高宗 (大韓帝國)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朝鮮 高宗 에서 넘어옴)

高宗
高宗
대한제국 고종 황제
大韓帝國 高宗 皇帝
오얏꽃(이화문)[1]
오얏꽃(李花紋) [1]
大韓帝國 皇帝
在位 1897年 10月 12日 ~ 1907年 7月 19日(9年)
卽位式 圜丘壇
後任 純宗
總理
大조선국 大君主
在位 1895年 1月 12日 ~ 1897年 10月 12日(2年)
總理
朝鮮 國王
在位 1864年 1月 21日 ~ 1895年 1月 7日(30年)
卽位式 昌德宮 認定門
前任 哲宗
宰相
德壽宮 李太王
在位 1910年 ~ 1919年
이름
再黃(載晃) → 喜(?) [2]
廟號 高宗(高宗)
시호 文獻무장인익정효태皇帝
(文憲武章仁翼貞孝太皇帝)
尊號
通川隆運····洪休受講
  • 통천융운조극돈륜 정성광의명공대덕
    요준순휘우모탕경 應命입基地化身熱
    巍勳洪業契機宣力 건행곤정영의홍휴수강
    (統天隆運肇極敦倫 正聖光義明功大德
    堯峻舜徽禹謨湯敬 應命立紀至化神烈
    巍勳洪業啓基宣曆 乾行坤定英毅弘休壽康)
陵號 홍릉 (洪陵)
京畿道 南楊州市 홍유릉로 352-1
年號 個國
建陽
光武
身上情報
出生日 1852年 7月 25日 ( 1852-07-25 )
出生地 朝鮮 漢城府 雲峴宮 私邸
死亡日 1919年 1月 21日 ( 1919-01-21 ) (66歲)
死亡地 日本 帝國領 朝鮮 京城府 德壽宮 함녕전
父親 흥선大院君 이하응
母親 여흥부大夫人 閔氏
配偶者 명성황후 閔氏
子女 4男 1女 (9男 4女)
署名

高宗 (高宗, 1852年 7月 25日 ~ 1919年 1月 21日 )은 大韓帝國 의 招待 皇帝 朝鮮 26代 賃金(在位: 1897年 10月 12日 ~ 1907年 7月 19日 )이다.

槪要 [ 編輯 ]

高宗은 朝鮮 의 第26代 國王 (在位: 1864年 1月 21日 (陰曆 1863年 12月 13日) ~ 1897年 10月 12日 )으로서 흥선大院君 의 攝政을 받다가 1873年 親庭을 始作했다. 1875年 江華島 條約 으로 開港을 하고 內政改革 및 開化運動을 展開했으나, 壬午軍亂 甲申政變 으로 나라가 混亂스러웠다. 1894年 東學農民運動 을 理由로 淸日戰爭 이 勃發하고 이 戰爭에서 勝利한 日本이 명성황후 를 弑害하는 乙未事變 을 일으키자 러시아 公使館으로 俄館播遷 을 斷行했다.

이듬해 1897年 德壽宮 으로 還宮하여, 10月 12日 大韓帝國 의 樹立을 宣布하고, 年號를 光武 로 定하고 初代 皇帝로 卽位했다. 高宗 皇帝는 光武改革 을 實施하여 新式軍隊를 創設하고 이범윤 肝도 管理師로 派遣하였으며, 近代的 商工業을 振興하고 工場과 銀行 및 會社를 設立하였고, 發電所를 建設하여 電燈을 켜고 電話를 開設하고 鐵道를 開通하여 電車를 運行했다. 또한 新敎育을 普及하고 海外 留學生을 派遣하였으며, 全國의 土地 測量을 實施하고 모든 官吏들에게 洋服 을 입도록 하고 斷髮令 을 再開하는 等 近代的 改革을 實施하였다.

그러나 러일戰爭 에서 勝利한 日本은 1905年 乙巳勒約 을 締結하고 大韓帝國의 外交權을 剝奪하였을 뿐 아니라, 1907年 네덜란드 헤이그 特使 事件 을 빌미로 高宗을 强制로 廢位시키고 아들인 純宗 을 大韓帝國 2代 皇帝에 卽位하게 하였다. 곧이어 大韓帝國 軍隊 가 解散되었고, 마침내 1910年 韓日倂合條約 으로 大韓帝國은 滅亡하고, 日本 帝國 에 吸收되었다.

日帝强占期 를 맞아 高宗은 李太王(李太王)으로 格下되어 德壽宮 에 머물면서 大寒獨立義軍府 等 祕密結社組織을 만들어 國權을 回復하고자 하였으나 失敗했다. 1919年 1月 21日 高宗은 食醯를 마시고 갑자기 甚한 痙攣을 일으키며 昇遐하였는데, 이빨이 모두 빠지고 혀가 닳아 없어지며 몸이 퉁퉁 부어올라 있었다. 이에 高宗 毒殺說이 퍼지며 3月 1日 高宗 葬禮式을 契機로 全國에 3·1 運動 이 勃發했다. 4月 11日 상하이 大韓民國 臨時政府 가 樹立되어, 高宗이 만든 '大寒'을 國號로 使用하고 高宗이 圖案한 太極旗 를 國旗로 定했다. 大韓民國 臨時政府는 臨時憲法 에서 大韓民國이 大韓帝國의 領土를 繼承하고 區 皇室을 優待한다고 明示하였다.

生涯 [ 編輯 ]

出生과 家計 [ 編輯 ]

漢城府 안국방 雲峴宮 私邸에서 흥선군 李昰應과 否認 餘興 閔氏 의 둘째 아들로 태어났다. 휘는 (?) [2] , 初名은 再黃(載晃), 兒名 은 冥福(命福), 初子(初字)는 名簿(明夫)이다. 在位 中의 年號는 個國 , 建陽 , 光武 이다. 號는 主演(珠淵)이다. [3]

아버지 흥선군은 남연군 의 넷째 아들이며, 남연군은 本來 人組 의 셋째 아들인 인평대군 의 6代孫이지만, 思悼世子 의 셋째 아들인 은신군 의 養子로 入籍되었다. 따라서 남연군은 英祖 의 法的 曾孫子가 되어 順調 와 동항렬이 되었으며, 아버지인 興宣大院君은 翼宗 과 동항렬이 되고 高宗은 憲宗 과 동항렬이 되었다.

어머니는 여흥부大夫人 으로서 민치구 의 딸이다. 高宗 卽位 後 府大夫人 의 封爵을 받았다. 後날 高宗 비 명성황후 家門에 入籍되어 羊오라버니가 되는 민승호 와, 壬午軍亂 때 慘殺당하는 宣惠廳 堂上 민겸호 의 親누나이기도 하다.

高宗에게는 生母 餘興 閔氏 所生의 同腹兄弟人 이재면 과, 親누이 2名이 있었고 서형인 李在善 과 異腹누이 1名이 있었다. 그러나 흥선군은 經濟的으로 無能하였고 不遇한 어린 時節을 보내게 된다.

王位 繼承 [ 編輯 ]

正祖 의 曾孫子 헌종이 後孫없이 死亡하자 直系後孫이 끊어져서 傍系家門인 哲宗 으로 保衛가 이어졌다. 그러나 1863年 (哲宗 14) 12月 8日(陽曆 1864年 1月 4日), 哲宗 亦是 後繼없이 死亡하자 王位 繼承權은 哲宗의 4寸인 익평群 의 아들과 哲宗의 戶籍上 6寸인 흥선군 의 아들들로 壓縮되었다. 哲宗의 아들들은 全部 夭折했으므로 흥선군은 翼宗 비 신정王后 조氏 를 자주 찾아 親分을 쌓고 그에게 自身의 아들들 中 한 名을 翼宗 의 養子로 삼는다는 條件으로 王位 繼承에 對한 同意를 얻어냈다.

哲宗 事後 흥선군과 大王大妃 조氏 는 흥선군의 둘째 아들 再黃을 翼宗 의 養子로 삼아 翼城軍(益成君)의 軍號를 내리고 12月 13日(陽曆 1864年 1月 4日)에 王으로 卽位시켰다. 王(高宗)李 11歲에 不過하였기 때문에 大王大妃 조氏가 垂簾聽政 을 하였고, 흥선군이 大院君 이 되어 執權하였는데, 朝鮮 歷史上 國王의 生父가 生存하여 統治하는 前例 없는 일이 發生했다.

興宣大院君의 攝政 [ 編輯 ]

흥선大院君 (1820-1898)
高宗의 生父이다. 아들을 王으로 擁立하고 10年間 執權하였다.
1868年 重建된 景福宮 勤政殿

備邊司 廢止 [ 編輯 ]

國王의 生父로서 攝政한 흥선大院君 安東 金氏 를 비롯한 閥閱들을 可及的 權力에서 排除하고 南人과 北人들을 登用하였다. 또한 朝鮮 後期 最大의 政治機構로서 議政府의 役割을 代身하던 備邊司 를 廢止하였다. 議政府 三軍府 를 부활시켜 備邊司에 集中되어 있던 政治, 軍事的 機能을 兩分하였다.

書院 撤廢 [ 編輯 ]

大院君은 朋黨 의 根據地로 오랫동안 免稅의 特權을 누리며 온갖 弊端을 일삼던 書院을 47個所만 남기고 모두 撤廢 하여 整理하였으며, 壬辰倭亂 때 朝鮮에 軍隊를 派兵한 明나라 萬曆帝 의 祠堂인 萬東廟 를 撤廢하였는데, 최익현 을 비롯한 儒生들의 反撥을 샀다. 大院君은 書院 撤廢와 關聯하여 " 眞實로 百姓에게 해가 되는 것이 있으면, 비록 孔子가 다시 살아난다 하더라도 나는 容恕하지 않겠다 "고 말하며 書院 撤廢 의 剛한 意志를 내비치었다.

法典 編纂과 制度 整備 [ 編輯 ]

이어 量田事業 을 實施하여 隱結 을 索出하고, 社創製 를 實施하였다. 軍政의 紊亂 을 是正하기 위해 軍布를 兩班에게도 徵收하는 戶布制 를 實施하였고 各 官廳이 맡은 일과 細則을 整理한 《 大典會通 》, 《 六典條例 》 等의 새로운 法典을 編纂하여 統治規範을 再整備하였다.

景福宮 重建 [ 編輯 ]

大院君은 王室의 權威回復을 위하여 壬辰倭亂 때 消失된 景福宮을 重建 하였는데 이 過程에서 當百錢 을 發行하여 物價上昇을 招來하고, 願納錢 이라는 이름으로 强制性을 띤 寄附金을 徵收하였으며, 兩班 所有 先山의 墓地林을 伐木하고, 都城 通行稅를 거두고 百姓에게 奴役을 賦課하였으므로, 百姓과 兩班 모두의 反撥을 샀다. 이러한 大院君의 政策은 兩班과 儒生들의 激烈한 反感을 사게 되어 後날 失脚하는 要因 中 하나가 되었다.

丙寅洋擾와 제너럴 셔먼號 事件 [ 編輯 ]

高宗 初期에 프랑스 軍隊와 美國 軍隊가 江華島 를 侵犯하여 小規模 戰鬪가 벌어졌다. 19世紀 中盤에 들어서면서 社會가 不安定해지자 西學( 天主敎 )과 東學 이 百姓들 사이에서 퍼졌는데, 大大的인 迫害에도 不拘하고 天主敎徒들의 數는 增加하였다.

1866年 1月, 大院君은 러시아 의 南下에 危機를 느끼고 牽制하고자, 프랑스 를 政治的으로 利用하려 하였으나 프랑스 主敎가 同意하지 않자, 政治的 利點을 얻을 수 없을거라 여겨, 프랑스人 新婦 9名을 處刑하고 天主敎徒 繡薦人을 迫害하였다.(→ 丙寅迫害 )

같은 해 7月에는 美國 商船人 제너럴셔먼호 가 通商을 要求하며 大同江 을 거슬러 올라와 平壤 住民에 對한 掠奪과 殺戮을 恣行하자, 平壤 地域民과 平安道 感謝 박규수 에 依해 船舶이 불타고 船員들이 모두 살해당하는 事件이 發生하였는데, 5年後인 1871年에 發生하는 辛未洋擾 의 直接的인 原因이 되었다.

1866年 9月, 丙寅迫害 에 對한 報復으로 프랑스의 로즈 提督 이 軍隊를 이끌고 江華島 를 侵掠하였으나 문수산性 鼎足山城 에서 한성근 , 양헌수 等이 擊退하였다. 이들은 江華島의 外奎章閣 을 불태우고 關聯 遺物들을 掠奪하였다 .(→ 丙寅洋擾 )

남연군墓 盜掘 未遂 事件 [ 編輯 ]

1868年 (高宗 5年)에는 高宗의 祖父인 남연군의 墓 가 도굴당할 뻔한 일이 發生하였다. 獨逸 商人 오페르트 가 忠淸道 德山 남연군墓를 盜掘하여 남연군 의 屍身을 두고 協商하려 하였으나 回곽으로 단단히 굳어버린 墓地를 파지 못하고 失敗에 그쳤다.

辛未洋擾 [ 編輯 ]

1871年 (高宗 8年), 美國 제너럴 셔먼號 事件 을 口實로 아시아 艦隊 司令官 존 로저스 의 指揮 아래 江華島를 侵略하였다. 美軍은 초지진 德津鎭 , 廣城堡 를 連이어 攻擊하였는데 어재연 이 廣城堡에서 戰死하고 美軍은 勝戰의 意味로 ' 수(帥)自己 '를 奪取하였다. 美軍이 奪取한 帥字旗는 現在 長期貸與 形式으로 返還되었다.

斥和碑

이 時期 西洋 帝國과의 一連의 事件을 겪은 高宗과 大院君은 全國 各地에 斥和碑 를 세워 通商修交拒否 意志를 闡明하였다.

 
洋夷侵犯 非戰則和 主和賣國
西洋 오랑캐가 侵犯하였는데 싸우지 않는 것은 和議를 主張하는 것이고,
和議를 主張하는 것은 나라를 파는 것이다.

戒我萬年子孫 丙寅作 辛未立
이를 子孫 萬臺에 警戒하며
丙寅年에 碑文을 짓고 辛未年에 세운다.
? 斥和碑

親庭 期間 [ 編輯 ]

高宗 皇帝의 御眞

開港과 親庭 [ 編輯 ]

1869年 1月 31日 王政 復古 의 事實을 알리는 日本 帝國 의 使節團이 朝鮮 東來에 到着하였다. 이때 朝鮮 側은 謝絶 代表가 一方的으로 官職과 呼稱을 바꾼 點, 朝鮮이 준 圖書(圖書)가 아닌 日本 政府가 새로 만든 圖章(圖章)을 使用한 點, 皇帝란 用語를 使用한 點 等을 問題 삼아 書契를 接受하지 않았다 .

1872年 (高宗 9年) 陰曆 1月 日本 使節團이 3年 동안 기다리다가 東來에서 撤收한다. 그 뒤 日本 外務省은 1873年 (高宗 10年) 陰曆 2月 大麻番에 臺(對)朝鮮 外交를 管轄케 하는 慣行을 廢止하고, 倭館 의 名稱을 無斷으로 “大일본국公使館”이라고 바꾼다. 이를 “日本 外務省의 倭館 占領 事件”이라 부르기도 하며, 이 事件으로 말미암아 朝鮮과 日本의 國交가 正式으로 斷絶된다.

1873年 (高宗 10年) 陽曆 5月 日本에서 卽時 朝鮮을 征伐해야 한다는 征韓論 을 主張하는 사이고 다카모리 等의 官僚가 失脚하고, 또한 朝鮮에서는 그해 陰曆 12月에 최익현 의 彈劾 上疏로 말미암아 大院君이 政界에서 물러나게 되었다. 비로소 高宗의 親政(親政)李 始作되었으나 餘興 閔氏 에 依한 隻身 政治 가 始作되었다.

江華島 條約 [ 編輯 ]

1875年 (高宗 12年) 3月부터 高宗의 御命으로 朝鮮은 日本과의 國交 樹立에 나선다. 그러나 日本은 使臣 抑留 等의 方法을 動員하여 時間을 끈다. 같은 해 9月 20日 日本은 운요호 事件 을 일으켜 朝鮮을 壓迫하고, 1876年 2月 27日 朝鮮과 日本 兩國間에 江華島 條約 (丙子修好條約)이 締結된다. [4] 朝鮮이 外國과 맺은 最初의 近代的 條約이자, 領土 主權과 司法主權이 無視된 不平等 條約 이다. 이 條約의 結果 釜山 (1876年), 元山 (1880年), 仁川 (1883年)李 次例로 開港되었다.

開化政策과 衛正斥邪運動 [ 編輯 ]

江華島 條約 締結 以後 朝鮮 政府는 世界 情勢에 步調를 맞추기 위해 開化運動을 展開하였고 이에 따라 內政改革을 實施하였다. 高宗은 軍制改革에 關心을 기울여, 過去의 舊式 軍隊인 5軍營 武衛營 (武衛營)과 壯禦營 (壯禦營)의 양영(兩營)으로 改編하고, 日本式 軍制를 導入하여 敎育받은 新式軍隊人 別技軍 을 組織하였다. 또 眞身 自制(搢紳子弟)의 延燒하고 聰敏한 者를 골라 士官生徒라 하고 新式 武藝를 硏磨하게 하였다.

또한 行政機構의 改革에 着手하여 淸나라 政府의 總理衙門 機構를 模倣한 統理機務衙門 을 設置하고, 그 밑에 事大(事大)·交隣(交隣)·群舞(軍務)·辨正(邊政)·通商 等 12社(司)를 두어 各其 事務를 나누어 보게 하였다.

한便 政府의 開化政策에 反對하는 儒生들의 衛正斥邪運動 도 活潑히 展開되었다. 大院君 執權期부터 西洋과의 通商 反對와 斥和主戰論이 提起되었는데, 大院君의 對外 政策과 맞물렸다. 하지만 大院君이 下野하고 政府가 開港과 開化政策을 實施하자, 崔益鉉과 柳麟錫 等의 儒生들이 倭洋一體論(倭洋一體論)과 開港不可論을 提起하였다.

1880年 (高宗 17年), 2次 修信使 日本 을 訪問한 김홍집 이 日本駐在 淸나라 工事 황준셴 이 쓴 外交西人 < 朝鮮策略 >을 갖고 들어왔는데, 러시아를 牽制하기 위해 淸나라, 日本, 美國 3國과의 紐帶關係를 鞏固히 할 것을 强調하였다. 高宗은 美國과의 修交에 關心을 보였다. 그러자 이에 儒生들이 反撥하여 이만손 홍재학 等이 萬人疏 斥和上疏 를 올려 開化政策을 反對하고, 冊을 들여온 金弘集을 處刑할 것을 要求하였다.

하지만 政府는 1882年 4月, 西洋의 나라들 中 最初로 美國 과 國交를 樹立하였다. 美國과의 朝美修好通商條約 을 통해 最惠國 待遇 治外法權 을 認定하였다.

壬午軍亂 [ 編輯 ]

퍼시벌 로웰 이 撮影한 高宗 最初의 寫眞 (1884年 撮影)
翼善冠 차림의 高宗의 모습

1882年 (高宗 19年) 6月, 新式軍隊人 別技軍 과의 差別 待遇와 13個月 間 給料를 받지 못한 舊式 軍隊의 軍人들의 不滿으로 壬午軍亂 이 勃發하였는데, 이러한 軍亂을 招來한 元兇으로 閔氏 戚族 명성황후 가 指目되었고, 舊式 軍人들은 日本 公使館을 襲擊하여 불태우고, 宮闕을 侵犯하여 王妃를 索出하였으나 明成皇后는 이미 장호원 으로 避身하였다.

舊式 軍人들의 推戴로 政界를 떠나있던 흥선大院君 이 10年만에 再執權하였다. 興宣大院君은 명성황후 가 이미 죽었다고 宣布한 뒤 皇后가 입던 옷을 棺에 넣고 葬禮를 치르기까지 하였다. 그러나 淸나라 의 軍事的 壓力으로 壬午軍亂은 鎭壓되고 興宣大院君은 淸나라 톈진 으로 押送된다. 淸나라 軍隊의 도움으로 高宗과 明成皇后는 復權하였다. 以後 淸나라는 顧問官을 派遣하여 朝鮮의 內政에 干涉하였는데, 마젠창 위안스카이 , 獨逸人 묄렌도르프 等이 派遣되었다.

이 事件으로 인해 淸나라와 日本의 兩國 軍隊가 朝鮮에 駐屯하게 되었고, 日本 公使館에 警備兵이 駐屯하게 되었으며 日本에 莫大한 賠償金을 支拂하게 되었다. ( 濟物浦條約 )

또한 淸나라와 貿易章程을 締結하여, 淸나라 商人의 通商權과 治外法權 을 認定하였다. (→ 造淸商民水陸貿易章程 )

甲申政變 [ 編輯 ]

1884年 (高宗 21年) 12月 4日 김옥균 박영효 가 主軸이 된 急進 開化派 等은 郵政總局 開局 祝賀宴을 利用하여 政變을 일으켜 穩健的인 開化派 大臣들을 除去하고, 高宗과 명성황후 景祐宮 으로 离宮시켜 다음과 같은 14個組 政綱을 宣布하였다.

14個組 政綱
  1. 大院君 을 卽刻 還國케 하고 淸나라에 對한 事大, 朝貢 虛禮를 廢止할 것.
  2. 門閥을 廢止하고 人民平等權을 制定하고, 實力과 才能에 依해 人材를 登用할 것.
  3. 全國의 地租法을 改革하여 奸吏(奸吏, 奸邪한 管理)와 貪官汚吏들을 根絶하고
    窮民(窮民)을 救濟하며 國家財政을 忠實히 할 것.
  4. 內侍府를 廢止하고 才能 있는 者만을 登用할 것.
  5. 戰後 國家에 害毒을 끼친 奸吏(奸邪한 官吏)와 貪官汚吏 가운데 顯著한 者를 處罰할 것.
  6. 各 道의 幻想美(還上米)는 永久히 廢止할 것
  7. 奎章閣 을 廢止할 것.
  8. 시급히 巡査를 設置하여 盜賊을 防止할 것.
  9. 惠商公局을 廢止할 것.
  10. 前後의 時期에 流配 또는 禁錮된 罪人을 다시 調査하여 罪의 輕重을 묻고, 無辜한 罪人은 석방시킬 것.
  11. 4領을 合하여 1營으로 하고, 英 가운데서 壯丁을 뽑아 近衛隊를 急히 設置할 것.
    陸軍 大將은 王世子로 임명할 것.
  12. 一切의 國家財政은 好調(戶曹)에서 管轄하고 그 밖의 中央 財務官廳은 禁止, 革罷할 것.
  13. 大臣과 參贊은 每日 議政府에서 會議하고 精靈(政令)을 議政, 施行할 것.
  14. 議政府, 6兆 外에 不必要한 官廳을 革罷하고, 大臣과 參贊으로 하여금 이것을 審議 處理하도록 할 것.

그러나 12月 6日 淸나라 軍隊에 依해 鎭壓되면서 甲申政變 의 主謀者들은 日本으로 亡命하였다. 이 事件을 契機로 淸나라의 內政干涉이 深化되고, 日本에 對한 不信을 키우게 된다.

巨文島 事件과 韓半島 中立化論 [ 編輯 ]

1885年 , 러시아 의 膨脹을 牽制하던 英國 軍艦 세 隻이 巨文島 不法 占領 하였다. 英國軍은 섬 안에 包袋를 構築하고 兵營을 設置하였으며 섬의 이름을 포트奚必턴이라 명명하고 英國 國旗를 揭揚하였다. 이들은 淸나라의 仲裁로 1887年 撤收하였다. 이러한 危機 속에서 유길준 과 獨逸 副領事 부들러가 韓半島를 中立地帶로 하자는 朝鮮 中立化論을 主張하였으나 實現되지 못했다.

1886年 私奴婢의 世襲을 廢止하였다. 最初의 公立學校인 育英公院 과, 宣敎師가 세운 梨花學堂 이 理解에 開校하였다. 1887年 景福宮 內에 電燈이 架設되었다.

東學農民運動 [ 編輯 ]

東學 農民軍의 地動陶瓷 전봉준 .

東學 敎徒들은 數次例에 걸쳐 敎祖 身元 運動 을 벌였는데, 東學의 創始者로 惑世誣民의 罪로 處刑된 최제우 를 伸冤할것과 布敎의 自由를 要求하였다. 이러한 東學敎徒들과 農民들이 連帶하였다.

1894年 4月, 東學農民運動 이 始作되고, 三南 地方 을 中心으로 始作된 農民蜂起가 巨大化되었다. 東學農民軍은 5月 31日 전주성에 無血入城하여 占領하였다. [5] 이에 危機를 느낀 朝鮮 政府는 이를 鎭壓하기 위한 目的으로 6月1日, 淸나라 에 軍隊를 派兵해 줄 것을 要請하였다. [6] 6月 6日 , 淸나라 軍隊 1500名이 牙山灣 을 통하여 朝鮮에 들어왔는데, [6] 9年前인 1885年 淸나라와 日本 兩國이 맺은 톈진조약 의 內容에 依據하여, 이틀 後인 6月 8日 , 日本 또한 仁川港을 통해 軍隊를 派兵하였다. 派兵 要請을 하지도 않은 日本軍이 朝鮮으로 들어오자, 이 狀況을 豫想하지 못한 政府는 6月 11日 서둘러 農民軍과 火藥 을 맺고, [7] [8] 淸日 兩國에 軍隊를 撤收할 것을 要求하였다. [8] 東學農民軍은 全州城에서 撤收한후 各地域에 執綱所를 設置하였다. [9]

甲午改革과 淸日戰爭 [ 編輯 ]

하지만 日本은 朝鮮의 撤收要求를 無視하고 7月 23日 , 軍隊를 앞세워 景福宮을 占領하고 王宮을 包圍하였다. 이어 흥선大院君 을 앞세워 閔氏 一派를 逐出하였다. 김홍집 을 비롯한 中道 開化派를 中心으로 親日 政府를 樹立하여 甲午改革 을 斷行하였다. 이 改革은 日本公使 오토里 게이스케 (大鳥圭介)의 5個組 改革案의 提出로 始作되었는데, 朝鮮 政府는 校正廳 (校正廳)에서 獨自的인 改革을 하고 있다는 理由로 一旦 拒絶하였다. 以後 改革案을 發表하여 前近代的인 制度를 全面的으로 廢止하고 法制化하였는데, 歷史 以來 持續된 身分制度 가 形式的으로 廢止되었다.

7月 25日 , 日本은 淸나라에 國交 斷絶을 通報하고 宣戰布告를 함으로써, 淸日戰爭 이 始作되었다. 淸日戰爭의 戰場터는 朝鮮이었다. 忠淸道와 黃海道, 平安道 等이 淸나라-日本 兩國軍隊의 戰場터가 되었고, 南部地方은 農民軍과의 局地的 交戰이 繼續되어 韓半島 全體가 戰爭터가 되었다.

乙未事變 [ 編輯 ]

乙未事變 에 加擔한 日本人 浪人들

淸日戰爭 의 結果 淸나라 日本 시모노세키 條約 을 締結하게 되는데, 勝戰國인 日本은 淸나라로부터 랴오둥半島 (??半?)와 타이완 割讓 받게 된다. 日本의 랴오둥半島 獲得을 못마땅하게 여기던 러시아 는, 同盟關係에 있던 獨逸과 프랑스를 끌어들여 日本 에게 랴오둥半島를 淸나라에 返還하도록 壓迫하였다. 日本은 이 세 나라의 壓力에 屈服하여 랴오둥半島를 淸나라에 返還 하는데, 이 事件이 三國 干涉 이다. [10]

高宗과 명성황후 는 이 事態를 注視하고, 日本을 牽制하기 위해 러시아의 힘을 利用하려고 하였다. [10] 이에 따라 1895年 8月 25日, 親러 性向의 제3차 김홍집 內閣이 樹立되었는데 朝鮮 內에서 러시아의 勢力擴張을 牽制하던 日本은, 親러시아的 性向의 明成皇后를 除去하기로 決心하고 駐韓日本公使 미우라 고로 (三浦梧?)의 指揮아래, 1895年 10月 8日 , 景福宮 內 건청궁 鯤녕합 옥호루를 襲擊하여 明成皇后를 殺害하였다. 日本人 浪人과, 朝鮮 人 協力者 [11] 들에 依해 王妃가 除去되고 高宗과 王世子는 德壽宮에 監禁되었다.

그 後 김홍집 은 高宗을 監禁하고 乙未改革 을 施行하여 年號를 ‘ 建陽 (建陽)’으로 고치고 太陽曆 을 採用하였으며 斷髮令 을 公布하였다. [12] 乙未事變 斷髮令 은 儒生들의 感情을 刺戟하여 乙未義兵 이 일어난다.

俄館 播遷 [ 編輯 ]

1896年 2月 11日 , 高宗은 當時 親러派였던 이완용 等의 慫慂과, 乙未事變 으로 身邊의 不安을 느끼고 있던 刹那, 王太子 척( 純宗 )과 함께 러시아 公使館 으로 居處를 옮기는 俄館播遷 을 斷行하였다. [13] 이때 王太子妃 閔氏 는 慶運宮으로 居處를 옮겼다. 러시아 公使館에 到着한 直後에 高宗은 乙未 4적으로 김홍집 , 유길준 , 鄭炳昰 , 曺喜昖 을 擧論하여 이들과 法部大臣 醬粕을 包含한 다섯大臣을 잡아 죽일것을 指示했다. [14] 이로 말미암아 김홍집, 어윤중, 鄭炳昰는 被殺되었고 유길준, 醬粕, 조희연은 日本으로 亡命하여 [15] 事實上 金弘集 內閣 은 崩壞하였다.

러시아 公使館으로 主筆(駐?)韓 高宗은 景福宮 및 慶運宮을 오가면서 慶運宮 을 中心으로 하는 都市改造事業을 命한다. 1896年 9月 29日 詔勅(內部令 第9號)을 내려 都市 改造 事業을 漢城 判尹 이채연 과 總稅務司 맥레비 브라운 에게 施行토록 한다. 그에 따라 獨立門 建立을 獨立協會 로 하여금 推進토록 한다.

그리고 從來의 景福宮과 雲從街 中心의 道路 體系 代身에 慶運宮을 中心으로 하는 放射狀 道路와 環狀 道路 및 그 外接 道路를 새로 開通하였으며, 旣存 道路를 整備한다. 또한 慶運宮 앞은 百姓들이 集會를 열 수 있도록 廣場을 마련했는데, 이는 現在의 서울廣場 位置이다. 이 時期에 市民公園 또는 市民廣場度 登場했는데, 탑골公園 이 이 時期에 만들어졌다. [4]

大韓帝國 成立 [ 編輯 ]

大韓帝國 宣布 [ 編輯 ]
大韓帝國 高宗 皇帝
선글라스 를 着用한 高宗
高宗이 皇帝로 卽位할 때 하늘에 祭祀를 지냈던 圜丘壇

俄館播遷 以後 러시아 의 影響力이 莫强해지고 列强의 利權 角逐 傾向을 보였으나, 高宗은 1897年 慶運宮 으로 還宮하여 圜丘壇 (皇帝로 卽位)을 지었다. 그리고 하늘에 告하는 祭祀를 지낸 後에 國號를 大韓帝國 , 年號를 光武 (光武)로 새로 定하고 大韓帝國의 初代 皇帝로 卽位하였다.

奉天 乘運 皇帝(奉天承運皇帝)는 다음과 같이 鳥嶺(詔令)을 내린다.

짐은 생각건대, 檀君 記者 以後로 疆土가 分離되어 各各 한 地域을 차지하고는 서로 霸權을 다투어 오다가 高麗 때에 이르러서 馬韓 , 辰韓 , 變한 을 統合하였으니, 이것이 三韓 (三韓)을 統合한 것이다.

우리 太祖 (太祖)께서 王位에 오르신 初期에 國土 밖으로 領土를 더욱 넓혀 北쪽으로는 말갈 의 地境까지 이르러 象牙, 가죽, 緋緞을 얻게 되었고, 南쪽으로는 耽羅國 을 차지하여 橘, 柚子, 海産物을 貢納(貢納)으로 받게 되었다. 泗川 리 疆土에 하나의 統一된 王業(王業)을 세웠으니, 禮樂(禮樂)과 法度는 唐堯(唐堯)와 虞舜(虞舜)을 이어받았고 國土는 鞏固히 다져져 우리 子孫들에게 萬臺토록 길이 傳할 盤石같은 터전을 남겨 주었다.

짐이 德이 없다 보니 어려운 時期를 만났으나 上帝(上帝)께서 돌봐주신 德澤으로 危機를 謀免하고 安定되었으며 獨立의 터전을 세우고 自主의 權利를 行使하게 되었다. 이에 여러 臣下와 百姓들, 軍士들과 장사꾼들이 한목소리로 大闕에 呼訴하면서 數十 次例나 上疏를 올려 반드시 皇帝의 稱號를 올리려고 하였는데, 朕이 累次 辭讓하다가 끝내 辭讓할 수 없어서 올해 9月 17日 白岳山(白嶽山)의 南쪽에서 天地(天地)에 告由祭(告由祭)를 지내고 皇帝의 자리에 올랐다.

國號를 ‘大寒(大韓)’으로 定하고 이 해를 光武 (光武) 元年(元年)으로 삼으며, 宗廟 (宗廟)와 社稷(社稷)의 新委販(神位版)을 太社(太社)와 太稷(太稷)으로 고쳐 썼다. 王后(王后) 閔氏(閔氏)를 皇后(皇后)로 冊封하고, 王太子(王太子)를 皇太子(皇太子)로 冊封하였다. 이리하여 밝은 名을 높이 받들어 큰 意識을 비로소 擧行하였다.

아! 애當初 임금이 된 것은 하늘의 도움을 받은 것이고, 皇帝의 稱號를 宣布한 것은 온 나라 百姓들의 마음에 符合한 것이다. 낡은 것을 없애고 새로운 것을 圖謀하며 敎化를 施行하여 風俗을 아름답게 하려고 하니, 世上에 宣布하여 모두 듣고 알게 하라.

 
— 고종실록 光武 1年(高宗 34年) 10月 13日

大韓帝國 宣布 以後 美國에서 留學하고 歸國한 徐載弼 等이 獨立 協會 를 創團하여 對한 獨立의 鞏固化와 立憲君主制 의 樹立을 呼訴했으나, [16] 朝廷의 保守 大臣들이 支援하는 皇國協會 가 새로이 結成되어 兩側은 露骨的으로 對決하였다. 結局 高宗은 두 團體를 軍隊로 하여금 모두 武力으로 强制 解散시키고 政局은 다시 小康 狀態가 되었다. 1899年 路面電車 를 導入하였다.

高宗 皇帝의 旗발인 《大寒皇帝陛下몸己》

이것을 高宗이 신문물에 對해 넓은 理解와 包容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主張하는 이도 있다. [4] [17] 그러나 윤웅렬 , 유길준 , 윤치호 같은 이들은 大韓帝國 宣布에 懷疑的이었다. 單純히 “國號만 바꾸고 稱帝建元을 한다 하여 朝鮮의 國王에게 없던 勇氣가 생겨나거나 국格이 더 높아지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었다.

光武改革 [ 編輯 ]

大韓帝國을 宣布한 高宗은 구본신참의 旗幟 下에 光武改革 을 實施하였다. 政治的으로는 專制君主卷 을 强化하고자 하였으며 對韓國 國際 를 宣布하여 교전소와 法規 敎定所를 設置하고 示威隊와 鎭衛隊의 增强을 통해 國防力을 强化하고자 元帥府 를 設置하였다. 그는 直接 大元帥가 되어 陸海軍 統率하게 되었고, 皇太子를 怨讐에 임명하였다. [18] 하지만 이런 움직임은 立憲君主制 를 主張하는 獨立協會 가 하였고, 조병식 과 같은 守舊派 人士들의 謀陷으로 獨立協會가 解散되는 結果를 낳았다. [19]

汗靑通商條約 을 통해 淸나라와 對等한 立場에서 通商 條約을 締結하였다. 1900年 에는 파리 에서 열리는 萬國博覽會 에 代表를 派遣하였고, 萬國郵便聯合 에 加入하였다. 鬱陵島 獨島 鬱陶群 으로 昇格시켰다.

1902年 에는 肝도 에 間島視察원을, 1903年에는 이범윤 을 間島管理師로 派遣하였다.

行政改革은 量地衙門 을 設置하여 量田事業을 實施했다. 1901年 地契衙門 을 設置하여 持戒 를 發給하였는데, 全國的으로 實施되지는 못하였으나 近代的 土地 所有權 制度를 確立하였다.

알렌의 紹介로 에디슨 의 會社에 戰車 와 電氣에 對한 權利를 팔기도 하였다.

高宗 暗殺 未遂 事件 [ 編輯 ]

1898年 8月 2日 高宗에게 怏心을 품은 러시아 擔當 譯官 김홍륙 이 高宗이 커피 愛好家라는 點을 利用해 커피에 毒劇物( 阿片 )을 타서 待接했다. 高宗은 김홍륙이 待接한 커피를 엄청나게 異常하다고 判斷해서 마시지 않고 커피를 땅에 부었다. 하지만 이 커피를 마신 高宗의 아들 純宗 은 齒牙가 모두 缺損되어 어린 나이에 틀니 를 着用하게 되는 等 엄청난 後遺症에 시달리게 되었다.

이 事件으로 인해 高宗은 김홍륙 을 逮捕한 後 1898年 10月 10日 部로 敎授 했으며 김홍륙의 九族을 滅하고 그 一黨들을 거의 討伐 水準으로 處理했다. 이는 當然한 것으로 다른 사람도 아니고 一國의 國王 을 弑害하려고 한 罪는 한 나라에서 저지를 수 있는 가장 큰 罪이기 때문이다.

이준용의 쿠데타 企圖 [ 編輯 ]

高宗의 조카이자 政敵인 이준용

1899年 조카 이준용 은 直接 쿠데타를 企劃하였다. 以前까지의 쿠데타가 東學 農民軍 이나 할아버지 흥선大院君 에 依해 推進된 것이라면 이番 쿠데타에 이준용 本人이 直接 企劃하고 事前 準備까지 한 것이었다. 그 해에는 이준용 推戴 關聯 逆謀가 3件이 摘發되었다.

이준용이 日本에서 다시 活動을 開始할 때 쯤에 벌어진 장윤상 發言 事件과 御用船 事件은 高宗을 刺戟하기 充分했다. [20] 參奉 장윤상 이 自身이 日本에서 이준용을 모셨다고 하면서 1899年 1月 이준용이 歸國하면 高宗 代身 國王이 되거나 大統領에 오를 것이라고 말하였다. [20] 이는 訛傳되어 " 박영효 가 反逆하여 이준용을 推戴하고 高宗을 太上王으로 만들 것이라"는 所聞으로 번져나갔다. 이에 4月 12日 所聞의 발原子人 장윤상 은 敎兄에 處해졌고, 그 事實을 알고도 告發하지 않은 理由로 遊學 신현표 와 全 巡檢 이지현은 태 1百 臺에 終身刑을 宣告받았다. [20]

또한 3月에 御用船 等이 日本에서 그를 모셔다가 現 政府를 顚覆하고 民主共和政 을 標榜해 大統領制 를 實施하려 한다는 嫌疑로 逮捕되었다. [21] [22]

反政府 人士들이 이준용을 大統領으로 推戴하려 한다는 所聞이나 움직임은 高宗에게 相當한 衝擊을 안겨주었다. 장윤상 事件과 御用船 事件이 處理된 直後인 1899年 6月 高宗을 廢位하고 이준용의 擁立을 企圖했다는 告發에 따라 윤태영 等 3人이 逮捕되었는데 [21] [23] , 이는 高宗 政府가 이준용 推戴 謀議에 알레르기 反應을 보이고 있음을 나타내는 것이었다.

1900年 안경수 , 권형진 을 處刑 直前 良人을 審問하는 過程에서 1894年 7月 에 이준용이 明成皇后와 世子宮을 處斷하려 하였고, 이러한 逆謀 事件은 結局 乙未事變 으로 이어졌다는 陳述이 나왔다. [24] 이에 高宗 政府의 高官들人 김성근 , 신기선 , 조병식 , 윤용선 , 민종묵 等과 在野의 儒生들은 1900年 6月부터 逆謀를 恣行한 이준용을 日本에서 불러다가 處刑하자는 上訴를 되풀이하여 올렸다. [25] 그러나 高宗은 그 때마다 允許하지 않았다.

6月 3日 宮內府 協辦 兼 大臣署理 윤정구 (尹定求)의 彈劾이 있자, 高宗은 勅令을 내려 이준용의 宮內府 特進 官職을 剝奪했다. 그러자 平理院 學部 에서 外部에 照會하여 1900年 6月 19日 에 駐日本工事 이하영 에게 이준용을 卽刻 잡아서 돌아오게 하라고 하였다. [25] 그러나 이준용은 歸國을 拒絶했다. 6月 20日 이하영 은 "이준용이 꼼짝하지 않고 듣지 않으니 잡아서 돌려보낼 길이 없습니다."라고 報告하였다. [25] [26] [27]

이준용과 엄귀비의 葛藤 [ 編輯 ]
순헌황귀비 嚴氏 (1854-1911)
高宗의 後宮이자 英親王 의 生母이다.

日本 亡命 直後부터 이준용은 貴人 嚴氏 의 빈 冊封을 反對하고 나섰다. 이어 高宗은 명성황후 의 빈자리를 代替할 人物로 嚴尙宮을 擇하고 그女를 皇后로 格上시키려 試圖한다. 그러나 이를 接한 이준용은 亡命 韓人들에게 이를 알리며 反對 運動을 準備한다.

1899年 4月 이준용은 日本亡命客들이 벌인 嚴尙宮의 王妃冊封에 對한 反對運動에 加擔하였다. [28] 그는 유길준 , 권동진 , 조중응 및 其他 2~3人과 함께 論議한 結果 身分이 낮은 嚴尙宮을 王后로 삼는 것은 國家를 위태롭게 하는 措置라는 理由를 들어 嚴尙宮의 王后 冊封을 反對할 것을 決意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意思를 담아 宮內府 代身 이재순 에게 忠告書를 보내기로 하였다. [28]

또한 이준용은 아버지 興親王 에게 書翰을 보내 “嚴尙宮 같은 微賤한 小生이 國王의 寵愛를 얻은 것을 奇貨로 奸臣輩들이 벼슬을 얻기 위해 嚴尙宮을 王妃로 冊封하려 祈禱하고 있으니, 이러한 때에 王室에 관계된 이들은 反對意思를 分明히 해야 한다.”고 하였다. 이처럼 이준용이 嚴尙宮 의 王妃 冊封 反對運動을 積極的으로 벌인 것은 [28] 嚴尙宮이 自身의 아들 皇子 이은의 權力 承繼를 위해 日本에 亡命 中인 이준용과 의친왕 等을 極力 排斥하였기 때문이다. [21] 그러나 이런 處地에서 이준용의 嚴尙宮 王妃 冊封 反對運動은 도리어 그의 身邊에 威脅 要因으로 作用할 수밖에 없었다. [21]

嚴尙宮과 그의 側近들은 高宗에게 이준용이 다른 마음을 품고 있다고 告했고, 明成皇后의 暗殺에 이준용이 介入되었다고 確信하던 高宗은 이준용 除去를 決心한다. 그러나 日本政府에서는 政治 亡命客이라는 理由로 이준용을 積極的으로 擁護하였고 高宗은 密旨를 내려 刺客들을 日本 도쿄 部로 派遣했지만 失敗한다. 이준용 亦是 洋돼지라는 別名과 달리 巨軀에 比較해서 相當히 敏捷하게 움직였고 武藝 實力까지 갖추고 있었으므로 高宗의 이준용 除去 計劃은 번번히 水泡로 돌아갔다.

在位 後半 [ 編輯 ]

大韓帝國
國權피탈 過程

러日 戰爭

1904年 2月 8日
 

韓日議定書

1904年 2月 23日


第1次 韓日 協約

1904年 8月 22日


大韓帝國軍 減縮

1905年 4月 16日


貨幣整理事業

1905年 ~ 1909年
 
  • 朝鮮後期 商業資本 沒落
  • 貨幣經濟 崩壞
  • 日本 貨幣에 隸屬

乙巳勒約
(第2次 韓日 協約)

1905年 11月 17日


高宗 讓位 事件

1907年 7月 24日


정미7조약
(第3次 韓日 協約)

1907年 7月 24日


大韓帝國軍 解産

1907年 8月 1日

 

己酉覺書

1909年 7月 12日


南韓 大討伐 作戰

1909年 9月 1日


韓日約定覺書

1910年 6月 24日

 

庚戌國恥
( 韓日倂合條約 )

1910年 8月 29日

 

러일戰爭과 國權 侵奪 [ 編輯 ]

1900年 9月 27日 陸軍 參尉 김규복 (金奎福), 노백린 , 어담 等 19人에 日本 留學을 命하였다. [29]

高宗은 日本의 侵奪에 對備하여 1902年 6月에 情報機關 第國益文士 를 設置하고, 1903年 5月 陸軍과 海軍의 創設을 위한 準備를 指示한다. 軍隊 創設과 關聯하여 1903年 3月 15日 徵兵制度 實施를 豫定하는 詔勅을 내렸으며, 西洋의 徵兵制와 朝鮮의 5位(五衛) 制度를 折衷하는 軍制 改革을 豫定하고 그에 따라 協力을 當付한다. 또한 1903年 示威隊 1萬2千(最終的으로 1萬6千) 兵力을 갖추고, 용산에 軍部 銃器製造所를 建立하였다. 이러한 軍隊 創設 및 그와 關聯한 一連의 成果는 乙巳條約 以後에 計劃 自體가 없어지거나 成果는 撤去되었고, 及其也 1907年 日本軍은 軍隊를 풀어 漢陽 內에 있는 周邊 市內를 掌握하고 軍隊 解散하라고 命令을 내리면서 軍隊가 解散 이 된다. [4]

高宗은 日本이 러시아를 相對로 戰爭을 일으키게 되면 韓國의 황성(漢陽, 只今의 大韓民國 서울)을 侵奪하게 된다는 點을 豫見하고, 1903年 8月 15日 高宗 皇帝가 러시아 皇帝에게 親書를 보내어 同盟을 要請하였으나 거절당한다. [4] 高宗은 그 뒤 1904年 1月 23日 對外的으로 中立國을 宣布하였으나, 서울을 占領한 日本의 强要로 2月 23日 韓日議定書 를 締結하여 中立을 지킬 수 없었다.

乙巳 勒約 [ 編輯 ]

日本의 特命全權大使 資格으로 1905年 11月 9日 서울에 온 이토 히로부미 朝鮮痛感은 다음 날인 11月 10日 高宗 皇帝에게 日王의 “짐이 東洋平和를 維持하기 위하여 臺詞를 特派하노니 大使의 指揮를 一種하여 措置하소서.”라는 內容의 親書를 바쳐 高宗을 威脅하고 1905年 11月 15日 다시 高宗 皇帝에게 韓日協約案을 提示하면서 條約 締結을 强壓的으로 要求했다. 이 무렵, 週(駐)朝鮮 日本 公使 하야시 곤스케 (林?助)와 週 朝鮮 日本軍 司令官 하세가와(長谷川)가 日本으로부터 增援軍을 派送받아 宮闕 [30] 內外에 물샐 틈 없는 警戒網을 펴고 包圍함으로써 大韓帝國 皇宮은 恐怖 雰圍氣에 싸여 있었다. 그러나 高宗 皇帝는 痛感의 執拗한 强要에도 不拘하고 조약 承認을 拒否하였다. 이에 日本은 戰略을 바꾸어 朝廷 大臣들을 相對로 威脅·買收에 나섰다. 하야시 곤스케 11月 11日 外部大臣 박제순 乙 日本 公使館으로 불러 條約 締結을 强迫하고, 같은 時間 痛感은 모든 大臣과 元老大臣 심상훈 (沈相薰)을 그의 宿所로 불러 條約 締結에 贊成하도록 懷柔와 强壓을 되풀이하였다.

이러한 懷柔와 强壓 끝에 多數의 支持를 얻게 된 痛感과 하야시 곤스케는 마침내 11月 17日 慶運宮 에서 御殿會議를 열도록 했다. 그러나 會議는 沈痛한 空氣만 감돌았을 뿐 아무런 結論을 내릴 수가 없었다. 高宗 皇帝는 强壓에 依한 條約 締結을 避할 目的으로 意見의 開陳 없이 大臣들에게 決定을 委任한 狀態였다. 御前會議가 5時間이 지나도록 結論에 이르지 않자 焦燥해진 痛感은 하세가와 軍司令官과 憲兵隊長을 帶同하고 日本憲兵 數十 名의 護衛를 받으며 闕內로 들어가 露骨的으로 協力에 同意下라고 高宗에게 强要 및 脅迫을 했다.

高宗은 생각해보겠다는 말로 痛感을 달래어 내보냈다. 그는 直接 메모用紙에 鉛筆을 들고 代身들에게 可否(可否)를 따져 물었다. 그때 갑자기 한규설 參政 大臣이 소리 높여 痛哭을 하기 始作했던지라 別室로 데리고 갔는데, 그가 “너무 떼를 쓰거든 죽여 버리라.”라고 高喊을 쳤다. [31] 參政大臣 한규설 , 度支部代身 민영기 , 法部大臣 이하영 만이 無條件 不可(不可)를 썼고, 學部大臣 이완용 , 軍部大臣 이근택 , 內部大臣 이지용 , 外部大臣 박제순 , 農商工部大臣 권중현 은 責任을 皇帝에게 轉嫁하면서 贊意를 表示하였다. 李 贊成한 다섯 名을 乙巳五賊 理라 한다.

痛感은 閣僚 8代身 가운데 5大臣이 贊成하였으니 條約 案件은 可決되었다고 宣言하고 宮內大臣 이재극 을 통해 그날 밤 皇帝의 勅裁(勅裁)를 强要하였다. 그리고 같은 날짜로 外部大臣 박제순 科 日本 公使 하야시 곤스케 間에 이른바 이 協約의 正式 名稱인 ‘韓日 平和 條約’이 締結되었다. [32]

乙巳 勒約 反對 運動 [ 編輯 ]
招待 朝鮮 痛感 이토 히로부미 .
重眀殿 에 展示된 乙巳條約 締結 文書
乙巳勒約 이 調印된 德壽宮 重眀殿

條約의 締結은 韓國 內에서의 反撥을 불러일으켰고, 各界 各層에서 다양한 方法으로 乙巳勒約의 不當함을 呼訴하였다. 장지연 皇城新聞 에 〈 是日也放聲大哭 (是日也放聲大哭, 이 날을 목놓아 痛哭한다)〉을 揭載하였고, 민영환 은 〈二千萬 同胞에게 高喊〉等의 遺書를 남기고 自決하였다. 윤치호 는 條約의 無效를 主張하며 乙巳勒約에 署名한 大臣들을 處罰할 것을 上疏하였다. 또한 勒約에 對한 反撥로 全國 各地에서 義兵運動이 展開되었다.

 
지난 甲午更張 (甲午更張) 以後로 自主權과 獨立의 基礎를 남에게 依支한 적 없이
餘裕 있게 지켜온 지 이제 10年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內定이 잘 다스려지지 않아 하소연할 데 없는 百姓들이 모두 죽음의 구렁텅이에 빠졌고
外交를 잘못하여 條約을 締結한 나라와 同等한 地位에 설 수 없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陛下께서 하찮은 小人들에게 눈이 가리어졌기 때문입니다.


宮室을 꾸미는 데 힘쓰게 되니 土木 工事가 그치지 않았고, 祈禱하는 일에 迷惑되니 무당의 術數가 蕃盛하였습니다.
忠實하고 어진 사람들이 벼슬을 내놓고 물러나니 阿諂하는 무리들이 廉恥없이 朝廷에 가득 찼고,
上下가 利속만을 追求하니 苛斂誅求 하는 무리들이 滿足할 줄을 모른 채 고을에 널렸습니다.
個人 倉庫는 차고 넘치는데 國庫(國庫)는 枯渴되었으며 惡化(惡貨)가 함부로 鑄造되고 民生은 塗炭에 빠졌습니다.


그리하여 두 이웃 나라가 戰爭을 일으키고 우리나라에 物資를 資賴하니
온 나라가 입은 被害는 實로 우리의 탓이었습니다.
甚至於 最近 새 條約을 强制로 請한 데 對하여 벼슬자리를 잃을까 걱정하는 무리들이
끝끝내 拒絶하지 않고 머리를 굽실거리며 따랐기 때문에
調整과 在野에 鬱憤이 끓고 上疏들을 올려 累累이 呼訴하게 되었습니다.


하나로 一致된 忠誠心과 愛國心은 어두운 거리에 빛나는 해나 별과 같고 洪水에 버티는 돌기둥과 같다고 할 것입니다.
지난날의 條約을 道路 回收해 없애버릴 方道가 있다면 누가 죽기를 盟誓하고 다투어 나아가지 않겠습니까마는,
只今의 內政과 只今의 外交를 보면 어찌 傷心해서 痛哭하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萬一 只今이라도 든든히 가다듬고 失心으로 改革하지 않는다면
宗廟社稷과 百姓들은 畢竟 오늘날의 危殆로운 程度에 그치지 않을 것입니다.


獨立의 길은 自强(自?)에 있고 自强의 길은 內政을 닦고 外交를 미덥게 하는 데 있습니다.
오늘날의 急先務는 일을 그르친 무리들을 내쫓음으로써 民心을 慰勞하고
公明正大한 사람들을 朝廷에 불러들여 빨리 治安을 圖謀하며,
土木 工事를 停止하고 奸邪한 무당들을 내쫓으며 宮房(宮房)의 私財 蓄積을 嚴하게 懲戒하고
宮人(宮人)들의 請託으로 벼슬길에 나서게 되는 일이 없게 할 것입니다.


自强의 方道와 獨立의 基礎가 여기에 연유하지 않은 것이 없으니,
삼가 바라건대 陛下께서는 힘쓰고 힘쓰소서.
? 《 고종실록 》 對한 光武 9年(1905年 12月 1日) 記事

그러나 高宗은 윤치호 의 上疏에 內心 同意하면서도 關聯者들을 處罰하지 않았다. 12月 내내 漢城府 를 往來하며 乙巳條約 이 無效임을 宣言한 傳單紙를 配布했다. 以後 江原道 三陟郡 蔚珍郡 에서 乙巳條約 無效 宣言과 同時에 義兵이 일어났고 衰退해가던 義兵 活動에 불을 지피는 契機를 마련한다. 이와 같은 反對 運動에 힘을 얻은 高宗은 乙巳條約의 無效를 宣言한다.

英國에 傳達된 第2次 韓日 協約이 無效임을 알리는 高宗의 親書

以後 高宗은 第2次 韓日 協約 締結의 不當함을 國際 社會에 알리려고 努力하였으나, 當時 國際 情勢의 論理에 따라 皇帝의 密書 等은 效果를 얻지 못하였다. 高宗의 乙巳締約 無效宣言서는 1906年 1月 29日 에 作成된 國서, 1906年 6月 22日 호머 헐버트 特別委員에게 건넨 親書, 1906年 6月 22日 에 프랑스 大統領에게 보낸 親書, 1907年 4月 20日 헤이그 特使 이상설 에게 준 皇帝의 委任狀 等이 있다. [33] 高宗의 無效宣言 發表는 後날 大韓民國 에서 乙巳條約 의 無效, 不法性을 主張하는 하나의 根據가 되었다.

條約 締結 當時부터 國際法學系의 一部 學者들은 乙巳條約은 無效라는 意見을 提示하였다. 特히 프랑스 國際法學者 레이는 第2次 韓日 協約 締結 當時 强迫(?迫)李 使用된 點과 高宗이 그 條約이 不法이고 無效인 點을 밝히기 위해 卽刻 抗議外交를 벌인 點을 들어 ‘1905年 條約이 無效’라고 主張했다. [34]

後날 高宗의 無效宣言서의 存在를 確認한 大韓民國 政府는 日本에 修交하는 條件으로 乙巳條約 無效, 破棄를 要求한다. 大韓民國과 日本은 1965年 韓日基本條約 에서 乙巳條約(第2次 韓日 協約)을 包含하여 大韓帝國과 大日本帝國間에 締結된 모든 條約 및 協定이 이미 無效임을 한 番 더 確認하였다. [35] 後日 정상수 명지대 敎授는 乙巳條約이 無效임을 나타내는 獨逸語 電報를 發見하였다. [36]

헤이그 萬國平和會議 에 特使로 派遣된 李儁 , 이상설 , 이위종

헤이그 特使 派遣과 强制 退位 [ 編輯 ]

1907年 4月, 高宗은 네덜란드 헤이그 에서 열리는 萬國平和會議 李儁 , 이상설 , 이위종 等 特使와 호머 헐버트 를 派遣하여 乙巳勒約의 不當性을 呼訴하고자 하였다. 이 事件을 두고 日本은 高宗에게 退位할 것을 强要하였다. 日本 의 壓力으로 高宗은 1907年 陰曆 7月 20日, 皇太子에게 讓位하였으나 兩位를 하는 사람과 받는 사람 모두가 不參하는 奇異한 讓位食餌 擧行되었다.

退位 以後 [ 編輯 ]

1907年 (隆熙 元年) 7月 24日, 日本은 韓日新協約 (丁未7條約)을 强要하였고, 大韓民國의 軍隊가 强制로 解散되었다.(→ 大韓帝國 軍隊解散 ) 정미7條約의 締結과 大韓帝國의 軍隊解散을 契機로 全國 各地에서 義兵이 蜂起하였다.( 정미의病 )

1910年 (隆熙 4年) 8月 29日, 韓日 倂合 條約 이 締結되면서 大韓帝國이 滅亡하였고, 高宗은 德壽宮 李太王 (李太王)으로 格下되어 德壽宮에 머물게 되었다.

1912年 , 임병찬 等이 高宗의 密命을 받고 祕密結社團體인 大寒獨立義軍府 를 組織하여 王政 回復을 試圖했으나 失敗하였다.

最後 [ 編輯 ]

高宗의 葬禮 行列

高宗은 1919年 1月 21日 午前 6時頃 德壽宮 함녕전 에서 68歲로 死亡했다. 高宗의 公式的 死因은 腦溢血 또는 心臟痲痹로 인한 自然死이지만, 아직까지 高宗의 死亡 原因은 明確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高宗의 갑작스러운 죽음은 社會的으로 話題가 되었고, 3 · 1 運動 의 導火線이 되었다. 墓所는 홍릉 이다.

廟號는 高宗 (高宗)이고 諡號는 통천융운조극돈륜정성광의명공대덕요준순휘우모탕경응명입기지화신열외훈홍업계기선력건행곤정영의홍휴수강문헌무장인익정효태황제 (統天隆運肇極敦倫正聖光義明功大德堯峻舜徽禹謨湯敬應命立紀至化神烈巍勳洪業啓基宣曆乾行坤定英毅弘休壽康文憲武章仁翼貞孝太皇帝)이다.

高宗 毒殺說 [ 編輯 ]

高宗의 釋然치 않은 죽음을 두고 毒殺說이 빠르게 퍼져나갔다. 武官 出身 한진창 은 高宗이 毒殺되었다고 確信하였다. [37] 그리고 한진창 은 自身의 누나 한진숙의 媤조카 윤치호 에게 高宗이 毒殺되었을 것이라고 主張했다. [37] 1919年 初까지만 해도 윤치호 高宗 毒殺說 에 否定的이었다.

 
高宗皇帝가 이왕세子 나시모토 公州 의 結婚式을 꼭 나흘 앞두고 昇遐하는 바람에,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이라는 所聞이 나돌고 있다. 正말이지 얼토당토 않은 얘기다.
예전에 이미 屈辱을 甘受한 高宗皇帝가 이제 와서 하찮은 일에 億丈이 무너져 自殺했다는 게 말이 되나?
더구나 어린 王世子 日本 公州 의 結婚이야말로 王室의 立場에서는 경사스런 일이 아닌가?
이 結婚을 통해서 두 王室間의 友好關係가 增進될 것이고,
王世子는 朝鮮의 어떤 女性보다도 더 優雅하고 才氣 넘치는 新婦를 맞이하게 되는 거니까 말이다.
萬若에 高宗皇帝가 倂合 以前에 昇遐했더라면, 朝鮮人들의 無關心 속에 저世上으로 갔을 것이다.
그런데 只今 朝鮮人들은 복받치는 설움을 이기지 못하고 옷소매를 적셔가면서 高宗皇帝를 위해 暴動을 일으키려 하고 있다.
? 《 尹致昊日記 1919年 1月 26日 日曜日  

그런데 한진창의 證言을 듣고 얼마 뒤 尹致昊는 立場을 旋回하게 된다. 윤치호 는 自身이 한진창에게 들은 內容을 1920年 10月 13日子 日記에 記錄해 놓았다. 윤치호 한진창 이 남긴 記錄에 依하면

  1. 理想的이라 할 만큼 健康하던 高宗皇帝가 食醯를 마신지 30分도 안되어 甚한 痙攣을 일으키다가 죽어갔다.
  2. 高宗 皇帝의 팔다리가 1~2日 만에 엄청나게 부어올라서, 사람들이 皇帝의 통넓은 韓服 바지를 벗기기 위해 바지를 찢어야만 했다.
  3. 민영달 과 몇몇 人士는 藥用 솜으로 高宗皇帝의 입안을 닦아내다가, 皇帝의 이가 모두 口腔 안에 빠져 있고 혀는 닳아 없어졌다는 事實을 發見했다.
  4. 30센티 미터假量 되는 검은 줄이 목 部位에서부터 腹部까지 길게 나 있었다.
  5. 高宗皇帝가 昇遐한 直後에 2名의 宮女가 疑問詞했다고 했다. [37]

尹致昊는 한진창 亦是 高宗毒殺說을 다른 사람에게 傳해 들었는데, 민영휘 , 나세환, 姜碩鎬(內官) 等과 함께 屍身의 殮을 한 민영달이 한진창에게 이 內容들을 말해주었다고 하였다. [37]

한便 日本 宮內性 帝室會計審査局 長官인 구라토미 유자부로 (倉富勇三郞)의 日記에 依하면 高宗이 朝鮮 獨立運動과 關聯되었다는 理由로 日本 首腦部에 依해 毒殺되었다고 적고 있다. 1919年 에 開催되는 파리講和會議 에서 朝鮮合倂의 不當함을 呼訴할지도 모른다는 危機感에 高宗을 毒殺했다는 것이다. 이를 防止하기 爲해 데라우치 總督 하세가와 요시미치 에게 古鐘으로 하여금 1905年의 乙巳勒約 이 有效했음을 確認하는 文書에 署名할 것을 要求하였고, 이를 拒絶하여 毒殺하였다는 日本 政界의 風聞을 日記에 記錄하였다. 또한 이시하라 겐조(石原健三)와 다나카 禹쓰루(田中遷)와 같은 官僚들에게 高宗 毒殺에 對한 風聞을 묻기도 하였다. [38]

( 飜譯 )
"(前 總理) 데라우치 마사다케 가 (朝鮮總督) 하세가와 요시미치 에게 뜻(意)을 傳해,
하세가와로 하여금 李太王(李太王·高宗)에게 說明하게 했지만 太王이 受諾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 일을 감추기 위해 윤덕영 · 민병석 等이 太王을 毒殺했다는 風說이 있다는 말을 들었다.

( 原文 )

寺內正毅ヨリ長谷川好道ニ意ヲ傳ヘ
長谷川ヲシテ李太王ニ說カシメタルコトアルモ太王ガ之ヲ諾セサリシ
故其事ヲ秘スル爲メ尹德榮閔丙奭等ノ太王ヲ毒殺シタリトノ風說アリトノ話ヲ聞キタル

? 구라토미 유자부로 日記,   
1919年 10月 26日 日曜日 


家族 關係 [ 編輯 ]

朝鮮 第26代 國王
大韓帝國의 初代 皇帝

高宗 太皇帝
高宗 太皇帝
出生 1852年 9月 8日
조선의 기 朝鮮 漢城府 雲峴宮 私邸
死亡 1919年 1月 21日 (66歲)
일제강점기의 기 日帝强占期 京城府
德壽宮 함녕전

父母 [ 編輯 ]

本館 生沒年 父母 備考
法部 文鳥 益皇帝
文祖 翼皇帝
全州 1809年 - 1830年 順調 숙皇帝
純祖 肅皇帝
순원熟荒後 金氏
純元肅皇后 金氏
朝鮮의 推尊 國王
大韓帝國의 推尊 皇帝
法帽 신정익皇后 조氏
神貞翼皇后 趙氏
풍양 1808年 - 1890年 풍은府院君 조만영
豊恩府院君 趙萬永
덕안夫婦인 宋氏
德安府夫人 宋氏
曉諭王大妃
孝裕王大妃
曉諭大王大妃
孝裕大王大妃
朝鮮의 推尊 王妃
大韓帝國의 推尊 皇后
全州 1820年 - 1898年 남연군
南延君
[39]
郡夫人 閔氏
驪興 閔氏
흥선大院君
興宣大院君
獻議大院王
獻懿大院王
순목隊員非 閔氏
純穆大院妃 閔氏
餘興 1818年 - 1898年 민치구
閔致久
全州 李氏
全州
여흥부大夫人
驪興府大夫人

皇后 [ 編輯 ]

시호 이름 本館 出生 死亡 父母 備考
皇后 명성태皇后 閔氏
明成太皇后 閔氏
自營
[40]
玆暎 
餘興 1851年 11月 17日
( 陰曆 9月 25日 )
1895年 10月 8日
( 陰曆 8月 20日 )
女性府院君 민치록
驪城府院君 閔致
한창夫婦인 李氏
韓昌府夫人 李氏
[41]

後宮 [ 編輯 ]

爵號 이름 本館 出生 死亡 父母 備考
貴妃 선영
善英
寧越 1854年 2月 2日 1911年 7月 20日
[42]
엄진三
嚴眞三
密陽 朴氏
密陽 朴氏
英親王 의 生母
貴妃 嚴氏
純獻皇貴妃 嚴氏
貴人 영보당 貴人 李氏
永寶堂 貴人 李氏
순아
順娥
未詳 1849年 1928年 12月 17日
[43]
未詳 완화군 의 生母
貴人 貴人 張氏
貴人 張氏
未詳 덕수 未詳 1887年 10月 14日 장좌근
張左根
全州 李氏
全州 李氏
의친왕 의 生母
貴人 내안당 貴人 李氏
內安堂 貴人 李氏
未詳 未詳 1847年 1914年 2月 13日
[44]
未詳
貴人 普賢當 貴人 鄭氏
寶賢堂 貴人 鄭氏
未詳 海州 1882年 2月 23日 1943年 正방지거
未詳
貴人 春期
春基
忠州 1882年 9月 27日 1929年 5月 30日
[45]
佯言환 >br>梁彦煥
未詳
덕혜옹주 의 生母
福녕當 貴人 앙氏
福寧堂 貴人 梁氏
貴人 광화當 貴人 李氏
光華堂 貴人 李氏
完德
完德
1885年 1967年 11月 10日
[46]
未詳
尙宮 삼축당 金氏
三祝堂 金氏
玉肌玉基 安東 1890年 1970年 9月 23日
[47]
김순옥
金順玉
未詳
尙宮 淨化當 金氏
貞和堂 金氏
未詳 鑛山 生年 未詳 沒年 未詳 김승현
金勝鉉
未詳

皇子 [ 編輯 ]

爵號 이름 出生 死亡 生母 配偶者 기타
1 완親王
完親王
완화군
完和君

?
1868年 5月 31日 1880年 1月 12日 영보당
貴人 李氏
2 ▨▨大君
▨▨大君
1871年 11月 4日 1871年 11月 8日 明成皇后 閔氏 鎖肛症 으로 死亡
3
?
1874年 3月 25日
( 陰曆 2月 8日 )
1926年 4月 25日 明成皇后 閔氏 순명효황후 閔氏
純明孝皇后 閔氏
大韓帝國의 마지막 皇帝
純宗 孝皇帝
純宗 孝皇帝
순정효황후 尹氏
純貞孝皇后 尹氏
4 ▨▨大君
▨▨大君
1875年 4月 5日 1875年 4月 18日 明成皇后 閔氏
5
1877年 3月 30日 1955年 8月 16日 貴人 張氏
의친왕
義親王
의화군
義和君
의친왕費 金氏
義親王妃 金氏
6 ▨▨大君
▨▨大君
1878年 2月 18日 1878年 6月 5日 明成皇后 閔氏
7
1897年 10月 20日 1970年 5月 1日 순헌황귀비 嚴氏 大韓帝國의 마지막 皇太子
義民皇太子
懿愍皇太子
英親王
英親王
義民皇太子妃
이방자
懿愍皇太子妃 李方子
8
1914年 7月 3日 1916年 1月 22日 [48] 광화當
貴人 李氏
▨▨軍
▨▨君
9
?
1915年 8月 20日 1916年 7月 25日 [49] 普賢當
貴人 鄭氏
▨▨軍
▨▨君

皇女 [ 編輯 ]

爵號 이름 出生 死亡 生母 配偶者 備考
1 ▨▨翁主
▨▨翁主
1871年 1872年 영보당 貴人 李氏
2 ▨▨公州
▨▨公主
1873年 2月 3日 1873年 9月 28日
[50]
明成皇后 閔氏
3 ▨▨翁主
▨▨翁主
未詳 未詳 내안당 貴人 李氏
4 德惠
德惠
1912年 5月 25日 1989年 4月 21日 福녕當
貴人 양氏
덕혜옹주
德惠翁主
소 다케유키
宗武志
高宗의 家族 寫眞 (1917年 撮影)
왼쪽부터 英親王, 純宗, 高宗, 순정효황후, 덕혜옹주.

王女 이문용 關聯 [ 編輯 ]

이문용(李文鎔)은 스스로를 高宗과 尙宮 廉氏 사이에서 태어난 王女라고 主張한 人物로, 이에 關해서는 檢證된 바가 없으며 關聯 記錄도 全無하다. 小說家 유주현이 이문용을 高宗의 딸로 描寫한 長篇小說 《皇女》를 發表하고, 1974年 같은 題目의 MBC 日日드라마가 放映되면서 皇女 與否에 對한 眞僞 論難이 일었다. 드라마 때문에 皇女로 알려지자 1975年부터 全州 慶基殿 內 肇慶廟 수직사에서 起居하다가 1987年 3月 28日에 死亡하였다. 皇室 構成員들과 全州李氏대동종약원 殷 王室 族譜 《璿源系譜記略》과 《 承政院日記 》에서조차 記錄이 없는 이문용을 高宗의 親딸이 아니라고 否定하였고, 當時까지 生存하여 있던 尙宮度 이문용의 存在를 否定하였다. [51]

評價 [ 編輯 ]

肯定的인 評價 [ 編輯 ]

外國人들의 個人的인 見解 [ 編輯 ]

高宗 皇帝를 直接 만나본 外國人들은 大體로 高宗의 該博한 知識과 果敢한 政治 感覺에 好意를 보였다. [52]

마르티나 도이힐러 (Martina Deuchler)는 “高宗이 周邊에서 벌어지는 事件들에 對해 受動的으로 對處한 것이 아니라 當時의 極甚한 政治問題를 解決하기 위해 眞摯한 努力을 기울여 왔다.”라고 肯定的으로 評價하였다. 이는 高宗이 閔妃 一家에게 끌려 다녔다는 그間의 評價와는 對照를 이룬다. [4]

스워터트 는 美國人 데니 (O. Denny) [53] 가 남긴 評價, 卽 “高宗은 偉大한 國家의 支配者다운 剛健, 樂觀 및 忍耐를 보였다.”라는 評價를 支持하면서, 위 해링턴 硏究의 잘못을 指摘하였다. 데니는 本來 李鴻章 이 自身의 朝鮮 속放火 政策을 助力해 주기를 期待하면서 朝鮮 政府에 推薦했던 사람이다. 그러나 高宗의 拷問이 된 데니는 自身의 나라를 獨立國으로 保存하려는 개君主의 努力에 感動하여 오히려 淸나라에 對해 朝鮮을 辯護하는 일을 業務로 삼아 最善을 다했다. 이러한 그의 특별한 履歷은 朝鮮의 評價 自體에 對해 信賴性을 더해 준다. 그리고 高宗이 雇聘한 西洋人 拷問中 한 사람이자 改新敎 宣敎師였던 헐버트 (Homer Hulbert)는 高宗에 對한 否定的 評價를 强하게 否定하였다. 그는 皇帝가 “柔弱하다고 主張하는 사람의 見解는 틀렸다.”면서 高宗이 主權 守護에 對한 確固한 意志 아래 死生決斷의 措置를 斷行했던 것들을 列擧하였다. [4]

또한 1895年 한성신문 記者로서 乙未事變 에 直接 加害者로 參與하기도 했던 기쿠치 겐조 (菊池謙讓)가 쓴 《近代造船社》 上·下( 1936年 , 1939年 , 鷄鳴社, 京城)에서 相當히 다른 意見을 보이고 있다. 기쿠치는 《近代造船社》를 쓰기에 앞서 朝鮮史編修會 에서 編纂한 《高宗太皇帝實錄》의 編纂委員으로 活動하면서 많은 資料를 모으게 된다. 그의 論調는 大體로 《코리아 레퍼지터리》와 類似하여, 高宗이 癌軍이 아닌 名君이었으며, 但只 列强에 包圍되어 內定보다는 外交 에 힘쓰다가 國稅를 끝내 세우지 못한 不運한 君主라고 描寫하였다. 또한 기쿠치는 다른 日本 學者가 擧論하지 않은 平壤 离宮 造營(造營)에 對해서 다루고 있으며, 그러한 高宗의 治績을 帝政 러시아 日本 의 사이가 나빠짐에 對備한 施策이라고 評價하였다. 1903年 8月 15日 高宗 皇帝가 러시아 皇帝에게 親書를 보내어 同盟을 要請하였는데, 그 親書에는 日本이 황성 을 侵奪하게 됨을 高宗이 이미 豫測하였음이 밝혀져 있고, 이러한 同盟 要請을 平壤 离宮 조영의 延長으로 보았다. 그밖에도 高宗 時期에 設置된 各種 近代的 機構나 받아들여진 西洋 文物을 開化派 獨立協會 의 治績으로 보지 않고 高宗의 業績으로 評價하였으며, 오히려 日本에 合倂됨으로써 結實을 보지 못하고 散滅했다고 보았다. [4]

코리언 레퍼지터리 雜誌의 見解 [ 編輯 ]

高宗에 對한 西洋人의 評價 [54] 1896年 10月 에 刊行된 《코리언 레퍼지터리》 3卷 11冊에 실린 〈韓國의 國王 陛下〉(His Majesty, The King of Korea)의 글이 가장 仔細하다. 그 글에서 俄館播遷 을 斷行하여 日本 으로부터 벗어난 뒤, 大韓帝國 으로의 새로운 出帆을 내다보면서 改革을 斷行하기 始作한 時點에서 그것도 西洋人들(코리언 레퍼지터리 잡지 編輯者 들)의 時點에 따라 씌었기 때문에 客觀性이 認定된다. 그들이 特別히 韓國의 國王에게 阿諂을 떨 理由가 없기 때문이다.

이 글에서 高宗의 敎育 水準에 對해 陛下는 漢文 한글 에 熟達하여 있다고 하였고, 國王 自身이 自己 나라의 歷史에 對해 나라 안의 어느 누구보다도 더 많이 알고 있으며, 臣下들이 잘 모르고 있는 傳統 等에 對해 國王에게 물으며 그가 答해 주기도 한다고 적혀 있다. 國王의 執務에 對해서도 매우 부지런하며, 누구보다도 더 많은 일을 해낸다고 評을 하였다. 政治 敵 性向에 對해서도 好評하여, 進步 敵이며 또한 다른 東洋 나라와는 달리 西洋 에 對해 敵對的인 생각에 젖어 있지 않으며, 敎育 的인 일에 아주 關心이 많으며, 그리고 最近 數年 안에 이런 進步的 方向에서 物質的인 進步들이 이루어졌다고 밝히고 있다. 宗敎 面에서는 ( 로마 가톨릭교회 를 彈壓했던) 大院君 執權 때와는 달리 寬容으로 一貫하였다. 國王의 性格에 對해서는 親切하고 상냥하며 자비롭다고 말하면서 記者는 眞實로 그의 나라의 福祉와 進步를 熱望하고 있다고 적었다. [54]

否定的인 評價 [ 編輯 ]

政治的 能力 [ 編輯 ]

1883年 朝鮮에 進駐한 慰安 스카이 는 高宗을 '昏君'이라 稱하면서 廢位를 主張하고 나선다. 朝鮮 政府官僚 스무名을 一擧에 自身의 側近으로 갈아치웠다. [55]

美國 의 言論人 데넷 타일러 (Dennett Tyler)의 見解는 否定的이다. 그는 1905年 皇帝와 調整 官僚의 乙巳條約 無效化 運動 때 11月 25日 字로 시어도어 루스벨트 美國 大統領이 루트(Root) 國務長官에게 보낸 書信과 12月 19日 루트가 민영찬 公使에게 보낸 回信 等을 根據로, 루스벨트나 루스는 “한 點 잘못 없이” 客觀的 事實에 依據하여 合當한 外交 措置를 取하였다고 評價하면서, 잘못은 오히려 高宗 側에 있다고 斷定하였다. 甚至於 “大韓帝國이 當時 美國의 大統領이던 루스벨트에게 배신당한 것이 아니라 自身의 皇帝에 依해 배신당했다.”라고 極言하였다. 그의 見解는 高宗의 人物評이라기보다 業務 能力에 對한 評價이지만, 1920年代에 提起되어 그 以後의 否定的 見解 形成에 相當한 影響을 끼쳤다. [4]

卽位 初盤에는 아버지인 흥선大院君 에 依해, 卽位 中盤에는 명성황후 와 閔氏 一族에 依해 國政이 左之右之되는 것과 卽位 後半에는 明成皇后가 日本 帝國 러시아 帝國 을 끌어들이는 것을 막지 못한 것이 批判의 對象이 되기도 한다.

한때 그의 臣下였던 윤치호 는 '容貌가 相當히 出衆했다. [56] '라는 評을 내렸다. 그러나 윤치호 는 그를 '個人的으로는 相當히 魅力的이지만 公認으로서는 信望을 얻지 못한 點에서 英國 찰스 1歲 와 類似하다. [56] '고 評價했다. 윤치호 는 自身의 尹致昊 日記 에서 朝鮮 儒敎 國家인데 그런 나라의 임금이면서도 高宗은 아버지 흥선大院君 의 臨終은커녕 葬禮式에도 參席하지 않았다며, 儒敎 敵 基準에 依하면 高宗은 悖倫을 저지른 王이라며 嘲弄하기도 했다.

또한 權力의 腐敗는 民衆의 抵抗을 惹起했다. 1882年 壬午軍亂으로 明成皇后는 죽을 危機를 넘겨 장호원으로 避身하게 되고 大院君이 다시 執權하게 되었다. 大院君 德分에 權力을 行使하기 어렵게 된 高宗이나 明成皇后의 立場에서는 이 現象을 打開할 妙案을 찾아야 했고, 明成皇后는 隱密한 書翰을 高宗에게 보냈다. 淸나라 軍隊의 派兵 要請이 그것이었다. 남의 나라 軍隊를 빌려 國內의 權力다툼을 解決하고자 했던 張本人이 바로 이 高宗과 明成皇后였고, 그 뒤 外勢가 툭하면 軍事力을 動員해 우리를 脅迫한 빌미를 提供한 것도 이들이었다.

淸나라 軍隊 때문에 다시 權力을 되찾게 된 高宗과 閔氏 戚族들이 한동안 親日的이던 外交政策을 親淸으로 바꿀 것은 當然했다. 甲申政變 失敗 뒤 淸國은 袁世凱를 보내 朝鮮을 屬國처럼 다루었다. 아무리 高宗이 淸나라에 期待 權力을 維持하는 處地지만 請에 不滿이 있을 수밖에 없었다. 그래서 러시아나 美國을 끌어들여 請을 牽制하려 했으나 그 또한 쉽지 않았다. 이 過程에서 高宗은 나름대로 自主的 外交政策을 내세웠다는 評價가 可能할 程度로 淸의 支配에서 벗어나려는 努力을 試圖했다. 그런데 이 自主的 外交政策은 國權의 確保를 위한 動機에서 나온 것이라기보다 朝鮮에서 高宗 自身보다 더한 權力을 휘두르는 廳과 甘菊으로 派遣된 袁世凱에 對한 反撥이 더 컸던 것으로 보인다. 王權에 對한 外勢의 侵害가 一次的 原因이었던 것이다. 그것은 農民戰爭에 對應하는 高宗의 態度에서도 確認된다. “淸나라 兵士로 막아내자.” [57]

暗約설 [ 編輯 ]

윤치호 가 判斷하기에 다른 사람들도 皇帝를 嫌惡하기는 마찬가지였다. 卽, 윤치호 는 사람들은 皇帝를 “너무나 憎惡해서 그를 亡身 주는 일이라면 무엇이든 歡迎하는 것 같다. 그가 王座에서 물러나는 것만이 사람들의 嫌惡感이나 正義感을 만족시킬 것 같다.”고 보았다. [58]

해링턴 (Harrington)은 韓國 最初의 外國人 御醫 이자 美國 改新敎會 宣敎師 였던 호러스 뉴턴 알렌 톨레도 에서 쓴 1903年 10月 14日 日記 를 根據로 삼아 高宗을 “유약한” 사람이라고 보았다. 하지만 해링턴의 意見은 1903年 10月 14日 字 日記 內容은 그저 알렌에게 해가 되는 일을 하지 않으리라는 內容이었을 뿐, 모든 分野에서 柔弱하다는 內容은 全혀 없었다는 데에서 正確하지 않다는 批判을 받는다. 또한 알렌이 姑從에 對해 쓴 다른 날짜의 日記, 例를 들면 1885年 2月 3日 ( 火曜日 )( 1884年 陰曆 12月 19日)字 日記에서도 “대단히 進步 的인 措置”(This is a very advanced step)라고 하거나, 1886年 陽曆 9月 11日 ( 土曜日 )字 日記 에서 “國王은 어리석은 바보가 아니다.”(The King is no fool)라고 하였지만 해링턴은 全혀 밝히지 않고 있다. [4]

英國 의 地理學者인 이사벨라 버드 비숍 改新敎 宣敎師 언더우드 夫人의 周旋으로 景福宮 에서 高宗 皇帝를 謁見하는 모습을 記錄하면서, “ 朝鮮 의 王은 溫和한 性品으로 有名하며, 성실하고 有能한 君主이지만 너무 착한 사람이다. 그에게 强靭한 性格이 있었다면 훌륭한 統治者가 될 수 있었을 것이다.”라고 하였다. [59] 《코리언 레퍼지터리》에 실린 〈韓國의 國王 陛下〉는 現存하는 高宗에 對한 外國人의 評價 가운데 가장 仔細하면서도 가장 好意的이지만, 비숍의 評價 自體는 否定的이지 않지만, 日本에서 高宗이 暗鬱하고 柔弱한 君主였다는 所謂 “ 高宗 暗約설 ”의 根據로 쓰이기도 한다.

獨立運動 不參과 日本 皇籍 編入 批判 [ 編輯 ]

1905年 乙巳條約 이 締結되고 1910年 韓日 倂合 條約 가 斷行되었으나 그는 日本에 積極 抵抗하지 않았고, 亡國에 對한 責任을 지지 않았다. 그리고 韓日 倂合 뒤에는 日本 皇室의 皇籍에 編入 卽, 李王家 를 創設하는 것을 스스로 받아들였고, 日本으로부터 李太王 이라는 職責과 日本 帝國 메이지 天皇 이 州는 恩賜金까지 受領했다.

國庫 蕩盡에 對한 批判 [ 編輯 ]

儒學者 黃玹 은 高宗과 明成皇后가 國庫를 蕩盡했다는 點을 隨時로 批判했다. 그리고 黃玹 自身의 著書 매천야록 의 곳곳에서도 이를 言及하였다. 高宗과 閔妃는 原子가 태어나자 宮中에서는 原子의 無病長壽를 祈願한다는 핑계로 八道江山에 두루 돌아다니며 祭祀를 지냈다. 이렇게 蕩盡하는 하루 費用이 千金이나 되어 內需司 가 所藏한 것으로는 費用 支出을 堪當할 수가 없었다고 밝혔다. [60] 마침내 好調 宣惠廳 에서 所藏한 公金을 빌려서 使用했지만 그것이 違反이라고 말하는 사람도 全혀 없었다. 1年이 채 못돼 大院君 이 備蓄해 놓은 財物을 모두 蕩盡했다. 그래서 賣官賣職이나 매課(돈을 주고 過去 合格證을 파는 일)까지 氣勝을 부렸다고 한다.또한, 世宗때 中國에 朝貢받치기 꺼려하여 閉鎖시킨 금광중(朝鮮時代 鑛山은 世宗以後 300年 동안 묻혀있었음) 世界 最高의 純度를 자랑하고 埋藏되어 있는 平安道 雲山金鑛을 美國出身 王室語義인 알렌(濟衆院 設立者)에게 팔아버린(금광에서 나온 禁止分인 25%를 國庫에도 返納 시키지 않고 自己 宮闕豫算으로 轉用하는 契約을 맺음, 此後 흥청망청 使用하다 宮闕豫算이 바닥나자 一時拂로 12,500달러를 받고 40年間 美國企業에 委任시킨 結果를 招來하였는데 實際 이 美國企業은 日帝時代에도 1939年까지 採鑛을 하였다고 記錄되어 있음)천하의 어리석은 賣國奴 行爲를 하였음.(영화를 보면 高宗이나 閔妃를 事實에 기초하지 않고 너무나도 感性에 치우친 미화가 많음)이때, 雲山金鑛을 王室이 直接 管理하면서 알렌을 통해 美國과 條約을 굳건하게 하여 美國式 先進文物을 배우고 法을 制定하고 政府制度와 펀制를 革新하고 軍隊를 新式軍隊로 養成하고 戰國과 地方道路를 넓히고 貨幣改革과 經濟를 民間에게 自律的으로 商業化시키는 富國强兵을 斷行했으면 日本에 지배당하는 歷史도 없었음) 이때문에 오로지 自己身邊과 王權强化에만 目的이 있는 참으로 어리석고 時代를 거스리고 逆行한 君主와 閔妃를 둔 朝鮮의 運命이었다고 볼 수 있음 [60]

賣官賣職 [ 編輯 ]

黃玹 매천야록 의 記錄에 따르면

민영환 은 高宗의 寵愛를 받는 臣下였다. 그가 外叔 서상욱에게 郡守 자리를 하나 달라고 여러 番 高宗에게 아뢰었다. 高宗은 “너의 外叔이 아직까지 고을살이 하나 하지 못했단 말이냐?”면서 곧 벼슬을 내릴 것처럼 이야기했다. 하지만 벼슬이 내려오지 않자, 閔泳煥이 다시 임금에게 請했다. 賃金은 光陽郡守 자리를 서상욱에게 하사했다. 閔泳煥이 집에 돌아와 “오늘 賃金이 外叔에게 郡守 자리를 許諾하셨으니, 天恩이 감격스럽다”고 했다. 그의 어머니가 失笑하면서 “네가 이처럼 어리석고도 陟里(戚里)란 말이냐? 임금이 한 자리도 恩澤으로 除授한 적이 있더냐? 어찌하여 너에게만 特別히 恩德이 미친단 말이냐? 내가 이미 5萬兩을 바쳤단다”라고 말했다. 梅泉 黃玹은 “觀察使 자리는 10萬兩~20萬兩이었고, 一等 守令자리는 적어도 5萬 兩 以下를 내려가지 않았다.”면서 “赴任하면 빚을 갚을 道理가 없어 다투어 空轉(公錢)을 낚아내어 償還하였다”고 했다. [61]

高宗은 이렇게 賣官賣職을 하거나 願納錢을 거두는 等의 方法으로 個人 祕資金人 內帑金 을 形成하였다. 이렇게 마련된 皇帝의 祕資金은 本來 資金을 管理하는 度支部의 豫算보다 훨씬 肥大해졌지만, 正常的인 方法으로 國家 財政을 마련하는 徵稅 制度는 光武改革 以後에도 全혀 整備되지 않아 稅收는 늘 不足하였다. 官職을 산 地方 官吏나 樹齡, 吏胥輩 等은 百姓을 搾取하여 史跡으로 蓄財하고 政府에 納付할 稅收를 中間에서 橫領하면서 財政 不足에도 一助하였다. 空名帖 制度와 달리 高宗은 失職을 賣官賣職 했다는게 問題였다. 不淨腐敗 또한 以前보다 더 甚해졌다는 批判이 存在한다.

다만, 黃玹의 매천야록 은 저잣거리의 風聞 等 根據가 確實치 않은 內容도 記錄한 冊이라는 事實을 勘案해야 한다.

年表 [ 編輯 ]

年號 [ 編輯 ]

高宗 元年 2年 3年 4年 5年 6年 7年 8年 9年 10年 11年 12年 13年 14年 15年
1864年 1865年 1866年 1867年 1868年 1869年 1870年 1871年 1872年 1873年 1874年 1875年 1876年 1877年 1878年
甲子 乙丑 丙寅 丁卯 無盡 記事 경오 辛未 妊娠 戒喩 甲戌 乙亥 丙子 丁丑 無人
16年 17年 18年 19年 20年 21年 22年 23年 24年 25年 26年 27年 28年 29年 30年
1879年 1880年 1881年 1882年 1883年 1884年 1885年 1886年 1887年 1888年 1889年 1890年 1891年 1892年 1893年
己卯 競進 神社 壬午 癸未 甲申 乙酉 丙戌 定해 巫子 基軸 京仁 辛卯 臨津 繫辭
個國
開國
503年 504年 建陽
建陽
元年 光武
光武
元年 2年 3年 4年 5年 6年 7年 8年 9年 10年 11年 隆熙
隆熙
1894年 1895年 1896年 1897年 1898年 1899年 1900年 1901年 1902年 1903年 1904年 1905年 1906年 1907年
甲午 乙未 病身 精油 武術 己亥 경자 新築 壬人 癸卯 甲辰 乙巳 丙午 정미


關聯 文化財 [ 編輯 ]

高宗이 登場한 作品 [ 編輯 ]

映畫 [ 編輯 ]

드라마 [ 編輯 ]

舞踊 [ 編輯 ]

演劇 [ 編輯 ]

뮤지컬 [ 編輯 ]

示唆 敎養 [ 編輯 ]

같이 보기 [ 編輯 ]

參考 資料 [ 編輯 ]

各州 [ 編輯 ]

  1. 오얏은 '자두'의 純우리말로 오얏꽃은 土種 자두꽃을 말한다. 朝鮮時代 王의 姓氏였던 오얏 리(李)와 聯關되 大韓帝國 王室을 象徵하는 꽃이기도 하다. 오얏꽃은 大韓帝國 時期에 皇室을 象徵하는 文章으로 公式 採擇되 이를 李花紋(李化紋)이라고 한다.
  2. 《高宗太皇帝行長(高宗太皇帝行狀)》 . 朝鮮王朝實錄. 純宗 附錄 12年 3月. 韓國學中央硏究院 韓國歷史情報統合시스템. 1919.  
  3. “朝鮮王朝實錄” .  
  4. 이태진, 〈高宗 暗約설(暗弱說) 批判〉, 《高宗時代의 再照明》, 95~134쪽.
  5. 歷史學硏究所 <講座 韓國近現代史> 풀빛 1996.8.29 p56
  6. 康俊晩 <韓國 近代史 散策 2> 人物과 思想史 2011.3.31 p168
  7. 歷史學硏究所 <講座 韓國近現代史> 풀빛 1996.8.29 p57
  8. 康俊晩 <韓國 近代史 散策 > 人物과 思想史 2011.3.31 p171
  9. 康俊晩 <韓國 近代史 散策 2> 人物과 思想史 2011.3.31 p172
  10. 《明成皇后와 大韓帝國》, 34~35쪽.
  11. 유길준 과 開化派, 韓國 軍閥 等이 日本人 浪人들의 길案內를 擔當했고, 宮女로 變裝한 閔王后를 찾아내는 데 協力했다. 흥선大院君 과 親大院君界 勢力도 明成皇后 殺害에 加擔했다.
  12. 《靑少年을 위한 韓國 近現代史》 66~67쪽
  13. 康俊晩 <韓國 近代史 散策 3> 人物과 思想史 2011.3.31 p9
  14. 康俊晩 <韓國 近代史 散策 > 人物과 思想史 2011.3.31 p11
  15. 康俊晩 <韓國 近代史 散策 2> 人物과 思想史 2011.3.31 p11 ~ 12
  16. “1919年, 3.1運動과 臨時政府가 꿈꾼 ‘共和制’는 무엇인가” . 교수신문. 2018年 11月 26日.   '高宗이 立憲君主制조차 頑强히 拒否하는 狀況' 等에 關한 學術討論.
  17. 《明成皇后와 大韓帝國》, 39~63쪽.
  18. “資料一覽 | 韓國史데이터베이스” . 2022年 7月 10日에 確認함 .  
  19. “大韓帝國(大韓帝國)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 2022年 7月 10日에 確認함 .  
  20. 오영섭 《韓國 近現代史를 수놓은 人物들(1)》(오영섭 저, 한영희 發行, 2007.4, 京仁文化史) 328pp
  21. 오영섭 《韓國 近現代史를 수놓은 人物들(1)》(오영섭 저, 한영희 發行, 2007.4, 京仁文化史) 328쪽.
  22. 駐韓日本公使關 記錄 13, '御用船 等 捕縛 云云에 對한 回答' 241페이지
  23. 駐韓日本公使關 記錄 13, '高宗廢位... 윤태영 外 3人 逮捕' 448페이지
  24. 精巧, 《大韓季年史》 下 65~66쪽
  25. 오영섭 《韓國 近現代史를 수놓은 人物들(1)》(오영섭 저, 한영희 發行, 2007.4, 京仁文化史) 329pp
  26. 精巧, 《大韓季年史》 下 66~70쪽
  27. 駐韓日本公使關 記錄 14, '이준용에 對한 拿捕, 召喚의 訓令 等 寫本 送付件', 356쪽
  28. 오영섭 《韓國 近現代史를 수놓은 人物들(1)》(오영섭 저, 한영희 發行, 2007.4, 京仁文化史) 327쪽.
  29. 《日省錄》 光武 4年 尹8月 4日; 《承政院日記》 光武 4年 尹8月 4日; 《고종실록》 光武 4年 10月 1日; 《官報》 光武 4年 10月 1日.
  30. 第2次 韓日 協約은 德壽宮 重眀殿에서 締結되었다. 〈‘乙巳條約 重眀殿’ 버려진 歷史〉 Archived 2005年 3月 24日 - 웨이백 머신 , 한겨레, 2004.8.27.
  31. 이토는 直接~ : 한계옥 (1998年 4月 10日). 〈武力을 앞장 세워 竝呑으로〉. 《妄言의 뿌리를 찾아서》. 조양욱 1 1刷판. 서울: (週)自由포럼. 97~106쪽쪽. ISBN   89-87811-05-0 .  
  32. 김삼웅 (1995年 7月 1日). 《親日政治 100年史》. 서울: 東風. 50-53쪽. ISBN   978-89-86072-03-7 .  
  33. 더글라스스토리 , 《高宗皇帝意密서》(글내음, 2004年)
  34. Francis Ray, "La Situation Internationale de la Coree", Revue General de Droit International Public, Tome XIII, 1906, pp.40-58.
  35. 第2條 1910年 8月 22日 및 그 以前에 大韓帝國과 大日本帝國間에 締結된 모든 條約 및 協定이 이미 無效임을 確認한다.
  36. 윤완준 記者 (2008年 4月 5日). “高宗 “을사늑약 不當” 첫 外交文書 發見” . 東亞日報 . 2010年 11月 25日에 確認함 .  
  37. 윤치호, 尹致昊 日記:1916-1943 (역사비평사, 2001) 196페이지
  38. "日本이 高宗皇帝 毒殺 指示" 日 高位官僚 文書 첫 發掘 2009年 2月 28日 朝鮮日報
  39. 元來 孝宗 의 3男 인평대군 의 6代孫이지만, 思悼世子 의 아들 은신군 의 養子가 되었다.
  40. 《明成皇后와 大韓帝國》, p18~20
  41. 1874年 아들 민승호 와 孫子와 함께 爆彈테러로 死亡(→ 민승호 一家 暗殺事件 )
  42. 순종실록附錄 》 2卷, 1911年 7月 20日
    貴妃 嚴氏가 德壽宮의 卽祚堂에서 돌아가시다
    寅時(寅時, 새벽 3時~5時 )에 德壽宮 의 卽祚堂(卽祚堂)에서 貴妃 嚴氏 (貴妃 嚴氏)가 훙(薨)하였다.
  43. 東亞日報 》 1928年 12月 19日
    이귀인 別世 (李貴人別世)
    純宗 의 兄님 되시는 이를 나흐新 완王宮 리貴人(完王宮李貴人)은 八十歲의 老嶺으로 지난 十七日 正午에 別世하얏더라.
  44. 순종실록附錄 》 5卷, 1914年 2月 13日
    德壽宮 貴人 李氏가 죽다
    德壽宮(德壽宮) 貴人 李氏 (貴人李氏)가 卒(卒)하였다.
  45. 朝鮮日報 》 1929年 6月 1日
    德惠翁主의 生母 (德惠翁主御生母) 福녕當 양氏 永眠 (福寧堂梁氏永眠)
    덕혜옹주 의 生母인 福녕當 양氏 는 三年前부터 유암 (乳癌)으로 靜養中이더니 三十日 午前 여섯時頃부터 危篤에 빠지어 東닐곱時에 永眠하엿더라.
  46. 京鄕新聞 》 1967年 11月 11日
    高宗皇帝 (高宗皇帝) 의 後宮 (後宮) 광화當 (光華堂) 어제 別世 (別世)
    高宗皇帝 後宮이던 광화當(光華堂) 이완덕(李完德)氏가 10日밤 老患으로 82歲(1885年生)를 一期로 서울 사간(司諫)동 106自宅에서 別世했다.

    李氏는 14歲에 入宮, 高宗이 末年에 사랑을 하여 22歲에 後宮이 되었고 30歲에 高宗의 第4皇子를 낳았으나 이듬해 죽었다.

  47. 朝鮮日報 》 1970年 9月 25日
    高宗 (高宗) 마지막 後宮 (後宮) 삼축당 (三祝堂) 金氏 (金氏) 別世 (別世)
    高宗 皇帝의 마지막 後宮 삼축당(三祝堂) 金氏(本名 김옥기(金玉基)·80)가 23日 午後 2時쯤 세브란스病院 別館 252號室에서 腦出血로 別世했다.

    金氏는 8名이었던 高宗의 後宮 中 唯一한 生存者였다. 葬禮는 全州李氏 宗親會長으로 5日葬. 오는 27日 午前 9時 發靷되며 葬地는 금곡 홍유릉 (金谷洪裕陵)으로 定했다.

  48. 순종실록附錄 》 7卷, 1916年 1月 22日
    王子 이六二 죽다
    王子 이육 (李堉) 【 德壽宮 宮人 李氏 (李氏)가 낳았다. 】 이 逝去(逝去)하였다.
  49. 순종실록附錄 》 7卷, 1916年 7月 25日
    王子 이우가 죽다
    王子 이우 (李?) 【 德壽宮 宮人 鄭氏 (鄭氏)에게서 태어났다. 】 가 逝去하였다.
  50. 고종실록 》 10卷, 高宗 10年(1873年 朝鮮 個國 (開國) 482年) 9月 28日 (戒喩)
    公主가 卒逝하다
  51. 유인석 (1987年 4月 1日). “이문용 할머니 他界뒤度 是非 再演” . 京鄕新聞.  
  52. 《朝鮮王 毒殺事件》, 이덕일 지음, 茶山草堂.
  53. 이태진, 〈高宗 暗約설(暗弱說) 批判〉, 《高宗時代의 再照明》, 98-99쪽. “1886年 5月부터 1890年 2月에 협판내무부사(協辦內務府事) 兼 外衙門 掌交司(掌交司) 堂上으로 高宗을 도운 美國人 데니… (뒤 줄임)”
  54. 이태진, 〈高宗 暗約설(暗弱說) 批判〉, 《高宗時代의 再照明》, 99-102쪽.
  55. 위안스카이 ‘骨髓까지 병든 朝鮮’의 最高 權力者 朝鮮日報 2004.03.25
  56. 윤치호, 《尹致昊 日記:1916~1943》 (김상태 便 驛, 역사비평사, 2001) 68페이지
  57. http://www.hani.co.kr/arti/culture/culture_general/282709.html#csidx2d26e298f235ec9a1379afa87c5e872
  58. 박지향, 《尹致昊의 協力日記》 (이숲, 2010) 112페이지
  59. 《韓國과 그 이웃나라》, 이사벨라 버드 비숍 지음, 이인화 옮김, 살림 .
  60. 黃玹, 《매천야록》 (정동호 驛, 一問書籍, 2011) 35쪽
  61. 大院君·閔妃·高宗…造船 亡國의 뒷이야기 http://www.mediapen.com/news/view/181610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