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反파시스트戰爭서 큰 공 세운 美國 돼지들|新東亞

動物萬事

反파시스트戰爭서 큰 공 세운 美國 돼지들

  • 이강원 動物칼럼니스트

    powerranger7@hanmail.net

    入力 2019-12-31 14: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그릴에서 고기 굽는 美國 파티

    • 袁紹가 官道에서 曹操에게 敗한 까닭

    • 1937年生 ‘스팸’ 사람 나이로 83歲

    • 파시스트 敗退시킨 ‘스팸 聯合軍’

    [GettyImage]

    [GettyImage]

    김이 모락모락 나는 쌀밥 위에 갓 구운 스팸(SPAM)과 김치 한 조각을 올린다. ‘스팸三合’은 洪魚三合처럼 幻想的인 ‘케미’를 이룬다. 스팸三合을 천천히 씹어본다. 짭짤하면서도, 부드럽고, 强烈한 고소함이 남는다. 이 複合的인 맛은 쌀을 主食으로 하는 이들만이 느낄 수 있는 奧妙한 맛이다. 立案에 平和와 幸福을 준다. 

    스팸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 韓國 土種 飮食이 아니지만 韓國人의 食卓에서 굳건한 立地를 굳혔다. 人氣 높은 歸化食品(歸化食品)이다. 스팸은 美國에서 처음 만들어졌는데, 理由가 있다.

    파티를 즐기는 美國人

    [GettyImage]

    [GettyImage]

    美國人들은 어릴 때부터 파티에 익숙하다. 아이들은 父母와 함께 파티에 가기도 하고, 아이들만을 위한 파티에도 參席한다. 

    美國人들은 高等學校를 卒業한 後 父母와 떨어져 獨立的으로 生活한다. 父母의 그늘을 떠나 自立하는 時期가 韓國보다 빠르다. 美國에서 高等學校 卒業生은 進學하거나 就業하면서 大槪 故鄕을 떠난다. 高等學校를 卒業하는 것은 새끼 새가 父母가 만들어준 둥지를 떠나는 일과 비슷하다. 

    高等學校라는 울타리를 떠날 때도 盛大한 파티를 한다. 卒業 파티인 프롬(prom)은 먼 길을 떠나는 緊張感, 解放感이 뒤섞여 熱氣가 매우 뜨겁다. 學父母에게 프롬은 걱정 그 自體다. 아이들의 熱氣가 뜨거울수록 父母의 걱정도 깊어진다. 프롬을 마친 子女가 無事히 歸家할 때까지 잠을 이루지 못하는 게 父母의 마음이다. 



    파티는 美國에서 日常이다. 獨立記念日, 秋收感謝節, 크리스마스 같은 날은 勿論이고 平凡한 週末에도 파티가 곧잘 열린다. 生日이나 結婚記念日 같은 특별한 날이 아니어도 親戚이나 知人을 招待해 飮食과 술을 곁들인 파티를 즐기곤 한다. 

    이렇다 보니 週末 저녁마다 美國 住宅街에서는 고기 굽는 냄새가 난다. 平素에는 다른 州(州) 車輛番號版을 보기 힘들지만, 週末에는 심심찮게 볼 수 있다. 他州(他州) 番號版을 단 車輛이 駐車돼 있다면 그날 밤 파티가 열린다고 보면 된다. 

    興이 넘치면 音樂이나 웃음소리가 담牆을 넘지만 그 程度 騷音은 諒解되는 일이다. 이웃도 파티를 種種 열기 때문이다. 지나치지만 않으면 된다.

    그릴에서 굽는 고기 料理

    미국에서 돼지고기 안심, 등심, 갈비 외 부위는 주로 햄이나 소시지로 가공된다. [GettyImage]

    美國에서 돼지고기 安心, 등心, 갈비 外 部位는 主로 햄이나 소시지로 加工된다. [GettyImage]

    2018年 基準 韓國의 人口密度는 1㎢當 516名으로 經濟協力開發機構(OECD) 加入 國家 中 1位다. 좁은 땅에 많은 人口가 살기에 아파트 같은 共同住宅이 住居 形態의 大勢가 됐다. 美國도 시카고, 뉴욕 같은 大都市에는 韓國처럼 高層 아파트가 있으나 共同住宅이 韓國처럼 많지는 않다. 大部分의 美國人은 마당이 딸린 單獨住宅에서 산다. 

    美國의 單獨住宅은 建物과 잔디를 심은 마당으로 이뤄졌는데 마당은 하나가 아닌 두 個다. 建物을 境界로 앞마당과 뒷마당이 있다. 두 마당의 性格은 確然히 다르다. 앞마당은 이웃집의 앞마당과 어깨를 나란히 하며 마을 景觀을 꾸미는 公共財(public goods·公共財) 役割을 한다. 뒷마당은 私生活을 즐기는 至極히 個人的인 場所다. 

    美國人들은 이웃집에서 앞마당의 잔디나 나무를 제대로 管理하지 않으면 市廳 等에 民願을 낸다. 게으른 이웃 탓에 洞네가 지저분해지는 것을 못 견디는 것이다. 하지만 뒷마당은 다르다. 앞마당과 달리 누구에게도 干涉받지 않는 排他的 空間이다. 日常의 小小한 幸福과 즐거움을 提供하는 場所다. 뒷마당에 設置된 그릴(grill)로 파티 飮食을 만든다. 

    파티가 즐거우려면 맛있는 飮食과 감미로운 술이 있어야 한다. 肉食을 즐기는 美國人에게 파티 飮食의 中心은 고기다. 샐러드나 과일이 아무리 좋아도 메인 디시(main dish)인 고기 料理가 신통찮으면 손님들에게 좋은 評價를 받기 어렵다. 파티用 고기 料理는 프라이팬(frypan)으로 만들지 않는다. 그릴로 굽는다. 

    파티用 고기라고 하면 肉質이 좋은 등心(sirloin)과 安心(tenderloin)李 먼저 떠오른다. 등心과 安心은 소금과 후추 外에 다른 양념이 必要 없다. 本然의 맛이 훌륭한 德分이다. 하지만 등心, 安心 같은 덩어리 고기만으로는 뭔가 不足하다. 손으로 잡고, 이로 뜯는 갈비(spare rib)는 색다른 즐거움을 준다. 쇠고기든 돼지고기든 뼈에 붙은 고기는 別味다. 

    갈비 料理는 準備 過程이 複雜하다. 핏물을 빼야 하는 데다 굽기 前 양념에 재워둬야 한다. 美國式 갈비 양념은 家庭에서 直接 만들기 어려워 多數 美國人은 사서 쓴다. 양념에 재워 구운 갈비는 色다른 風味를 提供한다. 때로는 등心이나 安心보다 손이 더 많이 가는 메인 디시 노릇을 한다.

    1937年 出市된 價性比 甲 ‘스팸’

    1937년 호멜이 출시한 스팸. [GettyImage]

    1937年 호멜이 出市한 스팸. [GettyImage]

    돼지고기의 境遇 安心, 등心, 양념 한 갈비는 파티用으로 遜色없으나 다른 部位는 美國에서 料理用으로 잘 消費되지 않는다. 파티에서 자주 使用되지 않는 돼지고기 部位가 소시지나 햄 같은 加工食品의 原料다. 

    돼지의 다리(leg/ham)는 햄을 만들 때 좋은 材料다. 美國人이 햄버거만큼 좋아하는 샌드위치(sandwich)의 맛은 햄이 左右한다. 샌드위치 빵은 若干의 짠맛만 나는 無尾(無味)다. 텅 빈 캔버스(canvas) 같은 맛이라고 할 수 있다. 빵의 맛이 强하면 다른 內容物의 맛을 相殺시키기에 그렇게 만든다. 샌드위치에서 빵과 햄의 役割은 分離돼 있다. 햄은 혀를 만족시키고, 빵은 배를 채워준다. 

    돼지고기 뱃살(belly) 部位를 먹는 方法도 韓國과 美國이 서로 다르다. 韓國人은 三겹살 部位를 잘라서 구워 먹지만 美國人은 베이컨(bacon)이라는 加工食品을 만든다. 베이컨은 美國 食生活에서 빼놓을 수 없는 食品이다. 美國은 베이컨을 많이 生産할 수 있게끔 돼지 品種을 改良하기도 했다. 

    韓國人의 食事는 아침, 點心, 저녁이 또렷하게 다르지 않다. 밥, 국, 飯饌이 똑같이 登場한다. 굳이 差異를 찾는다면 아침食事의 量이 點心, 저녁보다 적다는 程度다. 美國人의 아침, 點心, 저녁食事는 確然히 다르다. 끼니마다 完全히 다른 飮食을 먹는다. 

    美國人의 아침도 韓國人처럼 바쁘다. 職場이나 學校에 가고자 서두른다. 食事 時間을 줄이고자 牛乳에 시리얼(cereal)을 부어 먹는 아침食事가 大勢다. 5分이면 끝난다. 勿論 시리얼보다 格式을 갖춘 아침食事도 있다. 토스트(toast), 베이컨, 서니 사이드業 에그(sunny side up egg), 모닝커피로 完成되는 아침食事는 豪奢(豪奢)스러운 便에 屬한다. 

    美國人은 돼지고기 어깨살(shoulder)도 料理에는 자주 使用하지 않는다. 韓國人이 좋아하는 스팸의 核心 食材料가 어깨살이다. 어깨살에 다리 고기 若干과 雪糖, 소금, 調味料를 追加해 加工한 게 스팸이다. 桶조림 햄人 스팸의 歷史는 생각보다 길다. 美國 호멜사(Hormel Foods Corporation)가 1937年 出市했으니 사람 나이로 치면 83歲다.

    元素가 曹操에게 敗北한 理由

    戰爭에서 勝利를 左右하는 것은 兵站(military logistics·兵站) 能力이다. 兵站에서 뒤지는 軍隊는 開戰 初期 敵을 壓倒하더라도 優位를 維持하기 어렵다. 軍隊는 後方에서 끊임없이 支援받아야 한다. 죽거나 다친 兵士를 代身할 人的 支援이 供給돼야 하며 끝없이 消耗되는 武器와 食糧을 補給받아야 한다. 戰爭은 人的, 物的 資源을 빠른 速度로 消費한다. 資源을 摘示(適時)에 戰線에 供給하는 國家가 勝利한다. 

    後漢 말 元素(袁紹)는 當代 最大 軍閥(軍閥)이었다. 그런 元素가 後漢의 敗者(覇者)가 되지 못한 것은 兵站의 重要性을 제대로 認知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元素는 兵站 競爭에서 曹操(曹操)에게 敗하고 만다. 

    曹操와 袁紹가 霸權을 놓고 겨룬 官道大戰(官渡大戰)은 兵站에서 勝敗가 갈렸다. 官道大田 以前까지 元素의 氣勢는 대단했다. 元素는 優柔不斷하던 韓服(韓馥)의 勢力과 戰爭의 神이라고 불린 白馬將軍 공손찬(公孫瓚) 勢力을 竝呑(竝呑)했다. 元素의 影響力은 冀州, 倂奏, 柳州, 淸州 等 北中國 4個 州에 이르렀다.
     
    元素는 開戰 初期 兵力, 物資에서 曹操의 軍勢를 壓倒했다. 强한 敵을 相對로 一對一로 勝負를 겨루는 것은 無謀하다. 曹操가 그것을 모를 理 없었다. 曹操는 相對의 急所인 食糧 倉庫를 攻擊하는 戰術을 使用한다. 客觀的 戰力에서 밀리던 曹操에게는 最上의 選擇이었다. 

    袁紹의 軍營에도 人物은 있었다. 貯水(沮授)가 曹操가 驅使할 戰術을 豫見했다. 問題는 平素 입바른 소리를 잘한 貯水가 駐軍人 元素에게는 勿論이고 同僚들에게도 밉相이었다는 點이다. 瀦水는 食糧 倉庫인 오소(烏巢)의 防衛를 强化하고 믿을 만한 將帥를 配置하자고 建議했으나 袁紹는 諫言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防禦가 허술하던 元素의 食糧 倉庫는 結局 急襲을 받았다. 曹操의 奇襲은 成功했다. 守備兵이 全滅했으며 軍糧은 잿더미가 됐다. 배부른 大軍은 무서운 存在지만, 배고픈 大軍은 거지 떼일 뿐이다. 거지 떼는 저절로 무너지게 마련이다. 元素의 大君은 五少에서의 敗北로 이빨과 손톱, 발톱이 모두 빠진 虎狼이 身世가 됐다.

    第2次 世界大戰에서 勝利한 ‘스팸 聯合軍’

    제2차 세계대전 때 미군부대 ‘캠프 스팸빌’(위)과 당시의 스팸. [Hormel Foods Corporation]

    第2次 世界大戰 때 美軍部隊 ‘캠프 스팸빌’(危)과 當時의 스팸. [Hormel Foods Corporation]

    1937年 호멜이 出市한 스팸은 美國 市場에서 好評을 받는다. 低廉하고, 맛도 좋아 消費者의 사랑을 받은 것이다. 時體말로 ‘價性比 甲’인 스팸은 작은 成功에 그칠 수도 있는 製品이었으나 1937年이라는 出品 時期가 絶妙했다. 스팸은 結局 時運(時運)을 타고 招待박을 터뜨린다. 

    스팸 出市 2年 後인 1939年 獨逸의 폴란드 侵攻을 始作으로 人類는 유럽, 아프리카, 아시아, 太平洋에서 그때까지 經驗해보지 못한 큰 戰爭을 치른다. 1945年까지 이어진 大田(大戰)에서 7000萬 名이 戰死했으며 유럽과 아시아는 焦土化됐다. 廣闊한 戰線에 展開된 軍隊는 엄청난 量의 普及을 後方에 要求했다. 

    戰時에 食料品은 戰略資産이다. 배고픈 軍人이 專意를 잃는 것은 人類 歷史가 證明했다. 스팸은 最高의 戰略物資 구실을 했다. 價格 對比 맛이 뛰어나다는 長點, 桶조림 햄이므로 冷藏施設이 必要 없다는 長點 德分에 展示 美國에서 엄청난 量의 스팸이 生産돼 유럽·아프리카 戰線, 아시아·太平洋 戰線의 聯合軍에 供給됐다. 

    戰爭 時 軍人은 많은 體力을 消耗한다. 에너지를 充電하려면 良質의 蛋白質을 供給받아야 하는데 그것이 쉬운 일이 아니다. 保管이 容易한 데다 맛도 괜찮은 스팸이 大量으로 生産돼 供給되면서 聯合軍의 蛋白質 攝取 苦悶이 크게 줄어들었다. 美國 軍用機에 가득 실린 스팸은 나치 陸軍과 싸움을 벌이던 蘇聯 陸軍에도 공수됐다. 蘇聯軍은 投下된 ‘스팸 爆彈’으로 蛋白質을 補充했다. 

    스팸은 君뿐 아니라 民間에도 蛋白質을 提供했다. 展示 유럽에서는 工業·農業 生産이 崩壞했다. 當然히 市民에게 肉類를 供給하는 게 어려웠다. 美國의 스팸은 聯合國 國民에게도 提供됐다. 聯合軍을 ‘스팸 聯合軍’이라고 稱해도 지나치지 않을 程度다. 


    파시스트 敗退시키는 데 一助한 貢獻者

    美國이 聯合國 國民에게까지 스팸을 供給한 힘의 根源은 農業 基盤인 大平原(Great Plains)과 工業 基盤인 동부가 無事했기 때문이다. 北美는 戰爭의 無風地帶였으므로 農業, 工業 生産力이 떨어질 理由가 없었다. 美國은 大平原에서 栽培한 콩과 옥수수로 많은 돼지고기를 生産해 工場에서 스팸으로 加工했다. 

    이렇듯 스팸은 聯合軍이 樞軸國을 물리치고 第2次 世界大戰에서 升轉하는 데 寄與했다. 美國의 돼지들은 獨逸, 日本의 狂的인 파시스트(Fascist)들을 敗退시키는 데 役割을 한 貢獻者 中 하나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