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年 地方選擧, 가장 ‘핫한’ 政治 商品은 圖書館 될 것”|新東亞

“2022年 地方選擧, 가장 ‘핫한’ 政治 商品은 圖書館 될 것”

‘圖書館 民主主義’ 펴낸 현진권 國會圖書館長

  • 金賢美 記者

    khmzip@donga.com

    入力 2021-12-06 10:08:18

  • 글字크기 설정 닫기
    [박해윤 기자]

    [박해윤 記者]

    “地域民의 마음을 效果的으로 잡을 수 있는 政治 商品 中 하나가 公共圖書館이다.”

    아주대 經濟學科 敎授, 한국재정학회 會長, 自由經濟院長 等을 歷任한 현진권(62) 國會圖書館腸은 政治와 圖書館이 不可分 關係라고 說明했다.

    “어떤 地域엔 좋은 圖書館이 있는데 어떤 地域에는 왜 없을까. 뒤집어 이야기하면 좋은 政治人이 있고 없고의 差異다. 地域 公共圖書館 政策은 區廳長, 市長, 道知事, 國會議員 같은 政治人이 決定한다. 創意的인 公共圖書館이 있는 곳에는 創意的인 政治人이 있다.”

    좋은 圖書館을 갖고 싶다면 좋은 政治人을 뽑아야 한다. 政治人은 選擧에서 이기고자 有權者 마음을 사로잡을 商品을 開發한다. 只今 가장 ‘핫한’ 政治 商品이 바로 圖書館이다. 2022年 地方選擧에 出馬하려는 이들에게 솔깃한 대목이 아닐 수 없다.

    “2019年 12月 國會圖書館長 就任 後 業務上 全國 많은 圖書館을 見學했다. 固定觀念을 깬 새로운 形態의 圖書館을 만날 수 있었다. 京畿 남양주시에 있는 ‘丁若鏞 圖書館’은 정약용 關聯 情報와 冊으로 特化된 곳이다. 레드카펫을 깔고 閱覽室 없이 곳곳에 椅子, 卓子, 照明을 配置하는 等 破格的인 디자인을 했다. 1層에 有名 빵집, 2層에 파스타 食堂을 誘致한 點도 놀라웠다. 젊은 核家族 中心의 新都市 住民 欲求를 살피고 積極 受容한 結果다.”



    현진권 지음, 살림, 195쪽, 
1만4000원

    현진권 지음, 살림, 195쪽, 1萬4000원

    現 館長은 最近 펴낸 ‘圖書館 民主主義’(살림)에서 좋은 圖書館이 많이 생겨나는 理由를 民主主義와 市場經濟 觀點에서 分析했다. 成功한 企業家가 需要者 스스로 깨닫지 못한 欲求를 把握해 商品으로 만들어내듯, 政治人도 地域民의 潛在 欲求를 끌어내 圖書館 運營에 反映하는 一種의 政治的 創造 行爲를 해야 한다는 게 그의 생각이다. 現 館長은 이 冊에서 地域 政治人들이 벤치마킹할 수 있는 公共圖書館 10곳을 紹介했다.

    現 館長은 “12月이면 赴任 2年이 되지만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 流行으로 國會圖書館이 定常 運營된 날이 4個月뿐이었다”고 아쉬움을 吐露한다. 多幸히 11月 3日 事前 豫約者(1日 300名 制限)에 한해 部分 槪觀해 公共圖書館 機能을 回復했다. 現在 國會圖書館 保有 藏書는 740萬 卷. 每年 20萬 卷씩 늘어나는 冊을 堪當하기 어려워 國會釜山圖書館 建立이 推進됐고, 2022年 2月 開館을 앞두고 있다. 電子圖書館 原文 데이터베이스 構築 事業도 彈力이 붙어 650萬 件(3億4000萬 面)을 完了한 狀態. 머지않아 國民 누구나 집 學校 等에서 國會圖書館 資料를 檢索하고 읽고 活用할 수 있는 時代가 열리기를 期待한다.


    #현진권 #公共圖書館 #정약용圖書館 #新東亞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