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創立 30周年 맞은 임철호 韓國航空宇宙硏究院 院長|新東亞

인터뷰

創立 30周年 맞은 임철호 韓國航空宇宙硏究院 院長

“航宇硏 30年, 이제 우리는 달나라로 간다”

  • 배수강 記者

    bsk@donga.com

    入力 2019-12-26 14: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2022年 달 軌道船, 2030年 달 着陸船 쏜다

    • 달과 火星은 人類의 새로운 居住地

    • 美國은 달 基地 建設, 中·러는 誘引着陸船 發射

    • 人工衛星 73期 運用하는 ‘宇宙强國’ 룩셈부르크

    • 宇宙쓰레기 收去, 宇宙鑛物 採掘…‘宇宙經濟’ 時代

    [홍태식 기자]

    [홍태식 記者]

    韓國의 宇宙産業을 主導하는 韓國航空宇宙硏究院(航宇硏)李 2019年 創立 30周年을 맞았다. 1989年 10月 創立한 航宇硏은 1993年 輕航空機 ‘까치號’ 開發을 始作으로 스마트無人機(2011)와 高高度(成層圈) 長期滯空 電氣動力無人機(EAV) 開發 飛行에 成功(2016)했고, 2018年에는 世界에서 7番째로 75t級 엔진(누리號 試驗發射體 KSLV-Ⅱ)을 쏘아 올리며 韓國이 로켓 先進國 隊列에 進入하는 牽引車 구실을 했다. 未知의 世界를 向한 探險은 人類의 挑戰과 自然에 對한 應戰의 歷史다. 失敗와 挫折을 맛보지만 人類는 끊임없이 挑戰한다. 航宇硏은 이제 달을 向한다. 달 探査를 통해 宇宙技術 發展을 꿈꾼다. 

    2019年 12月 2日 大田 航宇硏에서 임철호 院長을 만났다. 林 院長은 서울대 航空工學科를 卒業하고 프랑스 國立 航空宇宙臺에서 航空宇宙工學 碩·博士를 받은 航空宇宙 專門家. 그는 스마트 無人機 開發事業 團長을 맡아 틸트로터型 스마트 無人航空機 技術 開發을 陣頭指揮했고, 2018年 1月 院長에 就任했다. 다음은 그와의 一問一答.

    未來비전 2050

    1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 독자 개발한 수직 이착륙 ‘스마트무인기’
2	2018년 11월 29일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에서 발사한 ‘누리호’ 시험발사체. 2021년 발사를 목표로 개발 중인 한국형 발사체로, 이날 발사 성공으로 한국은 75t급 액체엔진을 독자 개발한 일곱 번째 나라가 됐다. 
3 2020년 2월 발사 예정인 ‘천리안위성 2B호’의 전자파 시험 모습.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제공]

    1 韓國航空宇宙硏究院이 讀者 開發한 垂直 離着陸 ‘스마트無人機’ 2 2018年 11月 29日 全南 高興郡 羅老宇宙센터에서 發射한 ‘누리號’ 試驗發射體. 2021年 發射를 目標로 開發 中인 韓國型 發射體로, 이날 發射 成功으로 韓國은 75t級 液體엔진을 讀者 開發한 일곱 番째 나라가 됐다. 3 2020年 2月 發射 豫定인 ‘千里眼衛星 2B號’의 電磁波 試驗 모습. [韓國航空宇宙硏究院 提供]

    - 2019年에 航宇硏이 而立(而立)의 나이가 됐다. 

    “1989年 10月 9日 創立 行事를 했으니 2019年이 딱 30周年이다. 지난 10月 創立 30周年 記念式을 열고 ‘未來비전 2050’을 發表하기도 했다. 30年間 經驗을 바탕으로 未來 30年을 위한 靑寫眞으로, 우리나라 航空宇宙産業이 어떤 方向으로 나아가야 할지를 담았다.” 

    - 우리의 宇宙開發은 어디로 나아가는가. 

    “뉴스페이스 時代와 4次 産業革命, 航空産業 生態系 變化 等 急變하는 未來 環境 變化에 對備해야 한다. 核心은 그동안의 하드웨어 中心에서 소프트웨어 中心으로 나아가는 거다. 人工衛星이나 로켓 開發은 이미 企業들이 잘하고 있는 만큼 달 探査나 人工知能을 利用한 衛星 撮影 等 소프트웨어的인 部分을 强化해 나가겠다. 個人用 航空機 大衆化와 自律走行 航空交通 手段의 鎭火, 宇宙에너지 生産 技術 開發 等도 主要 內容이다. 韓國型 發射體 ‘누리號’ 開發 事業과 함께 世界 最初 靜止軌道 環境海洋 觀測 衛星인 千里眼衛星 2B號, 밤에도 레이더를 통해 地球 觀測이 可能한 아리랑衛星 6號, 國內 最初 30㎝級 解像度의 精密 觀測 衛星인 아리랑衛星 7號 等 人工衛星 7基를 同時에 開發하고 있다.” 

    - 現在 運用하는 衛星은 모두 몇 起因가. 

    “1989年 KAIST 人工衛星센터가 開發한 우리별 1號를 始作으로 韓國에서 開發된 衛星은 總 14기다. 無窮花衛星 等 8期는 海外에서 製作됐다. 直接 開發했거나 購入한 衛星을 다 합치면 모두 22기가 된다. 現在 運用 中인 衛星은 總 8期이고, 이 中 6期(아리랑衛星 4期, 千里眼衛星 2期)는 우리가 直接 開發한 衛星이다.” 



    林 院長이 말한 韓國型 發射體 開發 事業은 1.5t級 實用 衛星을 地球 低軌道(600~800㎞)에 올려놓을 수 있는 發射體를 開發하는 事業이다. 75t級 엔진 4基를 묶은 300t級 엔진(1段)과 75t級 엔진 1期(2段), 7t級 엔진 1期(3段)로 構成된 3段 發射體로 2021年 두 次例 發射 豫定이다. 달 探査 事業과 함께 韓國 宇宙開發 事業의 核心 軸이다. 달 探査 事業은 具體的으로 2022年 달 軌道船을 보낸 뒤 2030年까지 달 着陸線을 보낸다는 計劃이다. 노무현 政府 때 始作된 이 事業은 朴槿惠 政府에서 國政課題로 選定되면서 開發 期間이 3年(2015∼2017年)으로 당겨졌지만 달 軌道船 무게 等 設計에 對해 異見이 나오면서 發射 時點이 두 次例 延期됐다.

    왜 다시 달인가

    1969년 7월 20일 아폴로 11호를 타고 달에 착륙한 우주인 버즈 올드린이 달 표면에 태양풍 실험 장치를 설치하고 있다. [NASA 제공]

    1969年 7月 20日 아폴로 11號를 타고 달에 着陸한 宇宙人 버즈 올드린이 달 表面에 太陽風 實驗 裝置를 設置하고 있다. [NASA 提供]

    - 科學技術情報通信部는 2022年 7月 달 軌道船(KPLO)을 發射하기로 했다. 當初 計劃보다 19個月 늦춰진 것이다. 

    “高解像度카메라와 科學搭載體 等 6個 搭載體를 실어야 하는데 軌道船 무게를 줄이지 못했다. 다시 設計해야 한다는 쪽과 旣存 設計대로 해도 可能하다는 쪽으로 意見이 나뉘었다. 2019年 10月, 11月 美國 航空宇宙局(NASA) 關係者들을 만나 새로운 軌道에 對해 論議했고, 關聯 經驗이 豐富한 螺絲(NASA) 硏究陣이 KPLO가 달에 가는 데 必要한 審(深)宇宙通信과 航法에 對해 積極 支援하기로 했다. NASA 硏究陣과 새로운 軌道 適用 時 現在까지 우리 設計에 미치는 技術的인 影響을 綜合 檢討해 決定할 計劃이다.” 

    - NASA도 參與하나. 

    “그렇다. 美國은 우리와의 協力을 매우 重要하게 생각한다. NASA 關係者는 ‘이미 韓國은 美國의 아르테미스 計劃에 同參하고 있다’는 表現을 썼다. 우리의 달 軌道船에는 NASA가 달의 南極을 觀測하기 위한 搭載體(섀도캠)도 실린다. 事實 달 軌道船을 開發하면서 우리 技術陣은 當初 目標로 했던 軌道船 무게를 輕量化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고, 그로 인해 달에서의 運用 軌道를 變更하기로 했었다. NASA는 달에 가는 새로운 軌道를 提案했고, 現在 技術的으로 可能한지 緊密하게 協議, 檢討하고 있다.” 


    2019년 4월 11일 이스라엘 텔아비브의 시민들이 자국 달 탐사선 베레시트(Beresheet)의 달 착륙 장면을 보고 있다. 베레시트는 소프트웨어 오작동으로 추락했다.(왼쪽) 2019년 9월 7일 인도 방갈로르에 있는 인도우주연구기구(ISRO) 직원들이 무인 달 탐사선 찬드라얀 2호의 착륙선 비크람(Vikram)의 착륙을 조종하고 있다. 비크람은 달 표면 진입 과정에 돌입했으나 본부와 교신이 끊겼다. [GettyImage, 뉴시스]

    2019年 4月 11日 이스라엘 텔아비브의 市民들이 自國 달 探査船 베레시트(Beresheet)의 달 着陸 場面을 보고 있다. 베레시트는 소프트웨어 誤作動으로 墜落했다.(왼쪽) 2019年 9月 7日 印度 방갈로르에 있는 印度宇宙硏究機構(ISRO) 職員들이 無人 달 探査船 찬드라얀 2號의 着陸船 비크람(Vikram)의 着陸을 操縱하고 있다. 비크람은 달 表面 進入 過程에 突入했으나 本部와 交信이 끊겼다. [GettyImage, 뉴시스]

    - 2019年은 美國 아폴로 11號가 달에 着陸한 지 50周年 되는 해이지만, 그동안 달 着陸에 成功한 國家는 宇宙 强國 美國과 러시아, 中國뿐이다. 

    “맞는 말이다. 最初 달 着陸 以後 50年이 지났지만 如前히 달은 人類의 着陸을 쉽게 許諾하지 않는다. 쉽지 않다. 2019年 4月 이스라엘 달着陸船 ‘베레시트’는 달 表面을 向해 下降하다가 紙面에 衝突했고, 9月에는 印度의 달 着陸船 ‘비크람’李 달 着陸 中 墜落했다.” 

    - 冷戰 時代 美國과 蘇聯의 宇宙 競爭처럼 다시 달이 競爭枝가 된 거 같다. 도널드 트럼프 美國 大統領은 2024年 달에 다시 사람을 보내겠다고 宣言했다. 왜 다시 달인가. 

    “現在 NASA는 그리스 神話에 나오는 사냥과 달의 女神 이름을 딴 ‘아르테미스(Artemis)’ 計劃을 推進하고 있다. 2028年까지 달 基地를 建設할 計劃인데, 여기에 뒤질세라 유럽은 2025年 誘引 달 着陸, 2040年 달 基地 建設을 準備하고 있다, 中國과 러시아도 2030年 誘引 달 着陸을 準備한다. 于先 美國은 宇宙開發로 世界 리더십을 發揮한다. 美國의 重要 政策이자 戰略이다. 다른 나라들도 宇宙技術 發展으로 地球 中心의 宇宙開發에서 벗어나 宇宙探査를 통한 技術 發展을 圖謀하고 있다. 最近에는 달 南極에 물이 存在하고 地球上에서는 存在하지 않는 헬륨3 等을 에너지源으로 使用할 수 있다는 主張도 나온다. 窮極的으로 地球는 永遠하지 않고, 人類의 새로운 居住 領域으로 달과 火星이 擧論되면서 宇宙 前哨基地인 달이 競爭의 對象이 됐다. 美國, 中國, 유럽, 日本 等은 우주군 創設度 推進하고 있다.” 

    - 우리의 宇宙開發 水準은 어느 程度인가. 

    “人類 달 着陸 以後 20年이 지나 航宇硏이 出帆했으니 宇宙先進國과 40, 50年 隔差가 있는 狀態로 始作했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의 宇宙開發 競爭力은 世界 7位로 評價받는다. 짧은 時間에 世界的인 水準의 衛星技術을 保有했고, 讀者 技術로 韓國型 發射體(누리號)도 開發하고 있다. 달 探査 等 宇宙探査를 通해서는 探査船 設計와 開發, 審宇宙航法과 通信 等 새로운 技術을 確保해야 한다. 事實 宇宙開發은 우리가 ‘서바이벌(生存)’하기 爲해서다.”

    “宇宙開發은 서바이벌 次元”

    - 서바이벌 次元? 

    “國際關係에서 이웃 나라와 永遠히 親할 수 없고, 이웃 親舊들이 宇宙開發 情報와 技術을 거저 주지도 않는다. 로켓 發射 等 獨自 技術을 確保하는 次元, 그리고 이를 土臺로 附加價値를 創出하는 次元에서 接近해야 한다. 룩셈부르크를 벤치마킹할 必要가 있다.” 

    - 프랑스와 벨기에 사이의 작은 나라(面積 2590㎢) 룩셈부르크 말인가. 

    “그렇다. 룩셈부르크는 過去에는 石炭産業이 主要 産業이었지만 斜陽化되면서 宇宙로 눈을 돌렸다. 룩셈부르크 衛星産業은 SES社가 主導하는데, 이 會社는 人工衛星 73期(靜止軌道 54期, 中軌道 19期)를 運用하는 유럽 最初 民間 위성운勇士다. 通信과 放送, 데이터 中繼 等 多樣한 衛星 서비스를 提供하고, 2018年 賣出은 2兆6000億 원(20億1030萬 유로)에 達한다. 國內總生産(GDP)의 2%는 宇宙에서 나올 程度다. 룩셈부르크는 2018年 宇宙廳을 新設하고 小行星 資源 探査 事業에 뛰어드는 等 宇宙를 未來 먹거리로 積極 活用하고 있다. 하나의 모델이 될 수 있다.” 

    - 우리도 國會에서 宇宙廳 新設을 위한 法案(宇宙開發振興法 一部 改正案)李 발의되고 公聽會를 열었는데. 

    “우리나라보다 늦게 宇宙開發을 始作한 濠洲 等 다른 나라들도 이미 宇宙廳을 設立했다. 宇宙 先進國 間에는 確保된 技術力을 바탕으로 宇宙探査 分野에서 國際協力이 活潑하다. 우리도 늦지 않게 國際協力의 基盤을 다져나가고, ‘宇宙 거버넌스’를 構築하는 일이 重要해 보인다. 그러기 위해서는 宇宙政策과 未來 技術 確保가 必要하고, 무엇보다도 持續的인 宇宙開發 政策을 樹立하고 推進할 수 있는 政府 組織도 必要하다. 最近 國會에서 宇宙廳에 對한 立法 發議가 始作된 것도 이 때문이다.” 

    - 룩셈부르크 事例처럼, 그동안 各國 政府 主導의 宇宙開發이 이제 民間 비즈니스 領域으로 옮겨가는 거 같다. 테슬라 創業者 일론 머스크의 再使用 로켓은 世界 衛星 發射 市場에 價格 革新을 가져왔고, 아마존 創業者 제프 베이조스는 새로운 發射體로 宇宙開發에 뛰어들었다. 

    “그렇다. 民間 企業이 宇宙開發과 宇宙 비즈니스에 뛰어들었고, 宇宙 스타트업도 많이 생겨나고 있다. 비즈니스 領域도 다채롭다. 宇宙쓰레기 收去부터 超小型 衛星과 超小型 發射體, 宇宙鑛物 採掘, 宇宙旅行 等 새로운 비즈니스가 생겨나고 있다. 美國 金融會社도 投資에 나서면서 이제 ‘宇宙經濟’ 時代에 突入했다. 宇宙開發은 國家安保 等 廣範圍한 波及效果가 있지만 이제 經濟的 側面에서 開發을 浮刻하는 趨勢다. 새로운 變化와 革新이 불어 닥쳤다. 航空 分野에서도 새로운 모빌리티 革命의 바람이 불어오고 있다.”

    航空機로 出退勤하는 時代

    대전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 전시된 한국형 75t급 액체엔진 앞에서 포즈를 취한 임철호 한국항공우주연구원장. [홍태식 기자]

    大田 韓國航空宇宙硏究院에 展示된 韓國型 75t級 液體엔진 앞에서 포즈를 取한 임철호 韓國航空宇宙硏究院腸. [홍태식 記者]

    - 모빌리티 革命? 

    “滑走路 없이 電氣 動力으로 垂直離着陸하고 自律飛行할 수 있는 個人用 航空機가 새로운 都心龍 航空 모빌리티(UAM·Urban Air Mobility)로 評價받고 있다. 人工知能(AI)에 바탕을 둔 自律走行車보다 앞서 하늘을 나는 個人用 航空機(PAV·Personal Air Vehicle)가 商用化할 거라고 展望하는 사람도 있다. 美國의 우버는 2020年에 드론택시를 開發해 都心 出退勤 서비스를 하겠다고 밝혔고, 에어버스·보잉·아우디도 競爭에 뛰어들었다. 國內에서는 현대자동차가 새로운 모빌리티 技術 確保에 뛰어들었다.” 

    - 美國이나 유럽과 달리 우리나라는 領土가 작고 經費나 安全性, 法的 問題 等 넘어야 할 山이 많은데. 航空 모빌리티 産業 市場 規模는 어떻게 豫測하나. 

    “맞는 말이다. 飛行機 性能과 安全性, 法規 改正 等 解決해야 할 일이 많다. 安全을 위해 精密韓 韓國型 衛星航法시스템(KPS)도 開發해야 한다. 그러나 다른 觀點에서 接近할 必要가 있다. 우리나라는 領土가 작다 보니 人口가 首都圈으로 몰린다. 人口가 몰리니 交通問題, 不動産 問題 等 여러 問題가 생긴다. 그런데 UAM을 活用하면? 郊外에 살면서 30分 만에 都心으로 올 수 있다면? 어떤 式으로든 需要는 있게 마련이다. 또 다른 觀點은 우리도 市場을 先導할 수 있다는 點이다.” 

    - 繼續 說明해달라. 

    “自動車 産業은 19世紀 後半 始作됐지만 우리는 1960年代, 70年代에 뛰어들었다. 그러나 우리가 UAM 産業에 本格 뛰어든다면 先進國들과 거의 같은 水準에서 出發할 수 있다. 2040年 都心 航空 모빌리티 産業은 約 1兆5000億 달러 規模로 成長할 것으로 展望되는 만큼 우리가 이 分野의 ‘퍼스트 무버’가 될 수 있다는 거다. 航宇硏度 이미 電氣 動力 垂直離着陸 有無人 兼用 個人航空機(OPPAV) 試製機 開發에 着手했다. 垂直離着陸과 操縱, 自動·自律 飛行이 可能한 個人用 航空機로 交通이 混雜한 出退勤 時間에 利用하면 出退勤 時間을 約 70% 以上 短縮할 수 있을 것으로 豫想한다.”

    '신동아 1月號'



    인터뷰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