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辛東彬 ‘뉴롯데’, 上場·實績·이미지 얽힌 高次方程式|新東亞

流通 인사이드

辛東彬 ‘뉴롯데’, 上場·實績·이미지 얽힌 高次方程式

맨손 神話 쓴 1世 時代, 生存에 死活 건 2世 時代

  • 나원식 비즈니스워치 記者

    setisoul@bizwatch.co.kr

    入力 2020-03-05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初期 롯데, 껌값 2원 하던 때 賣出 3億8000萬 원

    • “故 辛格浩 持分 相續, 支配 構造에 影響 무”

    • ‘뉴롯데’ 가늠자 호텔롯데 上場, 關鍵은 實績 回復

    • 流通·化學 競爭力 回復, 甲질 이미지 他波濤 宿題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뉴시스]

    신동빈 롯데그룹 會長. [뉴시스]

    “旣存의 것은 모두 버리고 새로운 市場의 板을 짜는 게임 체인저가 되자.” 

    1月 15日 辛東彬(65) 롯데그룹 會長은 ‘2020 上半期 롯데 VCM’에서 이렇게 말했다. VCM은 申 會長이 任員들로부터 事業 計劃을 報告받고 向後 經營 戰略 方向을 共有하는 자리다. 通常 앞으로 잘해보자는 激勵와 德談이 오가는 行事로 여겨졌다. 

    이番에는 달랐다. 申 會長의 첫 마디는 “오늘은 듣기 좋은 이야기를 드리지 못할 것 같다”였다. 그는 “變化에 제대로 對應하지 못하면 企業의 生存이 어려울 수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롯데가 많은 事業 分野에서 業界 1位를 차지하며 成長해 왔지만, 오늘날도 그러한 競爭力을 갖추고 있는지 疑懼心이 든다”고 꼬집었다. 平素 相對方 意見을 듣는 便이던 申 會長 스타일을 考慮하면 異例的인 모습이다. 

    그는 過去에서 벗어나 市場의 새로운 판을 짜야 한다고 强調했다. 申 會長은 이런 메시지를 系列社 代表와 任員들을 向해 내놨다. 그러나 申 會長 亦是 게임 체인저가 돼야 할 處地에 있다. 그는 父親인 故(故) 辛格浩 名譽會長이 만들어온 롯데그룹의 판을 새로 짜야 하는 課題를 안고 있다. 롯데그룹에서는 이를 ‘뉴롯데’라고 稱한다. 

    ‘辛東彬의 뉴롯데’는 只今과 어떻게 달라질까. 롯데의 未來를 그려보기 위해서는 먼저 過去의 롯데를 돌아봐야 한다. 



    롯데를 財界 5位까지 키워낸 辛格浩 名譽會長. 그가 1月 19日 永眠에 들었다. 次男인 辛東彬 會長이 ‘뉴롯데’를 向해 나아가기 위해 쓴소리를 낸 지 나흘 뒤다.

    껌 팔다 호텔까지…신격호 神話

    신격호 롯데그룹 창업주. [21세기북스 제공]

    신격호 롯데그룹 創業主. [21世紀북스 提供]

    新 名譽會長은 1942年 日本으로 건너가 1948年에 껌 會社인 롯데를 創業했다. 롯데껌은 日本 市場에서 旋風的 人氣를 끌었다. 마침 美軍이 駐屯하면서 껌에 對한 需要가 急增하던 時期였고, 品質을 市中 製品보다 한層 끌어올리면서 말 그대로 불티나게 팔렸다. 

    롯데는 日本 껌 市場에서 1位에 오른 뒤 이를 발板 삼아 事業을 擴大했다. 新 名譽會長은 초콜릿과 캔디, 비스킷 等을 만들며 롯데를 綜合 製菓會社로 키웠다. 以後 롯데商社와 롯데不動産, 롯데物産 等을 잇달아 設立하면서 事業 포트폴리오를 多角化했다. 

    韓國으로 눈을 돌린 건 神 名譽會長이 日本으로 건너간 지 25年 만이었다. 1965年 한·日 修交로 兩國 間 經濟交流가 活潑해지면서 機會가 왔다. 그의 꿈은 ‘曺國’ 大韓民國에 企業을 設立하는 것이었다고 한다. 當時 朴正熙 大統領이 海外 資本을 통해 國內 産業을 일으키고자 했던 터라 狀況도 잘 맞아떨어졌다. 新 名譽會長은 1967年 韓國 롯데製菓를 設立했다. 

    韓國에서도 始作은 껌이었다. 롯데 껌은 當時 西歐 입맛을 앞세운 바브민트와 쥬시민트 等이 人氣를 끌면서 빠르게 成長했다. 껌값이 2~5원에 不過하던 1967年에 賣出 3億8000萬 원을 올릴 程度였다. 롯데가 揭載한 當時 新聞 廣告에는 ‘(롯데껌을) 10人에 7人은 알고 있다’라는 文句가 쓰였다. 그야말로 國民的 人氣였다. 

    롯데는 以後 롯데七星飮料와 롯데삼강, 롯데햄·牛乳를 줄줄이 設立하며 國內 最大 食品企業으로 成長했다. 韓國에 進出한 지 10年밖에 안 된 時點이었다. 

    新 名譽會長은 이때부터 이른바 ‘玄海灘(大韓海峽) 經營’을 始作했다. 1970年代 中盤부터 홀數 달에는 韓國, 짝數 달에는 日本에 머물며 兩國 會社 經營을 이어온 것이다. 兩國 間 感情이 안 좋을 때마다 韓國에서는 日本 企業으로, 日本에서는 韓國 企業으로 指目되며 困辱을 치르는 歷史의 始作이 바로 이때다. 

    롯데가 只今의 財閥 企業으로 面貌를 갖추기 始作한 것은 1973年 롯데호텔을 設立하면서부터다. 當時 롯데제과는 불미스러운 事件으로 危機를 맞았는데, 이게 오히려 機會가 됐다. 

    1970年 當時 서울市의 衛生 團束 結果 롯데製菓 껌에서 쇳가루가 檢出됐다. 그러자 朴正熙 前 大統領은 新 名譽會長을 靑瓦臺로 불렀다. 이때 波動을 撫摩해 주는 代身 호텔롯데를 지어 經營하라고 勸誘한 것으로 알려졌다. 或者는 이를 ‘一帶 反轉의 機會였다’라고 表現한다. 롯데가 以後 食品業에만 머무르지 않고 호텔과 쇼핑, 建設, 石油化學, 金融 等으로 領域을 擴大하며 財閥 企業으로 成長했기 때문이다. 


    故 辛格浩 持分 相續, 霸權 다툼에 影響 없을 듯

    一角에서는 이를 朴 前 大統領이 롯데에 特惠를 준 代表的인 事件으로 꼽기도 한다. 朴 前 大統領의 特惠는 롯데백화점을 設立할 때에도 이어진 것으로 여겨진다. 롯데그룹이 세우려던 百貨店은 當時 서울市가 推進하던 都心 抑制 政策에 半(反)하는 事業이라 許可를 받을 수 없었다. 그러나 서울市는 當時 이를 百貨店이 아니라 ‘쇼핑센터’라며 許可해 줬다. 롯데가 流通 王國으로 成長하는 첫걸음이었다. 

    政權과의 緊密한 因緣은 全斗煥 政權에서도 繼續됐다. 1981年 ‘88올림픽’ 서울 誘致가 確定되자 전두환 政府는 서울 송파구 蠶室에 大規模 觀光慰樂施設 建設을 計劃했다. 그러나 當時 전두환 政府는 新 名譽會長을 좋게 보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롯데와 以前 政府의 각별한 因緣 때문이라는 解釋이 많았다. 이에 神 名譽會長은 專 前 大統領을 찾아 獨對했다. 面談에서 어떤 이야기가 오갔는지는 알 수 없지만 以後 政府는 新 名譽會長의 事業을 全幅的으로 支援하고 나섰다. 蠶室 一帶가 ‘롯데 타운’으로 變貌하기 始作한 것은 이때부터다. 

    이제는 서울의 랜드마크 中 하나로 여겨지는 롯데월드타워의 境遇 迂餘曲折을 겪다가 李明博 政府 들어 建築 承認을 받을 수 있었다. 新 名譽會長의 宿願이자 ‘最後의 挑戰’이었던 롯데월드타워의 建設로 그의 經營 人生은 마무리되는 듯했다. 그러나 그는 末年에 子息들의 ‘經營權 다툼’을 지켜봐야 했다. 

    롯데월드타워 工事가 한창이던 2015年, 新 名譽會長의 長男 신동주 前 롯데홀딩스 副會長과 次男 辛東彬 會長이 롯데그룹의 霸權을 놓고 다투기 始作했다. 이 다툼은 申 會長의 勝利로 幕을 내렸다. 이 過程에서 神 名譽會長은 롯데홀딩스 代表理事 會長職에서 電擊 解任되는 等의 受侮를 겪었다. 

    世間에서는 여기까지를 롯데그룹의 ‘1幕’이라고 한다. 卽 辛東彬 會長은 2幕을 만들어가야 할 段階에 서 있다. 一旦 申 會長이 가진 그룹 首長 地位는 굳건할 것이라는 分析이 많다. 一角에서는 辛格浩 名譽會長의 別世가 그룹의 支配 構造에 影響을 미치는 것 아니냐는 分析을 내놨다. 하지만 申 會長은 지난해 6月 日本 롯데홀딩스 定期株總에서 主要 株主들의 支持를 받으며 社內理事에 再選任됐다. 反面 申 會長과 經營權 다툼을 벌인 신동주 前 副會長의 理事 選任 再挑戰은 不發로 끝났다. 

    정동익 KB證券 硏究員은 “新 名譽會長의 持分 相續이 롯데그룹의 支配 構造에 미칠 影響은 없을 展望”이라며 “韓國 內 支配 構造는 이미 辛東彬 會長을 中心으로 再編이 完了된 狀態”라고 分析했다. 

    ‘辛東彬의 뉴롯데’를 만드는 作業 中 最優先으로 꼽히는 것은 호텔롯데 喪葬이다. 이를 通해 辛東彬 體制를 더욱 鞏固히 하는 同時에 롯데가 ‘韓國 企業’이라는 正體性을 明確히 할 수 있다는 게 市場의 評價다.

    호텔롯데 實績 回復해야 上場 可能

    서울 중구 소공동 롯데호텔. [김재명 동아일보 기자]

    서울 中區 소공동 롯데호텔. [김재명 동아일보 記者]

    롯데地主가 出帆하기 前까지 호텔롯데는 韓國 롯데의 持株社 役割을 해왔다. 只今도 호텔롯데는 롯데持株 持分 11.1% 外에 롯데物産(31.1%), 롯데알미늄(38.2%), 롯데建設(43.1%), 롯데렌탈(25.7%) 等 系列社 持分을 保有하고 있다. 그런데 이런 호텔롯데의 持分 大部分을 日本 롯데홀딩스와 日本 롯데 系列社들이 保有하고 있다는 게 問題였다. 롯데가 日本 그룹 아니냐는 指摘이 끊이지 않는 건 이런 構造 때문이었다. 

    호텔롯데를 上場할 境遇 株式 數가 늘면서 日本 系列社들의 持分率이 줄게 된다. 上場 後에는 호텔롯데와 롯데支柱를 合倂하는 方式이 有力한 시나리오로 꼽힌다. 

    정대로 미래에셋大宇 硏究員은 “호텔롯데 賞狀은 롯데地主와의 合倂을 통해 國內 롯데그룹의 支配 構造를 完成하기 위한 必須 段階다. 이 境遇 호텔롯데 支配 아래 있는 系列社들에 對한 持株會社 內 編入이 可能할 것”이라고 分析했다. 

    ‘신격호의 롯데’는 韓日 兩國을 오가는 式의 ‘玄海灘 經營’으로 運營됐다. 反面 ‘辛東彬의 뉴롯데’는 韓國 市場에 무게를 실으면서 ‘日本 企業’이라는 꼬리票를 떼어내는 方式으로 가는 셈이다. 

    다만 호텔롯데 賞狀은 쉽지만은 않을 展望이다. 지난 2016年 上場을 推進할 當時만 해도 호텔롯데의 企業 價値는 15兆 원이었다. 하지만 申 會長이 國政 壟斷에 連累된 데 이어 中國의 사드 報復 等 惡材가 터지면서 實績이 惡化했다. 황각규 롯데 副會長은 지난해 3月 定期 株主總會에서 호텔롯데 上場과 關聯해 “事業 安定化가 이뤄진 다음에 進行할 것”이라고 言及했다.

    이에 申 會長은 올해 人事에서 호텔롯데에서 잔뼈가 굵은 송용덕 副會長을 롯데持株 代表理事로 前面 配置했다. 또 財務 專門家인 이봉철 社長을 호텔&서비스 BU場으로 選任했다. 호텔롯데 上場을 위한 事前 作業이라는 分析이 나온다. 

    롯데그룹의 核心的 두 軸이라 할 수 있는 流通과 化學 部門의 競爭力 回復도 申 會長이 떠안은 課題다. 

    于先 流通 部門 變化가 時急하다. 新 名譽會長 때만 해도 ‘百貨店의 時代’가 이어지며 롯데그룹은 業界 1位로 乘勝長驅했다. 그러나 ‘온라인 時代’가 열렸다. 이 過程에서 롯데는 아직 이렇다 할 變化나 成果를 보여주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評價된다.

    롯데케미칼 實績 不振, 그룹 全體 打擊 줄 수도

    롯데그룹의 캐시카우 구실을 해온 롯데케미칼 亦是 글로벌 業況 惡化에 시름하고 있다. 지난해 3分期 累積 賣出은 前年 對比 9.9% 줄어든 7兆712億 원, 營業利益은 51.4% 減少한 6932億 원을 記錄했다. 롯데케미칼의 實績 不振은 그룹 全體에 打擊을 줄 수 있다. 

    이에 申 會長은 지난해 末 世代 交替에 가까운 大規模 人事를 進行했다. 또 組織 改編과 大大的인 人力 再編 等을 통해 戰列을 再整備했다. 

    롯데그룹이 新 名譽會長 時節 政權들로부터 特惠를 받으며 成長해 온 데다가 持續해 甲질 이미지로 批判받아왔다는 點도 申 會長이 解決해야 할 課題다. 이는 올해 申 會長의 新年辭에도 잘 나타나 있다. 그는 “우리 社會와 共生을 追求하는 ‘좋은 企業’이 되자. 롯데가 하는 일들이 새로운 價値를 創出하고 우리 社會에 肯定的인 影響을 끼칠 것이라는 믿음이 形成돼야 한다”고 했다. 

    ‘뉴롯데’의 큰 그림은 그려졌다. 이는 新 名譽會長의 存在와 別個로 進行돼온 일이다. 롯데 關係者는 “數年 前부터 辛東彬 體制의 ‘뉴롯데’ 만들기가 進行돼 왔다”고 說明했다. 그래서 神 名譽會長의 別世는 實質的인 意味보다는 象徵的인 意味가 더 크다. 롯데의 2世 時代 經營이 더욱 本格化할 때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