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診療&治療 네트워크 構築 外國人 觀光客 必須 코스|新東亞

診療&治療 네트워크 構築 外國人 觀光客 必須 코스

PART 5 고려대 安山病院 - 現場取材 | 最尖端 醫療機器 健康增進센터

  • 入力 2015-11-24 11:51:00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西南部 代表 大學病院 프리미엄
    • 醫療觀光 活性化 이바지
    진료&치료 네트워크 구축 외국인 관광객 필수 코스

    中國人 觀光客이 最尖端 醫療機器를 갖춘 고려대 安山病院 健康增進센터에서 健康檢診을 받는다. 寫眞提供·고려대 安山病院

    고려대 安山病院 別館 1層 正門을 通過하면 오른便에 健康增進센터가 있다. 病院을 처음 訪問하는 患者도 쉽게 찾을 수 있는 位置다. 健康增進센터는 一般 診療室과는 性格이 조금 다르다. 特定 疾患을 가진 患者만 利用하지 않는다. 不特定 多數가 찾는다. 누구에게나 門이 열렸다는 얘기다.

    最近 健康增進센터가 새롭게 옷을 갈아입었다. 2002年 健康增進센터를 開設한 지 無慮 13年 만의 리모델링이다. 丹粧을 마친 健康增進센터는 高級 에스테틱 같은 印象을 준다. 通路마다 壁에 그림이 걸렸고, 잔잔한 클래식 音樂이 흐른다. 隱隱한 色感의 僻地, 나뭇결이 살아 있는 바닥材, 照度가 낮은 照明, 푹신한 個人 소파는 患者가 餘裕롭게 健康檢診을 받을 수 있도록 돕는다.

    센터 맨 안쪽 女性존

    健康增進센터는 ‘센스’를 갖췄다. 健康檢診 順序대로 診療室을 配置하고 센터 한가운데에 待機室을 마련해 患者의 動線을 最少化한 것은 基本이다. 프라이버시를 重要하게 생각하는 患者를 위해 ‘女性존’이라는 別途 空間을 마련했다. 가운 形態의 患者服으로 갈아입은 女性이 露出 걱정 없이 乳房 및 甲狀腺 超音波, 産婦人科 等의 檢診을 便安하게 받을 수 있도록 配慮한 것이다.

    눈여겨볼 곳은 또 있다. 睡眠室이다. 이곳엔 睡眠 按摩椅子가 마련됐다. 內視鏡檢査를 마친 患者가 痲醉에서 完全히 깨어날 때까지 休息을 取할 수 있도록 空間을 따로 造成한 것이다. 個人私物函, 콘솔, 샤워室, 化粧室도 快適하고 便利하다.



    年齡과 性別을 특성화한 健康檢診 패키지도 마련했다. 女性의 境遇 子宮頸部癌, 甲狀腺癌, 乳房癌, 風塵 等 다양한 檢査를 받을 수 있고, 吸煙과 飮酒가 잦은 男性은 肝, 肺, 腎臟, 呼吸器 等을 重點的으로 살펴볼 수 있다.

    이와 함께 健康檢診센터는 診療와 治療를 한데 묶어 네트워크를 構築했다. 健康檢診을 통해 疾病을 早期 發見할 境遇 該當 疾患 專門醫에게 迅速하게 連繫하도록 한 것이다. 患者는 빠르고 正確한 治療를 받을 수 있다.

    진료&치료 네트워크 구축 외국인 관광객 필수 코스

    김난희 安山病院 健康增進센터腸은 “健康增進센터의 目標는 國內뿐 아니라 世界에서 찾아오는 病院이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조영철 記者

    하지만 이런 시스템은 어느 病院의 健康增進센터를 가도 볼 수 있다. 누군가는 洞네 작은 病院에서도 利用할 수 있는 健康增進센터를 굳이 돈 들여 構築할 必要가 있느냐고 물을지 모른다. 安山病院이 健康增進센터에 投資한 眞짜 理由는 뭘까.

    요즘 現代人의 最大 關心事는 ‘잘 먹고 잘사는 것’이다. 健康에 對한 關心은 健康管理로 이어진다. 이에 따라 현대 醫學의 核心도 바뀐다. 治療 中心 醫學에서 診斷과 豫防 中心 醫學으로 變化하는 것이다.

    김난희 健康增進센터腸은 “疾病은 早期에 發見하고 豫防하는 데 重點을 두고 卽刻 治療하는 것이 重要하다”며 “優秀한 醫療陣, 最尖端 醫療機器, 多學制 診療 시스템을 갖춘 大學病院이야말로 健康增進센터를 專門的으로 運營하기에 適合하다”고 말했다.

    그의 말은 健康檢診이 收益性을 맞추려 薄利多賣로 이뤄져서는 안 된다는 뜻으로 解釋할 수 있다. 特히 老朽化된 醫療機器를 使用할 境遇 正確한 檢診을 期待할 수 없다. 한 例로 오래된 엑스레이는 寫眞 鮮明度가 떨어져 疾患 狀態를 判讀하기가 쉽지 않다. 이는 자칫 醫療陣이 患者의 病을 놓칠 수 있는 要因이 된다. 安山病院 健康增進센터는 最尖端 醫療機器를 具備했다.

    地理的 利點도 安山病院 健康增進센터의 競爭力이다. 安山病院은 鞍山 市內 唯一한 大學病院인 데다 忠淸道, 全羅道에서 首都圈으로 接近하기에 좋아 西南部 代表 大學病院의 프리미엄을 누린다. 그만큼 健康檢診 需要가 있다는 뜻이다.

    多國語 支援 시스템

    最近 健康增進센터는 外國人 觀光客을 對象으로 한 健康檢診에 注力한다. 案山은 外國人 觀光客이 즐겨 찾는 都市다. 隣近에 스키場, 水泳場, 競馬場, 公園 等 觀光施設이 散在한 데다 仁川空港에서 1時間이면 到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利點에 注目한 健康增進센터는 外國旅行社와 諒解覺書(MOU)를 締結해 檢診 患者를 誘致한다. 實際로 健康增進센터는 外國人 觀光客의 韓國 訪問 日程에 맞춰 外國人 患者를 檢診한다. 이를테면 訪問 첫날 健康檢診을 받게 하고, 떠나기 前 檢査 結果를 確認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원활한 意思疏通을 위해 多國語 支援 시스템도 運營한다.

    金 센터長은 “고려대 安山病院 健康增進센터가 醫療觀光 活性化에 이바지할 것으로 期待한다”며 “地域社會를 넘어 世界에서 찾아오는 健康增進센터로 成長하는 것이 目標”라고 말했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