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帝國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러시아 帝國
Росс?йская Импер?я

1721年 ~ 1917年
標語 " Съ нами Богъ! "
(하느님께서는 우리와 함께 계시노라!)
國家 " Боже, Царя храни! "
(하느님, 차르를 지켜 주소서!)
     1914년 러시아 제국      1914년 이전에 양도된 영토      보호국 또는 점령지
      1914年 러시아 帝國
      1914年 以前에 讓渡된 領土
      保護國 또는 占領地
수도 상트페테르부르크
政治
政治體制 專制君主制
皇帝
1721年 ~ 1725年
1762年 ~ 1796年
1801年 ~ 1825年
1894年 ~ 1917年

표트르 1歲 (初代)
예카테리나 2歲
알렉산드르 1歲
니콜라이 2歲 (말대)
內閣總理大臣
1905年 ~ 1906年
1917年

세르게이 비테 (初代)
니콜라이 골리친 (말대)
王朝 로마노프 王朝
立法府 두마
歷史
 ?  표트르 1歲 卽位 1682年 5月 7日 ( 球歷 1 4月 27日)
 ? 帝國 宣言 1721年 10月 22日 ( 球歷 10月 11日)
 ?  데카브리스트의 난 1825年 12月 26日 ( 球歷 12月 14日)
 ?  封建制度의 廢止 1861年 3月 3日 ( 球歷 2月 19日)
 ?  피의 日曜日 1905年 1月-12月
 ?  憲法 採擇 1906年 4月 23日 ( 球歷 5月 6日)
 ?  2月 革命 1917年 3月 15日 ( 球歷 3月 2日)
 ?  10月 革命 1917年 11月 7日 ( 球歷 10月 25日)
지리
位置 유라시아
1866年 어림 面積 22,800,000 km²
(8,416,959 sq mi) (2位)
人文
公用語 러시아語
地域語 핀란드어 , 폴란드語
데모님 러시아人
人口
1916年 어림 181,537,800名
人口 密度 8.3 (21.6/sq mi)
經濟
通話 루블 ( руб )
宗敎
國校 러시아 正敎會
기타
紀年法 율리우스력
現在 國家

러시아 帝國 ( 러시아語 : Росси?йская импе?рия [r??s?i??sk???? ?m????p?er?????] 老視스카야 林페리野 [ * ] , 이 소리의 정보듣기   , 文字 改革 以前: Росс?йская Импер?я , 文化語 : 로씨야 帝國) 또는 帝政 러시아 ( 文化語 : 짜리 로씨야)는 러시아의 표트르 1歲 가 1721年에 君主 稱號를 차르 에서 임페라토르 로 改稱하며 形成된 帝國 이다. 第1次 世界 大戰 途中인 1917年 2月에 일어난 러시아 革命 에 依해서 崩壞될 때까지 存在했다.

러시아 帝國은 大英 帝國 몽골 帝國 에 이어 世界에서 세 番째로 巨大한 帝國이었으며, 유럽, 아시아, 北아메리카 大陸에 걸쳐있었다. 러시아 帝國은 스웨덴 帝國 폴란드-리투아니아 聯邦 , 오스만 帝國 의 衰退와 함께 本格的으로 發展하기 始作하였다. 1812年과 1814年에는 나폴레옹 의 侵略을 막아내며 유럽의 主要 勢力으로 떠올랐다.

로마노프 皇室 이 러시아 帝國을 1721年에서 1762年까지 統治하였다. 1762年 以後에는 로마노프價의 父系 親戚 家門인 홀슈타인고트로프로마노프 家門 이 帝國의 皇系를 이어 1917年에 滅亡할 때까지 皇帝의 자리를 차지하였다. 19世紀 初, 러시아 帝國은 北極海에서 발트 해까지 領土를 擴張하였고 1867年 以前에는 알래스카 유콘테리토리 브리티시컬럼비아 하와이 北部 캘리포니아 까지도 러시아 領土가 있었다. 當時 러시아 帝國은 1億 2,560萬 名의 人口로 世界에서 3番째로 많은 人口數를 자랑했으며, 淸나라 印度 와 같이 매우 다양한 民族들로 이루어져 있었다. 이같이 다양한 民族構成은 帝國 內에서 수많은 叛亂과 分裂을 招來했으며, 이 때문에 帝國은 祕密警察 들을 活用하여 社會의 不純分子들을 시베리아 刑務所 로 보내 抑壓하였다.

러시아 帝國은 經濟的으로는 後進的인 農業 中心 國家였다. 거의 大部分의 土地들은 낮은 生産性의 農奴들이 耕作했으며, 封建的인 契約으로 묶여 있었다. 農奴들은 1861年에 解放 되었으나, 如前히 都市와 시골 地方에서는 貴族 階級들이 主導權을 쥐고 놓아주지 않았다. 經濟는 外國 資本들의 投資를 받아 漸進的으로 近代化되기 始作하였다. 다만 帝國은 10世紀부터 17世紀까지 貴族들, 그리고 最終的으로는 차르 에 依해 統治를 받았다.

이반 3歲 는 當時 러시아의 領土를 3倍로 늘리며 帝國의 基礎를 놓았다. 표트르 1歲 는 수많은 戰爭에서 勝利하며 러시아 帝國 을 유럽의 主要 强國으로 만들었으며, 西歐的인 디자인의 상트페테르부르크 로 遷都하여 國家의 發展을 꾀했다. 그는 傳統主義者들에 맞서 러시아를 近代化, 西歐化시키기 위해 努力했고, 科學과 近代化의 물결에 便乘하여 國力을 신장시키기 爲해 最善을 다했다. 예카테리나 2歲 는 러시아 帝國의 黃金期를 이끌었으며, 표트르 1歲의 近代化 政策을 追求해나가는 同時에 征服과 植民地化 , 外交를 통해 帝國의 領土를 끊임없이 늘려나갔다. 알렉산드르 2歲 는 수많은 改革政策들을 폈다. 가장 代表的인 例가 1861年에 2,300萬 名에 達하는 農奴들을 解放시킨 事件이었다. 그는 東유럽에서 正敎會의 守護者를 自處하며 오스만 帝國에서 正敎會 信徒들을 保護하였으며, 이때의 關係로 인하여 1914年에 第 1次 世界大戰 에서 獨逸 帝國 , 오스트리아-헝가리 , 오스만 帝國을 相對로 프랑스와 英國의 便에서 戰爭을 벌이게 된다.

러시아 帝國은 1905年 革命 으로 인해 立憲君主情 이 設立되기 以前까지 正敎會 , 貴族情 , 國家主義 가 합쳐진 專制君主政 이었다. 立憲 君主政 政府 는 1次 世界大戰 동안 제대로 된 國政을 遂行하지 못했고, 結局 國民들의 憤怒는 極에 達해 結局 1917年 2月 革命 으로 인하여 帝國은 完璧히 무너지게 된다. 皇族은 1918年에 볼셰비키 들에 依해 모두 처형당했고( 볼셰비키 革命 ), 거의 大部分의 貴族階級들은 처형당하거나 亡命길에 올라야만 했다.

帝國 滅亡 以後 케렌스키 主導의 臨時 政府 는 1917年 10月 革命 以前까지 存續했고, 1922年부터 1991年까지 소비에트 聯邦 이 大部分 統治했다. 러시아 帝國은 區 蘇聯 의 領土를 비롯해 핀란드 , 폴란드 大部分 領土를 차지하였고, 19世紀 中盤까지 알래스카 유콘테리토리 브리티시컬럼비아 하와이 北部 캘리포니아 까지도 러시아帝國이 統治했다. 帝國主義 時期에는 內滿洲 , 신장위구르自治區 , 탕누 優良하이 를 包含해서 東아시아 地域과 이란 및 오스만 帝國의 統治 地域에 直間接 影響力을 行使했다.

歷史 [ 編輯 ]

모스크바 公國 [ 編輯 ]

러시아 帝國의 始初는 루스 軍소公國 가운데 하나였던 모스크바 大公國 이다. 모스크바 大公國은 14世紀 에서 15世紀 에 걸쳐 타타르族 이나 周邊의 루스 公國들과 싸우면서 勢力을 擴大, 이반 3歲 때 처음으로 스스로를 차르 라고 自處했다.

차르 러시아語 로, 러시아 社會에서는 元來 비잔티움 帝國 皇帝 에 한해서만 使用되었던 稱號다. 1453年 東로마 帝國 오스만 帝國 에 依해 滅亡한 後, 모스크바의 對共 이반 3歲 東로마 帝國 의 마지막 皇女를 아내로 맞이하여, 차르 라는 稱號를 使用할 수 있는 名分을 얻었다. 또한 모스크바 에 있던 東方正敎會 의 主敎座가 콘스탄티노폴리스 總大主敎 로부터 獨立을 宣言하면서 러시아 正敎會 가 誕生하는 等, 러시아가 로마 帝國 東로마 帝國 의 뒤를 잇는 第3의 로마 라는 認識이 생겨나는 等 모스크바 大公國 內에서는 帝國을 自負하는 意識이 생겨나기 始作했다.

1547年 에는 이반 3歲의 孫子 이반 4歲 가 自身을 前 러시아의 차르 라고 하면서, 모스크바 大公國 의 君主는 곧 全 러시아의 君主이며 로마 皇帝 의 繼承者임을 宣言했다. 그러나, 이 稱號는 但只 國內用에만 머물렀으며, 다른 유럽 國家들에서는 오랫동안 러시아의 차르를 로마 皇帝 는커녕 王도 아닌, 單純히 모스크바 對共으로 부르고 있었다.

러시아 帝國 [ 編輯 ]

이반 4歲 가 죽은 後, 러시아가 혼란스러워지면서 內戰 狀態에 빠져들었다( 動亂 時代 ). 1606年 以後에는 폴란드-리투아니아 聯邦 , 코사크 , 스웨덴 等이 러시아를 攻擊하기 始作하면서 混亂이 頂點에 다다랐다. 1610年 에는 當時 東유럽 强大國 이었던 폴란드-리투아니아 聯邦 에 依해 首都 모스크바 가 占領되기에 이른다. 그러나 러시아人들은 로마노프 王朝 等을 中心으로 國民軍을 結成하여 外勢에 對해 猛烈히 抵抗했다. 1612年 , 10萬에 이른 國民軍 兵士들은 폴란드-리투아니아 聯邦 의 君을 물리치고 모스크바를 解放시키는 데 成功했다.

오랫동안 混亂 狀態였던 러시아는 그동안 유럽으로의 進出이 停滯되었기 때문에 다른 나라들로부터 國際的인 地位는 높지 않았다. 1613年 , 류리크 王朝 의 外戚이자 로마노프 王朝 의 開創者人 미하일 로마노프 가 元老院에 依해 차르 로 卽位했으나, 아직 西歐는 로마노프 王朝 를 러시아의 皇帝로 認定하지 않았다. 17世紀 中盤에는 폴란드-리투아니아 聯邦 을 侵攻, 大洪水 時代 (Potop)로 불리는 內戰에 介入하여 東歐圈에서의 國際的 地位를 높였지만, 그럼에도 對外的으로는 큰 勢力으로 인정받지 못했다.

17世紀 末, 차르 로 卽位한 표트르 大帝 가 西歐化 政策을 實施하면서, 러시아는 艱辛히 유럽의 一員으로 인정받을 수 있게 된다. 표트르 大帝 로마 皇帝 의 正式 稱號인 임페라토르 를 러시아 皇帝의 稱號로 採用하고, 正式으로 러시아 帝國이라는 國號를 制定한 것도 이 때다.

표트르 大帝

표트르 大帝 執權 時期 [ 編輯 ]

표트르 大帝 時節에 러시아는 急激한 西유럽化가 進行되었다. 하지만, 정작 近代化가 必要한 農村에는 改革의 바람이 불지 않았다. 러시아의 經濟 自體가 크게 農業에 依支하고 있었음에도 不拘하고, 1億 4,000萬 名이 살고 있던 러시아의 農村은 西洋의 農地들보다 한참 生産性이 낮았다. 이에 표트르 大帝는 奴隸 生活을 하던 코로프(10世紀-12世紀 루스의 階級 卽 홀로피)들을 農奴로 만들었고, 이들을 稅源으로 삼아 財政을 탄탄히 하고자 했다. 다만 이 코로프들은 如前히 19世紀 後半까지 後進的이고 封建的인 地域 契約 體制에 묶여 있었다.

표트르 大帝는 軍事的으로도 擴張을 꾀했다. 그는 오스만 帝國을 相對로 軍事的 遠征을 벌인 後, 北쪽으로 視線을 돌렸다. 當時 러시아는 如前히 北部 地域에 對한 防備가 제대로 되지 않던 狀況이었는데, 이는 白海 아르한겔스크 港口를 除外하고는 러시아 北部에 제대로 된 海洋 基地가 없었던 까닭이었다. 게다가 아르칸젤스크는 1年에 9個月 동안 얼어 使用하지도 못하는 形便이었고, 발트 海 로의 出入은 當時 스웨덴 帝國에 依해 막힌 狀況이었다. 표트르 大帝는 이같은 狀況을 끝내고자 했고, 結局 폴란드-리투아니아 聯邦, 덴마크와 聯合을 맺어 對北方戰爭 을 일으켜 스웨덴 帝國을 攻擊했다. 對北方戰爭은 1721年에 러시아의 勝利로 끝났고, 스웨덴은 半强制的으로 러시아와 平和協定을 締結하는 수밖에 없었다.

結果的으로 러시아는 對北方戰爭의 戰利品으로 핀란드 만의 東南部에 位置한 4個의 地方들을 얻어냈고, 海上으로 통하는 길목을 열었다. 그곳에 그는 오랫동안 러시아의 首都였던 모스크바를 代替하기 위해 네바 江 隣近에 새로운 首都인 상트페테르부르크를 세웠다. 이 遷都 事業에는 러시아를 유럽에 包含시키려는 皇帝의 意圖가 包含되어 있었다. 거의 大部分의 都市 디자인들은 유럽 이탈리아 디자인들을 따랐다. 1722年, 표트르 大帝는 페르시아의 사파비 王朝 가 統治하는 코카서스 카스피 海 로 關心을 돌렸다. 그는 아스트라한 을 페르시아를 相對로 한 軍事本部로 삼았고, 1722年에 러시아-페르시아 戰爭 을 벌였다.

표트르 大帝는 그의 政府 組織도 改編했다. 그는 옛 두마를 9名으로 이루어진 議會로 代替했고, 地方 政府도 再編하여 새로운 地方들과 株들로 나누었다. 표트르 大帝는 議會의 役割이 稅金을 제대로 거두는 것이라고 强調했고, 그의 治世동안 러시아의 歲入은 3倍로 늘어났다. 또한 모든 種類의 自治 政府는 모조리 廢止되었고, 貴族들의 國家에 對한 義務는 相對的으로 크게 强調되었다. 그는 正敎會를 行政 시스템의 一部로 끌어들였는데, 이로서 宗敎를 國家의 下手人으로 삼았다. 그는 主敎座를 解散하고 시노드 를 代身 設立하여 敎會에 對한 統制權을 獲得하였다.

표트르 大帝는 1725年에 죽었다. 그의 아내였던 예카테리나 1歲 의 짧은 統治 以後, 王冠은 안나 이브노브나 女帝에게 넘어갔다. 그女는 改革 政策의 速度를 늦추고, 오스만 帝國을 相對로 成功的인 軍事的 勝利를 거두었다. 이로 인하여 러시아의 오래된 宿敵이었던 크림 칸國 이 크게 弱化되는 結果를 낳았다.

以後 러시아의 皇位는 엘리자베타 女帝에게 넘어갔다. 女帝는 藝術과 建築, 科學을 크게 支援했으며, 이때 처음으로 모스크바 大學 이 設立되기도 했다. 그러나 그女는 딱히 改革的인 政策들을 實施 하지 않았으며, 20餘 年에 가까운 統治 期間 동안 7年 戰爭 의 勝利를 除外하고는 별다른 功過가 없었다. 다만 이 勝利도 軍事的으로만 意味가 있었을 뿐, 政治的으로는 큰 意味가 없었다.

예카테리나 2歲

예카테리나 2歲 執權 時期 [ 編輯 ]

예카테리나 2歲 표트르 3歲 와 結婚한 獨逸의 公主였다. 엘리자베타 女帝가 죽은 以後, 그女는 自身의 男便을 相對로 쿠데타를 일으켜 權力을 차지했으며, 표트르 大帝 때 크게 失墜된 貴族들의 權威를 끌어올렸다. 貴族들의 國家에 對한 義務는 抹消되었으며, 그들에게 地方 自治權 等 엄청난 權力을 재부여하며 貴族들의 큰 支持를 얻었다. 그女는 표트르 大帝가 舊時代的이라 하여 러시아風 鬚髥에 물리던 稅金도 없애버렸다.

예카테리나 2世는 러시아의 影響力을 폴란드-리투아니아 聯邦 全體에 미치기 始作했다. 그女는 타르고비車 聯盟 을 支持하며 폴란드-리투아니아 聯邦 內를 掌握하였다. 다만 그女의 治世동안 農奴들의 삶은 갈수록 惡化되었으며, 大部分의 農奴들은 一平生을 主人의 땅을 强制로 耕作하며 보내야만 했다. 예카테리나 2世가 土地와 農奴를 各其 다른 財産으로 取扱하는 法案을 制定한 以後인 1773年에는 叛亂이 일어나기도 했을 程度였다. 叛亂軍은 '모든 地主들을 죽여버리자'라는 綱領을 내걸고 亂을 일으켰으며, 모스크바를 威脅할 程度로 貰를 떨쳤다. 以後 이 叛亂이 鎭壓된 以後, 예카테리나 2世는 傳統的으로는 叛亂 主動者들을 拷問하고 侮辱하던 方式에서 벗어나 最大限 苦痛없이 그들을 죽이라고 命令하기도 하였다. 그女는 法治主義를 러시아 全域에 퍼뜨리기 위해 努力하였으며, 이같은 努力은 啓蒙主義 가 流行 中이었던 西歐 유럽 社會에서 큰 呼應을 받았다. 허나 農奴들에 對한 差別과 彈壓은 그女의 統治 期間 내내 持續되었다.

女帝는 貴族들의 支持를 繼續 維持하기 위하여 貴族들의 權限을 强化하고 農奴들과 平民들의 權利들을 多數 剝奪하였다. 다만 예카테리나 2世는 農奴制의 不當性과 不道德性에 對하여 認知하고 있었으며, 萬人이 平等하다는 믿음을 가지고 있었다. 다만 貴族들의 極烈한 反對로 인하여 이같은 信念들을 實行시키지는 못하였다. 예카테리나 2世는 오스만 帝國과의 戰爭을 勝利로 이끌었으며, 러시아의 南部 國境을 黑海까지 擴張했다. 러시아는 오스트리아와 프러시아의 君主들과 協議하여 폴란드-리투아니아 聯邦을 合倂하였으며, 페르시아人들의 侵入을 막아내는 데에 一助하였다. 그女가 世上을 떠날 즈음에는 러시아는 워낙 强力한 勢力으로 發展하여 유럽의 主要 强大國들 中 하나로 떠올랐다.

19世紀 初中盤 [ 編輯 ]

1812年에 프랑스의 보나파르트 나폴레옹 은 러시아의 알렉산드르 1歲 와의 不協和音 끝에 러시아를 侵攻했다. 이 過程에서 러시아의 酷寒을 견디지 못한 프랑스 軍隊는 크나큰 打擊을 입었고, 프랑스軍隊가 모스크바에 入城했을 때에는 이미 러시아가 焦土化 戰術을 利用하여 프랑스 軍이 掠奪할 食糧과 마초들을 모두 태워버린 狀態였다. 러시아의 겨울이 닥치자 프랑스 軍人들은 죽어나가기 始作했고, 러시아는 게릴라 戰術을 펼치며 프랑스 軍隊를 차츰차츰 약화시켜나갔다. 나폴레옹이 後退하자, 러시아 軍隊는 그의 뒤를 쫓아 中央 유럽까지 들어갔고, 結局 同盟國들의 도움을 받아 나폴레옹을 敗亡시키는 데에 成功했다. 나폴레옹이 敗退한 直後, 알렉산드르 1世는 '유럽의 救援者'라고 불릴 程度로 名聲이 높아졌고 빈 會議 에서 유럽의 國境을 다시 그으며 폴란드를 戰利品으로 얻어내었다.

러시아 帝國은 19世紀 初中盤 동안 나폴레옹을 무찌르는 等 軍事的, 政治的 影響力을 넓히기는 하였으나, 帝國의 經濟는 生産性이 至極히 낮은 農奴制에 묶여 한발짝도 더 나아가지 못하는 形便이었다. 西유럽 國家들은 産業革命 이 일어나 經濟가 急速度로 發展하는 渦中에, 러시아 帝國은 갈수록 經濟가 退步하는 形便이었다. 이는 러시아가 漸次 弱해지기 始作하는 原因이 되었다. '强大國'이라는 허울은 政府의 無能, 孤立된 百姓들, 經濟的 社會的 後進性을 가렸으며, 이 傷處는 갈수록 깊어져만 갔다. 나폴레옹을 이긴 直後의 알렉산드르 1世는 러시아의 支配 構造를 바꿀 用意와 힘 모두가 있었으나, 거의 大部分의 試圖들은 市道에만 그치고 實際로 試圖된 改革 政策들은 딱히 없었다.

알렉산드르 1歲 事後, 그의 동생인 니콜라이 1歲 가 卽位하였다. 니콜라이 1世는 卽位 直後부터 叛亂에 시달렸는데, 이 叛亂은 大部分 나폴레옹 戰爭 當時 유럽에 다녀오면서 유럽을 휩쓸고 있던 自由主義 에 魅惑된 軍人 將校들이었다. 그들은 封建的인 러시아 帝國에 自由主義의 바람을 불어넣고 싶어하였던 것이다. 이로 因해 데카브리스트의 난 이 일어났으나, 이 欄은 빠르게 鎭壓당했으며 이 叛亂에 큰 衝擊을 받은 니콜라이 1世는 표트르 大帝 때부터 實施한 改革 政策들을 모두 廢棄하고 國家主義, 正敎會, 獨裁에 基盤한 옛 시스템으로 回歸하여 버린다. 以後 니콜라이 1世는 嚴格한 檢閱을 통하여 國民들을 統制했으며, 强力한 祕密警察 制度를 實施하여 自身에게 反對하는 모든 急進主義者나 革命家들을 시베리아의 類型所로 보내버렸다.

19世紀 中後半 [ 編輯 ]

1854年, 러시아는 크림 戰爭 에서 英國, 프랑스, 오스만 帝國 聯合國에게 敗했다. 러시아는 나폴레옹에 맞서 싸운 以後 自身이 無敵이라고 誇示하며 軍事的 力量에 對한 높은 自負心을 가지고 있었는데, 크림 戰爭에서의 敗北는 러시아 社會 全體에 엄청난 衝擊을 불러 일으켰다. 當時 눈부시게 發展하던 西歐 國家들과 니콜라이 1歲의 致賀 下에 갈수록 退步하던 러시아 帝國 間의 隔差는 갈수록 더 벌어지고 있었던 것이다. 1855年 알렉산드르 2歲 皇帝는 卽位하자마자 本格的인 러시아의 近代化에 着手했다. 알렉산드르 2歲의 代表的인 近代化 作業은 農奴 解放令 (1861)이었는데, 이로서 2,300萬 名의 農奴들이 解放되었다. 알렉산드르 2世는 革命과 같은 急進的인 方法들을 통해 農奴들을 解放시키기 보다는 보다 穩健한 方法으로 社會 葛藤을 줄이고자 했던 것이다. 허나 이는 地主들에게는 勿論이고, 지나치게 높은 土地 償還金을 强要받고 지나치게 좁은 土地를 分配받은 農奴들에게조차 人氣가 없었다. 이 무렵 러시아의 都市들에서는 解放 農奴 出身의 貧困한 勞動者들이 登場했다.

1861年의 農奴 解放令은 러시아 近代史에서 가장 重要한 일이었다. 以後로 몇 百年 동안 持續되어오던 地主制가 終熄되었으며, 土地에 基盤한 貴族들의 特權이 무너지기 始作했다. 解放된 農奴들은 일자리를 求하기 위해 都市로 向했고, 産業化를 促進했으며 以後로 相當數의 中産層들이 생겨났다. 다만 위에 敍述한 것과 같이 否定的인 面貌도 만만치 않아 사람들의 不滿을 많이 사기도 했다. 알렉산드르 2世는 淸나라에서 중가리아와 外萬株를 割讓받았으며, 아메리카 大陸에서 러시아 領土였던 알래스카 를 美國이 720萬 달러에 買入했다.

1870年代 後半, 러시아는 발칸 半島 에서 오스만 帝國과 衝突했다. 1875年부터 1877年까지, 발칸의 騷擾 事態는 오스만 帝國의 統治에 對抗하는 슬라브족 의 鬪爭으로 發展했고, 이는 同時代에 自國의 이슬람敎徒들을 酷毒히 差別하고 있던 러시아 帝國에게도 威脅으로 보였던 것이다. 러시아 國家主義者들은 불가리아 세르비아 地域의 基督敎徒들이 이슬람敎徒인 오스만의 굴레에서 벗어나 獨立된 國家들을 세우는 것을 도와주어야 한다고 主張했다. 1877年 初, 러시아는 불가리아와 세르비아의 義勇軍들과 함께 오스만 帝國軍과 戰爭을 벌였고, 이 것이 바로 러시아-튀르크 戰爭 이다. 허나 當時 이미 亡해가고 있던 오스만 帝國은 外勢의 侵入을 막아낼 能力을 가지고 있지 않았고, 1年도 채 되지 않아 러시아 軍隊는 오스만 帝國의 首都 이스탄불 가까이까지 進軍할 수 있었다. 러시아의 民族主義者 外交官들은 알렉산드르 2世를 說得하여 獨立 불가리아를 발칸 半島의 巨大한 領域을 차지하는 國家로 만드는 內容의 山 스테파노 條約 을 締結시키는데 成功했다. 허나 발칸 半島에서 러시아의 影響力이 커지는 것을 全혀 願치 않았던 英國은 이 條約의 履行을 絶對的으로 拒否했고, 戰爭으로 인해 餘力이 없던 러시아는 이를 물릴 수 밖에 없었다. 1878年 7月 베를린 會議 에서 러시아는 산 스테파노 條約의 一部를 改正한 合意書를 받아들였고, 이로서 불가리아는 오스만 帝國의 統治를 받는, 발칸 半島의 局地的인 領域만을 차지한 小規模 國家로 獨立하였다. 以後 범슬라브주의者들은 獨逸과 오스트리아-헝가리가 이 會議에서 러시아를 도와주지 않은 것에 對하여 不滿을 가지게 된다. 또한 불가리아가 오스만 帝國에서 一部 自治的인 國家로 獨立한 것을 본 세르비아와 몬테네그로 의 民族主義者들은 以後 獨立 運動을 더더욱 活潑히 벌이기 始作하였다.

알렉산드르 3歲

1881年 러시아와 一利 條約 을 맺음으로써 발하슈 號, 推移 江(秋 江)과 일리 江 流域 一部 等 一理 地域 西쪽 班을 러시아에게 줘야 했다. 中國에서는 이곳을 "外西北/와이시베이(外西北)"이라고 부른다.

알렉산드르 3歲 執權 時期 [ 編輯 ]

알렉산드르 2世는 農奴 解放 以外에도 軍備 增强에도 힘을 기울였다. 貴族과 豪族, 부르주아, 中産層 自制들에게도 兵役의 義務를 賦課하기 始作했고(국민 皆兵制), 兵役 期間을 25年에서 6年으로 줄였다. 그러나 알렉산드르 皇帝는 共和主義者들에 依해 1881年 에 암살당했고, 그의 아들인 알렉산드르 3歲 가 卽位하였다. 알렉산드르 3世는 浮黃 알렉산드로 2歲 의 暗殺에 衝擊을 받아 그間 浮黃이 行했던 大學 自治制 等의 自由主義 를 極히 制限하고, 專制 政治를 오히려 더욱 强化시켰다. 그는 强力한 슬라브주의자였고, 러시아의 純粹性을 지키기 위하여 오히려 西歐 世界와의 接觸을 最小限으로 해야 한다고 믿었다. 알렉산드르 3世는 急激히 成長하던 獨逸을 牽制하기 위해 러佛同盟 을 맺었고, 中央아시아에 軍事的 遠征을 實施하였으며 淸나라를 相對로 몇몇 重要한 軍事的 協約들을 맺고 領土를 얻어내서 발하슈湖와 東海바다를 차지했다. 當時 알렉산드르 3歲의 最側近은 皇帝와 皇太子의 敎師이자 宗敎會議의 議長이었던 콘스탄틴 포베도노스체브였는데, 그는 極히 保守的인 人物로 皇帝가 言論의 自由, 民主主義, 議會, 憲法과 같은 近代的인 價値들을 嫌惡하게 가르쳤다. 砲베逃奴스體브의 助言 下에, 皇帝는 西歐化 政策들을 모두 廢棄하였으며 '러시아의 純粹性'을 지키기 위하여 모든 革命과 發展의 可能性들을 遮斷해 버렸다.

20世紀 初 [ 編輯 ]

알렉산드로 3歲 가 죽고, 1894年에 그의 뒤를 이어 니콜라이 2歲 가 卽位하였는데 니콜라이 2歲 亦是 알렉산드르 3歲 못지않게 專制 政治를 行했다. 그는 自身의 帝國이 어떠한 變化를 願하지 않았으며, 激動하는 時代에 變化하는 것에 오히려 두려워 했었다. 그는 帝國의 指導者로서는 不適格했으며, 結局 帝國의 마지막 皇帝라는 悲運의 運命을 맞이하게 된다. 이 時期에 産業 革命의 餘波가 러시아에도 本格的으로 드러나기 始作했으나, 脂肪과 시골 地域들은 如前히 悲慘한 狀態로 남아있었다. 産業 革命으로 生成된 새로운 資本主義者 엘리트들은 平和的인 改革과 立憲君主正義 設立을 期待하고 있었고, 社會를 漸進的으로 바꾸어나가고 싶어했다. 1890年代부터는 러시아의 經濟도 새로운 作物의 導入, 鐵道의 建設 等으로 인하여 發展하기 始作하였다. 밀 生産量은 增加했고, 人口도 그에 따라 增加하였다. 結果的으로 러시아의 農民들의 삶도 조금씩 나아졌으며, 軍人들의 體格과 營養 狀態도 移轉보다는 더 좋아졌다. 다만 國家 全體의 富가 增大함에 따라 貧富隔差는 갈수록 더 甚해지는 形便이었다.

한便 이渦中에 러시아의 權力을 잡고 있던 極右 勢力들은 强力한 地主制를 選好했다. 허나 地主들은 알렉산드르 2世의 改革 措置 以後 땅을 조금씩 팔아가며 그 勢가 弱해지고 있었다. 穩健的 改革派들은 地主들이 땅을 나누어 農民들에게 나누어 주는 것에 同意하였으나, 그 過程에서 無條件 地主들에게 '合當한 補償'을 주어야 한다고 主張했다. 허나 極左들이나 共産主義者들은 地主들의 땅을 모두 無償 沒收하여 分配해 버리고 싶어하였으며, 이 過程에서 農民들에게 各自 1人 割當 土地를 配分할 지, 或은 集團 農場을 만들지에 對하여 論議하였다. 이 過程에서 마르크스주의 를 따르던 러시아社會民主勞動黨 은 農民들이 아니라 都市의 勞動者들에 依한 革命을 일으켜 새 世上을 建設하고 싶어했으며, 또다른 左翼 團體인 社會主義 革命黨 은 傳統을 尊重하며 實際로 勞動을 하는 階級인 農民들을 中心으로 革命을 일으키고 싶어 하였다.

1903年, 러시아 社會민주노동당 2次 會議에서 黨은 穩健派인 멘셰비키 와 急進派인 볼셰비키 로 갈라졌다. 멘셰비키들은 러시아가 아직 充分히 産業化 段階에 다다르지 못했고, 眞正한 意味의 社會主義란 一定 期間의 부르주아 民主主義 體制를 겪은 後에 누릴 수 있는 것이라 여겼다. 멘셰비키 勢力에는 主로 自由主義的인 企業家들도 多數 包含되어 있었다. 한便 볼셰비키는 블라디미르 레닌 의 指揮 下에 있었는데 그들은 小規模의 規律잡힌 革命家들을 만들어 프롤레타리아 階層이 權力을 爭取해 낼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主張했다.

1905年 러日 戰爭 의 敗北는 러시아 全般에 엄청난 衝擊을 몰고 왔다. 차르의 權威는 땅에 떨어졌고 社會는 急速度로 不安定해졌다. 1905年, 차르에게 歎願하러 겨울 宮殿 앞에 모인 群衆들에게 軍人들이 發砲하며 發生한 피의 日曜日 事件은 그나마 存在하던 차르에 對한 尊敬心을 모두 없애버렸으며, 以後 군주정을 아예 없애버리고 民主 共和國을 세우자고 主張하기 始作하였다. 이로서 1905年 革命이 일어났고, 大部分의 都市들에서 自律的으로 생겨난 소비에트 들이 權力을 잡고 國政을 運營하기 始作했다. 이 時期의 러시아는 極度로 혼란스러운 狀態였고, 차르 政府는 거의 힘이 없는 無政府 狀態와 類似했다. 1905年 10月, 니콜라이 2世는 半强制的으로 10月 宣言 을 發表했고, 이로서 러시아의 議會인 國家 두마가 設立되었다. 投票權은 擴張되었고, 그 어떠한 法이나 勅令도 議會의 承認 없이는 效力을 發揮하지 못하게 되었다. 穩健派들은 이 措置에 滿足했으나, 民主政을 세우기 바랐던 急進派들은 이에 滿足하지 못했다. 以後 改革 勢力들 사이에서는 漸次 不和가 생겨났으며, 이에 反比例하여 차르의 힘은 漸次 回復되기 始作하였다.

니콜라이 2歲

滅亡 [ 編輯 ]

니콜라이 2世는 第 1次 世界大戰 이 勃發하자 正敎會, 슬라브족, 세르비아人들을 지킨다는 名分으로 愛國心과 熱情을 갖고 參戰 布告를 하였다. 1914年 8月, 러시아는 獨逸을 攻擊했고, 세르비아人들과 同盟들의 도움을 받아 갈리시아 地方을 相當 部分 占領하였다. 1914年 9月에는 同盟國인 프랑스의 負擔을 줄여주기 위하여 占據하고 있던 갈리시아 地方에서 나와 실레시아 地域을 攻擊하러 進軍해야 했다. 이 때 獨逸과 오스만 帝國이 러시아 軍隊의 補給船을 遮斷하여 러시아 軍隊는 차츰차츰 弱해지기 始作하고 있었다.

1915年이 되자 러시아는 戰爭에서 極度로 不利한 位置에 놓였다. 軍糧과 武器의 普及을 제대로 하지 못했고, 負傷者들은 엄청난 速度로 불어나고 있었으며 國內에서도 인플레이션 現象이 일어나 經濟가 무너지고 있었다. 不況은 低賃金 工場 勞動者들에게 가장 먼저 影響을 끼쳤고, 以後에는 가난한 農民들에게 그 餘波가 돌아갔다. 한便 니콜라이 2世는 戰勢가 不利해지자 直接 軍隊를 끌고 戰線에 나가 싸우겠다고 決心하여 皇后 알렉산드로 票道路브나 에게 國政을 맡기고 戰線地帶로 떠나버렸다. 허나 皇后는 妖僧 라스푸틴 에 홀려 제대로 된 事理判斷이 되지 않는 狀態였고, 國政은 엉망으로 變해버렸다. 結局 라스푸틴의 暴政이 갈수록 심해지자 貴族들 一部가 힘을 합쳐 라스푸틴을 죽여버렸으나, 한 番 무너진 皇帝와 皇室의 權威는 以前으로 돌아가지 못했다.

차르 政府는 結局 1917年 2月 革命 으로 무너졌다. 볼셰비키는 더 以上 皇帝에게 나라를 맡길 수 없다는 判斷 下에 革命을 일으켰고, 人民, 農民, 勞動者 모두의 支持를 받지 못했던 차르 政府는 곧바로 무너졌다. 볼셰비키 政府는 以後 臨時 政府를 세웠고 皇帝 니콜라이 2歲를 家族들과 함께 幽閉시켜 버렸다. 以後 니콜라이 2歲가 1918年 7月에 볼셰비키의 손에 조용히 암살당하며 帝國은 完璧하게 歷史 속으로 사라졌다.

臨時 政府 [ 編輯 ]

臨時政府 러시아 共和國 은 樹立 直後 一連의 改革的인 措置들을 施行했다. 帝政 러시아 時節에는 言論이 自由롭지 못하였고, 議會는 豫算 審議權만 行使할 수 있었다. 허나 臨時 政府 構成 以後 言論의 自由, 出版의 自由가 許諾되었으며, 國家 두마의 權力이 相對的으로 剛해졌다. 그리고 케렌스키 內閣은 法務長官에 在職할 當時 死刑制 廢止를 主張하였는데, 이것은 아주 革新的인 것이었기도 하였다.

그러나 臨時政府는 오래 가지 못했다. 이는 게오르기 르보프 공(公)과 7月에 總理로 就任한 케렌스키가 聯合國과의 約束을 깨지 말자는 理由로 休戰을 反對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戰爭 狀況은 러시아軍에게 매우 不利했다. 러시아軍은 如前히 同盟國 君에게 繼續 敗北하고 있었고, 軍糧은 如前히 不足했으며 死傷者는 갈수록 늘어가고 있는 形便이었다. 戰爭 結果 나타난 死亡者 170萬 名, 負傷者 665萬 名이라는 數値는 러시아 國民들에게 큰 衝擊을 불러일으켰으며, 强力한 反戰 審理를 생겨나게 했다.

한便 소비에트(評議會)는 臨時政府가 成立되었음에도 解散하지 않았고, 그 中 블라디미르 레닌 이 이끄는 볼셰비키 파는 人民들로부터 많은 支持를 받았다. 1917年 10月 볼셰비키는 首都인 페트로그라드 를 掌握하고, 소비에트라는 이름으로 執權했다.

1918年, 볼셰비키는 브레스트-리토프스크 條約 (Брест-Литовский мирный договор)에서 獨逸과의 不平等 條約을 맺음으로써, 國內外的인 孤立에서 벗어나고자 했으며, 同時에 制定을 支持하는 勢力을 擊破하여야만 했다. 볼셰비키는 1920年 1,300萬名의 犧牲者를 내고 赤白內戰 에서 勝利했고, 自由主義者들과 몐셰비키 勢力들을 一掃했다. 1922年 12月 30日 第1次 前聯邦 소비에트 大會에서 러시아, 우크라이나, 벨로루시(現 벨라루스), 者캅카스(現 아르메니아, 아제르바이잔, 조지아) 4個國이 소비에트 社會主義 共和國 聯邦을 結成하면서 誕生하였다.

政府 [ 編輯 ]

1905年의 革命으로 인하여 帝國 自體가 흔들리기 始作할 때까지도, 러시아 帝國은 차르를 頂點으로 하는 完璧한 專制君主政 이었다. 그러나 1905年 以後에는 漸次 하나로 딱 잘라 規定하기 어려운 政治 體制를 가지게 된다. 1910年 頃 유럽의 知識人들은 러시아의 政治 體制를 '權威的인 차르를 모시는 立憲君主情 '으로 定義했는데, 이처럼 帝國의 過渡期 동안 矛盾的인 體制가 서로 兩立하였던 것이다. 1905年 10月에 漸次 法律로 인하여 차르의 權力이 制限되기 前까지만 하여도 러시아의 모든 基本 法律은 皇帝의 權威가 '無限하다'고 認定하였다. 그러나 1905年 10月 以後에는 이 文章에서 '無限하다'라는 單語가 削除되었으며, 차르의 基本的인 權力에도 形式的이나마 制限이 加해졌다. 그렇다고 하여 차르의 權力이 크게 縮小된 것은 아니었는데, 차르는 國家 두마에서 議決한 모든 法律案에 對하여 完璧한 拒否權을 行使하여 이를 無力化시킬 수 있었으며 議會의 開會와 閉會 또한 皇帝의 마음대로 宣布할 수 있었고 차르의 許可를 받지 않은 그 어떠한 法律도 러시아 內에서 效力을 發揮할 수 없었다. 볼셰비키가 共産 革命을 일으켜 制定 自體를 뒤집어버리기 前까지 皇帝의 權力 濫用을 制限할 수 있는 唯一한 安全 裝置는 皇帝 自身의 良心 뿐이었다. 이렇게 러시아 帝國의 차르는 壓倒的인 權力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普通 러시아 帝國의 政治 體制는 '皇帝 스스로 制限을 두는 專制君主政' 程度로 解釋된다.

러시아 政治界에서는 保守主義가 오랫동안 得勢했다. 種種 一部 改革的인 人士들이 登場하여 政策들을 試圖하기는 하였으나, 러시아 엘리트 支配層들 사이에서는 保守的인 色彩가 매우 剛했다. 러시아의 엘리트層은 基本的으로 反知性注意를 깔고 事故하였으며, 正敎會 사이에서는 非科學的인 盲信이, 農奴들과 그들을 支配하는 地主들 사이에서는 閉鎖的인 傳統主義가, 軍隊 指導部 사이에서는 硬直된 階級主義가 得勢하였다. 當時 유럽에서는 지성과 科學을 基盤으로 한 '開化', 卽 産業 革命이 꽃피고 있었던 데에 反하여, 러시아는 이같은 움직임 大部分을 拒否하였으며 오직 西歐의 發達된 科學技術들을 받아들여 旣存의 制度를 뒷받침하는 道具로만 使用하려 하였다. 一部 進步的인 러시아 知識人들은 이같은 保守的, 消極的인 近代化 움직임에 憂慮를 표했고, 當時의 러시아 政府를 '電報를 가지고 있는 稱기스 칸 '에 比喩하기도 했다.

차르 [ 編輯 ]

' 차르 '라는 名稱은 1721年에 표트르 大帝 가 스스로를 '전 러시아의 皇帝', 卽 '차르(Tsar)'라고 부르기 始作한 데에서 由來하였다. 後代의 皇帝들도 이 稱號를 버리지 않았고, 1917年에 制定이 完全히 무너지기 前까지도 스스로를 '차르', 女性의 境遇에는 '차리車'라고 불렀다. 10月 革命 以前까지, 차르는 러시아 帝國의 絶對權力者로 엄청난 權力을 行使하였고, 오직 2가지의 法的 制約을 받았다. 그 制約은 첫째, 러시아의 차르는 러시아 正敎會 信者여야 했으며 둘째, 파벨 1歲 가 制定한 皇位繼承法을 따라야만 했다. 이 2가지만 除外하면 차르는 그 어떠한 權力上의 制限도 받지 않았다.

그러나 이같은 차르의 絶對的인 權威도 1905年 10月 以後 크게 달라졌다. 차르는 選擧로 인해 選出된 皇室 두마(議會)의 許可를 받지 않은 그 어떠한 法도 施行할 수 없게 되면서 스스로의 立法權을 制限하였고, 그 外에도 一部 權力을 公職 機關들에게 讓渡하였다. 그렇다고 해서 차르가 모든 權力을 다 내려놓은 것은 아니어서, 차르에게는 議會를 强制로 解散할 權利가 있었으며 實際로도 이 權限을 꽤나 자주 行使했다. 또한 議會에서 議決한 모든 法案에 拒否權을 行使할 수도 있어서, 事實上 차르의 마음에 들지 않는 그 어떠한 法律도 러시아에서는 實行될 수 없었다. 러시아 帝國의 長官들은 오직 차르에게만 忠誠을 盟誓했으며, 議會에게 責任을 追窮당하거나 議會에게 解任될 걱정 없이 오직 차르의 個人的인 好不好에만 神經을 썼다. 1906年 4月 28日 以後에는 또 追加的인 措置가 加해져 차르의 權力이 다시 制限되었으나, 그렇다고 하여 차르의 權威가 크게 失墜되거나 權力이 딱히 弱化된 것도 아니었다.

國務院 [ 編輯 ]

1906年 2月 20日에 施行된 러시아 基本法에 따르면, 러시아 國務院(State Council)은 러시아의 上院에 該當했다. 이 時期의 러시아 議會는 거의 皇帝 옆에서 들러리 格으로 서서 事案들을 議決하는 式이었는데, 例를 들어 國務院 總員 196名 中 98名을 皇帝가 指名했고, 나머지 98名만이 選出된 議員들이었다. 選出되는 98名의 議員들은 크게 首都承繼 聖職者 3名, 俗世界 聖職者 3名, 貴族 出身 議員 18名, 大學과 知識人 出身 議員 6名, 商人 出身 議員 6名, 産業 關聯 人物 出身 議員 6名, 젬스트보를 가지고 있는 地方 出身 34名, 젬스트보를 가지고 있지 않은 地方 出身 16名, 그리고 폴란드에서 온 6名의 議員들로 나뉘었다. 이들은 議會의 上院 格에 該當하는 機關답게 法案을 發議하고 下院 格인 國家두마와 討議할 權限이 있었는데, 實際로 이렇게 立法權을 行使한 境遇는 極히 드물었다.

차르가 머물렀던 겨울 宮殿

두마 [ 編輯 ]

러시아 帝國 두마, 或은 두마 (Duma)는 러시아의 下院 格에 該當했다. 總 442名의 議員들로 構成되어 있었으며, 지나치게 複雜한 選擧 節次를 따라 選出되는 選出職이었다. 議員에 選出될 수 있는 資格은 嚴格하게 制限되었고, 이 때문에 議員들의 絶對多數는 旣得權層, 卽 豪族 地主 階級이었다. 그 外에도 中央아시아를 除外한 러시아를 構成하는 여러 地方들의 代表들도 이 두마에서 意見을 나누었는데, 各各의 地域들에게 일정한 數의 議員職을 配分하였으며 그들 中에서도 特히 큰 大都市들이 있는 地域들에는 追加的으로 議員職을 더 配分했다. 두마의 議員들은 크게 3個의 階級들로 나뉘었는데, 가장 많은 議員들이 豪族 地主 出身이었고 나머지가 自作農 出身과 少數이지만 農奴의 代表들이었다. 다만 農奴의 代表들은 敢히 議會에 參席하지 못했고, 代身 代理人들을 보내어 自身들의 뜻을 알렸다. 平民들의 境遇에는 稅金을 負擔할 수 있는 成人 男性들만 選擧權과 被選擧權이 있었고, 大部分 議員에 選出되는 者들은 매우 富裕한 財力家인 境遇가 잦았다.

두마에서는 모든 議員들에게 1票씩을 行使하도록 하였고, 아무래도 保守的인 豪族 地主 階級이 絶對多數를 차지하고 있다보니 두마에서 實際로 進步的, 實用的인 法案이 나오는 境遇는 極히 드물었다. 두마가 그나마 以前의 러시아 制定보다 일進步했던 바가 있었다면, 상트페테르부르크, 모스크바, 키예프, 리가와 같은 大都市들에서는 大衆들이 直接 議員들을 뽑을 수 있다는 것이었다. 이 것은 以前에는 아예 大衆들의 뜻을 無視했던 時節에 비하면 훨씬 일進步한 方法이었다.

長官會議 [ 編輯 ]

1905年의 改革으로 인하여 長官會議가 만들어졌고, 이때 長官들의 우두머리, 卽 總理職이 처음으로 創設되었다. 長官會議에는 各部의 모든 長官들과 地方自治團體들의 首長들이 參席하였다고 알려졌다. 當時 러시아 帝國의 部署 目錄에는 다음과 같다.

  • 러시아 帝國 皇室部
  • 러시아 帝國 外務部
  • 러시아 帝國 戰爭部
  • 러시아 帝國 海軍部
  • 러시아 帝國 財務部
  • 러시아 帝國 産業部
  • 러시아 帝國 內務部 - 1905年에 創設되어, 治安, 福祉, 言論, 轉補, 外交, 戰略 같은 業務를 모두 遂行했다.
  • 러시아 帝國 農業部
  • 러시아 帝國 通信部
  • 러시아 帝國 司法府
  • 러시아 帝國 開花部


軍隊 [ 編輯 ]

러시아 帝國軍은 크게 러시아 帝國 陸軍 러시아 帝國 海軍 으로 나뉘어 編成되어 있었다. 그러나 1800年度 까지만 해도 러시아는 相當한 人口와 領土에 걸맞지 못하게 軍隊의 힘이 宏壯히 貧弱하였으며, 特히 1853年에서 1856年 사이에 일어난 크림 戰爭 에서는 慘澹한 戰爭 遂行 能力을 보여주며 차르가 어쩔 수 없이 軍隊 改革을 實施할 수 밖에 없을 程度로 軍隊가 弱하였다. 그럼에도 不拘하고 러시아는 特有의 封建制와 士兵 制度들로 인하여 같은 時期의 獨逸軍, 英國軍, 프랑스軍들보다 훨씬 軍事力이 弱했으며, 軍隊에서 使用하는 軍裝과 武器의 質도 웬만한 西歐 列强에 비하면 매우 떨어졌다.

러시아 帝國의 軍隊는 第1次 世界大戰 때에 連戰連敗를 거듭하는 受侮를 겪었고, 이로 인하여 차르의 無能함과 國家의 不淨腐敗에 질린 軍隊가 차르를 相對로 叛亂을 일으키기 始作하면서 將次 蘇聯이 誕生하는 契機를 만들게 된다.

軍隊의 最高 司令官은 차르 였으며, 臨時 政府 時期에는 總理인 알렉산드르 케렌스키 가 全軍을 指揮했다. 第1次 世界 大戰 當時 100萬 大軍을 保有하고 있었으며 大略 1,200萬 名이 軍隊에 徵集되었다.

러시아 帝國의 公式 名稱인 'мператорскiй военно-воздушный флотъ'는 1918年 에 文字가 改革되기 以前의 名稱으로써 現在는 'Императорский военно-воздушный флот'로 表記된다.

行政 區域 [ 編輯 ]

國境 [ 編輯 ]

러시아 帝國의 領土는 워낙 巨大했는데, 이 때문에 러시아는 自國의 領土를 유럽 러시아 아시아 러시아 로 區分했다. 領土의 크기만 보면 아시아 러시아가 훨씬 더 크지만, 아시아 러시아는 大部分 瘠薄한 시베리아 凍土人 境遇가 많기 때문에 러시아 人口의 壓倒的인 大多數는 모두 유럽 러시아에 몰려 살고 있었다. 유럽 러시아의 境界는 東유럽 平原이며 北쪽에는 北極海를 마주하고 있으며 노바야제믈랴 制度 콜舊예프섬 , 바이價値섬 等을 包含하고 있다. 유럽 러시아의 東쪽으로는 아시아 러시아가 있는데, 아시아 러시아에는 大部分이 시베리아 凍土이며, 투르크系 民族인 키르기스人 들이 모여 살고 있다. 아시아 러시아는 유럽 러시아와 우랄 山脈 과 카스피 海, 그리고 우랄 江으로 나뉘어 있으며, 이 自然 境界를 따라서 行政 區域을 나누었다. 러시아 帝國의 南쪽으로는 黑海와 코카서스 半島가 있고, 西쪽으로는 콜라 半島 와 발트 海 南쪽, 다뉴브 江 河口 一部까지 領土가 뻗어있었다.

러시아 帝國은 領土가 매우 거對하여 바다와 隣接한 九干이 매우 많았으나, 大部分의 海岸가가 얼음이 덮인 北極海 脂肪이거나 겨울 때마다 얼어붙어버리는 地域이었던지라 不凍港 地域이 거의 없었다.

러시아 帝國의 行政 區域 (1914年)

1914年 當時의 러시아 帝國은 81個 現( 舊베르니야 ), 20個 州, 1個 行政區로 構成되어 있었다. 러시아 帝國은 부하라 칸國 , 히바 칸國 을 保護國으로 삼았으며 1914年에는 투바 를 保護國으로 편입시켰다.

11個 縣과 17個 州, 사할린섬 北部에 設置된 1個 行政區는 아시아 러시아에 있었다. 그 밖에 8個 縣은 핀란드, 10個 玄은 폴란드에 있었다. 나머지 59個 縣과 1個 州( 돈보이스코 州 )는 유럽 러시아에 있었다. 돈보이스코 주는 戰爭部 管轄下에 있었으며 나머지 絃과 州에는 縣知事, 州知事, 副知事(行政 評議會 議長)를 두었다. 또한 여러 個의 絃을 管轄하고 駐屯軍의 指揮權을 包含한 廣範圍한 權限을 가진 總督을 두었다. 1906年 當時에는 핀란드, 바르샤바, 이르쿠츠크, 키예프, 모스크바, 아무르, 투르키스탄, 캅카스 總督府가 設置되어 있었다.

상트페테르부르크 , 모스크바 , 오데사 , 세바스토폴 , 케르치 , 美콜라이우 (니콜라예프), 로스토프나도누 와 같은 大都市는 縣知事로부터 獨立한 自體 行政 制度가 있었으며 警察署長이 長官 役割을 遂行했다.

社會 [ 編輯 ]

러시아 帝國은 일찍이 産業化와 近代化를 始作한 餘他 유럽 列强들과는 달리 前近代的인 農奴制와 封建制 制度를 相對的으로 오랫동안 維持하였다. 1913年까지만 하여도 全體 人口의 80%가 農夫였으며, 이들은 타 유럽 國家 國民들보다도 훨씬 悲慘한 待遇를 받고 살았다. 이 때문에 蘇聯의 歷史學者들은 19世紀의 러시아 帝國이 滅亡하게 된 理由는 下層民들의 悲慘한 삶을 改善시킬 意志도, 그럴 能力도 없었다는 것에 傍點을 둔다. 다만 러시아 帝國을 지나치게 깎아내렸던 蘇聯이 解體되고 現在의 러시아가 들어서면서 어느 程度 러시아 帝國에 對한 再評價가 이루어지기 始作했는데, 몇몇 歷史學者들은 1861年에 알렉산드르 2世가 發表한 農奴 解放令 으로 인하여 社會的 力動性이 增加했고, 農業 生産量이 增大되었으며 社會의 全般的인 質이 높아졌다고 評價하기도 한다. 大體的으로 러시아 帝國 國民들의 삶의 質이 18世紀 全般的으로 끊임없이 下落하였으나, 18世紀 末부터 1914年까지는 漸次 좋아지기 始作하였다는 것이다.

눈이 내린 러시아 마을의 風景

階級 [ 編輯 ]

러시아 帝國의 社會 階級은 꽤나 嚴格했다. 크게 權力層을 獨占하고 있던 貴族들과 聖職者들, 그리고 그 아래인 商人과 카자크族 , 그리고 社會 最下層을 構成했던 農奴 等이 있었다. 또한 人種的으로도 사람들을 나누어서, 러시아系 슬라브족 白人 이 아닌 사람들, 例를 들어 시베리아, 타타르, 中央아시아 等에서 온 사람들은 '이노로찌', 卽 '根本이 다른 者들'이라고 부르며 社會的으로 差別하였다.

國民들 中 壓倒的 多數인 81.6%는 農夫에 屬했고, 貴族層은 0.6%이며 聖職者層은 0.1% 밖에 되지 않았다. 商人들과 中間 階級들은 9.3% 밖에 되지 않았고, 나머지 6.1% 程度는 軍人이었다. 大略 8,800萬 名의 人口가 農業에 從事하면서 살아갔는데, 이들 大部分이 以前에 農奴로 살아갔던 사람들이었다. 祖上이 農奴 出身이 아니었던 者들은 大部分 國家에 所屬되었던 農夫들이나 아니면 都市의 貴族 집안에 所屬된 農夫들이었다.

農奴制 [ 編輯 ]

러시아 地方에서는 1649年에는 아예 法에 明文化되면서 16世紀부터 農奴制 가 發達되어 왔고, 農奴는 貴族 家門에 딸린 채로 거의 奴隸와 다름없는 生活을 해왔다. 1861年의 農奴 解放令에 依해 法的으로 解放되기 前까지 이들은 러시아 社會의 核心 軸을 構成해왔다. 農奴에는 크게 皇室에 所屬된 農奴, 國家에 所屬된 農奴, 그리고 가장 많은 貴族들의 私有地에 所屬된 農奴가 있었다.

私有地 農奴는 人頭稅 와 兵役의 義務를 졌음에도 不拘하고 國家로부터 正當한 保護를 받지 못했고, 그들의 生死與奪權은 主人에게 달려있다시피 하였다. 地主는 農奴를 任意로 팔거나 살 수 있었으며, 抵當잡을 수도 있었고, 媒質이나 시베리아 類型과 같은 極刑에도 處할 수 있었다. 農奴는 地主로부터 分與地를 제공받아 그 土地에서 耕作을 하는 代身, 그 代價를 훨씬 超過하는 地帶를 바쳐야 했으며 賦役의 義務도 强制로 졌다. 다만 賦役의 義務는 地方마다 달랐는데, 中部와 北部는 貨幣로 地稅를 받는 것을 選好하였으며 土地가 肥沃한 南部 地帶에서는 附逆을 選好하였다. 間或 둘 다를 모두 받는 境遇도 있었으며, 賦役의 境遇에는 週 3日 以上 領主의 直營 土地에 나가 强制로 勞動을 해야 하는 境遇가 太半이었다. 그 탓에 農奴는 정작 地主로부터 賃貸 받은 自身의 土地는 제대로 耕作하지 못하는 境遇가 잦았다. 이 때문에 農奴들의 삶은 갈수록 停滯하고 社會의 質은 惡化되어 갔다.

皇室이나 國家에 所屬된 農奴가 主人으로부터 받는 待遇는 그나마 私有地의 農奴보다는 나았다. 다만 삶의 質이나 經濟的 環境의 面에서 보았을 때에는 私有地 農奴와 別로 다를 바가 없었고, 皇帝가 臣下에게 땅을 하사할 境遇 그 땅에 所屬되어 있던 農奴는 自然히 私有地 農奴로 階級이 墜落하였다. 農奴는 大部分 前近代的인 農民共同體, 卽 ' 미르 '에 屬해있었는데, 이 미르는 一種의 地方自治制와 같은 役割을 하면서 勞動의 分配, 그리고 食糧의 確保와 分配와 같은 일들을 도맡아 하였다. 支配階級들은 이 미르를 使用하여 農奴들을 效果的으로 統制하기도 하였다.

農民 [ 編輯 ]

以前의 農奴들이 解放되며 모두 農民 階級들로 編入되자, 러시아 帝國은 社會的으로 大混亂이 일어났다. 이들은 數 萬個에 達하는 조그만 시골 마을들에 모여 살면서 매우 封建的인 體制 內部에 갇혀 살아갔으며, 이들 中 또 數 萬名은 일자리와 돈을 찾아서 都市로 向했다. 다만 都市에서 일자리를 찾고 定着했을 때에도, 如前히 故鄕과 親戚들과는 連絡을 維持하는 境遇가 많았다.

家族을 扶養하기 위해 當時 正常的인 農民 一家族이 所有하고 있어야 할 基本的인 땅의 넓이는 大略 11헥타르에서 17헥타르 程度였다. 그러나 農奴 解放令 直後, 無慮 4分의 1에 達하는 農奴들은 1名當 1.2헥타르 밖에 되지 않는 땅덩이를 받았고, 나머지 折半도 3.4에서 4.6헥타르 程度 밖에 되지 않는 땅을 받았다. 穀物을 栽培할 땅이 모자라자, 農夫들은 어쩔 수 없이 豪族 地主들에게 땅을 또다시 빌릴 수 밖에 없었고, 結局 農奴들은 이름만 解放되었다 뿐이지 實際로는 如前히 豪族 地主들에게 社會的, 經濟的으로 隸屬된 狀態를 維持하였다. 게다가 國家에서는 農民이라는 허울을 내세워 正常的인 境遇의 185%에서 275%에 達하는 稅金을 强制로 뜯어갔고, 以外에도 敎會, 豪族 地主, 貴族들은 私的인 利益을 위하여 農夫들을 强制로 差出하여 道路를 깔거나 住宅을 修理하는 等의 일에 써먹었다. 또한 特別 稅金이라는 名目으로 旣存의 稅金에서 더 걷는 境遇도 不知其數였다. 갈수록 稅金의 收奪量이 늘어나자, 無慮 5分의 1에 達하는 農民들이 故鄕을 떠났으며 大略 國家 全體의 農民 成人 男性의 折半이 故鄕을 등지고 더 나은 일자리를 찾아 全國을 떠돌아다녔다. 政府가 主導한 開發 區域에 屬해있었던 農民들의 삶도 別로 좋지는 못했는데, 이들은 特別히 차르의 恩惠를 입었다고 宣傳되었으나 實際로는 正常的인 土地 倍分量의 8分의 1 程度 밖에 받지 못하였다.

우크라이나 地方에 있는 都市 헤르손 의 境遇에는 웬만한 곳보다도 더욱 深刻했다. 大略 1人當 0.36헥타르라는 땅 밖에 分配받지 못하였고, 農民들은 5에서 10루블 程度를 土地稅라는 名目으로 每달 꾸준히 바쳐야만 했다. 國家에 所屬된 農民들은 이보다는 事情이 나았으나, 如前히 待遇는 좋지 못하여 集團으로 移住를 하거나 도망쳤다. 다만 유럽 러시아 東南部 地方에서는 이보다는 事情이 괜찮았다. 西部 地方에서는 全體的으로 더 많은 量의 土地들이 配分되었으며, 特히 발트 海 流域의 地方들에서는 獨逸系 豪族 地主들이 大部分 農民들을 隸屬시켜서 奴隸化하기보다는 돈을 주고 雇用하는 方法을 擇했다. 이 德分에 발트 海 流域에서는 4分의 1 程度만이 農民이었고, 나머지는 모두 雇傭 勞動者들이었다.

1909年 러시아의 農奴들을 찍은 寫眞

地主 [ 編輯 ]

農民들은 勿論 地主들도 以前보다 狀況이 나아지지는 않았다. 이들은 强制로 勞動力을 끌어쓰는 데에 워낙 익숙했던지라, 農奴 解放令 以後 어떻게 適應해야하는지에 對해 잘 알지 못했다. 政府가 地主들에게 土地를 사들이기 위하여 支給한 賠償金 大部分을 地主들은 아무 생각 없이 浪費했고, 農業 生産力을 늘리거나 未來에 對한 投資를 한 境遇는 極히 드물었다. 1861年부터 1892年까지 貴族들이 所有한 土地는 30%나 減少하였고, 大部分이 싸게 팔려나갔다. 農民들은 自身들끼리 銀行을 構築하여 土地를 貴族들로부터 사들이고자 하는 農民들에게 돈을 싸게 빌려주었고, 貴族들은 이들에게 土地들을 팔아치웠다. 이 德分에 몇몇 農民들은 經濟的으로 크게 成長하였으나, 大部分의 境遇에는 以前처럼 悲慘한 삶을 살았다.

敎育 [ 編輯 ]

러시아 帝國의 市民 水準은 當時 유럽 水準으로 보았을 때 매우 낮았다. 1800年 頃, 帝國의 全體 成人 男性 農奴들 中 글을 읽고 쓸 줄 아는 者는 全體의 1%에서 12% 程度 밖에 되지 않았고, 都心 地域으로만 보았을 때도 20%에서 25% 밖에 되지 않았다. 反面 家庭敎師들로부터 좋은 敎育을 받은 貴族들의 境遇, 87%가 文解 能力을 가지고 있었으며 商人들은 75%가 넘게 글을 읽을 줄 알았다. 그 다음이 勞動者, 그리고 農夫의 順序로 文解率이 높았다. 地域의 敎會를 除外하고는 거의 敎育을 받지 못한 農奴들의 文解率은 可히 유럽 最下位를 달렸다. 또한 男女 不平等도 매우 深刻하여, 모든 階級에서 女性의 文解率이 男性보다 낮았다. 러시아 正敎會는 一部를 除外하고는 高等 敎育이 오히려 神에 對한 信仰心을 약화시킨다고 생각했고, 國民들의 開化에 큰 神經을 쓰지 않았다. 또한 農奴들도 敎育에 對하여 큰 關心이 없었다. 當時 러시아에서 敎育을 받을 必要가 있었던 境遇는 藝術家, 法學者, 事業家, 技術者 等이 있었는데, 當時 産業化와 近代化가 더디게 이루어진 러시아의 境遇 이들이 社會 全般에서 차지하는 比率은 少數였다. 1851年 末까지 러시아 全體 人口의 8%만이 都市에 살았을 程度였다.

1801年에 알렉산데르 1歲 가 卽位한 以後, 차르는 西歐의 科學 知識을 러시아 內로 끌어들여 近代化를 進行하겠다는 野心을 드러냈고, 이는 相當한 歡迎을 받았다. 그러나 차르는 卽位 後 얼마 지나지 않아 關心事를 個人的인 信仰과 權力 維持로 돌렸고, 大部分의 改革 措置들이 廢棄되거나 미루어졌다. 西歐 列强들 大部分과는 다르게 러시아는 17,000餘 名 밖에 되지 않는 官吏들을 거느리며 專門 官僚들의 數가 매우 不足했고, 이들 中 大部分이 모스크바나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살았다. 當時 政府의 近代化를 推進하기 위해서는 제대로 敎育받은 專門 官僚들의 存在가 必須的이었는데, 當時 러시아는 제대로 된 大學 敎育을 받은 知識人들의 數도 太半으로 不足했으며 그 質도 西洋의 그 것과 相對가 되지 못했다. 敎會와 軍隊에서는 獨自的인 人材 養成 敎育 過程이 存在했으나, 그 敎育 範圍가 宏壯히 좁았고 知識의 讓渡 限定的이었다. 다만 알렉산데르 1世가 實施한 少數의 改革 政策들 中 一部가 成功을 거두기도 했는데, 特히 全國的인 基本 敎育網이 마련되었으며 1802年에는 敎育部가 만들어졌고 全國이 6個의 區域으로 나뉘어 各 區域들이 敎育을 책임지도록 하였다. 敎育部는 모든 區域에 1個씩 大學을 세우고, 모든 主要 都市들마다 高等敎育機關을 세우려는 計劃도 發表하였다. 이같은 努力은 所期의 成果를 거두어 1825年에 이르자 러시아 全域에 6個의 大學, 48個의 高等敎育機關, 337個의 基本敎育機關이 運營되고 있었다. 한便 프랑스 革命 이 일어나자 革命을 避해 프랑스로부터 逃亡친 프랑스 엘리트들이 러시아로 亡命해 들어왔고, 러시아는 이들을 敎師로 採用하여 學生들을 기르도록 하였다. 또한 獨逸式 大學을 본받아 카잔 , 하르코프 , 상트페테르부르크 , 타르투 , 빌니우스 , 모스크바 에 大學들이 各自 1個씩 세워졌다. 다만 如前히 敎育의 惠澤은 皇族과 貴族에 限定되었고, 大部分의 機會는 엘리트層에게만 돌아갔으며 平民들은 낮은 文解率을 維持하였다. 그 어떠한 大學들도 女性을 받지 않았고, 貴族들은 國家 主導의 學校보다는 오히려 家庭敎師를 더 選好하였다.

니콜라이 1歲 는 敎育에 相當히 懷疑的이었고, 書房에서 들어오는 思想과 科學知識들을 싫어하였다. 그때 敎育部 長官이었던 세르게이 有바로프는 大學에게 더 큰 自律性을 附與하고, 裝備들을 擴充하고 新入生들의 數를 늘리는 等 急進的인 改革들을 實施하였다. 차르는 1848年까지 이 行動을 눈감아주었으나, 以後에는 이 改革 政策들을 모두 撤回시켜버렸다. 以後 러시아는 大學 敎育에 集中하였으며, 中等 敎育과 初等 敎育에는 相對的으로 關心을 쏟지 않았다. 1900年 頃, 러시아에는 17,000餘 名의 大學生들이 있었으며 30,000名 程度가 技術敎育課程을 밟고 있었다. 大部分의 敎育 機關들은 러시아語 를 使用했고, 그 外의 言語의 使用은 大體的으로 禁止하는 便이었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