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골프가 工夫보단 쉬워 보였어요”|신동아

“골프가 工夫보단 쉬워 보였어요”

LPGA 메이저 最年少 優勝 김효주

  • 구자홍 記者 │ jhkoo@donga.com

    入力 2014-10-22 15:28:00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男女 歷代 메이저 大會 最低打 記錄
    • 訓鍊하느라 思春期 지나간 줄도 몰라
    • 퍼팅은 方向보다 거리!
    • 體力 키워 來年 LPGA 進出
    “골프가 공부보단 쉬워 보였어요”
    脚本 없는 드라마란 이런 것일까. 9月 14日 프랑스에서 열린 LPGA(미국여자프로골프협회) 투어 에비앙 챔피언십大會 마지막 날 4라운드 18番 홀. 韓國의 김효주가 버디 퍼트에 成功하자, 한 打 差로 앞서가던 先頭 캐리 웹이 보기로 무너졌다. 全 世界를 깜짝 놀라게 한 19歲 메이저 퀸의 誕生이었다.

    김효주의 에비앙 優勝은 韓國 골프 歷史를 새로 썼다. LPGA 투어 메이저大會 韓國人 最年少 優勝 記錄을 갈아치운 것. 旣存 記錄 保有者는 2008年 US오픈 頂上에 선 박인비. 박인비도 當時 19歲였지만 김효주가 9個月 앞선다. 또한 김효주의 에비앙 大會 1라운드 性的 10언더파 61打는 男女 통틀어 歷代 메이저 大會 最低打 記錄이다.

    그는 올 시즌 KLPGA 투어 史上 最初로 賞金 10億 원을 넘겼고, 多勝(4勝) 部門에서 先頭를 달리며 最高의 技倆을 뽐내고 있다. 國內는 勿論 全 世界 골프팬에게 强烈한 印象을 남긴 김효주를 만났다.

    ▼ 18番 홀 버디 퍼트로 逆轉 優勝했는데….

    “(18番 홀) 그린에 올라갔을 때 처음엔 라이가 잘 안 보였어요. 캐디와 方向을 相議하고 다시 보니 조금 보여요. ‘꼭 넣어야지’ 하는 마음으로 퍼트했는데, 가운데로 쏙 들어가더라고요.(웃음)”



    濠洲의 캐리 웹에게 한 打 뒤진 채로 18番 홀 티샷을 한 김효주는 멋진 세컨드 샷으로 볼을 홀에서 4.5m 떨어진 그린에 올려놓았다. 그에 反해 캐리 웹은 투 온에 失敗했고, 세 番째 어프로치 샷마저 홀에서 멀어졌다. 김효주가 버디 퍼트에 成功한 뒤 캐리 웹은 파 퍼트마저 놓치고 말았다.

    逆轉 버디 퍼트에 앞서 김효주의 17番 홀 플레이도 印象的이었다. 캐리 웹은 세컨드 샷을 그린에 올려놨지만, 김효주는 ‘뒤땅’을 치는 바람에 그린에 못 미쳤다. 이때만 해도 캐리 웹의 優勝이 거의 確定的인 듯했다.

    그러나 김효주는 멋진 어프로치 샷으로 볼을 홀 가까이 붙여 파 세이브에 成功했다. 캐리 웹의 버디 퍼트는 짧았고 結局 波로 滿足해야 했다.

    ▼ 17番 홀 세컨드 샷 失手는….

    “16番 홀에서 보기를 해서 逆轉이 된 걸 알고 있었어요. 러프에 볼이 잠겨 있기에 조금 剛하게 친다는 게 그만 힘이 너무 들어갔나 봐요.”

    ▼ 세 番째 샷이 좋았어요.

    “가벼운 마음으로 쳤는데, 홀에 잘 붙어서 파 세이브를 했죠.”

    ▼ 메이저 大會였고, 百戰老將 캐리 웹과 優勝을 놓고 競爭했는데 重壓感이 크지 않았나요.

    “아무래도 韓國에서 試合할 때보다 좀 더 緊張하게 되더라고요. 그래도 제게 試合은 크든 작든 늘 비슷해요. 會社 다니는 분들이 經驗이 쌓이면 重壓感을 덜 느끼는 것처럼. 제겐 골프場이 곧 職場이잖아요.”

    ▼ LPGA 메이저 大會 優勝은 남다른 意味가 있을 것 같아요.

    “큰 大會에서 優勝하면 氣分이 더 좋죠. (메이저 優勝 以後) 저를 알아보는 분이 確實히 많아졌어요.”

    “골프가 공부보단 쉬워 보였어요”


    練習은 짧고 굵게

    김효주를 만난 곳은 京畿道 城南에 位置한 ‘남서울CC’. 골프場 곳곳에 ‘김효주의 에비앙 챔피언십 優勝을 祝賀합니다’는 文句의 플래카드가 여럿 붙어 있었다.

    ▼ 여기 자주 오나요.

    “恒常 여기서 練習해요. 골프아카데미가 여기 있어요.”

    ▼ 어떻게 練習합니까.

    “아이언으로 第一 많이 練習해요.”

    ▼ 練習하는 順序가 따로 있나요.

    “그런 건 없고요. 그냥 느낌대로. 웨지로 몸을 가볍게 풀고, 9番부터 4番까지 클럽을 올려가면서 샷 點檢을 해요.”

    ▼ 드라이버 練習은.

    “아이언처럼 많이 하지는 않아요. 짧고 굵게.(웃음) 드라이버로는 願하는 目標 方向으로 볼을 보내는 練習을 主로 해요.”

    ▼ 아이언 샷 點檢은 어떻게 합니까.

    “어드레스를 먼저 봐요. 어깨를 웅크리고 등이 굽으면 공이 잘 안 맞아요. 그 部分을 主로 點檢하고. 힘 들어가는 것도 點檢하고. 主로 基本的인 것을 確認하죠.”

    ▼ 하루에 몇 時間 程度?

    “많이는 못하고요. 試合이 있을 때는 1時間, 試合이 없을 때는 6~7時間 해요.”

    ▼ 練習 外 時間은 어떻게 보내나요.

    “트레이너 先生님 만나서 스트레칭하고, 몸 체크하고. 그러고는 집에 가서 쉬어요.”

    ‘멘털 日記’

    스스로 選擇한 클럽으로 自己 공을 쳐서 홀에 먼저 넣는 사람이 이기는 골프는 게임 方式만 놓고 보면 ‘남 탓’ 할 理由가 全혀 없다. 그런데도 골프를 일컬어 ‘멘털 게임’이라고 한다.

    왜 그럴까. 運動 삼아 혼자 라운드하는 아마추어 골퍼라면 모를까, 優勝컵을 두고 다투는 골프 大會는 어떤 境遇에도 혼자서 플레이하는 法이 없다. 成績이 비슷한 競爭者와 함께 라운드하도록 組를 編成하기 때문에 同伴者의 플레이에 影響을 크게 받는다.

    김효주가 에비앙 챔피언십에서 優勝한 뒤 그의 ‘멘털 日記’가 世間의 話題가 됐다. ‘꿈에 날짜를 적어 넣으면 目標가 된다’ ‘所願은 未來 記憶 속에 希望을 심는 것’ 等 그의 멘털 日記에는 意味深長한 文章이 많다. 或者는 김효주의 메이저大會 優勝 祕訣로 멘털 日記를 꼽기도 한다.

    ▼ 에비앙 챔피언십 優勝 以後 김효주의 멘털 日記가 話題가 됐어요.

    “2012年 放送에 처음 公開했을 때보다 只今 더 많이들 얘기하는 것 같아요. 요즘은 (멘털日記) 안 쓰는데….”

    ▼ 좋은 글句가 많던데, 스스로 생각해서 쓴 건가요.

    “日記에 적은 內容 가운데 70~80%는 어디선가 報告, 잊지 않으려고 적어놓은 것이에요. 저는 冊을 읽을 때도 맘에 드는 文章이나 좋은 얘기가 나오면 다음에 다시 찾아보기 쉽게 밑줄을 쳐놔요.”

    ▼ ‘2028年 LPGA 名譽의 殿堂’ 入城은 스스로 세운 目標?

    “그때(2012年)는 (名譽의 殿堂) 規則을 잘 몰랐어요. 지난해 알게 됐는데, 너무 힘들겠더라고요.”

    LPGA 名譽의 殿堂에 加入하려면 투어에서 10年 동안 活躍하고, 메이저大會 優勝을 하거나, 시즌 最低打를 친 選手에게 주어지는 베어트로피 또는 올해의 選手賞 가운데 하나를 殊常해야 한다. 그리고 포인트 27點을 따야 한다. 투어 大會에서 優勝하면 1點, 메이저大會에서 優勝하면 2點, 베어트로피나 올해의 選手賞을 받으면 各 1點의 포인트를 받는다. 이 세 가지 條件을 充足한 골퍼만이 LPGA 투어 名譽의 殿堂에 加入할 수 있다.

    現在 LPGA 투어 名譽의 殿堂에 登錄된 前·現職 選手로는 패티 버그(1951), 낸시 로페즈(1987), 베시 킹(1995), 줄리 잉스터(1999), 아니카 소렌스탐(2003), 캐리 웹(2005) 等이 있다. 韓國 選手 中에는 박세리가 2007年 通算 25勝을 거두며 아시아 選手로는 처음 加入했다(출처 : ‘時事常識事前’, 박문각).

    ▼ 메이저大會에서 優勝했으니, 나머지 두 要件만 채우면 되는데….

    “아직 準備가 덜 됐어요. 테크닉도 그렇고. 體力도 準備를 좀 더 해야 할 것 같아요. 優勝은 努力하면 할 수 있지만, 10年 투어 生活을 한다는 게 普通 일이 아니잖아요. (名譽의 殿堂에 加入한) 박세리 프로님이 正말 대단한 것 같아요.”

    “미팅? 時間이 있어야…”

    ▼ 골프는 언제 처음 始作했죠?

    “2001年, 6살 때 처음 채를 잡았어요.”

    ▼ 처음 골프를 배울 때부터 選手를 꿈꿨나요.

    “아뇨. 처음엔 趣味로 했어요. 아버지께서도 ‘하다 그만두겠지’ 하고 생각하셨대요. 그런데 先生님이 처음부터 저를 ‘選手’처럼 訓鍊시켰어요. 그립 잡고, 어드레스 하고, 이른바 똑딱이 練習하고. 하프스윙, 풀스윙까지 다 배웠는데, 필드는 안 나가고 3年 동안 練習만 죽어라 했어요.”

    ▼ 어린 나이에 忍耐力이 要求되는 運動을 오랫동안 持續하기가 쉽지 않았을 텐데….

    “오히려 어렸기 때문에 可能했던 것 같아요. 이런저런 생각 안 하고 놀면서 했어요. 제가 워낙 運動을 좋아해서 재밌게 했어요.”

    1年 半 동안 스포츠센터 프로에게 골프를 배운 김효주는 以後 아버지 親舊가 運營하는 골프演習場에서 다시 1年 半을 더 練習했다.

    “아버지 親舊 분은 體力訓鍊을 많이 시켰어요. 演習場 옆에 어프로치 練習하는 조그만 山이 있었는데요. 每日같이 그 山을 몇 바퀴씩 돌았어요. 처음엔 5바퀴, 나중엔 10바퀴, 20바퀴…. 그때는 正말 힘들어 죽는 줄 알았어요. 山을 몇 바퀴씩 돌고, 스쿼트, 윗몸일으키기를 몇 十 番씩 했어요. 처음엔 골프채를 잡고 서 있기도 힘들 만큼 다리가 후들거리더라고요.”

    ▼ 體力訓鍊을 아주 단단히 받았네요.

    “初等學校 入學할 때부터 저는 選手 生活하는 느낌이었어요. 學校 끝나면 學院 가서 숙제하고, 練習場 가서 每日 9時까지 (골프) 練習했어요.”

    ▼ ‘中2甁’이라는 말도 있는데, 思春期 슬럼프를 겪지는 않았나요.

    “選手生活을 일찍부터 해서 그런지 思春期 같은 것 모르고 지냈어요. 每日 練習하고 試合 나가고. 中3 때 國家代表가 됐거든요.”

    ▼ 올해 大學生(高麗大)李 됐는데….

    “生活이 (高等學校 때와) 달라진 건 딱히 없어요.”

    ▼ 男子親舊는…

    “없어요. 眞짜 없어요.”

    ▼ 미팅은 해봤나요.

    “미팅할 時間이 어디 있어요? 學校 갈 時間도 없는데…. 그럴 時間 있으면 學校 가서 授業을 받아야죠. 미팅한다고 人生이 바뀌는 것도 아니고….”

    스타의 運命

    大學 新入生의 浪漫에 對해 물었는데 先生님 같은 答辯이 돌아왔다. 김효주는 2012年 멘털 日記에 ‘LPGA 名譽의 殿堂’과 함께 ‘멋지고 잘생기고 職業 좋고 仔詳한 사람 만나서 結婚해서 幸福하게 사는 것’을 2028年 目標로 적어뒀다.

    ▼ 멘털 日記에 未來 新郞감에 對한 바람을 적어놨던데.

    “그때는 무슨 老妄이 있었는지 非現實的인 사람을 願했죠. 只今은 많이 現實的이 됐어요.”

    “골프가 공부보단 쉬워 보였어요”

    記者에게 원포인트 레슨을 하는 메이저 퀸 김효주.

    ▼ 그럼 只今 생각하는 理想型은 어떤 사람?

    “歌手 션 같은 분요. 페이스북을 하다가 션-정혜영 夫婦 얘기를 알게 됐어요. 많은 사람을 도우면서 사는 모습이 참 보기 좋더라고요. 작은 돈으로도 엄청나게 큰 幸福을 느끼는 것 같아 보였어요. 夫婦가 함께 幸福하게 사는 모습도 너무 멋져 보였고.”

    ▼ 演藝人을 좋아하나요.

    “宏壯히 좋아했는데, 커가면서 現實的으로 變하는 것 같아요. 겉으로 華麗하지만 속으로 힘든 게 스타의 運命이잖아요.”

    ▼ 프로 스포츠 選手도 그렇지 않나요.

    “스포트라이트를 받으면 똑같아지는 面이 있죠. 시크하다거나 도도한 사람은 딱 窒塞이에요. 情이 많고 딱딱하지 않은 便한 사람이 좋아요. 運動選手에게는 얘기를 잘 들어주는 사람이 最高예요.”

    ▼ 大會 때 보면 캐디와 이런저런 얘기를 많이 하던데, 캐디에게서 어떤 도움을 받나요.

    “스스로 確信이 안 설 때 클럽 選擇을 相議해요. 바람 체크도 해주고.”

    ▼ 퍼팅 라이도 봐주나요.

    “左右側만 물어봐요. 얼마만큼 볼지는 스스로 判斷하는 스타일이에요.”

    김효주의 원포인트 레슨

    ▼ 퍼팅 練習은 어떻게 합니까.

    “퍼팅은 거리를 맞추는 것이 가장 重要해요. 方向이 좀 틀려도 거리가 맞으면 大部分 射程距離 안에 들어와요. 그런데 方向이 맞더라도 거리가 안 맞으면 事情없이 멀어져요. 아마추어 분들께도 거리 맞추는 데 集中하라고 助言해드려요.”

    ▼ 드라이버 方向性을 좋게 하려면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요.

    “아이언 샷을 充分히 練習하는 게 좋아요. 드라이버 샷은 티 위에 있는 볼을 치는 것이지만 아이언 샷은 땅 위에 있는 볼을 쳐야 하잖아요. 아이언 샷 때 스위트 스폿(sweet spot)에 맞추는 게 重要해요. 그래야 願하는 方向으로 第 거리를 보낼 수 있어요. 아이언 샷을 잘하면 그린 攻掠할 때도 유리하고. 아이언 샷을 充分히 練習해서 잘 맞으면 그때 드라이버 같은 긴 클럽으로 바꿔 練習하는 것이 效果的이에요. 드라이버 잘 맞는다고 아이언에도 통할지는 잘 모르겠어요.”

    ▼ 아마추어는 볼이 잘 안 맞으면 비싼 클럽으로 바꾸려는 傾向이 있어요.

    “비싼 클럽은 좋은 技術로 만들었으니 (공을) 더 잘 맞힐 수 있죠. 하지만 저는 低廉한 클럽을 推薦하고 싶어요. 비싼 걸 쓰면 그 값어치만큼 하더라도 投資費가 많이 들어 얻는 게 別로 없잖아요. 低廉한 걸 쓰면 相對的으로 얻는 게 더 많을 수 있죠.”

    賞金을 놓고 다투는 프로 選手라 그럴까. 짠순이 氣質이 엿보였다. 돈을 버는 것에 關心 있을 뿐, 돈을 쓰는 데는 都統 關心이 없다고 했다.

    “저는 돈 쓰는 걸 別로 좋아하지 않아요. 버는 것만.(웃음) 돈 쓸 時間도 別로 없고요.”

    ▼ 에비앙 챔피언십 優勝 以後 어머니께 ‘가방’을 膳物하겠다고 했는데.

    “아직 못 사드렸어요. 좋은 가방을 하나쯤은 膳物하고 싶은데, 엄마는 너무 비싼 것은 싫다고 하세요. 그래서 엄마랑 함께 가서 고르려고요.”

    ▼ 試合 때 클럽 構成은 어떻게 합니까.

    “드라이버하고 3番 우드, 17度, 19度, 22度 하이브리드. 4番 아이언부터 피칭, 52度, 58度 웨지, 퍼터 이렇게 갖고 있어요. 이 가운데 試合 때는 하나를 빼요. 練習 라운드 하면서 안 잡히는 클럽을 하나 빼요.”

    ▼ 52度와 58度 웨지 用途는 어떻게 다른가요.

    “58度는 띄우거나 벙커 샷 할 때 쓰고요. 52度는 그린 周邊에서 굴릴 때 써요.”

    ▼ 아마추어는 一般的으로 56度 웨지를 많이 쓰는데.

    “大會 때 그린이 더 딱딱하기 때문에 스핀 넣으려면 58度가 좋아요.”

    “골프가 공부보단 쉬워 보였어요”
    ▼ 아마추어는 스스로 골프를 좀 안다고 생각하면 남을 가르치려 드는데….

    “저도 (아마추어로부터) ‘레슨’ 많이 받아봤어요.(웃음) 언젠가 그린 周邊에서 58度 웨지를 들었더니, 저쪽에서 갤러리 분이 ‘왜 퍼터로 안 치는 거야?’라고 하는 거예요. 깜짝 놀라기도 하고 많이 唐慌했죠.”

    ▼ 그래서 어떻게 했나요.

    “當然히 제가 選擇한 웨지로 샷을 했죠.”

    ▼ 골프를 잘하게 된 祕法 같은 게 있나요.

    “祕法요? 그런 건 없어요. 언젠가 日記에 써놓은 건데요, ‘한 가지를 이뤄내려면 그만큼의 時間과 努力을 投資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親舊들이 놀러 가더라도 저는 제가 目標로 한 時間만큼 練習에 投資했어요. 엉성하게 努力해서 될 일이 아니에요.”

    來年 LPGA 투어 進出

    ▼ 골프를 안 했다면 뭘 했을 것 같아요.

    “다른 運動을 했겠죠. 工夫를 하고 싶은 마음도 있었는데, 가만히 앉아서 하는 것이 더 힘들 것 같더라고요.”

    ▼ 대원외고를 나왔는데….

    “體育特技生으로 다녔어요. 제가 마지막 特技生이에요.”

    최나연, 유소연, 張하나, 이정민 等 LPGA와 KLPGA에서 頭角을 나타내는 選手 中에는 김효주의 대원외고 先輩가 많다.

    ▼ 대원외고가 工夫 잘하기로 有名한 學校인데.

    “高等學校 때 工夫하는 親舊들 보니까 참 대단하더라고요. (工夫를) 잘할 수밖에 없겠더라고요. 저는 그래도 잠은 充分히 자면서 運動하는데, 工夫하는 親舊들은 잠도 안 자고 工夫하더라고요. 저보다 더 熱心히 하더라고요.”

    ▼ LPGA 메이저 大會에서 優勝했는데, 다음 目標는 뭡니까.

    “올해 韓國 투어 賞金王 等 아직 各種 床이 確定되지 않아 그 目標를 이루도록 꾸준히 해야 할 것 같아요.”

    ▼ 來年에 LPGA 투어에 進出합니까.

    “元來 메이저大會 優勝하면 5年 동안 시드가 나오는데, 저는 非會員이어서 1年이에요. 그래서 (LPGA 투어에) 가야 할 것 같아요.”

    ▼ 메이저 大會 優勝으로 LPGA 進出 計劃이 당겨진 셈이군요.

    “準備를 더 해서 가려고 했는데…. 아직 準備가 덜 됐다고 생각했거든요. LPGA는 移動距離가 많아 體力이 重要해요. 이番(에비앙 챔피언십)에 느낀 건데, 外國 選手와 韓國 選手는 骨格부터 다른 것 같아요. 外國 選手는 골프백을 메는 게 무슨 冊가방 든 것처럼 가볍게 보이는데, 제가 들면…. 正말 熱心히 體力訓鍊 해야 따라잡을 수 있겠더라고요. 웨이트트레이닝으로 體力을 더 키우려고요.”



    인터뷰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