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結婚한 動機는 休暇 가는데…” 社內 福祉에 反旗드는 2030|新東亞

“結婚한 動機는 休暇 가는데…” 社內 福祉에 反旗드는 2030

[사바나] 1人 家口 40% 時代, 社內 복지는 如前히 4人 家口 中心

  • 문영훈 記者

    yhmoon93@donga.com

    入力 2021-03-10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未婚은 못 받고 旣婚은 받는 사내 貸出

    • 子女 登錄金 支援 等 結婚 念頭에 둔 支援策

    • 非婚?딩크 2030 “4人 家口 中心 支援은 舊時代的”

    • ‘非婚 宣言’ 祝賀金 주고 半條理 食品 支援하는 會社

    • 專門家 “달라진 需要에 맞게 福利厚生制度 改善 必要”

    *밀레니얼 플레이풀 플랫폼 ‘사바나’는 ‘ 膾를 꾸는 ’의 줄임말입니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2020년 말 기준 전체 가구 중 1인 가구는 39.2%를 차지한다. [GettyImage]

    行政安全部에 따르면 2020年 末 基準 全體 家口 中 1人 家口는 39.2%를 차지한다. [GettyImage]

    “社內 복지는 會社에 다니는 모든 사람들이 惠澤을 받을 수 있도록 設計돼야 하는 것 아닌가요. 結婚 생각이 없는데 子女 養育費 支援은 意味가 없어요. 차라리 제 學資金 貸出 400萬 원부터 갚아 줬으면 좋겠어요.”

    IT 企業 1年次 新入社員 文某(30) 氏는 이렇게 말했다. 그는 入社 後 社內 福利厚生制度에 對해 알게 되면서 抑鬱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結婚 祝賀金이나 新婚旅行 休暇, 社內 어린이집 利用 等 大多數 惠澤이 非婚主義者인 自身에게 該當되지 않았기 때문. 食事자리에서 팀長에게 이야기를 꺼냈으나 ‘別 다른 수가 없다’는 答辯만 들었다. 文氏는 “結婚이 當然하게 여겨졌던 過去에 만들어진 社內 福祉制度는 不合理하다고 여겨진다. 적어도 未婚 職員들을 위한 別途의 制度는 必要한 것 아닌가”라고 吐露했다.

    最近 非婚을 選擇하거나 結婚을 해도 子女를 낳지 않는 等 4人 家口와 다른 家族 形態가 늘어나고 있다. 同時에 會社가 任職員에게 提供하는 福利厚生制度의 變化를 要求하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家族 形態가 빠르게 바뀌고 있지만 主要 企業의 福利 厚生 制度는 過去에 머물러 있다는 指摘이다.

    1月 3日 行政安全部가 公開한 ‘住民登錄 人口統計’에 따르면, 2020年 末 基準 1人 家口는 906萬3362家口로 全體 家口의 39.2%로 나타났다. 2016年 全體 35%에서 꾸준히 높아졌다. 反面 4人 以上 家口는 2016年 全體 家口 中 25.1%에서 지난해 20.0%로 줄었다.



    結婚을 拒否한다는 意味의 ‘非婚’을 擇하는 數字도 늘고 있다. 就業포털 잡코리아와 알바몬이 지난해 12月 未婚男女 1025名을 對象으로 非婚에 對한 認識을 물은 結果, 應答者 中 24.8%가 ‘結婚하지 않을 것’이라 밝혔다. 結婚은 했지만 子女 出産 計劃이 없는 ‘딩크’(DINK·Double Income No Kids)族도 흔하다. 지난해 12月 統計廳이 發表한 新婚夫婦 統計에 따르면 2019年 結婚 5年次 新婚夫婦 中 無子女 比率은 18.3%였다.

    未婚은 못 받고 旣婚은 받는 傳貰 貸出

    이처럼 家口 形態와 結婚에 對한 認識이 바뀌었지만 社內 福利 厚生 制度는 結婚과 育兒에 焦點을 두고 있어 젊은 職場人들의 不滿도 커지고 있다. 代表的인 事例가 子女 敎育費 支援. 各 企業 홈페이지에 따르면, 삼성전자·SKT·LG電子 等 大部分 大企業은 子女 大學 登錄金을 支援한다. 國內 私立大 年 平均 登錄金이 718萬 원(2020年 基準)인 點을 勘案하면 子女 有無에 따라 받을 수 있는 惠澤이 연 數 百萬 원 差異 나는 것이다. 이 外에도 結婚 祝賀金이나 出産 奬勵金, 配偶者 健康檢診 制度 等 結婚과 育兒를 念頭에 둔 社內 福祉 惠澤 大多數를 차지한다.

    結婚 與否에 따라 社內 貸出에 差等을 주는 會社도 있다. 大企業 4年次 未婚의 職場人 權某(29) 氏는 지난해 社內 傳貰 資金 貸出을 利用하려다 勤續 硏修 滿 5年을 채우지 못해 惠澤을 받지 못한다는 事實을 알게 됐다. 하지만 旣婚 社員은 會社를 다닌 지 1年만 지나면 傳貰 資金 貸出을 받을 수 있다. 權氏는 “1人 家口는 年末 精算에서도 人的 控除를 받기 힘든데 會社에서도 傳貰 資金 貸出을 未婚과 旣婚으로 나눠 未婚에게는 制限을 두는 理由를 모르겠다”고 하소연했다.

    2030世代는 衡平性에 맞는 사내 福祉 制度를 要求하고 있다. 1人 家口가 겪는 問題도 있다는 것이다. 月貰 60萬 원을 내고 살고 있는 IT企業 2年次 職員 朴某(26) 氏는 “結婚과 子女 養育에 支出이 많으니 會社가 이를 支援해주는 것은 理解가 된다”면서도 “1人 家口는 아파트 請約 街點도 낮고 生涯最初 特別供給 對象者도 아닌 만큼 1人 家口 住居 支援도 必要하다”고 强調했다. 그는 “旣婚 職員에 對한 福祉 惠澤을 줄이자는 건 아니지만 1人 家口에도 神經을 써 달라는 것”이라고 敷衍했다.

    그의 말처럼 서울市가 지난해 11月 서울 市民 1000名을 對象으로 實施한 設問 調査에서 1人 家口를 위한 政策으로 ‘住居 安定 支援’李 1位(55%)를 차지했다.

    ‘非婚 宣言’ 祝賀金, 半條理 食品 配達도

    영국 화장품 브랜드 러쉬코리아는 2017년부터 근속 연수 5년 이상 사내 직원의 신청을 받아 비혼식을 연다. [러쉬코리아 제공]

    英國 化粧品 브랜드 러쉬코리아는 2017年부터 勤續 硏修 5年 以上 사내 職員의 申請을 받아 非混食을 연다. [러쉬코리아 提供]

    이러한 2030들의 社內 福利厚生制度 改正에 對한 意見은 主로 職場 勞組를 통해 모이고 있다. 實際 NH投資證券 勞組는 結婚記念日 代身 生日로 休暇 支給 條件을 바꿀 것을 社側에 要求하고 있다. NH投資證券 勞組 關係者는 “結婚記念日 休暇를 두고 未婚 職員들의 反撥이 나왔다. 未婚 職員 比率이 漸次 늘어나 社內 福祉에서 衡平性을 要求하는 목소리는 커질 展望”이라고 말했다.

    이미 1人 家口와 未婚 職員을 겨냥한 社內 福祉 制度를 만든 會社도 續續 登場했다. 旣婚과 未婚 職員의 差等을 줄이는 方式이 代表的이다. 신한은행은 지난해부터 結婚記念日 祝賀金 10萬 원을 주는데, 未婚 職員들에게도 같은 金額을 自己啓發 目的으로 同一하게 支給하기로 했다. 한 포스코 그룹사도 子女 學資金 支援을 받지 않은 任職員을 對象으로 自己啓發支援金을 支給한다. 學資金 代身 自己啓發支援金으로 使用하면 向後 子女 敎育費 支援 限度에서 差減하는데, 選擇의 幅을 넓힌 것이다.

    英國 化粧品 브랜드 ‘러쉬(RUSH) 코리아’는 2017年부터 每年 1回 ‘非婚의 날’을 만들어 非婚을 宣言한 職員들에게 祝賀金 50萬 원과 10日 有給 休暇를 提供한다. 任職員이 結婚할 때 받는 惠澤을 同一하게 提供한 것이다. 非婚을 宣言했지만 結婚을 해도 無妨하다. 代身 이미 받은 祝賀金과 有給休暇는 提供되지 않는다. 러쉬 關係者는 “大量으로 과일을 購入해 1人 家口 職員을 對象으로 나눠주기도 한다. 과일 攝取가 뜸한 1人 家口 職員들의 健康을 配慮한 이벤트”라고 귀띔했다.

    혼자 生計를 꾸려야 하는 1人 家口를 위한 ‘맞춤型 社內 福祉’도 續續 登場하고 있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運營하는 디시인사이드는 지난해 12月부터 모든 職員들에게 1週日에 10個 씩 肉개醬·불고기 等 半條理 食品을 職員들에게 보내준다.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으로 因한 在宅勤務가 길어졌기 때문이다. 김유식 디시인사이드 代表는 “普通 한 팀에 15名 程度가 勤務하는데, 팀 內에 旣婚 職員이 두 名일 程度로 1人 家口 職員들이 많다”며 “在宅勤務로 집에서 食事를 解決해야 하는데 每番 飮食을 調理하기 힘든 혼자 사는 職員들을 配慮한 措置”라고 말했다.

    게임 業體 ‘펄어비스’는 지난해 6月 ‘未婚 任職員 福祉를 위한 公募展’을 따로 열었다. 여기서 未婚 가구 家事 支援이 뽑혔다. 혼자 사는 未婚 任職員에 한해 月 1回 집 淸掃·설거지·쓰레기 排出 等을 支援하는 內容이다.

    崔瑩 中央大 社會福祉學科 敎授는 “人口 構造가 달라지면 福祉 制度 變化도 不可避하다. 政府도 1人 家口를 위한 對策을 내놓기 始作했지만 企業의 福祉 패러다임은 過去에 머물러있어 職員들의 不滿이 나오는 것”이라며 “달라진 需要에 맞춘 福利厚生制度를 檢討할 時點”이라고 强調했다.



    사바나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