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仁術은 부드럽고 醫術은 날카롭다|신동아

仁術은 부드럽고 醫術은 날카롭다

PART 2 고려대 醫科大學 - 現場取材 | ‘人文學 醫大生’ 搖籃

  • 入力 2015-11-24 10:47:00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障礙 體驗·奉仕活動 必須敎科目 指定
    • 로봇 시뮬레이터·假想解剖臺…尖端 實習
    인술은 부드럽고 의술은 날카롭다

    高麗大 醫大生들이 문숙韓醫學 앞에 設置된 감은탑에서 默念을 한다. 문숙韓醫學館 감은탑은 어떤 意思를 養成해야 하는지를 알려주는 羅針盤이다. 寫眞提供·고려대 醫科大學

    서울市 성북구 인촌로 73番地 고려대 醫科大學. 獨特한 風景이 눈앞에 펼쳐진다.

    第1醫學館 뒤便에 사람 이름이 걸린 建物이 둥지를 틀고 있어서다. 언뜻 高麗大 醫大 出身 醫療人의 生涯를 다룬 記念館으로 보이지만 그렇지 않다. 이 建物엔 豫防醫學, 生化學, 藥理學, 解剖學, 微生物學, 生理學 等 基礎醫學 講義室, 硏究室, 實驗室 等이 들어섰다. 基礎醫學 硏究와 敎育이 한 空間에 集約된 이 建物의 이름은 ‘문숙韓醫學館이다.

    문숙의學館이 建立된 데에는 ‘四筵’이 있다. 只今으로부터 30餘 年 前, 高麗大 農學科에 在學 中이던 男學生이 不意의 事故로 목숨을 잃었다. 男學生의 母親은 醫學 硏究와 醫療人材 養成을 위해 아들의 屍身을 고려대 醫科大學에 寄贈했다. 1979年 明訓奬學會를 設立한 母親은 只今까지 高麗大 學部生과 大學院生 總 245名에게 奬學金도 支援했다.

    문숙韓醫學館 메시지

    지난해 3月, 高麗大 醫大는 寄附者의 뜻에 따라 글로벌 醫療專門家를 養成하는 基礎醫學 硏究 基盤을 造成했다. 그 結果物이 문숙韓醫學館다. 建物 規模는 地上 7層, 延面積 75萬4455㎡(藥 2282坪)에 이른다.



    高麗大 醫大는 문숙韓醫學 完工을 契機로 硏究中心 大學으로서 競爭力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期待한다. 하지만 이보다 重要한 것은 문숙의學館이 던지는 ‘메시지’다. 문숙의學館이 돈이 아닌 貴한 生命을 기리고자 建立된 만큼 醫大가 어떤 意思를 養成할 것인지를 苦悶해야 한다는 것이다.

    高麗大 醫大는 이 質問에 對한 答을 문숙韓醫學 앞에 設置된 ‘감은탑’에서 찾는다. 감은탑은 醫大에 屍身을 寄贈한 寄附者 이름을 새긴 記念碑다. 醫大는 每年 4月 寄附者 家族을 招請해 이들의 生涯를 照明하고 뜻을 기리는 감은제를 開催한다. 醫師가 되기 前 生命의 貴重함을 배우는 것이다.

    인술은 부드럽고 의술은 날카롭다

    高麗大 醫大는 假想解剖代와 같은 尖端 인프라를 活用해 水準 높은 解剖學 授業을 進行한다. 寫眞提供·고려대 醫科大學



    人文學 바람이 부는 理由

    醫學과 1學年 김원준 學生은 “문숙韓醫學館 감은탑은 高麗大 醫大生이 어떤 醫師로 成長해야 하는지를 明確하게 提示한다”며 “내가 生命을 살리는 醫師가 되려는 理由”라고 말했다.

    요즘 高麗大 醫大엔 人文學 바람이 분다. 人文學的 素養을 바탕으로 醫術과 仁術을 兼備한 意思로 成長하자는 趣旨다.

    實際로 本館 2層 유광사홀에서 열리는 講義는 이를 象徵的으로 보여준다. 元來 유광사홀은 醫學 知識을 쌓으려 講義를 듣는 곳이지만, 每달 첫째 木曜日이면 人文學 講義가 열린다. 講座名은 ‘생각의 香氣’. 醫大生이라면 꼭 들어야 하는 必修科目이다. 主題도 다양하다. 글쓰기, 古典, 歷史, 音樂에서부터 醫療宣敎, 社會貢獻活動까지 다룬다.

    ‘생각의 香氣’를 開設한 背景에는 只今의 醫療系 現實을 바라보는 高麗大 醫大의 苦悶이 있다. 一方的으로 醫學 知識을 傳達하고 注入式으로 消化하는 醫學敎育 方式을 改善할 方法을 찾다보니 ‘人文學’이 浮上한 것이다. 이러한 敎育의 骨子는 雙方向 疏通이다.

    高麗大 醫大의 이런 槪念은 奉仕活動 프로그램에서도 읽힌다. 國內에서 始作한 奉仕活動은 1993年 몽골 北部 수흐바타르 地域 醫療奉仕를 起點으로 民族과 國境을 超越한 海外 災難救護와 醫療奉仕로 發展했다.

    想起할 點은 이를 통해 學生들의 人性敎育이 이뤄진다는 것이다. 醫學과 2學年 이세미 學生은 “障礙 體驗과 奉仕活動에 參與하면서 患者의 아픔을 몸으로 理解하고 마음까지 治癒할 수 있는 醫師가 돼야겠다고 決心했다”고 말했다.

    高麗大 醫大의 醫學敎育을 形成하는 要素는 이뿐 아니다. 醫學의 進步와 時代의 要求를 反映한 醫學敎育을 선보인다. 이를 위해 最高의 敎育硏究 인프라를 갖췄다. 이것을 잘 보여주는 것이 2012年 7月 完工된 醫科大學 本貫이다.

    本貫은 國內 最高의 유비쿼터스 環境을 實現한 인텔리전트 빌딩으로 꼽힌다. 建物 內部엔 醫科學硏究志願센터, 줄기細胞實驗室, 大型硏究課題센터, 實驗動物硏究센터, 實用解剖센터 等이 造成됐다.

    空想科學 映畫 같은 解剖學 授業

    눈여겨볼 것은 實用解剖센터다. 이곳은 아시아 最初로 로봇 시뮬레이터와 假想解剖臺를 갖췄다. 로봇 시뮬레이터는 假想으로 로봇 手術 等을 練習할 수 있는 시스템이고, 假想解剖臺는 미리 解剖된 人體를 觀察하는 裝置다.

    이를 活用한 解剖學 授業은 마치 空想科學 映畫의 한 場面과 같다. 醫大 學生들은 假想解剖代가 보여주는 畫像을 통해 身體 構造를 假想으로 切開하고 切斷面을 觀察한다. 한쪽에선 다른 醫大生들이 로봇 手術을 進行한다. 로봇 手術 場面을 다른 醫大生과 敎授가 모니터로 共有하기 때문에 手術 經驗을 쌓는 데 有用하다.

    로봇 시뮬레이터와 假想解剖代의 導入으로 얻는 效果는 또 있다. 單純 屍體 解剖에만 머물던 解剖學 授業이 假想으로 身體를 切斷하고 로봇 手術을 進行하는 授業으로 업그레이드된 것이다.

    高麗大 醫大는 硏究에도 拍車를 加한다. 根據中心醫學硏究所, 法醫學硏究所, 韓國人工臟器센터, 環境醫學硏究所 等 33個 硏究所를 바탕으로 基礎醫學에서 尖端 未來 醫學까지 硏究가 이뤄진다. 高麗大 醫大가 世界 最初로 流行性出血熱 原因菌을 發見하고 백신을 開發할 수 있었던 理由가 여기에 있다.

    體系的인 臨床實習度 高麗大 醫大의 長點이다. 醫大生들은 世界大生聯合합(IFMSA), 海外 有數 醫大와의 交流를 통해 海外 臨床實習뿐 아니라 附屬病院인 안암, 九老, 安山病院에서 體系的인 臨床實習을 받는다.

    高麗大 醫大의 指向點은 分明하다. ‘民族을 위한 醫學’ ‘社會가 願하는 硏究’ ‘世界를 向한 醫術’이다. 人文學的 思考力을 바탕으로 人性敎育을 實施하고, 最高의 인프라를 갖춰 醫學 硏究를 進行하는 理由다. 醫術과 仁術을 兼備한 意思를 養成하겠다는 것이다. 高麗大 醫大의 힘찬 革新이 始作됐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