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트럼프의 ‘조용한 戰爭 準備’|新東亞

特輯 | ‘平昌’ 以後 激動의 韓半島 |

트럼프의 ‘조용한 戰爭 準備’

“新任 駐韓美軍 家族同伴 禁止됐다”

  • 入力 2018-02-17 09: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駐韓美軍 家族 等의 證言

    • 休戰線 北方 軍事偵察 急增

    • 駐韓美軍 ‘戰爭可能’ 編制 構築 中

    • 平昌 後 ‘段階的’ 軍事옵션

    • 유엔 多國籍軍 結成 準備… 韓國 排除?

    • ‘설(說)’ 아닌 ‘眞짜 韓半島 危機’ 온다

    문재인 대통령(오른쪽)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017년 11월 13일 동남아시아국가연합 정상회의 개막식에서 서로 다른 방향으로 가고 있다. [동아DB]

    文在寅 大統領(오른쪽)과 도널드 트럼프 美國 大統領이 2017年 11月 13日 東南아시아國家聯合 頂上會議 開幕式에서 서로 다른 方向으로 가고 있다. [東亞DB]

    筆者는 ‘平昌 以後 美-北 軍士衝突 可能性’이라는 記事를 新東亞 2月號에 寄稿했다. 이 記事에서 美國 特殊部隊 및 空挺部隊가 4月 1日 韓半島 出兵을 準備하고 있다는 美軍들의 證言을 紹介했다. 이 記事는 韓國과 中國에서 많은 關心을 끌었다. 

    이 記事는 “美軍이 北韓과의 戰爭을 最後의 手段으로 조용히 準備하고 있다”는 題目의 美國 ‘뉴욕타임스’ 1月 報道로도 立證된다. ‘뉴욕타임스’ 記事는 “지난해 12月 노스캐롤라이나州 포트 브래그에서 48代의 아파치 헬기와 치누크 헬기를 動員한 最大 規模 講習訓鍊이 展開됐다. 이틀 뒤 네바다州에선 82共정사단 所屬 兵士 119名이 落下傘 降下訓鍊을 했다”고 傳했다. 포트 브래그는 筆者의 記事에 紹介된 美軍 特殊部隊가 있는 곳이다.

    짙어지는 ‘戰爭 準備’ 徵候들

    ‘뉴욕타임스’는 美軍의 이 같은 訓鍊이 北韓과의 戰爭에 萬般의 對備를 갖추는 것이라고 報道했다. 이 新聞은 韓半島 緊張이 高調되면 5, 6月 中東에 配置된 特殊部隊員이 韓國으로 增强 配置될 可能性도 있다고 했다. 甚至於 전·현직 美 國防部 關係者 및 高位 司令官 20餘 名은 “이 軍事訓鍊이 ‘韓半島 內 軍事 作戰 可能性에 對備하라’는 제임스 매티스 國防長官과 各 軍 總長의 命令을 크게 反映한 것”이라고 했다.  

    筆者가 確認한 바로는, 지난 1月부터 駐韓美軍과 駐日美軍의 韓半島 軍事偵察 活動이 急增하고 있다. 예전에 이들은 休日엔 休息을 取했다. 그러나 日曜日인 1月 21日 새벽 2時 航空機를 追跡하는 携帶電話 애플리케이션(앱)인 ‘플라이트 레이다 24’에 韓國 非武裝地帶(DMZ) 隣近을 飛行하는 航空機가 捕捉됐다. 非武裝地帶 隣近은 飛行禁止區域으로, 유엔軍司令部의 承認이 있어야 飛行할 수 있다. 

    이 앱에 捕捉된 航空機는 駐韓美軍 所屬 RC-7B 偵察機로 確認됐다. 京畿道 平澤의 ‘캠프 험프리스’에 配置돼 있는 RC-7B는 種種 非武裝地帶 附近을 飛行하면서 長射程砲를 비롯한 北韓軍 움직임을 監視한다. 그러나 休日 새벽의 偵察 飛行은 異例的인 일이다. 



    軍 偵察機의 隱密한 움직임을 民間 携帶電話로도 把握할 수 있는 것은 電波發信機를 통해 基地局에 所屬과 位置를 알려주기 때문이다. 航空機의 偶發的 衝突을 防止하기 위한 措置다. 

    이 앱을 통해 ‘美軍 偵察機들이 1月부터 强度 높은 對北 軍事偵察 活動을 벌여오고 있다’는 事實이 露出됐다. 駐日 美軍基地에서 發進한 RC-135 戰略偵察機, EP-3 電子偵察機, E-8 조인트 스타스(JOINT STARS) 地上監視 偵察機도 여러 次例 韓半島로 날아와 非武裝地帶 北方 北韓 地域을 精密 監視한 것으로 나타났다. 어쩌면 美軍은 民間 携帶電話에 일부러 잡히도록 해 北韓에 알려주는 側面도 큰 것 같다. 北韓軍은 平壤과 元山 一帶에 各各 1個 機械化軍團만 남기고 地上軍의 70~80% 異常을 休戰線 隣近에 前進 配置하고 있다.

    携帶電話에 捕捉된 ‘異例的으로 잦은 對北 偵察’

    北韓의 金正恩은 美國 및 유엔의 史上 最大 對北制裁와 壓迫으로 四面楚歌에 몰려 있다. 그는 韓國을 脫出口로 삼은 듯하다. 지난해 11月 試驗 發射한 火星-15型 大陸間 彈道미사일(ICBM)李 아직 技術的 問題가 남아 있음에도 서둘러 ‘國家 核 武力 完成’을 宣言했다. 金日成·김정일 時代까지 4月 25日이던 北韓軍 創建日을 2月 8日로 바꿔서 平昌 冬季올림픽 開幕 하루 前에 閱兵式을 열었다. 

    閱兵式에서 新型 戰略武器를 선보이진 않았지만 美國 本土와 괌을 打擊할 수 있는 華城-12型, 火星-14型, 火星-15兄을 長時間 露出하며 武力示威를 했다. 그러면서 스커드 미사일과 勞動 미사일을 선보이지 않아 韓國을 刺戟하지 않으려는 模樣새를 取했다. 反面, 새로운 KN-02 短距離 地對地 미사일은 實로 韓國에 威脅的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金正恩은 血肉인 金與正을 特使로 보내 文在寅 大統領을 訪北 招請하는 果敢한 카드를 꺼내 들었다. 金日成 直系의 訪韓은 分斷 以後 最初의 일이다. 金正恩은 南北頂上會談으로 文 大統領을 誘惑해 △對北制裁 緩和, △韓美合同軍事訓鍊 取消, △北韓에 對한 美國의 豫防戰爭 抛棄를 誘導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北韓은 選手團 規模보다 몇 倍 많은 藝術團, 應援團, 跆拳道 示範團을 보냈고 南北 單一팀을 構成하면서 積極的으로 平和 제스처를 取했다. 이는 다른 한便으로 金正恩이 對內外的으로 四面楚歌에 몰려 있음을 보여준다. “强化된 制裁에 따른 에너지 不足으로 平壤 特權層조차 추위에 떨고 있다”는 消息은 北韓의 多急한 處地를 傍證한다. 

    反面, 美國의 態度는 한결같고 斷乎하다. 마이크 펜스 美國 副統領은 “北韓이 올림픽 메시지를 拉致할까 憂慮한다”면서 “올림픽이 北韓 宣傳場으로 바뀌어서는 안 된다”고 闡明했다. 그는 “北韓이 彈道미사일 實驗을 繼續하고 美國을 威脅할 때, 우리는 모든 옵션이 테이블 위에 있다는 것을 分明히 할 것”이라고 했다. 또한 그는 訪韓 前 駐日美軍司令部가 있는 요코다 基地에서 “美軍의 힘을 過小評價하지 말라. 우리 軍은 準備된 狀態이고, 美國은 斷乎하다”라고 힘주어 말했다. 

    ‘韓半島 運轉者’를 志向하는 文 大統領은 冬季올림픽 리셉션에서 北韓 김영남과 펜스 美 副統領을 한 테이블에 마주 앉게 해 美·北 對話를 성사시키려 했다. 그러나 “北側과 動線이 마주치게 하지 말아달라”고 事前 注文한 펜스 副統領은 5分 만에 자리를 떴다. 美國의 對北 壓迫은 北韓의 宥和 제스처에도, 韓國의 仲裁에도 아랑곳하지 않는다는 것을 端的으로 보여준다. 

    只今 韓半島엔 南北頂上會談까지 갑작스레 擧論되는 不安한 平和 무드가 드리워져 있다. 四面楚歌에 놓인 北韓이 對內的으로 閱兵式을 强行하면서 對外的으로는 文在寅 政府를 防牌 삼아 平昌올림픽 뒤로 숨는 形局이다. 그러나 올림픽 期間에도 美國의 壓迫은 繼續되고 있다. 特히 유엔이 定한 ‘올림픽 休戰’李 終了되는 3月 25日 以後엔 ‘執行猶豫’가 끝난다.

    “사위 혼자 韓國에 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017년 11월 7일 경기도 평택 캠프 험프리 미8군 사령부를 방문해 브룩스 주한미군사령
관과 악수하고 있다. [동아DB]

    도널드 트럼프 美國 大統領이 2017年 11月 7日 京畿道 平澤 캠프 험프리 美8軍 司令部를 訪問해 브룩스 駐韓美軍司令 官과 握手하고 있다. [東亞DB]

    美國이 戰爭을 最後 手段으로 조용히 完璧하게 準備하는 情況은 續續 捕捉되고 있다. 미사일發射臺·貯藏所 같은 制限된 北韓 軍事施設만을 攻擊하는 이른바 ‘코피(Bloody Nose)’ 作戰에 對한 論議가 最近 뜨거웠다. 駐韓美國大使로 內定된 빅터 車는 코피作戰에 反對했다는 理由로 落馬한 것으로 알려진다. 이는 이 作戰이 假想 槪念이 아니라 實際로 檢討되는 作戰이라는 點을 示唆한다. 對北强勁派人 빅터 差가 落馬할 程度로 도널드 트럼프 大統領과 白堊館이 北韓에 剛剛한 態度로 바뀌고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올림픽 休戰이 끝나면, 韓美聯合軍事訓鍊은 韓半島 情勢를 左右할 가장 重大한 事件이 될 것이다. 文在寅 政府가 北韓을 考慮해 訓鍊을 取消한다면, 이는 韓國을 排除한 美軍의 獨自的 臺(對)北韓 軍事行動 可能性을 높일 수 있다. 코리아 패싱이 本格化된다. 豫定대로 韓美合同軍事訓鍊이 再開되면 이는 北韓에 對한 最大의 壓迫이 된다. 

    KR(大膽한 決議)/FE(禿수리) 韓美軍事練習은 有事時 美軍 增員電力의 韓半島 展開에 對備한다. 컴퓨터에 依한 謀議指揮所演習(CPX), 實際로 兵力·武器·張飛를 野外에서 機動시키는 野外機動演習(FTX)을 竝行한다. 多數의 美軍이 이 訓鍊에 參加하게 된다. 

    이와 關聯해 筆者는 韓國에 새로 配置되는 駐韓美軍의 家族同伴이 不可能해졌다는 點을 確認했다. 韓國과 달리 美軍은 士兵까지 모두 職業軍人이고 海外 駐屯地에서 家族과 함께 生活하면서 勤務할 수 있다. 

    美軍 A氏를 사위로 둔 韓國人 B氏가 最近 筆者에게 밝힌 바에 따르면, 美軍 副士官人 A氏는 지난해 美國 本土로 專屬됐다가 채 1年도 안 돼 韓國 勤務 發令을 받았다. B氏는 “그런데 이番엔 韓國에 家族을 同伴할 수 없도록 되어서 사위 혼자만 韓國에 온다”고 말했다. B氏는 “딸과 孫子를 보고 싶은데, 觀光비자라도 받아서 韓國에 오게 할까 하다 관뒀다”고 했다. 

    美軍 C氏를 사위로 둔 韓國人 企業家 D氏도 最近 筆者에게 “사위가 美國 本土에서 勤務하다 이番에 韓國에 오게 되는데 딸을 데려올 수 없게 됐다고 알려왔다”고 말했다. 筆者는 以外에도 駐韓美軍의 家族同伴이 어렵게 됐다는 다른 證言을 接했다. 

    美國 NBC는 2月 3日 “도널드 트럼프 大統領이 6個月 前 國家安保補佐官들과 만난 자리에서 駐韓美軍 家族同伴 問題를 直接 提起했다. 白堊館은 駐韓美軍 家族同伴 禁止 措置를 뒷주머니에 넣어둔 狀態”라고 報道하면서 “韓國에 配置된 美國 軍人들은 家族을 데려오는 게 곧 許容되지 않을지도 모른다”는 美國 國防部 當局者들의 말을 傳했다. 

    筆者가 接한 駐韓美軍 家族들의 證言은 新任 駐韓美軍의 家族同伴이 ‘實際로’ 不可能하게 됐다는 點을 보여준다. 

    筆者의 다른 軍 消息通은 “美國이 駐韓美軍部隊의 兵力을 增員해 언제라도 戰爭을 遂行할 수 있는 完璧한 編制를 갖추려 하고 있다”고 傳했다. 

    美軍이 韓半島에서 戰爭을 斷行할 때 이들은 駐韓美軍 家族을 韓半島 밖으로 紹介하는 作戰을 優先的으로 實施한다. 新規로 配置되는 駐韓美軍에게 家族 同伴이 禁止됐다는 것은 美軍이 이미 韓國을 ‘가까운 時期에 戰爭이 勃發할 危險性이 높은 地域’으로 보고 있음을 示唆한다. 平昌올림픽 以後 眞짜 ‘韓半島 危機’가 찾아올 可能性이 어느 때보다 커졌음을 斟酌하게 한다.

    괌으로, 日本으로 集結

    美國은 ‘北韓을 쑥대밭으로 만들 主要 電力’을 이미 韓半島 隣近에 展開해놓고 있다. 1月 5日 美國 샌디에이고에서 出港한 칼빈슨 航空母艦 强襲團은 2月 1日 괌에 到着했다. 1月 11日 戰略資産人 B-2 스텔스 爆擊機 3臺가 兵力 200名과 함께 美 太平洋司令部의 ‘爆擊機 展開와 抑制 任務’를 遂行하기 위해 美國 本土에서 괌 앤더슨 空軍 基地로 前進 配置됐다. 이 爆擊機는 核爆彈 16發과 順航미사일 等을 裝着하고 있으며 9656㎞의 距離를 再給油 없이 40時間 飛行할 수 있다. 

    1月 16日 長距離 戰略 爆擊機인 B-52H 6臺와 300餘 名의 要員이 괌 앤더슨 空軍 基地에 展開됐다. B-52H는 最大 27t의 爆彈을 싣고 6400㎞ 以上의 距離를 날아가 爆擊한다. 飛行高度가 16.8㎞에 達해 高高度 浸透가 可能하다. 907㎏의 在來式 爆彈 35發, 巡航미사일 12發, 空對地 核미사일, 或은 地下施設을 破壞하는 ‘벙커버스터’를 搭載할 수 있다. 

    1月 8日 美 海軍 第7艦隊 强襲上陸艦 ‘와스프’가 日本 나가사키縣 사세보 機智로 向했다. 垂直 着陸이 可能한 海兵隊 最新銳 스텔스 戰鬪機 F-35B를 搭載할 수 있다. 美 海軍은 야마구치縣 이와쿠니 機智에 增强 配置된 F-35B를 艦上에서 運用함으로써 北韓에 對한 豫防的 先制打擊에 運用하려 한다. 

    美國의 이 같은 戰略資産 前進 配置는 平昌 冬季올림픽 期間 北韓의 挑發을 抑制하기 위한 意圖로 풀이된다. 一旦 平昌 冬季올림픽과 平昌패럴림픽 期間은 조용히 지나갈 것으로 보인다. 3月 25日 올림픽 休戰 以後엔, 文在寅 政府가 다른 決定을 하지 않는 限, 韓美軍事練習이 再開될 것이다. 그러면 이미 配置된 戰略資産 外에 相當한 規模의 다른 戰略資産度 參加한다. 이 美軍 前歷은 올림픽 期間에도 續續 韓半島 周邊으로 오고 있다. 

    韓美軍事練習이 始作되면 北韓은 北侵 練習이라고 反撥할 것이 틀림없다. 이 反撥은 挑發로 이어질 可能性이 있다. 北韓은 지난해 11月 末 火星-15型 ICBM을 鼓角 發射한 後 約 3個月 以上 時間을 벌었다. 北韓은 이 期間에 大氣圈 再進入 技術을 補完해왔을 것으로 보인다. 

    北韓은 于先 潛水艦發射彈道미사일(SLBN)인 北極星-3兄의 飛行距離를 늘이고 高度를 높이려 할 것이다. 또한 火星-15型 ICBM을 正常角度로 發射해 大氣圈에 再進入하는 것을 立證해 보이려 할 것이다. 技術的으로 더 以上 核實驗이 必要 없지만 核武器 性能 高度化와 政治的 目的으로 7次 核實驗을 斷行할 수도 있다. 이러한 北韓의 實驗이 ‘成功’으로 評價된다면, 美國 本土까지 攻擊할 北韓의 核 武力은 그야말로 完成된다고 할 수 있다. 美國의 ‘禁止線(Red line)’을 훌쩍 넘게 된다.

    核·미사일 挑發은 先制攻擊 名分

    그런데 北韓의 이러한 挑發은, 다른 한便으로 北韓에 對한 美國의 先制攻擊에 더없이 좋은 名分이 된다. 이番 KR/FE 韓美軍事練習은 外形的으로는 年例 軍事練習이지만 豫防的 先制打擊 實戰을 念頭에 두고 實行될 可能性이 높다. 이와 關聯해, 筆者가 接한 韓國과 美國의 軍事專門家들은 美軍이 北韓에 對해 段階別(4段階) 軍事的 옵션을 推進할 可能性이 있다고 말한다. 

    1. 海上遮斷 및 封鎖 段階. 美國은 유엔司 電力 提供國들을 最大限 糾合해 北韓 船舶에 對한 海上遮斷을 强化할 것이다. 그러나 北韓은 公海上에서 中國, 러시아 船舶 等과의 不法 換積 等으로 빠져나갈 可能性이 높다. 

    北韓이 繼續 海上遮斷을 무력화하면 美國은 北韓 船舶 一切의 出入을 封鎖하는 海上封鎖를 斷行할 것이다. 海上封鎖作戰에는 칼빈슨 航空母艦 强襲團과 레이건 航空母艦 强襲團이 主軸이 된다. 

    2. 制限된 先制打擊(코피作戰) 段階. 北韓이 北極星-3型, 火星-15型 같은 미사일을 發射하는 前後로 美國은 미사일 發射臺, 機智(指揮統制室, 貯藏所 等), 寧邊 核 團地 等을 象徵的으로 豫防 次元에서 선제타격할 수 있다. 美國은 同時에 ‘北韓이 韓國으로 미사일을 發射하거나 長射程砲를 發射하면 남은 核·미사일 施設과 長射程砲를 優先順位에 따라 爆擊할 것’이라고 强力하게 闡明한다. B2A 스텔스 爆擊機는 B61-12 戰術核武器를 裝着한 채 萬一의 事態에 對備한다.

    韓國 反對해도 유엔의 이름으로?

    미국 칼빈슨 항공모함. [동아DB]

    美國 칼빈슨 航空母艦. [東亞DB]

    3. 北 指導部와 核·미사일 一齊 除去 段階. 이 作戰에는 3~4個의 航母强襲團과 F-22, F-35A, B2A 스텔스 戰爆機, 戰略爆擊機가 投入된다. 먼저 EA-18G 그라울러 電子電氣機가 對共網을 制壓한다. 괌에 前進 配置된 B-52H 戰略爆擊機 6代는 平壤을 사라지게 하고도 남을 만한 爆彈을 싣고 出動한다. 이 作戰에 김정은을 비롯한 指導部가 崩壞될 可能性이 높다. 

    美國은 外交-經濟的 옵션을 더욱 强化하는 한便 情報-軍事的 옵션의 比重도 높이고 있다. 最後手段으로 軍事的 옵션을 決行할 때 美國은 韓美聯合司令部 體制보다는 유엔軍司令部 體制를 選擇할 것이다. 韓國 政府의 ‘戰爭 反對’를 비켜갈 수 있고 유엔司 電力提供國들의 電力을 支援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유엔軍司令部는 韓半島 戰爭 再發 時 派遣되는 유엔會員國 軍隊를 統制하고 駐日 유엔司 後方基地를 통해 電力提供者 機能을 遂行한다. 유엔司 全力提供國들은 1953年 7月 27日 ‘워싱턴宣言文’에서 “유엔의 第 原則에 반한 武力攻擊이 再發할 境遇 世界平和를 위해 다시 團結해 卽刻的으로 이에 對抗할 것”을 決意했다. 勿論 그 後로 64年이 지났기에 各國은 國益을 考慮해 이 宣言을 遵守할지 與否를 決定할 것이다. 

    美國은 最近 유엔司 全力提供國들을 다시 유엔司 旗발 아래 모으려 하고 있다. 北韓이 지난해 11月 美 本土 全域을 威脅하는 火星-15型 ICBM을 發射하자 美國은 캐나다와 協助해 1月 15~16日 밴쿠버에서 1次로 韓國戰爭 參戰國 外交長官 回合을 열었다. 

    美國, 캐나다, 濠洲, 벨기에, 콜롬비아, 덴마크, 프랑스, 그리스, 印度, 이탈리아, 日本, 네덜란드, 뉴질랜드, 노르웨이, 필리핀, 스웨덴, 泰國, 터키, 英國, 그리고 韓國이 參加했다. 이들을 ‘밴쿠버 그룹’으로 부른다. 밴쿠버 會議에서 틸러슨 美國 國務長官은 ICBM을 쏜 北韓을 無法者로 描寫했다. 

    “北韓이 ICBM을 發射한 지난해 11月 28日 그 時間 美國 샌프란시스코에서 홍콩으로 向하던 旅客機 搭乘客들은 이 미사일이 하늘을 날고 있는 場面을 눈으로 目擊했습니다. 周邊에 9代의 民間 航空機가 더 있었습니다. 많은 乘客이 無責任한 미사일 實驗으로 인한 危險에 處했습니다. 이건 世界 모든 나라에 對한 威脅입니다.” 

    特記하자면 이 모임은 外交長官 會合임에도 매티스 美國 國防長官이 參席했다. 유엔司 全力提供國들을 結集시키려는 美國의 試圖는 執拗하다. 美國은 유엔司를 통해 韓國과 日本에서 參戰國들의 臺詞나 武官들과 每月 定例 會合을 열고 있다. 또한 年例 韓美軍事練習에 이들 國家가 參加하도록 誘導한다. 스캐패로티 前 유엔軍司令官은 “유엔司 會員國들의 韓美聯合練習 同參은 韓國 防禦를 支援함에 있어 必須的 過程”으로 規定했다. 유엔司 會員國들의 UFG 韓美聯合軍事練習 參加 規模는 持續的으로 增加하고 있다. 

    또한 유엔司는 日本과의 유엔司 駐屯國 地位協定(SOFA)을 통해 7個 後方基地를 使用할 수 있다. 筆者는 韓美聯合司 作戰計劃課長 勤務 時 유엔司 後方基地들을 둘러보고 그 規模에 놀랐다. 美國은 이番 KR/FE 韓美軍事練習에 유엔司 全力提供國들을 招請할 것이다. 北韓의 挑發 時 유엔司 電力提供國들의 全力을 제공받기 爲한 事前 布石이다. 美國은 걸프戰과 이라크戰을 치를 때 유엔의 旗발 아래 多國籍軍을 모았다. 北韓에 對한 軍事옵션을 準備하면서 美國은 마찬가지로 유엔의 旗발을 들고 있다.

    ‘문재인 vs 트럼프’ 結果는?

    이라크戰의 境遇 美國은 이라크 側에 警告하고 壓迫한 지 1年餘 後에 攻擊을 斷行했다. 트럼프 政府가 北韓에 對해 “모든 옵션이 테이블 위에 놓여 있다”고 繼續 말하니 一部 사람들은 “修辭的 表現”이라고 平價切下한다. 그러나 美國은 이라크에 對해 그렇게 말하다 結局 戰爭을 始作했다. 北韓에 對한 트럼프 政府의 現 움직임이 이라크戰 開戰 直前의 움직임과 매우 類似하다.
    트럼프 大統領은 한 해의 國政 目標를 提示하는 年頭敎書 主題를 ‘北韓’으로 잡았다. 그러면서 節制되고 斷乎한 言語를 驅使했다.
    軍事專門家들이 憂慮하는 最惡의 시나리오는, ‘文在寅 政府가 對北制裁 共助에서 離脫해 北韓과 急速히 가까워지고, 트럼프 大統領과 文 大統領 間 不信이 커지고, 韓美軍事同盟이 껍데기만 남게 되어 코리아 패싱이 可視化되고, 美國이 韓國 首都圈이 입을 被害를 別로 考慮하지 않은 채 유엔의 이름으로 北韓을 先制攻擊하는 狀況’이다.


    김기호
    ● 陸軍士官學校 卒業(35期), 陸軍 大領 轉役
    ● 韓美聯合司 作戰計劃課長
    ● 前 國防對 安保大學院 軍事戰略學部 敎授
    ● 경기대 政治專門大學院 招聘敎授
    ● KBS 客員 解說委員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