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三星 部品 ‘中國 暗去來’ 論難 會社 高位層이 解決 指示|新東亞

三星 部品 ‘中國 暗去來’ 論難 會社 高位層이 解決 指示

  • 허만섭 記者 | mshue@donga.com

    入力 2015-11-19 10:44:00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애플 供給用 태블릿PC 部品, 中國 市場 去來
    • “契約 物量 半萬 주고 그나마 不良品” (中國 業體)
    • 中國 言論 報道, 韓國 檢察 ‘無嫌疑’
    • 三星 側, 中國 業體와 ‘被害補償’ 協議
    삼성 부품 ‘중국 암거래’ 논란 회사 고위층이 해결 지시

    三星디스플레이 側이 中國 쒀즈사의 被害와 關聯해 (이 會社 側에) 보낸 e메일.

    三星디스플레이가 生産한 태블릿PC 部品이 中國 市場에서 去來되다 ‘暗去來 論難’에 휘말렸다. 삼성그룹 高位層이 ‘雜音 안 나게 하라’며 中國 會社의 問題 提起를 撫摩하라고 指示한 것도 確認됐다.

    中國의 쒀즈(Sochip)社는 2013年 初 三星디스플레이가 製作한 9.7인치 레티나 디스플레이 部品을 供給받기로 하고 韓國의 中間去來商에게 1029萬 달러를 支給했다. 그러나 中間去來商이 쒀즈에 준 部品 物量은 契約 物量의 折半이 안 되는 10萬8000張 程度였고 그나마 3萬 張은 不良品이었다. 쒀즈는 還拂을 要求했으나 中間去來商은 ‘三星 側에 代金을 支拂해 還拂이 不可能하다’고 答했다고 한다.

    該當 部品들은 製造社인 三星디스플레이에서 나와 三星 部品을 總販하는 A社 等 두 곳을 거쳐 中間去來商으로 流通된 뒤 쒀즈에 傳達된 것으로 推定됐다. 一部 中古 部品이 섞였을 可能性도 提起됐다. 前職 三星 幹部 出身들이 運營하는 A社는 三星으로부터 部品 總販權을 얻었다.

    쒀즈 關係者는 “該當 部品들은 三星디스플레이가 애플에 태블릿PC 用途로 獨占 供給한다. 市場에선 태블릿PC 用途로 販賣가 許容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쒀즈는 이 部品들을 購買한 뒤 中國 태블릿PC 製造社에 再販賣하려고 했다. 事實이라면 暗去來였던 셈이다.

    눈여겨볼 대목은 삼성디스플레이와 三星 部品 總販인 A社가 이러한 暗去來나 契約 不履行 論難과 無關하냐는 것. ‘신동아’에 關聯 文書를 보내온 쒀즈는 三星 側이 庇護하거나 容認한 것으로 疑心했다.



    回收 條件 600萬 달러 提示

    이 文書에 따르면, 쒀즈에 被害를 준 契約 相對는 中間去來上이지만, 쒀즈는 삼성디스플레이와 A社에도 被害補償을 要求했다. 그러자 三星디스플레이는 A社와 함께 쒀즈의 被害補償을 論議하는 자리에 여러 番 參席해 쒀즈를 撫摩하려 했다는 것.

    三星디스플레이 側은 2013年 10月 28日 쒀즈에 電話를 걸어 “眞相 調査에 必要한 한 달의 期限을 주면 問題를 解決하겠다”고 約束했다. 三星디스플레이 B部長은 같은 해 11月 28日 A社 및 쒀즈 關係者와 함께 쒀즈의 被害補償 問題를 論議하는 會議에 參席했다.

    이어 三星디스플레이 C常務와 D部長은 같은 해 11月 30日 쒀즈 關係者와 쒀즈의 被害補償 問題를 論議하는 會議에 參席했다. 이 자리에서 C常務는 “이틀 뒤 D部長이 e메일을 통해 解決 方案을 알려줄 것”이라고 말했다. 이틀 뒤 三星디스플레이 D部長은 쒀즈 關係者에게 e메일을 보내 追後 三星디스플레이의 다른 部品들을 놓고 쒀즈와 持續的으로 비즈니스를 하는 方式의 問題 解決을 提案했다.

    이에 對해 쒀즈 側은 “삼성디스플레이와 A社가 우리의 被害에 道義的 乃至 實質的 責任을 느꼈거나 떳떳하지 못한 去來에 直間接 관여돼 찜찜하니까 우리의 被害補償 問題 解決과 關聯된 會議에도 자주 參席했고 우리에게 解決 方案도 提示한 것으로 보인다”고 主張했다.

    같은 해 12月 17日 쒀즈의 被害 問題가 中國 言論에 報道되자 A社는 쒀즈에 言論 報道를 中斷하라고 要求했다. 이어 A社는 쒀즈가 가진 三星디스플레이 部品을 모두 回收하는 代身 쒀즈에 600萬 달러를 支給하는 契約을 쒀즈와 締結했다. 三星디스플레이度 이 같은 部品 回收 契約 事實을 알았다. A社는 契約金 兆로 200萬 달러를 쒀즈에 支給했으나 쒀즈는 以後 A社에 部品을 引渡하지 않았다.

    “雜音 없게 解決하라”

    이에 對해 쒀즈 側은 “中國 言論에 報道되니 삼성디스플레이와 A社가 部品을 全量 回收함으로써 이 問題를 덮고자 했으며 이 次元에서 A社가 600萬 달러 契約을 締結하고 200萬 달러를 支給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主張했다.

    쒀즈는 中間都賣商을 韓國 檢察에 告訴했으나 檢察은 ‘證據 不充分’으로 無嫌疑 處分을 내렸다. 그러나 쒀즈는 靑瓦臺에 陳情을 내고 國會 앞에서 示威도 벌였다.

    三星디스플레이는 ‘신동아’ 質疑에 對한 答辯에서, 쒀즈 側과 여러 番 만나 被害 問題를 論議한 事實은 認定했지만 쒀즈와의 關聯性은 否認했다. 다음은 三星디스플레이 關係者의 說明.

    “우리는 쒀즈와 어떠한 契約關係도 없었으며 쒀즈의 被害와는 全혀 無關하다. 쒀즈가 中間去來商과 去來하면서 實際로 契約 物量에 못 미치는 物量만 받았는지에 對해 우리는 確認할 方法이 없다. 또 그것을 우리가 補償해야 할 理由가 없다.

    우리는 總販인 A사와만 去來했다. 따라서 以後 벌어졌다는 A社와 中間去來商 間의 去來, 中間去來商과 쒀즈의 去來價 우리와 關係없는 것은 當然하다.”

    그러나 이 說明과 關聯해, ‘三星이 無關하다면 왜 쒀즈와 자주 만나 被害 問題를 論議했고 쒀즈와 合意를 試圖했는가’라는 疑問이 나올 수 있다.

    이에 對해 三星디스플레이 關係者는 “當時 三星과 애플이 訴訟 中이었다. 이런 渦中에 비록 一方的 主張이지만 자꾸 나오면 애플의 誤解를 살 수 있을 것 같아 쒀즈로 들어간 部品을 回收하려 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그룹 高位層이 三星디스플레이에 ‘쒀즈를 한番 만나보라’ ‘雜音이 나오지 않게 조용히 解決하라’는 指示를 내린 것으로 안다. 이런 指示가 있었기에 우리 會社의 任員과 部長들이 쒀즈와 接觸한 것”이라고 했다.

    이러한 三星 側 說明에 對해 ‘三星 側이 쒀즈와 全혀 關聯 없다면, 지레 애플의 誤解를 憂慮해 쒀즈에 들어간 部品을, 더구나 相當數가 不良品인데도 巨額을 들여 回收할 理由가 없지 않나’는 疑問이 잇따른다.

    三星디스플레이 關係者는 “진흙탕 論難에 同意하지 않는다. 中國 會社가 억지 主張을 펴고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三星그룹 高位層의 쒀즈 撫摩 指示 事實까지 불거진 마당이라 論難은 더 增幅될 것으로 보인다.

    쒀즈는 ‘9.7인치 레티나 디스플레이 製品은 三星디스플레이가 애플에 태블릿PC 用途로 獨占 供給하는 部品이어서 市場에서 販賣가 許容되지 않는다’고 主張한다. 이에 對해 三星디스플레이 關係者는 다음과 같이 反駁했다.

    “애플이 要求하는 스펙 水準에 못 미치는 Bin級 9.7인치 레티나 디스플레이 部品은 ‘태블릿__ 以外의 用途’로 販賣해도 되도록 애플이 諒解했다. 三星디스플레이가 9.7인치 레티나 디스플레이를 中國 市場에서 販賣한 것은 애플과 아무런 問題를 일으키지 않는다. 三星디스플레이가 三星 部品 總販인 A社에 該當 部品을 販賣할 때 ‘비(非)태블릿PC 用度’로 使用한다는 點을 明記했다.”

    그러나 쒀즈는 該當 部品을 태블릿PC 用途로 쓸 料量으로 샀다. 쒀즈 側은 “三星디스플레이의 9.7인치 레티나 디스플레이 部品은 2012年 10月부터 韓國 中間都賣商들에 依해 中國 宣傳에서 多量 販賣됐다. 같은 해 12月 某 中國 會社가 이 部品을 裝着한 低價 태블릿PC를 市場에 多量 供給하기 始作했다”고 말했다.

    中國産 태블릿 쏟아지는데…

    三星디스플레이의 該當 部品이 中國에서 태블릿PC 用途로 이미 널리 풀려 實際로 中國産 低價 태블릿PC 量産으로 이어지던 狀況이었다는 것. 이처럼 많은 物量이 태블릿PC 用途로 쓰이는 동안 製造社인 三星과 部品 總販 A社가 果然 몰랐겠느냐는 反駁이다. 쒀즈 側은 “中間去來商은 우리에게서 받은 돈을 三星 側에 줬다고 했다. 三星과 A社가 正말 無關하다면 왜 우리와의 被害補償 協議에 나섰으며, 部品을 回收하겠다면서 우리에게 200萬 달러를 줬겠느냐”고 反問했다.

    이에 對해 三星디스플레이 關係者는 “三星디스플레이는 아무런 問題가 없지만, A社는 管理와 關聯해 一抹의 問題가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撫摩 指示를 내린 삼성그룹 高位關係者의 直接 解明이 必要할 것 같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