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不動産 ‘몰빵’ 家長들에게 高喊|新東亞

實戰 財테크

不動産 ‘몰빵’ 家長들에게 高喊

美國 株式, 정크본드에 投資하라!

  • 入力 2018-03-01 09: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暗號貨幣 烈風은 우리 社會의 ‘高危險·高收益 追求’ 心理를 다시 한 番 確認해주었다. 이런 投資는 結局 持續的으로 돈을 잃는 戰略일 뿐이다. 다시 ‘投資의 基本’에 充實할 때다. 美國 정크본드는 不動産에 置重된 韓國人 投資 性向에 좋은 對案이 될 수 있다.
    暗號貨幣 市場이 패닉에 빠졌다. 올해 初 2000萬 원을 훌쩍 넘었던 1비트코인 價格이 지난 2月 3日, 이른바 ‘검은 金曜日’에는 800萬 원臺까지 떨어졌다. 問題는 사람들 關心이 2017年 末부터 2018年 初의 아주 짧은 時間에 集中되었다는 點이다. 다시 말해 3年 前, 暗號貨幣가 아주 싼값에 去來되던 時節은 ‘그들만의 世上’이었다. 아주 少數만이 暗號貨幣에 關心이 있었고, 去來量도 많지 않았다. 따라서 暴落하든 暴騰하든 少數의 問題였다. 그러나 2017年 下半期부터는 달랐다. 檢索件數의 暴發的인 增加가 示唆하듯, 去來量도 爆發했고 많은 사람이 參與했다. 

    勿論 비트코인을 비롯한 暗號貨幣 價値가 다시 바닥을 치고 올라가며 損失을 回復해줄지도 모른다. 다만 現在 狀況만 본다면 暗號貨幣 暴落 事態는 생각보다 後遺症이 클 可能性이 높다. 特히 인터넷 露出도가 높고 또래集團行動에 影響을 많이 받는 2030世代의 被害가 컸을 것 같아 안타까운 마음이다.

    不動産과 暗號貨幣

    이 대목에서 한 가지 疑問이 提起된다. 왜 韓國 사람들은 나이 든 사람이나 젊은 사람이나 이런 種類의 商品에 關心이 뜨거울까. 2000年代 中盤 韓國 社會를 들었다 놓은 ‘바다이야기’ 事件은 말할 것도 없고, 로또를 비롯한 福券을 사려는 사람이 只今도 줄짓는다. 

    이코노미스트로서 韓國 사람들이 賭博이나 復權 等 ‘한 房으로 人生 逆轉’을 꿈꾸는 性向이 强한 理由를 어느 程度는 斟酌할 수 있다. 바로 ‘不動産에 對한 執着’ 때문이다. 

    韓國 家計의 資産 構成을 보면, 家長의 나이가 많은 적든 不動産 比重이 壓倒的이다. 例를 들어 30代 家口主의 平均 資産 2億 9000萬 원 中에서 不動産 等 實物資産이 64.3%인 1億 8000萬 원에 達한다. 60代 以上 家口主 亦是 3億 9000萬 원의 平均 資産 中 不動産 比重이 81%에 達한다. 職業群으로 나눠 살펴봐도 마찬가지다. 勤勞者들은 全體 資産의 71%를 實物 資産에 投資하고 있고, 自營業者들도 78%를 不動産에 投入하고 있다. 結局 韓國 사람들은 不動産을 가장 選好하고 以外의 資産은 副次的인 對象에 不過하다. 



    不動産 投資 比重이 높은 것과 福券이나 暗號貨幣를 좋아하는 것 사이에 어떤 聯關이 있을까? 가장 重要한 聯關은 바로 ‘早急함’에 있다. 不動産은 싸지 않다. 2018年 1月 現在, 全國의 中尉 住宅 價格은 3億569萬 원이다. 여기서 ‘中尉’란 우리나라의 住宅을 價格 順序로 1等부터 2300萬 等까지 줄을 세웠을 때, 맨 가운데 位置한 집의 價格을 意味한다. 韓國 사람들이 選好하는 아파트 中位 價格은 더 비싸 3億 2659萬 원에 達한다. 서울의 中尉 아파트 價格은 7億 500萬 원에 達한다. 

    結局 서울의 平均 아파트를 買入하고 싶으면 最少 7億 원의 돈을 마련해야 하는데, 이 程度 돈은 富者아빠를 둔 運 좋은 사람이 아닌 한 單番에 마련하기 힘들다. 特히 最近처럼 政府가 LTV(住宅擔保貸出比率)나 DTI(總負債償還比率) 規制에 나서며 銀行에서 低金利로 돈을 빌리는 것을 막을 때에는 ‘서울 아파트’는 沙漠의 蜃氣樓처럼 멀어진 꿈에 不過하다.

    持續的으로 돈을 잃는 戰略

    이런 現實에서 大部分의 사람들은 銀行 預金에 눈을 돌린다. 목돈을 만들기 좋기 때문이다. 이 돈으로 아파트를 請約하거나 或은 買入하는 種子돈으로 불릴 수 있었다. 그러나 2008年 글로벌 金融危機 以後 흐름이 바뀌었다. 不動産 價格은 持續的으로 上昇하는데 預金 金利는 끝없이 떨어져, 이제 1億 원을 預金해봐야 稅金 떼고 나면 1年 利子가 100萬 원 남짓할 뿐이다. 預金의 代案으로 株式이 있지만, 2008年의 트라우마가 발목을 잡는다. 2008年 始作된 글로벌 金融危機 衝擊으로 펀드가 半 토막 난 記憶이 鮮明하다. 

    結局 相當數 投資者의 財테크는 極端을 치닫게 된다. 資産의 大部分을 不動産(이나 傳貰保證金) 및 銀行 預金에 投入하는 한便, 極히 一部의 돈을 테마株나 비트코인처럼 ‘高危險/高收益’ 商品에 投資하는 選擇을 한다. 어떻게 보면 꽤 合理的이다. 可能性은 極히 낮지만, 運이 따르기만 하면 10倍, 20倍의 收益을 期待해볼 수 있기 때문이다. 勿論 돈을 날릴 可能性이 매우 높지만, 代身 人生을 건 베팅이 아닌 水準의 돈이라면 큰 打擊을 입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여기엔 한 가지 弱點이 있다. 그것은 持續的으로 돈을 잃는 戰略이라는 點이다. 이番 비트코인 事態에서도 經驗했지만, 바닥에서 사서 高價에 팔고 나온 사람들이 얼마나 되겠는가? 檢索量이 暴發的으로 增加하고 사람들의 關心이 集中될 때에야 비로소 關心을 가지고 投資를 始作했다, 얼마 벌지도 못한 狀態에서 價格 暴落을 經驗한 사람이 大部分 아닌가. 設令 돈을 벌었다 해도 마찬가지다. 5年 前 或은 10年 前에 投資를 始作해서 몇 百 或은 몇 千 倍의 利益을 거둔 極少數를 除外하고는 選好 地域 住宅 購入의 所望을 이루기에는 턱없이 不足한 收益에 그칠 뿐이다. 그리고 이 成果에 陶醉해 또 다른 高危險 商品에 投資했다, 元金을 잃어버리고 나면 親舊들에게 호기롭게 쓴 카드빚만 손에 남을 可能性이 높다. 

    따라서 財테크에 成功하기 위해서는, 다시 말해 서울에 아파트 한 채라도 마련하고 싶다면 長期的인 計劃을 樹立할 必要가 있다.

    低金利 時代 投資法

    勿論 ‘金利가 1% 남짓에 不過한데, 어떻게 돈을 모으라는 이야기냐’는 斑紋이 있을 수 있다. 그렇지만 좁은 視野에서 벗어날 必要가 있다. 銀行 預金만 봐서 答이 없다면, 過去에 높은 收益을 記錄한 代案, 株式과 海外 投資에 對해 한番 苦悶해보자는 이야기다. 一旦 두 資産 投資의 危險은 잠깐 미뤄두고, 福利 效果에 對해 이야기해보자. 여기서 福利 效果란 ‘利子가 利子를 낳는’ 投資를 意味한다. 

    例를 들어 어떤 資産의 收益率이 每年 7.2%를 꾸준히 記錄한다고 假定해 보자. 여기에 100萬 원을 投資한다면 10年 뒤에는 얼마가 될까? 200萬 4000원이 된다. 投資 後 1年이 지난 다음에는 107萬 2000원이지만, 2年 次에는 ‘利子가 利子를 낳기’ 때문에 114萬 9000원으로 불어난다. 3年 次에는 123萬 2000원, 4年 次는 132萬 원. 이런 式으로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셈이다. 投資한 元金이 4倍 늘어나는 데 걸리는 時間이 收益率 3.6%면 39年이 걸리지만 7.2%면 20年으로 줄어든다. 14.4%인 境遇 10年 만에 資産 規模를 4倍로 키울 수 있다. 

    勿論 3.6% 收益이나 7.2% 收益, 더 나아가 14.4% 收益을 每年 올리는 일은 매우 어렵다. 그러나 韓國 經濟가 先進國의 門턱을 밟기 始作한 1987年 以後 韓國 主要 資産의 收益率은 꽤 높다는 事實도 잊지 말자. 例를 들어 韓國 株式의 28年間 年平均 複利 收益率은 5.8%, 그리고 서울 江南아파트에 投資했다면 6.3%에 이른다. 特히 不動産을 購入할 때는 大略 折半 程度의 銀行 빚을 利用하며, 株式은 配當을 支給한다는 것을 勘案하면 實質的인 收益率은 이보다 훨씬 높았을 것이다. 

    이 대목에서 “2008年 같은 株價 暴落事態가 發生하면 그間 모은 돈이 한瞬間에 半 토막 나는데, 너무 無責任한 일 아니냐”는 反問이 提起될 수 있다. 맞는 이야기다. 그러나 株式에만 投資하는 게 아니라 다른 資産, 卽 海外 資産을 追加함으로써 株價 暴落의 危險을 效率的으로 抑制할 수 있다. <그림1>은 이런 關係를 잘 보여준다. 韓國 株式市場은 長期的으로 볼 때 收益率이 매우 높은 資産이지만 換率이 急騰하는 等 對外 與件이 惡化될 때에는 暴落하는 特性을 지니고 있다.

    換率과 株價(아파트)의 變化 方向

    [출처 : 한국은행 경제통계정보시스템]

    [出處 : 韓國銀行 經濟統計情報시스템]

    常識的으로는 換率이 上昇할 때 價格競爭力이 改善되고, 改善된 價格競爭力에 힘입어 株價가 上昇할 것 같은데 現實은 正反對인 셈이다. 이 疑問을 풀기 위해서는 換率의 下落 原因에 눈을 돌릴 必要가 있다. 韓國의 換率은 다양한 要因에 依해 影響을 받지만, 가장 重要한 것은 外國人 投資者의 賣買 方向이다. 例를 들어 換率이 18.7% 急騰한 2008年 外國人 投資者는 韓國 株式市場에서 無慮 33兆 원에 達하는 純賣渡를 記錄했다. 反面 換率이 9.4% 下落한 2010年 外國人은 19兆 원의 株式 純買收를 記錄했다. 卽 外國人이 積極的으로 株式을 買入하면 換率이 떨어지고, 反對로 株式을 賣渡할 때 換率이 上昇한다. 

    그럼 外國人은 어떨 때 韓國 株式을 買收할까? 外國人들도 韓國 投資者들과 株式 投資할 때의 마음은 똑같다. 그들도 韓國 株式市場에 投資해서 成果를 내기 바라며, 글로벌 景氣가 좋을 때 韓國 企業 實績이 좋아진다는 것을 잘 안다. 따라서 外國人 投資者들은 2011年처럼 韓國 企業 實績이 惡化될 때 大規模 賣渡(10兆 3000億 원)로 對應하며, 反對로 2017年처럼 企業 利益이 크게 늘어날 때 買收한다. 다시 말해, 外國人은 삼성전자나 現代車 等 輸出企業의 實績에 매우 敏感하다. 輸出企業 實績이 좋을 때 株式을 買收하기에 換率이 떨어지는 反面, 企業 實績이 不振할 것으로 豫想될 때에는 株式을 罵倒하며 이 結果 換率이 上昇한다. 

    勿論 例外 없는 法則은 없는 法. 2014年처럼 利益이 줄어드는 時期에 純買收를 記錄하는 境遇도 間或 發見할 수 있다. 그렇지만 最近 外國人 投資者의 賣買價 輸出企業의 利益 展望에 漸漸 敏感해지고 있음을 놓쳐서는 안 될 것이다. 따라서 最近의 換率 下落을 ‘企業 實績 惡化’의 信號로 解釋하기보다, 오히려 輸出企業, 더 나아가 韓國 經濟에 對한 樂觀的 展望이 擴散된 結果로 보는 게 더 妥當할 것이다. 

    以上의 分析을 통해 볼 때, 달러 資産은 韓國人에게 最適의 分散 投資 對象으로 判斷된다. 成長率이 鈍化되고 株式市場이 不振할 때마다 換率이 上昇해 ‘換差益’을 提供하며, 反對로 景氣가 좋을 때에는 換率이 떨어져 評價損이 發生하는 代身 株式이나 不動産 等 韓國 資産의 價格 上昇이 이 損失을 벌충할 것이기 때문이다

    어떤 달러 資産에 投資할까?

    주 : 2002~2016년의 연간 자산별 수익률(전년 동기 대비)의 상관계수 값 [출처 : 한국은행 경제통계정보시스템(ECOS), 블룸버그]

    主 : 2002~2016年의 年間 資産別 收益率(前年 同期 對比)의 相關係數 값 [出處 : 韓國銀行 經濟統計情報시스템(ECOS), 블룸버그]

    [출처 : ETFdb.com]

    [出處 : ETFdb.com]

    韓國 家計의 全體 資産 中 70% 以上이 不動産에 投資되어 있는 狀況에서, 不動産 市場과 相關關係가 마이너스인 資産을 찾는 게 急先務다. 이 대목에서 조금 添言하자면, 相關係數란 두 資産의 變化 方向이 얼마나 一致하는지 測定하는 指標다. 

    例를 들어 相關係數가 +1이라면, 두 資産의 變化 方向이 完全히 一致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런 資産은 ‘保險’ 役割을 해주지 못하기 때문에 投資 對象으로 失格이다. 相關係數가 -1에 가까운, 다시 말해 資産價格의 變化 方向이 反對인 資産에 投資하는 智慧가 必要하다. 

    韓國 아파트와 마이너스의 相關係數를 記錄하는 資産은 어떤 게 있을까? <票1>에서 달러/元 換率과 美國 株式(S&P500) 그리고 정크본드(Junk Bond)가 마이너스의 相關係數를 記錄한 것을 發見할 수 있다. 卽 韓國 사람에게 美國 株式이나 정크본드가 投資 對象으로 적합하다. 정크본드란, 말 그대로 投資 不適格 等級의 債券을 意味한다. S&P나 무디스 같은 世界的인 信用評價 機關들은 各 企業의 不渡 確率을 豫測해, 다양한 信用等級을 附與하는데, BBB- 未滿의 等級을 받은 債券이 정크본드다.
     
    이제 過去 收益率 흐름을 살펴보자. 相關係數가 마이너스를 記錄하는 資産 中에서 收益率이 높은 資産을 投資 對象으로 고르는 게 바람직하기 때문이다. 2002年 以後 世界 主要 資産의 收益率을 살펴보면, 韓國 株式이 가장 높은 成果를 記錄했고, 그다음은 美國 정크본드(7.1%)였다. 美國 株式은 3.6%로 期待에 미치지 못한다. 結局 韓國의 投資者들은 美國 정크본드, 그리고 韓國의 株式과 아파트 等에 分散投資함으로써 高收益은 勿論 金融危機가 發生했을 때에도 安定的인 成果를 記錄할 수 있다. 

    끝으로 몇 가지 投資 對案을 紹介할까 한다. 첫째 代案은 韓國 不動産 80%와 美國 株式 20%의 짝으로, 典型的인 中危險/中收益 포트폴리오다. 이 포트폴리오에 投資했을 때, 過去 20年의 收益率은 4.6%에 이르는 反面, 投資의 危險(=收益率 標準偏差)은 아파트에 100% 投資했을 때(9%)보다 훨씬 낮은 6.6%에 不過하다. 이미 住宅을 保有한 4050投資者에게 老後 對備用으로 아주 좋은 投資의 代案이 될 것이다. 

    둘째 代案은 아파트를 장만하지 못한 2030世代에게 적합한 것으로, 美國 정크본드와 韓國 株式에 分散 投資하는 것이다. 정크본드처럼 危險한 債券에 投資하라고 勸하는 理由는 單 하나, 收益率이 매우 높기 때문이다. 萬一 1987年 末 美國 投機等級 債券에 100달러를 投資했다면, 2016年에는 921달러로 불어났을 것이다. 이런 놀라운 收益率에 더해 한 가지 利點이 더 있으니, ‘달러 資産’이라는 點이다. 例를 들어 美國 정크본드에 70%, 韓國 株式에 30%를 投資했다면, 2008年조차 5.9%의 成果를 記錄했을 것이다.

    정크본드 投資의 한 가지 難點

    정크본드 投資에는 한 가지 難點이 있다. 韓國에 上場된 上場指數펀드(以下 ‘ETF’)가 없다는 點이다. 美國 정크본드 ETF를 買收하는 수밖에 없다. <票2>는 美國 정크본드(및 글로벌 정크본드)에 投資하는 ETF 리스트인데, 모두 이름에 ‘High Yield’라고 적혀 있는 것을 發見할 수 있다. 정크본드라는 이름 代身 ‘High Yield’를 붙이는 理由는 마케팅 目的에 있다. 高收益債券(High Yield Bond)이라는 名稱은 語感도 좋고, 投資者의 拒否感도 緩和할 수 있기 때문이다. 

    勿論 이렇게 褒章을 잘한다 해도 ‘危險’이 完全히 사라지지는 않는다. 特히 2008年 같은 危機가 찾아오면 정크본드의 收益率은 크게 下落할 可能性이 높다. 그러나 어쩌겠는가? 每해 支給되는 정크본드의 利子, 그리고 換率의 變化가 가져올 ‘防禦 效果’를 믿고 견디는 수밖에. 多幸히 로또 같은 福券에 비해, ‘정크본드+國內 株式’ 組合의 收益 期待값이 讓受라는 것. 그것도 아주 큰 幅의 讓受라는 것을 믿고 愚直하게 밀고 나간다면 ‘福利의 效果’를 얼마든지 누릴 수 있을 것으로 期待해본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