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釜山의 밤은 낮보다 빛난다|신동아

釜山의 밤은 낮보다 빛난다

"週末? 釜山!" 입所聞亂 釜山 ‘야경 맛집’ 8選

  • 김건희 客員記者

    kkh4792@donga.com

    入力 2021-12-11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華麗한 朱黃빛부터 따스한 노란빛, 悽然한 푸른빛, 都市的인 보랏빛까지…. 釜山은 形形色色으로 彩色된 風景畫 같은 都市다. 建物이 깨끗하고 시원하게 솟은 都市型 海邊 마린시티, 360度 釜山 夜景을 한눈에 담을 수 있는 황령산 烽燧臺, 사랑과 浪漫이 가득한 달맞이언덕 門탠로드, 바닥 分數에 多彩로운 照明이 어우러져 幻想的 雰圍氣를 자아내는 多大浦 꿈의 落照 噴水까지. 이들 모두는 釜山 夜景이라는 作品을 構成하는 各各의 물감이다.

    Place 01 마린시티

    잔잔하게 일렁이는 釜山 바다와 高層 建物이 어우러진 마린시티는 釜山을 代表하는 夜景 名所. 釜山 해운대구 우동에 位置한 이곳은 過去 수영만 埋立地였다. 住居地 中心의 新都市가 造成되며 밤이면 眞正한 魅力을 뿜어내는 夜景 맛집이 됐다.

    高層 建物이 가득한 스카이라인에서 내뿜는 다채로운 빛과 바다가 어우러지는 光景은 그야말로 壓卷. 마린시티의 高層 建物 사이 길을 걸으면 마치 뉴욕 맨해튼에 온 느낌을 받을 程度다. 세련된 都市型 海邊의 魅力을 滿喫할 수 있다.

    마린시티엔 즐길 거리도 많다. 마린시티 파크하얏트 釜山에서 더샵 아델리스 아파트까지 海岸 800m 區間에 造成된 ‘映畫의 거리’는 釜山을 代表하는 文化 인프라. ‘映畫와 놀고 즐기기’를 主題로 △1000萬 觀客 映畫존 △애니메이션존 △海雲臺 背景 映畫존 等 3個 테마 거리가 마련돼 있다. 트릭아트 포토존, 映畫撮影場 造形物, 산토리니 廣場, 有名 俳優 핸드프린팅 等 異色的인 볼거리가 가득하다.

    산토리니 廣場에 세워진 觀測用 望遠鏡은 利用料를 받지 않는다. 觀光客과 住民 누구나 이곳에서 五六島, 光眼大橋 等을 바라볼 수 있다. 韓華리조트를 中心에 두고 左右에 모여 있는 世界 各國의 飮食店에서는 끝없이 펼쳐진 바다와 光眼大橋 風光을 마주 보며 食道樂을 즐길 수 있다.



    位置 釜山市 해운대구 마린시티1로 9

    Place 02 松都海上케이블카

    높이 86m 上空에 있는 松都海上케이블카는 바다 위를 지나는 國內 케이블카 中 路線이 가장 길다. 釜山 松都海水浴場 東쪽 松林公園에서 앞바다를 가로질러 西쪽 岩南公園까지 總 1.62㎞를 運行한다. 낮에는 防波堤와 바다가 어우러진 風光을 볼 수 있다면, 밤에는 바다와 松島구름散策路가 만들어내는 魅惑的인 夜景이 눈앞에 펼쳐진다. 漆黑같이 어두운 바다 한가운데를 떠다니며 느끼는 짜릿함은 잊을 수 없는 經驗이다.

    松都海上케이블카 停留場에는 사이언스 뮤지엄 ‘松都 도펠마이어 월드’가 있다. 케이블카의 科學 原理를 보여주는 空中그네 시뮬레이터 ‘假想現實(VR) 스카이스윙’ 等 異色 體驗施設度 마련돼 있다. 松都海上케이블카 利用料金은 對人 往復 基準 一般 캐빈은 1萬5000원, 크리스털 캐빈은 2萬 원이다. 利用 時間은 午前 9時부터 午後 11時까지.

    位置 釜山市 西區 松島海邊로 171

    Place 03 달맞이언덕 門탠로드

    문탠로드는 2008年 해운대구廳이 달맞이고개의 稜線을 따라 오솔길을 連結해 만든 2.2㎞ 區間의 散策路. 周圍 風景을 鑑賞하며 천천히 걸으면 1時間 程度 所要된다. ‘햇볕에 살갗을 태운다’는 뜻의 英語 單語 ‘선탠(suntan)’에서 着眼해 달빛 기운을 받으며 思索하는 散策路라는 意味를 담아 ‘門탠(moontan)’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散策길 가운데는 國內 最初로 2008年 4月 特許廳에 商標 登錄을 마쳤다.

    철썩철썩 波濤가 치는 가운데 소나무 사이로 쏟아지는 문탠로드의 달빛은 네온사인이 만들어내는 빛과는 다른 決議 夜景을 펼쳐낸다. 이 길에서 빼놓을 수 없는 件 달맞이언덕에 있는 亭子 해月定(海月亭). 正月에 海月亭에서 달빛을 받으면 사랑의 言約이 이뤄진다는 傳說 때문에 海月鄭은 사랑의 名所로도 有名하다. 달맞이언덕 周邊에는 雰圍氣 있는 食堂과 카페 等도 모여 있다.

    位置 釜山市 해운대구 달맞이길 190

    Place 04 누리마루 APEC하우스

    海雲臺 동백섬 內 누리마루 APEC하우스는 2005年 아시아·太平洋經濟協力體(APEC) 頂上會議 場所로 建立돼 그해 11月 20日 大衆에 公開됐다. 韓國式 精子를 모티프로 지은 建物 外觀이 멋지다. 海雲臺 絶景을 한눈에 眺望할 수 있는 位置에 있는 點도 魅力 要素다. 華麗하게 불을 밝힌 光眼大橋 뒤로 붉은 노을이 번지고 누리마루 지붕에 환한 照明이 켜지면 한 幅의 그림이 만들어진다. 동백섬 燈臺 廣場에 서서 夜景을 바라보며 波濤 소리를 듣고 있노라면 自然과 都市가 빚어내는 한 幅의 그림 속에 들어앉은 氣分이다. 冬柏섬에는 海岸散策路가 造成돼 있어 더위로 잠 못 이루는 여름밤을 보내기에 安城맞춤이다. 선선하게 불어오는 바람과 풀 내음을 맡으며 숲속을 걷다 바다를 만나면 몸과 마음이 모두 治癒되는 느낌이다.

    位置 釜山市 해운대구 冬柏로 116

    Place 05 황령산 烽燧臺

    황령산은 釜山 夜景을 한눈에 담을 수 있는 場所다. 釜山 都心 한가운데 넓게 뻗어 있는 데다 自動車道路가 잘 造成돼 있어 夜間 山行을 하기에 最適의 條件을 갖추고 있다. 山에 오르면 廣安大橋를 비롯해 海雲臺와 書面, 광복동 等의 風景을 360度로 眺望할 수 있다.

    황령산 저녁 風景은 日沒 時點부터 始作된다. 하늘과 都市 全體를 뒤덮는 붉은 노을을 눈에 담는 經驗은 경이로움 그 自體. 짧은 매직 아워(magic hour·黃昏 時間帶)가 끝나고 어둠이 都市를 덮으면 華麗한 夜景이 漸次 威容을 드러낸다. 東西南北에 따라 달리 보이는 都市 夜景을 제대로 眺望하려면 烽燧臺에 올라야 한다.

    황령산 烽燧臺에서 釜山 都心을 내려다보면 形形色色으로 불 밝힌 奧密稠密한 住宅과 아파트, 검은 실루엣을 드러낸 山허리, 그리고 밤물결이 넘실대는 茫茫大海까지 釜山의 온갖 風景이 파노라마처럼 펼쳐진다. 烽燧臺에 設置된 展望臺 案內板을 보면 現在 내가 釜山 어느 地域을 바라보고 있는지도 確認할 수 있다.

    位置 釜山市 부산진구 전포동 산 50-1

    Place 06 오랑臺

    釜山市 機張郡 기장읍 시랑리와 연화리 一帶에 造成된 公園이다. 觀光客이 몰리는 解凍龍宮社에서 멀지 않으면서 호젓하게 機張 바다를 즐길 수 있는 숨은 名所다. 海岸線을 따라 이어진 緩慢한 丘陵에는 油菜꽃, 나리꽃 等 철마다 다른 꽃이 피어나 海岸 絶景과 탁 트인 視野를 함께 즐길 수 있게 해준다.

    오랑대는 寫眞 同好人 사이에서 日出, 日沒 名所로 이름난 곳이기도 하다. 해가 뜨는 時間에 맞춰 오랑臺를 訪問하면 솟아오르는 붉은 太陽과 바위에 부딪히는 波濤를 同時에 鑑賞할 수 있다. 海岸線을 따라 놓인 크고 작은 巖石 사이로 해가 떠오르는 光景이 一品이다. 海岸 散策路를 따라 餘裕롭게 散策하다가 日沒 時間에 맞춰 탁 트인 곳에 자리를 잡고 앉아 바다 뒤로 넘어가는 해를 바라봐도 좋다. 日出, 日沒 時間은 季節別, 一瞥 氣象 狀況에 따라 다르므로 氣象廳 홈페이지를 確認할 것.

    位置 釜山市 機張郡 기장읍 機張海岸路 340

    Place 07 多大浦 꿈의 落照 噴水

    多大浦海水浴場 入口에 있는 꿈의 落照 分數는 音樂에 맞춰 춤을 추는 바닥 分數에 다채로운 色 發光다이오드(LED) 照明이 어우러져 幻想的 雰圍氣를 자아내는 釜山의 名物. 週末이면 周邊 道路가 交通滯症에 시달릴 程度로 人氣가 많다.

    落照 噴水의 音樂 噴水쇼는 클래식, 國樂, OST, 大衆歌謠, 成人歌謠, 팝송, 童謠 等 장르를 가리지 않고 다양한 레퍼토리로 構成돼 있다. 音樂 噴水쇼는 4月부터 10月 사이 火曜日부터 日曜日까지 午後 8時에 始作된다. 公演 時間은 大略 20分이다.

    位置 釜山市 사하구 몰운대 1길 14

    Place 08 廣岸里 바다·빛 美術館

    廣岸里 海邊을 따라 자리 잡은 지붕 없는 美術館이다. 廣岸里 海邊에 어둠이 깔리면 ‘빛’을 主題로 한 世界的인 有名 作家의 作品 6點이 廣安大橋와 광안리海水浴場 一圓을 幻想的인 空間으로 만든다. 광안리海邊 테마거리 中央에 位置한 고(故) 백남준의 ‘디지테이션’ 作品을 中心으로 앞쪽에는 심문섭의 ‘섬으로 가는 길’, 남천東쪽 防波堤에는 張 피에르 레노의 ‘生命의 源泉’, 민락동 海邊 끝자락에는 샤를 드 毛의 ‘映像 인터랙티브’가 設置돼 있다. 廣岸里 海邊을 따라 걷다 보면 얀 카슬레의 ‘銀河水 바다’ 作品도 만날 수 있다. 白沙場에는 제니 忽諸의 ‘디지털 빛의 메시지’가 每日 밤 알록달록 夜景을 만들어낸다. 年中無休 午後 7時부터 子正까지 運營되며 觀覽 費用은 無料다.

    位置 釜山市 廣岸里 海邊 一圓

    寫眞 | 釜山市·釜山觀光公社 提供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