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 蹴球 人生은 최강희를 만나기 前과 後로 나뉜다”|신동아

“내 蹴球 人生은 최강희를 만나기 前과 後로 나뉜다”

35歲 國代 이동국

  • 이영미 │스포츠專門記者 riveroflym22@naver.com

    入力 2014-10-21 14:01:00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겹 雙둥이 아빠… 11月 다섯째 出産
    • “軍人의 本分 體驗케 한 恩人 令票 兄”
    • “정환이 兄이 蹴球韓 것은 時間 浪費”
    • “海外 進出 失敗? 돈 받고 ‘儒學’한 것”
    “내 축구 인생은 최강희를 만나기 전과 후로 나뉜다”
    韓國 蹴球代表팀의 새로운 司令塔 울리 슈틸리케(60·獨逸) 監督이 9月 29日 서울 신문로 蹴球會館에서 파라과이(10月 10日), 코스타리카(10月 14日)와의 評價戰에 나설 代表팀 名單을 發表하는 날, 가장 關心을 모은 選手가 이동국(35·全北 현대)이다.

    ‘洪明甫號’로 命名된 올해 브라질 월드컵 代表팀에서는 外面을 받았고, 代表팀 監督이 空席인 狀況에서 신태용 코치 體制로 치른 9月 評價戰에서 다시 太極 마크를 달았지만, 果然 外國人 監督이 選拔한 代表팀 名單에 이름이 오를지 궁금症을 불러일으킨 것이다. 슈틸리케 監督은 ‘슈틸리케 1號’에 이동국을 乘船시켰다. 名單 發表 後 슈틸리케 監督은 “蹴球를 하기에 適切한 時期는 26歲부터 32歲지만, 35歲의 이동국을 選拔한 것은 經驗을 높이 샀기 때문”이라고 傳했다. 또 “代表팀의 目標는 크게 두 가지로 來年 1月 아시안컵과 2018年 러시아 월드컵 豫選을 對備하는 것”이라며 “事實 베테랑 選手는 3∼4年 後 (월드컵에 出戰하기엔) 힘들 수도 있으나 經驗과 노하우를 어린 選手에 傳授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동안 나이가 많다는 理由와 ‘國內用’이라는 先入觀 때문에 代表팀 選拔 때마다 論難의 對象이 됐던 이동국으로선 슈틸리케 監督의 인터뷰 內容에 깊은 感動을 느낄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1979年生으로 올해 나이 35歲. 그러나 그의 時計는 거꾸로 간다. 올 시즌에도 프로蹴球 K리그 得點(11골)·도움(6도움) 部門에서 1位를 달리고, 後輩들과의 거친 몸싸움에서 좀처럼 밀리지 않는다. 나이를 먹을수록 蹴球選手의 眞價를 發揮하는 이동국을 全北 完州郡 봉동읍에 位置한 全北 현대 클럽하우스에서 만났다.

    나이를 잊게 하는 空間



    이동국이 인터뷰 때마다 ‘지겹도록’ 받는 質問이 있다. 代表팀 隱退 與否가 그것이다. 勿論 슈틸리케 監督이 이동국을 代表팀 名單에 올리며 베테랑의 役割을 强調한 만큼 적어도 슈틸리케 監督이 指揮棒을 잡는 代表팀에서는 이동국의 隱退 與否가 話題가 될 것 같지 않다. 그래도 平素 인터뷰 때마다 단골 메뉴로 나오는 代表팀 隱退에 對한 이동국의 생각을 直接 듣고 싶었다.

    ▼ 代表팀 隱退가 단골 레퍼토리처럼 인터뷰에 登場한다. 이젠 지겨울 듯도 싶다.

    “처음에는 이런 質問이 不便했다. 隱退는 記者가, 팬이 定하는 게 아니라 選手가 苦悶해 決定하는 問題다. 그런데 나이가 많다는 理由로 古參들한테 隱退 얘기를 쉽게 꺼낸다. 以前에도 말한 적 있지만, 代表팀은 隱退의 對象이 아니다. 난 스스로 隱退하고 싶다는 생각을 해본 적이 없다. 勿論 先後輩들이 公式的으로 代表팀 隱退를 發表한 것을 지켜봤지만, 난 그걸(대표팀 隱退를) 굳이 選手가 먼저 擧論할 必要는 없다고 생각했다. 實力이 없으면 뽑히지 못하는 데가 代表팀이다. 명예롭게 隱退하고 싶은 마음은 理解한다. 그러나 選手가 代表팀 隱退를 먼저 發表하는 건 아니라고 본다.”

    ▼ 그래서 한 인터뷰에서 “代表팀은 내 나이를 잊게 하는 空間”이라 했나.

    “그라운드에서는 兩 팀 選手들이 階級章 떼고 勝負를 낸다. 그 안에서는 先後輩도 없고, 學緣, 遲延도 없다. 오로지 實力으로만 勝負를 겨룰 뿐이다. 무엇보다 그라운드에서는 내 나이를 잊을 수 있다. 나를 幸福하게 해주는 空間이다. 그래서인지 社會 親舊들보다 내가 훨씬 더 젊어 보인다고 하더라.(웃음) 아이가 다섯 名이라고 하면 다들 놀라 까무러친다.”

    ▼ 슈틸리케 監督이 代表팀 새 司令塔으로 任命됐다. 前任者이던 洪明甫 監督이 월드컵 最終 名單에서 이동국 選手를 除外했기 때문에 果然 새 監督은 이동국 選手를 뽑을지에 關心이 쏠렸다.

    “言論이나 一部 팬은 내가 洪明甫 監督에 對해 좋지 않은 感情이 있을 것이라고 斟酌한다. 그러나 事實과 다른 部分이다. 내가 그분에게 도움을 받으면 받았지, 代表팀에 拔擢되지 않았다고 해서 氣分 나쁠 게 뭐가 있겠나. 월드컵을 앞두고 代表팀과 因緣 맺지 못한 게 한두 番도 아니고, 난 그 當時 洪 監督의 決定을 尊重했다. 感情도 없고 아쉬움도 없다. 지난 일에 戀戀하는 것처럼 어리석은 것도 없다. 이젠 새로운 出發이다. 代表팀을 이끌어나갈 슈틸리케 監督은 沈滯한 代表팀의 雰圍氣를 잘 살릴 指導者라고 본다. 코칭스태프부터 訓鍊 方式, 代表팀 내 生活 等 모든 面에서 變化가 있을 것이다. 選手들에게 肯定的인 效果를 가져다 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를 위해 무엇이든 다 할 것”

    이동국은 2009年 1月 10日, 미드필더 김상식과 함께 城南 逸話에서 全北 現代로 트레이드됐다. 성남에서 좋지 않은 모습을 보인 터라 當時 言論에서는 두 ‘노장’을 데려간 최강희 監督을 向해 ‘지나친 冒險數’라고 批判했다. 그러나 이동국은 그해 29競技 20골로 得點王을 차지했다. 全北 현대는 正規리그 優勝과 챔피언決定戰 優勝을 거머쥐었고, 이동국은 K리그 對象 施賞式에서 生涯 처음으로 MVP와 베스트11, 得點賞을 受賞했다. 또한 팬 投票를 통해 ‘팬타스틱 플레이어(FAN-tastic Player)’로도 뽑혔다. 當時 이동국의 受賞이 더욱 크게 와 닿은 것은 그의 屈曲 많은 蹴球 人生 때문이다. 아무도 期待하지 않던 選手가 不過 1年 만에 最高의 자리에 오르는 모습을 보인 것이다.

    ▼ 잉글랜드 리그 미들즈브러에서 城南 逸話로 復歸할 때 球團과 1年 5個月의 契約을 맺었다. 그런데 3個月 만에 다른 팀으로 트레이드됐다.

    “어찌 보면 내 蹴球 人生은 최강희 監督님을 만나기 前과 後로 나뉜다고 볼 수 있다. 미들즈브러에서 힘든 時間을 보낸 後 國內 舞臺로 復歸했을 때는 그라운드에서 뛰고 싶은 마음이 컸다. 그러나 城南에선 내가 豫想한 만큼의 出戰 機會가 주어지지 않았다. 그러다보니 나도 모르게 萎縮됐고, 結局 ‘退物’ 取扱받으며 벤치에 머무르다 ‘다른 팀을 알아보라’는 球團의 얘기를 傳해 들었다. 荒唐하기도 하고, 안타깝기도 하고…. 그때 내게 손을 내밀어준 분이 최강희 監督님이다. 監督님께서 내 消息을 듣고 迎入 提案을 하려 直接 電話를 걸어온 것이다.”

    ▼ 當時만 해도 全北 현대는 選手들 사이에서 只今처럼 魅力 있는 팀이 아니었다. 클럽하우스度 없었고, 地方 球團인 데다 優勝 戰力을 갖추지 못한 팀이라 大部分 꺼리는 雰圍氣였다. 그런 點이 마음에 걸리진 않았나.

    “그때는 全北의 팀 環境을 생각할 餘裕가 없었다. 一旦 當場 뛸 수 있는 팀을 알아봐야 했다. 勿論 다른 팀의 提案도 있었지만, 崔 監督님이 보인 眞心이 내 마음을 움직였다. 監督님이 해주신 말씀이 印象的이었다. ‘네가 다시 選手로 뛸 수 있게끔 만들어주고 싶다. 競技場에서 더 以上 뛰기 힘들다고 손을 들 때까지 뛰게 해주겠다’고 約束하셨다. 성남에서 主戰으로 뛰지 못하며 90分 풀타임 出戰에 對한 渴症이 있던 나로선 崔 監督님의 約束을 믿고 따라갈 수밖에 없었다.”

    이동국은 全北 현대 入團 後 곧장 日本 轉地訓鍊에 合流했다. 轉地訓鍊 中 日本 클럽 팀과 여덟 次例 演習競技를 치렀는데 單 한 골도 터뜨리지 못했다고 한다. 그럼에도 최강희 監督은 이동국을 주전에서 除外하지 않았다. 每 競技 選拔 名單에 이름을 올린 것. 그 後 正規시즌이 始作됐고, 崔 監督의 約束은 變함이 없었다. 이동국이 攻擊手로서 제 구실을 하지 못해도 繼續 主戰으로 내보냈다. 그때 이동국은 이런 決心을 굳혔다. ‘앞으로 난 이분을 爲해 무엇이든 다 할 것’이라고.

    城南 逸話에서 傷處만 안고 나온 이동국에게 최강희 監督은 ‘아버지’나 다름없었다. 失手를 해도, 那落에 떨어져도 限없이 기다려주고 믿어주는 아버지 같은 存在 말이다. 結局 이동국은 全北 현대로 移籍한 첫해 K리그 得點王과 MVP에 오르며 成績으로 崔 監督에게 報答했다. 當時 崔 監督은 “처음에 동국이를 迎入할 때만 해도 球團이나 全北 팬은 ‘監督이 미친 거 아니냐’며 激한 反應을 보였지만, 난 동국이를 굳게 믿었다. 누구보다 再起 意志가 剛했고, 다시 일어서야 한다는 切迫함이 있었기에 再起를 確信했다”고 말한 바 있다.

    돈을 좇기보다 돈이 따라오게

    全北 현대와 再契約을 앞둔 2011年 11月, 이동국은 사우디아라비아의 한 클럽으로부터 40億 원 넘는 몸값을 提示받는다. 그러나 이동국은 提案을 拒絶하고 全北에 남기로 決定했다. 理由는 單 하나, 那落으로 떨어진 自身을 救해준 崔 監督에 對한 義理 때문이다.

    ▼ 當時의 選擇을 後悔하지 않나. 勿論 全北과 高額 年俸 再契約을 맺었지만, 外國 팀의 오퍼와는 金額 差異가 아주 컸다.

    “돈을 좇아가기보단 돈이 따라오게 만들어야 한다는 게 내 信念이다. 돈에 얽매이다보면 내가 할 일을 놓치게 되고, 돈 때문에 蹴球를 하는 것처럼 보이는 게 싫었다. 特히 최강희 監督님과 더 오래 因緣을 맺고 싶었다. 周圍에서 反對했는데도 全北과 再契約을 하고 나니 監督님이 代表팀으로 가버리시더라.(웃음)”

    최강희 監督은 조광래 監督의 代表팀 辭退로 인해 갑자기 代表팀 監督으로 ‘差出’돼 1年 6個月間 팀을 떠날 수밖에 없었다.

    ▼ 城南 逸話에서 放出되다시피 했을 때 司令塔이 신태용 前 監督이었다. 그런데 그를 ‘슈틸리케號’(現 代表팀 코치)에서 다시 만났다. 슈틸리케 監督이 오기 前 신태용 前 監督이 代表팀의 臨時 司令塔을 맡았는데, 이동국 選手를 選拔해 A매치 競技를 치렀다. 그 競技에서 A매치 100競技 出戰을 達成, 센추리클럽에 加入했다. 참으로 재미있는 因緣이다.

    “베네수엘라와의 親善競技에서 2골도 記錄했다.(웃음) 신태용 監督이 비록 臨時였지만, 代表팀을 맡아 나를 選拔해주셨고, 그 競技에서 蹴球 人生에 記錄으로 남을 만한 센추리클럽에 加入했다. 申 監督님, 아니 코치님께서 내게 誤解를 풀라고 하셨다. 城南 逸話에서 날 내보낼 때는 自身의 意思와 상관없는 球團의 決定이었고, 自身은 ‘초짜’ 監督이라 球團의 決定에 따를 수밖에 없었다는 것이다. 또 사람들은 마치 自身이 이동국을 내보낸 것처럼 알고 있다면서 안타까워하셨다. 이제 다 지난 일이다. 나로선 오히려 城南의 그 決定 때문에 只今까지 選手生活을 오랫동안 이어가고 있어 感謝할 따름이다. 萬若 그곳에 繼續 남았다면 일찍 隱退의 길을 걸었을지도 모르는 일이다. 城南 逸話에는 全혀 感情이 없다.”

    “내 축구 인생은 최강희를 만나기 전과 후로 나뉜다”


    “내 축구 인생은 최강희를 만나기 전과 후로 나뉜다”

    9月 5日 부천종합운동장에서 열린 베네수엘라와의 國家代表 評價戰에서 2-1로 앞선 後半 17分 自身의 두 番째 골을 성공시킨 뒤 기뻐하는 이동국.

    ▼ 1998年 5月 16日 자메이카와의 評價戰에서 後半 34分 황선홍 選手 代身 投入되면서 太極마크를 달고 처음으로 競技를 뛰었다. 그로부터 5957日 만에 100競技 出戰을 達成했다. 이동국에게 센추리클럽 加入은 어떤 意味인가.

    “브라질 월드컵 出戰이 挫折됐을 때, 최강희 監督님께서 이런 얘기를 하시더라. ‘내가 널 이란 前에 데리고 갔더라면 이미 100競技 出戰을 했을 텐데’라고. A매치 出戰 記錄이 ‘99’에서 멈춘 걸 相當히 안타까워하셨다. 그런 狀況에서 100이란 數字를 채웠고, 그 競技에서 2골을 터뜨렸으니 監督님이 얼마나 기뻐했겠나. 나로선 監督님의 負擔을 덜어드렸고, 기쁨까지 膳物했으니 充分히 滿足한다. 萬若 센추리클럽 加入을 위해 競技 數를 채우는 데 汲汲했다면 100競技가 別 意味가 없었을 것이다. 5957日 만에 100競技를 채웠다는 데 對해 ‘느낌標’가 생겼다. 무슨 말이 必要하겠나. 오랜 時間이 걸려 到達한 만큼 意味가 클 수밖에 없다.”

    이동국은 運이 좋다?!

    決定的인 瞬間 負傷을 當하면서 월드컵 出戰이 挫折되고, 代表팀에 뽑힐 때마다 論難거리를 量産했지만, 이동국은 “나는 運이 좋은 사람”이라고 말한다.

    ▼ 이동국은 運이 좋은 사람이다? 선뜻 同意하기 어렵다. 힘든 일을 워낙 많이 겪지 않았나.

    “그렇지 않다. 난 타이밍을 잘 잡고 태어난 듯하다. 1998年 浦項에 入團했을 때, 마침 (皇)鮮紅이 兄, 아니 黃 監督님이 日本으로 移籍하는 바람에 데뷔 첫해부터 先發로 뛸 수 있었다. 萬若 鮮紅이 兄이 浦項에 繼續 남았더라면 그해 新人王에 오르지 못했을 것이다. 나의 海外 進出을 ‘黑歷史’라고 말하는 분이 계신데, 난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남들은 돈 내고 가는 留學을 난 돈을 받으면서 한 셈이다. 獨逸 留學 6個月, 英國 留學 1年 6個月, 英國에서는 雙둥이 딸까지 膳物로 태어났다. 海外에서의 蹴球 生活은 나에게 ‘儒學’이었다. 所屬 팀을 위해 해준 것 없이 나만 工夫하고 돌아왔다.”

    이동국은 2001年 1月 푸스발-분데스리가 팀 SV 베르더 브레멘으로 6個月 賃貸 形式으로 移籍했다. 그러나 무릎 負傷의 餘波로 SV 베르더 브레멘 球團이 選手 健康 保護 次元에서 出張 機會를 制限하자, 그해 6月 浦項 스틸러스로 復歸한다. 그 뒤에 FA컵 2回 準優勝(2001年, 2002年)에 貢獻하는 等 猛活躍을 펼쳤지만, 거스 히딩크 監督은 그를 2002年 韓日 월드컵 最終 엔트리에서 除外했다. 以後 이동국은 2007年 1月 23日 프리미어리그 팀 미들즈브러에 入團했다. K리그에서 프리미어리그로 直行한 첫 番째 選手가 된 것. 그러나 골을 記錄하지 못하며 現地에서 그리 肯定的인 評價를 받지 못했다. 2008年 6月 歸國해 7月부터 城南 일화 유니폼을 입고 다시 K리그 舞臺에 모습을 드러냈다. 勿論 城南과는 3個月 만에 헤어져야 했지만 말이다.

    ▼ 海外 리그를 經驗하면서 어떤 點을 느꼈나.

    “海外 進出은 몸 狀態가 좋을 때 해야 한다는 것이다. 獨逸 進出은 무릎 負傷에서 回復되지 않았는데도 强行했다. 미들즈브러度 十字靭帶 手術 後 K리그에서 2競技 뛰고 英國으로 넘어갔다. 競技 感覺이 좋을 理 萬無했지만, 外國에 나가고 싶은 欲心에 내 몸 狀態를 自信했고, 競技力이 떨어졌다는 事實을 애써 無視했다. 結局 주전에서 멀어지면서 벤치에 앉는 時間이 많았고, 訓鍊 量이 많지 않아 體重이 불어났다. 아픔을 안고 돌아와야 했는데, 外國에서의 그런 經驗이 選手 生活하는 데 좋은 베이스를 形成한 것 같다. 한 番도 그 時間을 後悔해본 적이 없다. 當時에는 絶望스러웠지만, 只今은 蹴球 人生의 所重한 追憶이다.”

    ‘能力者 이동국’ 1男 4女의 아빠

    이동국은 겹 雙둥이 아빠다. 2007年 딸 雙둥이에 이어 2013年 두 番째 딸 雙둥이를 얻어 現在 膝下에 4女를 뒀고, 11月 다섯째 아이(아들)가 태어난다. 韓國의 出産率이 世界 最下位圈인 狀況에서 이동국이 보인 子女 사랑은 時代에 逆行하는(?) 일이라고 할 수도 있겠지만, 정작 이동국은 아이가 많아 힘들면서도 그 德分에 느끼는 幸福은 무엇과도 比較할 수 없다고 말한다.

    ▼ 蹴球選手 中 最高의 ‘能力者’ 아닌가. 겹 雙둥이도 神奇하지만, 지난해 出産에 이어 올해 다섯 番째 아이를 갖는다.

    “計劃한 일이 아닌데, 이렇게 됐다. 아내로부터 다섯째 妊娠 消息을 들었을 때는 雙둥이가 아니라고 하니까 괜히 損害 보는 느낌이 들었다. 한 番 出産할 때마다 두 名씩 낳아야 하는데, 한 名만 妊娠이 됐다고 하니….(웃음) 育兒는 父母의 責任이니 堪當할 수 있지만, 아이가 많아질수록 한 名에게 集中할 時間이 줄어드는 것 같아 안타까웠다. 첫 番째 雙둥이와 두 番째는 7年이란 터울이 있지만, 두 番째 雙둥이와 다섯째는 年年生이라 엄마, 아빠가 사랑해줄 수 있는 時間이 줄어들어 未安하고 안쓰럽기도 하다.”

    ▼ 事實 育兒는 아내 이수진 氏의 몫 아닌가. 男便은 合宿과 競技 出戰으로 育兒를 돕기가 어려운 現實인데….

    “홈경기 때는 宿所에서 안 자고 집에서 出退勤한다. 育兒에 積極 參與하는 便이다. 한꺼번에 다섯 名의 아이를 데리고 外出하는 건 어려울 것 같다. 3名씩 묶어서 交代로 데리고 다닐 計劃을 세웠다. 요즘 TV에서 가장 재미있게 보는 프로그램이 ‘슈퍼맨이 돌아왔다’다. 特히 송일국 氏가 세 雙둥이를 훌륭하게 키우는 모습을 보며 感動을 받았다. 放送을 볼 때마다 내가 宋氏에게 同化되는 느낌이 든다.”

    ▼ 다섯째가 마지막인가.

    “하하, 當然하다. 아들을 낳으려다 이렇게 된 건 絶對 아니다. 그런데 막내가 아들이라 多幸이란 생각도 든다.”

    이동국은 아빠가 되고 나서 달라진 點이 있다고 말한다. 아이들이 사인을 要請할 때 無條件 해주려 한다는 것. 아빠가 되고 나서 다른 아이를 보는 視線이 그만큼 따뜻해졌다는 것이다.

    精神 번쩍 들게 한 이천수

    이동국과 남다른 因緣을 맺은 選手들에 對한 이야기로 話題를 바꿨다. 이름하여 ‘이동국과 사람들’. 이동국은 먼저 仁川에서 뛰는 이천수를 꼽았다.

    ▼ 이동국에게 이천수란?

    “스페인에서 活躍 中인 李承雨 못지않은 天賦的인 實力을 가진 選手? 天壽를 처음 봤을 때는 앞으로가 正말 期待되는 選手라고 생각했다. 작은 體軀의 選手가 뛰어난 彈力과 스피드를 裝着하고 그라운드를 휘젓고 다니는 모습에 感歎을 禁치 못했다. 選手마다 크고 작은 試鍊이 있게 마련이고, 천수는 좀 더 試鍊이 깊었지만, 그래도 잘 克服하고 견뎌낸 德分에 只今까지 選手 生活을 이어왔다고 본다. 이천수는 나에게 精神이 번쩍 들 程度로 緊張하게 한 天才 後輩였다.”

    ▼ 이동국에게 李榮杓란?

    (이영표에게 이동국은 아픈 송곳과도 같은 後輩다. 2002年 釜山아시아競技大會 때 이란과의 準決勝에서 勝負차기 마지막 키커가 李榮杓였다. 그런데 이영표가 찬 공이 크로스바를 맞고 하늘로 치솟는 바람에 金메달은 물거품이 됐다. 2002年 월드컵으로 兵役 惠澤을 받은 이영표는 勝負차기 失蹴으로 이동국을 包含한 後輩들이 兵役 免除 惠澤을 받지 못하자 未安한 心境을 감추지 못했다. 이듬해 이동국은 李榮杓 德分(?)에 國軍體育部隊에 入隊했다. 當時 이영표의 슈팅을 가리켜 蹴球팬들은 ‘軍隊가라 슛’이라고 한다.)

    “나에게 軍人의 本分을 제대로 體驗하게 해준 恩人(?)이다. 令票 兄의 슈팅이 虛空을 向하는 것을 보는 瞬間 ‘아, 난 軍隊 가야 할 運命이구나’하는 생각이 들었다. 當時엔 令票 兄도, 나도 서로 힘들어했지만, 돌이켜보면 令票 兄이 우리에게 未安해할 일은 아니었다. 努力으로 되지 않는, 어쩔 수 없는 일이었으니까.”

    ▼ 이동국에게 김남일이란?

    (現在 移動局과 함께 全北 현대에서 뛰는 김남일은 9月 14日 K리그 클래식 2014 26라운드 慶南과의 競技에서 0-0으로 맞서던 後半 38分 헤딩 슈팅으로 골網을 갈랐다. 김남일의 活躍에 힘입은 全北은 하루 만에 浦項 스틸러스를 제치고 先頭를 奪還했다. 김남일의 골은 10年 3個月 만에 터진 貴重한 골이었다.)

    “남일이 兄이 골을 성공시켰을 때 兄보다 내가 더 좋아한 것 같다. 兄이 골을 넣는 모습을 본 記憶이 없다. 1位 다툼이 한창일 때, 正말 貴한 골이 나왔고, 그 골의 主人公이 남일이 兄이라 더욱 짜릿했다. 한 가지 안타까운 點이 있다면, 남일이 兄이 또 그런 멋진 골을 넣을 可能性이 적다는 것이다(웃음).”

    鮮紅이 兄과 투톱으로 뛰었더라면…

    ▼ 이동국에게 안정환이란?

    “蹴球하지 말고 放送을 했어야 하는 분이다. 그동안 蹴球를 한 건 時間 浪費였다고 본다. 정환이 兄은 얼굴이 잘생겨 무엇을 해도 재미가 있다. 얼굴이 뒷받침되지 못했다면 재미가 없었을 것이다. 어린 나이에 정환이 兄과 함께 華麗한 스포트라이트를 받으며 成長해나갔다. 좋은 일, 힘든 일도 많았지만 나에게 刺戟과 勇氣를 준 先輩 아닌 兄이다.”

    ▼ 이동국에게 高宗秀란?

    “只今은 水原 三星의 코치로 있지만, 이분은 只今 時代에 태어났어야 한다. 너무 일찍 태어났다. 그로 인해 사람들의 先入觀과 色眼鏡 속에서 生活했다. 萬若 종수 兄이 只今 時代에 蹴球選手로 活躍했다면 스페인의 이승우는 名銜도 못 내민다. 왼발 하나로 모든 걸 끝낼 수 있는 選手였다. 이런 選手를 ‘蹴球天災’라고 불러야 한다.”

    이동국에게 마지막 質問을 던졌다. 隱退하기 煎 꼭 한 番 같이 뛰어보고 싶은 選手가 누구인지를 물었다. 그는 ‘蹴球天才’ 高宗秀와 베스트 프렌드 김은중, FC 바르셀로나의 리오넬 메시를 꼽았다. 메시를 擧論한 理由는 패스를 잘해줄 것 같기 때문이란다. 메시 같은 選手만 있으면 1年에 30골은 거뜬히 올릴 수 있을 것 같다며 웃었다. 그리고 마지막 한 사람, 浦項 스틸러스의 황선홍 監督을 擧論했다. 韓國 蹴球史의 스트라이커 系譜를 잇는 황선홍과 이동국이 한 팀에서 뛰었다면 어떤 일이 벌어졌을까.

    “鮮紅이 兄과 代表팀에서 만난 적이 있지만, 兄의 아우라에 氣가 눌려 제대로 活躍하지 못했다. 그래서 그 時間이 後悔된다. 얼마 前부터 혼자 이런 想像을 해봤다. 萬若 서로가 全盛期에 만나 同時代에 蹴球를 했더라면 어떠했을까. K리그 最高의 투톱이 되지 않았을까. 鮮紅이 兄이 있다면 나이 마흔 살에도 現役으로 뛸 수 있을 것만 같다. K리그 最高의 투톱으로 말이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