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迫害 避해 숨어든 가톨릭 隱者(隱者) 마을|新東亞

迫害 避해 숨어든 가톨릭 隱者(隱者) 마을

日本 나가사키

  • 글·寫眞 조인숙 | 建築士事務所 다리建築 代表 choinsouk@naver.com

    入力 2015-11-20 15:20:00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日本은 韓國과 달리 가톨릭이나 改新敎 信者 比率이 낮다. 하지만 나가사키에선 16世紀부터 形成되기 始作한 日本의 가톨릭 遺跡을 만나볼 수 있다. 금교時代 때 섬마을에 숨어 지낸 日本 가톨릭 信者들은 解禁 以後 傳統 가톨릭과는 다른, 自身들만의 獨特한 信仰을 이어왔다.
    박해 피해 숨어든 가톨릭 은자(隱者) 마을

    다비라 天主敎 聖堂. 20世紀 初盤 活動한 建築의 大家 데쓰가와 요스케의 代表作이다.



    世界遺産 目錄에 登載된 遺産 뒤에는 無數한 사람의 努力과 時間이 숨어 있다. 登載 初期에는 單一 建築遺産을 登載하는 傾向이 剛했으나, 漸次 各 地域의 特性이 浮刻되는 遺産을 登載하거나 여러 流産을 한데 묶어 連續 登載하려는 움직임이 世界的으로 活潑하게 나타났다.

    日本은 2015年 登載된 메이지 産業遺産을 包含해 19곳이 世界遺産 目錄에 올라 있다. 4곳은 自然遺産이고 나머지는 文化遺産이다. 그中 규슈 地方의 나가사키(長崎)는 2015年 産業遺産으로 登載된 軍艦島를 비롯해 여러 世界遺産을 保有한 地域이다. 잘 알려졌다시피 나가사키는 西歐를 向해 일찍이 文化를 開放한 곳이자, 第2次 世界大戰 때 原爆 投下의 悲劇이 일어난 곳이다.

    이番 號에서는 나가사키 敎會群(群)과 基督敎 關聯 遺産(Churches and Christian Sites in Nagasaki)을 中心으로 걷는다. 이 遺産은 約 10年에 걸친 準備 끝에 2016年 7月 터키 이스탄불에서 開催되는 總會에서 世界遺産 登載 與否가 最終 決定될 豫定이다. 나가사키와 가까운 후쿠오카(福岡) 周邊도 함께 둘러본다.

    나가사키의 獨特한 景觀



    박해 피해 숨어든 가톨릭 은자(隱者) 마을

    野獸萬다케 山 頂上의 石造物.

    日本에 基督敎가 傳來된 것은 1549年 예수회 宣敎師 프란시스 사비에르(Francis Xavier)에 依해서다. 以後 基督敎는 日本 西部 地域에 急速度로 번져나갔고, 포르투갈과 交易하던 港口都市 나가사키가 西洋에서 온 宣敎師들의 主要 據點이 된다. 하지만 도쿠가와 쇼군 時代 들어 反(反)基督敎 政策으로 天主敎는 엄청난 彈壓을 받게 되고, 及其也 1637年 시마바라의 亂이 일어난다. 이때 彈壓받던 基督敎 遺跡地가 오늘날까지 잘 保存돼 있다.

    日本 가톨릭 信者는 現在 約 45萬 名이라고 한다. 그中 15%에 該當하는 6萬3000餘 名이 나가사키에 산다. 敎會는 나가사키에 130個, 도쿄에 80個, 오사카에 85個가 있다(일본 全體에 1000個). 日本의 主敎座 敎區는 3곳으로 도쿄, 오사카, 나가사키다. 全體 人口 對備 가톨릭 信者는 1%, 改新敎는 3.8%에 不過하다. 信徒(神道) 및 民族宗敎가 51.8%이고 佛敎가 34%다. 그래서 우스갯소리로 ‘日本人은 敎會에서 結婚하고, 아이를 낳으면 神社(神社)에 데려가며, 葬禮는 佛敎式으로 치른다’고 할 程度다.

    마지막 實査(實査)를 마치고 最終 決定만을 앞둔 登載 候補地는 2곳의 城郭 遺跡地, 4곳의 마을 및 集落地, 그리고 8個의 敎會 建築으로 總 14곳으로 이뤄진 앙상블이다. 地域 分布를 보자면 나가사키 縣의 7個 都市, 구마모토 縣의 1個 都市에 걸쳐 있다. 이 가운데 이키쓰키 섬(生月島), 히라도의 城址와 集落(平島の聖地と集落), 다비라 天主敎 聖堂(田平天主堂)을 紹介한다.

    이키쓰키 섬은 고래잡이 傳統과 가톨릭 隱者(Hidden Christians)로 有名한 섬이다. 히라도 城址와 集落은 歌手가 마을과 野獸萬다케 및 나카에 섬을 包含하는데, 금교(禁) 時代에 天主敎徒가 集團 居住하던 마을이다. 當時 景觀이 잘 남아 있다. 特히 土地 利用 痕跡이나 石物, 무덤 等이 잘 保存돼 있어 나가사키 地方의 獨特한 景觀을 確認할 수 있다. 이키쓰키 섬에서 이키쓰키 大橋(生月大橋)를 건너면 西쪽의 海岸마을 歌手가 마을이 나온다.

    歌手가 마을

    春日集落

    歌手가 마을은 둘로 區分된다. 하나는 個人 住宅이고, 다른 하나는 住宅과 連結된 耕作地와 墓地, 그리고 이 모두를 잇는 山길이다. 個人 住宅에는 ‘難度加味(納神, closet icon)’라는, 欌 속에 모시고 몰래 禮拜 볼 때 使用하는 一種의 星霜이 있었다고 한다.

    十字架가 있던 곳으로 推定되는 높은 봉우리 마루오야먀(丸尾山)에도 조그만 돌이 있는데, 이곳에서 神도(神道) 儀式을 擧行했다고 한다. 언덕 위에서는 바다를 비롯한 周邊 景觀이 한눈에 보인다. 基督敎人으로 推定되는 사람들의 集團 무덤地를 發掘해 標示해놓은 것도 볼 수 있다. 에도 時代 때 그린 그림과 比較해보면 景觀이 달라진 게 없다고 한다. 19世紀에 금교가 解除된 뒤에도 사람들이 가톨릭으로 돌아가지 않아서 敎會를 다시 짓지는 않은 것 같다고 한다.

    野獸萬다케

    히라도 섬 西岸에 있는 野獸만다케에서 가장 높은 봉우리는 海拔 534m다. 中턱에서부터는 車에서 내려 1時間假量 山길을 걸었다. 山길에는 鬱蒼한 참나무 숲, 守護神 하쿠산히메진자(白山比賣神社)와 三道(道)라고 하는 돌로 造成된 멋진 山길, 山 頂上의 石造物, 사이젠지로 推定되는 곳 等을 만났다. 頂上에 서면 勿論 탁 트인 바다를 볼 수 있다.

    山 頂上에는 近代에 새로 짓기는 했지만 이 山에서 가장 神聖視하는 信徒 神社(神社)가 있다. 삼도와 에도時代에 지은 도리이(鳥居)도 남아 있다. 神社 뒤로는 조그만 塔과 石造物, 紳士 等이 있었는데 그곳이 사이젠지로 推定된다고 한다.

    16世紀에 宣敎師가 쓴 便紙에 따르면 사이젠지를 中心으로 山岳佛敎가 盛行해 이 一帶에 큰 影響을 미쳤고, 宣敎師들을 敵對視하기도 했다. 그러나 금교時代에 傳統的인 宗敎觀과 基督敎人들의 聖地, 殉敎地 等이 融合되면서 野獸만다케는 神聖한 山으로 崇拜받게 된다. 숨어 살던 基督敎人들은 歌手가 마을에서 野手만다케의 頂上으로 가는 길을 만들며 信仰을 지켜나갔다고 한다.

    오늘날에도 히라도섬 西安 一帶의 ‘가쿠레機리스彈(れキリスタン, 금교가 解除된 以後에도 가톨릭교로 돌아가지 않고 自身들만의 가톨릭을 믿는 그룹)’들이 野獸萬다케 頂上의 돌들을 參拜하고, 祈禱文 ‘野獸만다케사마(安岳)’ 等을 부른다고 한다.

    박해 피해 숨어든 가톨릭 은자(隱者) 마을

    區시다 神社에서는 神社參拜로 하루를 始作하는 日本人을 많이 볼 수 있다.

    다비라 天主敎 聖堂

    田平天主堂

    다비라 섬은 히라도 섬과 히라도 大橋로 連結돼 있다. 天主敎 聖堂은 섬의 西安에서 멀지 않은 곳에 자리한다. 붉은 甓돌로 마감한 天主敎 聖堂의 뜻밖의 景觀이 巡禮者의 視線을 사로잡는다.

    1918年 完工된 聖堂은 로마네스크 樣式으로, 當代 나가사키에서 活動하던 聖堂 建築의 大家 데쓰가와 요스케(川助)가 設計 및 施工했다. 이 聖堂은 그의 傑作 中 하나로도 꼽힌다. 한便 聖堂이 자리한 곳에서 1622年 이탈리아 宣敎師 카밀로 콘스炭草家 殉敎했다고 한다. 聖堂 正面 中央에는 八角形 돔 形態의 지붕을 한 鐘塔이 있다. 內部는 3랑式 平面에 3層 構造의 木造로 돼 있다. 外壁의 組積은 다채로운 英國式 甓돌쌓기로, 西洋 建築의 모듈을 日本 建築에 適用하느라 日本 木手들이 苦心한 痕跡이 엿보인다.

    當時에는 上樑式을 이틀에 걸쳐 했는데, 첫날에는 男性을, 둘째 날에는 女性을 招待하고 神社에서 上樑式을 執典하는 日本 傳統과는 달리 가톨릭 神父가 上樑式을 主導했다고 한다. 建立 當時 데쓰가와는 두 個의 聖堂 工事 亦是 進行했는데, 다비라에 事務所를 두고 바다를 건너다니며 工事를 監督했다고 한다. 이 2個의 聖堂, 에가미 聖堂(江上會堂)과 可視라가시마 聖堂(頭ケ島會堂)도 이番 世界遺産 申請 目錄에 들어 있다.

    후쿠오카의 日本 近代 傳統住宅

    지난 10月 나가사키를 찾은 것은 國際記念物遺跡協議會(ICOMOS) 年例 運營委員會 總會 參席次 후쿠오카에 갔다가 나가사키에도 들른 것이다. 후쿠오카에서는 ‘가시마 魂칸(鹿島本館)’이라는 日本 傳統 료칸(旅館)에서 묵었는데, 이 료칸은 후쿠오카시로서는 처음으로 登錄有形文化財로 認定된 日本 近代 傳統住宅이다. 20世紀 初에 지어진 멋진 스키야 建築으로 아주 잘 保存돼 있었다. 스키야 建築이란 格調 높은 文藝 雅趣를 追求하는 樣式으로 日本을 代表하는 스키야 樣式의 邸宅으로는 교토의 가쓰라리규(桂離宮)를 들 수 있다.

    宿所 近處에는 區시다 信者(櫛田神社)라고 하는 紳士와 하카다 候樓사토館(博多ふるさと館)이라고 하는 鄕土館이 있었다. 鄕土館은 地域 傳統 樣式의 建物로 工藝나 人形 講座 프로그램을 運營하고 있다. 757年 創建됐다는 區시다 紳士의 本錢은 威容이 넘쳤다. 神社參拜로 하루를 始作하는 日本人을 여럿 볼 수 있었다.

    박해 피해 숨어든 가톨릭 은자(隱者) 마을
    조인숙

    1954年 서울 出生

    한양대 建築學科 卒業, 成均館大 席·博士(建築學)

    서울市 北村保存 韓屋委員會 委員, 文化財廳 自體評價委員會 委員, 서울市 建築委員會 審議委員

    現 建築士事務所 다리建築 代表, 國際記念物 遺跡協議會 歷史建築構造 國際學術委員會 副會長, 國際建築社聯盟 文化正體性-建築遺産委員會 國際共同委員長


    會議는 후쿠오카 아카렌가 文化館(福岡市赤煉瓦文化館)에서 進行됐다. 아카렌가는 붉은 甓돌이라는 뜻이다. 文化館은 메이지(明治) 時代 西洋 建築을 代表하는 建築物로, 1969年 國家重要文化財로 指定됐다고 한다. 도쿄 鐵道歷史, 서울의 韓國銀行 本館 等을 設計한 多쓰盧 긴코와 伽陀오카 야스시가 設計해 1909年 竣工됐다. 中央에 돔을 얹은 조그만 塔과 天障이 있는 지붕, 붉은 甓돌과 花崗巖 띠로 두른 外壁이 華麗하다. 이 樣式은 다쓰盧哥 런던에서 留學하던 19世紀 末 英國에서 流行한 앤 女王 樣式(The Queen Anne style)을 應用한 것으로, ‘다쓰노식’이라고 불린다.

    박해 피해 숨어든 가톨릭 은자(隱者) 마을

    다비라 天主敎 聖堂의 外觀.

    박해 피해 숨어든 가톨릭 은자(隱者) 마을
    박해 피해 숨어든 가톨릭 은자(隱者) 마을
    박해 피해 숨어든 가톨릭 은자(隱者) 마을
    1 野獸萬다케 頂上에서 내려다본 風景.

    2 다비라 天主敎 聖堂의 內部.

    3 후쿠오카의 區시다 神社. 757年에 創建됐다.

    4 가시마 魂칸은 후쿠오카에서 처음으로 登錄有形文化財로 認定된 日本 近代 傳統住宅이다. 現在는 료칸으로 活用된다.

    5 가시마 魂칸의 內部 庭園.

    6 후쿠오카의 아카렌가 文化館. 메이지 時代 西洋 建築을 代表하는 建築物로 國家重要文化財로 指定됐다.

    박해 피해 숨어든 가톨릭 은자(隱者) 마을
    1 野獸萬다케 頂上으로 올라가는 길.

    2 傳統 天主敎와는 다른 自身들만의 가톨릭을 믿는 가쿠레 기리스탄을 그린 그림.

    3 歌手가 마을의 耕作地.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