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들은 왜 ‘變態’가 됐나|신동아

그들은 왜 ‘變態’가 됐나

  • 최명기 | 淸潭하버드心理센터 硏究所長, ‘걱정도 習慣이다’ 著者 artppper@hanmail.net

    入力 2015-11-24 08:56:00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變態’로 불리는 性倒錯症 患者 大部分은 變態的 性行爲가 잘못이란 걸 안다. 正常的인 性行爲를 통해 性的 滿足을 얻을 수 있었다면 性倒錯者가 되지 않았을 것이다. 참고 또 참으려 하는데, 性慾은 本能이라 抑制할 수가 없다.
    그들은 왜 ‘변태’가 됐나

    일러스트·김영민

    섹스를 너무 밝히거나 ‘冶動’에 正統하면 ‘變態 아니냐’는 놀림을 받는다. 그런데 精神科에서 定義하는 變態的 性行爲는 一般人들이 생각하는 것과는 조금 다르다. 男性의 性器가 女性의 性器에 揷入되는 性行爲를 통해 性的 滿足을 얻는 것을 正常的인 性行爲라고 假定할 때, 이와 다른 形態의 性的 行爲로 性的 滿足을 追求하면 變態的 性行爲라고 定義한다. 보다 점잖은 말로는 ‘性倒錯症’이다. 남들은 性的 滿足의 對象으로 여기지 않는 것을 性的 滿足의 對象으로 여긴다고 해서 ‘性的 對象 疾患’이라고도 한다. 性倒錯症의 카테고리 속엔 다양한 症狀이 있다.

    觀淫症부터 살펴보자. 女性의 치마 속, 옷 벗는 모습, 알몸, 或은 性行爲를 相對方의 許諾을 받지 않고 몰래 보거나 撮影하는 ‘몰카’가 代表的이다. 한두 番 이런 行爲를 했다고 觀淫症이라 하지는 않는다. 6個月 以上 持續될 때 觀淫症이라고 한다.

    觀淫症, 平生 갈 수도

    예전에는 거울을 使用해 치마 속을 훔쳐보거나, 陸橋 階段 밑에서 치마 속을 몰래 올려다보거나, 女子 化粧室에 들어가 있다가 女性이 排便을 하려고 하면 엿보는 事例가 많았다. 그러다 閉鎖回路(CC)TV가 普遍化하면서 女性 脫衣室이나 化粧室에 몰래 CCTV를 設置해 훔쳐보기 始作했다. 스마트폰이 나온 뒤에는 地下鐵이나 水泳場에서 電話를 하는 척하면서 스마트폰으로 女性의 다리 사이를 撮影하는 이가 늘었다.

    카메라가 소형화하면서 속옷에 자그마한 구멍 하나만 있어도 몰카 撮影이 可能하다. IT의 發達 德分에 이렇게 撮影한 映像을 貯藏했다가 돌려보거나 流通하는 것도 쉬워졌다. 몰카 寫眞이나 動映像을 共有하는 獵奇 사이트도 許多하다.



    觀淫症은 이제 一種의 産業化 樣相을 보이고 있다. 過去엔 自身이 直接 보려고 몰카 映像을 찍었다면, 只今은 流通을 위해서 찍는 境遇가 늘고 있다. 누군가가 몰카 映像을 보려고 클릭할 때마다 流布者가 金錢的 收益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淫亂 사이트 房門을 誘導하기 위해 사이트 運營者가 몰카 映像을 미끼로 利用하기도 한다.

    自身이 直接 撮影했든 或은 共有 사이트에서 習得했든 그런 映像을 보면서 該當 女性과 關聯된 性的 想像을 하면서 自慰行爲를 한다. 드라마나 藝能 프로그램에 食傷한 이들이 一般人이 登場하는 리얼리티쇼를 즐겨 보는 것과 類似한 心理다. 에로 俳優가 登場하는 포르노를 보는 것은 지겹다. 뭔가 더 實際에 近接한 것이 必要하다. 女子 寫眞을 몰래 찍을 땐 마치 사냥을 하는 듯한 스릴도 느끼게 된다. 觀淫症은 普通 15歲 以前에 發病하는데, 平生 持續될 수도 있다.

    露出症, 物品淫亂症

    낯선 女性에게 性器를 露出하는 ‘바바리맨’은 露出症 患者다. 公共場所에서 누군가에게 性器를 보여주는 것은 이를 통해 性的으로 興奮하기 때문이다. 女性이 自身의 性器를 바라보고 愛撫하고 섹스하는 性的 판타지를 즐긴다. 그래서 이들은 性器를 露出할 對象을 찾기 위해 女學校 周邊을 돌아다니고, 露出 對象을 기다릴 때는 激하게 興奮한다. 女性 앞에서 性器를 露出할 때는 性器가 터질 것 같다. 이 光景을 본 女性이 너무 놀라 아무 말도 못하면 自慰行爲로 이어지기도 한다. 女性이 소리를 지르면 누군가에게 잡힐까 두려워서 달아나는데, 집이나 宿所로 돌아와 그女와 關係하는 想像을 하면서 自慰行爲를 한다.

    요즘은 곳곳에 CCTV가 많이 設置되면서 性器를 드러내진 않고 옷 속에 손을 넣어서 自慰行爲를 하는 境遇가 많다. 露出症 患者는 被害 女性과 實際로 性關係를 하기 위해서 性暴行을 試圖하지는 않는다. 當하는 女性으로선 어두운 밤 으슥한 길거리에서 낯선 男子가 코앞에서 性器를 드러내거나 바지 지퍼를 내리면 相對方이 바바리맨인지 性暴行犯인지 알 수가 없다. 이럴 땐 無條件 性暴行犯이라고 斷定하고 소리를 지르거나 申告하는 게 原則이다. 露出症 患者들은 自身은 性暴行犯이 아니라 性倒錯症 患者일 뿐이라고 主張하지만, 被害者는 性暴行犯을 마주한 것과 똑같은 恐怖를 느낀다. 露出症은 普通 18歲 以前에 發病하는데, 나이가 들면서 조금씩 好轉된다. 40歲 以上의 ‘늙은 바바리맨’은 드물다.

    女性의 속옷이나 物件을 만지거나 냄새를 맡으면서 自慰行爲를 하는 일은 ‘物品淫亂症’이다. 男子아이들이 누나의 속옷을 몰래 가져가는 境遇가 있다. 속옷이 없어졌다고 異常하게 생각했는데, 동생의 房에서 發見되면 如干 당혹스럽지 않다.

    物品淫亂症 患者는 빨랫줄에 널린 女性의 브래지어나 팬티를 훔치기도 한다. 차라리 女性 속옷을 사는 게 낫지 않느냐고 하겠지만, 아무도 입지 않은 새 속옷은 ‘리얼리티’가 떨어진다. 속옷만으론 안 되고, 속옷의 主人인 女性이 있어야 한다. 그래야 속옷 主人이 魅力的인 女性이라고 想像할 수 있다. 속옷 냄새를 맡으며 그女의 좋은 香氣를 떠올리고, 속옷을 만지며 그女의 매끄러운 皮膚를 聯想한다. 브래지어를 만지며 그女의 가슴을 만진다고 想像한다. 팬티로 自身의 性器를 감싸면서 自身의 性器를 그女의 性器에 揷入하는 想像을 하면서 興奮하고 自慰行爲를 한다.

    속옷에 事情을 하기도 한다. 새로운 속옷을 훔친다는 것은 새로운 女性과 關係하는 것을 意味한다. 物品淫亂症 患者의 집을 搜索하면 數百 벌의 女子 속옷이 發見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속옷 外에 洋襪, 구두 等에 執着하는 境遇도 더러 있다.

    摩擦倒錯症

    女性의 옷을 입은 狀態로 女性과 性行爲하는 想像을 하면서 自慰行爲를 하는 것은 ‘服裝到着적 物品淫亂症’이라고 한다. 女性의 옷이나 속옷을 입는 過程에서 性的 興奮을 얻으려 한다. 女子 옷을 입은 自身의 모습을 거울에 비춰보거나 ‘셀카’를 찍기도 하고, 露出이 甚한 女性 服裝을 하고 거리에 나가기도 한다. 그러고는 그 옷을 입은 女性의 모습을 떠올리며 性的 想像을 한다. 露出이 甚한 드레스를 입고는 女性이 그 옷을 입고 自己 눈앞에 있다고 想像한다. 옷을 벗으면 女性이 옷을 벗는다고 想像한다. 그러면서 自身이 男子 主人公이 돼 섹시한 옷을 입은 女性과 섹스를 한다고 여긴다.

    겉옷부터 속옷까지 모두 女子 옷을 입는 境遇도 있고, 女性 속옷만 입는 境遇도 있다. 洋襪을 신거나 하이힐을 신는 것만으로 興奮하는 이도 있다. 이럴 目的으로 女性의 속옷을 훔친다면 物品淫亂症을 위한 盜癖과 服裝到着적 物品淫亂症이 同時에 存在하는 것이다. 露出이 甚한 원피스나 스커트를 입은 채 스타킹만 신고 팬티는 입지 않은 狀態로 人跡이 드문 밤길에서 魅力的인 女性을 보면서 自慰行爲를 하기도 한다. 이런 境遇는 露出症과 服裝到着적 物品淫亂症이 同時에 存在하는 것이다.

    그런데 女子처럼 보이고 싶다는 생각 때문에 女子 옷을 입는 境遇는 性倒錯이 아니다. 이런 境遇는 ‘性正體감 障礙’에 該當한다. 男子가 女子로서 사랑을 받고 싶은 트랜스젠더는 女子처럼 化粧을 하고 女子의 옷을 입는다. 호르몬 治療나 性轉換手術을 받기도 한다. 服裝到着적 物品淫亂症 男子에겐 女子가 되고 싶은 생각이 없다. 이것이 트랜스젠더와의 差異點이다. 男子로서 魅力的인 女性과 關係를 갖는 性的 想像을 하는데 女性 服裝이 幻想을 具體化하는 道具가 되는 것이다.

    他人에게 直接的으로 被害를 준다는 點에서 只今까지 言及한 性倒錯症과 差異가 있는 倒錯症도 있다. 地下鐵 等에서 性器를 女性의 몸에 비비거나 女性을 만지면서 性的 興奮을 느끼면 ‘摩擦倒錯症’이다. 이런 行爲를 하면서 被害者와 性關係를 하는 想像을 한다. 地下鐵과 滿員 버스에서 發生하는 性醜行 事件의 大部分을 차지한다. 大槪 15~20歲 때 發病한다.

    처음엔 地下鐵 같은 데서 自身의 意志와 相關없이 性器가 女性의 몸에 密着되는 것을 經驗하고, 집에 와서 그 女性과의 性關係를 想像한다. 그러다가 自身이 直接 女性의 몸에 性器를 密着하거나 손으로 가슴을 건드린다. 强度는 더 甚해진다. 나중에는 露骨的으로 性器를 비비거나 가슴을 만지게 된다. 나이가 들면서 頻度는 줄어드는데, 結婚도 하고 子息도 있고 하니 잃을 것이 많아 참게 된다. 그러다가도 魅力的인 女性에게 몸이 密着되는 일이 偶然히 發生하면 자꾸 그 생각이 난다. 그래서 症狀이 도지기도 한다.

    女性을 支配한다고 錯覺

    女性에게 睡眠劑나 催淫劑를 탄 술(一名 ‘물뽕’)을 먹여 意識을 잃게 한 뒤, 女性이 抵抗 不可能한 狀態에서만 關係를 갖는 男性도 있다. 이들 가운데 一部는 女性과의 正常的인 性關係로는 滿足을 못해 이런 犯罪를 저지른다. 이들은 女性이 몸을 못 가눌 만큼 意識이 없는 狀態에서 關係를 가질 때 더 興奮한다. 自身이 女子를 完全히 支配했다는 생각에 사로잡히기 때문이다. 이들은 女子를 物件처럼 다루며 性關係를 한다. 그렇게 當한 女性을 同情하기는커녕, 周圍에 “○○을 따먹었다”며 자랑하고 다닌다.

    夫婦間에도 아내를 暴行해 氣盡脈盡하게 해놓고 性行爲를 하는 男性이 있다. 이들은 對等한 性關係에서는 相對方을 만족시키지 못할까 두렵다. 이들은 女性이 抵抗할 수 없을 때 性關係를 가지면 더 興奮한다. 女性이 自己 意思를 表現할 수 있을 때는 自身이 없다. 女性이 왠지 억지로 나를 相對하는 것 같다는 생각도 들고, 女性을 만족시키지 못할까봐 不安하기도 하다. 暴力으로 制壓한 狀態에서 女性과 關係하면 그런 데 神經 쓸 必要가 없다.

    成績加虐症은 앞서 言及한 모든 性倒錯症과 次元이 다르다. 이들은 相對方이 心理的으로 屈辱感을 느끼거나 肉體的으로 고통스러워할 때 性的으로 興奮한다. 相對方이 아프다고 해도 性關係를 멈추지 않는 境遇가 있다. 이들은 女性이 고통스러워 呻吟하면 女性이 興奮한 것으로 받아들인다. 性行爲를 하면서 辱을 하기도 하고 乳頭를 꼬집거나 엉덩이를 때리기도 한다. 相對方이 싫어하는 것을 뻔히 알면서도 오럴섹스를 하면서 精液을 삼키도록 强要하기도 한다.

    女性의 四肢를 묶거나 눈을 가리고 關係를 갖는 境遇도 있다. 이를 통해 自身이 狀況을 統制하고 制壓하는 듯한 느낌을 즐긴다. 女性이 묶여 있거나 눈을 가린 境遇 苦痛을 주기는 더욱 쉽다. 아주 極端的인 境遇엔 優越感을 確認하고자 女性을 기어다니게 하거나 우리에 가두기도 한다. 멍이 들 程度로 甚하게 毆打하거나, 목을 조르거나, 電氣쇼크를 주거나, 칼로 찌르는 等의 拷問을 하면서 興奮한다. 이런 性關係를 自發的으로 받아들이는 女性은 없다. 따라서 性暴行이 同伴된다. 그 結果 拉致나 殺人에 이르기도 한다.

    欲求, 動機, 欲望

    過去엔 ‘變態’라고 하면 게슴츠레한 눈빛에 트레이닝服 차림으로 어슬렁거리는 이들을 떠올렸지만, 요즘 變態的 性行爲로 問題가 되는 이들의 相當數는 겉으로 봐선 極히 正常이다. 現職 地檢長이 公共場所에서 淫亂行爲를 하다 發覺돼 옷을 벗기도 했고, 有名 포털 系列社에서는 男子 職員이 女子 化粧室에 몰래 카메라를 設置해 問題가 된 적도 있다.

    正常的인 사람이 이런 짓을 하는 理由는 뭘까. 人間의 性에는 性的 欲求(Sexual desire), 性的 動機(Sexual motivation), 性的 欲望(Sexual wish)이라는 3가지 側面이 關與하기 때문이다.

    性的 欲求는 生物學的인 部分을 反映한다. 腦의 特定 部位를 刺戟하면 性慾이 일어난다. 어떤 이는 술만 마시면 性慾이 强해진다. 反面 化學的 去勢에 使用되는 藥물은 性慾을 떨어뜨린다. 性慾이 아주 剛한 사람은 周圍에 性關係를 할 사람이 없으면 自慰行爲를 해서라도 性慾을 解消해야 한다. 成績으로 끌리는 사람이 아니어도 性慾만 解消할 수 있다면 關係를 갖기도 한다. 性倒錯症 患者의 境遇 性慾 自體는 强烈하다. 이런 狀態에서 권태롭거나 지루하거나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섹스를 통해 解消하려 한다.

    性的 動機는 魅力을 느끼는 누군가와 性關係를 갖고 싶은 마음을 뜻한다. 心理的 側面을 反映한다. 사람들은 性的으로 끌리는 理性과 關係를 가지려 한다. 成績으로 끌리지 않는 異性과는웬만하면 關係를 갖고 싶지 않다.

    性倒錯症 患者는 映畫나 畫報에 나오는 매우 아름다운 女性과의 關係에 對한 幻想을 갖고 있다. 그렇다 보니 現實에서 自身이 實際로 接할 수 있는 女性에게선 性的 魅力을 못 느끼거나, 設或 魅力的인 女性이 나타나더라도 가까워지는 게 두렵다. 그런 女性이 나를 좋아할 理 없다고 생각한다. 代身 完璧하게 섹시한 女性을 想像하면서 自慰行爲 하는 쪽을 選擇한다.

    性的 欲望은 社會의 價値觀으로부터 많은 影響을 받는다. 有婦男, 有夫女는 性的 欲求와 動機가 있더라도 다른 異性과의 性的 欲望을 抑制한다. 抑制하지 못하면 不倫과 같은 問題가 된다. 어떤 이는 遊興業所나 性賣買業所에서 性關係를 갖는 것에 對해 거리낌이 없다. 反面 어떤 이는 性賣買 女性이 아무리 아름답더라도 性賣買를 하지 않는다. 性的으로 興奮되더라도 참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性倒錯者 中에도 性賣買를 絶對로 하지 않는 이들이 있다. 이들은 性賣買라는 ‘罪’를 저지르지 않는 代身, 性倒錯症으로 他人에게 性的 不快感을 주고 그로 인해 處罰을 받는다. 이들의 마음속 性賣買 女性은 性的 欲望의 對象이어서는 안 된다. 反面 普通 男子들이 性的 欲望의 對象으로 여기지 않는 變態的 性行爲는 性的 欲望의 對象으로 容認한다.

    過度한 不安感

    性倒錯症 患者 中 未成年者를 相對로 性的 欲望을 느끼는 이들을 ‘小兒期號症’이라고 한다. 現行法上 아무리 當事者가 ‘强制性이 없었다’고 主張해도 未成年者와의 性行爲는 모두 處罰對象이다. 普通 사람들은 設或 未成年者에 對한 性的 欲求와 動機가 있어도 참는다.

    未成年者에게 强烈한 性的 欲望을 느끼는 소아기號症 患者들은 成人 女性과 關係를 가지려면 心理的으로 萎縮된다. 性關係가 이뤄지지 않거나, 이뤄졌다 해도 만족스럽지 않다. 自身이 完全히 支配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未成年者와 關係를 가질 때 만족스러운 性關係가 可能하다. 小兒를 벗기고 바라보거나, 小兒 앞에서 自慰行爲를 하거나, 小兒를 만지거나 愛撫하는 程度에서 멈추기도 하지만, 甚한 境遇 質이나 肛門에 性器를 揷入한다.

    이런 行動에 對해서 (小兒가) 뭔가 잘못을 저질러서 罰을 준 것이라고 合理化하기도 한다. “性敎育이었다”고 主張하는 이들도 있다. 小兒도 그러한 關係를 통해서 自身과 똑같이 性的 滿足을 얻었다고 錯覺하기도 한다. 成績加虐症과 小兒記號症의 境遇 被害者의 犧牲이 너무 커 治療 以前에 處罰이 優先돼야 한다.

    性倒錯症 患者를 相談하다 보면 불쌍하다는 생각이 들 때가 있다. 自身에게 性的 魅力이 全혀 없어 女性으로부터 無條件 거절당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男性은 性的 欲求를 다른 方向으로 噴出한다. 性關係를 가질 때 過度하게 不安하고 硬直되는 男子도 있다. 너무 緊張하다 보니 性關係 때 充分한 性的 快感을 느끼지 못한다. 正常的인 性關係에 對한 極甚한 不安이 內在돼 있는 것이다.

    어릴 때 발가벗겨진 채 父母에게 맞은 後 집에서 내쫓긴 經驗이 있는 男子는 알몸을 不安하게 느낀다. 自身은 옷을 입고 女性만 알몸이 되는 것을 想像한다. 그러다 公共場所에서 女性의 隱密한 部分을 스마트폰으로 撮影하는 觀淫症이 發生한다. 어떤 이는 어릴 때 아버지가 술을 마시고 들어오면 어머니를 甚하게 때린 뒤 性關係를 갖곤 했는데, 그런 일이 있으면 不安하고 잠이 안 왔다. 結局 緊張이 풀릴 때까지 反復的으로 自慰行爲를 했는데, 結婚하고 나서도 아내 몰래 冶動을 보면서 夫人의 팬티에 自慰行爲를 하는 物品淫亂症 患者가 됐다.

    우리가 完璧하지 못하듯

    性倒錯症 患者의 大部分은 變態的 性行爲가 잘못이라는 것을 안다. 남들처럼 正常的인 性行爲를 통해서 性的滿足을 얻을 수 있었다면 그들도 性倒錯者가 되진 않았을 것이다. 참고 또 참으려고 하지만 性慾은 本能이라 抑制가 되지 않는다. 그래서 性倒錯症의 對象을 物色하고, 緊張하고, 實行하고, 解消하는 過程에 執着한다. 性倒錯症 患者는 甚한 不安感 때문에 남들처럼 신나게 놀지도 못한다. 따라서 스트레스를 받으면 섹스가 唯一한 感情 排出 手段이 된다.

    우리는 그들을 變態라며 嘲弄한다. 하지만 그들이 性倒錯症 或은 性的 對象 疾患을 지닌 患者라는 側面을 考慮해야 한다. 우리가 完璧하지 못하듯 그들도 完璧하지 못하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