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재연 장군기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1871年 6月에 USS 콜로라도 號 線上에 놓은 帥字旗.
어재연 장군기
强化戰爭博物館 에 展示中인 帥字旗

어재연 장군기 1871年 辛未洋擾 江華島 를 守備하던 朝鮮軍 指揮官이었던 어재연 將軍이 使用한 軍紀이다. 美軍 에 依해 戰利品으로 强奪된 後 美國 아나폴리스 에 있는 海軍士官學校 博物館에서 所藏하고 있었으나, 現在는 强化戰爭博物館 에서 長期 展示되고 있다.

槪要 [ 編輯 ]

一名 帥字旗(帥字旗 [1] )로도 알려진 어재연 將軍氣는 1871年 辛未洋擾 江華島 를 守備하던 鎭撫營 中軍 어재연 이 使用한 軍氣로, 美軍 에 依해 戰利品으로 强奪된 後 그동안 美國 아나폴리스 에 있는 美國 海軍士官學校 博物館에 所藏되어 있었다. 가로와 세로 各各 4.5m 程度에 삼베 또는 廣木 으로 推定되는 材質로 만들어진 어재연 將軍氣는 舊韓末의 代表的인 帥字旗로, 매우 稀貴한 軍事 資料일 뿐만 아니라 近世史에서 重要한 意味를 가진 歷史的·學術的 價値가 큰 文化財이다.

當初 어재연 장군기의 永久 返還을 推進했으나 美國 海軍士官學校 側이 關聯 法令이나 節次 上의 事由로 不可하다는 立場을 固守하자 于先 長期 貸與하기로 하여 2007年 10月 15日부터 이틀 동안 韓美 兩側이 어재연 장군기의 狀態를 點檢한 後 對與 協定書에 署名함에 따라 10月 18日 워싱턴 에서 航空便으로 運送되어 10月 19日 仁川空港 에 到着했다.

어재연 將軍氣는 國立故宮博物館 에 臨時 保管한 後 10月 22日 國立故宮博物館 講堂에서 說明會에 함께 公開되었다. 2008年 3月 國立故宮博物館 展示室에서 特別 展示된 後 2008年 5月 以後 仁川廣域市市立博物館 으로 옮겨져 保管 展示됐으며, 2010年 以後에는 强化戰爭博物館 으로 옮겨졌다. 現在 展示 中인 것은 複製本이다. 原本은 2020年 返還 豫定으로 알려졌으나 契約 期間 延長 및 契約 更新으로 2023年 10月까지 大韓民國에 保管될 豫定이다.

漢字 '帥'의 意味 [ 編輯 ]

旗발에 새겨진 漢字 '帥(水)'는 '長壽, '將軍', '우두머리' 等을 象徵하는 뜻으로 '長壽 수', '將軍 數', '우두머리 數'라고 한다. 여기에 '師(스승 사)' 와 글씨가 비슷하여서 漢字를 모르는 이들에게는 混同 및 誤記 等이 생길 수 있는데 오른쪽 '巾(手巾 건)' 邊의 위를 더하지 않으면 區分을 할 수 있다. 共通的으로 두 文字 모두 兵士를 監督하거나 學生들을 가르치는 指導者라는 뜻이 통한다.

各州 [ 編輯 ]

  1. 陣中이나 英文의 뜰에 세워진 大將의 軍氣로 누런 바탕에 검은色으로 '水(帥)'字가 씌어 있음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