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男性→女性 性轉換 복싱選手 女大會 出戰 許容|新東亞

男性→女性 性轉換 복싱選手 女大會 出戰 許容

[잇츠美쿡] 美 大選 앞두고 트랜스젠더·女性 스포츠 사이 論難 불거져

  • 黃長石 ‘실리콘밸리 스토리’ 作家·前 동아일보 記者

    surono@naver.com

    入力 2024-02-11 09: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映畫 ‘레이디 볼러스’로 불붙은 트랜스젠더 選手 公正性

    • 男性 땐 成跡 低調했던 選手, 性轉換 後 女子水泳大會 制霸

    • 女性選手들 “트랜스젠더 女性大會 參加 不公正” 反撥

    [Gettyimage]

    [Gettyimage]

    15年 前 高等學校 男子籠球팀을 이끌고 美國 테네시州 리그에서 優勝까지 하며 잘나갔지만 現在는 드래그 퀸(drag queen) 쇼 레스토랑에서 일하는 別 볼일 없는 前職 籠球監督 롭(Rob). 그가 迂餘曲折 끝에 往年의 優勝팀 籠球部員이자 이제는 30代가 된 弟子들을 끌어모아 다시 한番 籠球 리그에 挑戰한다. 놀랍게도 롭이 이끄는 籠球팀은 連戰連勝하며 波瀾을 일으킨다. 監督인 롭이 시키는 대로 高校 時節 株(州) 男子籠球 리그에서 優勝했던 팀員들은 모두 自身들의 姓正體性(gender identity)李 女性이라고 宣言한 뒤 女子籠球 리그에 出戰해 相對팀 女子選手들을 無慈悲하게 壓倒하며 이겨버린다.

    女子복싱 뒤흔든 트랜스젠더 規則

    이 荒唐한 얘기는 實際로 일어난 일은 아니다. 2023年 末 美國에서 開封해 論難을 불러일으킨 映畫 ‘레이디 볼러스(Lady Ballers·淑女 籠球選手들)’의 스토리다. 肉體的으로 男性이지만 性正體性이 女性이라고 宣言한 ‘트랜스젠더 選手’가 女性 스포츠에 뛰어들어 휩쓸어버린다는 이 映畫는 右派 性向 媒體 데일리와이어(The Daily Wire) 웹사이트를 통해 2023年 12月 1日 開封됐다. 映畫 開封 한 달이 되던 12月 末. 美國복싱協會(USA Boxing)가 2024年 1月부터 適用되는 競技規則(rule book)을 發表하자 映畫가 불러일으켰던 論難은 더욱 뜨거워졌다. 美國복싱協會 새로운 競技規則에 男性에서 女性으로 性轉換한 트랜스젠더 選手의 女子복싱 競技 出戰을 許容하는 內容이 包含됐기 때문이다.

    2023년 말 미국에서 개봉해 트랜스젠더 논란을 불러일으킨 영화 ‘레이디 볼러스’ 포스터. [데일리와이어 플러스]

    2023年 末 美國에서 開封해 트랜스젠더 論難을 불러일으킨 映畫 ‘레이디 볼러스’ 포스터. [데일리와이어 플러스]

    美國복싱協會 웹사이트에 公開된 트랜스젠더 選手의 女子복싱 競技 出戰 規則은 18歲 以上인 境遇에 適用된다. 18歲 未滿인 境遇엔 태어난 姓을 따라야 한다고 制限했다. 肉體的으로 男性으로 태어났다면 트랜스젠더라고 해도 18歲 前에는 男性 競技에만 出戰해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18歲 以上인 境遇엔 몇 가지 端緖를 달아 트랜스젠더 選手의 女子복싱 競技 出戰을 許容했다. 첫째, 性正體性이 女性이라고 宣言해야 하고 性轉換 手術을 完了했어야 한다. 둘째, 手術 後 最小 4年 동안 分期別 호르몬 數値 檢査를 받아야 하며, 그 結果를 美國복싱協會에 提出해야 한다. 셋째, 女性 競技에 出戰하기 前에 最小 4年 동안, 그리고 競技에 出戰하는 期間 내내, 血中 테스토스테론(男性호르몬) 數値가 리터當 5 나노몰(nmol/L) 未滿을 維持해야 한다. 이런 規定에 應하지 않으면 女性 競技 出戰 資格이 12個月 停止되며 그 後에 出戰하기 위해서는 다시 테스토스테론 檢査를 받아야 한다. 美國복싱協會는 男性의 境遇 正常 테스토스테론 數値 範圍가 10 나노몰을 超過해야 하고, 女性의 境遇 3.1 나노몰 未滿이라고 規定하고 있다.

    美國복싱協會의 이番 發表는 거센 論難을 불러왔다. 批判하는 陣營에선 男性으로 思春期를 지낸 뒤 性正體性을 女性으로 宣言한 트랜스젠더 選手는 性轉換手術을 받고 호르몬 數値를 規制한다 해도 트랜스젠더가 아닌 女性 選手에 비해 物理的으로 優位에 설 수밖에 없다고 主張한다. 골密度와 筋肉量을 包含해 男性 思春期 동안 發達한 生理的 特性으로 인해 복싱처럼 肉體 接觸이 많은 運動에선 相對에게 打擊을 입혀 生命의 安全을 威脅하는 狀況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것. 性轉換手術과 호르몬 數値 規制만으로 肉體的 하드웨어의 差異를 克服하기 어렵다는 것이었다.



    2016年 美國 女子복싱 選手로 올림픽에 出戰한 現役 복서 미카엘라 마이어(Mikaela Mayer)는 美國복싱協會의 關聯 規則이 公開된 2023年 12月 30日 트위터에 글을 올렸다. 호르몬 治療는 現在 禁止돼 있기 때문에 그 自體가 不法인 데다 트랜스젠더 選手의 女子복싱 出戰은 公正한 競爭을 破壞하는 것이라는 批判이었다. 綜合格鬪技 UFC 스타 콜비 코빙턴(Colby Covington)은 1月 4日 인터넷放送에 出演해 “生物學的 男性이 女性 스포츠에 끼어들어서는 안 된다. 이건 非倫理的이고 危險하다. 나는 (生物學的 男性 選手와 格鬪를 하다가) 누가 죽는 걸 보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2016년 미국 여자복싱 선수로 올림픽에 출전한 현역 복서 미카엘라 마이어. [뉴시스]

    2016年 美國 女子복싱 選手로 올림픽에 出戰한 現役 복서 미카엘라 마이어. [뉴시스]

    美國복싱協會 決定을 擁護하는 陣營에선 “性正體性에 따른 差別을 해선 안 된다”며 大體로 이番 決定을 肯定的으로 評價했다. 트랜스젠더 選手의 生理的 差異는 호르몬 治療나 性轉換手術 要求 같은 規制를 통해 管理할 수 있기 때문에 그들의 性正體性에 符合하는 方式으로 競爭할 수 있게 許容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트랜스젠더 權利를 더욱 强勁하게 要求하는 側에선 호르몬 數値 規制와 性轉換手術度 要求해선 안 된다고 反撥했다. 트랜스젠더 選手의 權利를 强力하게 要求하는 團體인 運動選手同盟(Athlete Ally)은 웹사이트에 發表한 聲明에서 “호르몬 規制와 性轉換手術 義務 條項이 트랜스젠더 選手의 尊嚴과 自律性을 侵害하며 健康을 해칠 수 있다”고 批判했다.

    大學 女子水泳을 制霸한 트랜스젠더

    복싱 以前에도 女性 스포츠界에서 트랜스젠더 選手 論難은 持續돼 왔다. 大學水泳이 代表的이다. 2022年 3月 美國大學스포츠協會(NCAA) 水泳大會 女子 自由型 500야드(457.2m)에서 펜실베이니아대 水泳選手 리아 토마스(Lia Thomas)가 優勝했다. NCAA 스포츠를 통틀어 全國大會 優勝을 차지한 첫 番째 트랜스젠더 選手였다. 2017年부터 2019年까지 윌리엄 토머스라는 이름으로 같은 大學 男子水泳팀 選手로 活動하다가 自身의 性正體性이 女性이라고 宣言한 뒤 테스토스테론 抑制 治療를 거쳐 2021年부터 女子팀 選手로 뛰었다. 性器를 바꾸는 性轉換手術은 받지 않았다. 펜실베이니아대는 男子水泳팀 選手이던 토머스가 트랜스젠더라고 宣言하자 그가 女子팀 選手로 活動할 수 있도록 許諾했다. 같은 大學 女子水泳팀 選手들에게서 ‘納得하기 힘든 決定’이라는 批判이 나왔지만 決定은 바뀌지 않았다.

    男子水泳팀 選手로 活動한 2018~2019 시즌 自由型 500야드 65位를 記錄한 토머스는 女子水泳팀에서 活動한 2021~2022 시즌엔 같은 部門에서 1位를 차지했다. 그는 NCAA 水泳大會 優勝 以後 不公正 競爭 論難이 커지자 2022年 5月 31日 ESPN 인터뷰에서 “競技에서 이기기 위해 性을 바꾼 게 아니라 스스로에게 眞實해지고 幸福해지기 위해 바꾼 것”이라고 밝혔다. 또 “트랜스젠더 女性이 女性 스포츠에서 競爭하는 게 女性 스포츠 全體를 威脅하지 않는다”고 主張했다.

    2023年 12月 5日 워싱턴DC 議事堂에서 열린 聯邦下院 監督委員會(Oversight Committee) 聽聞會. 下院 多數黨 공화당이 主導한 聽聞會 主題는 ‘트랜스젠더 選手로 인한 女性 스포츠의 危機’였다. 聽聞會에는 過去 켄터키代 女子水泳팀 選手로 리아 토머스와 競爭하던 라일리 게인스(Riley Gaines)가 出席했다. 그는 리아 토머스가 NCAA 自由型 500야드에서 優勝한 大會에서 自由型 200야드 競技에 出戰해 리아 토머스와 共同 5位를 차지한 엘리트 水泳選手다.

    2022년 3월 미국대학스포츠협회(NCAA) 수영대회 여자 자유형 500야드(457.2m)에서 우승한 펜실베이니아대 수영선수 리아 토머스(Lia Thomas). [뉴시스]

    2022年 3月 美國大學스포츠協會(NCAA) 水泳大會 女子 自由型 500야드(457.2m)에서 優勝한 펜실베이니아대 水泳選手 리아 토머스(Lia Thomas). [뉴시스]

    라일리 게인스는 트랜스젠더 選手와 聯邦 修正敎育法(Education Amendments of 1972) 9條에 對해 發言했다. 트랜스젠더 選手와 關聯된 爭點엔 肉體的으로 男性인 트랜스젠더 選手가 女性 選手들과 같은 脫衣室을 使用하도록 해야 하느냐의 論難이 있다. 이는 크게 보면 修正敎育法 9條를 둘러싼 論難이기도 하다. 修正敎育法 9條는 聯邦政府에서 돈을 支援받는 學校나 敎育 프로그램에서 城에 基盤한 差別을 하지 못하게 禁止하는 內容이다. 幼稚園부터 高等學校(K-12), 그리고 大學까지 聯邦政府 支援을 받는 敎育機關은 모두 修正敎育法 9條를 지켜야 한다.

    差別 禁止인가 公正競爭 禁止인가

    大學의 境遇 學校는 大部分 스포츠에서 優秀한 成跡을 記錄하는 學生에게 奬學金을 支給한다. 男性 스포츠에서 優秀한 成跡을 記錄한 學生과 女性 스포츠에서 優秀한 成跡을 記錄한 學生은 差別 없이 支援을 받아야 한다.

    그런데 바이든 政府에서 修正敎育法 9條에 大學들이 트랜스젠더 스포츠 選手 差別을 禁止하는 內容을 包含하는 方案을 推進하면서 論難이 커졌다. 트랜스젠더 選手가 肉體的으로 유리하기 때문에 女性 選手와 公正한 競爭이 이뤄지기 어렵고, 肉體的으로 男性이었던 적이 없는 女性 選手 中에서 優秀한 成跡을 낸 選手에게 가야 할 財政 支援이 트랜스젠더 選手에게 가기 쉽다는 批判이 提起된 것이다.

    트랜스젠더 敎育媒體人 에듀케이션위크(Education Week)가 2023年 9月 20日 報道한 內容을 보면, 바이든 政府는 트랜스젠더 스포츠 選手에 對한 差別 禁止를 包含한 修正敎育法 9兆 規定 發表를 미뤄오고 있다. 當初 바이든 政府는 2021年 修正敎育法 9條의 性差別 保護 對象에 LGBTQ(lesbian, gay, bisexual, transgender, queer or questioning) 學生을 包含했고 以後 트랜스젠더 스포츠 選手를 包含하는 方案을 推進해 왔다.

    그러나 美國의 23個 州에서 州法으로 트랜스젠더 選手가 生物學的 性이 아니라 性正體性에 基盤한 팀에서 活動하는 걸 禁止하고 있다. 卽 바이든 政府의 修正敎育法 9兆 規定 最終 發表가 나오면 聯邦政府를 相對로 하는 州 政府의 訴訟이 이어질 수 있는 것이다. 修正敎育法 9條와 關聯한 여러 媒體의 報道를 보면, 바이든 政府가 最終 發表를 미뤄온 건 批判 輿論이 豫想보다 컸기 때문으로 보인다.

    2023年 12月 議會 聽聞會에 나온 라일리 게인스는 리아 토머스의 事例를 言及하며 修正敎育法 9條의 性差別 禁止가 트랜스젠더 選手에게 適用되는 건 不公正하다고 批判했다. 그는 2023年 3月 26日 ESPN이 女性 歷史의 달을 記念하는 프로그램으로 리아 토머스 스페셜을 放映瑕疵 트위터에 이렇게 올렸다. “리아 토머스는 내셔널 챔피언 타이틀을 얻은 勇敢한 女性이 아니다. 그는 熱心히 努力해서 賞을 받을 資格이 있는 女性으로부터 賞을 훔친 倨慢한 詐欺꾼이다. 내가 萬若 ESPN에서 일하는 女性이라면 그만두고 나올 것이다. 當身들은 主대가 없다.”

    美國의 트랜스젠더 스포츠 選手 論難에는 두 主張이 맞붙는다. 한쪽에는 ‘男性이었던 女性 選手’가 그렇지 않은 女性 選手와 競爭하는 것은 공정하지 않다는 主張이 있고, 다른 쪽에는 트랜스젠더 女性도 女性으로 包容해야 하기 때문에 性正體性을 理由로 差別해선 안 된다는 主張이 있다. 民主黨 바이든 政府는 後者의 便에 서서 政策을 推進해 왔지만 민주당 有權者 氣流는 尋常치 않다. 修正敎育法 9兆 規定 推進 方案이 公開되고 한 달 뒤인 2023年 6月 갤럽 有權者 調査에선 트랜스젠더 選手가 性正體性을 따르게 해줘야 한다고 答辯한 민주당 有權者는 47%로 2021年 調査에서 나온 55%에서 8%포인트 下落했다. 태어난 生物學的 性에 따라야 한다는 민주당 有權者는 41%에서 48%로 7%포인트 上昇했다.

    2023年 末 開封된 映畫 ‘레이디 볼러스’를 始作으로 美國복싱協會 發表로 불붙은 트랜스젠더 選手와 女性 스포츠 論難의 結末은 어디로 가게 될까. 11月 大統領選擧를 앞두고 바이든 政府는 어떤 政策, 누구를 爲한 政策을 擇할 것인가.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