臺灣

( 타이완 에서 넘어옴)

臺灣
다른이름: 타이완 포르모社
지리
位置 東아시아
座標 北緯 23° 46′ 東京 121° 0′  /  北緯 23.767° 東京 121.000°  / 23.767; 121.000

面積 35,980 km 2
最高點 胃酸  3.9km
實效 支配
중화민국의 기 中華民國

타이완性

領有權 主張
중화인민공화국의 기 中華人民共和國
타이완性

人口 統計
人口 約 2,300萬名

臺灣의 首都, 타이베이시

臺灣 ( 中國語 正體字 : 臺灣/台灣 , 簡體字 : 台? , 병음 : Taiw?n , 主音 富豪 : ??? ?? ) 또는 타이완 東아시아 에 있는 타이완섬을 中心으로 定義되는 여러 地域의 名稱으로 잘 알려져 있다. 面積은 35,980 km 2 慶尙道 의 面積과 비슷하며, 時間帶 UTC+08:00 이다. 別稱은 포르투갈語 로 ‘아름다운 섬’이란 뜻을 가리키는 포르모社 ( Formosa )이다. 居住 人口는 約 2,300萬 名이다. 카이로 宣言 에 따라 日本의 植民 統治 가 끝난 1945年 부터 中華民國 에 編入되어 現在에 이르고 있다.

지리 [ 元本 編輯 ]

日本 류큐 列島 中國 大陸 , 필리핀 의 가운데에 位置한 交通 要地이다. 臺灣에서 류큐 列島까지의 距離는 約 75 km, 中國 大陸까지는 約 150 km, 필리핀까지는 約 300 km다.

臺灣의 地形은 이 많아, 全體 面積의 64%가 山地이다. 中洋山脈 이 섬의 東部를 南北으로 가로지르며, 봉우리들의 平均 高度는 3,000m를 넘는다. 섬에서 가장 높은 胃酸 (玉山, 옥산)은 標高가 3,997m에 이른다. 山脈의 東쪽은 平野部가 적고, 太平洋 沿岸에서는 垂直에 가까운 角度로 솟는 絶壁이 繼續된다. 그에 비해 西쪽은 肥沃한 平野가 緩慢하게 臺灣 海峽 을 向해 펼쳐져 있다. 大部分의 이 타이완 山脈에서 發源하고 있어 모두 짧고 險難하다. 主要 河川은 西部에 集中되어 있으며, 가장 긴 河川은 中部를 흐르는 줘수이강(濁水溪 濁水界, 167km)이다.

旅行 [ 元本 編輯 ]

氣候 [ 元本 編輯 ]

臺灣의 氣候 는 溫暖 濕潤 氣候로 代辯된다. [1] 섬 全體의 年平均 氣溫은 23 °C로 溫暖하다. 여름은 5月부터 9月까지로 平均 氣溫은 28 °C이나, 겨울은 12月부터 2月까지로 짧고 매우 따뜻하여 北部에서도 平均 氣溫은 10 °C를 넘는다. 높고 險한 타이완 山脈과 季節風 은 臺灣의 氣候에 決定的인 影響을 주고 있다. 臺灣 北東部에 있는 지룽 이란 의 降雨量이 많은 것과 섬 南西部의 乾燥氣候는 이러한 要因에 依한 것이다. 섬 全體의 年間 降水量은 2,540 mm로, 平地보다 産地價, 西海岸보다 東海岸 쪽이 많다. 또 6月부터 10月에는 颱風 이 많이 거쳐가 每年 큰 被害를 가져오고 있다.

臺灣의 가장 重要한 天然資源은 따뜻한 氣候로 生成된 肥沃한 風土라 할 수 있다. 鑛物資源으로는 石炭 , 大理石 , 硫黃 , 石油 , 天然가스 等이 算出된다.

植生과 動物 [ 元本 編輯 ]

臺灣에 分布하는 植物 은 3,800種이 넘는다. 森林 에 덮인 은, 高度에 따라 森林 形態가 달라지며 다양한 植生이 分布한다. 海拔 0-1,980m는 亞熱帶 誠意 植生이 나타나고, 1,980-3,050m는 落葉樹林代와 針葉樹林帶의 混合 地帶, 3,050m以上은 針葉樹林이다. 近來에는 高山 氣候를 利用한 高冷地 菜蔬 栽培나 과일 栽培가 行해지고 있다. 이곳에 棲息하는 動物 도 여러 種類가 있다. 哺乳類 다람쥐科 , 사슴 , 멧돼지 , 타이완곰 等 63種( 1996年 時點)李 確認되었다. 또한 많은 (445種), 爬蟲類 (80種), 兩棲類 (31種), 昆蟲 을 볼 수 있다.

그 外의 섬들 [ 元本 編輯 ]

臺灣 周邊에는 22個의 작은 섬이 있다. 댜오위타이 列書 (釣魚島)는 現在 領有權 紛爭 中인 섬이다.

歷史 [ 元本 編輯 ]

臺灣의 歷史 年表
臺灣 海峽

臺灣이 歷史 記錄에 本格的으로 登場한 것은 1624年 네덜란드 商人들이 臺灣섬에 進出하면서 始作되었다. 勿論, 그 以前 時期에도 臺灣 原住民 들이 井州, 生活하여 왔다. 古代부터 이어져 온 臺灣은 오스트로네시아語族 原住民들의 섬이었다. · 代 들어 漸次 한족 이 移住하여 살기 始作하였다. 臺灣의 歷史는 크게 16世紀 移轉 時期(先史 時代 包含), 네덜란드 占領 時期, 鄭氏王國 時期, 淸나라 時期, 日本 帝國 植民 統治 時期, 中華民國 時期( 第2次 世界 大戰 以後 臺灣 )으로 나누는 것이 一般的이다.

先史 時代 [ 元本 編輯 ]

臺灣섬에 맨 처음 到達한 民族 集團은 말레이 폴리네시아系의 民族(只今의 高山族 )이다. 이들은 部族마다 따로 떨어져 生活했기 때문에 國家를 形成하지 않았고, 文字도 없었기 때문에 歷史 記錄을 거의 남기지 않았다.

中國大陸과 關係 [ 元本 編輯 ]

中國大陸의 三國時代에는 臺灣을 移住(夷州)라 불렀는데 伊陵 大戰 以後 吳나라 는 住民不足에 시달렸다. 이에 孫權 은 230年 봄에 位溫菓 諸葛職에게 淨甁 1萬 名을 준 뒤 移住와 短珠 等을 샅샅이 뒤져서 住民들을 徵發해오도록 命令했으나 위溫菓 諸葛職은 가는 동안 風浪을 만나 兵力의 거의 大部分을 잃고 그렇게 徵發해온 말레이 폴리네시아系 原住民은 고작 1千 名에 不過했다. 이에 孫權은 大怒하여 위溫菓 諸葛職을 誅殺했다.

13世紀 後半 元나라 펑후 諸島 에 行政 機關을 設置했다는 記錄은 있지만 臺灣섬을 統治했다는 記錄은 남아있지 않다. 그 뒤, 한족 等이 세운 明나라 펑후 諸島 를 차지 했지만, 亦是 臺灣섬은 別途로 다스리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外來 政權의 支配 [ 元本 編輯 ]

臺灣에 關聯된 歷史가 文字로 記錄되는 때는 유럽人의 上陸 以後이다. 17世紀 가 되면서 스페인人 이 臺灣의 北部地域 ( 타이베이시 , 지룽視 , 新베이시 一圓)을 차지하고, 네덜란드 東印度 會社 가 臺灣의 南部地域 ( 타이난視 一圓)을 차지하였다.

네덜란드 東印度 會社 는 農事를 짓기 위해 푸젠성 , 광둥省 에서 사는 한족 들을 募集해 臺灣으로 移駐시켜 農業에 從事하게 하였는데, 이들이 臺灣에 定着하면서 現代政治에서 本省人 그룹을 形成하게 된다. 中國 大陸 에서 한족 男性이 流入되면서 原住民 女性과의 結婚 頻度가 늘어나 自然스럽게 臺灣의 獨特한 血統이 形成되었다.

大淸 抗爭期 [ 元本 編輯 ]

明나라 가 亡할 危機에 놓여 南冥 으로 밀려나고 滿洲族 中國 大陸 을 掌握하자 항청복명의 口號를 내건 鄭成功 이 1661年에 臺灣에 있던 네덜란드 勢力을 侵攻해 이듬 해인 1662年 네덜란드 勢力을 臺灣에서 逐出하고 臺灣을 掌握하였다.

1662年 精誠공이 죽은 以後에도 아들 政經 이 臺灣을 統治하였다. 정민 政權은 오래가지 못했지만, 이때 처음으로 臺灣에 事實上의 中國系 國家가 建設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滿洲族 服屬期의 臺灣 [ 元本 編輯 ]

鄭氏 一家 의 臺灣 支配는 滿洲族의 臺灣 征伐에 依해 끝나버렸다. 이로써 臺灣은 淸나라의 領土에 編入되었다. 그러나 當初 淸나라는 鄭氏 一家 를 膺懲할 目的으로 臺灣을 攻擊했으므로 臺灣을 直接 統治하는 것에 對해서는 消極的이었다.

그러나 倭敵의 侵入을 막아야 되는 等의 軍事的인 理由로 臺灣을 活用하였다. 淸나라는 臺灣섬에 1部(府), 3縣(縣)을 設置하고, 푸젠성 의 管轄下에 두었다. 하지만 淸나라의 統治力은 臺灣 全域에 强力하게 影響을 미치지는 않았다. 이런 理由로 現在 臺灣 獨立 을 主張하는 勢力들은 中華人民共和國 의 領有權 主張이나 1945年 中華民國 歸屬은 잘못되었다는 主張의 根據로 活用하고 있다.

한便 臺灣섬의 人口 大部分을 차지했던 原住民은 푸젠성 , 광둥省 으로부터 生活이 어려운 한족들이 大擧 臺灣으로 移住 및 定着하였고, 當時에 스스로 한족 과 同化되어 가던 淸나라는, 官廳에서 組織的으로 臺灣 原住民 에게 姓氏나 家計도, 族譜 等을 附與하여 漢族化를 推進하는 等의 여러 가지 理由로 淸나라 調整과 原住民 모두 時間이 지나면서 한족에 同化되어 갔다.

日本 植民地 時代 (1895 ~ 1945) [ 元本 編輯 ]

19世紀 後半이 되면서, 淸나라 日本 帝國 이나 龜尾 列强의 對外 進出에 對한 防禦 據點으로 臺灣의 重要性을 再認識하게 되어, 1885年에 臺灣을 푸젠성 에서 分離해 타이완性 으로 昇格시켰다. 하지만, 1894年 일어난 淸日 戰爭 에서 淸나라가 敗北하여 日本의 主導下에 시모노세키 條約 이 맺어졌다. 이 條約에 따라 淸나라는 滿洲 펑후 諸島 를 비롯해 臺灣섬을 日本에게 割讓하였고, 곧 타이완性 도 廢止되었다. 臺灣섬에서는 臺灣民主國 의 建國을 宣布하기도 했었지만, 시모노세키 條約 施行과 同時에 日本 에 編入됐다. 그 後, 日本 政府는 타이완 總督府 (台灣總督府)를 設立해 1945年 敗亡할 때까지 臺灣을 統治하였다. 1952年 日本 中華民國 에서 締結된 逸話平和條約의 施行으로 法的으로 日本 에서 離脫하였다.

中華民國 時期 (1945 ~ 現在) [ 元本 編輯 ]

日本帝國 의 敗亡으로, 1945年 10月 25日 臺灣섬과 펑후 諸島 는 50年 만에 中華民國 으로 返還되어 現在까지 統治되고 있다. 1949年부터는 中華人民共和國 에서 中華民國에 對한 權利 一切를 主張하고 있다. 臺灣을 收復하고 統治하기 위해 派遣된 中華民國 政府의 官僚와 兵士들은 臺灣 住民들의 期待와 다른 모습들을 보여 이들에 對한 住民들의 失望은 무척 커졌다. 臺灣 住民의 이러한 不滿은 1947年 2月 28日의 抗拒( 2·28 事件 )를 통해 暴發하게 된다. 蜂起로 因해 中華民國 官僚들은 住民들을 相對로는 協商을 할 것처럼 時間을 벌면서 뒤로는 장제스 에게 本土 兵力의 派遣을 要請하였다. 3月 8日 本土에서 支援 兵力이 到着하자 臺灣에서는 大大的인 流血鎭壓이 始作되었다. 이 過程에서 本省人 約 3萬餘名이 死亡 또는 失踪되었으며, 只今까지도 이 事件은 臺灣 本省人과 1945年 以後부터 臺灣으로 移住하기 始作한 外姓人 사이에 깊은 앙금으로 남게 되었다.

1949年 12月에 中華民國 國共 內戰 에서 中國國民黨 中國共産黨 에 밀려 난징 에 있던 中華民國 政府를 타이베이 로 移轉하였고( 國富千臺 ), 以後 中華民國의 實效 統治 地域은 事實上 타이완 地球 로 縮小되었다. [2]

1996年 3月 23日 國民의 直接選擧로 總統을 選出하도록 制度를 改善함으로써, 臺灣은 中國國民黨 長期 執權을 마감하고 本格的인 民主化 時代를 열었다. 2000年 總統 選擧에서는 민주진보당 천수이볜 이 總統에 選出됨으로써 制憲 以來 平和的 政權交替를 이루기도 하였다. 2008年에는 中國國民黨의 마잉주 가 當選되었고 2016年에는 다시 민주진보당 차이잉원 이 總統에 就任하였다.

兩岸 關係 [ 元本 編輯 ]

臺灣은 第2次 世界 大戰 이 終了된 1945年에 聯合國을 通해서 中華民國 에 返還되었다. 이 때는 東中國海 의 작은 섬에 不過했으나, 國共 內戰 에서 中國共産黨 에게 밀린 中國國民黨 이 1949年 난징시 國民政府 타이베이시 로 電擊 移轉하면서 臺灣은 中華民國 의 中心地로 變貌하여 새 時代를 맞이하게 되었다. 그러나 中華人民共和國 하나의 中國 原則에 따라 1945年의 返還 決定은 곧 自國에게 溯及된다며 23番째 性(省) 으로 規定하고 臺灣에 對한 一切의 領有權을 主張해오고 있다. 하지만, 臺灣 特別行政區로도 領有權을 主張하고 있다. (홍콩과 마카오: 軍隊 불維持 타이완 地球: 軍隊 維持 可能)

國際 評價 [ 元本 編輯 ]

臺灣의 投資 環境은 수많은 國際 順位에서 높은 評價를 받고 있다. 臺灣은 世界經濟포럼(World Economics Forum)李 發表한 ‘글로벌 競爭力 報告書 2019’에서 140個 中 12位, 亞太地域 4位를 했다. 이코노미스트 인텔리전스 유닛(Economist Intelligence Unit)은 2014年부터 2018年까지 臺灣의 비즈니스 環境이 全 世界에서 14番째로 優秀하다고 評價했다. 2019年 經濟 自由도 評價에서는 186個國 中 10位, 亞太地域 43個國 中 5位를 차지했고, 美國 經營環境리스크 인텔리전스(BERI: Business EnvironmentRisk Intelligence)에서는 投資 危險度 評價·比較를 위해 主要 50個國 選定하였으며 그 中 臺灣이 4位로 評價받았다. [3]

같이 보기 [ 元本 編輯 ]

各州 [ 元本 編輯 ]

  1. <最新 쾨펜-가이어의 氣候 區分 地圖>, 쾨펜의 氣候 區分
  2. 1945年 以後의 臺灣 歷史 內容은 「 中華民國의 歷史 」 參考.
  3. premiatnc.com. “臺灣 法人 要約, 20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