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법정 스님 讀書노트, 講演 肉筆 原稿 “冊은 내게 끊기 힘든 因緣”|新東亞

最初 公開

법정 스님 讀書노트, 講演 肉筆 原稿 “冊은 내게 끊기 힘든 因緣”

  • 정현상 記者

    doppelg@donga.com

    入力 2020-02-19 09:42:58

  • 글字크기 설정 닫기
    “冊은 내게 끊기 힘든 因緣.” 

    신동아는 平素 冊을 사랑했던 법정 스님의 肉筆 讀書노트와 講演 原稿를 入手했다. 涅槃 10周忌(2月 19日)를 맞아 스님의 생각이 담긴 肉筆 資料를 볼 수 있어 意味가 크다. 

    A4 折半 크기에 70쪽 分量의 讀書노트에는 지두 크리슈나무르티의 ‘敎育과 人生의 意味’, 레오 바스카글리아의 ‘살며 사랑하며 배우며’와 ‘러브’ 等 8卷의 冊에 對한 壇上과 引用句를 直接 적고, 見出紙에 冊 題目을 붙여 찾아보기 便利하도록 分類해 놓았다. 이는 1982~1983年에 作成한 것이다. ‘人間과 自然’이라는 題目의 講演 肉筆 原稿는 법정 스님이 1988年 國際學術大會에서 發表한 것이다. 

    敎育論 書籍인 ‘敎育과 人生의 意味’에 對한 斷想은 “眞實로 깨어 있는 本來의 天性이야말로 (本源淸淨心) 唯一하고도 참된 삶의 案內者다”라는 글로 始作된다. 이어 “보다 高貴하고 폭넓은 삶의 意味가 存在함에도 不拘하고 우리가 그것을 찾아내지 못한다면 敎育은 무슨 價値가 있겠는가”라는 冊 句節을 引用하고 있다. 이 冊에 對한 메모는 모두 7쪽 分量이다. 

    ‘러브’에 對한 斷想 가운데는 “그대에게 나눠준다고 내 것이 줄어드는 건 아니다. 그대에게 나눠주고 또 다른 사람들과 노느매기를 해도 如前히 나는 많이 가지고 있다. 充分히 가지고 있다. 이것은 하나의 奇跡이다”라는 句節도 있다. 이는 法定 스님이 强調한 無所有와 나눔의 精神과 連結돼 興味롭다. 이런 讀書노트는 스님이 散文을 쓰거나 講演錄을 만들 때 引用되기도 했다. 



    아름다운 글과 맑고 깊은 思惟로 많은 사람에게 感動을 준 법정 스님은 平素에 讀書를 많이 했으며, 散文과 法文에도 冊 句節을 많이 引用했다. 스님은 出家할 當時를 回顧한 글에서 “집을 떠나오기 前 나를 붙잡은 것이 冊이었다… 冊은 내게 끊기 힘든 因緣이었다”라고 했다. 

    講演 原告인 ‘自然과 人間’은 A4 크기의 白紙 15張 分量이다. 一筆揮之로 써두고 고친 痕跡이 보인다. 곳곳에 褐色 펜으로 重要한 單語들에 밑줄을 치고, ‘포스트잇’으로 番號를 매겨놓았다. 이 글은 一部 修正을 거쳐서 隨想錄 ‘텅 빈 充滿’에 실렸다. 講演 原稿와 隨想錄에 실린 글에 큰 差異가 없다. 

    이들 資料는 맏上佐 德操 스님이 保管하고 있던 것으로 涅槃 10周忌에 맞춰 처음 公開했다. 법정 스님은 大部分의 原稿를 불태웠으나 上佐 및 知人이 個人的으로 스님을 追慕하기 위해 一部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법정 스님의 俗家 弟子인 정찬주 小說家는 “스님의 讀書法과 글쓰기를 斟酌할 수 있는 肉筆 草稿들이 처음 公開되는 것이어서 매우 뜻깊다”라고 말했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