改新敎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改新敎 (改新敎) 또는 福音主義 , 프로테스탄티즘 (Protestantism)은 16世紀 西方敎會 改革 贊成派人 敎會의 改革家 들의 宗敎改革 [1] 통해 생겨난 基督敎 의 한 傳統이다. 11世紀 敎會 大分裂 公敎會 ( 普遍敎會 ) 中心이었던 只今의 東方敎會 에서 西方敎會 가 分離되었고, 以後 16世紀 西方敎會 內에서 宗敎 改革 運動의 '反對派'인 天主敎會와 '贊成派'인 改新敎가 分離되었다. 以後 基督敎 의 가장 주된 宗派는 東方敎會 西方敎會 에서 正敎會 , 天主敎會 , 改新敎會로 形成되었다. 改新敎 內部的으로 크게 '改善主義'인 改新敎 公敎會注意 루터교 , 聖公會 , 監理敎 等의 敎團들과 '再建注意'인 改革主義 長老敎 , 浸禮敎 , 그리고 再浸禮派 , 五旬節校 等의 敎團들이 있다.

大韓民國에서 말하는 '基督敎', '敎會'는 一般的으로 '改新敎'를 가리킨다.

槪要 [ 編輯 ]

16世紀 西方敎會 의 社會, 政治的 問題로 인한 改革, 卽 宗敎改革 要求에 對하여 贊成派와 反對派로 나뉘었고, 西方敎會 의 宗敎改革을 贊成하고 主導한 聖職者들이 '改新敎會'로, 西方敎會 宗敎改革을 反對하고 旣存 制度를 支持한 聖職者들은 '天主敎會'로 兩分되었다. 이러한 樣相은 루터에서 始作되었다고 보나, 事實 10世紀 倡夫政治 에 對한 批判, 12世紀 政治化한 西方敎會에 對한 아씨시의 聖 프란치스코의 淨化 運動, 14世紀 아비뇽 有數 事件 批判 等으로 西方敎會 改革 主張이 持續的으로 나타났다. 15世紀와 16世紀 西方敎會 의 深刻한 問題로 인해 루터 前後에 다양한 地域에서 거의 同時多發的으로 '福音'을 中心으로 하는 改革運動들이 展開되었다. 改新敎는 草創期에는 特定 敎派를 中心으로 理解하기 보다는 '福音'을 다시 回復하고 '福音'을 敎會의 中心에 두고자 하는 變革 活動으로 西方敎會 內部의 基督敎 運動이었다.

유럽地域에서 유럽 本土人 獨逸과 프랑스, 스페인 地域에서는 改革反對派 傳統固守의 敎皇中心主義者들이 '福音主義' [2] 로 改革 贊成派들의 主張을 指摘하며 贊成派를 '福音主義者'로 稱했으며, 現在도 유럽 本土에서 '福音主義 敎會'는 改新敎會 全體를 意味한다. 英國 地域에서는 西方敎會의 改革 反對派와 連繫된 政治制度에 '抗議(Protest)'하며 登場한 모든 運動과 傳統을 가리키며 抗議者를 뜻하는 '프로테스턴트'(protestant)로 稱하였고, 英語圈에서 現在 改新敎會 全體를 의미하는 單語로 使用한다.

改新敎會의 傳統은 宗敎改革을 展開하는 過程에서 福音主義를 바탕으로 하는 穩健的 改革과 急進的 改革의 主張이 登場하였다. 穩健的 改革의 '改善主義' 神學과 急進的 改革의 '再建注意' 神學의 흐름이 運動이 展開되는 過程에서 漸次 區分되었다. 宗敎改革 初期 時節에 初代 敎會 公敎會 의 傳統을 따라 西方敎會 의 傳統의 잘못을 改善하고자 하는 '改善主義' 神學으로 루터 를 따르는 루터敎會가 形成되었다. 初代 敎會 公敎會 傳統을 强調하며 西方敎會 의 傳統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再建注意' 神學에서 츠빙글리 , 칼빈 等을 통해 ' 改革敎會 '와 急進的 再建主義인 ' 再洗禮派 敎會'가 形成되었다.

以後 改善主義 神學的 敎壇으로 루터敎會 를 筆頭로 聖公會敎會 , 監理敎會 , 聖潔敎會 , 救世軍敎會 , 五旬節敎會 等이 形成되었고, 再建注意 神學的 敎壇으로 改革敎會 , 長老敎會 , 浸禮敎會 , 會衆敎會 , 퀘이커 敎會, 메노나이트 敎會 等이 形成되었다. 오늘날의 主要 敎團 形成의 神學的 背景 以外에도 時代的인 神學的 흐름과 變化인 淸敎徒 運動, 敬虔主義 , 五旬節注意 , 美國의 대각성 (運動) 같은 흐름들도 모두 改新敎 傳統에 包含된다. [3] 이처럼 正敎會 天主敎 에 비해 다양한 흐름들이 共存하고 서로 影響을 주며 分類/合流되는 過程을 거쳐왔기 때문에 改新敎 內의 敎派 分裂의 歷史와 神學 論爭을 살펴보는 것은 매우 複雜하지만, 大體的으로 聖經의 權威에 對한 尊重, 믿음으로 救援을 얻는다는 이신稱의 敎理에 對한 同意 [4] , 垂直的이고 계층적인 聖職 構造나 政治制度 보다는 萬人 祭司長설 을 따르는 聖職 理解와 그에 따른 敎會制度人 監督制( 루터敎會 , 聖公會 , 監理敎會 等) [5] 와 元老第(改革敎會 長老敎會 等), 會衆第(會衆敎會, 浸禮敎會 等)의 다양한 敎會制度를 採擇하였다. 聖書에 나오지 않는 聖禮典 에 對한 反對(天主敎會는 洗禮, 聖體, 告白, 堅振, 婚配 等 7個, 改新敎의 聖禮典은 新約聖書에 나오는 聖晩餐 , 洗禮 2個이며 그 外는 禮式임) 等의 共通點을 갖고 있다.

改新敎會의 傳統 [ 編輯 ]

改新敎會의 信仰告白 은 믿음의 새로운 條項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聖書 안에 증언된 福音 에 對한 믿음을 告白하는 方法이므로 [6] 西方敎會 의 神學的 基盤과 普遍敎會 神學的 傳統을 聖書에 비추어 올바른 敎理 와 制度를 再照明하였고 西方敎會 傳統 中 聖經 에 따르지 않는 條項은 廢棄하였다. 初代敎會와 普遍敎會의 信仰告白과 西方敎會 傳統 中 改新敎 信仰告白에 따라 새롭게 照明된 敎會 傳統 과 새롭게 形成된 敎會의 役割을 改新敎會의 傳統으로 본다. 敎會構造 理解, 聖餐式의 變化, 敎會學校, 聖經 硏究, 社會運動에서 社會制度까지 範圍가 넓어질 수 있다. 여기서는 宗敎的 事案인 敎會 傳統으로만 좁혀서 宗敎改革 神學, 盛饌 禮式, 敎會 構造, 聖職者 理解, 聖經 硏究만을 範圍로 살펴본다.

改新敎의 宗敎改革 神學 [ 編輯 ]

西方敎會 를 改革하기 위한 宗敎改革 神學이 16世紀에 나타났으며, 宗敎改革 神學은 福音을 敎會의 中心으로 해야한다는 福音主義로 發展하였다. 이 福音主義的 改新敎 神學은 兩大 軸인 改善主義 再建注意 改新敎 神學 傳統으로 形成되었다. 獨逸 地域을 中心으로 宗敎改革 初期에 形成된 마틴 루터 宗敎改革 神學은 西方敎會 를 위한 '改善主義' 神學이었고, 改善主義 神學을 受容하여 스위스 中心으로 形成된 츠빙글리 칼뱅 宗敎改革 神學과 再洗禮派 神學은 西方敎會 를 위한 '再建注意' 神學으로 發展하였다. [7] [8]

西方敎會 改革에 對한 神學的 改善主義는 西方敎會 神學傳統에서 公敎會 ( 普遍敎會 ) 傳統에서 벗어난 事項을 除去하고, 西方敎會 傳統에서 基督敎的이지 않은 要素를 바르게 잡고자 하는 神學 傳統 [9] 으로 흔히 改新敎 ' 公敎會注意 '( 普遍敎會注意 ) 神學이라고도 한다. 神學的 再建主義는 11世紀 以後 形成된 西方敎會 神學傳統에 非基督敎的 要素가 너무 많아서 改善보다는 初代敎會 와 7世紀까지의 普遍公議會 를 따라 새로운 共同體로서 再形成하여 再建하고자 하는 神學傳統 [10] 으로 흔히 ' 改革主義 ' 神學이라고도 한다.

改善主義 卽 改新敎 公敎會注意 神學의 影響은 루터敎會 에서 聖公會敎會 , 監理敎會 , 救世軍敎會 , 聖潔敎會 , 五旬節敎會 等의 敎團으로 形成되었고, 再建注意 卽 改革主義 神學의 影響은 改革敎會 , 長老敎會 , 會衆敎會 , 浸禮敎會 , 퀘이커 敎會, 메노나이트 敎會 等의 敎團으로 形成되었다.

敎會構造 [ 編輯 ]

改新敎會의 登場으로 西方敎會 에 階級的 敎會構造에서 公敎會 構造의 再照明, 새로운 構造의 敎會가 登場하였다. 階級的 劃一性을 벗어난 多樣性 을 지닌 基督敎 敎會가 나타났다.

公敎會 構造의 再照明, 西方敎會 로마敎會 의 絶對的 階級主義의 敎會構造에서 벗어났다. 終身制가 아닌 監督(主敎)과 代監督(大主敎)李 任期制인 聯合構造의 敎會組織을 强調하는 公敎會構造로 再照明하였다. 初期 宗敎改革 敎團이었던 루터敎會 와 英國 聖公會 는 傳統的 公敎會 制度를 受容하며, 絶對的 代監督(大主敎)李 아닌 聯合的인 公敎會(普遍敎會) 救助의 敎會로 되돌아가도록 努力하였다. 이는 以後 登場한 監理敎會 救世軍 , 五旬節 敎會에서도 監督들은 任期制로 選拔되고, 公敎會 監督의 任務를 따라 遂行하는 初代敎會 의 構造를 再形成하고자 하였다.

새로운 敎會構造로 元老救助의 敎會가 登場하였다. 元老나 長老를 選拔하여 그 中에서 神學 을 工夫하고 疏明이 있는 이가 牧師 의 役割을 하는 元老救助의 敎會 構造가 칼뱅 에 依해서 形成되기 始作했고, 改革敎會 長老敎會 , 聖潔敎會 , 五旬節 敎會 一部 等에서 이를 따라 敎會 構造를 形成하였다.

會衆制度의 敎會가 形成되었다. 英國聖公會의 政府 中心 制度的 敎會가 公敎會的이지 못하다는 理由로 더욱 信徒들의 모임인 會衆을 中心으로 해야 한다는 主張에 따라 會衆을 中心으로 會衆 가운데 元老 또는 長老를 選拔하여 牧師의 役割을 맡기는 救助의 會衆制度 敎會가 始作되었고, 會衆敎會 , 浸禮敎會 , 그리스도敎會 等이 이런 構造를 따른다.

盛饌 禮式의 回復 [ 編輯 ]

盛饌 은 改新敎會에서 公敎會 傳統인 常時的 禮拜 예전, 卽 每週 또는 每달 한番 以上 行하는 禮拜로 回復하였다. 그리고 盛饌을 聖徒의 母國語로 執禮하였다. 基督敎 禮拜 에서 가장 重要한 要素로 말씀의 成禮와 함께 盛饌의 成禮는 禮拜의 核心的인 要素이다. 公敎會 傳統을 되살린 改新敎會의 盛饌 은 同一한 聖徒인 聖職者와 信者가 함께 마주보며, 每週 빵과 葡萄酒를 함께 나누는 예전이 되었다. 公敎會 의 盛饌에서 멀어졌던 西方敎會의 旣存 盛饌 은 11世紀 以後 敎皇과 直系를 이루는 階級的 聖職者로 이뤄진 로마敎會에서 階級的 方式으로 變化하였고, 徹底한 聖職者 中心의 禮式으로 變化하였다. 宗敎改革 以後에도 天主敎會 의 盛饌 禮式은 第2次 바티칸 公議會 以前까지 '예수를 代身'(alter Christus)하는 行爲가 司祭에 依하여 十字架만 바라보는, '하느님만 向해'(coram Deo) 形式으로만 信者들과 함께 奉獻되었고, 執禮 途中에 몇 次例만 성도를 向하였다.

改新敎會 盛饌 聖徒 와 聖職者가 同等하게 參與하고 나누는 常時的 예전 으로 回復하였다. 宗敎改革 時期인 16世紀부터 改新敎會의 盛饌은 聖職者와 성도가 알아듣는 該當 地域 言語로 進行하였고, 빵과 葡萄酒를 함께 나누어 먹고, 盛饌 예전을 擧行하는 동안에도 聖職者는 禮拜堂 十字架 를 등에 지고 聖徒들 向해 서서 盛饌 예전과 祝辭를 하였고, 마칠 때까지 聖徒들을 바라보았다. 이는 改新敎會의 傳統이 되어 盛饌 卓子에 十字架 가 놓이고, 葡萄酒와 빵이 놓이는 모습의 改新敎會 盛饌代의 모습이 形成되었다. 다양한 形式의 盛饌 예전이 豐盛하게 發展하였고, 盛饌 關聯 牧會神學 的 接近이 可能하게 되었다.

改新敎會는 宗敎改革 以後부터 盛饌을 回復하기 위해서 16世紀 참으로, 實在로, 또 實體的으로 現存하시는 主님의 몸을 모시는 天主敎會의 盛饌 方式을 拒否하고, 福音을 傳하는 禮拜로서 聖餐과 聖徒의 要請에 依해 盛饌예전을 常時的으로 擧行해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따라서 改新敎會의 大部分 敎團 盛饌 을 한 달에 한番 以上을 要求하며, 每週 擧行할 것을 要求하는 敎團 도 있다. 이로 因해 盛饌 의 變化와 禮拜 의 새로운 變化가 發生하였고, 禮拜堂만이 아니라 聖徒들이 있는 곳에서 聖職者가 언제나 擧行할 수 있는 禮拜가 되었다. 現在도 改新敎會의 一部 敎壇에는 聖徒들이 盛饌 을 要請할 境遇에는 聖職者는 盛饌 이 包含된 禮拜를 함께 드려야 한다는 規定이 있다.

天主敎會는 이런 改新敎會의 盛饌 예전의 變化를 認識하고, 受容하였다. 19世紀 1次 바티칸會議 에서 每週 盛饌을 交會法으로 定하였다. 天主敎會는 20世紀 第2次 바티칸會議 에 와서야 盛饌에서 聖徒들을 바라보는 '群衆을 向하는'(coram populo) 形式으로 變更하였고, 라틴語가 아닌 母國語를 使用하도록 規定했다.

聖職者 理解 [ 編輯 ]

改新敎會의 聖職者는 牧師 [11] 이다. 聖職者의 理解는 10世紀 以前부터 西方敎會에서 16世紀 宗敎改革 前에는 貴族과 類似한 地位를 누렸으며, 성도와 聖職者는 嚴格한 階級的 關係로 認識하였다. 하지만 改新敎會의 聖職者인 牧師는 萬人祭司長 의 精神에 따라 성도와 平等的 關係의 視角에서 始作된 聖職者 理解이다.

改新敎會는 敎會內 階級的 關係를 反對한다. 聖職者인 牧師 는 同一한 聖徒로서 그 職分은 거룩한 使命이라고 認識한다. 이 使命에 對한 觀點이 敎壇마다 差異가 있으나 성도와 牧師는 階級的 關係가 아니라, 現代的 槪念으로 說明하면 免許나 職務 資格의 差異로 認識한다. 穩健的 萬人祭司長 槪念의 公敎會注意 를 따르는 敎團들에서는 病院의 醫師처럼 일정한 過程과 試驗, 修鍊으로 意思만이 治療를 하는 免許를 지니는 것처럼 牧師 免許 를 지닌 것으로 본다. 急進的 萬人祭司長 槪念의 改革主義 를 따르는 敎團들에서는 牧師는 辯護士처럼 專門的 資格을 獲得하는 資格을 지닌 것으로 認識한다.

이는 絶對的 身分制度를 拒否하는 平等的 關係를 前提로 하며, 하나님 앞에서 누구나 同等한 하나님의 聖徒이며, 똑같은 被造物임을 밝히는 聖職者 理解이다.

聖經硏究 [ 編輯 ]

西方敎會 는 16世紀까지 聖經 과 敎會 傳統에서 敎會傳統을 强調하는 神學的 見解를 보였다. 敎理 와 勅令에 따라 規定된 規範을 따른 敎會法 이 뿌리를 두는 傳統을 强調하였다. 公議會等地에서 決議된 事案이였기에 初代敎會부터 傳해지는 歷史的 聖經解釋 이 敎皇의 解釋과 그를 따르는 敎會 學者의 解釋과 敎理를 따르는 알레고리 聖經解釋 에게 大部分 代替되었다.

改新敎會는 聖經 과 敎會 傳統에서 聖經을 中心으로 하는 歷史的 聖經解釋 을 발전시키고 이를 主軸으로 하는 西方敎會의 門을 열었다. 絶對的인 것은 人間 이 아니라 福音 이라는 宗敎改革 의 傳統的 福音主義 思想을 뿌리로 한다. 따라서 改新敎會는 聖經을 旣存 敎理神學 , 卽 組織神學 敵 側面으로 接近하지 않고, 敎理의 證憑資料 側面으로 接近하지 않았다. 聖經 自體가 傳하는 福音을 찾고자 聖經 著者의 意圖와 作成된 時代, 時代背景, 本文의 構造 等을 硏究하여 聖經 이 直接的으로 傳하는 福音 의 內容을 찾고자 하였다. 이러한 硏究로 敎理神學 의 一部였던 聖經硏究가 舊約神學 新約神學 으로 發展하였다. 文獻과 本文硏究, 歷史的 背景, 文體, 構造를 硏究하는 多樣한 聖經 硏究 技法이 나타났으며, 깊이 있는 現代의 聖經 解釋, 聖經 主席의 核心的 理論과 方法이 改新敎會의 聖經 硏究에서 비롯되었다.

現代의 天主敎會 의 一部 硏究와 正敎會 의 大多數의 聖經硏究 亦是 改新敎會가 形成한 聖經硏究 技法을 바탕으로 이뤄지며, 다양한 硏究 交流가 敎派 를 넘어 이뤄지고 있다.

改新敎의 起源과 用語 [ 編輯 ]

'改新敎(改新敎)'라는 表現은 고칠 個(改)와 새롭게 할 新을 쓴 漢字語 表現 卽 宗敎改革 傳統을 强調한 表現이다.

改新敎徒를 16世紀에 稱하던 用語인 '福音主義者', '福音主義'(Evangelicalism)를 改新敎로 使用하기도 한다. 유럽地域에서 使用하는 '에반겔리歲'(Evangelische)라는 用語는 改新敎로 飜譯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런 16世紀 傳統 福音主義와 19世紀에 영미의 保守的 改新敎會가 中道 및 進步的 改新敎會와 分離하기 위해서 自稱하는 用語에서 登場한 '根本主義'와 '神福音注意'에서 主張하는 福音主義 [12] 와는 區分해서 생각해야 한다.

改新敎를 뜻하는 '프로테스탄트'(Protestant, '抗議者'의 意味)라는 用語가 처음 使用되기 始作한 곳이 獨逸의 슈파이어(Speyer)이다. 마르틴 루터 에 依한 宗敎改革 (Reformation)李 1517年에 始作되었다. 1529年 憎惡心을 가진 가톨릭 實勢들과 獨逸 帝國의 一部 君主들이 슈파이어에 모여 帝國 議會를 열고 敎會의 分離를 主張하는 루터主義者들의 活動을 福音主義者 로 부르지 않고, 帝國會議의 議會의 指針에 反對한다는 意味로 指稱하며 使用했고, 이 活動을 禁止하는 行爲로 布告文에 記錄했다. 神聖로마帝國 皇帝인 샤를르5歲(카를로스5歲) 致賀에서였다. 슈파이어 議會(Diet of Speyer)의 名目上 目的은 터키의 受賞한 움직임에 對處하는 方案을 講究키 위해 모인 會議였지만, 實際로는 루터의 宗敎改革을 支持하거나 追從者를 壓迫하기 위한 것이었다. [13]

福音主義者, 卽 프로테스탄트의 誕生은 宗敎改革家 들을 逼迫하려고 했지만 그들이 칼 5世에게 敎皇派, 卽 宗敎改革 反對派들의 主張이 非聖經的人 것이라고 抗議하는 過程에서 비롯되었다. 김현배에 따르면 帝國 議會는 더 以上 루터의 宗敎改革을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고 公布하면서, 命令을 어기는 者들에게는 皇帝의 處罰이 따를 것이라고 警告했다고 한다. 또한 루터를 異端으로 定罪한 1521年 5月 ‘보름스 勅令’을 强行하였다. 이렇게 해서 宗敎改革이 더 以上 擴散되지 못하도록 壓迫하였다. 이에 루터의 追從者들은 多數의 가톨릭派에 依해 決定된 第2次 슈파이어 帝國議會 決議事項을 反對하였다. 루터 支持派 諸侯들 亦是 沈默할 수 없었다. 그들은 宗敎改革 陣營 全體가 抹殺될 危機에 處하게 된다고 判斷했으며, 聖經에 根據하지 않은 權威에 服從할 수 없음을 宣言하였다. 그들은 루터파에게 宗敎의 自由를 許容했던 1526年 議會 決定을 維持하라고 促求했다. 그리고 그들은 1529年 4月 25日, 敎會와 믿는 사람들을 위해서 칼 5歲의 宗敎政策에 公式的으로 抗議하는 文書를 議會에 提出했다. 이들은 一致團結해서 제2차 슈파이어 帝國議會 決定에 對해 皇帝에게 强力히 ‘抗議’했다. 皇帝와 로마 가톨릭 指導者들에게 抗拒했으나 이들의 抗議는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이렇게 抗議한 사람들은 “ Protestant”(抗議하는 者) 라는 이름으로 불렸고, 이것이 現在 英語圈과 大韓民國의 '改新敎'가 되었다. 當時 抗議書에는 작센의 選帝侯 요하네스, 헤센의 榮州 필립, 브란덴부르크-안스바下衣 게오르크, 뤼네부르크의 에른스트, 안할트의 볼프강 等 5名의 君主들과 獨逸 14個 帝國 都市들의 代表들이 署名했다. 루터의 改革運動을 支持했던 '福音主義者'들이다. 14個 都市는 스트라스부르크, 뉘른베르크, 울름, 콘스탄츠, 린다우, 켐프텐, 腦르들링엔, 하일브론, 이스니, 生 갈렌, 로이틀링엔, 바이센부르크, 빈秋하임, 멤밍엔 等이다. [14]


槪要 [ 編輯 ]

交椅 [ 編輯 ]

改新敎의 主要 敎理는 예수 그리스도의 福音 을 그리스도의 意圖대로 回復하여 敎會를 올바른 그리스도의 몸이 되도록 하는 神學的 背景을 지닌다. 旣存 王權적 敎會構造主義가 아니라 그리스도 福音을 中心으로 하는 敎會 構造를 따르고, 福音이 記錄된 聖經 을 따라 하나님이 준 人間의 理性과 經驗, 그리스도 몸으로서 基督敎會의 傳統을 回復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回復한 敎會는 그리스도의 몸으로 하나님 나라를 經驗하게 하고, 福音 안에서 福音을 따르는 믿음과 사랑, 所望을 지닌 그리스道를 닮은 人間을 形成하고자 한다.

이 基本的 敎義를 實踐하기 위한 改新敎 敎派別 理解가 있으며 폭넓은 試圖와 努力이 이뤄진다.

改新敎 敎會들 [ 編輯 ]

改新敎 人物들 [ 編輯 ]

宗敎 改革 運動 [ 編輯 ]

宗敎 改革 때부터 只今까지 이어져 내려오는 改新敎 敎派로는 마르틴 루터 의 思想을 따르는 루터교 , 존 칼빈 의 神學을 따르는 長老敎 , 메노나이트 ? 後터라이트 ? 아미시派 等의 再洗禮派 , 가톨릭주의 를 繼承하면서도 英國에서 칼빈主義 를 받아들이며 國敎會로서 獨立한 聖公會 等이 있다. 近代 英國 에서는 聖公會 宗敎改革 禮服 使用 等의 制度에 集中된 聖公會 의 宗敎改革(卽, 初期 英國 聖公會 가톨릭 敵人 面)에 反對하며, 오직 聖書 만의 權威를 認定하는 淸敎徒 들의 宗敎改革 運動 [15] 이 登場했으며, 이들 淸敎徒 運動에서 會衆敎會 浸禮敎會 가 發展했다. 18世紀 以後 啓蒙主義 가 發展하고 敎會의 形式化?世俗化가 進行되는 가운데, 믿음의 實踐을 强調하는 監理敎 聖公會 私製 존 웨슬리 에 依해 派生되었다. 監理敎가 美國으로 건너 가면서 淸敎徒 信仰과 結合되어, 聖潔敎 , 五旬節校 等이 새로 생겨났다. 以外에도 여러 信仰的 實踐 및 神學의 問題에 따라 救世軍 等 여러 가지 敎派로 갈라졌다.

에큐메니컬과 神福音注意 [ 編輯 ]

에큐메니컬 [ 編輯 ]

基督敎가 敎團 間의 分裂과 葛藤으로 宣敎에 支障이 있음을 經驗으로 느낀 進步的인 그리스도人들에 依해 1948年 암스테르담 에서 世界 敎會 協議會 (WCC)가 出帆하였는데. 여기에는 多數의 改新敎會 敎團들과 正敎會 가 會員敎團으로 參與하고 있다. 로마 가톨릭교회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 는 正式會員은 아니나 參觀人(observer) 資格으로 關與하고 있다. 에큐메니컬 運動 에서는 비 本質的인 敎義보다는 本質的인 福音과 弟子道의 實踐을 强調하며 [16] ,盛饌禮拜 前例인 리마前例(Lima Liturgy),世界敎會에서 使用하는 改正共同 性抒情과 (RCL)에 根據한 敎會曆 으로 그리스도人의 一致를 이룸으로써 基督敎團들의 分裂과 對立을 克服하고자 한다. 韓國에서는 大韓예수敎長老會(統合) , 基督敎大韓監理會 , 韓國基督敎長老會 , 救世軍 大韓本營 , 大韓聖公會 , 基督敎大韓福音敎會 , 기독교대한하나님의성회 , 正敎會 韓國 大敎區, 基督敎韓國루터回 가 會員敎團 및 協力敎壇으로 韓國基督敎敎會協議會 에서 에큐메니컬 運動을 實踐한다.

神福音注意 [ 編輯 ]

神福音注意 運動은 흔히 福音主義 運動으로 불리며 19世紀 유럽의 進步的 神學에 對立하는 保守主義 運動에서 始作되었다. 이들은 自身들을 眞正한 改新敎會의 福音을 傳하는 意味에서 "福音主義者"이라로 自稱하여서 改新敎會의 宗敎改革 思想을 따른 傳統的 "福音主義"와 區分하기 위해 "神福音注意"라고 부른다. 神福音主義는 半指城主의 , 基督敎 根本主義 의 問題를 안게 되는 保守的 基督敎界의 움직임에 牽制하는 흐름이 되었다. 改新敎界의 에큐메니컬 運動에 對한 立場이 全혀 달랐던 神福音注意 [17] 系列 敎會들과 敎人들의 聯合體인 世界福音主義聯盟 (WEA)가 結成되고 1974年 로잔 會議 에서 新福音主義的 그리스도人의 社會宣敎를 强調하는 로잔 言約 이 宣布되었으며 兩 機構 間의 協力이 加速化되는 等 可視的인 거룩한 一致의 結果들이 繼續 나타나고 있어 意見差가 있음에도 敎會 一致를 向한 발걸음은 繼續되고 있다.

改新敎 敎派 [ 編輯 ]

1517年 에 일어난 루터 의 西方敎會 宗敎改革運動은 改革 贊成派의 宗敎 改革 運動에 따라, 旣存 西方 敎會의 制度와 가르침이 初代敎會의 純粹함이 歪曲된 것으로 보는 敎會와 새로운 敎會들이 敎派를 形成하기 始作했다. 改革 贊成派은 크게 마르틴 루터 토마스 크랜머 를 中心으로 하는 穩健 改革派, 卽 改善主義子 울리히 츠빙글리 를 잇는 章 칼뱅 을 中心으로 하는 急進 改革派, 卽 再建主義者 의 두 樣相이 改新敎內에서 나타나 敎壇을 形成하는 基準이 되었다.

루터는 當時 西方敎會 內部에서 基督敎답지 않은 것을 除去하고 改善하여 福音을 强化하는 改善的인 宗敎改革 思想을 지녔다. 칼뱅 亦是 初期에는 루터와 類似하였으나 漸次 西方敎會의 制度나 一部 敎理 만이 아니라 全部를 福音 위에서 다시 세워야 한다는 再建的인 宗敎改革 思想으로 發展하였다.

改善主義 宗敎改革 思想, 卽 흔히 改新敎 公敎會注意 또는 改新敎 普遍敎會注意 라 하며, 聖經 을 바탕으로 初代敎會 와 11世紀까지의 公敎會 (普遍敎會)의 制度와 思想을 保全하고 活用하고, 公敎會의 思想에 따라 歪曲된 西方敎會 의 敎皇主義와 不條理를 除去하는 基督敎 의 方向을 따르는 敎團들이다. 獨逸 유럽 루터파 敎會와 英國의 聖公會 , 監理敎會 , 救世軍 敎會, 聖潔敎會 一部와 再臨敎會 의 一部, 五旬節敎會 一部 等이 이에 該當하며, 使徒들의 信仰을 繼承한 公敎會 西方敎會 의 傳統을 尊重하며, 大部分 監督制를 施行하여 監督(主敎)과 牧師 (司祭)의 職制를 가진다. 傳統的인 見解대로 聖職으로 牧師를 보며, 適用의 範圍는 다르나 敎會는 監督의 派送으로 始作된다고 보는 初代敎會의 思想을 따른다. 모든 敎人이 同等하다는 萬人祭司長說을 따르며, 溫乾한 萬人祭司長의 槪念 모든 이들이 祭司長과 같이 祈禱하고 禮拜하는 同等한 敎人이나 모든 信徒가 牧師라는 意味는 아니다. 改善主義, 卽 改新敎 公敎會注意 의 聖職者 理解는 마치 '醫師'는 同一한 權利와 義務를 지닌 國民의 한 名이나, 專門敎育과 日程 訓鍊 過程, 試驗을 거쳐 特定한 免許 (醫師 免許)를 지녀 다른 國民이 行할 수 없는 職務인 醫療 活動을 遂行하는 것과 類似하다.

再建注意 宗敎改革 思想, 卽 흔히 改革主義 는, 16世紀 새롭게 旣存 西方敎會와 달리 初代敎會 의 思想으로 完全히 改革해야 한다고 보았다. 따라서 改革對象이 西方敎會 敎皇主義나 不條理한 制度, 慣習만이 아니라 全體的인 問題가 있으므로, 더 나아가 聖經 을 바탕으로 初代敎會의 思想과 4世紀~8世紀 經度까지의 神學思想을 中心으로 福音 위의 西方敎會를 새롭게 이루어야 한다고 보았다. 유럽의 改革敎會 , 長老敎會 , 會衆敎會 , 浸禮敎會 , 再臨敎會 , 五旬節敎會 一部가 이에 該當하며, 牧師 와 敎人은 同等한 資格을 지닌다고 보았고, 長老 를 選拔하여 이 中에 한 名을 牧師가 되게 하거나 聖經 속 長老와 牧師를 같은 職分으로 認識하는 傾向을 보인다. 萬人祭司長說을 文字대로 따라 모든 敎人이 祭司長의 者젹을 지닌 것으로 理解한다. 再建注意 內에서도 '急進'과 '穩健' 敎團이 있다. 改革敎會, 長老敎會, 五旬節敎會 敎派 等이 溫乾한 再建注意 範疇에 있다. 이들은 長老들을 세워 그 中에서 한 名을 牧師로 세우는 元老朱의 構造를 形成한다. 浸禮敎會, 會衆敎會, 再臨敎會, 그리스도敎會 敎派 等이 再建에 急進的 思想을 지녔다. 이들은 한 名의 長老만 세우고, 그가 牧師 役割을 하도록 하는 會衆注意 構造를 지닌다. 再建注意 敎會의 聖職者 理解는 마치 어느 組織의 構成員 中 한 사람이 여러 理由로 '組織代表'가 되었다가 任期를 마치면 다시 組織 構成員이 되는 것과 類似하다.

改善主義나 再建注意 思想을 바탕으로 하는 敎會는 敎會에 對한 理解일 뿐이며, 現在 거의 모든 敎派의 敎會는 敎會內에서 牧師 豫備者로 認定 받은 4年制 學事 學位를 지닌 사람이 3年制 神學大學院을 卒業하고 訓鍊을 받고 牧師로서 按手 받는 聖職過程을 지녔다.

世界 基督敎 百科에 따르면 2001年 基準으로 238個 國家에 33,000個 以上의 改新敎 敎團 [18] 이 있으며, 每年 270~300個의 國家別로 改新敎會의 成長이나 地域別, 不足別, 또는 神學的 分離로 因해서 敎壇의 區分과 敎派 區分이 나타나고 있다. [19] 主要 改新敎 敎派를 羅列하면 다음과 같다.

主要 改新敎 敎派의 分化도

루터교 [ 編輯 ]

16世紀 宗敎改革 運動으로 가장 먼저 成立된 루터교는 聖書 以外에는 다른 어떠한 權威도 두지 않는다는 點을 强調한다. ‘오직 性서만으로, 오직 믿음만으로, 오직 恩惠만으로(Sola Scriptura, Sola Fide, Sola Gracia)’라는 세 가지 原理는 루터교를 떠받고 있는 기둥이다. 루터교에서는 平信徒 들이 壇上에 올라와 說敎를 하거나 聖晩餐 (Holy Communion,聖體와 補血을 나누는 잔치)을 聖職者들과 함께 베풀기도 한다. 聖晩餐을 除外한 前例가 로마 가톨릭의 미사典禮와 類似하며, 宗敎 改革 時代에 分離된 루터교는 비슷한 時期에 分離된 長老敎와 더불어 다섯 솔라 精神을 共有한다. 아우크스부르크 信仰告白 이 主要한 信仰과 基本敎理의 告白과 基準으로 여겨진다. 루터교의 世界的 敎人 數는 約 7,000萬 名이다. 現在의 루터교는 初期의 分離主義와 달리 獨逸에서는 에큐메니컬 運動에 앞장서는 代表 宗派로 알려지고 있으며, 特히 가톨릭교회와 共同으로 많은 聯合事業을 펼쳐 나가고 있다.

改革敎會 [ 編輯 ]

改革敎會 의 始作은 章 칼뱅 이 스위스에서 宗敎 改革 을 일으켰던 改革敎會 時代로 올라가며, 地域에 따라 그레이트브리튼섬 에서 發展된 長老敎 와 달리 유럽 大陸(主로 네덜란드 )에 發展하였다. 改革敎會에서는 信仰告白의 文書로 하나되는 歲 告白書 도르트新潮 네덜란드 信仰告白 , 하이델베르크 要理問答 을 使用한다. 長老敎 와 같이 칼뱅주의 에 淵源을 두고 있으므로 둘의 差異는 거의 類似하다. 長老敎와의 差異는 說敎나 가르침에서 敎理를 强調하고 信仰告白 文書를 積極的으로 活用하며, 禮拜에 있어 改革主義 模範을 따르는 點과 [20] 改革主義 敎會論에 따라 '眞正한 敎會’에 對해 純粹한 福音의 宣布, 成禮의 合當한 施行, 罪를 處罰하는 勸懲 等 3가지와 '宣布된 말씀’인 說敎와 ‘洗禮와 聖餐’이라는 成禮가 있어야 한다 보는 點이다. [21]

長老敎 [ 編輯 ]

長老敎會 의 始作은 章 칼뱅 이 스위스에서 宗敎 改革 을 일으켰던 改革敎會 時代로 올라가며, 이는 地域에 따라 나뉘었다. 長老敎會 는 스코틀랜드의 존 낙스 (John Knox)에 依해 確立되었다. 選擧에 依해 選出된 長老 牧師 를 輔弼하는 長老制에서 그 이름이 연유한다. 神學的으로는 宗敎 改革 時代에 體系化 된 改革主義 를 標榜한다. 다섯 솔라 를 核心 敎理로 認定한다. 英國 에서 淸敎徒 政府에서 採擇된 웨스트민스터 信仰告白 과 對蘇 要理問答이 聖經과 함께 重要한 信仰과 基本敎理의 告白과 基準이 된다. 大韓民國 에서는 改新敎會의 折半 程度의 信者들이 包含되어 國內 改新敎 信者들 中 가장 많은 數가 이 敎派에 屬해 있다. 大韓예수敎長老會(統合) , 大韓예수敎長老會(合同) , 大韓예수敎長老會(고신) , 大韓예수敎長老會(護憲) , 韓國基督敎長老會 等으로 나뉘어 있다.

聖公會 [ 編輯 ]

聖公會 (聖公會, 英語: Anglican Church 또는 Episcopal Church)는 全 世界 160餘 個國, 38個의 獨立的이고 自治的인 地域 敎會( 管區 )로 이루어진 敎派이며, 全 世界的으로 信者는 約 7000萬 名이다. 宗敎改革 傳統에 따라 改革하는 普遍的 敎會(Reforming Catholic Church)라는 正體性과 《 聖公會 祈禱書 》에 根據한 前例 를 갖고 있다. 聖書 , 異性 , 傳統 에 根據한 그리스도 信仰을 追求하며, 議會民主主義 傳統에 따라 敎區議會에서 選出된 主敎 의 치리를 받는 駐交際 敎會이다. 國敎會 로써의 特性上 한 組織 안에 다양한 스펙트럼이 存在하며,철저히 宗敎改革 傳統과 福音主義 를 따르려 하는 "저교회派",모든 傳統을 넓게 受容하려 하며 社會改革에 積極的인 "廣敎會派",中世의 로마가톨릭 및 古代 正敎會 傳統에 따르며 스스로 "앵글로 가톨릭"이라 自稱하는 "고교회派"로 나뉜다. 이러한 特徵으로 인해 에큐메니컬 運動 에 있어서 브릿지 處置(Bridge Church)로서 重要한 位置를 차지한다. 韓國 聖公會 管區에는 大韓聖公會 가 있다. 大韓聖公會는 宣敎 初期부터 韓國 文化의 土壤 깊이 뿌리를 내린 敎會가 되고자 土着化에 힘썼다. 그래서 韓國 建築 樣式인 韓屋으로 지은 聖公會 聖堂들이 只今도 强化 ( 强化聖堂 ), 鎭川 ( 鎭川聖堂 ), 淸州 ( 受動性當 ) 等에 남아 있다. 비슷한 時期에 傳來된 長老敎, 監理敎 等과는 달리 積極的인 傳道보다는 學校와 病院을 지어 運營하는 社會宣敎로 基督敎 信仰을 實踐하는 것에 무게를 두었다. 間或 英國 國敎會로도 알려지고 있으나, 잉글랜드 聖公會 만이 該當된다.

浸禮敎 [ 編輯 ]

浸禮敎 (浸禮敎, baptist )는 再浸禮派 淸敎徒 信仰의 影響으로 形成된 改新敎의 한 敎派이다. 浸禮敎는 예수 에 對한 믿음을 告白한 後, 新約聖經 에 根據하여 물에 完全히 잠기는 浸禮를 主張하기 때문에 浸禮敎會라는 敎團 名稱을 갖게 되었다. 浸禮敎는 (嬰兒가 아닌 卽, 母胎信仰 否定) 信仰人의 浸禮와 믿음만으로 이뤄지는 舊怨 을 비롯해 聖經 을 信仰과 實踐의 唯一한 原則으로 삼고 있으며, 自立的인 地域 敎會를 그 特徵으로 갖고 있다. 그렇다고 해서 浸禮敎가 敎理가 없이 無條件 자유롭다라고는 할 수 없으며 浸禮敎 自體的으로 信仰告白書가 存在하고 大部分 緩和된 칼빈主義的 性格을 가지고 있다. 一般的으로 浸禮敎는 一般的으로 福音主義 路線을 志向하며, 職制는 牧師 執事 가 있다. 歷史神學者들에 따르면 1609年 암스테르담 에서 英國人 分離主義者 존 스미스 牧師 로 한 浸禮敎會가 最初의 浸禮敎會라고 한다. 新約聖經 에 根據해 스미스는 嬰兒의 浸禮나 洗禮를 拒否했고, 信仰에 對한 具體的인 告白이 있는 이들에 對해서만 浸禮를 주었다. 이러한 自由敎會運動은 英國으로 퍼져, 칼빈主義 를 基礎로 하는 特需浸禮敎人(Particular Baptists) 들과, 알미니按酒의 를 基礎로 하는 一般浸禮敎人(General Baptists)들이 생겨났는데, 英國浸禮敎는 一般的으로 칼빈主義를 基礎로 하는 改革派 或은 特需浸禮敎(Particular Baptists) 敵 性向이 두드러졌다. 그 外에 浸禮敎로 分類되는 敎會로는 第七日浸禮敎 等이 存在한다. 1639年 爐底 윌리엄스 는 美國에 最初로 浸禮敎會를 設立하였고, 美國의 自由精神은 浸禮敎會의 自由精神과 類似한 點이 있었고, 浸禮敎會가 成長하는 基礎가 되었다. 特히 1700年代 中盤의 大覺醒 運動 以後 美國의 浸禮敎會는 監理敎會 와 더불어 增加하기 始作했다.현대 美國에서 城西戊午說 을 剛하게 主張하는 基督敎 根本主義 世代主義 의 主體이기도 하다. 2000年 을 基準으로 世界의 浸禮敎人 數는 約 1億 5千萬 名으로, 特히 美國 의 改新敎에서 敎勢가 가장 큰 敎派는 世界 最大의 改新敎團인 남침례회 (Southern Baptist)이다.

監理敎 [ 編輯 ]

監理敎會( 英語 : Methodist Chruch )는 18世紀 英國 聖公會 私製 존 웨슬리 ( 英語 : Rev. John Wesley )의 福音主義 運動, 社會宣敎 , 傳道活動으로 登場한 改新敎 敎派이다. 그리스도人의 成火를 個人 領域에서 그치지 않고 “社會的 聖化”를 强調한 것이 特徵이다.전 世界的으로 約 8千5百萬名 [22] 이 넘는 信者가 있으며, 聖經을 中心으로 한 理性, 傳統, 體驗을 基督敎의 根幹으로 理解하는 福音主義的이며 敬虔主義的人 神學 立場을 지녔다.신학적으로는 改善主義 路線의 公敎會注意 이며, 웨슬리 의 思想을 中心으로 初期 敎會 傳統을 批判的으로 受容하고 있으며, 敎會構造的으로도 公敎會( 普遍敎會 )의 制度인 監督制 敎會를 構成하였다. 地域을 中心으로 한 地方會議 監理師, 大規模 區域인 宴會에 監督이 있는 敎會構造를 가졌다. 監督은 宴會의 聖職者를 安受하고, 宴會를 引導해 主要 意思決定을 내린다. 現在의 全 世界的으로 알미니按酒의 側에서 폭넓은 神學的 土壤을 提供하였으며, 特히 영미에서 個人救援과 社會救援活動을 展開하고 있다. 폭넓은 神學的 力量으로 多樣한 改新敎 敎派가 監理敎 影響 下에 設立되었다. 聖潔敎 ,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 五旬節校 , 救世軍 等이 監理敎의 神學的 影響을 받았다. 韓半島에 上陸한 첫 改新敎 宣敎師가 監理敎人이었으며,결과적으로 大韓民國 敎界의 相當數는 長老敎 와 함께 監理敎 가 차지한다.대한민국에서는 基督敎大韓監理會 가 있으며, 1930年부터 社會神經 을 宣言하는 等 福音의 社會的 實踐을 强調한다.

聖潔運動 [ 編輯 ]

聖潔敎는 19世紀 美國 監理敎 에서 존 웨슬리 의 “그리스도人의 完全” 가르침을 强調하며 形成된 敎派로서, 20世紀初 美國에서 活潑하게 展開되던 聖潔 運動에서 그 由來를 찾을 수 있다. 衆生, 聖潔, 神癒, 再臨 4가지를 4重 福音으로 내세우고 있으며, 그 中 聖潔을 가장 强調한다. 聖潔敎 神學의 背景에는 于先 改新敎를 바탕으로 두고 있기에 改新敎의 福音主義 와 그 當時 時代的으로 19世紀에 있었던 聖潔 運動, 그리고 웨슬리의 神學的 背景이 되었던 알미니按酒의 를 들 수 있다. 城西戊午說 을 强力하게 主張하는 基督敎 根本主義 의 影響도 많이 받았다.한국의 聖潔敎 傳播는 1901年 美國人 카우만 이 日本에 設立한 東洋宣敎會 에 依해 이루어졌으며, 1907年 에 韓國에 對한 宣敎가 本格化되면서 獨立 敎派가 되었다. 1962年 에큐메니컬 運動 에 對한 立場 差異로 인하여 다시 기독교대한성결교회 예수교大寒聖潔敎會 로 分離되었다.

五旬節運動 [ 編輯 ]

韓國에서 代表的인 五旬節派로는 하나님의 聖會 (The Assembly of God)가 있다. 20世紀 初 美國에서 일어난 五旬節 運動은 聖潔運動에 參與한 敎人들이 聖靈洗禮의 體驗과 方言 現象을 經驗하게 되는데, 聖靈洗禮에 반드시 方言이 同伴되어야 함을 强調함으로 聖潔運動에서 獨立하여 五旬節 敎壇을 만들게 되었다. 聖靈洗禮와 方言과 함께 聖經의 絶對 戊午性, 믿음을 통한 病고침, 豫言의 恩師 等 宗敎的 神祕主義 體驗과 宣敎를 强調한다. 大韓民國에서는 汝矣島 순복음교회 가 有名하다. 기독교대한하나님의성회 에 屬한 大部分의 敎會 이름에 ‘순복음교회’를 使用하고 있어서 通常 순복음교회 로 불리기도 한다. 또한 조용기 牧師의 동생인 조용목 牧師(恩惠와 眞理敎會)가 따로 만든 예수교大韓하나님의성회 도 있다. 2007年 이 敎團들의 統合이 推進되었으나 特別法을 問題로 霧散되어 現在는 기독교대한하나님의성회, 기독교대한하나님의성회(汝矣島순복음), 기독교대한하나님의성회(統合)로 나뉘게 되었다. 現在 世界 하나님의성회 總會長은 조지 우드(George Wood)이며 全世界 6,800萬 信徒를 가지고 있다.

救世軍 [ 編輯 ]

救世軍(救世軍, 英語: The Salvation Army)은 1865年 英國의 監理敎 牧師인 윌리엄 부스와 그의 아내인 캐서린 부스가 創始한 改新敎의 한 敎派이다. 聖職者를 士官, 神學校를 士官學校, 敎人을 兵士 또는 軍友라고 부르는 等 軍隊式의 組織을 가진 特色있는 基督敎이다. 基督敎人은 이웃들에게 빵과 福音을 傳해야 한다는 윌리엄 부스의 思想에 따라 救世軍에서는 福音을 傳播하는 傳道와 社會的 弱者를 섬기는 社會奉仕 모두 實踐하고 있다.

會衆敎會 [ 編輯 ]

會衆敎會 (英語: Congregational church) 또는 組合 敎會는 會衆主義的 敎會 運營을 實踐하는 改新敎 敎會이다. 會衆 敎會에서는 各 會衆이 獨立的이며 自律的으로 自身의 모임을 運營하며, 많은 會衆 敎會는 自身들이 會衆 敎會의 傳統을 이어받았다고 主張한다. 또 버마 宣敎師로 有名한 아도니람 저드슨 은 會衆敎會 傳統에서 자랐으나 印度 宣敎師인 윌리엄 캐리 의 影響으로 改革派 浸禮敎 信者가 되었다.

美國 會衆敎會는 以後 그리스도人 敎會(the Christian Churches)와 1929年 聯合하여 그리스도人 會衆 敎會 (Congregational Christian Churches)를 設立하기까지 美國 最大 改新敎 敎團으로 存續 하였으며 美國의 文化, 社會 그리고 政治의 基礎를 만들었고, 이들을 통하여 現在의 美國이 세워지게 되었다. 새로운 國家와 社會 를 建設하기 위하여 이들은 敎育 에도 깊은 關心을 두었으며 하버드 大學校(Harvard), 예일 大學校 (Yale), 윌리엄스 大學(Williams College)等 美國 內 有數大學들이 이들에 依해 設立 되었다. 이들은 特別히 뉴잉글랜드 (New England)地域에서 敎會를 擴張하였으며 1957年 福音主義 改革敎會 (Evangelical and Reformed Church)와 聯合하여 오늘의 美國 聯合 그리스도의 敎會 (United Church of Christ)를 設立하게 되었다.

再浸禮派 [ 編輯 ]

再浸禮派 ( Anabaptist , 그리스어 : Αναβαπτιστ?? ) [23] 는 16世紀 宗敎改革 當時 根源的 改革을 따른 改新敎 宗派를 가리킨다. 그 思想을 이어받고 있는 現代의 敎派들로는 아미시派 , 後터라이트 , 메노나이트 等이 있다. 全 世界的으로 120餘萬 名의 敎人들이 있으며, 大韓民國 에도 再浸禮派 敎會가 한 곳 있다. [24] 이 文書에서 再浸禮派라 함은 主로 16世紀 根源的 宗敎改革者들을 가리킨다. 이들은 幼兒洗禮뿐만 아니라 로마 가톨릭교회 에서 받은 洗禮도 無效이기 때문에 그런 사람들은 다시 浸禮를 받아야 한다고 主張했고, 여기서 그 이름이 由來한다. 幼兒 洗禮를 反對하는 敎派들은 浸禮敎 도 亦是 마찬가지이나 그렇다고 해서 그것을 無效라고 主張하지 않는다. 大多數 基督敎 敎派에서는 浸禮 가 罪의 容恕 [25] 舊怨 [26] 의 意味가 있기 때문에 사람이 一生 한 番만 받는 것이라고 가르친다. 그러나 再浸禮派는 이에 反對한 것이다.

再浸禮派의 歷史는 그 思想을 反對하는 사람들과 擁護하는 사람들에 依해 歪曲되어 있는 것이 現實이다. 그 根源이 一圓이냐 多元이냐에 對해서도 異見이 있다. 少數이기는 하나 再浸禮派야 말로 初代敎會의 使徒的 傳統을 繼承하였다고 主張하는 사람들도 있다.

地域的으로 區分하면 '스위스 兄弟團' (Grebel, Manz), 네덜란드 및 프리시안 再浸禮派 (Menno Simons, Dirk Philips), 그리고 南部 獨逸 再浸禮派 (Hubmaier, Marpeck)로 區分할 수 있다.

歷史學者와 社會學 者들은 더 나아가 急進的 再浸禮派와 平和主義 再浸禮派로 나눈다. 急進的 再浸禮派는 "새 예루살렘"을 땅 위에 建設하기 위해 暴力 動員을 認定했다. 急進的 再浸禮派로 인해 發生한 事件이 뮌스터 叛亂 이다. 그에 反해 新約聖書 에 根據한 非暴力主義 를 主張하는 平和主義者들은 메노나이트 (Mennonites)의 起源이 된다. 다시 말해, 元來 메노나이트의 起源은 네덜란드 로마 가톨릭교회 新婦 人 메노 시몬스(Menno Simons)가 두 部類의 傳統的인 再浸禮派인 平和的인 오비파(Obbenites)와 急進的인 호프만派(Melchio Hoffman)사이에서 苦悶하다가 "어떻게 그리스도人 이라 自負하는 者가 靈的인 武器는 내려두고 世俗的인 것을 取하는 것에 하나님의 말씀이 符合하겠는가?"라고 反問하며 平和主義 自認 오비파 쪽으로 加入한 것이 契機가 되었고, 以後에 그곳의 指導者가 되었는데, 그의 追從者들을 그의 이름을 따서 메노나이트라 부르게 되었다. [27] 메노는 新約聖書 의 가르침에 따라, 暴力에 反對하는 非暴力主義를 主張하였다. [28] 한 番 받은 洗禮(特히 幼兒 洗禮)를 無效라고 主張하는 敎理로 로마 가톨릭교회 와 改新敎 여러 敎團에게 異端으로 取扱되어 1600年 까지 無慮 1萬餘 名의 殉敎者 들이 생겼으며, 1930年 에는 나치 의 彈壓을 避해 後터라이트(再浸禮派의 一波)共同體인 부르더호프 共同體가 英國 으로 건너가기도 했다. 現在는“재침례파가 21世紀 改新敎가 갈 方向을 提示해주고 있다” [29] 라는 評價를 받고 있다.

퀘이커 [ 編輯 ]

퀘이커(Quaker)는 17世紀에 登場한 改新敎의 한 갈래이다. 親友會(兄弟들의 團體, Society of Friends)란 뜻을 가지며, 퀘이커라는 이름은 ‘主님 앞에서 떤다’는 조지 폭스의 말에서 由來했다. 1650年代 英國 조지 폭스 (George Fox)가 提唱한 冥想 運動으로 始作되었다. 創始者 조지 폭스는 19歲에 집을 나와 4年 間의 構圖旅行을 통해 펜들 힐(Pendle Hill)이라는 에서 幻想을 보며 그리스도 의 眞理를 깨달았다고 한다. 퀘이커는 英國 政府에 依해 彈壓받았으나, 퀘이커 信徒 윌리엄 펜이 拂下받은 北아메리카 植民地 領土에 都市(現 美國 펜실베이니아 )를 세움으로써 宗敎的 自由를 許容받았다. 國內의 有名한 퀘이커 敎徒로는 씨알精神으로 有名한 씨알 함석헌 先生이 있다.

世界 改新敎 聖徒 수 [ 編輯 ]

改新敎 信者 數 統計

全 世界 改新敎 信者 數는 約 9億 名 程度다. [30]

  • 五旬節敎會 : 2億 8,000萬 名 [31]
  • 聖公會 : 1億 2,000萬 名 [32]
  • 浸禮敎會 : 7,500萬 名~10,500萬 名 [33]
  • 루터敎會 : 6,500萬 名~9,000萬 名 [34]
  • 監理敎會 : 8,000萬 名 [35]
  • 改革主義 敎會 : 5,500萬 名~8,000萬 名 [37]
    • 칼뱅주의
    • 長老敎會
      • 長老敎會(美國) : 180萬 名
      • 長老敎會 (韓國): 500萬 名
    • 會衆主義敎會
      • 그리스도 聯合 敎會 : 120萬 名
  • 再洗禮派 : 350萬 名
    • 메노나이트, 아미시, 퀘이커 等.
  • 比較派 福音主義 : 4,000萬 名
  • 復古主義 改新敎 : 2,000萬 名

나라別 改新敎 [ 編輯 ]

韓國 [ 編輯 ]

1866年 제너럴셔먼호 事件 以後, 여러 次例 外國 宣敎師들이 宣敎를 試圖했지만 直接的인 宣敎는 不可能했다. 따라서 滿洲 地域에 있는 韓國人을 中心으로 傳導가 이루어졌다. 朝鮮의 改新敎는 信仰 共同體 形成 直後부터 聖書 飜譯에 着手하여 1882年 咸鏡道 方言으로 된 <예수性交 누가복음젼셔>를 出版했다. 따라서 韓國의 改新敎 傳來는 宣敎師가 韓國에 들어오기 前부터 始作되었다. 1883年 이수정 이 日本에서 야스가와 牧師에게서 洗禮를 받았다. 그는 한글 聖經을 飜譯하기 始作해 1885年에는 〈마가의 전복음셔언해〉을 出版해 냈다. 聖書를 한글로 옮긴 實踐은 日本에서 滯留하고 있던 西歐 改新敎 宣敎師들이 韓國에서의 宣敎를 準備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38] 李樹廷은 美國에 韓國에 宣敎師를 보낼 것을 要請하였다.

1885年 4月 5日 같은 날 長老敎 호러스 그랜트 언더우드 宣敎師와 美國 北監理敎 아펜젤러 牧師가 韓國에 들어오게 된다. 언더우드 宣敎師는 廣惠院 을 設立하였고, 아펜젤러 牧師는 배재學堂 (現 배재고등학교 , 배재대學校 )를 設立하였다. 그 밖에 浸禮敎 캐나다 맬콤 팬윅 에 依해 傳來되었으며,재림교회(또는 安息日敎會, 安息敎會 )는 1904年 이응현, 손흥조가 하와이로 移民 途中 日本 고베에서 信仰을 받아들이고 韓國으로 歸國하면서 들어왔다. 1905年 救世軍敎會 도 救世軍 士官 許可두 中領에 依해 들어왔다. 韓國의 自生 改新敎團으로 1935年에 設立된 基督敎大韓福音敎會 가 있다. 韓國에서는 改新敎와 基督敎가 같은 뜻으로 쓰이고 있지만, 基督敎는 그리스도교를 뜻하므로 改新敎만을 뜻하지는 않는다.

平壤 大復興 [ 編輯 ]

平壤 大復興 1907年 平壤 에서 있었던 큰 敎會 成長을 일컫는 말이다. 改新敎의 勢力이 剛했던 朝鮮 北쪽 地域의 改新敎 信者, 宣敎師 들이 自身들의 잘못을 公開的 告白한 事件에서 始作되었다. 當時 길선주 長老를 비롯, 信者들과 宣敎師들은 橫領 및 敎友들에 對한 교만한 態度 等을 告白하고, 이를 돌려주는 節次 等을 밟았다. 以後로 改新敎人의 數가 暴發的으로 增加하는 現象이 일어났다. [39]

日帝强占期 의 神社參拜 [ 編輯 ]

1930年代 軍國主義 가 氣勝을 부린 日本 帝國에서는 韓國의 敎團들을 統廢合하고 日本과 朝鮮의 所謂 미션스쿨과 改新敎 敎會들에 對해 神社參拜 를 强要한다. 이때 朝鮮 改新敎는 크게 세 가지 反應을 보였다: 積極 參與派 / 無關心한 小劇派 / 積極 反對派. 주기철 , 최상림 처럼 하나님 앞에서 偶像崇拜를 할 수 없다는 宗敎的 理由에서 神社參拜에 反對한 사람들과, 양주삼 처럼 神社參拜는 宗敎 行爲가 아니라면서 贊成하는 部類로 나뉘었다. 當時 大多數의 長老敎, 監理敎는 이에 贊成하여 神社參拜에 同參하였다. 하지만, 解放 以後 親日活動을 한 改新敎 牧師들이 敎會에서 處罰받지 않고 오히려 總會長이나 盧會長 等의 敎團指導者를 歷任했기 때문에, 敎會史學者들은 親日派 淸算을 韓國 改新敎가 事實上 하지 못했다고 批評한다. 이로 인해 大韓예수敎長老會에서 拷訊(高麗)派가 分離되었다. [40] 그러나 最近들어 民族的 神社參拜에 對한 敎會的이고 民族的인 悔改運動이 展開 되어, 長老敎會 에서 주기철 牧師 를 復權시키는 等의 措置가 取해지고 있다.

光復 以後의 改新敎 [ 編輯 ]

光復 以後 大韓民國 에서는 改新敎가 크게 成長하였다. 美國 에서 發刊되는《크리스천 월드(Christian World)》가 1993年 에 發表한 世界 大型 敎會의 順位를 보면, 世界 10代 大型 敎會 안에 韓國 敎會가 1位와 2位를 包含하여 5個가 包含되어 있으며, 20位 안에는 10個, 그리고 發表된 50位 안에는 23個가 包含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41] 改新敎가 韓國에 들어온 것이 1885年 , 眞正한 改新敎 宣敎의 始作 時點이 大韓民國 政府 樹立 以後라는 點에 비추어 볼 때 大韓民國의 改新敎는 不過 50餘 年 程度 만에 世界 宣敎의 歷史에서 類例를 찾아볼 수 없을 程度로 엄청난 速度의 成長을 했다고 볼 수 있다. 現在 大韓民國 人口의 約 20% 程度가 改新敎 信者이다. 하지만 聖職者 需給 不均衡 問題, 大型敎會의 牧師 長老 等의 지나친 政治參與, 中大型敎會들의 敎人 獨占, 敎會의 商業化, 十一租 問題, 稅金 問題, 他 宗敎 排斥, 旣存 歷史에 對한 否定的인 認識, 現實 歷史에 對해 제대로 알려고 하지 않는 回避的인 態度, 지나치게 恣意的인 聖經解釋으로 인한 수많은 分派 設立 等이 問題化 되고 있다. 2007年 基準으로 大韓民國 은 1997年에 比較하여 改新敎 信徒 數가 1.6% 減少하였으며, 코로나 19 汎流行, 오미크론 變異, 이에 關한 防疫守則 違反 等을 契機로 改新敎를 嫌惡하는 事例가 더욱 增加하였다. [42] [43] [44] [45]

인도네시아 [ 編輯 ]

日本 [ 編輯 ]

유럽의 敎會 [ 編輯 ]

2010年 現在, 유럽의 平均 改新敎 出席敎人은 3% 程度이고 神福音主義者는 1%도 안되는 나라가 22個國이다. 프랑스는 60年 前에는 全體 人口의 96%가 로마 가톨릭교회 미사에 參席했으나 只今은 6%만이 미사에 參席하며 改新敎는 全體 人口의 0.6%만이 禮拜에 參席한다. [46]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Protestant - Definition of Protestant in English by Oxford Dictionaries” . 《Oxford Dictionaries - English》. 2016年 9月 2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8年 3月 8日에 確認함 .  
  2. 福音을 回復하려는 宗敎改革의 精神은 福音主義로 불리었다. 이 改新敎會의 中心的 思想으로 모든 改新敎會가 따르는 聖經中心主義의 核心이다. 하지만 19世紀가 들어서며 神福音注意, 卽 改新敎 保守主義의 自稱으로 福音主義者 부르면서, 이 單語는 英語圈에서는 保守主義 改新敎會를 일컫는 單語가 되었다. 하지만 宗敎改革의 傳統的 福音主義 와 19世紀 神福音注意 (英語圈의 福音主義)는 儼然히 다른 思想을 가리킨다.
  3. 聖公會 의 境遇 루터, 칼뱅의 宗敎改革과 달리 英國 政府 가 聖公會祈禱書(1549年)發行 等으로써 主導한 잉글랜드 宗敎改革 으로 敎皇制度와 分離되었으므로 改新敎라고 말하기는 하지만, 改新敎와 天主敎의 中道 (Via Media)로 理解하는 境遇도 있다.
  4. 改新敎 神學者 정승우의 《人類의 永遠한 古典 新約聖書》(아이세움)에 따르면, 天主敎徒 1549年 트리엔트 公議會에서 이신칭의를 告白했기 때문에 이신稱의 敎理가 基督敎 全般의 敎理이지만, 改新敎에서 特히 强調하는 特徵을 지닌다.
  5. 主敎制라고도 함
  6. 볼프하르트 판넨베르크. 《組織神學: 판넨베르크 1》. 신준호, 안희철 옮김. (서울: 새물결플러스, 2015). 44.
  7. 한스 큉. 《그리스도교: 本質과 歷史》. 이종한 옮김. (倭館: 분도출판사, 2002)
  8. 헤넬. 《폴 틸리히의 그리스도교 思想史》. 송기득 옮김. (서울: 한국신학연구소, 2001)
  9. 베른하르트 로제. 《마틴 루터의 神學: 歷史的 組織神學的 硏究》. 정병식 옮김. (서울: 한국신학연구소, 2002)
  10. 박경수. 《敎會의 神學者 칼뱅》. (서울: 大韓基督敎敍懷, 2009)
  11. 國家마다 若干의 差異가 있기도 하다. 大韓民國 改新敎會 中 하나인 大韓聖公會는 神父라 한다. 日本의 聖公會는 牧師라 한다.
  12. 19世紀 保守的 敎壇이 自身들이 改新敎 正統이며, 改新敎會의 中道 및 進步的 性向의 敎團둘은 改新敎의 16世紀 福音主義를 따르지 않는다는 意味를 內包하였다.
  13. ‘프로테스탄트’의 誕生
  14. 김현배 , 루터와 츠빙글리의 聖晩餐 論爭
  15. 《이야기敎會史》/이성덕 지음/살림
  16. 《이야기 敎會史》/이성덕 지음/살림
  17. 에큐메니컬 運動을 反對하는 保守的 立場의 改新敎人의 모임으로 自身들의 主張을 眞正한 改新敎 傳統이라 主張하여 自身들을 '福音主義'로 稱함, 傳統的 改新敎 全體를 의미하는 傳統的 福音主義와 區分하기 위해 神福音注意 로 區分함. 福音主義는 유럽 에서는 改新敎 全般을 이르는 意味이나 英語圈인 英國이나 美國에서는 主로 神福音注意 思想 中 穩健思想을 意味한다. 急進的 神福音者들은 主로 根本主義者로 指稱되나 이들은 自身들을 恒常 '福音主義'라고 自稱한다.
  18. 單一 敎派의 國家別 敎團의 數字를 包含하였으므로, 敎派의 數字는 아니다.
  19. World Christian Encyclopedia (2nd edition). David Barrett, George Kurian and Todd Johnson.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2001
  20. “새길改革敎會” . 2015年 10月 5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5年 10月 4日에 確認함 .  
  21. 改革敎會에 오신 것을 歡迎합니다
  22. 세계감리교협의회 [1]
  23. ανα(/아나/, again ) + βαπτιζω(/밥티兆/, baptize ) = re-baptizers
  24. 한겨레 2005年 11月 16日子, 自生的인 再浸禮派 敎會인 春川 예수村 敎會 記事 Archived 2012年 1月 14日 - 웨이백 머신 .
  25. 베드로가 이렇게 對答하였다. “悔改하시오. 그리고 여러분은 한 사람도 빠짐없이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洗禮(浸禮)를 받고 여러분의 罪를 容恕받으시오. 그리하면 聖靈을 膳物로 받게 될 것입니다.”

     
    使徒行傳 , 2:38
  26. 믿고 洗禮(浸禮)를 받는 사람은 救援을 받겠지만 믿지 않는 사람은 斷罪를 받을 것이다.

     
  27. Justo L. Gonzalez, A history of Christian , Vol. III, Abingdon Press, 1975, p.86
  28. 유재덕 지음. 《《5時間만에 읽는 쉽고 재미있는 敎會史》》. 작은幸福.  
  29. 2003年 4月 10日子 "平和敎會 再洗禮派(再浸禮派)는‥"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30. “保管된 寫本” . 2010年 1月 5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6年 2月 1日에 確認함 .  
  31. http://www.pewforum.org/2011/12/19/global-christianity-traditions/#protestant
  32. http://www.anglicancommunion.org/structures/member-churches.aspx
  33. http://www.pewforum.org/2011/12/19/global-christianity-traditions/#protestant
  34. http://www.pewforum.org/2011/12/19/global-christianity-traditions/#protestant
  35. 세계감리교협의회 [2]
  36. 美國의 黑人 中心 監理敎 敎團으로 19世紀 北監理敎會가 人種 差別로 인한 宣敎 被害를 克服하기 위해 設立한 敎壇으로 現在는 美國 연합감리교회와 協力하며 세계감리교협의회 會員이다.
  37. “保管된 寫本” . 2014年 10月 27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4年 10月 26日에 確認함 .  
  38. “大韓聖書公會” . 2007年 9月 28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7年 7月 6日에 確認함 .  
  39. 김동민 (2006年 1月 12日). “100年 전 그 날 平壤에선… 敎人들의 悔改가 줄을 이어” . 朝鮮日報. 2006年 1月 13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8年 2月 6日에 確認함 .  
  40. 日本 改新敎會社/김수진 지음/홍성사
  41. 〈조선일보〉1993年 2月 8日子, 23面 參照.
  42. 정천기. 韓國 改新敎 衰退期 들어섰나? . 聯合뉴스. 2007年 9月 10日.
  43. 李相奎. 韓國敎會의 狀況 . 國民日報. 2012年 8月 12日.
  44. 공병설. "韓國敎會, 파시즘 要素 淸算하지 않으면 生死 危機" . 聯合뉴스. 2013年 7月 8日.
  45. http://mnews.imaeil.com/page/view/2021120314560170422
  46. 최종상. 宣敎地가 된 유럽, 平均 改新敎 出席敎人은 3% . 2010年 3月 4日.

外部 링크 [ 編輯 ]

改新敎의 全體的 理解
韓國의 改新敎 各 敎團 웹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