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다보며 걸으니 가슴이 뻥~" 釜山 갈맷길 完璧 가이드|新東亞

"바다보며 걸으니 가슴이 뻥~" 釜山 갈맷길 完璧 가이드

나들이보다 씩씩하게 登山보다 가볍게… 두 발로 즐기는 釜山

  • 김건희 客員記者

    kkh4792@donga.com

    入力 2021-12-10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濟州올레길이 海岸길, 智異山둘레길이 숲길 中心이라면 釜山갈맷길은 都心과 바다, 山, 숲, 江邊 等을 속속들이 바라보며 걷는 길이다. 9個 코스 總 278.8㎞에 이르는 갈맷길 위엔 다채로운 風景만큼 이야기, 즐길 거리, 먹을거리도 豐盛하다.

    Place 01
    1코스 33.6㎞, 10時間

    東海 바닷가 絶景과 소나무 숲을 끼고 걸을 수 있는 코스. 하루에 코스 全體를 걷는 게 無理라면 日光海水浴場에서 마무리할 것을 推薦한다. 海水浴場 隣近엔 볼 것도, 먹을 것도 많다. 해를 등지고 걸어야 얼굴이 덜 타므로 午前에 出發하는 것이 좋다. 이 길엔 國內 最大 멸치 産地로 알려진 代辯項이 있다. 달맞이언덕 쪽에는 레스토랑, 日食집, 膾집 等 다양한 飮食店이 布陣해 있다. 미포와 廳舍포에서 즐기는 조개구이와 膾 맛도 일품. 海雲臺와 隣接한 機張體育館 周邊에는 짚불에 구워 비린내 없이 고소한 맛이 一品인 곰장어(먹長魚) 食堂이 많다.

    1-1區間 12.2㎞, 4時間 ★
    임랑海水浴場~漆癌派出所~釜慶大 水産科學硏究所~日光海水浴場~機張體育館~機長郡廳

    1-2區間 21.4㎞, 6時間 ★★
    機長郡廳~粥性만~대변항~오랑대~해동용궁사~송정해수욕장~문탠로드

    * 걷기 難易度 上 ★★★ 中 ★★ 下 ★



    Place 02
    2코스 18.3㎞, 6時間

    海岸을 따라 西쪽으로 移動하는 코스다. 海雲臺海水浴場에서 탁 트인 바다를 바라보며 걷다 보면 白沙場 끝자락에 雅淡하게 자리 잡은 동백섬에 다다르게 된다. 동백섬 둘레를 따라 뻗은 海岸散策路는 總 950m 程度로 길지 않아 散策하며 하루를 整理하기에 더없이 좋다. 2-2區間 初入인 광안리海水浴場은 每年 가을마다 열리는 釜山불꽃祝祭 메인 舞臺인 廣安大橋를 바라보며 膾를 즐길 수 있는 곳. 海雲臺區廳 隣近에 암소갈비, 복국 等을 맛볼 수 있는 食堂도 櫛比하다.

    2-1區間 5.7㎞, 2時間 ★
    門탠로드~海雲臺海水浴場~누리마루 APEC하우스~민락校

    2-2區間 12.6㎞, 4時間 ★★
    민락校~광안리海水浴場~동생말~어울마당~五六島 遊覽船船着場

    Place 03
    3코스 41㎞, 14時間

    釜山 原都心 속살을 느낄 수 있는 코스. 40階段 文化觀光테마거리, 釜山近代歷史觀, 國際市場, 보수동 冊房골목 等 釜山의 近現代史를 壓縮해 보여주는 遺跡地를 鑑賞하는 것이 妙味다. 中區 中央·南浦·부평동 等 原都心에는 허름하지만 맛은 卓越한 食堂이 곳곳에 숨어 있다. 자갈치시장 西쪽 끝에 있는 生鮮구이 골목 訪問도 必須. 生鮮을 山더미만큼 쌓아놓고 껍질은 노릇노릇, 속은 보들보들하게 구워낸다.

    3-1區間 11.5㎞, 4時間 ★★
    五六島 遊覽船船着場~신선대~UN記念公園~(옛)釜山外國語大~부산진市場

    3-2區間 15.8㎞, 5時間 ★★
    부산진市場~增産公園~초량聖堂~釜山驛~白山記念館~釜山近代歷史觀~國際市場~자갈치시장~영도大橋~南港大橋

    3-3區間 13.7㎞, 5時間 ★★
    南港大橋~絶影海岸散策路~重里海邊~感知海邊散策路~太宗臺 入口

    Place 04
    4코스 36.3㎞, 13時間

    해 뜨는 바다를 등지며 걷다가 노을 지는 江에서 멈추게 되는 길. 100年 歷史의 松都海水浴場, 아름다운 노을로 有名한 多大浦海水浴場, 洛東江 河口 等이 旅行客의 興趣를 돋운다. 杜松半島에선 洛東江과 南海를 한눈에 鑑賞할 수 있다. 4-3區間에선 長林皮革共短刀 지난다. 釜山 全域에 散在하던 皮革 關聯 工場을 모아놓은 이 地域에서는 只今도 輸出이 活潑히 이뤄지고 있다. 해넘이 名所로 손꼽히는 多大浦海水浴場과 峨嵋山 展望臺를 따라 걷다 보면 黃金빛 落照가 旅行者를 맞이한다.

    4-1區間 13.0㎞, 4時間 ★★
    南港大橋~송도海水浴場~松島海岸볼레길~巖南公園 入口~甘川港

    4-2區間 12.5㎞, 4時間 ★★
    甘川港~杜松半島 展望臺~몰운대

    4-3區間 10.8㎞, 5時間 ★★
    몰운대~多大浦海水浴場~鷹峯烽燧臺 入口~洛東江河口둑

    Place 05
    5코스 42.1㎞, 13時間

    釜山 最南端 加德島 名所를 두루 거치는 코스. 乙淑島의 갈대와 三角洲 等이 바다와 함께 빚어내는 異色 風光이 壓卷이다. 運이 좋으면 명지갯벌에서 철새의 群舞를 볼 수도 있다. 信號大橋를 건너면 진우도와 加德島의 빼어난 景致가 눈앞에 펼쳐진다. 大院君斥和碑가 있는 天茄初等學校를 지나 淵臺峯에 올라서면 對馬島가 아주 가깝게 보인다. 숭어잡이로 有名한 對抗을 지나 外樣抛 쪽에 이르면 러일戰爭 當時 日本軍이 만들어놓은 砲陣地를 只今도 볼 수 있다. 停車生態마을의 아름다운 壁畫는 全國에서 손꼽을 만한 水準. 서부산 쪽에 자리 잡은 食堂에서는 조개구이가 別味다.

    5-1區間 22.0㎞, 6時間 ★★
    洛東江河口둑~명지오션시티~信號大橋~르노三星自動車 釜山工場~千架橋

    5-2區間 20.1㎞, 7時間 ★★★
    千架橋~天茄初等學校~素養保育院~淵臺峯~臺港船着場~對抗새바지~어음抛~動線防潮堤~停車生態마을~千架橋

    Place 06
    6코스 47.5㎞, 15時間

    오르막이 없어 가볍게 散策 삼아 걸을 만하다. 洛東江 둔치 대저生態公園에는 每年 봄이면 油菜꽃이 滿發한다. 샛노란 물결이 끊임없이 출렁이는 모습이 長官이다. 갈대가 나부끼고 철새가 몰려드는 늦가을 또는 初겨울 午後도 韻致 있다. 엷은 햇살이 四方을 金빛으로 물들이는 光景이 幻想的이다. 洛東江 河口에서 落照와 어우러지는 철새의 群舞는 이 코스의 하이라이트. 洛東江河口둑 交叉路에서 왼쪽으로 700m 距離에 地下鐵 1號線 下端役이 있어 大衆交通 利用이 便利하다. 화명生態公園은 洛東江의 탁 트인 風景과 金井山城의 雄壯함을 즐기며 걸을 수 있는 길이다.

    6-1區間 13.2㎞, 4時間 ★
    洛東江河口둑~洛東江社文化마당~三樂生態公園~三樂 IC~龜浦驛

    6-2區間 23.0㎞, 7時間 ★★★
    龜浦驛~백양터널~韻搜査~仙巖寺~聖地曲水源池

    6-3區間 11.3㎞, 4時間 ★★
    龜浦驛~화명生態公園~화명運動場~화명樹木園~同門

    Place 07
    7코스 22.3㎞, 9時間

    釜山갈맷길 가운데 가장 많은 사람이 찾는 코스. 聖地曲水源池에 빽빽하게 서 있는 杉나무와 扁柏나무 숨소리를 들으며 걸으면 氣分이 맑고 爽快해진다. 金井山城 第2望樓 가는 길까지는 多少 숨이 차지만 南門을 通過한 다음 酸性고개에서 東門을 지나 負債바위, 第4望樓, 원효봉, 北門에 이르는 稜線길은 相對的으로 걷기 쉽다. 釜山 全體를 眺望하기에도 제格이다. 金井山城은 우리나라에서 規模가 가장 큰 酸性이다. 금정산 附近에는 염소고기, 오리고기를 먹으면서 막걸리로 목을 축일 수 있는 食堂이 櫛比하다. 범어사 入口에서 먹는 山菜비빔밥度 맛있다.

    7-1區間 9.3㎞, 4時間 ★★
    聖地曲水源池~萬德고개~南門~同門

    7-2區間 13.0㎞, 5時間 ★★
    同門~北門~梵魚寺~노포동 高速버스터미널~스포원파크~釜山톨게이트~金井 상현마을

    Place 08
    8코스 17.2㎞, 5時間

    男女老少 누구나 걸을 수 있는 平坦한 코스. 수영강과 會同號 周邊 景觀이 빼어나다. 日帝强占期인 1942年 造成된 8-1區間 會同水源池길엔 當時 故鄕을 빼앗긴 水沒民의 怨聲과 鬱憤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그 길이 2009年 釜山 갈맷길 祝祭 길 콘테스트에서 大賞을 받았다. 五倫臺 近處 부엉산 頂上에서 釜山을 眺望해 보자. 땅뫼山에서 윤산자락을 감싸고 名匠淨水事業所까지 이어지는 水邊길도 白眉다. 동천교를 따라 길을 걷다 보면 수영강 反對쪽으로 APEC나루公園, 映畫의전당, 센텀시티 等을 볼 수 있다.

    8-1區間 10.2㎞, 3時間 ★★
    상현마을~五倫臺~名匠淨水事業所~桐大橋~동천교(石臺다리)

    8-2區間 7.0㎞, 2時間 ★
    동천교(石臺다리)~원동교~過精巧~左水營校~APEC나루公園~민락校

    Place 09
    9코스 20.5㎞, 6時間

    長長 700里 갈맷길의 大尾를 裝飾하는 區間. 始作點 상현마을은 갈맷길 7, 8, 9코스가 交叉하는 分岐點이다. 여기서 出發해 鐵馬천과 이穀賤, 아홉山과 일鑛山 等을 지나며 빼어난 風光을 즐길 수 있다. 상현마을에서 이곡마을까지는 고즈넉한 平地다. 이曲마을 三百 살 느티나무에 이르면 2002年 釜山 아시안게임 當時 山岳自轉車 競技場으로 쓰인 숲속 自轉車 코스를 만나게 된다. 散策路 언덕배기에 있는 모연정은 싱그러운 나무에 둘러싸여 山林浴을 즐기며 쉬어가기 알맞다. 일鑛山 자락을 걷다 다랑이논이 펼쳐진 東西마을을 지나면 길이 機長郡廳까지 이어진다.

    9-1區間 11.5㎞, 3時間 ★★
    상현마을~裝塡2橋~장전마을~보림校~이曲마을

    9-2區間 9.0㎞, 3時間 ★★
    이曲마을~모연정~機長郡廳

    寫眞 | 釜山市·釜山觀光公社 提供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