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86世代, 전두환과 캉드쉬에 빚졌다|신동아

知識커뮤니티 Book치고 ; 이철승의 ‘不平等의 世代’를 읽고

386世代, 전두환과 캉드쉬에 빚졌다

386世代가 만든 ‘難攻不落’의 城

  • 허주도 東亞닷컴 AD마케팅팀 課長·Book치고 3期

    .

    入力 2020-03-03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冊은 찰(察)이다. 남을 觀察(觀察)하고, 나를 省察(省察)하며, 世上을 洞察(洞察)하는 道具女壻다. 刹科 札이 모여 知識과 敎養을 孕胎한다. 德分에 刹那의 ‘冊 수다’가 妙한 知的 快感을 提供한다. 정작 살다보면 이 快感을 充足하기가 碌碌지 않다. 이에 創刊 88周年을 맞는 國內 最高 權威의 時事 綜合誌 ‘신동아’가 ‘知識커뮤니티 Book치고’를 만들었다. 會員들은 한 시즌(4個月)間 月 1回 씩 冊 한 卷을 고재석 記者와 함께 읽는다. [編輯者 週]
    著者는 재밌는 槪念을 主唱하는데, 바로 ‘네트워크 位階’다. 民主化運動을 겪은 386世代는 탄탄한 組織力을 바탕으로 勞動界 및 市民社會와 連帶(네트워크)해 權力을 維持하고, 組織 構成員 間 垂直的 命令(位階)과 服從 體系를 통해 權威와 忠誠을 獲得한다는 얘기다. 이 表現에는 386世代를 向한 著者의 視線이 고스란히 들어 있다. 386世代가 世代 不平等의 元兇이라는 것이다. 

    事實 386世代는 전두환과 미셸 캉드쉬(前 IMF 總裁)에게 큰 빚을 지고 있다. 暴發的으로 大學 定員이 늘어난 時期는 全斗煥 政權 때다. IMF가 强力히 要求한 構造調整과 勞動柔軟化 政策은 1940~50年代生을 隱退로 내몰았다. 1980~90年代生은 그 餘波로 非正規職 世代가 됐다. 말하자면 전두환과 캉드쉬가 386 世代의 競爭者를 除去했다. 萬若 民主化運動이 1990年代에 벌어졌고 IMF 危機가 2000年 以後에 到來했다면 只今 386世代가 누리는 權力의 相當 部分을 97世代가 앗아갔을 것이다. 

    美國 歷史上 가장 큰 富를 벌어들인 이들은 1800年代 中盤, 卽 西部開拓時代(골드러시)에 集中돼 있다. 韓國에서 IT(情報技術)産業을 左之右之하는 사람은 大部分 60年代 中·後半生들이다, 네이버, 카카오, 넥슨, 엔씨소프트 等. 그들이 大學과 大學院을 卒業했을 무렵 인터넷網 等 IT産業이 暴發的으로 成長할 수 있는 인프라가 깔렸다. 只今 잘나가는 스타트업 代表들은 1970年代 後半~1980年代 初盤 出生이 壓倒的이다. 그들이 20代 後半~30代 初盤일 때 스마트폰 革命이 일어났기 때문이다. 

    이처럼 世代論은 時代의 脈絡과 櫃를 같이한다. 著者 亦是 ‘運’이라는 要素를 念頭에 두고 있으니 그걸 모르지는 않을 터. 다만 그 過程에서 冊이 드러내는 몇 가지 弱點이 있는데, 이걸 짚으며 書評을 마무리하고자 한다. 

    ① 大統領도, 國務總理도, 大法院長도, 與野 黨 代表도 모두 1950年代生이다. 著者의 論理대로라면 位階의 一部로서 1960年代生은 1950年代生들에게 忠實히 服務하고 있다. ② 著者는 世代論을 제로섬게임의 틀 안에서 생각하고 있다. 政治는 그렇다 쳐도 經濟는 제로섬게임이 아니다. 2000年 以後 20年間 IT에 對한 知識이 없었던 1950年代生과, (386世代의 一員인) 60年代 初盤 出生은 沒落했다. ③ 世代論은 個別性을 稀釋시킨다. 386世代 個個人의 잘잘못을 따지지 않고 世代를 몽땅 한 묶음으로 엮어 勇退하라는 道具로 利用될 수 있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