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女 일이냐, 家庭이냐 男 生存이냐, 淘汰냐|신동아

女 일이냐, 家庭이냐 男 生存이냐, 淘汰냐

20代 女性 vs 20代 男性

  • 정해윤 | 時事評論家 kinstinct1@naver.com

    入力 2014-10-21 17:44:00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스펙 좋고 똑똑하고 어리기까지…
    • “入社試驗 成跡대로라면 女子만 뽑을 판”
    • 經濟活動參加率度 男性 追越
    • 獻身, 責任感, 人脈 不足…길게 보면 男性이 낫다?
    女 일이냐, 가정이냐 男 생존이냐, 도태냐

    5月 15日 ‘三星協力社 採用 한마당’을 찾은 20代 南·女들.

    이제 20代 女性과 20代 男性은 ‘서로 사랑하기에 좋은 사이’만은 아니다. 兩者는 ‘生存을 놓고 熾烈하게 競爭해야 하는 사이’이기도 하다. 過去 젊은 男性은 또래의 女性을 競爭 相對로 여기지 않았다. 그러나 狀況이 完全히 달라졌다. 20代 男性에게 또래의 女性은 競爭 相對, 그것도 莫强한 競爭 相對가 되고 있다.

    韓國에서 女風(女風)은 젊은 世代로 내려갈수록 猛威를 떨친다. 職場보다는 學校에서, 管理者 職級보다는 新入社員 世界에서 더 두드러진다. 9月 統計廳이 提示한 2分期 經濟活動參加率에서 20代 女性은 20代 男性을 2.6%포인트 앞섰다. 2011年 2分期에도 20代 女性 就業者는 193萬9000餘 名, 20代 男性 就業者는 174萬2000餘 名으로, 女性이 19萬7000餘 名 더 많았다. 當時 20代 女性 雇傭率은 20代 男性 雇傭率에 비해 0.7% 높았다. 이러한 數値는 우리 社會 20代의 現實을 매우 象徵的으로 反映한다. 1980年代와 1990年代만 해도 20代 女性 就業者는 20代 男性 就業者의 折半에 그쳤다.

    就業 市場에서 20代 女性이 20代 男性보다 僅少하게나마 優位에 서는 가장 큰 理由로는 ‘工夫를 더 잘한다’는 點이 꼽힌다. ‘앉아서 하는 試驗工夫는 女性이 낫다’라는 말이 어느덧 定說로 굳어졌다.

    大學進學率에서 女性은 男性을 앞질렀다. 2010年 女性의 大學進學率은 80.5%, 男性의 大學進學率은 77.6%였다. 中·高校 關係者들은 平均的으로 男女 間 學歷 隔差가 存在한다고 본다. 한 入試 關係者는 “게임中毒者度 男學生이 女學生보다 많다. 學校에서 工夫 안 하고 딴청 피우는 學生도 男學生이 더 많다”고 했다.

    試驗 成績에서 나타나는 女學生 優位는 私敎育 投入 比率을 통해서도 어느 程度 斟酌된다. ‘2013年 私敎育費 調査結果’에 따르면, 女學生 1人當 月平均 私敎育費는 24萬3000원으로 男學生 平均인 23萬5000원을 앞섰다. 私敎育 參與率에서도 69.3% 對 68.4%로 女學生이 男學生보다 높았다.



    大學 學業에서도 女性은 頭角을 나타낸다. 서울市內 某 大學의 敎授는 “大學을 文科系列과 理科系列로 兩分할 때 文科系列에선 女學生이 男學生보다 大體로 成績이 優秀하다. ‘學點으로는 같은 學科 女學生을 到底히 따라잡기 힘들다’고 號召하는 男學生이 不知其數”라고 말했다. 李 敎授는 “여러 大學에서 共通的으로 나타나는 現象”이라고 덧붙였다.

    當然히 就業市場에서도 20代 女性의 競爭力은 쑥쑥 올라간다. 停年이 保障돼 最高 人氣 職業으로 꼽히는 公務員. 7, 9級 公務員 公開採用試驗에선 女性이 더 많이 合格한다.

    京畿道의 境遇 最近 3年 公務員 公採 結果 女性의 合格率이 60%에 達했다. 消防職種을 除外한 京畿道 公務員 中 女性은 29%인 反面, 相對的으로 젊은 7級 以下 公務員 中 女性은 42%다. 京畿道 關係者는 “얼마 지나지 않아 公務員 數에서 男女 間 逆轉이 일어날 것”이라고 했다. 서울市도 다르지 않다. 2010年 서울市 7, 9級 公採 合格者의 60.7%는 女性이었다. 2010年 司法考試, 外務考試, 行政考試에서도 女性은 各各 42%, 60%, 44.7%라는 높은 合格率을 보였다.

    “實力 달리는데 軍隊까지…”

    토플·토익點數로 환산되는 英語實力에서도 20代 女性이 20代 男性보다 더 뛰어나다는 이야기가 자주 들린다. 고려대 在學生 李某(20·女) 氏는 “大體로 女學生이 男學生보다 英語를 더 잘한다. 英語講義에 參與해보면 알 수 있다”고 말한다. 서울市內 學院街에 따르면 2000年代 初盤 以後 女學生들의 토익 平均點數가 每年 男學生들에 비해 7~9點 높게 나타난다.

    서울市內 大學 關係者들은 인턴 經歷, 社會活動 經歷, 海外硏修·交換學生 經驗에서도 女學生은 男學生보다 나으면 나았지 뒤지지 않는다고 說明한다. YBM 語學院이 2006年 自社를 통해 語學硏修를 한 學生들의 性比를 調査한 結果, 女學生이 54.7%에 達했다. 語學硏修 期間에서도 男學生은 6個月 以下 短期硏修를 選好한 反面 女學生은 主로 1年 以上의 長期硏修를 擇했다.

    20代 女性은 海外旅行 回數에서도 同年輩 男性을 壓倒한다. 2013年 한 旅行社가 海外航空券을 購買한 顧客을 性別, 年齡帶別로 調査한 結果 20代 女性이 23.2%로 가장 높은 比重을 차지했다. 이어 30代 女性(22.6%), 30代 男性(19.4%) 順이었다. 20代 男性은 軍服務의 影響인지 몰라도 11.2%에 그쳤다. 國際化 程度에서도 女性이 完勝을 거둔 셈이다.

    이렇게 學校, 學點, 語學點數, 인턴, 海外 經驗 等 이른바 5代 스펙(specification의 준말·就業 時 要求되는 評價要素)李 짱짱한 20代 女性이 櫛比한 便이다. 거기에다 이들은 大槪 競爭하는 男性에 비해 나이마저 어리다. 女性은 語學硏修에 1年을 쓰더라도 23~24歲부터 就業門을 두드릴 수 있다. 反面 相當數 20代 男性은 實力도 달리는 데다 24個月 軍服務 負擔까지 져야 해 나이에서도 損害를 본다.

    한 大企業 採用 擔當者는 “같은 條件이라면 나이가 어린 應試者가 아무래도 유리한 건 事實”이라고 말한다. 一部 經濟協力開發機構(OECD) 國家들은 採用試驗 履歷書에서 나이 項目을 없애도록 法으로 定했다. 나이가 많은 것으로 인한 差別을 없애기 위해서다. 그러나 우리나라엔 이런 法이 없다. 大部分의 企業이 應試者에게 나이를 밝히라고 要求한다.

    向上된 競爭力 外에, 20代 女性이 過去와 달라진 點은 또 있다. 이들은 ‘닥치고 就業’이라며 일자리 求하기에 올인한다. 한 世代 以前의 20代 女性은 ‘안 되면 媤집이나 가지’라는 생각을 갖고 살았다. 只今의 20代 女性 中 相當數는 이런 생각을 하지 않는다. 獨身家口, 맞벌이家口가 急增하면서 經濟力은 男性뿐 아니라 女性에게도 生存의 必須條件이기 때문.

    “相當히 어필”

    企業이 採用 時 外貌도 考慮한다는 이야기가 한동안 퍼졌다. 이로 因해 20代 女性 사이에선 ‘就業 成形’이 流行한다. 좋은 職場에 들어갈 수만 있다면 1000萬 원이 넘는 手術費用이나 얼굴에 칼을 대는 恐怖 따위는 介意치 않는다. 卽 20代 女性은 20代 男性만큼이나 切迫하게 求職活動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이렇게 實力에다 하고자 하는 意志까지 갖추면서 20代 女性이 就業市場에서 急浮上하게 된 것이다.

    여러 大企業의 採用 擔當者들은 “文科系列 應試者들의 境遇 入社試驗 成績順대로면 女性만 뽑아야 할 판”이라고 말한다. 이 때문에 就業 現場에선 非公式的으로 男性割當制라는 걸 만들어놓고 合格者의 性比를 調律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業界에 따르면, 女性 人材가 過去에 비해 높은 評價를 받는 것은 確實한 스펙 管理와 더불어 높은 피드백 效果 때문이기도 하다. 入社試驗에서 어떤 미션을 받으면 ‘딱 부러진 結果’를 가져온다는 거다. 한 大企業 採用 擔當 任員은 “스펙이 좋은 20代 女性 應試者는 大槪 패션 感覺도 있고 性格도 圓滿해 보인다. 거기에다 말도 잘하고 글도 잘 쓴다. 한마디로 相當히 어필한다”고 말한다.

    女風은 言論社도 例外가 아니다. 서울地域 한 綜合日刊紙 幹部는 自身의 經驗談을 다음과 같이 紹介했다.

    “記者職 1次 書類銓衡과 2次 論述·作文試驗 採點에 參與해봤다. 女性 應試者가 男性 應試者에 비해 글을 더 잘 쓰더라. 文章도 좋고 視角도 均衡 잡혔고…. 最近 몇 年間 이런 일이 反復돼 왔다. 그러나 點數대로 곧이곧대로 뽑지 못한다. ‘글발’이 多少 달려도 이런저런 理由를 붙여 男性을 더 뽑게 된다. 新聞社로선 社會部 記者의 太半이 女記者이면 큰 事件이 날 때 果然 取材를 제대로 해낼 수 있을지 걱정한다. 한 番도 그렇게 運營해본 적이 없기 때문이다.”

    젊은 女性의 躍進은 先進國에서 이미 나타난 現象이다. 公敎育이 일찍 始作된 西歐에서는 한 世紀 前부터 女學生이 더 뛰어난 學業成跡을 보였다. 다만 當時엔 똑똑한 女學生이 出産을 위해 進學을 抛棄하고 일찍 學校를 떠났기 때문에 茶盞 속의 颱風에 그쳤다. 그러나 요즘의 西歐 女性은 出産을 미루면서까지 職場에 밀고 들어감으로써 여풍을 허리케인으로 만들었다. 이러한 일은 우리나라에서 그대로 反復된다. 結婚·出産率 低下는 20代 女性을 20代 男性과 對等하게 만들어주는 文化的 背景이 된다.

    女學生이 學業成績에서 强勢를 보이는 理由는 生物學的으로도 說明할 수 있다. 男女는 平均 知能指數에서 別 差異가 없다. 그러나 知能指數의 分布에선 多少 差異가 있다. 女性은 男性에 비해 正規分布曲線의 가운데에 더 몰려 있는 便이다.

    두 個의 X染色體를 가진 女性은 安定的이고 健康한 性이다. 反面 XY染色體를 가진 男性은 不安하고 脆弱한 性이다. 이 때문에 注意力缺乏過剩行動障礙(ADHD)나 難讀症처럼 學業에 致命的인 弱點이 男學生에게 壓倒的으로 많이 發見된다. 이들 中 相當數는 正規 敎育課程에서 中途탈락한다.

    女學生이 標準 學生像?

    20代 女性의 躍進 理由는 우리 社會의 劃一的 敎育 및 評價 시스템에서도 찾을 수 있다. 近代的 公敎育은 프러시아에서 壓縮的 産業化를 推進하려는 目的으로 始作됐다. 産業化 時期엔 機械의 部品처럼 正確하게 自己 役割을 해내는 人材가 必要했다. 注入式 敎育은 이런 意圖에 符合했다.

    三星의 草創期 歷史는 이런 方式의 有效함을 잘 보여준다. 이병철 會長은 新入社員 面接에서 머리를 端正히 빗거나 구두를 깨끗이 손질했는지를 눈여겨봤다고 한다. 過去 三星맨의 이미지는 銀行員과 비슷한 것이었는데 이런 人材들이 産業化 初期 段階에 크게 活躍했다. 이것은 李健熙 會長이 追求하는 現在의 人材賞과는 다르다. 한 사람의 天才가 10萬 名을 먹여 살린다는 그의 持論은 人材觀의 變化를 나타낸다. 그러나 求人 方式은 이를 따라가지 못한 채 아날로그 方式에 머물러 있는 듯하다.

    女 일이냐, 가정이냐 男 생존이냐, 도태냐

    피카소의 그림, ‘꽃다발을 든 남과 女’

    우리나라의 大學, 官公署, 企業은 뭐든지 點數로 換算해 줄 세우는 計量化한 評價 시스템으로 사람을 뽑고 力量을 評價한다. 女學生들이 劃一的 敎育에 잘 適應한다는 뜻은 아니지만, 이들은 이처럼 數字로 換算 可能한 評價 體系에선 男學生에 비해 確實히 좋은 結果를 얻는 것으로 비치기는 한다.

    男女 工學의 增加도 理由로 꼽힌다. 男性과 女性은 肉體的인 面에서나 精神的인 面에서 다른 成長曲線을 보인다. 男性은 느리지만 長期的으로 成長한다. 이런 男學生을 成長速度가 빠른 女學生과 같이 競爭을 시키다보니 初期에 나타나는 隔差를 女性의 優勢로 混同한다는 것이다.

    女敎師의 增加로 말미암아 女學生을 ‘標準的인 學生賞’으로 看做한다는 主張도 提起된다. 얌전하게 자리에 앉아 주어진 課題物을 着實히 提出하는 女學生이 理想的인 學生으로 여겨진다는 것이다. ‘多少 怪짜이지만 創意的인 사내아이’가 ‘問題兒’로 取扱받는다는 憂慮도 나온다.

    훌륭한 人材를 찾기에 血眼이 된 企業은 性別에 相關없이 實力으로만 뽑아 쓰면 될 것 같다. 그럼에도 여러 企業이 事實上 男性 割當制를 維持하는 것은 무엇보다 스펙과 長期的 業務遂行 能力 사이에서 오는 乖離 때문일 것이다.

    外交部의 現實은 이런 딜레마를 잘 보여준다. 女性 外交官이 急增하면서 外交部는 요즘 골머리를 앓는다. 女性 外交官들이 險地와 長期 海外勤務를 忌避하기 때문이다. 傳統的으로 外交部는 2年間 選好地域에서 勤務한 後 다시 2年을 險地로 發令하는 이른바 冷湯溫湯 原則을 固守했다. 그런데 女性 外交官들이 先進國 勤務만 願하고 險地 發令이 나면 辭職하는 境遇가 많아 人事 原則이 깨질 處地에 놓였다고 한다. 하지만 女性 優待 方式이 持續되는 것은 不可能한 일이다.

    組織의 단물만 빨아먹는다?

    空軍士官學校에서도 비슷한 일이 벌어진다. 지난 2月 公社는 任官式을 앞두고 大統領賞 受賞者를 飜覆하는 困辱을 치렀다. 卒業 成績이 首席인 餘生도 代身 次席인 남生徒에게 大統領賞을 주려다 輿論의 뭇매를 맞은 것. 論難 끝에 大統領賞을 받은 首席 生徒는 操縱士가 아닌 政策分野를 支援한 女性 生徒였다. 公社는 4年 前에도 卒業 成績이 1等인 女性 生徒가 空輸訓鍊을 履修하지 않았다는 理由로 막판에 大統領賞 受賞者를 바꿨다. 外交官이 海外勤務를 마다하고 空軍士官生徒가 戰鬪機 操縱을 마다하는 現象은 組織의 管理者로서는 充分히 憂慮할 만한 일이다. 이 때문에 ‘젊은 女性들은 組織의 단물만 빨아먹는다’는 批判이 提起되기도 한다.

    9月 國家人權委員會는 警察大學校가 女性新入生 選拔 比率을 12%로 制限하는 것을 性差別로 看做하고 擴大할 것을 勸告했다. 萬一 같은 原則을 士官學校에 適用하면 韓國 軍隊는 ‘싸움할 줄 모르는 冊床물림 集團’으로 轉落할지 모른다. 男性割當制는 組織의 元來 目的에 符合하기 위한 苦肉之策으로 비치기도 한다.

    特히 私企業에 就業해 勤務하는 女性은 時間이 지남에 따라 함께 勤務하는 男性과 자주 比較되곤 한다. ‘男性에 비해 組織에 덜 獻身한다’ ‘責任感이 떨어진다’ ‘會社에 寄與할 끈끈한 外部 人脈이 없다’와 같은 批判을 듣기도 한다. 一部 大企業 사람들은 이런 理由들을 들어 ‘中長期的으로 보면 20代 男性을 新入社員으로 採用하는 게 더 낫다’고 본다.

    女性 幹部의 리더십에 對한 懷疑論도 나온다. 우리나라는 삼성그룹이 大卒女性 公採를 實施한 1993年을 女性의 社會進出 元年으로 삼는다. 이 무렵 1期生들은 現在 管理者 職級에 到達했다. 그런데 위에서 시키는 일만 할 때와는 달리 自身이 일을 시키는 處地가 되자 그동안 보이지 않던 短點이 드러난다고 한다. 男性에게는 따로 할 必要가 없는 基本的인 리더십 敎育이 切實히 要求된다는 것이다.

    西歐 社會도 1990年代 이런 일을 겪었다. 女性이 組織 內에서 權力을 쥐자 女學生 世界처럼 隱密한 따돌림이나 言語 暴力 問題가 나타났다. 리더로서 冷靜함을 維持해야 함에도 자주 感情的인 態度를 보였다고 한다. 이런 女性 리더를 가장 힘들어한 사람은 女性 部下 職員이었다.

    韓國 最初의 宇宙人으로 ‘먹튀’ 論難을 일으킨 이소연 氏는 우리 社會가 젊은 女性에게 期待하는 女性像과 女性의 本性이 衝突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그는 女性이어서 더 많은 惠澤을 입었다. 그가 豫備宇宙人 두 名 中 한 名으로 뽑혔을 때부터 女性 쿼터制의 受惠者라는 視角이 있었다. 그러다 競爭 候補의 뜻하지 않은 落馬로 韓國 最初 宇宙人의 榮譽를 누렸다.

    그러나 이런 經驗을 살려 韓國宇宙科學의 代表 學者로 成長해주길 바라는 期待와 달리 그는 結婚과 함께 航空宇宙硏究院을 退社했고, MBA留學을 擇했다. 勿論 2年間의 義務勤務期間을 마쳤고 어떤 法的 瑕疵도 없었다. 하지만 260億 원이 投資된 프로젝트는 그의 退場과 함께 아무 所得 없이 幕을 내려 많은 사람을 虛脫하게 했다.

    女 일이냐, 가정이냐 男 생존이냐, 도태냐

    20代 男女 學生들이 토익講座를 受講하기 위해 서있다.

    實際로 女性 人材를 키우려는 組織은 種種 이런 狀況에 直面하게 된다. 무엇보다 女性 內面에서 일과 家庭이 深刻하게 衝突한다. 래리 서머즈 美國 하버드대 總長은 工學 分野에 女性이 드문 理由로 ‘株當 80時間의 일을 遂行해야 하는 過重한 業務 環境’을 들었다.

    캐나다의 發達心理學者 수전 핀커의 硏究에 따르면, 모든 文化圈을 超越해 女性은 男性보다 사람을 돌보는 役割을 더 많이 遂行한다. 社會的으로 成功한 女性도 例外가 아니었다. 女性 辯護士는 自發的으로 昇進과 높은 報酬를 마다한 채 家族과 더 많은 時間을 보내는 쪽을 擇했다.

    本性과 宿命의 핸디캡

    20代 女性은 就業 後 結婚하면 巨大한 挑戰에 直面한다. 일과 育兒를 모두 幻想的으로 해내야 하는 ‘슈퍼 맘’李 돼야 하는 것이다. 그러나 둘을 모두 잘해내기란 如干 어려운 일이 아니다. 設令 그렇게 해내더라도 그 過程에서 받는 스트레스로 病에 걸릴지도 모른다. 相當數는 本性上 일과 家庭 中 家庭에 더 기울게 마련이다.

    組織은 女性 職員의 이런 點을 內心 못마땅해한다. 結局 女性은 더 오를 수 없는 職場 내 琉璃天障을 目睹하게 된다. 育兒에 對한 國家的 支援이 劃期的으로 改善되지 않는 限, 이는 많은 커리어우먼이 經驗하게 될 宿命이다. 20代 女性은 이러한 社會文化的 핸디캡을 안고 職場生活을 始作하는 셈이다.

    或者는 朴槿惠 大統領이 琉璃天障을 깼지 않느냐고 말한다. 美國에서도 아직 女性 大統領이 誕生하지 못한 것을 考慮하면 대단한 일이긴 하다. 그런데 이에 對한 評價는 엇갈린다. 朴 大統領은 대처나 메르켈 같은 西歐의 女性 指導者보단 印度의 인디라 간디, 파키스탄의 베나지르 부토, 필리핀의 코라손 아키노 같은 아시아 女性 政治人에 더 가깝다는 것이다. 아시아 女性 政治人의 共通分母는 ‘承繼型 政治人’이라는 點이다. 그들은 모두 아버지나 男便의 後光을 업고 頂上에 올랐다. “平凡한 家庭에 태어났더라면”이라는 朴 大統領의 言及은 스스로 家門의 影響力이 絶對的이었음을 告白한 셈이다.

    우리는 20代 男性, 그中에서 또래 女性과의 競爭에서 뒤처진 男性의 處地도 생각해봐야 한다. 仔細히 보면, 20代 여풍이 불기 始作한 時點과 서울대에 江南 아이가 多數를 차지한 時點이 거의 一致한다. 두 現象은 銅錢의 兩面이다. 스펙 좋은 江南의 富者집 딸들이 軍隊 갔다 온 비(非) 江南 庶民의 아들들에게 勝利하는 건 어찌 보면 至極히 當然한 일이다.

    生存하느냐, 마느냐

    20代 女性이 活潑하게 社會에 進出하면 그 數만큼 20代 男性의 일자리는 줄어든다. 좋은 일자리가 制限的인 狀況에서 이는 必然的인 제로섬 게임이다. 그리고 이 게임의 敗者(敗者)는 下位 階層의 20代 男性이 될 것이다. 以前 世代 20代 男性은 집안이 좀 어려워도 스펙이 좀 안 좋아도 努力하면 그럭저럭 無難히 就業은 했다.

    그러나 只今은 그렇지 않다. 죽도록 일하고 싶어도 就業 自體가 源泉 封鎖된다. 只今의 20代 男性은 ‘生存하느냐 마느냐’의 실존적 問題로 苦悶해야 한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