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警察과 共助해 不法 피라미드 根絶”|新東亞

“警察과 共助해 不法 피라미드 根絶”

어청수 直接販賣共濟組合 理事長

  • 최호열 記者 | honeypapa@donga.com

    入力 2015-11-19 15:26:00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4兆5000億 市場, 700萬 會員, 年 14% 成長”
    • “일자리 創出, 經濟 活性化, 中小企業 相生 寄與”
    • “‘未來 流通産業’에 對한 否定的 認識 바로잡겠다”
    “경찰과 공조해 불법 피라미드 근절”

    寫眞提供·直接販賣共濟組合

    多段階販賣에 對한 國民의 눈길은 곱지 않다. ‘訪問販賣 等에 關한 法律’로 規定된 合法的인 販賣 方式인데도 ‘多段階=피라미드=不法’이란 認識이 如前히 强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警察 首長(首長) 出身이 多段階販賣 會社들이 出資해 公正去來委員會의 認可를 받아 設立한 共濟組合 代表가 됐다. 어청수(60) 直接販賣共濟組合 理事長이다. 서울警察廳長, 警察廳長, 靑瓦臺 警護室長 等을 歷任한 警察의 象徵的 人物이다.

    ‘法을 守護하던 警察 首長이 多段階의 首長으로?’ 라는 疑懼心을 안고 直接販賣共濟組合 事務室을 찾았다. 단단한 體軀의 어청수 理事長이 밝은 表情으로 記者를 맞았다. 그가 인터뷰에 應한 건 警察廳長이던 2008年 以後 처음이다.

    “좋은 製品만 살아남아”

    ▼ 理事長을 맡은 契機가 궁금합니다.

    “2013年 2月 靑瓦臺 警護室 勤務를 끝으로 33年의 公職生活을 마감했습니다. 처음으로 찾아온 休息이라 한동안은 아무 생각 없이 푹 쉬었습니다. 그런데 밤낮없이 일만 하던 사람이라 쉬는 것도 쉽지 않더군요. ‘아직 젊은데 이래서는 안 되겠다’ 싶어 무언가 일을 해보려던 次에, 이곳 理事長 公募 消息을 들었습니다.”



    ▼ 多段階販賣에 對한 國民의 認識이 좋지 않은데요.

    “저도 처음엔 그랬습니다. 이곳이 뭐하는 곳인지 몰랐다가 多段階販賣 會社로 構成된 共濟組合이라는 걸 알고는 ‘多段階’에 對한 漠然한 否定的 先入觀 때문에 公募하지 않으려 했죠. 그런데 公正위로부터 認可받은 곳으로, 消費者의 被害補償과 豫防 業務를 하는 公益的 機能을 하는 機關이며, 會員社 亦是 健全하고 合法的으로 運營하는 會社임을 알게 됐습니다. 多段階販賣에 對한 世間의 잘못된 認識을 바로잡는 等 이곳에서 제가 할 수 있는 일이 많겠다는 欲心이 생겼습니다.”

    ▼ 合法的인 多段階 會社의 基準이 있나요.

    “多段階販賣業을 營爲하려면 消費者被害補償保險(控除組合)에 義務的으로 加入해야 할 뿐만 아니라 資本金 要件(5億 원), 後援手當 35% 制限, 160萬 원 價格 制限, 各種 申告義務 等 까다롭고 嚴格한 法 規定을 遵守해야 합니다.”

    ▼ 多段階販賣를 쉽게 說明한다면.

    “一般的인 販賣 方式과 달리 많은 費用이 發生하는 中間 流通過程을 없애고 生産者와 消費者를 直接 連結하는 方式입니다. 中間 流通過程에서 생기던 마진만큼 生産者는 品質 向上에 더 投資할 수 있고, 消費者는 더 低廉하게 살 수 있으며, 消費者이자 販賣員들은 後援手當 等을 支給받게 됩니다. 또한 廣告나 弘報가 아닌 오직 消費者의 使用 經驗과 입所聞을 통해 再購買가 이뤄집니다. 그러니 좋은 製品만 살아남죠. 그 어떤 業態보다도 믿을 만한 販賣 方式이라 할 수 있습니다.”

    不法 피라미드 判別法

    ▼ 市場 規模는 어느 程度인가요.

    “公正去來委員會에 따르면 지난해 多段階販賣 賣出 規模가 約 4兆5000億 원입니다. 登錄 會員이 全體 人口의 10%가 훨씬 넘는 700萬 名에 達하고, 會員에게 支給한 手當이 約 1兆5000億 원이나 됩니다. 적지 않은 規模죠. 더욱이 長期的인 景氣不況에도 賣出이 年間 14% 程度씩 增加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多段階販賣가 流通産業의 中心으로 자리매김했다고 할 程度로 國家經濟에 크게 寄與하고 있죠. 大多數 販賣員이 40~50代 女性이라 일자리 創出을 통한 雇傭誘發 效果도 크다고 봅니다.”

    ▼ 多段階販賣社는 大部分 外國系 會社 아닌가요.

    “外國系 企業이 많은 게 事實이지만 土種 企業도 많이 成長하고 있습니다. 外國系 會社라고 해서 外國 製品만 販賣하는 건 아니고 國內 中小企業의 質 좋은 製品을 더 많이 販賣해 우리 經濟에 크게 寄與하죠. 相生 經營을 가장 잘 實踐하고 있다고 自負합니다.”

    어 理事長은 “多段階販賣 方式처럼 透明하게 會社 關聯 情報가 公開되고, 共濟組合 같은 消費者 被害 救濟制度를 갖춘 業態도 흔치 않다”고 自信했다. 그럼에도 否定的인 認識이 剛한 것은 ‘不法 피라미드’ 때문이라고 指摘했다.

    “多段階販賣가 消費者로부터 認定받고 社會·經濟的으로도 波及效果가 큰 産業으로 成長하고 있는 反面, 非(非)制度圈의 不法 피라미드 業體가 亂立하면서 法令을 遵守하며 健全하게 營業하는 우리 多段階販賣 會社까지 큰 被害를 보고 있습니다.”

    ▼ 合法的인 會社와 不法 피라미드 會社를 어떻게 區別할 수 있습니까.

    “不法業體들의 큰 特徵은, ‘短期間에 高收益’을 벌 수 있다고 眩惑하는 겁니다. 땀 흘리지 않고 쉽게 얻을 수 있는 것은 어디에도 없습니다. 그런 虛荒한 이야기를 하는 곳은 不法 피라미드 會社라고 보면 됩니다. 多段階販賣는 人的 販賣에 基礎를 두기에 믿을 만한 會社인지, 購買 以後 返品이나 請約撤回는 제대로 되는지가 매우 重要합니다. 于先, 登錄된 合法 業體인지 確認해야 합니다. 電話, 인터넷, 스마트폰을 통해 公正去來委員會나 共濟組合 홈페이지에 接續하면 登錄業體 與否뿐만 아니라, 該當 會社 關聯 情報도 確認할 수 있습니다.”

    警察搜査硏修院과 業務協約

    “경찰과 공조해 불법 피라미드 근절”

    警察搜査硏修院과 業務協約을 하는 어청수 理事長.

    ▼ 直接販賣共濟組合은 어떤 곳인가요.

    “우리 共濟組合은 ‘多段階販賣와 後援訪問販賣’에서 發生하는 消費者 또는 販賣員의 被害를 補償하기 위해 2002年 12月 ‘公正去來委員會’로부터 認可를 받아 設立된 消費者 被害補償機關입니다. 우리 組合에 加入된 會社에서 商品을 購買한 消費者나 販賣員이 正當한 返品이나 請約 撤回를 要請했는데도 會社가 代金을 돌려주지 않을 境遇 우리 組合이 被害補償을 해줍니다. 卽, 우리 組合 會員社로부터 購買하는 製品은 幸여 被害가 發生하더라도 補償이 確實하기 때문에 安心하고 購買해도 됩니다. 通常的으로 ‘控除組合’은 組合員의 相互 扶助를 위해 設立된 것이 大部分입니다. 그런데 우리 組合은 控除(保險) 加入者는 會社지만, 實際 受惠者는 消費者라는 點에서 一般的인 共濟組合과 달리 公益的 機能을 遂行하는 共濟組合이라 할 수 있습니다.”

    ▼ 몇 個 會社가 加入돼 있나요.

    “韓國암웨이, 韓國허벌라이프, 뉴스킨코리아, 하이리빙 等 50個 多段階販賣 會社가 加入돼 있습니다. 우리 外에도 特殊販賣共濟組合에 登錄된 多段階販賣 會社들이 있습니다.”

    ▼ 控除組合의 重要한 機能을 紹介한다면.

    “會員社들이 合法的인 營業을 하고 있는지 管理·監督합니다. 特히 個別 會員社들의 賣出 흐름을 눈여겨보죠. 갑자기 賣出이 늘어난 會社가 있으면 不法性이 있는지 確認합니다. 會員社들이 ‘共濟組合이 우리를 위한 組織이 아니라 公正위를 위한 組織 아니냐’고 볼멘소리를 할 程度입니다. 그래도 消費者 被害가 있어서는 안 되기에 組合의 任務를 게을리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런 ‘리스크 管理 시스템’을 더욱 强化해 消費者로부터 信賴받는 産業이 되도록 最善을 다하겠습니다.”

    어청수 理事長은 “會員社 管理監督, 消費者 被害補償뿐만 아니라 不法 多段階로 인한 消費者 被害 豫防, 多段階販賣 이미지 改善을 위해서도 애쓰고 있다고 强調했다.

    “2009年부터 ‘不法 피라미드 申告褒賞制’를 運營하면서 無登錄 不法業體에 對한 申告와 提報를 받고 있습니다. 接受된 內容을 確認해 褒賞者로 選定되면 最大 100萬 원의 褒賞金도 支給합니다. 그동안 總 420件이 接受돼 131個 業體가 警察에 搜査依賴 措置됐고, 6710萬 원의 褒賞金이 支給됐습니다.”

    ▼ 理事長 就任 後 警察搜査硏修院과 業務協約(MOU)을 맺었더군요.

    “理事長에 就任한 後 가장 먼저 推進한 일입니다. 一線 警察조차 合法的인 多段階會社와 不法 多段階의 差異를 잘 몰라요. 搜査當局이 合法과 不法에 對해 正確하게 認識해 庶民經濟 侵害事犯人 不法 피라미드를 제대로 根絶해보자는 趣旨입니다. 그동안 우리 組合이 多段階販賣 被害補償 시스템을 運營하면서 쌓은 ‘被害補償·豫防 노하우, 不法 피라미드 行態 關聯 情報’와 ‘警察搜査硏修院의 搜査 力量’을 結合해 講義 프로그램을 開發하고 우리 業界에 對한 理解도를 높이기 위한 資料도 共有해서 多角的인 協力을 持續한다면, 不法 피라미드를 뿌리뽑는 데도 效果가 있을 것으로 期待합니다.”

    “未來 流通産業 主役”

    그는 警察搜査硏修院과의 業務協約으로 合法的인 多段階販賣 會社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期待했다.

    “實際로 大部分의 消費者 被害는 ‘無登錄 不法業體’로부터 發生하는데도 多段階 被害 事件만 일어나면 警察이 合法的으로 營業하는 業體들을 타깃으로 搜査하곤 합니다. 不法業體들은 發見하기 어렵고, 合法的인 企業은 今方 찾을 수 있으니까요. 그러다 보니 合法的인 企業이 抑鬱하게 被害를 보기도 합니다. 警察이 多段階販賣의 合法과 不法을 正確히 認識하면 이런 일은 사라지지 않을까 합니다.”



    ▼ 多段階販賣에 對한 否定的 認識을 줄이기 爲한 努力도 必要할 것 같습니다.

    “現場에서 法을 執行하던 警察의 首腦部가 이 자리에 왔다는 自體가 多段階販賣의 健全性을 證明하는 게 아닐까 합니다. 앞으로 大學生을 비롯한 많은 消費者가 合法 多段階販賣와 不法 피라미드를 區分하는 方法, 不法業體 類型, 多段階販賣 消費者 被害補償 保險制度 等을 보다 쉽게 알 수 있도록 다양한 方法으로 弘報해 消費者 被害를 豫防하고, 同時에 健全한 多段階販賣가 未來 流通産業의 主役이 될 수 있도록 積極 支援하려 합니다.”

    ▼ 合法的인 多段階販賣 會社를 保護, 養成하기 위한 構想이 있다면.

    “消費者에게 被害가 가지 않는 範圍 內에서 時代에 맞지 않은 不合理한 規制를 改善할 수 있도록 推進할 생각입니다.”

    ▼ 共濟組合을 이끌어가는 데 가장 重點을 두는 經營 哲學은.

    “公職에 있던 33年 동안 제가 한결같이 지켜온 德目은 ‘親切, 配慮, 謙遜’을 바탕으로 하는 ‘基本과 原則’ ‘矜持와 熱情’ ‘創意와 效率’ ‘公正과 透明’ ‘疏通과 和合’입니다. 이러한 5가지 實踐 德目을 바탕으로, ‘消費者 信賴 增進’ ‘業界 이미지 改善’ ‘業界 持續成長 支援’을 3大 核心 價値로 定하고 우리 組合의 革新을 이끌어가려 합니다. 또한 産業 現場이 빠르게 變하는 만큼 그 變化 速度에 뒤처지지 않도록 恒常 市場을 向해 안테나를 세워야 합니다. 市場 狀況에 柔軟하게 對處하며 組合을 보다 內實 있게 運營해갈 計劃입니다.”

    名譽와 自負心

    그에게 公職生活 時節 얘기를 묻지 않을 수 없었다. 그는 微笑만 지었다.

    “狂牛病 촛불示威, 佛敎契와의 葛藤 等을 이야기하는 것 같은데, 誤解가 빚어낸 일이었다는 걸 當時 當事者들은 다 알아요. 只今은 이야기할 때가 아니고, 언젠가 機會가 있을 겁니다.”

    ▼ 33年 公職生活을 마치고 退任할 때 所懷가 남달랐을 것 같습니다.

    “1980年 봄 첫 發令을 받았을 때 當時 서울驛 示威 現場에 出動하느라 申告式도 못했습니다. 1987年 6月에는 示威隊에 包圍돼 몰매를 맞고 허리를 다쳐 手術을 받기도 했고요. 그런 어려움도 있었지만 初任 警察 時節부터 退任할 때까지 國民 生命과 安全을 지키고, 國家와 國民에 獻身·奉仕하는 일에 모든 熱情과 精誠을 쏟으며 最善을 다한 보람된 時間이었습니다.”

    ▼ 公職生活 中 가장 아쉬운 點은 뭔가요.

    “警察은 各種 犯罪와 無秩序로부터 國民의 生命과 安全을 保護하고 어떠한 國家 危機 때도 最先鋒에 서서 온몸을 던져 든든한 버팀木 노릇을 해왔습니다. 그럼에도 警察이 제대로 評價받지 못할 때가 在職 中에는 勿論, 警察을 떠난 뒤에도 가장 마음 아프고 힘들게 하는 것입니다. 勿論 警察도 따뜻한 가슴으로 國民의 손과 발이 되고, 警察의 名譽와 自尊心을 지키기 위해 늘 맑은 精神으로 깨어 있어야 하며, 國民으로부터 無限한 信賴와 尊敬을 받을 때까지 한瞬間도 緊張을 늦추지 말아야 한다고 봅니다.”

    그에게서 如前히 警察로서의 自負心과 矜持가 느껴졌다.



    인터뷰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