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1代 總選 ‘別別黨’|新東亞

딥포커스

21代 總選 ‘別別黨’

  • 寫眞 ·글 박해윤 記者 조영철 記者 지호영 記者

    land6@donga.com korea@donga.com f3young@donga.com

    入力 2020-02-25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國會에 入城하려는 群小 團體들의 創黨 熱氣가 뜨겁다. 4月 15日 치러지는 21代 國會議員 總選擧부터 準聯動型 比例代表制가 導入되기 때문이다. 群小 政黨은 地域區를 抛棄하고서도 政黨 得票率을 끌어올려 院內에 進出할 길이 열린 셈. 中央選菅委에 登錄된 政黨 數는 4年 前 總選 當時 登錄된 21個를 3倍 웃도는 50~60個 안팎이 될 것으로 보인다. 比例代表 議席을 配分받으려면 政黨 得票率 3%를 넘겨야 한다. 得票數로는 70萬 票 水準이라 碌碌지 않은 條件이다. 群小政黨이 擇한 戰略은 直觀(直觀)이다. 黨名과 公約이 데칼코마니 形態를 띠는 境遇가 많다. ‘別別黨’ 中 70萬 以上 有權者의 마음을 훔칠 政黨이 誕生할까.

    2017년 창당한 미래당은 일하는 청년들이 운영하는 정당임을 앞세운다. 취업 비리, 직장 갑질 등 청년의 삶을 짓누르는 이슈가 있는 곳 어디라도 달려간단다.

    2017年 創黨한 未來黨은 일하는 靑年들이 運營하는 政黨임을 앞세운다. 就業 非理, 職場 甲질 等 靑年의 삶을 짓누르는 이슈가 있는 곳 어디라도 달려간단다.

    기술이 고도로 발달할수록 기본소득은 논쟁거리로 비화한다. 기본소득당은 ‘조건 없는 월 60만 원 기본소득을 모든 국민에게 지급하겠다’고 공약했다(기본소득당 홈페이지).

    技術이 高度로 發達할수록 基本所得은 論爭거리로 飛火한다. 基本所得黨은 ‘條件 없는 月 60萬 원 基本所得을 모든 國民에게 支給하겠다’고 公約했다(기본소득당 홈페이지).

    저출산은 한국 사회의 묵은 숙제다. 결혼미래당은 3000만 원의 결혼장려금 지원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低出産은 韓國 社會의 묵은 宿題다. 結婚未來黨은 3000萬 원의 結婚奬勵金 支援을 公約으로 내세웠다.

    박정희 전 대통령 시기 여당이던 민주공화당은 1963년 창당해 1980년 문을 닫았다. 박 전 대통령의 이념을 모태로 한 공화당은 로고도 민주공화당과 유사하게 제작했다.

    朴正熙 前 大統領 時期 與黨이던 民主공화당은 1963年 創黨해 1980年 門을 닫았다. 朴 前 大統領의 理念을 母胎로 한 공화당은 로고도 民主공화당과 類似하게 製作했다.

    경제가 발전할수록 환경 이슈는 정치의 전면에 자리매김한다. 2012년 창당한 녹색당은 생명과 평화 정치를 표방하며 첨예한 이슈의 한복판에 서왔다.

    經濟가 發展할수록 環境 이슈는 政治의 前面에 자리매김한다. 2012年 創黨한 녹색당은 生命과 平和 政治를 標榜하며 尖銳한 이슈의 한복판에 서왔다.

    그린불교연합당은 부처님의 자비와 광명으로 중생을 구제해야 한다고 설교한다(MBC 뉴스 캡처).

    그린佛敎聯合黨은 부처님의 慈悲와 光明으로 衆生을 救濟해야 한다고 說敎한다(MBC 뉴스 캡처).

    국가혁명배당금당은 20세 이상 국민에게 월 150만 원씩 지급하겠다는 약속을 내걸었다.

    國家革命配當金黨은 20歲 以上 國民에게 月 150萬 원씩 支給하겠다는 約束을 내걸었다.

     핵나라당은 당명만큼 공약도 선명하다. 이 당은 핵확산금지조약(NPT) 탈퇴 후 핵무기를 만들어 북핵에 맞서겠다고 약속했다.

    核나라黨은 黨名만큼 公約도 鮮明하다. 이 黨은 核擴散禁止條約(NPT) 脫退 後 核武器를 만들어 北核에 맞서겠다고 約束했다.

    21대 총선에 임하는 군소 정당들의 다양한 로고.

    21代 總選에 臨하는 群小 政黨들의 다양한 로고.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