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韓國 썰매 開拓者 강광배|新東亞

이영미의 스포츠 줌 人

韓國 썰매 開拓者 강광배

“미친 듯 썰매 위해 살았고 願 없이 이뤘다”

  • 入力 2018-03-04 09: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冬季올림픽 最初 루지·스켈레톤·봅슬레이 모두 出戰

    • “스켈레톤은 나를 위해 存在하는 種目”

    • 스켈레톤 世界 1位 윤성빈 키워내

    • 無嫌疑 判明된 業務上 橫領 및 强要 疑惑

    [박해윤 기자]

    [박해윤 記者]

    大韓民國 썰매의 1號 올림詖言. 루지, 스켈레톤, 봅슬레이 等 썰매 全 種目 올림픽 出戰, 韓國 썰매의 開拓者…. 강광배(45) 韓國體育大學 敎授를 向한 修飾語들이다. 姜 敎授는 大學 時節 스키 講師로 活動하다 運命처럼 因緣을 맺은 썰매 種目의 魅力에 이끌려 1998年 生涯 처음으로 루지 國家代表 選手로 올림픽에 出戰한다. 以後 오스트리아 인스브루크로 留學을 떠나 스켈레톤과 因緣을 맺었고 2002年 솔트레이크시티, 2006年 토리노 冬季올림픽에 스켈레톤 國家代表로 出戰했다. 

    2010年 밴쿠버 冬季올림픽에는 봅슬레이 選手로 太極마크를 달고 나가면서 全 世界를 통틀어 冬季올림픽 史上 最初로 썰매 全 種目에 出戰한 記錄을 세웠다. 選手 生活 隱退 後에는 平昌 冬季올림픽 誘致委員會 委員으로 活躍했다. 姜 敎授에게는 平昌 冬季올림픽이 열리는 2018年이 남다른 感懷와 意味를 갖는 해일 수밖에 없다. 江原道 江陵에서 姜 敎授를 만나 冬季스포츠에 얽힌 히스토리를 들어봤다. 

    參考로, 썰매 種目인 루지, 스켈레톤, 봅슬레이의 差異點은 다음과 같다. 스켈레톤과 루지는 납작한 썰매에 엎드리거나 누워서 타는 것이다. 엎드리면 스켈레톤, 누우면 루지다. 봅슬레이는 ‘얼음 위의 포뮬러원(F1)’이라고 하는, 車처럼 생긴 썰매를 타고 달린다. 2人乘과 4人乘이 있는데 2人乘은 選手와 썰매를 合쳐 390kg을, 4人乘은 630kg을 넘지 못한다.

    스키 講師 出身

    강광배 교수는 루지, 스켈레톤, 봅슬레이로 동계올림픽 썰매 전 종목에 출전한 최초의 선수로 IOC 박물관에 기록되어 있다. [동아DB]

    강광배 敎授는 루지, 스켈레톤, 봅슬레이로 冬季올림픽 썰매 全 種目에 出戰한 最初의 選手로 IOC 博物館에 記錄되어 있다. [東亞DB]

    姜 敎授가 썰매 種目과 因緣을 맺게 된 契機가 궁금하다. 처음엔 썰매가 아닌 스키를 탔다고 들었는데, 事實인가. 

    “스키를 처음 接한 건 1991年 무주리조트에서였다. 當時 스키는 富의 象徵이었다. 自動車 위에 스키 캐리어를 달고 다니면 富者라고 생각하던 時期였다. 夏季스포츠는 88서울올림픽을 통해 發展했지만 冬季스포츠는 環境이 너무 劣惡했다.” 



    무주리조트에서 스키를 처음 接했다는 건 直接 탔다는 意味인가. 

    “直接 타긴 했지만 무주리조트에 간 건 아르바이트 때문이었다. 처음엔 일부러 스키를 멀리했다. 뭐랄까. 富의 象徵과도 같은 스키는 나랑 맞지 않다고 생각했던 것 같다. 아르바이트生들은 스키를 空짜로 탈 수 있었고 先輩들이 日課 마치고 스키場으로 向했는데 난 일부러 마음에 두질 않았다. 어느 날 偶然히 食堂에서 高等學校 親舊를 만났다. 그는 近似한 스키服을 입은 채 스키를 메고 나타났다. 그의 모습과 아르바이트 服裝을 한 내가 오버랩되면서 妙한 感情이 생기더라. ‘저놈도 타는데 나라고 못 탈 理由가 있을까?’ 싶었다. 그렇게 해서 스키場을 찾은 것이다.” 

    처음 타본 스키, 어떤 느낌이 들었나. 

    “世上에서 가장 재미있는 스포츠라고 생각할 만큼 엄청난 스릴과 速度感을 滿喫할 수 있었다. 리프트 運營이 마감된 後에는 頂上까지 스키를 들고 걸어서 올라갔다. 周圍에서 毒種이라고 하더라. 스키 選手로도 活躍했다. 全北 大會에서 1等을 차지한 後 道 代表로도 뛰었다. 德分에 눈썰매場을 지키는 일에서 스키 講師로 就業할 수 있었다. 主로 一般人을 對象으로 했다.” 

    스키를 잘 탔고 入賞도 할 程度였다면 國家代表에 挑戰하고 싶진 않았나. 


    “어릴 때부터 스키를 탄 게 아니라 選手로는 限界가 있을 것 같았다. 스키 講師를 하면서 사람 가르치는 일에 興味를 느꼈다. 選手로는 國家代表가 되기 힘들겠지만 工夫하면 國家代表 監督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았다. 스키에 내 人生을 모두 바치려 했다. 그러다 靑天霹靂과도 같은 일이 벌어졌다. 初等學生들을 指導하다가 十字靭帶가 破裂되는 負傷을 當한 것이다. 障礙 5級 判定을 받을 程度의 큰 負傷이었다. 그때 엄청난 絶望感에 휩싸였다. 하늘이 무너져 내린다는 걸 처음으로 實感했던 것 같다.”

    國家代表의 꿈

    스키 講師를 生業으로 여기고 最善을 다한 강광배. 不意의 負傷으로 生業을 이어갈 수 없게 된 事實이 그를 絶望으로 이끌었다. 彷徨을 거듭하며 피 끓는 靑春을 보내던 그에게 반가운 消息이 들렸다. 무주리조트에서 正式 職員으로 採用하려 한 것이다. 問題는 그가 이미 썰매 種目인 루지 國家代表 選拔戰 公告를 보고 國家代表의 꿈을 갖게 됐다는 點이다. 

    “率直히 루지가 무슨 種目인 줄도 몰랐다. 내 눈에는 ‘國家代表’라는 單語만 띄었다. 스키 國家代表 監督이 꿈이었는데 負傷으로 그 꿈을 이룰 수 없다면 루지 選手로라도 太極마크를 달고 싶었다. 그런 渦中에 무주리조트에서 날 採用하고 싶다며 面接을 보러 오라는 連絡을 받았다. 正말 苦悶이 많았다. 내 꿈은 國家代表가 되는 것인데 무주리조트에 就業하면 그 꿈은 永永 이룰 수 없게 되기 때문이다. 一旦 面接을 보려고 電柱에서 茂朱까지 自轉車를 타고 移動했다.” 

    自轉車라니, 그 먼 길을 自轉車를 타고 갔다는 건가. 

    “생각을 整理하고 싶어서였다. 人生의 向方을 가르는 重要한 決定을 해야 하는 터라 自轉車를 타며 내 未來에 對해 생각하고 또 생각했다. 새벽 4時에 일어나서 洋服 담은 가방을 메고 自轉車로 山길을 타고 올라갔다. 親舊가 무주리조트 앞에 있는 雪天이란 곳에 사는데 그 親舊네 집에서 샤워를 하고 洋服으로 갈아입고 리조트까지 向했다. 리조트 關係者와 面接을 보기 前 내가 먼저 이런 얘기를 꺼냈다. ‘正말 罪悚합니다. 맨땅에 헤딩하는 心情이지만 오랜 꿈인 國家代表를 爲해 루지 選手가 돼 올림픽에 出戰하고 싶습니다. 所重한 機會를 주신 것만으로도 感謝합니다’라고. 宏壯히 어이없어하신 걸로 記憶이 난다. 내가 멘토로 삼던 指導敎授님에게 이런 說明을 드렸다가 ‘멍청한 놈’이란 소리를 들어야 했다. 率直히 내가 봐도 寒心했다. 루지 國家代表 選拔戰에 뽑힐 거란 保障도 없고, 루지 競技場도 없는 韓國에서 루지 國家代表에 뽑히겠다며 就業을 抛棄했으니 말이다.”

    루지로 올림픽 첫 出戰

    강 교수가 2002년 솔트레이크시티 동계올림픽에 스켈레톤으로 출전했을 때 모습. [동아DB]

    姜 敎授가 2002年 솔트레이크시티 冬季올림픽에 스켈레톤으로 出戰했을 때 모습. [東亞DB]

    그래서 루지 國家代表 選拔戰에 出戰했나. 

    “2位로 太極마크를 달았고 1998年 나가노 冬季올림픽에 루지 國家代表 選手로 出戰할 수 있었다. 스키場 아르바이트生이 國家代表가 된 것이다. 訓鍊 環境이 劣惡했다. 專用 訓鍊場이 없어 여름에는 아스팔트 언덕길에서 練習用 썰매를 타고 내려왔다. 얼음 위에서 썰매를 탄 건 이듬해 轉地訓鍊을 가서였다.” 

    就業을 抛棄하고 選擇한 國家代表였다. 나가노 冬季올림픽을 치른 所感이 궁금하다. 

    “한마디로 村놈이 出世한 셈이다. 種目別 最高의 選手들이 모인 祝祭였다. 이토록 훌륭한 選手들과 함께 꿈에 그리던 올림픽 舞臺에 섰다는 事實에 가슴이 벅차올랐다. 成跡에 相關없이 모든 걸 다 이룬 듯한 느낌이 들었다.” 

    나가노 冬季올림픽에는 3名의 韓國 루지 選手가 出戰했다. 강광배와 大學 後輩인 利器로, 레슬링 選手 出身 利用 現 봅슬레이스켈레톤 代表팀 總監督이다. 成跡은 悽慘했다. 얼음 위에서 썰매를 탄 經驗이 絶對 不足하다 보니 썰매를 操縱한 게 아니라 썰매가 選手들을 데리고 내려온 水準이었다. 

    올림픽 正式 競技를 앞두고 訓鍊하면서 葛藤이 甚했다고 들었다. 理由가 무엇이었나.

    “얼음 위에서 訓鍊할 때마다 實力과 經驗 不足으로 壁에 부딪히는 바람에 온몸이 쑤시고 아팠다. ‘죽겠다’는 소리가 절로 나올 程度였다. 더욱이 代表팀을 이끄는 指導者가 저녁마다 술을 마시고 집합시킨 後 氣合을 줬다. 낮에는 썰매 타느라 온몸이 멍이 들었고, 저녁에는 氣合 받느라 죽을 맛이었다. 다른 나라 選手들도 지켜보는데 얻어맞는 일이 反復됐다. 마지막에는 到底히 못 참고 그냥 韓國으로 돌아가려 했다. 그러나 돌이켜보면 그 指導者에게 感謝한 마음이 든다. 그분이 아니었다면 스켈레톤을 탈 수 없었기 때문이다. 또한 當時 루지 狀況이 劣惡했기 때문에 그분도 甚한 스트레스를 받았다고 생각한다.”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었던 것 같다. 

    “當時에는 인터넷이 發達하지 않아서 맞아도 꼼짝할 수 없었다. 只今 같으면 SNS를 통해 指導者의 蠻行을 告發했을지도 모른다. 어느 瞬間부터는 미움과 怨望보다 惻隱之心이 들더라.”

    거듭된 負傷과 試鍊

    나가노 冬季올림픽을 마치고 오스트리아 인스부르크로 留學을 떠났다. 집안 形便이 어려웠던 것으로 아는데 어떻게 留學을 떠난 건가.

    “루지를 하며 얼음 위에서 限없이 썰매를 타고 싶은 所願이 생겼다. 恨이 맺힌 것이다. 때마침 國際루지聯盟(FIL) 군터 렘머러 首席 코치를 알게 됐고 그는 아시아에서 루지를 제대로 發展 普及할 수 있는 指導者가 나와야 한다며 나를 指目하면서 FIL에 레터를 보내 내게 奬學金 支援을 要請했다. FIL은 奬學金을 支援하기로 決定했고 난 어머니가 田畓을 팔아 모은 돈 300萬 원을 들고 오스트리아行 飛行機에 올랐다. 工夫하면서 루지를 더 硏究하고 經驗해 좋은 選手가 되고 싶다는 目標를 새롭게 했다. 그런데 인스부르크에서 썰매를 타다가 다시 負傷을 當했다. 大寒루지聯盟에서는 世代交替를 理由로 代表팀 名單에서 날 除外시키더라. 名單에서 除外되는 바람에 FIL로부터 10원도 받을 수 없었다. 집에다 祕密로 하고 인스부르크에서 手術을 받았는데 어머니가 電話해선 ‘어제 꿈자리가 사납던데 別 일 없느냐’고 물으시는 게 아닌가. 아무 일도 없다고 말한 뒤 電話를 끊고 나선 펑펑 울었다. 都統 울음이 그치질 않았다. 실컷 울고 나니까 한결 개운해지더라. 다시 마음을 다잡았다. 루지는 負傷으로 할 수 없지만 工夫라도 하고 돌아가자고 생각했다. 德分에 獨逸語를 배웠고, 獨逸語 試驗에 合格한 後 博士 學位를 밟았다. 미친 듯이 工夫에 매달렸다. 結局 2年 만에 學位를 받고 歸國했다. 그새 10kg이 빠져 家族들이 날 못 알아볼 程度였다.”

    姜 敎授에게 오스트리아 留學 生活이 없었다면 只今쯤 어떻게 됐을까. 그는 “敎授 강광배는 勿論 開拓者 강광배度 없었다”고 말한다. 거듭된 負傷과 手術로 社會에 對한 不滿과 自身의 不運한 人生에 懷疑를 느꼈을 것이라고 說明했다. 오스트리아에서 抛棄하지 않고 어려운 일을 克服해낸 自身이 限없이 대견했다고 말하는 그다.

    코리아 번개

    負傷으로 루지를 抛棄한 狀態였는데, 스켈레톤은 어떻게 始作한 건가. 

    “인스브루크 大學의 指導敎授가 내게 어떻게 留學을 왔느냐고 물었다. 루지를 하러 왔다가 負傷으로 못 하게 됐다고 말씀드렸더니 스켈레톤을 해보라고 勸誘했다. 壘地圖 그랬지만 스켈레톤度 처음 듣는 種目이었다. 엎드려 타는 種目이라 負傷 部位에 無理가 가지 않을 거란 얘기도 덧붙이더라. 곧장 自身이 指導하는 選手를 紹介해줬고 그 選手의 案內로 스켈레톤을 처음 타보게 됐다. 그런데 그 느낌이 正말 시원했다. 막혀 있던 가슴이 뻥 뚫리는 듯했다. 루지와는 또 다른 재미가 있었다. 마치 나를 위해 存在하는 種目 같았다. 오스트리아 地域 大會에서 1位에 올랐을 때는 地域 新聞에 ‘코리아 번개’로 紹介됐을 程度였다.” 

    當時 韓國에는 스켈레톤聯盟이 없던 걸로 알고 있다. 太極마크를 달고 國家代表 選手로 뛰는 게 不可能한 狀況이었다. 

    “처음에는 오스트리아 代表로 뛰었지만 太極마크가 너무 그리운 나머지 韓國루지聯盟에 電話를 걸어 狀況을 說明했다. 結局 自費를 들여 國際聯盟에 加入 申請書를 낸 後 2002年 솔트레이크시티 冬季올림픽에 韓國 代表로 出戰할 수 있었다. 2006年 토리노 冬季올림픽까지 스켈레톤 選手로 出戰한 다음 後輩들에게 스켈레톤을 물려주고 나왔다.” 

    2010年 밴쿠버 冬季올림픽에서는 봅슬레이 4人乘 韓國代表팀 監督 兼 選手로 出戰했다. 세 種目의 올림픽 出戰을 이룬 셈이다.

    “밴쿠버 올림픽에는 세 種目에 韓國 選手들이 모두 出戰하길 바랐다. 그래서 봅슬레이를 떠올린 것이다. 스타트 演習場은 勿論 訓鍊場도 없는 韓國에서 봅슬레이를 탄다는 건 不可能한 일이었다. 난 루지, 스켈레톤을 하면서 트랙에 對한 恐怖感이 없지만 다른 選手들은 한 番도 봅슬레이를 탄 적이 없어 그 恐怖感이 甚했다. 올림픽 出戰權을 땄지만 봅슬레이를 살 만한 돈이 없었다. 聯盟도 難色을 표했다. 當時 CF 出演料와 個人 支援 等의 方法으로 봅슬레이 4人乘 裝備를 購入해 밴쿠버 冬季올림픽에 出戰했다(이 裝備는 올림픽 以後 聯盟에 寄贈했다). 밴쿠버 올림픽을 마치고 나니 내 自身이 지쳤다는 걸 깨달았다. 올림픽에서의 1分을 위해 4年을 準備했던 時間들이 走馬燈처럼 스쳐지나갔다. 루지, 스켈레톤, 봅슬레이에 韓國 選手들이 모두 出戰했던 밴쿠버 冬季올림픽을 끝으로 ‘썰매 開拓者’의 삶을 마무리했다. 미친 듯이 썰매만 위해 살았던 삶이었고, 願 없이 하고 싶은 일들을 해내며 살았다. 이젠 쉬고 싶다는 생각이 剛했다.”

    4回 連續 冬季올림픽 出戰

    썰매 不毛地의 나라에서 1998年부터 2010年까지 4回 連續 冬季올림픽 舞臺를 밟은 강광배. 그는 歷代 올림픽에서 썰매 3種目에 모두 出戰한 全 世界 唯一의 選手다. 韓國 썰매를 世界 水準으로 키워낸 開拓者로 살면서 奇跡 같은 行步를 보인 그의 眞記錄은 스위스 로잔의 IOC博物館에 展示돼 있다고 한다. 

    選手 生活을 그만둔 後 後輩 養成에 注力했다. 그中 스켈레톤 世界 랭킹 1位인 윤성빈이 弟子라고 들었다. 

    “처음 윤성빈을 뽑았을 때는 實力보다는 안타까운 마음이 더 크게 作用했다. 아버지가 일찍 돌아가셨고 집안 形便이 좋지 않은 學生인데, 運動神經이 있는 反面에 學校 生活에 適應하느라 힘든 時間을 보내고 있었다. 마치 옛날 내 모습을 보는 듯했다. 成殯이를 韓國體育大學 봅슬레이스켈레톤팀으로 데려와 다른 選手들과 함께 訓鍊하게 했다. 잠자리와 食事는 우리 집에서 맡았다. 成殯이는 訓鍊을 하면 할수록 實力이 日就月將했다. 뛰어난 才能을 뽐내며 單숨에 내 視線을 사로잡았다. 하루는 成殯이에게 이런 얘기를 해줬다. ‘平昌올림픽 때까지는 다른 사람이 아닌 네가 主人公이다’라고. 當時 成殯이는 그 말이 무슨 말인 줄 몰랐을 것이다. 어느 날부터 成殯이가 스켈레톤을 사랑하고 있다는 걸 알았다. 그게 보이면서부터 成績이 나오기 始作하더라. 成殯이는 스켈레톤 入門 5年 만에 世界 랭킹 1位에 올랐고 平昌올림픽 金메달 候補로 꼽힌다. 平昌뿐만 아니라 2022年 베이징 冬季올림픽에도 出戰할 豫定이라 윤성빈의 스켈레톤 獨走 體制는 當分間 繼續될 展望이다.”

    平昌 以後

    강광배 교수는 1998년부터 2010년까지 4회 연속 동계올림픽에 출전했다. [박해윤 기자]

    강광배 敎授는 1998年부터 2010年까지 4回 連續 冬季올림픽에 出戰했다. [박해윤 記者]

    2002年부터 2010年까지 平昌 冬季올림픽 誘致委員會 技術專門委員과 選手委員會 委員, 2011年 平昌올림픽組織委 執行委員 等을 歷任하며 올림픽 誘致에 힘쓴 것으로 알고 있다. 

    “스켈레톤과 봅슬레이 選手로 살면서 가장 어려운 挑戰을 가장 멋지게 消化해냈다고 自負한다. 올림픽 誘致도 마찬가지였다. 平昌이 두 次例나 올림픽 誘致에 失敗한 건 冬季스포츠의 底邊이 未洽했고 冬季스포츠를 하는 選手가 많지 않았기 때문이다. 어느 IOC 委員은 내게 ‘韓國에 눈이 오니? 썰매 選手는 몇 名이나 돼?’라고 물을 程度였다. 平昌올림픽을 誘致해야 썰매도 살고 大韓民國 冬季스포츠가 同伴 成長한다고 믿었다. 江原道 平昌에 冬季올림픽이 열리면서 冬季스포츠度 엄청난 變化를 맞이했다. 내가 처음 스켈레톤, 봅슬레이 裝備를 購入할 때 聯盟 支援金이 0원이었다. 只今 봅슬레이스켈레톤聯盟 1年 豫算이 60億 원이다. 놀라운 變化와 發展이 아닐 수 없다.” 

    이番 平昌올림픽이 成功的으로 끝날지 憂慮하는 視線도 있다. 

    “올림픽은 成功的으로 잘 끝날 거라 믿는다. 어느 올림픽보다 準備 期間이 길었기 때문에 잘 해낼 수밖에 없다. 모든 選手가 最善을 다할 때 올림픽을 보는 사람들은 感動을 느낀다. 平昌에서 수많은 드라마가 펼쳐지길 바란다. 冬季올림픽 期間에만 보이는 반짝 關心이 아니라 政府와 國民의 關心이 꾸준히 持續되었으면 한다. 夏季 種目처럼 冬季스포츠 種目도 골고루 成長하고 사랑받는 國民 스포츠가 되길 바란다.” 

    아직 강광배 敎授의 스토리는 끝나지 않았다. 그가 가슴에 품고 있던 ‘그 事件’을 꺼내 들었기 때문이다. 2015年 姜 敎授는 匿名의 提報로 인해 業務上 橫領 및 强要 嫌疑를 받았다. 姜 敎授가 봅슬레이 代表팀을 이끌던 2008年에서 2010年 사이에 各種 不正을 저질렀다는 疑惑이었다. 봅슬레이 裝備 購入 代金條로 받은 돈을 빼돌리고 後輩 코치들에게 支給된 手當도 가로챘다는 게 骨子였다. 姜 敎授의 母親이 運營하는 펜션에서 選手들을 强制 勞役시켰다는 疑惑도 받았다.

    피를 吐하고 싶은 心情

    檢察 調査 結果 봅슬레이 購入 代金을 빼돌렸다는 嫌疑는 이 돈으로 봅슬레이 部品을 追加 購買한 事實이 밝혀졌고 後輩의 코치 手當을 뜯어냈다는 疑惑도 無嫌疑로 判明됐다. 强制 勞役 關聯해서도 選手들이 姜 敎授 母親의 펜션을 無料로 使用할 수 있게 되자, 休息 時間에 補修 作業을 도운 것이지 强制로 作業에 動員된 게 아니라는 選手들의 陳述이 追加됐다. 

    姜 敎授를 窮地로 몰아넣은 이들은 그동안 썰매 種目의 開拓者로 活躍한 姜 敎授의 反對 勢力이었다. 韓國 썰매가 무섭게 成長하자 姜 敎授에게 쏠리는 힘을 分散하려 했다는 疑惑도 提起되었다. 姜 敎授는 이와 關聯해서 “피를 吐하고 싶은 心情이었다”고 回想했다. 

    “正말 죽으려고 했다. 너무 抑鬱하고 또 抑鬱해서 발톱이 빠질 程度로 몸을 酷使시키며 登山을 다녔다. 아침 點心 저녁으로 술을 안 마시면 버티지 못하는 時間이었다. 몸과 마음에 病이 들었다. 돌이켜보면 그토록 날 힘들게 했던 그 일도 感謝하다고 생각한다. 人生의 단맛 쓴맛을 제대로 느끼게 해 준 일이었기 때문이다. 그 일을 겪고 나선 茶를 한盞 마셔도, 麥酒를 마셔도 以前과는 다른 맛을 느끼게 된다. 사람 關係도 자연스럽게 整理됐다. 요즘에는 내가 좋아하는 사람만 만난다. 어떤 스트레스를 받아도 스트레스로 느끼질 않는다. 가까이 있는 사람들, 家族들한테 더 集中하게 되었다. 썰매에 미친놈이 호되게 當했다. 누굴 탓하겠나. 그 또한 내 탓일 텐데.”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