土曜日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曜日
月曜日 火曜日 水曜日 木曜日 金曜日 土曜日 日曜日

土曜日 (土曜日, Saturday)은 曜日 中의 하나로, 金曜日 뒤의 날, 日曜日 앞의 날이다. 土曜日은 大部分의 西方 國家에서 週末 의 一部로 取扱한다.

이름 [ 編輯 ]

一部 게르만語派 言語에서 土曜日은 ' 사투르누스 의 날'( 英語 : Saturday , 네덜란드語 : Zaterdag )을 語源으로 하고 있는데, 사투르누스는 土星 을 象徵하는 神이므로, 大韓民國 日本 에서는 '土曜日'로 불린다. 나머지 大部分의 境遇 북게르만어 노르만語 爲主로는 lordag이라고 한다. 그러나 게르만御醫 中心인 獨逸語는 Samstag[zamsta:k]라고 다르게 부른다. 잠(Sam)이라는 位인/신이 있는가 或은 아래 라틴語派 sabato 特히 佛語를 接해 들어온 것이 아닐까 하는 意見이 있다.

南部 유럽 言語 및 東南亞 言語에서 '土曜日'이란 낱말은 安息日 (샤밭)을 語源으로 하고 있다. 그 例로는 그리스어 Σ?ββατο , 이탈리아語 sabato , 인도네시아語 sabtu 等이 있다.

中國 [ 編輯 ]

  • 中國 에서는 土曜日을 한 週의 여섯째 날이라는 意味로 '星期六'이라고 한다.

페르시아 [ 編輯 ]

  • 이란 에서는 一般的인 曜日을 뜻하는 샴베(????)라고 부른다. 이란은 이슬람敎를 믿는 國家이므로, 土曜日이 한 注意 첫番째 날이다. 唐나라 代의 占星術 書籍인 需要經에서는 土曜日을 '흡삼물(翕森勿)'이라고 했다고 했는데, 이는 7番째 날이라는 것을 뜻한다.

行事와 文化 [ 編輯 ]

같이 보기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