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태원 SK그룹 會長의 더블 洑텀 라인 戰略|新東亞

정현상의 社會的 價値 리포트

최태원 SK그룹 會長의 더블 洑텀 라인 戰略

“社會的 價値 追求로 블루 오션 創出”

  • 入力 2018-02-25 09: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최태원 SK그룹 회장(왼쪽)이 2월 8일 연세대 100주년기념관에서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기업의 역할’을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오른쪽은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SK그룹 제공]

    최태원 SK그룹 會長(왼쪽)李 2月 8日 연세대 100周年記念館에서 ‘持續 可能한 發展을 위한 企業의 役割’을 主題로 發表하고 있다. 오른쪽은 반기문 前 유엔 事務總長. [SK그룹 提供]

    SK의 變身이 놀랍다. 數年間 社會的 企業을 集中 支援하는 差別化된 社會貢獻 戰略으로 눈길을 끌었는데, 이제는 社會貢獻을 넘어 더 큰 次元의 企業 戰略을 提示하고 있다. 이른바 經濟的 價値와 社會的 價値를 同時에 追求하는 더블 洑텀 라인(Double Bottom Line·DBL) 戰略이다. 그 頂點에는 崔泰源 會長이 있다. 崔 會長은 2014年 獄中에서도 自身의 哲學을 담은 冊 ‘새로운 摸索, 社會的 企業’을 펴내기도 했다.

    企業도 社會問題 解決에 나서야

    2月 8日 崔 會長은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 100周年記念館에서 열린 ‘2018 글로벌持續可能發展포럼(GEEF)’에서 ‘持續可能한 發展을 위한 企業의 役割’이라는 主題發表를 했다. 그는 “企業이 社會的 價値를 追求하는 것은 未來 生存을 위한 必須 條件이다”라며 “企業이 革新的이고, 效率的인 方法으로 社會問題 解決에 나서야 한다”고 强調했다. 이어 김용학 연세대 總長, 반기문 前 유엔 事務總長과의 對談에서 崔 會長은 SK가 追求하는 社會的 價値의 方向을 說明했다.

    김용학 연세대 總長 (以下 金): 企業은 利潤을 極大化하고, 社會的 價値는 市民社會에서 追求하는 것이 一般的이다. 崔 會長은 DBL을 主張하고 理論 活動도 熱心히 하신다. 根本的으로 왜 社會的 價値를 追求해야 하나. 

    최태원 SK그룹 會長 (以下 崔): 새로운 市場(블루 오션)을 創出하기 위해서다. 많은 비즈니스가 成長의 問題에 直面해 있다. 돈으로 解決할 수 없었던 問題를 같이 解決해보자는 것이다. 持續 可能한 事業을 할 수 있도록 스스로 環境을 開拓해나가자는 것이다. 

    : 經濟的 價値라는 것은 利潤이나 돈으로 表現되는데, 社會的 價値를 어떻게 測定하는지는 如前히 難題다. 뭐가 第一 어렵고, 어떻게 解決하는가. 

    : 사람마다 地域마다 社會的 價値를 느끼는 程度가 다 달라서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企業會計 시스템도 200年 前에는 地域別로 統一된 것이 없었지만 只今은 同一 시스템을 利用한다. 時間까지도 價値를 測定하는 派生商品 市場(先物)이 있다. 社會的 價値도 마찬가지다. 한꺼번에 短期的으로 만들 수는 없다고 생각하지만, 저희 後孫한테는 確實히 測定 可能한 社會的 價値를 물려줄 수 있을 것이다. 

    : 마윈 알리바바 그룹 會長은 “靑年들이여 스마트만 追求하지 말고, 위즈덤(wisdom·지혜)을 追求하라”고 했는데 社會的 價値를 追求하는 데 걸맞은 人材는 어떻게 길러내야 하나.


    SK하이닉스 社會的 價値 示範 測定

    이미 SK하이닉스는 지난해 10月 測定 基準을 마련해 社會的 價値를 示範 測定한 經驗이 있다. 지난해 1~3分期 基準 SK하이닉스가 創出한 社會的 價値가 5兆 1521億 원에 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같은 期間 거둔 當期純利益 7兆 4220億 원의 約 69% 水準이다. 測定에 活用한 指標는 △生産 工程 및 製品 使用 時 溫室가스 減縮量 △協力社 金融·技術·敎育 支援 等 同伴成長 活動 △社會的 企業이 生産한 製品의 購買 △任職員의 自發的 參與를 통해 造成된 社會貢獻 金額 △法人稅·賃金·配當 等 社會 還元 金額 等이다. 

    SK그룹은 또 社會的 企業 支援에서도 效率性을 높이기 위해 社會的 價値 測定體系와 會計 시스템을 만들고 現金 인센티브를 提供해오고 있다. 2016年 100億 원 相當의 社會的 價値를 創出한 44個 社會的 企業에 30億 원을, 2017年 200億 원의 社會的 價値를 創出한 93個 企業에 50億 원의 인센티브를 支援했다. 

    이렇듯 SK그룹의 社會的 價値 創出 戰略은 다른 企業을 壓倒하고 있다. 展開 方式도 最高位層에서 아래로 擴散되는 ‘톱다운’ 方式으로 展開되고 있다. 이는 事實 가장 效果的인 方式이긴 하다. 

    하지만 任職員들의 苦悶도 깊다. 이들은 長期的인 觀點에서 社會的·經濟的 成果를 기다리기 힘들다. 短期間에 成果를 내지 않으면 自身의 價値를 제대로 評價받지 못하기 때문이다. 한 職員은 “돈 버는 것보다 착한 일 하는 것이 企業에 더 큰 寄與를 한다는 생각을 갖기가 쉽지 않다”며 “會長님의 哲學을 따라가기가 힘든 게 事實”이라고 말했다. 現場에서 생기는 이런 二律背反的인 狀況을 崔 會長이 얼마나 헤아리고 섬세하게 對處하느냐가 SK그룹의 社會的 價値 追求 戰略을 성공시키는 열쇠가 될 것이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