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뽀얀 국물에 우설과 볼살이 듬뿍, 江陵에서 만난 人生 소머리국밥|新東亞

뽀얀 국물에 우설과 볼살이 듬뿍, 江陵에서 만난 人生 소머리국밥

[김민경 ‘맛 이야기’]

  • 김민경 푸드칼럼니스트

    mingaemi@gmail.com

    入力 2021-11-27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내 日記帳엔 日記보다 ‘가보고 싶은 곳’ 目錄이 더 많다. 本來는 業務 手帖이나 文書 파일에 맛집, 旅行地, 展示會 같은 걸 整理해뒀다. 그런데 必要할 때 ‘찾기’가 통 안 돼 日記帳에 쓰기 始作했다. 어느새 2021年이 꽁지에 다다르는 터라 한 番 훑어봤다. 그새 감쪽같이 사라진 食堂이 있고, 끝나버린 展示가 숱하며, 더 以上 내 興味를 돋우지 않는 觀光地圖 보인다. 낯선 目錄을 읽어 가는데 왠지 모르게 지나간 것들이 떠오른다. ‘銀河鐵道 999’ 같은 汽車에 마음을 실어 그 時節, 그곳으로 달려가고 싶다.

    가볍고 順해 먹을수록 더 당기는 국물

    뽀얀 국물에 소고기가 듬뿍 들어간 소머리국밥. 맛이 무겁지 않고 순해 먹을수록 더 당긴다. [GettyImage]

    뽀얀 국물에 소고기가 듬뿍 들어간 소머리국밥. 맛이 무겁지 않고 順해 먹을수록 더 당긴다. [GettyImage]

    어느 날 밤에 江原 江陵에서 일하는 親舊를 보러 간 적이 있다. 그날 우리는 市場에서 소머리국밥을 먹었다. 설렁湯과 갈비湯 中間쯤에 놓으면 마침맞을 뽀얀 국물에 머릿고기가 듬뿍 들어있었다. 소머리국밥은 이름 그대로 소머리를 삶아 만든다. 뼈를 너무 오래 끓이거나 助味를 많이 하면 국물에서 雜多한 맛이 난다. 처음 한 술은 맛있을지 몰라도, 다 먹고 나면 입이 마르고 개운치 않은 냄새가 남는다. 親舊가 데려간 곳 국물은 달랐다. 色은 뽀얀데 맛이 무겁지 않고 順해 먹을수록 더 당겼다.

    내가 좋아하는 우설과 볼살을 비롯해 꼬들꼬들한 것, 쫄깃한 것, 부드러운 것 等 온갖 살코기가 숟가락에 올라오는 것도 좋았다. 고기를 먼저 건져 먹고, 밥을 말아 半쯤 먹고, 깍두기를 국물에 넣고 흔들어가며 밥이랑 건져 마저 먹는다. 오랜만에 만난 親舊랑 나눈 이야기는 고작 “다음엔 소머리국밥 먹으러 永川에 한 番 가보자” “그보다 昌寧 가서 수구레국밥부터 먹자”였던 것 같다.

    추운 날 全州假面 南部市場 콩나물국밥

    시원하게 끓인 콩나물국에 밥을 토렴하고 잘게 썬 삶은 오징어를 섞어 먹는 콩나물국밥. [GettyImage]

    시원하게 끓인 콩나물국에 밥을 토렴하고 잘게 썬 삶은 오징어를 섞어 먹는 콩나물국밥. [GettyImage]

    全北 電柱에는 참 여러 番 갔는데 어쩌다 보니 每番 겨울이었다. 처음 全州에 간 날 酷毒하게도 추웠다. 그때 막걸리 流通을 하는 親한 先輩가 콩나물국밥에 母酒를 먹여 얼어붙은 나를 되살려냈다. 그러니 ‘추운 날 全州’하면 내 다리는 절로 南部市場으로 向한다.

    시원하게 끓인 콩나물국에 밥을 토렴해 작은 뚝배기가 넘치도록 담고 송송 썬 매운 고추와 大파를 띄워주는 뜨끈한 국밥. 여기에 잘게 썬 삶은 오징어를 섞어 먹는다. 노른자가 如前히 말랑한 설익은 달걀찜에 오징어와 콩나물을 조금 덜어 뒤섞은 다음 金까지 올려 告訴한 粥처럼 만들어 퍼먹는다. 꽝꽝 얼었던 얼굴이 좀 녹는가 싶으면 母酒 한 盞! 그제야 앞에 앉은 사람이 보이고, 달아오른 내 얼굴 열기도 느껴진다.



    부산의 명물 돼지국밥에서는 푸근하고 둥근 맛이 난다. [GettyImage]

    釜山의 名物 돼지국밥에서는 푸근하고 둥근 맛이 난다. [GettyImage]

    돼지국밥은 正말 다양한 사람과 같이 먹었다. 家族과 親舊를 비롯해, 只今의 男便, 取材次 만난 郵遞夫 아저씨, 弘報代行社 職員 等과 釜山 곳곳 食堂에 다녔다. 아직 맛없다고 할 만한 곳을 만난 적은 없다. 勿論 돼지고기 냄새가 津한 곳, 국물 맛이 複雜한 곳, 고기 人心이 좀 아쉬운 곳이 있긴 했다. 하지만 어디를 가든 한 그릇 뚝딱 비운 건 變함이 없다.

    서울에서 순대국밥을 먹다가 釜山에 가면 고기만 들어간 보송보송한 料理가 그저 좋았다. 새우젓으로 간을 맞추고, 부추 무침을 살짝 올리고 밥을 만다. 잘 섞어 한입 먹으면 푸근하고 둥근 맛이 따뜻하다. 釜山은 ‘바다의 都市’지만 첫 끼니로는 바다 飮食보다 돼지국밥을 먹고 싶은 理由다.

    고추가 내는 달고 매운 감칠맛과 香

    여러 내장과 선지를 듬뿍 넣고 고추로 맛을 낸 선지해장국. [GettyImage]

    여러 內臟과 선지를 듬뿍 넣고 고추로 맛을 낸 선지解酲국. [GettyImage]

    이番엔 大學 卒業旅行의 마지막 날 아침, 부스스한 얼굴로 선지解酲국을 먹던 때로 가본다. 意外로 선지를 못 먹는 親舊가 꽤 많았다. 親切하게도 大部分의 解酲국집은 이런 사람을 위해 선지를 뺀 解酲국도 準備해준다. 먹기 좋게 썬 쫄깃한 量, 종이처럼 납작하게 저민 살코기, 큼직한 덩어리의 선지, 잘 익은 當面까지 푸짐하게 들어가는 선지解酲국 或은 楊平解酲국은 고추 맛이 重要하다. 고춧가루, 고추기름, 잘게 썬 고추, 다진 고추地 等이 연이어 登場하기 때문이다. 食堂에 따라 고추기름이나 다진 고추지가 빠지는 境遇도 있지만 고추가 내는 달고 매운 감칠맛과 香이 解酲국 맛의 굵은 줄기가 된다. 빨간 고추기름이 동동 떠 있는 국물은 보기만큼 맵지 않고, 깔끔하고 시원한 맛이 좋다. 뜨거울 때 다진 마늘을 조금 넣으면 국물 맛이 더 달고 津해진다.

    서울에는 설렁湯, 갈비湯, 곰湯 같은 게 흔하다. 아빠와 나의 단골 外食 메뉴다. 形態를 보면 大體로 따로국밥이고, 국물에 當面이나 素麵을 넣어 먹기도 한다. 이 가운데 곰湯에는 밥을 말아 내는 境遇가 꽤 있다. 맑은 국물에 무를 썰어 넣어 끓이기도 하고, 우거지나 시래기를 넣어 맛을 내기도 한다. 나물 種類가 들어갈 때는 고춧가루 조금 넣어 얼큰한 맛을 더한다. 노란 달걀지단을 채 썰어 올려주는 곳도 있는데, 當然히 국밥 값도 1000~2000원 더 올라간다. 大體로 도드라지는 양념 없이 大파만 송송 썰어 얹고, 넉넉한 국물에 밥을 풀어먹는다. 구수한 곰湯은 처음엔 심심한가 싶다가도 먹다 보면 간이 맞고, 淡淡한가 싶지만 입술에 기름氣가 반질반질 돈다.


    #소머리국밥 #南部市場콩나물국밥 #선지解酲국 #楊平解酲국 #돼지국밥 #新東亞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