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E TOO’ 應援 熱氣 활활 알바勞組 언더組織에 憤怒|新東亞

SNS로 본 2030 트렌드

‘ME TOO’ 應援 熱氣 활활 알바勞組 언더組織에 憤怒

  • 入力 2018-02-25 09: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요즘 20~30代 中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쓰지 않는 사람을 찾기란 쉽지 않다. 이들은 포털사이트보다 유튜브에서 더 많이 檢索을 하고, 페이스북보다는 인스타그램을 더 많이 한다. 或者는 SNS를 ‘時間 浪費 서비스(SNS)’라고 하기도 하지만 SNS는 이제 이들의 日常이나 마찬가지다. 신동아는 네이버 데이터랩(datalab.naver.com)과 다음소프트 소셜매트릭스(www.some.co.kr), 트위터와 인스타그램, 유튜브 等 主要 SNS의 人氣 키워드를 살펴보고 2030 世代의 關心事를 들여다봤다.

    고현정 下車

    2月 7日 SBS 人氣 드라마 ‘리턴’의 타이틀롤을 맡은 俳優 고현정이 作品에서 下車하겠다고 밝혔다. 메인 演出인 주동민 PD를 비롯한 製作陣과의 葛藤이 下車의 主原因인 것으로 알려졌다. 고현정의 所屬社 아이오케이컴퍼니는 “SBS의 下車 通報를 받아들인다”며 “主演俳優로서 끝까지 責任을 다하지 못한 點 거듭 사과드리며 ‘리턴’의 모든 製作陣과 同僚 俳優들에게도 罪悚한 마음을 傳한다”라고 밝혔다.

    듀랑고 誤謬

    넥슨의 모바일 게임 ‘野生의 땅: 듀랑고’가 國內 出市 2週 만에 累積 다운로드 330萬 件을 突破했다. 1月 25日 出市된 ‘듀랑고’는 恐龍과 共存하며 새로운 環境에 適應하는 게임이다. 出市 當日에는 使用者가 몰리며 接續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못해 ‘誤謬의 땅: 듀랑고’라는 別稱을 얻기도 했다. 自身만의 私有地를 꾸려나가고 部族을 構成할 수도 있어 많은 게임 유저에게 呼應을 얻고 있다.

    정현 4强

    韓國 테니스 史上 처음으로 메이저 大會인 濠洲오픈 男子單式 4强의 神話를 쓴 테니스 選手 정현. 트위터 코리아가 다음소프트와 함께 한 週間(1月 19日~1月 25日) 트위터에서 話題가 된 主要 키워드를 分析한 結果 그의 이름은 最高 話題 키워드로 登極하기도 했다. 정현은 발바닥 負傷이 回復되면 訓鍊에 復歸할 豫定이다. 2月 19日 열리는 델레이 비치 오픈大會 투어를 앞두고 있다.

    皆旣月蝕

    1月 31日 全國 밤하늘에서는 皆旣月蝕과 함께 平素보다 달이 크게 보이는 슈퍼문, 같은 달 두 番째 뜨는 보름달인 블루문을 同時에 觀測할 수 있는 ‘宇宙쇼’가 펼쳐졌다. 皆旣月蝕의 始作부터 終了까지 全 過程을 볼 수 있는 건 2011年 12月 10日 以後 約 6年 만이었다. 皆旣月蝕이 進行되는 모든 過程을 지켜보려면 2025年 9月 7日까지 기다려야 한다.

    미투 캠페인

    徐志賢 昌原地檢 統營支廳 檢事가 檢察 組織 內 性醜行 事件을 暴露한 것을 起點으로 性醜行 被害를 暴露하는 ‘미투(Me, too) 캠페인’이 社會的으로 퍼져나가고 있다. 다양한 사람이 SNS에 關聯된 內容을 올리며 #미투 #METOO 等의 해시태그를 使用해 캠페인을 擴散시키고 있다. 文壇에서는 최영미 詩人이 한 男性 元老 詩人의 性醜行 問題를 素材로 쓴 詩 ‘怪物’李 衝擊을 주고 있다.




    平昌올림픽 開幕式

    2018 平昌 冬季올림픽 開幕式이 2月 9日 午後 8時 平昌 올림픽 스타디움에서 열렸다. 2018 平昌 冬季올림픽은 開幕式을 始作으로 2月 25日 閉幕까지 17日間 열린다. 平昌올림픽에 우리나라는 選手 145名을 包含해 歷代 最大 規模인 220名이 參加했다. 大韓民國 選手團은 金메달 8個, 銀메달 4個, 銅메달 8個 等 메달 20個를 따내 綜合 4位에 오르겠다는 目標를 세운 狀態다.

    土土歌3 H.O.T.

    17年 만에 再結合하는 H.O.T. 完全體의 舞臺를 볼 날이 머지않았다. 2月 15日 午後 7時 蠶室 올림픽公園 올림픽홀에서 MBC 藝能프로그램 ‘무한도전-土土歌3’ H.O.T. 便 公演이 進行된다. 放送社 側은 2月 1日 傍聽 申請을 받았다. 하루 만에 申請者 10萬 名을 넘기며 홈페이지가 痲痹되는 일도 있었다. MBC 側은 팬들의 要請에 따라 公演 場所를 MBC 一山 드림센터에서 只今의 場所로 變更했다.

    알바勞組 언더組織

    2月 1日 아르바이트生들의 勞動組合인 알바勞組 內에 事實上 모든 決定權을 쥔 ‘언더組織’이 있다는 暴露가 나왔다. 이가현 알바勞組 現職 委員長은 自身의 페이스북에 “(언더組織은) 알바勞組, 勞動黨, 靑年左派, 平和캠프의 모든 決定 事項이 이뤄지는 곳이었다. 알바勞組의 모든 것은 그곳(언더組織) 先輩들이 決定했다”라고 暴露했다. 李氏는 “알바勞組만이 아니라 勞動黨, 靑年左派, 平和캠프의 모든 決定 事項이 ‘언더組織’에서 나왔다”라고 主張하며 關聯者들의 謝過를 要求했다.

    李在鎔 釋放

    李在鎔 三星電子 副會長이 抗訴審에서 執行猶豫를 宣告받고 京畿道 의왕시 서울구치소에서 釋放됐다. 2月 5日 서울高法 刑事13部(裁判長 정형식)는 이 副會長에 對한 宣告 公判에서 懲役 2年 6個月에 執行猶豫 4年을 宣告했다. 이 副會長은 2017年 2月 17日 박영수 特別檢事팀에 拘束된 지 353日 만에 釋放됐다. 現職 部長判事를 비롯한 法曹界 人士 多數가 判決에 同意하지 않는다고 SNS 等을 통해 公開的으로 批判했고, 檢察 또한 異例的으로 “法理上으로나 常識的으로나 대단히 잘못된 判決”이라고 强하게 攻擊했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