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헌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신헌
1870년에 그려진 작자 미상의 신헌 초상
1870年에 그려진 作者 未詳의 신헌 肖像
朝鮮 의 無關, 外交官

이름
別名 者 國賓(國賓), 號 爲堂(威堂), 시호 장숙(壯肅)
身上情報
出生日 1810年
死亡日 1884年
國籍 朝鮮
經歷 兵曹判書
摠戎使(摠戎使)
判中樞府事
本館 평산
職業 無關, 外交官

신헌 (申櫶, 1810年 ~ 1884年 )은 朝鮮 말의 武臣이자 外交官이었다. 本貫은 평산 (平山). 字는 국빈(國賓), 號는 爲堂(威堂), 諡號는 장숙(壯肅)이다. 元來 이름은 신관호 (申觀浩)였으나 後에 改名했다.

活動 [ 編輯 ]

1828年(純祖 28) 武科에 及第하여 訓鍊院主簿(訓練院主簿)에 任命되었다. 憲宗 때에는 全羅道兵馬節度使 等을 거쳐 1849年에는 禁衛大將(禁衛大將)李 되었으나 얼마되지 않아 罷職, 流配되었다가 1857年 에 풀려났다. 哲宗 때 刑曹判書·漢城府判尹·共助 判書·右捕盜大將 等을 지내고, 高宗 初期 大院君의 信任을 받아 刑曹·兵曹·工曹判書를 歷任하였다. 1866年 丙寅洋擾 때 摠戎使가 되어 江華島 鹽倉(鹽倉)을 守備하였다. 1874年 鎭撫使 訓鍊大將에 任命되어 江華島 沿岸에 包袋를 構築했다. 1876年 운요호 事件 이 일어나자 判中樞府事(종1品) 로서 日本 구로다 기요打카 朝日修好條規 를 締結하였다. 1882年 에는 美國 슈펠트 朝美修好通商條約 을 締結했다.

著述 [ 編輯 ]

정약용 의 民間自慰戰法인 民報方位論을 繼承, 발전시켜 《民報執說》(民堡輯說) · 《융서촬요》 等과 같은 兵書를 著述, 自身의 國防論을 集大成시켰다. 김정희 로부터 金石學, 試圖, 書藝等을 배워 隸書(?書)에 特히 造詣가 깊었다. 地理學에도 關心이 높아 김정호 의 《 大東輿地圖 》 製作에 助力하였을 뿐만 아니라, 自身이 直接 《遺産筆記》라는 歷史地理書를 編纂하였다. 佛敎에도 關心이 있었으며 農法에도 關心을 가져 《農畜會通》이라는 農書를 著述하였다.

家族 [ 編輯 ]

左議政을 지낸 문희共 신개 의 後孫이다. 祖父는 訓鍊大將 신홍주(申鴻周)이고, 父親은 府使 信義職(申義直)이며, 아들은 신정희 (申正熙)이다.

關聯 文化財 [ 編輯 ]

作品속에 나타난 신헌 [ 編輯 ]

映畫