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癌抗原 情報 傳達해 癌細胞만 골라 攻擊|新東亞

癌抗原 情報 傳達해 癌細胞만 골라 攻擊

日本 樹枝狀細胞 백신療法 ‘朴셀’

  • 모리타 維持 | 日本 世렌클리닉 도쿄 代表院長

    入力 2015-11-23 18:27:00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人工 癌抗原 ‘WT1펩티드’로 백신 製造
    • 1回 成分採血로 5~7回 投與
    癌항원 정보 전달해 암세포만 골라 공격

    樹枝狀細胞 백신 ‘朴셀’을 接種하는 醫療陣.

    最近 免疫 시스템 硏究가 빠른 速度로 進行되면서 免疫療法이 世界的으로 注目받고 있다. 免疫療法은 權威 있는 科學誌 ‘사이언스’가 2013年 科學 部門의 ‘劃期的 進展(breakthrough)’ 事例 中에서도 첫손에 꼽을 만큼 希望的인 癌 治療法으로 認定받았다.

    日本 世렌클리닉 그룹은 지난 10年 동안 癌 免疫療法의 하나인 ‘樹枝狀(樹枝狀)細胞 백신療法’을 中心으로 癌 治療를 試圖해왔다. 여러 가지 免疫細胞 中에서도 中樞的인 機能을 遂行하는 樹枝狀細胞를 利用한 療法이다.

    樹枝狀細胞는 癌細胞 및 體內로 들어온 病原體에 對한 攻擊을 擔當하는 免疫細胞에 病原體의 特徵을 ‘命令’과 함께 傳達하는 機能을 遂行한다. 樹枝狀細胞는 癌細胞가 가진 表紙(抗原)를 림프球에 傳達하고, 림프球 細胞는 樹枝狀細胞로부터 傳達받은 抗原 情報를 가지고 癌細胞를 選擇的으로 攻擊한다.

    臨床 報告 9500件

    歲렌클리닉은 도쿄, 나고야, 고베, 후쿠오카에 있다. 4곳 모두 癌患者들의 株 治療法으로 樹枝狀細胞 백신療法을 施行 中이다. 지난 6月 末까지 6000餘 件의 治療 實績을 쌓았다. 大學病院을 包含한 日本 全國의 醫療機關과 提携해 臨床 硏究를 벌이며, 이에 따른 硏究 成果를 英語로 飜譯, 論文으로 作成해 海外 主要 醫學 雜誌에 發表하고 있다. 專門 學術誌 外에도, 우리 病院과 共同 硏究를 遂行하는 테라(週)에서는 各種 癌에 따른 事例 報告와 論文 發表를 하고 있다. 지난 6月 末까지 9500件의 臨床試驗에 對해 報告했는데 이는 免疫療法으로는 世界 最高의 數値다.



    樹枝狀細胞 백신療法의 治療 順序는 다음과 같다. 于先 治療를 始作하기 前에 充分한 時間을 갖고 相談을 實施한다. 患者와 家族에게 治療와 關聯된 모든 內容을 正確하게 說明하고 理解를 求한 뒤 樹枝狀細胞 백신治療를 始作한다.

    治療 첫 段階에선 樹枝狀細胞 治療에 必須的인 段丘(單球)를 採取하기 위해 成分採血을 施行한다. 患者의 血液 속에 있는 段丘를 採取하면 바로 病院 內 培養施設로 옮겨져 培養이 始作된다. 培養 過程에서 段丘가 成熟한 樹枝狀細胞로 成長하면 癌細胞에 對한 情報를 인식시키는데, 이때 情報로 使用하는 것이 人工 癌抗原 ‘펩티드’이다.

    歲렌클리닉은 樹枝狀細胞 백신 製造用 人工 癌抗原으로 ‘WT1펩티드’를 使用한다. WT1펩티드는 75個 種類의 癌抗原 가운데 有用性이 가장 높다는 評價를 받고 있으며, 美國 學會誌 ‘Clinical Cancer Research’는 WT1펩티드를 가장 뛰어난 癌抗原으로 紹介한 바 있다. WT1펩티드는 오사카 醫大 스기야마 敎授가 開發한 人工 癌抗原으로, 거의 모든 種類의 癌에서 가장 높은 比率로 效果가 나타났다. 우리 病院에서는 患者의 HLA(組織的合抗原,白血球 形態의 一種) 遺傳子 檢査를 實施해 그 結果에 맞는 WT1펩티드를 使用한다.

    ‘獲得免疫反應’이라 일컫는 HLA Class-Ⅰ(HLA-A), HLA Class-Ⅱ(HLA-DQ, DR, DB) 等 여러 가지 檢査를 거쳐 수많은 펩티드로 連結된 WT1 蛋白質 中에서 患者의 癌抗原과 一致하는 것만을 分離해 使用하며, 이와 더불어 患者의 癌 種類에 必要하다고 判斷되는 적합한 人工 癌抗原(MUC-1, CEA, Her2, PSA)도 追加로 인식시킴으로써 癌에 對한 免疫反應을 效果的으로 誘導할 수 있다.

    標準治療와 竝用 勸奬

    成分採血을 한 뒤 約 3週가 지나면 백신이 完成된다. 1回의 成分採血로 1사이클(5~7回)을 投與할 수 있는 백신이 만들어진다. 患者에 따라서는 그보다 많은 量의 백신을 만들 수도 있다. 이런 境遇 1사이클 終了 後에도 남은 백신을 맞아 免疫力을 維持할 수 있다. 또한 患者의 免疫力을 確認하기 위해 3個月 間隔으로 關聯 檢査를 繼續 實施함으로써 免疫治療 以後의 變化를 持續的으로 追跡 觀察하며 管理하는 治療 시스템을 運營한다.

    우리 病院에서는 癌 免疫療法을 標準治療와 竝用할 것을 勸奬한다. 標準治療에 樹枝狀細胞 백신療法 等을 함께 施行하면 훨씬 더 나은 治療效果를 期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爲해선 標準治療 主治醫와의 協力이 무엇보다 重要하다. 主治醫의 協力이 없으면 患者의 治療 日程이 겹쳐 日程을 바꿔야 하는 等의 번거로움을 겪을 수 있고, 治療 結果에 對한 分析 誤謬와 같은 問題가 發生할 수도 있다. 그래서 우리는 可能한 限 主治醫와의 連帶를 强化해 患者에 對한 情報를 주고받으며 圓滑한 治療를 施行하려 한다.

    癌항원 정보 전달해 암세포만 골라 공격


    客觀的이고 再燃 可能해야

    醫療의 基本은 ‘治療’에 있다고 생각한다. 治療란 ‘精神的, 肉體的으로 병든 사람을 節制된 醫療 技術을 使用해 治癒하는 것’이라고 본다. 患者마다 제 各各의 人生, 家族, 라이프스타일을 지녔다. 그래서 우리는 ‘積極的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모든 것을 이야기하고 그러한 內容에 맞는 適切한 어드바이스를 하는 것으로 病이 治癒될 수 있다면…’ 하는 마음가짐으로 治療에 臨한다. 歲렌클리닉 그룹의 樹枝狀細胞 백신療法 ‘朴셀’이 韓國의 (週)歲렌-코리아(www.seren.kr)를 통해 韓國 患者들과 만나게 된 것을 契機로 免疫療法을 選擇할 때 考慮해야 할 點을 몇 가지 整理해본다.

    △2015年 11月부터 日本에서 施行된 ‘再生醫療法律’에 따라, 그間 一角에서 無分別하게 施行되던 細胞治療의 安全性을 確保할 수 있게 됐고 無資格者의 施術이 法的으로 禁止됐다.

    △細胞治療의 效果는 藥事法에 根據해 客觀的으로 檢證되고, 專門 學術誌 登載를 통해 關聯 疾患 患者에게 올바른 治療 情報를 提供해야 한다.

    △自家 統計方式의 證例 報告 및 主觀的인 效果 判定으로 患者들에게 混亂을 주는 事例가 蔓延한 것이 日本 細胞治療의 現實이다. 科學的인 檢證을 거치지 않은 채 特許 登錄 等의 商業的인 方式을 통해 患者의 正確한 判斷을 가로막는 境遇도 적지 않다.

    △醫療는 科學이다. 科學은 實驗을 통해 檢證되는 것으로, 客觀的이고 再燃 可能해야 한다. 안타깝지만 아직 日本의 細胞治療 機關 中에는 이러한 科學的 檢證과 學術 活動을 하는 곳이 少數에 不過하다.

    最近의 免疫療法은 癌 治療의 새로운 選擇肢로 登場했고, 世界的으로 有名한 의·과학 雜誌에 여러 次例 學術論文으로 揭載돼 注目받고 있다. 그러나 위에서 言及한 혼란스러운 現實에 對해서도 留念해야 한다. 希望의 세레나데를 부르기 위해서는 癌과 積極的으로 맞서 싸우려는 勇氣와 努力이 必要하다는 것을 잊지 말기 바란다.

    ※ 이 글은 새롭게 試圖되는 癌 治療法을 紹介한 것으로, 醫學界에서 一般的으로 通用되는 標準治療法은 아님을 밝혀둡니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