內侍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內觀 에서 넘어옴)

內侍 (內侍) 또는 內觀 (內官)은 高麗 때와 朝鮮 宮闕 안에서의 雜務를 보는 官職 또는 임금을 옆에서 모시는 重要한 官職이다.

三國時代의 內侍 [ 編輯 ]

韓國에서의 內侍에 對한 最初 記錄은 三國史記(三國史記) 新羅本紀에 나오는 ‘興德王 元年(826) 還收(宦竪)’라는 것으로 確認된다. [1] 百濟 때 內官(內官)으로서 宮中의 諸般 業務를 管掌하는 官府와 官職을 일컫는 말이 있었다.

高麗의 內侍 [ 編輯 ]

高麗 의 내시는 內僚(內僚)라고 불렀으며 內僚는 掖庭局(掖庭局)에 所屬되었다. 다른 나라와 달리 去勢할 必要가 없었다.

처음에는 勢道家의 自制出身인 近視文武館들이 所屬된 內侍院 (內侍院)李 政務와 關聯된 일을 했으나, 대령후 事件 以後 元나라 의 內政 干涉을 거치면서 掖庭局 內料인 宦官이 맡게 되었다. 이 影響으로 朝鮮建國 後 掖庭局이 內侍府(內侍府)로 바뀌었다. 以後 世宗27年(1466) 王의 近視文武官이 所屬 된 內侍院 內職願 으로 바뀌게 된 契機가 되었다.

"議政府에서 李朝의 正門에 依據에 아뢰기를 內侍院은 內侍府와 이름이 같습니다. 請하건데 內侍院을 內職願으로 고치고자 합니다."하니 그대로 따랐다.

議政府據吏曹呈啓 內侍院與內侍府 名號相同 請改內侍院爲內直院 從之

 
— 世宗實錄 勸第108,10張 뒤쪽, 世宗27年 4月27日(경오)

朝鮮의 內侍 [ 編輯 ]

宮闕 內의 女人 들을 넘보지 않도록 內侍가 되기 위해서는 성기를 除去 해야 했다(→ 宦官 ). 朝鮮 時代의 內侍府 (內侍府)에는 140名의 內侍가 있었는데, 이들은 宮中 내 살림을 맡아보았으며 最高位職인 商船, 卽 判內侍府事 의 境遇 賃金 을 옆에서 모시는 重要한 일을 하였다. 또한 結婚 을 하거나 養子를 두어 代를 이을 수 있었고, 族譜 도 만들었다. 한국방송공사 歷史 다큐멘터리 《 韓國史 前 》王의 男子, 內侍 김처선 便( 2007年 9月 22日 )에 依하면 內侍들은 試驗을 週期的으로 보았으므로 實力을 갖추어야 했다.

朝鮮은 中國과 달리 宦官들이 結婚하고 入養을 통해 아이를 두는 等 家庭을 이룰수 있도록 許可하고 있었다. 이러한 政策은 宦官들이 富와 權力代身에 家庭에 沒頭할 수 있게 해서 宦官이 權力化되는 弊端을 어느 程度 줄일수 있었고, 또 宦官들度 지킬 家庭이 있으니 스스로 行動을 操心하게 되었다.

또한 朝鮮의 宦官은 陰莖까지 切斷하는게 아니라 睾丸을 除去해서 生殖能力 萬 없애는 것이였다. 그래서 性生活 自體는 可能했다고 한다.

甲申政變 때 廢止되었으나, 3日만에 끝나 다시 復活되었다가 甲午改革 때 廢止되었다.

內侍가 되는 方法 [ 編輯 ]

內侍는 상민 中에서 選拔하며 志願者 中에서 選拔하도록 되어 있다. 內侍가 되기 위해서 거세 를 하는 곳에서 內侍가 될 것이냐고 3回 質問을 하게 되는데 그 때마다 自信있게 "內侍가 되겠습니다."라고 말해야 去勢를 해준다. 萬若 一抹의 망설임을 보인다면 去勢를 해주지 않는다.

中國의 境遇 睾丸과 陰莖으로 性器 全體를 除去 하지만 朝鮮은 睾丸 灣을 除去했다고 한다. 朝鮮王朝實錄에도 內侍의 生殖不可與否를 檢査할 때 睾丸 유무로 判別했다는 記錄이 있다. 그리고 入宮할 때 缸아리를 가져가는데, 缸아리에는 自身의 이름을 붙이고 그 속에 自身의 睾丸을 保管하며 이 缸아리는 內侍監에게 保管한다. 內侍가 죽을 境遇 該當 內侍의 缸아리에서 睾丸을 꺼내 縫合한 後 葬禮를 치르게 되어 있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 http://weekly1.chosun.com/site/data/html_dir/2006/03/09/2006030977028.html '歷史 속의 內侍: 페르시아·이집트·이탈리아에도 內侍가 있었다']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