아이리스 2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아이리스 2 15세 이상 시청가
장르 블록버스터 諜報 액션
放送 國家 대한민국의 기 大韓民國
放送 채널 KBS 2TV
放送 期間 2013年 2月 13日 ~ 2013年 4月 18日
放送 時間 水曜日, 木曜日 밤 10時 ~ 11時 10分
放送 分量 1時間 10分
放送 回數 20部作
追加 채널 KBS W , KBS 드라마 , iHQ DRAMA , KBS 월드
企劃 최현묵, 이창세
곽기원 (KBS 드라마本部)
責任프로듀서 윤창범 (KBS 드라마運營팀)
프로듀서 송현욱
製作 太原 엔터테인먼트 (정태원, 정재희)
演出 표민수 , 김태훈
助演出 조남형, 김효정, 이양준, 서동락, 문대영
脚本 조규원
出演者 장혁 , 이다해 , 이범수 , 오연수 , 윤두준 , 임수향 , 李儁 , 김영철 , 김일우 ,
데이비드 脈기니스
陰性 2채널 스테레오 사운드
HD 放送 與否 HD 製作 · 放送
前篇 아이리스
後篇 아이리스 3

아이리스 2 》(IRIS 2)는 2013年 2月 13日 부터 2013年 4月 18日 까지 KBS 2TV에서 放送된 水木 미니시리즈 이다.

登場 人物 [ 編輯 ]

※ (†) 標示는 드라마 上으로 最終 死亡한 人物이다.
※ (‡) 標示는 드라마 上으로 中途 下車한 人物이다.

國家安全局 (National Security Service, NSS) [ 編輯 ]

前 NSS NSS TF-A(Task Force A)팀 팀長. 警察 刑事 出身의 NSS TF-A (Task Force A)팀 팀長으로 NSS의 박준한 室長에 依해 스카웃되어 (1回) 白山과 아이리스를 둘러싼 事件을 맡아 死鬪를 벌이던 中 自身의 人生을 바꿀 運命的 事件에 휘말리는 人物. (1回 ~ 5回) 白山을 다른 安家로 護送하는 任務를 遂行하던 途中 아이리스의 狙擊手가 쏜 銃에 맞은 以後 모든 記憶을 잃고 아이리스의 暗殺者로 變身한다. (5回) 그 以後 精油件이란 이름 代身 켄이란 日本人으로 살아간다. (6回 ~ 10回) 하지만 以後 記憶을 되찾고 自身이 사랑한 戀人인 수연의 사이를 갈라 둔 아이리스에 復讐를 計劃하고 아이리스를 빠져나온다. (11回) 그 以後 최민 副局長의 支援을 바탕으로 獨自的으로 아이리스와 유중원을 追跡한다. 그 過程에서 白山 局長의 本名이 유상준이며 自身의 아버지라는 事實을 어머니에게 傳해 듣게 되지만 눈 앞에서 유중원에 依해 어머니가 殺害 當하는 現場을 目擊하고 自身의 人生을 망가트린 아이리스에 對한 復讐와 自身의 어머니를 殺害한 유중원에 對한 復讐를 計劃하고 끝까지 유중원을 追跡한다. 그리고 그 過程에서 아이리스와 손잡은 유중원의 計劃을 알아차리고 그 計劃을 막기 위해 孤軍奮鬪한다. (12回 ~ 20回) 自身이 보는 앞에서 미스터 블랙과 自身의 아버지인 白山이 同伴 自爆한 것을 보고 嗚咽 한다. 유중원의 計劃을 알아차리고 강철환과 靑瓦臺의 四面으로 NSS TF-A팀 팀長으로 復歸 되어 (19回) NSS 要員들과 같이 核武器를 利用하여 大韓民國을 불바다로 만들려는 유중원의 計劃을 沮止하고 막았으며 윤시혁에 依해 유중원의 心臟에 附着된 起爆裝置의 카운트가 始作되자 윤시혁을 射殺하고 NSS 所屬 헬기에 核武器 時限爆彈을 싣고 바다로 向하는 途中 無電機로 指數年에게 마지막 말을 傳한 뒤 時限爆彈의 타이머가 다되어 暴發하여 눈을 감고 爆死한다. (20回)
前 NSS TF-A팀 遙遠. 現 NSS TF-A 팀長. 拳銃 射擊 올림픽 金메달 리스트 出身 NSS TF-A팀 要員으로 任務에서 남다른 實力을 發揮하는 紅一點 現場 遙遠. 精油建議 오랜 戀人으로 白山 護送 作戰 中 精油件이 敵의 狙擊手가 쏜 銃에 맞은 後 失踪되자, 그를 찾기 위해 百方으로 東奔西走한다. 指數年은 精油件 失踪 以後 NSS TF-A팀 팀長으로 任命되고, 精油件을 찾기 위한 모든 作戰을 企劃하고 實行한다. 精油件 失踪 以後 유건이 살아있을 것이라는 믿음 하나로 버티지만 믿었던 유건이 켄이라는 이름으로 나타나 自身에게 銃을 쏘게 되고 自身이 힘들 때 自身의 곁을 지켜준 현우와 儒巾 사이에서 彷徨한다. 그리고 記憶이 돌아온 儒巾과 再會한 수연은 두 男子 사이에서 如前히 葛藤 하는데... 人質劇이 벌어진 現場의 狀況室로 潛入을 하는 中 박태희와 格鬪를 벌여 박태희가 휘두른 短劍에 몇 次例를 찔려 傷處를 입지만, 박태희의 손에 쥔 短劍으로 박태희를 찌르고 短劍에 찔려서 쓰러진 박태희가 다시 일어나서 칼로 指數年을 죽이려고 하자 銃으로 박태희를 射殺하였다. 以後 時限爆彈을 NSS 所屬 헬기에 싣고 떠난 精油件의 마지막 말을 들으며 嗚咽 하였다.
NSS 新任 副局長. 美國 펜타곤 出身의 엘리트 遙遠이자 理智的이고 冷徹한 NSS 新任 副局長. NSS를 다시 强力한 祕密 諜報 機關으로 바꾸기 위하여 大統領과 談判까지 지어 가며 NSS 改革을 이끄는 人物. 父母님을 아이리스에 依해 잃고 自身의 父母님을 죽인 아이리스에게 復讐하기 위해 펜타곤을 거쳐 NSS副局長으로 登場한다. 精油建議 失踪 以後로도 精油件을 한결같이 믿었으며 以後 精油件이 殺人 陋名을 썼을 때에도 精油件을 믿고 그를 뒤에서 도와주며 增員 했다. 白山으로부터 核武器를 넘겨 받고 精油件으로부터 유중원과 아이리스가 꾸미는 陰謀를 알아차린 後 그 陰謀를 막기 위해 孤軍奮鬪한다. 韓半島 非核化를 主張하며 核武器를 빼돌려 美軍에게 傳達하려다 강철환과 對立하게 되고 職位 解除 當한 뒤 美國으로 强制 移民을 떠난다.
NSS 對테러팀 遙遠. 射擊, 武術, 暗號 解毒, 外國語 等에 뛰어난 人材로, 透徹한 使命感과 能力을 갖춘 NSS 엘리트 遙遠. 義理 있고 따뜻한 性品의 人物. 수연을 한결같이 사랑했지만 戀人이자 先輩인 儒巾 때문에 마음을 접어야만 했다. 하지만 아이리스와의 銃擊戰 途中 유건이 失踪되고 수연이 가슴 아파하자 그의 곁을 한결같이 지켜주었다. 하지만 失踪된 유건이 다시 돌아오자 儒巾과 對立하고, 詩혁이 파트너였던 英敏을 殺害하고 嫌疑를 自身에게 넘기자 潔白을 證明하려고 애를 쓰지만 自身을 搜査하게 된 수연에 依해 또 한番 마음을 크게 다치게 된다. 아이리스와 連累된 유중원 事件을 指數年과 같이 쫓으면서 유중원의 計劃을 막는데 成功하지만, 精油建議 暴死로 인해 指數連이 눈물을 흘리고 많이 아파하자 結局은 뒤에서 수연을 남모르게 지켜주게 된다.
NSS 國葬. NIS (National Intelligence Service:國家情報院) 와 NTS (National anti-Terror Service:國家對테러情報員)를 거친 NSS 國葬. 自身보다 뛰어나고 情報力이 빠른 최민 副局長에게 劣等感을 가지고 恒常 그를 牽制하는 人物이다. 유정철이 미스터 블랙임을 確認하고 精油件을 TF-A팀 팀長으로 복귀시켜 積極 支援하며, 유중원의 計劃을 沮止하기 위해 유중원과 協商을 벌이는 等 아이리스 追捕 作戰에 積極的으로 나섰다.
NSS 對테러실 室長. 精油件을 NSS의 팀長으로로 스카웃시킨 張本人이면서 2回에서 아이리스 要員인 레이에게 殺害 當한 것을 契機로 白山에게 祕密이 있다는 事實을 일깨워준 人物.
NSS 科學搜査 室長. 全作인 아이리스 에서도 NSS 科學 搜査 室長으로 登場하였다. 뛰어난 骨格 比較 같은 科學 搜査 技法은 如前히 綠쓸지 않았으며 최민 副局長이 어딘가에서 入手한 核爆彈 調査를 付託 받아 그 核爆彈을 調査하기도 하고 최민 副局長의 付託으로 잠이 든 白山 몰래 追跡 物質을 넣기도 하며 20火에서는 白山과 유정철의 死亡을 言及하기도 한다. 이番 시즌에도 登場하고 白山의 死亡이 그의 입으로 登場했다는 것은 꽤 示唆하는 바가 큰 듯한 걸로 보인다.
NSS 狀況室 팀長. 똑 부러지고 冷徹한 性格으로, NSS 狀況室의 리더 다운 理性的인 判斷과 날카로운 狀況 分析 能力을 가진 人物.
NSS 해커 遙遠. NSS 內의 발 빠른 消息通이자 팀의 雰圍氣를 띄우는 人物. 최민 副局長의 計劃으로 精油件을 積極的으로 돕는 役割을 맡았으나 강철환 局長에게 發覺되어 拘禁 措置 및 補職 解任되었지만 유중원의 人質劇 事件으로 인하여 다시 復歸하여 유중원 追捕 作戰에 積極 協助하게 된다.
  • 김지헌 : 이승학
NSS 暗號 解讀 遙遠.
컴퓨터와 狀況室 機械類를 能手能爛하게 다루며 危機 瞬間에 能力을 發揮하는 NSS 遙遠.
NSS 警護팀 遙遠. 15回에서 아이리스의 內部 諜者로 밝혀진 市혁에게 殺害 當한다.
NSS 狀況室 遙遠.
  • 黃室長 : 백신
NSS 狀況室 室長. 시즌 1과 마찬가지로 큰 存在感은 없으며 강철환에게 阿諂한다.

아이리스 (IRIS) [ 編輯 ]

아이리스의 東아시아 責任者. 유정훈 [2] 의 親兄인 유정철. 유정철은 過去 核 開發을 하던 科學者 中의 한 名으로 白山이 唯一하게 除去하지 못한 人物. 美國名 앤서니 崔. 防衛 産業體인 제논의 代表다. 하승진 大統領의 核 開發을 도와 달라는 付託으로 韓國에 오지만 유중원과 同盟을 맺고 2次 韓國戰爭을 劃策한다. 白山의 計劃으로 因해 白山과 同伴 爆死한다.
前 NSS 國葬. 前 中央情報部 第9國 遙遠. NSS 對테러 1팀 遙遠 김현준 ( 이병헌 )이 逮捕한 前 NSS 國葬이자 아이리스 大韓民國 責任者. 아이리스의 實體를 밝히기 위한 核心的인 人物. 本名은 유상준으로 精油建議 生父이며, 過去 中央情報部 第 9 情報局 要員으로 服務하다가 襲擊에서 救出된 以後 白山이라는 假名을 얻게 되었다. 以後 自身과 自身의 親아들로 밝혀진 儒巾을 지키기 위해 아이리스와의 正面 對決에 나서게 된다. 過去 4共和國 當時 核武器를 開發하던 科學者들 5名 中 김현준 ( 이병헌 )의 아버지인 김휘소를 비롯한 4名을 殺害한 前歷이 있다. 유건이 自身의 親아들이란 事實을 알아차리고 그를 救하고 自身이 저지른 只今까지의 罪값을 치르기 위해 아이리스의 責任者 미스터 블랙 (유정철)과 같이 爆彈으로 同伴 爆死한다.
김선화의 동생으로 아이리스 所屬 킬러. 아이리스에서 받은 任務를 遂行하기 위해 NSS와의 死鬪에 뛰어든다. 레이와 같이 3年 前 濟州道 에서 김현준 狙擊 作戰에 加擔하였다. 헝가리에서 권영춘의 兄인 권영찬과 統一準備委員會 會議 途中 사라진 권영춘을 殺害한다. 유중원과 合流하지만 권영춘을 殺害했다는 理由 만으로 유중원에게 버림받고 精油件에게 合流한다. 精油件으로부터 유중원의 計劃을 알아차리고 이를 막으려 한다. 유중원의 計劃을 說得으로 막고 난 後, 유중원이 윤시혁에 依해 射殺되자 눈물을 흘린다. 自身을 사랑했던 유중원으로부터 마지막으로 半指와 自身의 언니인 김선화를 찾으라는 쪽紙를 받는다. 以後 유중원으로부터 만날 사람이 있다는 말을 들은 後, 約束 場所에서 自身의 親언니人 김선화와 劇的인 再會를 한다. 하지만 現場에서 自身을 殺害하려는 計劃을 가진 아이리스 要員들과 衝突, 銃擊戰을 벌이게 되며, 아이리스 要員들을 모두 除去한 뒤 親언니人 김선화와 함께 같이 떠난다.
폼생폼사. 多血質이고 直線的인 性格의 NSS 警護팀 遙遠. 15回에서 미스터 블랙의 指示를 받는 아이리스의 內部 諜者였고, NSS에서 보여준 모습은 延期였던 것으로 밝혀졌다. 逃走 途中 현우에게 銃을 맞은 것에 不滿을 품고 현우에게 復讐할 機會만을 노리고 있다. 19回에서 精油件과의 格鬪 끝에 精油件에게 顔面을 강타당해 죽은 줄 알았지만 다시 살아나서 서울 都心 한복판에서 核을 터뜨려 北朝鮮과 大韓民國의 2次 韓國 戰爭을 劃策하려는 유중원이 김연화에게 說得 當해 爆彈을 터뜨리려고 하지 않자, 유중원을 殺害하지만 精油件의 銃에 맞고 指數年에게 銃을 맞아 殺害 當한다.
아이리스 極東 아시아 責任者인 미스터 블랙의 指示를 받는 아이리스 作戰 팀長. 巨大한 陰謀의 中心에서 끊임없는 威脅을 加하며 殘酷함을 드러낸다. 3年 前 濟州島에서 김현준을 狙擊한 眞犯이기도 하다. [4] NSS에 逮捕된 以後 미스터 블랙을 만나게 해 주겠다는 條件을 걸고 NSS에서 釋放되려고 하지만 최민의 命令을 받은 精油件과의 格鬪 끝에 精油件의 총에 여러 番 맞아 殺害된다.
美貌의 NSS 局長 祕書. 아이리스 諜者로 NSS 內部 情報를 流出하여 NSS側에 큰 被害를 입힌다. 14回에서 聖堂에서 捕虜 交換 途中에 情報를 털어 놓을 것을 憂慮한 레이에게 銃을 맞고 射殺된다.
아이리스 遙遠. 日本에 있을 때 精油件을 追擊하다가 눈밭에서 굴러 떨어져 레이에 依해 殺害 當한다.
아이리스 遙遠. 交換 作戰 때 NSS랑 銃擊戰을 벌일 때 NSS 要員들에게 被殺 當한다.
  • 위상철 † : 권병길 (젊은 時節 : 임재명)
白山을 아이리스로 끌어들이는 中央情報部 遙遠. 白山과 수민을 살리기 위해 둘 사이를 갈라두고 따로 지내게 했다. 12回에서 모든 것을 알아챈 얼굴이 검게 가려진 윤시혁에게 殺害된다.
日本 內閣情報調査室 國際部 所屬 遙遠. 後에 記憶이 되돌아온 精油件을 處理하지 못해 붙잡혀 精油件이 보는 앞에서 레이가 쏜 銃彈에 射殺된다.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 編輯 ]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對外情報調査部 (35號室) 遙遠. 全 世界를 舞臺로 活動하는 獨自的인 諜報 活動을 펼치다 NSS와 아이리스가 얽힌 事件에 뛰어들게 된 以後 漸漸 北側 勢力의 中心에 서게 되는 人物. 第2延坪海戰 때 死亡한 동생의 復讐를 위해 아이리스의 一員이었던 권영춘에게 忠誠을 다하며 大佐로 昇進, 旗대令 미사일 基地 (851部隊) 指揮權을 確保하여 NSS를 비롯한 大韓民國을 끓임 없이 危機로 몰아 넣었으나 모든 計劃이 水泡로 돌아가고 어머니 마저 處刑되자 아이리스와 손잡고 서울 한복판에 核을 터트려 北朝鮮과 大韓民國 間의 戰爭을 일으켜 赤化 統一 하고자 한다. 서울 都心 한복판에서 人質을 잡고 NSS와 對峙, 戰爭을 일으키려는 一觸卽發의 狀況까지 이끌어내지만 김연화에게 說得 當해 눈물을 흘린다. 核戰爭을 抛棄하려고 하지만 갑자기 亂入한 윤시혁이 쏜 銃을 맞고 쓰러지고, 사랑하고 있던 김연화에게 김연화의 언니인 김선화를 찾아가라는 쪽紙를 건네주고 半指를 끼워주고, 만날 사람이 있다는 마지막 말을 傳하고 死亡한다.
서울 名門大 學生會長 出身의 明晳한 엘리트였지만 中原을 만나 社會主義 體制에 對한 洗腦를 받으며 北으로 密入國, 特殊 訓鍊과 對 테러 訓鍊까지 받은 後 韓國으로 넘어와 間諜 活動을 펼치는 人物. 유중원에게 盲目的인 忠誠을 다하고 김연화에게 反感을 가졌다. 20回에서 人質劇을 벌이던 建物 狀況室에 潛入하려 던 指數年과 格鬪를 벌인다. 短劍으로 指數年을 찔러 殺害하려고 하지만 指數年의 反動에 依해 自身의 손에 쥔 短劍에 찔려 쓰러졌다가 다시 일어나서 指數年을 칼로 찌르려고 하다 指數連이 쏜 銃을 맞고 殺害 當한다.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保衛部의 臺座이자 國防委員會 委員으로 祖國과 信念을 위해서 라면 목숨까지 내놓을 수 있는 剛斷있는 人物. 8回에서 記憶을 喪失한 精油件이 銃을 쏘기를 망설일 때 레이의 銃彈에 맞고도 劇的으로 살아나지만 마지막에 유중원에게 銃으로 殺害 當한다.
  • 박춘성 † : 박정원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保衛部 工作員. 박철영의 部下. 박철영이 죽은 後 유중원에게 忠誠 盟誓를 한다. 15回에서 精油件에게 목이 꺾여 殺害됨.
  • 리혁數 † : 세준 (15回 ~ 20回)
유중원의 切親한 동생이자 助力者이다. 20回에서 僞裝 核爆彈을 運搬하다 後方에 들이닥친 精油件이 쏜 銃彈에 맞아 殺害됨.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保衛部 作戰 工作員. 김연화의 親언니. 北韓 護衛附議 臺座이자 國防委員會 委員이였던 上官 박철영이 유중원의 손에 죽을 때 唯一하게 그 죽음을 봤던 目擊者였다. 유중원에게 만날 사람이 있다는 말을 들은 後, 約束 場所에 나온 親同生 김연화와 劇的인 再會를 한다. 現場에 나타난 아이리스 要員들과 衝突, 銃擊戰을 벌이게 되어 아이리스 要員들을 除去한 뒤 親同生 김연화와 함께 같이 떠나게 된다.
  • 金正恩 : 조성현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保衛部長. 박철영과 유중원의 上官이다. 2次 韓國 戰爭을 劃策하려는 유중원의 電話에 作戰 中止 指示를 내리지만, 强勁한 유중원의 말에 結局 作戰을 許諾한다.
  • 권영찬 † : 김수웅
헝가리 南北 會談 北側 代表. 권영춘의 兄. 3回에서 호텔 웨이트리스로 僞裝한 김연화에게 殺害됨.
統一準備委員會 北側 代表. 미스터 블랙을 만나는 北側 人物. 15回에서 숨어서 지내던 中 김연화에게 殺害됨.

大韓民國 靑瓦臺 [ 編輯 ]

大韓民國 大統領 . 韓半島 統一準備委員會의 代表를 맡으며 大韓民國의 平和를 위해 애쓰는 人物.
檢事 出身의 現 大韓民國 大統領 . 4共和國 때 完成된 核을 武器를 삼아 大韓民國을 核 保有國으로 만들어 强國으로 이끌고자 最善을 다한다.
大統領 祕書室長.

그 外 人物 [ 編輯 ]

儒巾을 아들처럼 돌봐주던 經緯. 4回에서 레이에게 殺害됨.
精油件의 어머니. 本名 정수민. 13回에서 白山과 精油件과 눈물의 家族相逢을 하는 途中 유중원에게 殺害됨.
中國人 去來商과 銃器 去來하던 武器 密賣犯. (1回, 17回)
유중원·유승원 兄弟의 어머니.
레스토랑 매니저. 오현규의 조카.
白山의 警護員. 19回에서 白山을 救하려다 박태희가 던진 短劍에 찔려 殺害됨.
指數年의 親오빠. 坡州의 한 聖堂 私製. 레이가 쏜 銃彈에 殺害됨.
NSA 東아시아 支部長.
北韓 護衛部 將校

드라마 假想 / 加工團體 및 集團 [ 編輯 ]

國家安全局 (National Security Service, NSS)

4共和國 當時 만들어진 特殊 情報機關으로 祕密裏에 核 開發을 하던 朴正熙 大統領이 美國의 눈을 避하고자 創設한 '國精院 傘下 大統領 直屬 祕密 情報 機關'이다. 對 테러 分析 및 防止, 要人 暗殺, 拉致, 諜報 蒐集 等 國家 安全에 關한 任務를 擔當한다.

아이리스 (IRIS)

본 作品의 題目으로 使用된 '아이리스(IRIS)'란, 暗殺 및 쿠데타, 테러, 國家 및 社會 全鰒, 그리고 秩序 破壞 等을 助長하는 베일에 가려진 祕密 勢力에서 비롯된 말이므로, 아시아의 極東 아시아 地域 責任者는 미스터 블랙 (유정철)이고 韓國의 最高 責任者는 白山 (유상준)이다. 이들 아이리스는 全 世界에 尙州 했다. 現在 極東 아시아 責任者인 미스터 블랙의 直接的 指示를 받는 人物은 아이리스 戰術 팀長인 레이였고 킬러로는 김연화가 있었다.

中央情報部 第9國(korea Central Intelligence Agency 9Team)

中央情報部 第9國은 重要要人暗殺및 다른 部署에서 處理하지 못하는 特殊 任務를 擔當하는 機關으로 最精銳 要員으로 構成된 中央情報部 內 最高의 部署이다.이들의 部署는 모든 것이 베일에 싸여 仔細한 活躍相을 알긴 어렵지만 北韓의 間諜을 逮捕하고 核 物理學者를 暗殺하는 等 祕密 任務에 特化된 性格을 띄고 있다 (中央情報部 所屬 部署는 1局에서 8國까지이다. 9國은 劇의 원활한 運營을 위해 만들어진 假想의 部署이다)

製作陣 [ 編輯 ]

  • 製作 - 정태원, 정재희
  • 企劃 - 최현묵, 이창세
  • 責任프로듀서 - 윤창범 (KBS 드라마運營팀)
  • 프로듀서 - 송현욱
  • 製作프로듀서 - 新藝林, 성희석
  • 撮影 - 김창석, 金東秀, 정우일, 서강원, 이광수
  • 照明 - 李相憲, 유용석, 서창환, 강신영, 이진용, 정현욱, 김태웅, 백경석, 고영진, 유승상, 권민영
  • 美術 - 원선우, 新隱祕, 윤연주, 최보라
  • 編輯 - 최민영, 김창주
  • 音樂 - 이동준, 김우철
  • 사운드 - 박준오
  • 武術 - 전문식
  • 特殊效果 - 油引上, 임종혁, 전병욱, 최정욱, 이동호
  • 脚本 - 조규원
  • 演出 - 표민수 , 김태훈
  • 製作 - 太原 엔터테인먼트

視聽率 [ 編輯 ]

아래의 파란色 數字 는 '最低 視聽率'이고, 빨간色 數字 는 '最高 視聽率'입니다. 視聽率調査會社와 地域別로 視聽率에 差異가 있을 수 있습니다.
2013年
廻車 放送일 TNmS 視聽率 [6] AGB 視聽率 [7]
大韓民國(全國) 서울(首都圈) 大韓民國(全國) 서울(首都圈)
第1回 2月 13日 17.0% 19.3% 14.4% 15.3%
第2回 2月 14日 15.0% 16.9% 12.4% 12.0%
第3回 2月 20日 12.2% 13.2% 10.8% 10.7%
第4回 2月 21日 11.7% 12.9% 10.7% 10.5%
第5回 2月 27日 11.6% 13.5% 10.1% 10.0%
第6回 2月 28日 10.8% 12.1% 10.1% 10.1%
第7回 3月 6日 11.1% 12.0% 9.4% 9.3%
第8回 3月 7日 11.2% 12.4% 9.5% 9.8%
第9回 3月 13日 10.6% 11.6% 10.0% 9.6%
第10回 3月 14日 9.7% 10.4% 10.0% 9.5%
第11回 3月 20日 10.4% 12.0% 9.5% 9.0%
第12回 3月 21日 10.6% 11.3% 10.5% 10.2%
第13回 3月 27日 10.6% 11.8% 9.6% 9.4%
第14回 3月 28日 10.4% 11.9% 10.3% 10.2%
第15回 4月 3日 10.6% 11.3% 10.2% 10.3%
第16回 4月 4日 11.3% 12.5% 11.1% 10.9%
第17回 4月 10日 10.5% 11.3% 9.7% 9.6%
第18回 4月 11日 9.8% 10.4% 8.2% 8.7%
第19回 4月 17日 8.8% 9.2% 9.7% 10.7%
第20回 4月 18日 10.5% 11.4% 10.4% 10.7%
平均 視聽率 11.2% 12.4% 10.3% 10.3%

사운드 트랙 [ 編輯 ]

아이리스Ⅱ OST Part 1
茶毘치 사운드트랙 音盤
發賣日 2013年 2月 13日
레이블 CJ E&M
茶毘치 年表
첫 앨범 아이리스 2 아이리스Ⅱ OST Part 2
아이리스Ⅱ OST Part 2
노을 사운드트랙 音盤
發賣日 2013年 2月 20日
레이블 CJ E&M
노을 年表
아이리스Ⅱ OST Part 1 아이리스 2 아이리스Ⅱ OST Part 3
아이리스Ⅱ OST Part 3
비스트 사운드트랙 音盤
發賣日 2013年 2月 27日
레이블 CJ E&M
비스트 年表
아이리스Ⅱ OST Part 2 아이리스 2 아이리스Ⅱ OST Part 3.5
아이리스Ⅱ OST Part 3.5
소향 사운드트랙 音盤
發賣日 2013年 3月 6日
레이블 CJ E&M
소향 年表
아이리스Ⅱ OST Part 3 아이리스 2 아이리스Ⅱ OST Part 4
아이리스Ⅱ OST Part 4
소울 크라이 사운드트랙 音盤
發賣日 2013年 3月 13日
레이블 CJ E&M
소울 크라이 年表
아이리스Ⅱ OST Part 3.5 아이리스 2 아이리스Ⅱ OST Part 5
아이리스Ⅱ OST Part 5
지오 , 미르 사운드트랙 音盤
發賣日 2013年 3月 20日
레이블 CJ E&M
지오 , 미르 年表
아이리스Ⅱ OST Part 4 아이리스 2 아이리스Ⅱ OST
아이리스Ⅱ OST
Various Artists 사운드트랙 音盤
發賣日 2013年 4月 18日
레이블 CJ E&M
Various Artists 年表
아이리스Ⅱ OST Part 5 아이리스 2 마지막 앨범

2013年 2月 13日 부터 茶毘치 , 노을 , 비스트 , 소향 , 소울 크라이, 엠블랙 ( 지오 , 미르 )의 收錄曲이 次例로 先公開되었다.

아래는 싱글앨범에 包含된 曲들이며, 整列基準은 出市 巡이다.

Part 1 [ 編輯 ]

# 題目 作詞 作曲 再生 時間
1. 모르시나요 ( 茶毘치 ) K-Smith 안영민 5:05
2. 모르시나요 (Inst.) (茶毘치)   안영민 5:05

Part 2 [ 編輯 ]

# 題目 作詞 作曲 再生 時間
1. 어떤가요 ( 노을 ) 최규성 최규성 4:21
2. 어떤가요 (Inst.) (노을)   최규성 4:21

Part 3 [ 編輯 ]

# 題目 作詞 作曲 再生 時間
1. Black Paradise ( 비스트 ) 굿라이프 굿라이프 3:43
2. Black Paradise (Inst.) (비스트)   굿라이프 3:43

Part 3.5 [ 編輯 ]

# 題目 作詞 作曲 再生 時間
1. 잊지 말아요 ( 소향 ) 김도훈, 최갑원 김도훈, 이현승 4:48
2. 잊지 말아요 (Inst.) (소향)   김도훈, 이현승 4:48

Part 4 [ 編輯 ]

# 題目 作詞 作曲 再生 時間
1. I Love You (소울 크라이) 정진환 정진환, 吳承恩 3:27
2. I Love You (Inst.) (소울 크라이)   정진환, 吳承恩 3:27

Part 5 [ 編輯 ]

# 題目 作詞 作曲 再生 時間
1. 바보 같은 나 ( 지오 , 미르 ) 지오, 미르, Avengers 지오, Avengers 3:48
2. 바보 같은 나 (Inst.) (지오, 미르)   지오, Avengers 3:48

OST [ 編輯 ]

# 題目 作詞 作曲 再生 時間
1. 모르시나요 ( 茶毘치 ) K-Smith 안영민 5:05
2. 어떤가요 ( 노을 ) 최규성 최규성 4:21
3. Black Paradise ( 비스트 ) 굿라이프 굿라이프 3:43
4. 잊지 말아요 ( 소향 ) 김도훈, 최갑원 김도훈, 이현승 4:48
5. I Love You (소울 크라이) 정진환 정진환, 吳承恩 3:27
6. 바보 같은 나 ( 지오 , 미르 ) 지오, 미르, Avengers 지오, Avengers 3:48
7. 每日하는 離別 (아미(Ami)) 황성진, 한上院, 아미(Ami) 황성진, 한上院 3:26
8. Theme For 유중원     1:09
9. The Final Barrier     4:23
10. Discord     1:56
11. State Of Tension     2:12
12. Secret Movement     3:52
13. Suspicion 1     4:23
14. Suspicion 2     3:28
15. Suspicion 3     1:58
16. The Sentimental Mood     3:22

書籍 [ 編輯 ]

아이리스 제로
IRIS ZERO
著者 조규원
나라 대한민국의 기 大韓民國
言語 韓國語
出版社 文學스케치
쪽數 304
ISBN ISBN   978-89-93176-91-9

아이리스 제로 》는 《아이리스 2》의 劇本作家 조규원 의 첫 長篇小說이다. 前 2卷으로 構成되어 있으며, 드라마 放映 前에 모두 發賣되었다. 《아이리스》에서 미스터 블랙의 指示를 받고 NSS 國葬을 兼任하다 逮捕된 二重諜者 白山이 왜 大統領을 暗殺하려 했고 國家마저 背信했는지에 對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일화 [ 編輯 ]

강지영 이 送綵란 驛에 캐스팅되었으나 下車하였고, [8] 以後 兄곤 이 송영민 逆으로 合流하였다.

參考 事項 [ 編輯 ]

  • 본 드라마는, 지난 2009年 下半期에 KBS 2TV 에서 放映된 前作인 《 아이리스 》 시즌 1의 續篇으로서, 그 동안 시즌 1에서 보여주지 못했던 김현준의 죽음을 둘러싼 이야기를 비롯한, 祕密組織 아이리스 活動으로 붙잡힌 白山 局長의 이야기 等 白山 背後에서 모든 事件을 操縱한 미스터 블랙의 祕密을 밝히는 作品으로 企劃한 것이다.
  • 한便, KBS 드라마本部의 곽기원 總括팀長의 인터뷰에서, "KBS가 野心차게 企劃한 블록버스터 諜報 액션물 '아이리스2'의 企劃은 시즌 1을 視聽했던 數 많은 視聽者들의 繼續的인 要請에 따라, 시즌 1보다 한層 더 업그레이드된 形態의 續篇 드라마로 企劃이 잡힌 것"이며 "當初 2012年 下半期 放映作으로 가닥을 잡았다가, 惡天候 等 海外 로케이션 撮影 日程이 늦어지는 關係로, 編成 空白을 메우기 위해, 前作인 特別企劃 드라마 ' 전우치 '의 後續作으로, KBS SBS 等 各 放送社들의 水木드라마 視聽率과 話題性을 先占하기 위해서, 2013年 上半期 放映作으로 最終 確定했다"라고 說明하였다. [9]
  • 장혁과 성동일은 2011年 映畫 依賴人 以後로 2年만에 이 作品으로 再會하였다.

各州 [ 編輯 ]

  1. 아이리스 1과 아테나 : 戰爭의 女神에서는 정호빈 이 延期하였다.
  2. 아이리스 1에서 백산에게 죽은 人物 ( 金甲洙 )
  3. 데이비드 脈기니스는 아아리스 시즌 1에서 '스티븐'이라는 아이리스 要員으로 出演했는데 시즌 2에선 '레이'로 出演하며 시즌 1과 全혀 關聯 없는 人物이다.
  4. 아이리스 더 무비에서는 김선화(김소연)가 狙擊한 것으로 되어 있다.
  5.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hm&sid1=106&oid=404&aid=0000028800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새누리黨 國會議員 金武星 의 아들이다.
  6. TNMS 멀티미디어 홈페이지
  7. “AGB닐슨 미디어리서치 홈페이지” . 2014年 6月 19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2年 12月 24日에 確認함 .  
  8. 電氣鉛 (2013年 1月 22日). “아이리스2 강지영 後任 없는 것으로 決定…李儁 男파트너 投入될 듯” . 아주經濟.  
  9. 심현주 (2012年 10月 16日). “視聽者는 願하고, 放送社는 避하는 드라마 시즌制” . 朝鮮日報 .  

같이 보기 [ 編輯 ]

關聯作 [ 編輯 ]

競爭作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

한국방송공사 水木 미니시리즈
以前 作品 作品名 다음 作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