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00億 資産家’ 美 下院議長의 隱密한 投資 祕法?|新東亞

‘1000億 資産家’ 美 下院議長의 隱密한 投資 祕法?

‘펠로시 投資法’ SNS 話題…投資 分析 웹사이트도 登場

  • 黃長石 ‘실리콘밸리 스토리’ 作家·前 동아일보 記者

    surono@naver.com

    入力 2021-12-04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株式의 女王’으로 불리는 낸시 펠로시 美 下院議長

    • 7月에 산 ‘엔비디아’ 收益率 11月 基準 30% 넘어

    • 기막힌 去來 時點…펠로시 “男便 投資에 介入 안 해”

    • 有名無實한 美 公職者 株式去來禁止法

    • 議會發 알짜 情報, SNS에서 人氣

    • 美 議員 投資 內譯 分析하는 專門 業體 登場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

    낸시 펠로시 美國 下院議長.

    2020年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事態로 精神없이 휘청거린 美國 證市는 빠르게 回復 局面으로 돌아섰다. 美國 政府와 議會가 景氣浮揚을 위해 個人과 企業에 水槽 달러에 達하는 이른바 ‘헬리콥터 머니’를 뿌리면서 株式市場도 큰 惠澤을 받았다. 2020年 3月 張 中 2300線이 崩壞됐던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指數는 1年 만에 4000線을 넘겼다.

    暴落했던 株式市場이 다시 暴騰하는 過程에서 美國 株式 投資者들 사이에서는 聯邦議會 議員들의 投資 情報가 人氣를 끌었다. 最高級 情報를 누구보다 빨리 接할 수 있는 議員들이 어떤 株式을 사고팔았는지에 對한 情報가 公開될 때마다 트위터·틱톡과 같은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서 불티나게 共有된다. 內部者去來 等의 危險에도 公職者가 事實上 規制 없이 自由롭게 個別 株式을 사고팔 수 있도록 한 美國 現行法이 만들어낸 投資 트렌드(?)인 셈이다.

    美國 株式 投資者 사이에서 民主黨 所屬 낸시 펠로시 下院議長은 ‘株式의 女王’이라는 別名으로 통한다. 美國은 副統領이 上院議長을 겸하므로 韓國으로 치면 國會議長에 該當하는 地位다. 펠로시 議長은 조 바이든 大統領, 카멀라 해리스 副統領에 이어서 美國의 國家 序列 3位. 트럼프 政府 當時 大統領과 對立角을 세운 것으로 有名하지만, 株式 投資者 사이에선 投資收益率이 아주 높은 政治人으로 잘 알려져 있다. 펠로시 議長이 어떤 株式을 사고팔았는지에 對한 情報가 公開될 때마다 ‘펠로시 따라 하기(Pelosi Mirroring)’를 하는 投資者들이 있다는 報道가 나올 程度다.

    ‘株式의 女王’이 된 聯邦下院議長

    펠로시 議長이 最近 去來한 種目은 7月 23日 買收한 ‘엔비디아(NVIDIA)’ 株式이다. 正確한 買收 價格은 公開되지 않았지만, 이날 5000株를 買收한 건 確認된 事實이다. 엔비디아 株式은 7月 23日 195달러 水準(場 마감 基準)이었는데, 11月 1日 基準 258달러를 넘었다. 이날 팔았다고 假定하면 30%가 넘는 收益率이 豫想된다. 3個月 남짓 만에 우리 돈으로 4億 원에 가까운 收益을 낸 셈이다.

    펠로시 議長은 代表的인 財力家 政治人으로 꼽힌다. 政治資金 追跡·分析 團體 ‘오픈시크리츠(OpenSecrets)’에 따르면, 最近 資料인 2018年 資料를 바탕으로 推定한 펠로시 議長의 純資産은 總 1億1470萬 달러 水準이었다. 11月 2日 基準 換率로 計算하면 大略 1350億 원. 2008年(藥 3138萬 달러)과 比較하면 10年 동안 세 倍 以上으로 불어난 것이다.



    펠로시 議長은 1987年부터 下院議員으로 活動해 왔다. ‘유에스에이투데이(USA Today)’ 報道에 따르면, 1987年 當時 下院議員 年俸은 8萬9500달러였다. 2021年 11月 現在 下院議長으로 받는 年俸은 22萬3500달러. 參考로 一般 下院議員과 上院議員 年俸은 17萬4000달러다. 이를 勘案하면 펠로시 議長이 財産을 莫大하게 불린 것은 議員 月給보다는 投資를 잘했기 때문이라는 게 美國 言論의 大體的인 分析이다.

    ‘能力者’ 男便의 外助 德分?

    10월 11일(현지 시간) 낸시 팰로시 미국 하원의장(가운데)과 그의 남편 폴 펠로시(왼쪽)가 마르셀루 데 수자 포르투갈 대통령과 인사하고 있다. [AP=뉴시스]

    10月 11日(現地 時間) 낸시 팰로視 美國 下院議長(가운데)과 그의 男便 폴 펠로시(왼쪽)가 마르셀루 데 수자 포르투갈 大統領과 人事하고 있다. [AP=뉴시스]

    美國 議會가 公開한 펠로시 議長의 株式去來 內譯을 보면, 投資者 이름이 男便 폴 펠로시人 境遇도 많다. 議員들은 本人뿐 아니라 配偶者, 그리고 扶養子女의 投資 內譯도 모두 公開해야 하기 때문이다. 男便 폴 펠로시는 事業家이자 專門 株式 投資者다. 펠로시 議長은 “主로 男便이 株式 投資를 많이 하는데, 自身은 介入하지 않는다”고 主張한다. 勿論 SNS 反應을 보면 大部分은 펠로시 議長의 말을 곧이곧대로 믿지는 않는 것 같다.

    公開된 資料에 따르면 펠로시 夫婦가 最近 21個月間(2020年 1月~2021年 9月) 株式을 사고판 金額은 5160萬 달러가 넘는다. 正確히 얼마어치를 샀고 얼마어치를 팔았는지는 公開되지 않았지만 數百億 원 對 株式去來를 한다는 건 明白하다. 펠로시 夫婦는 이 期間에 34次例 株式(및 옵션)을 샀고, 14次例 株式(및 옵션)을 팔았다.

    去來 時點은 氣가 막힐 程度로 뛰어나다는 評價를 받는다. 예컨대 펠로시 夫婦는 바이든 政府가 大大的인 電氣自動車 인센티브 政策을 發表하기 前인 2020年 末 테슬라 株式 價格이 오를 걸로 豫測하고 콜옵션(미리 定해진 價格에 株式을 살 수 있는 權利)을 샀다.

    果敢한(?) 投資者의 面貌도 보인다. 또 펠로시 議長이 이끄는 聯邦下院에서 구글·애플 같은 IT企業을 規制하는 法案을 論議하기 始作한 時點에 구글 같은 會社의 株式 옵션을 사기도 했다. 議會에서 關聯 法案이 어떤 方向으로 論議되고 通過되느냐에 따라 株價가 크게 變動할 수 있는 狀況에서 IT企業에 投資한 것이다. ‘야후파이낸스’는 펠로시 議長 夫婦가 投資한 種目들이 大部分 20~30%의 收益率을 記錄한 걸로 보고 ‘펠로시 種目’이 크게 注目받게 됐다는 內容을 報道하기도 했다.

    關聯 法 어겨도 고작 200달러 罰金

    美國 聯邦議會 議員은 ‘議會 活動으로 얻은 情報를 利用한 株式去來禁止法(STOCK Act·株式去來禁止法)’에 따라 株式去來 內譯을 去來日로부터 45日 以內에 議會事務處에 報告해야 한다. 議會事務處는 該當 去來 情報를 議會 웹사이트에 公開한다. 職務上 얻은 情報를 利用해 一種의 ‘內部者去來’를 하지 못하도록 規制하는 法이다. 하지만 이 法은 實質的으로 있으나 마나다.

    株式去來禁止法이 만들어진 건 2012年 4月 오바마 政府 때다. 그前까지는 明示的으로 議員들의 內部者去來를 處罰하는 別途의 法조차 存在하지 않았다. 2011年 11月 美國 放送國 ‘CBS’가 議員들의 內部者去來를 批判하는 放送을 내보낸 게 큰 波長을 일으키면서 法制化 움직임이 일었다. 當時 株式去來禁止法은 聯邦 上·下院에서 모두 거의 滿場一致로 通過됐다. 하지만 1年 뒤 議會는 規制를 느슨하게 하는 內容으로 法을 고쳤다.

    美國 言論 ‘인사이더(Insider)’에 따르면, 現在 株式去來禁止法 違反 時 基本 罰金이 200달러에 不過하다. 그나마 議會倫理委員會는 이를 減免해 줄 수 있다. 議員들이 職務上 取得한 情報를 利用한 株式 投資를 막으려면 個別 種目 投資 自體를 禁止하고 펀드 같은 金融商品에만 投資하도록 해야 한다는 指摘이 나온다. 하지만 議會 次元에서 法을 改正하려는 움직임은 보이지 않는다.

    公職者 株式去來 分析業體 續續 登場

    ‘하원 주식 파수꾼(House Stock Watcher)’ 웹사이트에 낸시 펠로시 미국 연방하원의장을 검색한 결과. [하원 주식 파수꾼 웹사이트 캡처]

    ‘下院 株式 把守꾼(House Stock Watcher)’ 웹사이트에 낸시 펠로시 美國 聯邦下院議長을 檢索한 結果. [下院 株式 把守꾼 웹사이트 캡처]

    韓國의 境遇 狀況은 조금 다르다. 公職者倫理法 14條4에 따라 財産 公開 對象인 高位公職者나 國會議員의 境遇 本人 및 그 利害關係者(配偶者 및 直系존卑屬)의 保有 株式이 總 5000萬 원을 超過하는 境遇 2個月 以內에 株式을 賣却하거나 白紙信託 契約을 締結해 60日 以內에 處分하도록 하고 있다. 株式을 팔거나 白紙信託을 하지 않으려면 株式白紙信託 審査委員會에 審査를 請求해서 ‘該當 株式이 職務關聯性이 없다’는 決定을 받아야 한다. 美國보다 좀 더 嚴格한 規制 方案을 갖고 있는 셈이다. 다만 韓國에서도 國會議員이 株式을 賣却하거나 白紙信託 契約을 締結해야 하는 規定을 違反하는 일이 頻發하고 있지만 强力한 懲戒가 아니라 過怠料를 賦課나 警告 水準의 弱한 措置를 내린다는 批判의 목소리가 나온다.

    事情이 이렇다 보니 聯邦議會 議員들이 公開하는 投資 情報는 이른바 ‘인싸’ 情報가 됐다. 틱톡·트위터·유튜브 等 SNS에서 펠로시 議長이 投資한 株式 種目 分析 콘텐츠가 人氣를 얻고 있다. 美國 議會가 公開한 投資 情報를 整理해 提供하는 ‘下院 株式 把守꾼(House Stock Watcher)’ ‘上院 株式 把守꾼(Senate Stock Watcher)’ 웹사이트까지 登場했다. 議員 이름을 入力하면 該當 議員이 去來한 株式 種目과 날짜, 數量 等 去來 內譯을 確認할 수 있다. 知人과 서로 投資 內譯을 共有하는 서비스 ‘아이리스(iris)’ 앱을 만든 業體도 議員들의 株式去來 公開 資料를 分析해서 提供하고 있다. 美國 公職者들의 株式去來 內譯을 實際 投資에 活用하는 投資者가 많아지고 있다는 傍證이다.

    議員들이 株式을 去來한 날과 去來 情報가 公開되는 날 사이에는 두어 달 隔差가 생긴다. 하지만 펠로시 夫婦의 株式去來 內譯 같은 ‘알짜 情報’는 時間差에도 每番 投資者에게 널리 共有된다. 公營라디오放送 ‘NPR’을 비롯해 各種 投資 專門 媒體는 “젊은 投資者들을 中心으로 펠로시 議長을 비롯한 聯邦議員들의 投資 포트폴리오가 아주 重要한 投資 소스가 되고 있다”는 內容의 報道를 할 程度다. 議員들이 個別 株式 種目에 投資하는 걸 禁止하도록 本人들 스스로 法을 고치지 않는 限, 議會發(發) 알짜 株式 情報의 人氣는 繼續될 것으로 보인다.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의 주식 포트폴리오를 분석하는 트위터 계정. 팔로어는 18만 명에 이른다. [트위터 캡처]

    낸시 펠로시 美國 下院議長의 株式 포트폴리오를 分析하는 트위터 計定. 팔로어는 18萬 名에 이른다. [트위터 캡처]

    #낸시펠로시 #株式의여왕 #알짜情報 #公職者倫理法 #新東亞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