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製藥業界, CSR 날개 달고 海外 進出?|新東亞

製藥業界, CSR 날개 달고 海外 進出?

  • 송화선 記者

    spring@donga.com

    入力 2020-03-12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主要 製藥社 15個 모여 ‘製藥바이오CSR硏究會’ 結成

    • CSR 잘해야 글로벌 競爭力 생긴다

    • 寄附·慈善活動 넘어 環境·社會·支配構造(ESG)까지

    • 多國籍 製藥社에도 門戶 開放, 國內 製藥産業 成長 契機 될 것

    제약바이오CSR연구회 오세권 회장(오른쪽)과 김준형 총무. [김도균 객원기자]

    製藥바이오CSR硏究會 오세권 會長(오른쪽)과 김준형 總務. [金度均 客員記者]

    多國籍 커피專門店 스타벅스는 1月 ‘새로운 持續可能性 約束’을 發表했다. 2030年까지 製品 生産 및 販賣 過程에서 發生하는 炭素量과 물 使用量, 쓰레기 量 等을 各各 只今의 折半 水準으로 줄이겠다는 內容이다. 글로벌 情報通信企業 마이크로소프트도 年初, 2030年까지 炭素 排出量을 ‘마이너스’로 만들겠다고 宣言했다. 企業 運營 過程에서 排出하는 炭素보다 더 많은 炭素를 地球 大氣에서 없애겠다는 意味다. 

    過去 ‘企業의 社會的 責任(CSR)’은 ‘社會貢獻活動’의 다른 이름 程度로 여겨졌다. 最近에는 다르다. 該當 企業의 環境(Environmental) 및 社會(Social) 側面과 支配構造(Governance) 等을 包括하는 用語로 쓰인다. 世界 最大 資産運用社 블랙록은 1月, 앞으로 投資 對象을 選擇할 때 企業의 ESG를 積極的으로 考慮하겠다고 밝혔다. 化石燃料 關聯 賣出이 全體 賣出의 25%를 넘는 企業에는 投資하지 않을 것이라는 點도 分明히 했다.

    유럽聯合, ESG 公示 義務化

    일동제약 임직원은 지난해 2월 아프리카 케냐 무하카 지역을 찾아 의료봉사를 했다. 일동제약 구성원 94%는 월급의 최대 0.5%를 정기 기부하는 ‘나누미’ 활동도 펼치고 있다(왼쪽). 한미약품 임직원은 1981년부터 꾸준히 헌혈을 실천해 지난해 대한적십자사 회장 표창을 받았다. [일동제약 제공, 한미약품 제공]

    일동제약 任職員은 지난해 2月 아프리카 케냐 無瑕카 地域을 찾아 醫療奉仕를 했다. 일동제약 構成員 94%는 月給의 最大 0.5%를 定期 寄附하는 ‘나누미’ 活動도 펼치고 있다(왼쪽). 韓美藥品 任職員은 1981年부터 꾸준히 獻血을 實踐해 지난해 大韓赤十字社 會長 表彰을 받았다. [일동제약 提供, 韓美藥品 提供]

    우리나라 主要 製藥企業이 最近 共同으로 ‘製藥바이오CSR硏究會’(CSR硏究會)를 構成한 건 이런 달라진 世界 흐름을 硏究하고 그에 步調를 맞추기 위해서다. 1月 出帆한 CSR硏究會 오세권 會長(43·韓美藥品 CSR팀 팀長), 김준형 總務(37·一同홀딩스 CSR팀 課長)를 만나 組織 理由와 活動計劃, 向後 目標 等에 對해 들었다. 

    -製藥業界가 CSR 關聯 機構를 만든 理由가 있나. 

    오세권: “製藥産業은 醫藥品 開發 및 生産으로 人類 健康 增進에 寄與하는 걸 目標로 삼는다. 本質的으로 CSR에 關心이 많다. 그동안 各 社別로 社會貢獻活動을 꾸준히 하기도 했다. 하지만 달라진 國際 環境에는 잘 對應하지 못한 面이 있다.” 

    -좀 더 具體的으로 說明한다면. 

    오세권: “유럽聯合(EU)李 2018年부터 500人 以上 雇傭 企業의 ESG 公示를 義務化했다. 이제 環境, 社會, 支配構造 이슈를 잘 管理하지 못하는 會社는 유럽 進出이 어려워진다. 投資 誘致도 쉽지 않을 展望이다. 블랙록뿐 아니라 世界 主要 資産運用社 相當數가 投資企業 選定 過程에서 ESG를 重要하게 본다. 이는 國內 製藥業界에 큰 影響을 줄 수 있다. 



    約 2200兆 規模의 世界 製藥바이오 市場에서 우리나라가 차지하는 比重은 2% 程度에 不過하다. 韓國 製藥産業이 成長하려면 海外市場 進出이 必須的이다. 더 늦기 前에 CSR에 對한 硏究가 必要한 理由다. 이에 共感한 各 製藥社 CSR 擔當者들이 2年쯤 準備해 最近 公式 機構를 만들었다.” 

    - 뜻을 같이한 會社는 어디어디인가. 

    김준형: “國內 製藥社 가운데 CSR 專擔팀을 둔 곳은 동아제약, 柳韓洋行, 一同홀딩스, 韓美藥品 4個다. 이들을 비롯해 綠十字, 大熊製藥, 보령제약, 종근당 等 國內 主要 製藥 企業 15個社가 參與하고 있다. 最近 몇몇 多國籍製藥社 쪽에서도 連絡이 온다. 머잖아 參與 企業이 나올 것 같다. CSR硏究會는 우리나라에서 活動하는 모든 製藥業體에 열려 있다. 앞으로 더 많은 會社가 함께할 거라고 본다.” 

    -어떤 活動을 計劃하고 있나. 

    오세권: “一旦은 製藥業界를 비롯해 社會 全般에 퍼져 있는 CSR에 對한 認識을 改善하는 데 힘쓸 생각이다. 2010年 國際標準化機構(ISO)가 만든 基準(‘ISO 26000’)을 보면 CSR의 核心 主題는 모두 7個다. △支配構造 △人權 △勞動 慣行 △環境 △工程運營 慣行(反腐敗 等) △消費者 이슈 △地域社會 參與와 發展 等이 이에 該當한다. 企業 活動 거의 全部가 CSR과 連結되는 셈이다. 그런데 우리나라에서는 如前히 많은 이가 ‘CSR=慈善活動’ 또는 ‘CSR=寄附’ 程度로 여긴다. 이를 바꿔야 CSR이 한 段階 成長할 수 있다고 본다.”

    硏究開發, 雇傭 創出도 CSR

    -오 會長이 몸담고 있는 한미약품의 CSR은 좀 다른가. 

    오세권:
    “2017年부터 國內 製藥企業 中 唯一하게 CSR報告書를 내고 있다. 硏究開發(R&D), 일자리 創出, 倫理·遵法·人權經營 等 여러 分野에 對한 成果를 紹介한다. 最近 報告書에는 前年에 비해 廢棄物 再活用率이 24% 上昇하고, 廢棄物 排出量은 18% 줄었다는 內容도 담았다.” 

    韓美藥品 홈페이지 CSR 코너에는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이 實施한 ESG 評價 等級도 公開돼 있다. 2017年 環境(B), 社會(B+), 支配構造(C)를 綜合해 ‘C’等級을 받은 韓美藥品은 이듬해 모든 分野 評價가 改善돼 ‘B+’ 等級을 記錄했다. 김준형 課長은 이에 對해 “只今 段階에서는 個別 企業이 ESG를 神經 쓰고 關聯 指標를 改善하고자 努力하는 것 自體가 큰 意味를 갖는다”고 評했다. 

    “最近 國民年金이 ESG 評價에 基盤을 둔 責任投資 擴大를 宣言하는 等 우리나라에서도 ESG에 對한 關心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製藥社 相當數는 그 內容조차 잘 모른다. 關聯 豫算은커녕 擔當者도 따로 두기 힘든 狀況에서 ESG 評價를 받는 것 또한 어려운 게 現實이다. 이를 改善하고자 CSR硏究會에 ‘ESG 분과’를 만들어 關聯 情報를 共有하고 各 企業이 自家 診斷을 해볼 수 있도록 돕는 시스템을 마련할 計劃이다.” 

    金 課長의 說明이다. CSR硏究會는 또 國內 製藥産業이 市民에게 좀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各 會員社가 進行하는 社會貢獻活動을 積極的으로 알리고, 共同 奉仕活動도 進行할 方針이다.

    ‘國民 産業’의 社會的 責任

    -只今까지 CSR은 企業이 잘못을 저질러 社會的 눈총을 받을 때 이를 突破하는 手段으로 쓰인 面도 있지 않나. 

    오세권:
    “안타깝지만 事實이다. 그러다 보니 企業이 어디 巨額을 寄附했다는 이야기가 나오면 ‘또 뭘 잘못해서 저러나’ 생각하는 사람이 있는 것 같다. 그동안 製藥社들은 醫藥品 寄附를 비롯한 各種 社會貢獻活動을 하면서도 괜한 誤解를 살까봐 드러내놓고 알리지 않곤 했다. 이番에 CSR硏究會를 만들며 이런 風土를 바꿔보자는 데 뜻을 모았다. 會員社의 社會貢獻活動을 紹介하는 白書 또는 홈페이지를 만들어 좀 더 市民 가까이로 다가가겠다. 또 共同으로 다양한 奉仕活動도 進行할 생각이다. 

    나는 製藥産業을 國民産業이라고 생각한다. 多國籍 製藥社가 韓國 市場을 支配하면 藥品 품절이나 價格 談合 等의 狀況이 생길 때 政府가 適切히 對應하기 어렵다. 그러면 國民 健康에 큰 威脅이 생길 수 있다. 이런 狀況을 막으려면 製藥業界가 大衆의 사랑을 받아야 한다. 體系的인 CSR을 통해 國民의 應援을 얻고, 海外 進出 橋頭堡度 마련할 수 있도록 努力하겠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