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는 냄새로 時間을 본다|신동아

설채현의 ‘伴侶犬 마음 읽기’

개는 냄새로 時間을 본다

保護者 냄새 사라지는 程度로 時間 흐름 把握

  • 設彩縣 獸醫師·動物行動專門家

    dvm.seol@gmail.com

    入力 2020-01-05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개를 키우는 사람들이 한 番쯤 궁금해하는 것이 있다. 바로 개도 時間을 알까 하는 것이다. 一部 伴侶犬은 마치 時計를 보는 것처럼 일정한 時間에 正確히 똑같은 行動을 한다. 科學者들이 그 祕密을 알아내고자 여러 實驗을 했다.
    [GettyImage]

    [GettyImage]

    나는 伴侶犬 버블이에게 制限 給食을 한다. 飼料를 一定 時間 間隔을 두고 준다는 뜻이다. 버블이도 그 事實을 안다. 그래서 밥 먹을 時間이 되면 家族을 돌아보며 언제 飼料를 주려나 確認한다. 아침에 늦잠이라도 잘라치면 正確한 時間에 우리를 깨우기도 한다. 버블이가 時計를 볼 可能性은 작으니, 아마도 ‘배꼽時計’가 그에게 時間을 알려주는 것일 테다. 

    개가 밥 時間을 아는 건 이런 式으로 說明할 수 있다. 하지만 伴侶犬을 키우다 보면 배꼽時計만으로는 理解하기 어려운 狀況도 發生한다. 나의 첫 강아지 슈나가 그랬다. 우리 아버지는 退勤 時間이 一定한 便이었다. 아버지가 돌아오실 때쯤이 되면 슈나는 그걸 正確히 알았다. 미리 門 앞에 가 앉아 있거나, 平素 크게 動搖하지 않는 바깥 소리에 有心히 귀를 기울이며 아버지를 맞을 準備하는 모습을 보였다.

    10年을 하루같이 기다린 個, 하치

    일본 시부야역에 있는 강아지 하치 동상. [GettyImage]

    日本 시부야驛에 있는 강아지 하치 銅像. [GettyImage]

    개와 時間에 얽힌 歷史的으로 有名한 이야기도 있다. 主人公은 映畫 ‘下치 이야기’로 잘 알려진 個 하치다. 日本 도쿄臺 우에노 敎授의 伴侶犬이었던 아키타種 個 下치는 每日 같은 時間에 汽車驛으로 우에노 敎授를 마중 나갔다. 그러던 어느 날 우에노 敎授가 도쿄에서 死亡해 다시는 집에 돌아오지 못했다. 下치는 그날 子正까지 驛에서 우에노 敎授를 기다렸고 그 後 10年 동안 每日 正確한 時間에 汽車驛으로 나가 우에노 敎授를 기다렸다. 어떻게 이런 일이 可能했을까. 개는 時間의 흐름을 어느 程度 認識하고 있을까. 

    이 궁금症을 풀어줄 硏究는 많지 않다. 가장 有名한 것은 스웨덴의 農業科學大學에서 進行했다. 硏究員들이 12마리의 個와 그 保護者를 觀察한 結果, 개가 時間을 理解하는 程度는 制限的이었다. 이 實驗에서 保護者들은 個를 두고 外出 時間을 漸漸 늘렸다. 以後 집에 돌아올 때의 反應을 비디오로 錄畫, 觀察했다. 結果를 보면 개는 30分 동안 혼자 있을 때보다 2時間 동안 혼자 있었을 때 保護者를 더 크게 반겼다. 그러나 4時間 혼자 있을 境遇, 保護者를 반기는 程度는 2時間 혼자 있을 때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 

    많은 保護者는 이 硏究 結果를 받아들이지 못한다. 나의 伴侶犬 슈나와 日本의 하치처럼 많은 개가 時間을 正確히 알고 있다고 主張한다. 그렇다면 개에게 保護者가 온다는 것을 알 수 있게 해줄, 卽 時間을 알 수 있게 해주는 信號가 따로 있는 것일까. 



    美國 뉴욕 버나드臺 心理學者인 알렉산드라 호로위츠 敎授는 이에 對한 解答을 내놨다. 개가 時間의 變化를 ‘맡을’ 수 있다는 것이다. 時間을 맡는다는 게 무슨 말인가? 호로위츠 敎授에 따르면 많은 개는 냄새의 强度가 變化하는 程度를 認識한다. 實際로 人命救助犬 또는 警察犬의 境遇 냄새의 强度가 가장 弱한 곳, 卽 時間이 오래된 곳부터 가장 剛한 곳, 卽 時間이 오래 지나지 않은 곳을 찾아간다. 이것은 개가 時間 間隔에 따라 事件을 感知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嗅覺이 알려주는 情報

    이를 바탕으로 생각해보자. 保護者가 門밖으로 나가는 瞬間 집 안에 퍼져 있는 保護者 냄새가 減少하기 始作한다. 모든 냄새를 各各 分離해 맡을 수 있는 개는 保護者의 냄새가 減少하는 速度를 把握할 수 있다. 萬若 保護者가 집에 돌아오는 時間이 어느 程度 일정하다면 개는 집 안에 냄새가 어느 程度 남아 있을 때 保護者가 돌아오는지 確認할 수 있다. 이를 통해 保護者가 到着하기 前부터 그의 歸家를 準備할 수 있다. 卽 개는 時間을 보는 게 아니라 嗅覺을 通해 ‘맡는’ 것이다. 

    아직 이 理論은 假說에 不過하다. 正確한 實驗을 통해 檢證되지 않았다. 하지만 몇몇 硏究에서 이 理論을 뒷받침하는 結果가 나왔다. 保護者가 돌아오는 時間을 正確하게 알고 있던 개를 對象으로 한 實驗은 이랬다. 硏究員들이 保護者의 體臭가 묻어 있는 옷을 가져와 집 곳곳에서 털었다. 그러자 平素 같으면 保護者가 오기 前부터 門 앞에서 기다렸을 個가 全혀 그런 行動을 하지 않았다. 오히려 定時에 保護者가 돌아오자 아주 唐慌한 表情을 지으며 반기기 始作했다. 집 안에 남은 保護者의 냄새를 통해 豫測한 歸家 時間이 맞아떨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勿論 이 實驗도 하치의 境遇까지는 說明해주지 못한다. 우리는 개에 對해서 우리와 비슷한 點을 많이 發見하지만 世上을 바라보는 方法이 다른 境遇 또한 相當히 많다. 그것을 하나하나 알아가는 것이 그들과 더 幸福하게 살 수 있는 方法이 아닐까 생각한다.

    우에노 博士와 伴侶犬 하치

    [©Hachiko]

    [ⓒHachiko]

    리처드 기어가 主演을 맡은 할리우드 映畫 ‘下치 이야기(Hachi: A Dog’s Tale)’는 實際 事件을 바탕으로 만든 것이다. 1920年代 도쿄大 農學部에 몸담았던 우에노 히데사부로 敎授와 그의 伴侶犬 하치가 모델이다. 

    우에노 博士는 當時 시부야 驛 隣近 自宅에서 도쿄大로 出退勤했고, 下치는 아침 저녁 驛에 나가 우에노 博士를 배웅하고 마중했다고 한다. 1925年 5月 우에노 敎授가 갑작스러운 腦出血로 死亡해 집에 돌아올 수 없게 된 뒤에도 하치의 日常은 바뀌지 않았다. 날마다 시부야 驛 앞에서 우에노 敎授를 기다리는 하치의 모습은 사람들 사이에서 話題를 모았고, 地域新聞에 報道됐다. 以後 映畫로 製作돼 世界的으로도 널리 알려지게 됐다.


    設彩縣
    ● 1985年生
    ● 建國大 獸醫大 卒業
    ● 美國 UC데이비스, 미네소타대 動物行動治療 硏修
    ● 美國 KPA(Karen Pryor Academy) 公認 트레이너
    ● 現 ‘그女의 動物病院’ 院長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