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젠 물러나시죠” 시진핑 권퇴서(勸退書) 나붙어|신동아

“이젠 물러나시죠” 시진핑 권퇴서(勸退書) 나붙어

우한의 기침, 習皇帝 獨裁에 大龜裂

  • 최창근 客員記者

    caesare21@hanmail.net

    入力 2020-02-23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暴露者 리원량의 죽음, 中國 人民 憤怒 일으켜

    • 시진핑은 天命 잃었다

    • 亡者 追慕歌 始發點 된 톈안먼 事態

    • 시진핑 獨裁에 對한 累積된 不滿 터져 나와

    2월 10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방역 마스크를 
쓴 채 수도 베이징의 한 주민센터를 방문해 주민들로부터 생필품 공급 및 방역 상황 등을 듣고 있다.  [신화 뉴시스]

    2月 10日 시진핑 中國 國家主席이 防疫 마스크를 쓴 채 首都 베이징의 한 住民센터를 訪問해 住民들로부터 生必品 供給 및 防疫 狀況 等을 듣고 있다. [神話 뉴시스]

    “‘그’가 사라졌다. 목소리가 들릴 뿐 모습은 보이지 않는다.”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李 擴散一路人 狀況에서 行跡이 베일에 싸인 中國 指導者를 두고 世界 言論은 이같이 評했다. 그는 “바이러스는 惡魔다. 우리는 惡魔를 숨길 수 없다. 中國은 惡魔와의 싸움에서 이길 自信이 있다”고 목소리만 높였을 뿐 ‘싸움터’인 후베이(湖北)省 우한(武漢)市에는 나타나지 않았다. ‘2人者’만 보냈을 뿐이다. 

    그는 自身에게 쏠린 責任을 轉嫁하려고도 했다. 臺灣 24時間 뉴스채널 TVBS는 中國 消息通을 引用해 그가 王샤오둥(王曉東) 후베이省 成長, 張差五樑(蔣超良) 후베이省 中國共産黨 書記, 藷芋셴王(周先旺) 우한市場, 마궈창(馬國强) 우한市 中國共産黨 書記 等 이른바 ‘후베이 F4’를 問責할 것임을 示唆했다. 典型的인 꼬리 자르기 行態다. 

    中國 네티즌의 非難은 ‘후베이 F4’ 中 藷芋셴王 市場에게 쏟아지고 있다. ‘그’는 ‘詩(習)황제’로 불리는 시진핑(習近平) 中國 國家主席, ‘2人者’는 리커창(李克强) 國務院 總理다. 

    안팎에서 非難 輿論이 일자 시진핑은 2月 11日 베이징의 病院을 처음으로 訪問해 診療 狀況을 點檢했으며 코로나19 發源地 우한의 重症患者 專門病院을 畫像으로 連結해 醫療陣을 激勵했다. 



    우한發(發) 코로나19街 中國을 넘어 全 世界를 强打하고 있다. 이 바이러스는 人體(人體)를 넘어 體制(體制)에도 구멍을 내고 있다. 1月 6日 LA타임스는 “우한 肺炎이 腐敗하고 非效率的이며 透明性·責任性이 缺如된 中國 政治體制의 虛點을 如實히 드러냈다”고 報道하면서 “統制 不能 狀態에 빠진 코로나19로 因해 시진핑이 選好하는 統治術人 統制 手段, 宣傳, 民族主義도 傷處를 입었다”고 指摘했다.

    “시진핑은 信賴를 喪失했다”

    오빌 쉘 美國 아시아소사이어티 美中關係센터 所長의 評價는 더욱 苛酷하다. 쉘 所長은 “시진핑은 千名(天命)을 잃었다. 코로나19街 觸發한 危機는 中國人들에게 數値化할 수 없는 心理的 危機이며, 시진핑은 ‘人民을 保護하는 統治者’로서 信賴를 喪失했다”고 分析했다. 

    시진핑·리커창 等 中國 指導部에 코로나19는 17年 前 惡夢을 떠올리게 한다. 2003年 사스(SARS·重症急性呼吸器症候群)가 猖獗했다. 2002年 11月 16日, 中國 광둥(廣東)省 포산(佛山)市에서 原因 未詳의 呼吸器 感染 患者가 最初로 報告됐다. 正體不明의 病에 對해 當局은 無關心했다. 政治 日程이 優先이었다. 

    11月 15日 第16次 中國共産黨 黨大會가 閉幕했다. 黨大會에서 3世代 指導者 장쩌민(江澤民)·주룽지(朱鎔基)가 退陣하고 4世代 후진타오(胡錦濤)·원자바오(溫家寶) 體制가 確定됐다. 이듬해 3月 가장 큰 政治 이벤트인 兩會(兩會·全國人民代表大會, 중국인민정치협상회의) 開催가 豫定돼 있었다. 이 같은 政治 日程 속에서 後날 ‘사스’라고 일컬어지는 新種 바이러스가 放置됐다. 

    最初 患者 發生 後 두 달餘가 지난 2003年 1月 27日 광둥省 衛生健康委員會가 첫 報告書를 作成했다. 사스는 그해 2月 광둥省과 隣接한 홍콩으로 擴散했다. 3月에는 首都 베이징(北京)에 바이러스가 上陸했다. 사스에 對해 消極的 對應으로 一貫하던 中國 衛生 當局도 事態를 더는 傍觀할 수 없었다. 中國은 世界保健機構(WHO)에 도움의 손길을 내밀었다. 

    WHO의 支援을 받으려면 資料를 提出해야 했다. 制限的이나마 實態를 公開했으나 中國人들이 즐겨 쓰는 大士禍小小火料(大事化小小事化了·큰일은 작게 작은 일은 없게 하라)’라는 말처럼 縮小·隱蔽가 이뤄졌다. 장쩌민의 主治醫 出身 壯元캉(張文康) 國務院 衛生部長은 “베이징에 12名의 患者가 있을 뿐이며, 狀況은 統制가 可能하다”고 糊塗했다. 

    隱蔽·欺瞞이 이뤄지는 渦中에 內部告發者가 登場했다. 人民解放軍 退役 軍醫官 장옌융(蔣彦永)李 “베이징 中國人民解放軍銃病院(301病院·국군수도통합병원과 비슷하다)을 비롯해 3곳의 病院에만 120名 넘는 사스 患者가 入院해 있다”고 暴露한 것이다. CCTV 等 中國 官營媒體는 장옌융의 暴露를 外面했지만 外信은 緊急 뉴스로 報道했다. WHO를 비롯한 國際機構와 世界 各國이 中國에 ‘眞實’을 要求했다. 장옌융은 暴露 後 公安 當局에 45日間 拘禁됐다. 8個月의 家宅軟禁度 이어졌다.

    17年 前의 惡夢

    2003年 3月 15日, 國家主席에 오른 후진타오는 當面 課題인 사스 解決에 나섰다. 첫 措置는 ‘犧牲羊’ 찾기였다. 事態 責任을 물어 壯元캉 國務院 衛生副長, 멍쉐눙(孟學農) 베이징市場을 辭任케 했다. ‘透明한 情報 公開’도 闡明했다. 베이징 市民 340名을 包含해 中國 全域에서 1800名의 感染者가 存在한다고 數字를 訂正해 發表했다. 

    以後 中國 全域에서 大大的인 防疫, 感染者 隔離·治療 措置가 이어졌다. 사스 關聯 情報를 隱蔽하거나 對應에 消極的인 黨(黨)·政(政) 官僚들에는 鐵槌가 내려졌다. 各級 黨·行政單位 責任者 懲戒·更迭·黜黨 措置가 이어졌다. 사스는 2003年 7月 31日까지 中國에서 感染者 5328名, 死亡者 349名, 致死率 6.6%를 記錄하고 鎭靜됐다. 

    ‘現在進行形’인 코로나19의 發端→展開→展望은 17年 前 사스 事態 때와 놀라울 만큼 닮았다. 


    政治 日程 탓 縮小·隱蔽

    2월 7일 마스크를 쓴 홍콩 남성이 이날 세상을 뜬 
중국 안과의사 리원량(작은 사진) 씨의 사진 아래 
국화를 헌화하고 있다.  [뉴시스]

    2月 7日 마스크를 쓴 홍콩 男性이 이날 世上을 뜬 中國 眼科醫師 리원량(작은 寫眞) 氏의 寫眞 아래 菊花를 獻花하고 있다. [뉴시스]

    지난해 12月 30日 우한市中心病院 醫師로 勤務하던 리원량(李文亮)은 사스바이러스에 고(高)양성 反應을 보이는 患者 報告書를 入手했다. 리원량은 우한大 醫大 同級生 위챗(모바일 메신저) 그룹에 “우한市 화난(華南)수산물도매시장에서 7件의 사스 確診 患者가 있다”고 올렸다. 報告書와 患者 CT 撮影地도 添附했다. 그의 글은 實名 公開된 채 인터넷 空間에서 擴散했다. 2020年 1月 3日 우한市 孔安國은 ‘인터넷에 否定的 發言을 揭示했다’는 名目으로 그를 召喚했다. 리원량은 反省의 意味를 담은 自述書를 쓰고 나서야 풀려날 수 있었다. 리원량은 1月 8日 患者 診療 中 코로나19에 感染됐고 隔離 治療 中이던 2月 7日 世上을 떠났다. 

    1月 12日 후베이省에서는 性急(省級) 兩會(兩會)가 豫定돼 있었다. 후베이省 各級 黨·行政機關이 지난 1年 成果를 決算하는 政治 行事다. 후베이省 當局으로서는 ‘第2의 사스’로 1年 成果 決算을 망칠 수 없었다. 最大限 隱蔽하는 同時에 中央으로의 報告를 늦췄다. 마궈창 후베이省 黨委員會 書記는 1月 31日 “조금 일찍 統制 措置를 取했다면 結果는 달랐을 것이다. 良心의 呵責을 느껴 自責 中”이라고 밝혔다. 事後藥方文, 晩時之歎이었다. 

    中國 政府는 1月 23日 午前 10時를 期해 ‘우한 封鎖令’을 發令했다. 때늦은 措處였다. 우한은 人口 1100萬 名의 大都市, 南北으로 징광(京廣·베이징과 광저우) 高速鐵道, 東西로 後漢룽(?漢蓉·상하이와 청두) 高速鐵道가 交叉하는 交通 要旨다. 時期的으로는 中華圈 最大 名節인 春節(春節) 連休를 앞두고 있었다. 傳染病이 擴散하기에 最適의 條件을 갖춘 것이다. 中國 當局의 隱蔽, 消極的인 對應 속에서 코로나19는 一波萬波 擴散됐고, 中國 政府는 바이러스에 對한 統制 不能 狀態에 빠졌다.

    “시진핑 暴政下에 政治體制가 崩壞했다”

    2020년 1월 1일 홍콩 시민들이 민주화를 요구하는 시위를 하고 있다. 홍콩 사태도 시진핑의 지도력에 균열을 일으키고 있다. [뉴시스]

    2020年 1月 1日 홍콩 市民들이 民主化를 要求하는 示威를 하고 있다. 홍콩 事態도 시진핑의 指導力에 龜裂을 일으키고 있다. [뉴시스]

    사스 事態 때와 比較하면 中國의 衛生·保健 水準은 進一步했다. 科學的이고 專門的인 傳染病 豫防 시스템을 構築했다. 이 같은 시스템이 우한에서 作動하지 않은 理由는 뭘까. 

    中國共産黨중앙당교 敎旨 學習時報(學習時報) 副編輯長을 지낸 政治評論家 덩委員(鄧聿文)은 ‘모든 問題를 政治化해 解釋하는 범(汎)政治化 問題’를 指摘한다. 그는 “中國 當局이 問題를 다룰 때는 반드시 政治的 影響力을 考慮하며, 問題 自體에 主眼點을 두기보다는 政治的 觀點에서 解釋한다. 官僚들도 自身의 政治的 未來에 焦點을 맞춘다. 上部의 許可 없이는 行動하지 않는 官僚主義度 問題를 키운다”고 評價했다. 

    이 같은 中國式 거버넌스의 限界 속에서 코로나19街 氣勝을 부리고 있으며 人民들의 憤怒도 發火點을 넘으려 한다. 시진핑은 뒤로 숨었다. 시진핑은 春節 當日인 1月 25日 中國共産黨 政治局 常務委員會를 主宰하면서 ‘中央 코로나19 感染 肺炎對應 業務 영도小組(領導小組·태스크포스팀)’ 所長으로 리커창 總理를 임명했다. 發病地 우한市를 訪問한 것도 리커창이었다. 傳統的으로 內治(內治), 그中 經濟 問題는 總理가 專擔해 온 傳統을 깨고 最高 經濟政策 執行機構인 中央財經營도小組(中央財經領導小組)의 助長을 맡을 程度로 萬機親覽(萬機親覽)해 온 시진핑으로서는 例外的인 일이다. ‘責任回避’라는 解釋이 붙을 수밖에 없다. 

    빅터 時 美國 캘리포니아州立大 敎授는 “시진핑이 코로나19를 完璧하게 制壓할 수 있다고 確信했다면 直接 職責을 맡아 榮光을 차지하려 했을 것”이라면서 “政治的으로 危險한 事案이기 때문에 리커창에게 떠넘긴 것”이라고 分析했다.

    知識人들 憤怒 表出 이어져

    이런 가운데 시진핑 體制를 向한 中國 知識人들의 憤怒 表出이 이어지고 있다. 쉬장룬(許章潤) 칭화(?華)大 法大 敎授는 ‘憤怒하는 人民은 더는 두렵지 않다’는 題目의 글에서 “시진핑의 暴政下에 政治體制는 崩壞됐다. 30年 넘는 時間 동안 構築돼 온 官僚 統治體制度 亂脈에 빠졌다. 코로나19와 關聯된 公的 논의 餘地는 모두 遮斷당했다. 社會의 根本 警報 시스템도 함께 無力化됐다”고 主張했다. 

    人權 辯護士 쉬즈융(許志永)은 2月 4日 ‘公民自由運動’ 웹사이트에 시진핑 권퇴서(勸退書·퇴진을 勸하는 글)를 揭示했다. 쉬즈융은 “시진핑 當身이 惡人(惡人)은 아니지만 國家指導者가 될 만큼 賢明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이番에는 물러나시죠”라고 一喝했다. 

    中國 歷代 王朝의 滅亡 原因은 外的(外敵) 侵入, 宦官(宦官) 跋扈와 더불어 農民叛亂이다. 245名의 天子(天子) 中 名君主로 꼽히는 唐 太宗(太宗)의 言行을 記錄한 ‘貞觀政要(貞觀政要)’는 “君主는 배와 같고 百姓은 물과 같다. 물은 배를 띄울 수도 있고 뒤집을 수도 있다”고 했다. 援助 ‘始皇帝(始皇帝·秦始皇)’를 破滅로 몬 것도 陳勝(陳勝)·오광(吳廣)의 亂이었다. 

    코로나19의 危險을 最初로 警告한 醫師 리원량의 죽음이 ‘詩(習)황제 獨裁體制’에 對한 累積된 不滿에 불을 지폈다. 注目할 대목은 亡者(亡者) 追慕를 名分으로 權力에 抗議한 現代 中國의 傳統이다. 1976年 4月 5日 淸明節(淸明節)에는 그해 1月 他界한 저우언라이(朱恩來·1898~1976) 總理 楸島를 名分으로 베이징 톈안먼(天安門) 廣場에 모여든 民衆이 장칭(江?)·왕훙원(王洪文)·장춘차오(張春橋)·야오원위안(姚文元) 等 文化大革命 4人坊 打倒를 외쳤다. 1989年 4月 같은 場所에서 치러진 후야오방(胡耀邦·1915~1989) 中國共産黨 總書記 葬禮式은 톈안먼 事件의 始發點이 됐다. 우한은 靑(淸)組를 打倒한 1911年 辛亥革命(辛亥革命)의 導火線이 된 우창蜂起의 震源地이기도 하다. 

    친첸훙(秦前紅) 우한大 敎授는 “리원량의 죽음 以後 中國人들은 슬픔과 憤怒라는 同一한 感情을 共有하고 있다. 후야오방 前 共産黨 總書記가 죽었을 때보다 더 深刻한 狀況이 벌어질 수 있다”고 喚起했다. 

    ‘始皇帝’는 2020年 ‘베이징의 봄’을 無事히 넘길 수 있을까.

    '신동아 3月號'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