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細胞를 살리는 지름길|新東亞

한형선의 우리집 푸드닥터

細胞를 살리는 지름길

太陽 에너지를 먹자!

  • 入力 2018-03-11 09: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地球上에 太陽 없이 살 수 있는 生命은 없다. 太陽은 生命의 根源이자 地球上 모든 生命體를 살아 있게 하는 가장 큰 에너지다. 모든 生命은 生命을 維持하는 根本 에너지를 太陽에서 얻는다. 그렇기 때문에 慢性이 된 難治性 疾患 等을 治療하려면 太陽 에너지를 充分하게 吸收해야 한다. 그래야 生命의 最小 單位인 細胞가 살아나 몸이 根源的으로 回復된다. 細胞를 살리는 太陽 에너지를 제대로 吸收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첫째로 太陽을 直接 ‘만나는’ 方法이 있다. 太陽을 쬐며 그 따뜻한 溫氣와 밝음, 그리고 그 에너지를 받아들이는 것을 日光浴이라 한다. 疾患을 앓는 患者든 健康한 사람이든 하루 日程 時間을 割愛해 日光浴을 充分히 해야 한다. 特히 햇빛을 통해 얻은 비타민D는 뼈 健康을 向上시키고 海馬의 神經細胞 成長을 活性化해 腦 機能 向上에 도움을 준다. 

    太陽을 充分히 받으면 紫外線이 皮膚 基底에 있는 콜레스테롤을 刺戟함으로써 太陽 에너지가 우리 몸에 到着했음을 알리면서 生命 活動이 開始된다. 우리 人體의 腎臟과 肝에서 비타민D가 生成된다. 비타민D는 所長과 副腎에서 칼슘과 燐 等 營養分을 吸收하도록 信號를 보내 뼈가 튼튼해지도록 돕고, 免疫 機能이 强化될 수 있도록 各種 호르몬의 分泌를 促進한다. 또 갑상샘은 우리 몸의 에너지 臺詞를 活性化한다. 太陽 에너지를 통해 우리 몸에 ‘生氣(生氣)’가 만들어지는 것이다. 憂鬱症 患者든 癌 患者든 바깥에서 햇볕을 쬐고 나면 自信感이 上昇하고 기운이 생겨나는 것을 느낀다. 그것이 바로 生氣의 힘이다.

    細胞를 살리는 太陽

    겨울철에는 紫外線 遮斷劑를 바르지 않은 狀態에서 40~60分 以上 햇볕을 쬐어야 必要한 最小限의 에너지를 얻을 수 있다. 봄, 가을에는 적어도 20~25分, 여름철 햇빛이 剛할 때는 10~15分假量 皮膚를 햇볕에 露出하는 것이 좋다. 

    두 番째로 太陽 에너지를 吸收하는 方法은 햇빛을 ‘먹는’ 것이다. 햇빛을 받아 貯藏하고 營養分을 만드는 植物을 통해 太陽 에너지를 攝取하는 것이다. 植物은 사람은 할 수 없는 일을 한다. 卽 太陽, 空氣, 물, 흙만을 原料로 모든 營養 物質을 만들고 貯藏한다. 참으로 偉大한 ‘生化學 工場’이다. 葉綠素가 豐富한 植物을 통해 太陽 에너지를 攝取함으로써 우리는 피를 만들고 細胞를 살아나게 해 健康해질 수 있다. 



    生命의 最小 單位인 細胞가 健康해야 몸도 健康해진다. 化學的으로 만들어진 藥品이 힘들고 지친 細胞에 一時的 도움을 줄지 몰라도, 그것이 細胞가 좋아하고 願하는 일은 아니다. 우리 人體에는 60~70兆 個假量의 細胞가 모여 生命 活動을 한다. 이 中 約 300~500億 個의 細胞가 每日 우리가 숨 쉬고, 먹고, 마시는 물을 材料로 해 새로 生成된다. 우리의 몸과 마음이 每日 새롭게 태어나는 셈이다. 病들고 쓰러진 細胞가 있는 反面 새롭게 만들어지는 細胞도 있다. 健康한 細胞가 많아야 우리 몸이 健康해진다. 이를 위해서는 生命의 根本 에너지인 太陽 에너지를 充分히 받고 充分히 攝取해야 한다.

    非常口가 綠色인 까닭

    사람이 危急할 때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色깔은 綠色이다. 그래서 非常口 標識板이 綠色인 것이다. 사람의 健康에 赤信號가 켜졌을 때 綠色 菜蔬와 과일 等에서 다시 生命力을 얻을 수 있는 것도 같은 脈絡으로 理解할 수 있지 않을까? 光合成에 利用되는 햇빛은 植物의 잎 속에 있는 葉綠素만이 吸收할 수 있다. 葉綠素 없이 光合成은 일어나지 않고, 植物은 生命 作用을 할 수가 없다. 그런 葉綠素를 만들어내는 色이 바로 綠色이다. 植物이 綠色을 띠는 理由다. 葉綠素는 햇빛으로부터 吸收한 에너지를 利用해 空氣 中에 있는 二酸化炭素(CO₂)를 葡萄糖으로 만들고, 그 副産物로 新鮮한 酸素를 내뿜는 光合成 作用을 한다. 다시 말하면 葉綠素는 ‘太陽의 기운을 貯藏하는 工場’이다. 

    葉綠素는 綠色 植物의 葉綠體 속에서 빛 에너지를 吸收해 二酸化炭素를 有機化合物人 炭水化物로 同化하는 데 쓰인다. 葉綠素의 主要 作用은 造血 作用과 새로운 細胞를 만드는 細胞 復活 作用, 抗癌 作用이다. 傷處 治癒도 돕는다. 

    葉綠素는 우리 血液의 主成分인 헤모글로빈과 매우 類似한 構造를 가지고 있다. 헤모글로빈의 中心 原子는 鐵分(Fe)이다. 葉綠素는 그 中心에 마그네슘(Mg)을 둔다. 그런데 마그네슘과 이를 둘러싼 바깥의 構造가 血液의 鐵과 이를 둘러싼 構造와 매우 비슷하다. 그리하여 動物이 葉綠素를 攝取하면 마그네슘 자리에 철이 들어오면서 自然스럽게 血液이 만들어진다. 이렇듯 葉綠素의 主要 作用 中 하나가 바로 우리 몸에서 피를 만들어내는 造血 作用이다. 葉綠素의 核心 마그네슘이 訴狀에서 鐵分으로 바뀌면서 血液 속의 血球가 만들어져 우리가 生命을 維持하도록 돕는다.

    抗癌에도 뛰어난 葉綠素

    實際로 葉綠素가 많이 들어 있는 海藻類나 무청, 보리 새싹 等을 잘 熟成된 간醬이나 된醬과 함께 꾸준히 攝取하면 貧血 豫防은 勿論 治療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 葉綠素의 主成分인 마그네슘은 우리 몸에서 없어서는 안 될 미네랄 中 하나로, 血管을 擴張시키고 마음을 진정시키며 心臟 機能을 돕는다. 特히 慢性 痛症을 없애고 筋肉을 이완시키는 作用에 效果가 있다. 이 마그네슘이 豐富하게 들어 있는 食品이 바로 海藻類다. 

    또한 葉綠素는 酵素를 만들고 活性化하며 人體 內 新陳代謝를 원활하게 해 細胞를 젊어지게 한다. 가장 좋은 解毒劑로서 重金屬 等 毒素를 體外로 輩出하고 化膿을 除去하며 抗潰瘍 作用이 있어 傷處 治癒를 促進하고 位·十二指腸 潰瘍, 膵臟炎 等에도 效果가 있다. 또 血液을 맑게 해 콜레스테롤 數値를 正常으로 만든다. 

    葉綠素는 抗酸化 作用과 細胞의 突然變異를 抑制하는 機能을 가지고 있어 抗癌 效果도 뛰어나다. 알레르기 疾患, 糖尿病 等 生活 習慣病 治療에도 根本的으로 도움이 된다. 美國 존스홉킨스 大學의 硏究에 따르면, 콩, 땅콩, 옥수수, 穀類 等에서 發見되는 眞菌 毒素인 아플라톡신에 依해 誘發되는 肝癌 發病率을 葉綠素가 크게 낮춘다고 한다. 

    같은 植物이라도 陽地에 사는 植物보다 응달에서 사는 植物이나 바다에 사는 海藻類에 더 많은 葉綠體가 들어 있는 點은 興味롭다. 햇빛을 받기에 不利한 環境을 克服하기 위한 植物들의 生存 戰略 德分이다. 거듭 말하지만 地球의 모든 에너지는 그 뿌리를 太陽 에너지에 두고 있다. 그러한 太陽 에너지를 우리가 먹을 수 있는 에너지로 轉換할 수 있는 技術을 가진 것은 오로지 植物뿐이다. 葉綠素를 豐富하게 가진 菜蔬를 우리가 즐겨 먹어야 健康을 지킬 수 있다.

    料理하는 藥師 한형선의 飮食 治癒 노트

    제철 菜蔬 | 땅의 기운, 太陽의 에너지를 攝取하자
    추운 겨울에 자라나는 보리 싹에는 비타민C와 生理活性物質이 많이 들어 있다. 한여름에 자라나는 여름 菜蔬에는 抗酸化物質과 紫外線을 遮斷하는 成分이 많이 들어 있다. 짧은 期間에 뿌리가 깊게 자라나는 우엉에는 成長 發育을 活性化하는 成分과 미네랄이 듬뿍 들어 있다. 山과 들에서 自生하는 植物은 酷毒한 自然環境에 그대로 露出돼 살아가면서 强靭한 生命力을 지니게 된다. 같은 菜蔬라도 바닷가에서 바람을 이겨내면서 자라거나, 추운 곳이나 더운 곳에서 자란 것에 有效 成分과 生命力이 더 많이 들어 있다. 이처럼 제철 菜蔬는 땅의 기운과 太陽 에너지가 濃縮돼 있어 우리에게 健康을 지키고 疾病을 治癒할 수 있는 힘을 준다.

    金 | 醋간醬에 찍어 드세요
    金은 營養이 매우 훌륭한 海藻類 中 하나다. 김을 꾸준히 攝取하면 人體에 浸透한 病原菌을 除去하고 腫瘍 細胞를 破壞하는 作用이 最高 4.5倍까지 높아진다. 갑상샘 健康에도 좋다. 

    김에는 洋배추의 16倍, 橘의 30倍에 該當하는 豐富한 食餌纖維가 들어 있다. 人體의 免疫性을 높여 癌細胞에 抵抗할 수 있게 도와준다. 大腸 運動을 促進해 排便 活動을 돕고 飽滿感을 주어 肥滿 豫防에도 도움이 된다. 또 金의 타우린과 칼륨, 마그네슘 等은 血壓을 正常으로 維持시키고 動脈硬化를 豫防하는 데 效果가 卓越하다. 비타민 B12는 神經科 腦의 作用을 좋게 해 健忘症 豫防에도 效果가 있다. 

    또한 김에는 비타민C가 토마토나 레몬보다 더 豐富하게 들어 있다. 생김과 같은 海藻類에는 우리가 攝取하는 다른 飮食物(菜蔬나 肉食 等)의 體內 代謝 活動을 도와 글루타치온 等을 生成, 抗酸化力과 抗癌力을 높이는 作用이 있다. 

    우리는 普通 김에 소금과 기름을 加味해 구워 먹는다. 그러나 그 過程에서 생김에 含有된 아미노산이나 비타민 等이 破壞된다. 따라서 되도록 소금 양념을 하지 말고 굽지 않은 생김 狀態로 먹는 게 좋다. 醋간醬과 함께 먹으면 營養 吸收 效果가 더 높아진다.

    상추쌈 | 食醋+된醬과 제대로 먹기
    代表的인 잎菜蔬 상추는 그냥 먹으면 消化·吸收되는 것이 20~30%에 不過하다. 따라서 상추의 葉綠素를 分解하고 쪼갤 줄 아는 ‘能力者’의 도움이 必要하다. 바로 食醋와 된醬, 간醬 等 우리의 傳統 醱酵 食品이 能力者 役割을 한다. 

    이들은 이미 醱酵 過程을 통해 植物을 깨뜨린(분해한) 經驗이 있다. 이 中에서도 가장 힘이 센 것은 食醋와 된醬이다. 食醋는 酸素와 헤모글로빈의 親和力을 높여 腦에 充分한 酸素를 供給해 머리를 맑게 해 주고 記憶力을 增進시킨다. 特히 一名 ‘回春 호르몬’이라 하는 파로틴의 分泌를 促進해 細胞의 老化를 막고 뼈를 剛하게 한다. 

    者, 이제 상추를 손바닥 위에 올려놓고 若干의 食醋를 섞어 양념한 된醬을 살짝 얹는다. 상추만 먹는 것보다 吸收率이 높아진다. 그러나 이게 다가 아니다. 植物性 기름이 잘잘 흐르는 밥을 한 숟갈 얻는다. 吸收率이 더 높아진다. 

    이게 또 다가 아니다. 좋은 木材, 鐵筋을 다 갖다놨더라도 훌륭한 木手가 없으면 집을 지을 수가 없다. 우리 몸의 木手는 미네랄이다. 미네랄은 主로 바다에 있다. 海藻類를 통해 攝取할 수 있다. 따라서 상추쌈 옆에 미역국 한 그릇이나 바지락을 넣고 끓인 된醬국을 한 그릇 갖다 놓자. 完璧하게 宮合이 맞는 한 끼 食事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