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險難한 狀況에서 期於이 勝利하는 사람들의 成功 祕密[冊 속으로]|신동아

險難한 狀況에서 期於이 勝利하는 사람들의 成功 祕密[冊 속으로]

勝者의 DNA

  • 송화선 記者

    spring@donga.com

    入力 2021-12-16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앤드루 로버츠 지음, 문수혜 옮김, 다산북스, 352쪽, 1만8000원

    앤드루 로버츠 지음, 문수혜 옮김, 茶山북스, 352쪽, 1萬8000원

    “우리가 아는 勝者들은 모두 初年期에 存在感 없는 ‘平凡한 人間’이었다. 하지만 人生의 決定的 局面을 通過하며 ‘하찮은’ 人生을 ‘偉大한’ 人生으로 끌어올렸다. 이들이 戰場에서 發見한 수많은 ‘變化의 可能性’을 배울 수 있다면 우리 삶이 어떻게 달라질까.”

    世界 戰爭史에 굵직한 足跡을 남긴 指導者 9名의 삶을 다룬 冊 ‘勝者의 DNA’가 던지는 質問은 꽤 魅惑的이다.

    著者 앤드루 로버츠는 英國 킹스칼리지에서 30年間 戰爭史를 硏究해 온 學者다. 나폴레옹·넬슨 等이 活躍한 19世紀 유럽 戰爭부터 아이젠하워·마셜 等이 合을 겨룬 第2次 世界大戰에 이르기까지, 人類史에 記錄된 수많은 戰爭을 探險했다. 그 안에서 明滅한 사람들의 삶을 追跡하는 것도 著者의 오랜 關心事였다. 그가 밝히는 理由는 다음과 같다.

    “戰爭만큼 한 人間의 삶을 劇的으로 드러내는 手段도, 한 人間의 潛在力에 불을 지르는 성냥개비度 없다.”

    이 冊은 그렇게 劇的인 瞬間, 自身의 모든 것을 불사름으로써 英雄 또는 怪物이 된 存在들에 對해 이야기한다. 히틀러, 스탈린 等 人類史에 큰 害惡을 끼친 것으로 評價받는 人物도 深度 있게 다룬다. 그들 안에도 어떤 狀況에서든 勝利를 爭取해 내고야 마는 ‘勝者의 DNA’가 있었다고 보기 때문이다.



    著者에 따르면 이들은 險難한 狀況에 맞닥뜨렸을 때 共通的인 行動 方式을 보였다. 울타리 안에 스스로를 가둔 채 두려움에 떠는 代身, 이미 있는 울타리조차 걷어차고 나가 죽기 살기로 싸웠다. 安全하고 失敗할 念慮 없는 삶에서 벗어난 끝에, 마침내 ‘勝利’에 이를 수 있었다는 게 그의 分析이다.

    9名 指導者의 共通點은 또 있다. 世上의 規則에 고분고분 따르지 않았다는 點이다. 나폴레옹은 皇帝라는 權威를 내세우지 않고 士兵들과 隔意 없이 어울렸다. 이것이 戰場에서 部隊의 士氣를 올리는 데 큰 구실을 했다. 海戰 歷史에서 가장 偉大한 軍人으로 꼽히는 넬슨은 上部 命令을 어기基로 有名했다. 그 結果가 勝利로 이어지자 兵士들은 그의 妥協 없는 傲慢함과 有能함을 오히려 사랑하게 됐다. 美國 마셜 將軍 또한 第2次世界大戰 當時 戰況이 좋지 않을 때 逆攻(逆攻)을 主張해 非難을 받았지만, 그 選擇이 2年 뒤 노르망디 上陸作戰으로 傳貰를 逆轉하는 발板이 됐다.

    두려움에 무릎 꿇지 마라, 그리고 自己 自身을 믿어라. 이것이 著者의 메시지다. 그는 “當身 삶이 戰爭이 아니라고 壯談할 수 있는가. 當身 人生에 어떤 偉大한 事件이 닥칠지는 아무도 모른다”며 “歷史를 통해 ‘勝者의 DNA’를 배워두는 것은 그 瞬間 當身에게 有用한 資産이 될 것”이라고 强調한다.


    #勝者DNA #勝利의법칙 #히틀러 #스탈린 #新東亞


    林成根의 한끗 쉬운 김치, 장아찌
    林成根 지음, 팬앤펜, 268쪽, 1萬9800원

    맛있는 김치를 먹고 싶은데 담그는 건 어려울 것 같아 苦悶하는 이들을 위한 指針書. 著者는 韓食 經歷 40年의 國家公認 調理機能張으로, tvN 料理 競演 프로그램 ‘韓食大捷’ 시즌 3 優勝者다. 그가 ‘김치 王初步’를 위해 배추 1~2포기, 무 1~2個 程度로 始作할 수 있는 簡便한 김치 담그기 要領을 公開했다. 季節 菜蔬로 만드는 異色 김치와 장아찌 레豺皮도 紹介한다.



    本能의 科學
    레베카 하이스 지음, 장혜인 옮김, 윌北, 248쪽, 1萬5800원

    왜 우리는 不過 몇 秒만 지나도 後悔할 行動을 할까. 決定的인 瞬間에 어리석은 選擇을 하는 理由는 또 뭘까. 進化生物學者인 著者는 그 理由로 ‘本能’을 指目한다. 石器時代 進化한 人間 腦가 現代社會에서 ‘誤作動’을 일으킨다는 것이다. 그는 生存·多樣性·自己欺瞞·所屬感 等 7가지 本能에 對해 說明하며, 그것에 휘둘리지 않기 위한 具體的 方法을 提示한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