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疾病뿐 아니라 마음까지 治癒한다|신동아

疾病뿐 아니라 마음까지 治癒한다

PART 3 高麗大 安岩病院 - 現場取材 | 患者와 同行하는 癌센터

  • 入力 2015-11-24 11:14:00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正確하고 精密한 遺傳子 檢査
    • 집처럼 便安한 癌 治癒 希望病棟
    질병뿐 아니라 마음까지 치유한다

    高麗大 安岩病院 癌센터는 로봇手術센터와 協診을 통해 大腸癌, 直腸癌, 前立腺癌, 膀胱癌 等 癌 治療에 로봇 手術을 積極 活用한다. 寫眞提供·高麗大 安岩病院

    一般 抗癌劑 治療에는 癌의 種類에 따라 標準化된 抗癌劑를 使用한다. 抗癌治療를 받는 患者 5名 中 4名이 一般 抗癌劑로 治療받는다. 그런데 問題가 있다. 一般 抗癌劑가 癌細胞뿐 아니라 正常 細胞까지 攻擊하는 것이다. 게다가 一般 抗癌劑는 患者에게 적합한지, 或은 어떤 治療效果가 있는지 事前에 豫測하기 어렵다는 短點이 있다.

    事情이 이렇다보니 患者들은 2~3次例 抗癌劑를 投與받은 後 反應 與否에 따라 治療를 받는다. 最惡의 境遇 一部 患者는 제대로 된 治療效果를 보지도 못하고 毒性을 겪는다. 治療는커녕 脫毛와 嘔吐 等 副作用에 시달리는 것이다.

    癌患者의 이런 안타까운 處地를 注意 깊게 살펴보는 ‘눈’이 있다. 바로 高麗大 安岩病院 癌센터다. 癌센터는 抗癌治療를 專門的으로 하는 醫療陣이 患者에게 適時에 適量의 抗癌劑를 處方한다면 狀況이 달라질 수 있을 것으로 본다.

    尖端 癌 診斷 技術 開發

    질병뿐 아니라 마음까지 치유한다

    김열홍 癌센터腸은 “醫療機關의 精密한 遺傳子 檢査는 癌患者의 治療效果를 極大化한다”고 말했다. 지호영 記者

    김열홍 安岩病院 癌센터腸은 “癌患者의 治療效果를 極大化하려면 精密한 遺傳子 檢査가 이뤄져야 한다”며 “癌센터는 抗癌劑를 選擇할 때 患者의 社會的 活動과 全身 狀態, 나이, 癌細胞의 組織學的 類型 等 患者의 狀態를 綜合的으로 考慮한다”고 말했다.



    어떻게 患者에게 맞는 最適의 治療法을 찾을 수 있을까. 열쇠는 ‘診斷法’에 있다. 안암병원은 癌 治療의 歷史를 바꿀 尖端 癌 診斷 技術을 開發했다.

    그中 代表的인 게 次世代 鹽基序列 分析法이다. 次世代 鹽基序列 分析法은 血液에 떠다니는 癌細胞 遺傳子를 分析하는 尖端 診斷法이다. 血液檢査만으로 癌의 遺傳子 變異를 把握할 수 있어 癌患者에게 적합한 治療劑의 基準을 찾기가 쉽다.

    癌센터는 次世代 鹽基序列 分析法을 組織檢査에 活用해 시너지 效果를 圖謀한다. 微細한 遺傳子 變化까지 찾아내 患者가 標的抗癌 治療劑에 適應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癌센터는 組織檢査가 負擔스러운 高齡 患者에게도 活用할 수 있을 것으로 期待한다.

    癌센터가 次世代 鹽基序列 分析法을 注目하는 理由가 있다. 分子遺傳學的 分析技術을 통해 個人의 遺傳體를 解讀할 뿐 아니라 맞춤型 油田 相談이 可能하기 때문이다. 이는 遺傳子를 基盤으로 한 個人 맞춤型 醫學의 時代를 豫告한다.

    질병뿐 아니라 마음까지 치유한다

    癌 治癒 希望病棟은 癌患者에게 特化된 診療 서비스를 提供한다. 寫眞提供·高麗大 安岩病院

    金 센터長은 “次世代 鹽基序列 分析法은 아직 硏究 段階이지만 外國에서는 이미 臨床 段階에 있다”며 “旣存의 分析法보다 精密할 뿐 아니라 同時에 여러 遺傳子를 檢査할 수 있어 正確하고 安全하게 治療할 수 있다”고 說明했다.

    癌센터에는 또 하나의 祕密兵器가 있다. 尖端 技術의 集合體 ‘로봇 手術’이다.

    로봇手術은 人間의 限界를 뛰어넘는 精密함과 正確度, 安全性을 갖췄다. 흉터와 痛症을 最少化하고 手術 滿足度를 極大化한다. 로봇手術은 大腸癌, 直腸癌, 前立腺癌, 膀胱癌 等 癌 治療에 積極 活用된다. 最近에는 흉터 없이 乳房癌 節制와 再建이 可能한 手術法도 開發됐다.

    最近 癌센터는 癌 治療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提示한다. 尖端 醫學을 넘어 患者와 同行하는 醫療機關의 役割을 强調하는 것이다.

    올해 1月 안암병원은 患者의 疾病뿐 아니라 마음까지 아우르는 ‘癌 治癒 希望病棟’을 開設했다. 이곳엔 癌患者를 爲한 休憩室, 企圖室, 임종실 等이 마련됐다.

    營養相談에 心理相談까지

    가장 눈에 띄는 것은 癌患者에게 特化된 診療 서비스다. 癌 治癒 希望病棟은 手術받은 後 後遺症을 呼訴하는 患者에게 再活 및 運動療法, 合倂症 豫防法, 營養相談 等을 提供하고, 癌 診斷을 받은 後 衝擊을 克服하지 못하는 患者를 對象으로 心理相談을 實施한다.

    이곳에서 肺癌 手術을 받은 김유진 氏는 “癌 手術을 받은 後 몸무게가 急激하게 늘고 浮腫이 甚했는데 醫療陣의 細心한 治療 德分에 好轉됐다”며 “비록 몸은 病棟에 있지만 마음은 집에 있는 것처럼 便하다”고 말했다.

    安岩病院 癌센터는 醫療陣이 患者와 保護者에게 希望의 메시지를 傳達해 癌을 克服할 수 있도록 돕는다. 癌센터가 患者가 癌을 克服하는 데 同伴者가 되겠다는 것이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