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冊 속으로] 빌 게이츠, 氣候災殃을 避하는 法|新東亞

[冊 속으로] 빌 게이츠, 氣候災殃을 避하는 法

只今 氣候變化에 對해 얘기해야 하는 理由

  • 송화선 記者

    spring@donga.com

    入力 2021-04-04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빌 게이츠 지음, 김민주·이엽 옮김, 김영사, 
356쪽, 1만7800원

    빌 게이츠 지음, 김민주·이엽 옮김, 김영사, 356쪽, 1萬7800원

    마이크로소프트(MS) 創業者, 慈善事業家, 그리고 世界 最高 甲富. 빌 게이츠를 說明하는 修飾語는 차고 넘친다. 最近 여기 하나가 더 追加됐다. 環境運動家다. 젊은 時節 情報通信(IT) 分野 革新에 앞장섰던 빌 게이츠는 最近 氣候變化를 沮止할 새로운 技術開發에 關心을 쏟고 있다. 아내 멀린다와 함께 世界 各地에서 貧困 및 疾病 退治 活動을 벌이며 目擊한 地球 環境 實態에 危機感을 느꼈기 때문이다. 

    그가 쓴 冊 ‘빌 게이츠, 氣候災殃을 避하는 法’에는 빌 게이츠가 이 問題의 深刻性을 처음 認識한 2000年代 初盤 얘기가 나온다. 아프리카와 아시아 低所得 國家를 訪問했다가 어두운 都市 모습에 衝擊을 받았다는 대목이다. 只今도 世界 人口 가운데 10億 名 以上이 電氣를 安定的으로 供給받지 못한다. 그들은 해가 지면 冊을 읽을 수 없어 敎育을 통해 삶을 改善할 機會를 잃는다. 該當 地域에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백신을 支援해도 冷藏施設이 없어 保管하지 못할 狀況이다. 

    反面 美國에서는 石油값이 炭酸飮料 價格보다 싸다. 美國人을 비롯한 先進國 사람들은 집을 덥히거나 식히고, 世界 곳곳을 旅行하고, 食卓을 豐盛하게 차리고자 莫大한 家畜을 기르느라 에너지를 펑펑 消費한다. 그들이 輩出하는 炭素 等 溫室가스는 地球 氣溫을 끌어올려 世上을 漸漸 더 危險한 곳으로 만들고 있다. 

    最近 世界 곳곳에서 山불이 頻繁하고 破壞的으로 發生하는 게 한 事例다. 北極 氷河가 녹고 世界 各地 海水面이 上昇하는 것도 現實的 威脅이다. 이미 低地帶 海岸가가 沈水돼 수많은 李가 살 곳을 잃었다. 

    問題는 이런 被害가 只今은 정작 에너지를 제대로 쓰지도 않은 脆弱 地域 사람들에게 主로 發生하고 있다는 點이다. 그 影響으로 많은 이가 ‘氣候 災殃’을 대수롭지 않게 여긴다. 빌 게이츠는 바로 이 部分을 꼬집는다. 溫室가스의 ‘攻擊’이 이 程度로 끝나지 않을 것이라는 그의 展望이다. 



    빌 게이츠는 우리가 只今처럼 繼續 에너지를 使用할 境遇, 21世紀 말이 되면 世界 人口 10萬 名當 75名이 溫室가스 때문에 목숨을 잃게 될 것이라고 내다본다. 그가 더 늦기 前에 世上 모든 사람이 安全하고 低廉하게 使用할 수 있는 淸淨에너지를 開發해야 하다고 主張하는 理由가 여기 있다. 그는 이와 同時에, 人間이 日常生活에서 發生시키는 炭素를 除去해 結果的으로 炭素 排出量을 ‘제로’로 만들 技術 또한 早速히 商用化해야 한다고 强調한다. 

    印象的인 것은 빌 게이츠가 이런 世上이 머잖아 올 것으로 樂觀한다는 點이다. 그는 “나는 技術이 무엇을 解決할 수 있는지, 그리고 사람들이 무엇을 成就할 수 있는지를 안다”며 “우리가 遠大한 目標를 바라보고 그 目標를 達成하고자 제대로 된 計劃을 세우면 災殃을 避할 수 있다. 다음 世代를 위해 地球를 保存할 수 있다”고 말한다. 그 具體的 方法을 摸索한 冊이다.


    主役 人生戰略
    서동석 지음, 노드미디어, 564쪽, 2萬9000원

    에머슨을 專攻한 英文學者의 現代的 主役 解說書. 主役 硏究에는 卦象을 主로 硏究하는 賞(象), 修理를 硏究하는 수(數), 倫理的 觀點에서 硏究하는 리(理)的 接近法이 있다. 매우 넓고 큰 學問이라 初步者가 理解하기 쉽지 않은데, 著者는 科學的이고 常識的인 解釋을 통해 讀者의 理解를 돕는다. 또 宇宙의 變化 原理를 다룬 周易에서 삶의 原理를 배울 수 있게 한다. 周易을 처음 接하는 이들에게 有用할 듯하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