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나 낳는다면 아들보다 딸!”|新東亞

“하나 낳는다면 아들보다 딸!”

性比(性比)가 바뀐다, 확!

  • 강지남 記者 | layra@donga.com

    入力 2014-10-23 14:35:00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東아시아 6個國 中 韓國이 ‘女兒 選好’ 으뜸
    • 男性 經濟的 能力 低下가 큰 要因
    • 20·30代는 딸, 50·60代는 아들 選好
    “하나 낳는다면 아들보다 딸!”
    딸 셋 中 막내로 태어난 김가연(34) 氏는 어릴 적 洞네 할머니들이 혀를 차며 하던 말을 只今도 記憶한다. “아들이 하나면 不足한데 언제 둘 낳으려고….” 그런데 金氏가 結婚해 아들 둘을 連달아 낳자 周邊의 反應은 完全히 달라졌다. “목메달이구나.” ‘목메달’은 金메달도, 銀메달도 아닌 ‘목 매달’ 일이라는 比喩다. 金氏는 “甚至於 平生 孫子 노래를 부르던 親할머니마저 ‘女子한테는 딸이 있어야 하는 긴데…’ 하더라”고 했다.

    두 아들을 둔 최지미(32) 氏는 2年 前 男便과 親庭엄마의 反對를 무릅쓰고 셋째를 낳기로 決心했다. 當場 男便 속옷을 트렁크 팬티에서 삼각팬티로 바꾸고 排卵日 2~3日 前에 夫婦關係를 가지려고 애썼다. ‘딸아들 區別해서 낳는 法’(고려문화사, 2012)에서 産婦人科 醫師인 著者가 코칭韓 ‘딸 낳는 法’을 따라 한 것이다. 崔氏는 “病院에서 딸이라는 말을 들은 날 기뻐서 펑펑 울었다”고 말했다.

    韓國이 ‘딸 選好’ 가장 强해

    男兒選好思想이 빠르게 사라진다는 건 우리 社會 곳곳에서 쉽게 感知된다. TV에선 ‘딸 바보’를 自處하는 아빠들이 縱橫無盡하고, 인터넷에선 딸과 주고받은 多情한 카톡 文字를 公開하는 글이 자주 눈에 띈다. ‘딸아들 區別해서 낳는 法’을 出刊한 고려문화사 안성희 氏는 “딸 둔 집에서 아들 낳기 바라는 마음보다, 아들 있는 집에서 둘째는 꼭 딸이기를 바라는 懇切함이 훨씬 더 크더라”고 傳했다.

    統計廳의 出生性比 集計에서도 이런 傾向은 뚜렷하게 나타난다(그래프1). 出生性比는 1990年 116.5(女兒 100名當 男兒의 數)로 頂點을 찍은 以來 꾸준히 떨어져 2007年 以後 頂上性比 區間(103~ 107)으로 들어왔다. 2013年 出生性比는 105.3으로 1981年 出生性比 統計를 내기 始作한 以來 最低 水準이다. 正常性比 區間을 벗어난 地域은 全國에서 慶北(108.2)李 唯一하다. 特히 셋째 子女 以上의 出生性比를 보면 드라마틱한 減少를 確認할 수 있는데, 2003年 136.9에서 2013年 108로 10年 사이 크게 낮아졌다.



    그렇다면 子女 出産 時期에 있는 家庭에 局限하지 않고, 우리 社會 全般的으로도 아들 選好에서 딸 選好로 바뀌었을까. 最近 이와 關聯한 硏究 結果가 나와 注目된다. 은기수 서울대 國際大學院 敎授가 쓴 論文 ‘東아시아 社會의 子女 姓 選好’( 2013年 겨울號 수록)가 그것이다.

    ‘萬一 貴下가 子女를 한 名만 갖는다면 아들이 좋습니까, 딸이 좋습니까?’ 은 敎授의 論文은 이 質問에 對한 東아시아 6個 社會(韓國, 日本, 中國, 臺灣, 필리핀, 베트남)의 應答을 分析한다.

    “하나 낳는다면 아들보다 딸!”


    “하나 낳는다면 아들보다 딸!”
    그 結果 東아시아 社會의 아들 選好 傾向은 現在 크게 바뀌었다(그래프2). 아들 選好가 如前한 社會는 베트남이 唯一하고, 日本과 泰國은 딸 選好가 相對的으로 剛하다. 中國과 臺灣은 ‘상관없다’가 60%를 훌쩍 넘을 程度로 子女 茂盛 選好(gender indifferent) 傾向이 뚜렷하다.

    韓國은 가장 獨特한 結果를 나타냈다. 아들 選好(42%)와 딸 選好(34.2%)가 雙峯(雙峰)을 이루며 同時에 두드러진 것이다. 딸 선호만 놓고 보면 6個 社會 中 딸 選好가 가장 强하다. ‘상관없음’으로 應答한 比率(23.7%)은 가장 낮다.

    왜 韓國 社會만 아들 選好와 딸 選好를 同時에 갖는 걸까. 年齡別 子女 姓 選好에서 그 答이 나온다.

    ‘年齡別 男兒 選好’(그래프3)를 보면 日本 中國 臺灣 泰國 베트남은 아들 選好 傾向이 年齡에 따라 別 差異가 나타나지 않는다. 베트남의 境遇 20代의 아들 選好가 相對的으로 낮을 뿐, 30代 以上은 一貫되게 높은 아들 選好를 보여준다.

    그러나 韓國은 年齡別 差異가 뚜렷하다. 年齡이 높아질수록 아들 選好 比率이 가파르게 增加한다. 60代의 境遇 뚜렷한 아들 選好 社會인 베트남보다도 아들 選好가 더 强하다(한국 66.9%, 베트남 60.8%). 反對로 ‘年齡別 女兒 選好’(그래프4)를 보면 年齡이 높아질수록 딸 選好가 急激히 弱해진다. 은 敎授는 “지난 20~30年間 韓國 社會가 얼마나 急激하게 變化했는지, 그로 인해 世代間 價値觀 差異가 子女 姓 選好 側面에서 얼마나 큰지 確認할 수 있다”며 “歲月이 지날수록 女兒 選好가 剛해질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하나 낳는다면 아들보다 딸!”
    生計는 如前히 男子 몫

    韓國 社會가 아들 選好에서 딸 選好로 빠르게 變化하는 背景은 무엇일까.

    于先 딸 키우기가 더 쉽고 재밌다는 認識이 剛해졌다. 女子아이가 工夫도 더 잘하고 말썽도 덜 피운다는 것이다. 서울市內 大學 朴某 講師는 “女學生이 男學生보다 훨씬 더 꼼꼼하고 目標 意識도 뚜렷해 끈氣가 剛한 便”이라고 말했다. 서울 강남구에 사는 主婦 姜某 氏는 “요즘 아들 둔 學父母가 男女共學 中學校를 選好하는데, 그 理由가 中學生 때 女學生이 얼마나 똑똑하고 독한지 겪어보지 않으면 平生 모를 수 있기 때문”이라고 傳했다.

    最近 4~5年 前부터 ‘큰소리 내지 않고 優雅하게 아들 키우기’ ‘아들은 元來 그렇게 태어났다’ ‘男子아이 心理百科’ 等 이른바 아들 養育書가 集中的으로 出刊되는 現象도 이와 無關하지 않다. ‘작은 소리로 아들을 偉大하게 키우는 法’(21世紀북스, 2007)은 이 分野의 代表的인 스테디셀러인데, 反面 같은 著者의 딸 養育서 ‘딸은 世上의 中心으로 키워라’는 그다지 빛을 보지 못했다.

    家庭 內에서 子女가 갖는 意味 變化도 딸 選好에 影響을 미친 것으로 斟酌된다. 過去 子女란 잘 교육시켜 社會的으로 成功한 사람으로 만들어야 하는 存在였는데, 요즘에는 子女를 적게 낳아 키우는 재미를 느끼고 情緖的으로 交感하는 것을 좀 더 重要한 價値로 여긴다. 최지미 氏도 딸을 懇切히 願한 理由가 “딸은 情緖的인 面에서 平生의 保險이라고 생각해서”라고 말했다.

    “親庭 男동생이 結婚하더니 아내와 妻家만 챙기고 自己 엄마는 뒷전이더라고요. 제 媤어머니는 아들만 둘인데, 좀 외로우신 것 같아요. 아들들이 나름대로 엄마를 챙긴다고는 하는데, 엄마 마음을 잘 몰라주는 것 같거든요.”

    한便 은 敎授는 “1997年 外換危機 以後 男性의 經濟的 能力이 弱해졌지만, 男性이 家庭의 生計 責任者라는 社會的 認識은 如前하다는 乖離가 女兒 選好의 背景 中 하나”라고 解釋한다.

    “1960, 70年代 農村社會人 京畿 利川에서 調査한 資料를 보면, ‘아들이 老後를 책임져주기 때문에 딸보다 아들이 重要하다’는 認識이 드러납니다. 그러나 아들에게 老後를 依支한다는 생각은 外換危機 以後 相當히 弱해졌어요. 反面 家庭의 生計는 男性의 義務라는 傳統的 價値觀은 如前해, 아들은 結婚 後에도 必要할 境遇 父母가 經濟的 支援을 해줘야 하는 負擔스러운 存在가 됩니다.”

    “하나 낳는다면 아들보다 딸!”
    아빠는 全日制, 엄마는 時間制?

    結婚 適齡期의 아들을 둔 隱退生活子 申某 氏의 境遇가 한 例다. 그는 아들이 大學을 卒業한 지 5年이 지났음에도 如前히 非正規職으로 職場을 轉轉하는 것이 가장 큰 걱정거리다. 申氏는 “아무리 男子보다 能力 있고 돈 잘 버는 女子가 많아졌어도, 自己 딸보다 所得 적고 職場이 不安한 사위를 반기는 丈人은 없다”며 답답해 했다.

    男性과 女性의 家庭 內 役割에 對한 相反된 認識은 성균관대가 每年 進行하는 韓國綜合社會調査에서도 드러난다. 比較的 最近 資料인 2012年 調査를 보면, ‘男子가 할 일은 돈 버는 것이고 女子가 할 일은 家庭과 家族을 돌보는 것이다’란 問項에서 贊成보다는 反對 意見이 높다(찬성 38.5%, 反對 42.5%). 家庭 內 男性과 女性의 傳統的 役割에 對한 認識이 많이 달라진 것이다.

    그러나 ‘就學 前 子女가 있는 家庭에서 엄마와 아빠의 家庭/職場 生活 分割은 어떤 方式이 가장 나쁜가?’란 問項에서 응답률이 가장 높은 項目은 ‘아빠는 집에 있고 엄마는 全日制로 일하는 方式’(53.5%)이었다. 家庭 內 性 役割에 對해 傳統的인 認識이 如前히 남아 있다는 것을 엿볼 수 있다. 한便 ‘아빠는 全日制로 일하고 엄마는 時間制로 일하는 方式’에 對한 應答率(0.6%)이 ‘아빠는 全日制로 일하고 엄마는 집에 있는 方式’(3.1%)보다 낮아 生計를 主로 책임지는 것은 男性이되 女性이 이를 補助하는 方式을 좀 더 選好하는 것으로 解釋된다.

    우리는 왜 딸 或은 아들을 選好할까. 그 理由를 더듬다보면 女性과 男性의 社會的 地位, 家庭 內에서 女性과 男性의 役割 變化가 感知된다. 은 敎授는 “子女 姓 選好 變化를 통해 家族에 對한 期待와 態度가 바뀌어가고 있음을 把握할 수 있으며, 이를 考慮해 福祉나 家族 政策이 달라져야 한다”며 “子女 姓 選好는 決코 些少한 主題가 아니다”고 强調했다.

    ※ ‘東아시아 社會의 子女 姓 選好’(은기수, 2013年 겨울號)는 韓國·日本·中國·臺灣은 2006年 東아시아 社會調査 資料를, 泰國과 베트남 北部는 2010年 家族調査 資料를 活用했다. 應答者는 △아들 △딸 △상관없음, 歲 選擇肢 中 하나를 擇했다. 이 調査는 18歲 以上의 成人을 對象으로 했기 때문에 出産 時期 家庭에 局限하지 않고 社會 全般의 子女 姓 選好를 把握하는 데 有用하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