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장겸 前 MBC 社長 “勞組하다 벼락出世 幹部들이 公營放送 沒落시켜”|신동아

김장겸 前 MBC 社長 “勞組하다 벼락出世 幹部들이 公營放送 沒落시켜”

  • reporterImage

    송홍근 記者

    carrot@donga.com

    入力 2019-12-18 14: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文在寅 政權이 空中波 論調 掌握

    • 自己네들 맘에 안 들면 積弊

    • 그 사람들이 願하는 건 ‘몰빵 報道’

    • 民主勞總 言論勞組는 無所不爲

    • 相對를 害코지하는 프로그램은 凶器

    김장겸(59) 前 MBC 社長은 1987年 修習記者로 MBC에 入社해 런던特派員, 政治部長, 報道局長, 報道本部長을 거쳤다. 2017年 2月 任期 3年의 代表理事로 選任됐으나 그해 11月 解任됐다. 2017年 5月 10日 文在寅 政府가 出帆한 後 言論 積弊의 象徵으로 指目됐다. 解任 後 沈默하던 그가 2019年 12月 1日 ‘김장겸 前 MBC 社長의 證言’이라는 副題가 붙은 冊을 出刊했다. 題目은 ‘政權의 품에 안긴 露營(勞營)放送 MBC’다. 12月 3日 서울 영등포구에서 그를 만났다. 

    -積弊의 象徵으로 攻擊받았다. 

    “自己네들 맘에 안 드니 積弊라고 한 것 아닌가. 시키는 대로, 願하는 대로 안 하고, 協調的이지 않을 것 같으니 積弊로 指目한 것이다. 내가 不公正하게 報道했는지, 只今 公正 報道를 하는지 過去와 現在를 比較해보자. 視聽率이 어떤지, 經營 狀況이 어떤지도 살펴보자.” 

    2018年 MBC는 1200億 원의 赤字를 記錄했다. 民主勞總에 屬한 言論勞組 MBC本部와 다른 非(非)言論勞組 MBC勞動組合은 7月 26日 ‘주저앉아 終末을 기다릴 수 없다’는 題目의 聲明을 發表했다. 內容은 다음과 같다. 

    “어제(7月 25日) 하루 MBC 廣告 賣出額이 1億4000萬 원을 記錄했다. 손이 떨려 아침마다 廣告 實績을 確認하기 두려울 程度다. 任職員 1700餘 名의 地上波放送社가 6살 이보람 羊의 유튜브 放送과 廣告 賣出이 비슷해졌으니 MBC의 經營 危機가 아니라 生存 危機가 닥친 것이다.” 

    MBC 大株主 放送文化振興會는 △放送의 公正性 및 公益性 毁損 △不當 電報와 懲戒 等 勞動法 違反 △反民主的 經營 行爲 等의 理由로 그를 解任했다. 



    -2012年 大統領選擧 때 政治部長이었다. 朴槿惠 政府 出帆 後 報道局長, 報道本部長을 맡았다. 當時에도 MBC 報道가 공정하지 않다는 指摘이 나왔다. 

    “MBC 報道가 공정했다고 본다. 言論勞組나 그쪽에서 볼 때 공정하지 않았던 거다. 韓美 FTA(自由貿易協定) 關聯 報道를 例로 들어보자. 2012年 言論勞組 MBC本部가 罷業한 理由 中 하나가 FTA 反對 示威를 報道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韓美 FTA가 以後 어떤 評價를 받았나. MBC 報道가 不公正했다는 것은 自己네들 便에서 그렇게 말하는 것일 뿐이다. 辭典的 意味로는 不公正했다고 보지 않는다.”

    “自己네들 맘에 안 들면 積弊”

    -自己네들 便은 누구를 말하나. 

    “進步左派.” 

    그가 덧붙여 말했다. 

    “自己네들의 角度에서 工程을 解釋한다. 그 사람들이 말하는 公正 報道는 MBC 狂牛病 報道에도 問題가 없다는 것이다. 最小限 選擧 報道에서 機械的 均衡에 따른 工程은 지켰다고 생각한다.” 

    서울西部地法은 2019年 2月 19日 勞動組合 및 勞動關係調整法 違反 嫌疑로 起訴된 金 前 社長에게 懲役 8個月에 執行猶豫 2年을 宣告했다. 

    -勞組員을 不當 轉補하고 昇進에서 排除하지 않았나. 

    “알다시피 MBC 記者들은 거의 다 勞組員이다. 報道本部長으로 일할 때 2名을 뉴미디어포맷開發센터로 보냈다. 그中 1名은 個人的 事情이 있었다. 人事는 局長과 相議하는 게 常識이다. 局長들이 보낼 사람을 本部長에게 建議했다고 陳述했다. 抗訴審이 進行 中이다.”

    “勞組의 監視下에 살았다”

    -時體말로 탈탈 털렸다. 

    “言論勞組가 拘束 牌말을 들고 나를 쫓아다녔는데 탈탈 털어봐야 나올 게 없었다. 오래前부터 勞組의 監視下에 살았다. MBC는 勞組가 워낙 세다. 생각해봐라. 言論社에서 나와봐야 뭐가 있겠나.” 

    -保守 政府 때도 勞組의 監視下에 살았나. 

    “當然하다. 勞組가 늘 監視한다. MBC는 그렇다.” 

    -冊에 言論勞組 民主言論實踐委員會 幹事가 “部長, 이렇게 데스크를 보면 안 되죠”라고 꾸지람하는 대목이 나온다. 

    “政治部長으로 일할 때다. 擔當 次長이 記事를 고친 後 ‘部長이 한番 보시죠’ 한 狀態의 記事였다. 시스템에서는 修正自家 누군지 알 수 없기에 勞組 幹部가 내가 고친 記事인 줄 알고 그렇게 行動한 것이다. 얼마나 어이가 없었겠나. 事後 批判이야 可能하겠지만 記事 作成 및 出庫 過程에서 言論勞組가 介入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勞組幹部가 政治部長 役割을 하려는 것과 다름없었다. 自己네들은 問題가 없다고 主張할 것이다. 왜? 公正 報道를 위한 行動이니까. 靑瓦臺件 言論勞組件 報道에 介入해선 안 된다.” 

    -冊은 왜 냈나? 憤怒해서? 

    “2018年부터 冊을 繼續 써왔다. 知人들이 裁判에 惡影響을 줄 수 있다면서 (裁判이) 끝나면 내라더라. 勞動組合法 違反으로 實刑을 宣告받았는데 사람들이 裁判 結果만 보고 漠然히 잘못한 게 있는 게 아니냐고 생각할 것 같았다. 實體를 알리고자 썼다.” 

    -總選 出馬하나? 

    “裁判을 받는 處地인 터라 出馬 與否는 선뜻 말하기 어렵다. 政治 쪽으로 가려고 마음먹었으면 예전에도 갈 수 있었다. 記者 經歷을 政治權으로 가는 징검다리로 使用할 생각이 없었다. 그런 式으로 ‘記者 生活’ 하지 않았다. 수많은 MBC 記者가 민주당으로 갔을 때 言論勞組는 아무 말 안 하거나 聲明 하나 달랑 냈다. 내가 保守 政黨으로 갔으면 어떤 形態로 攻擊했을지 한番 想像해봐라.”

    ‘김장겸-裵賢鎭 衝擊的 關係’ 動映像까지 流布

    -政權이 바뀐 後 조리돌림을 當했다고 여기나. 

    “그 以前부터 執拗하게 攻擊당했다. 報道局長 때 言論勞組 機關紙 格인 ‘미디어오늘’ 女記者가 房까지 쳐들어왔다. 2017年 5月부터는 나를 어떻게 내보낼지 窮理했으리라는 合理的 疑心이 든다.” 

    -社長 在職 時 ‘김장겸-裵賢鎭 衝擊的 關係’라는 題目의 ‘낚시’ 動映像도 流布됐다. 

    “그야말로 惡意的인 宣傳·煽動이었다. 題目만 보면 誤解하기 十常이다. 어느 날 祕書陣이 눈치를 살피더니 ‘社長님, 或是 보셨어요?’라고 묻더라. ‘뭔데요’라고 되묻자 ‘유튜브에 돌아다니는 건데, 內容은 아무것도 없고, 題目이 저렇다’고 答하더라. 나를 쫓아내고자 장난질 치는구나 싶었다.” 

    -MBC 頂上化委員會가 ‘起承轉김장겸’ 式으로 職員들을 調査했다고 冊에 썼다. 

    “報道局 幹部이던 한 職員은 勞動部, MBC 頂上化委員會 調査 等에서 例外 없이 맨 마지막에는 ‘김장겸의 指示로 그랬지 않았느냐’는 質問을 받았다고 한다. 解任당한 지 3個月쯤 지난 2018年 初 部長 時節부터 8年値 法人카드 使用 內譯에 對해 누구와 함께 있었는지 이름을 적어내라는 書類 뭉치가 날아왔다. 社會浮浪 會食했으면 社會部員 이름을 다 적어내라는 式이었다. 카드깡 有無를 밝히려 한다는 內容도 있었다. 얼마나 侮辱的인가. 그냥 괴롭히겠다는 거다. 그게 常識인가, 非常識인가.” 

    -2017年 9月 1日 ‘放送의 날’에 逮捕令狀이 發付됐다. 公營放送 現職 社長에 對한 逮捕令狀은 異例的이었다. 쫓기듯 63빌딩 行事場에서 빠져나갈 때 氣分이 어땠나. 

    “言論勞組員들이 나를 둘러싼 當時 畵面이 남아 있다. 放送의 날 行事場으로 올라가면서 이 사람들은 言論人이 아니구나 싶었다. 1部 行事를 마친 後 安全要員들의 도움으로 艱辛히 빠져나왔다. 카메라를 들고 쫒아오는 데 正常的인 記者들이 아닌 것 같았다. 마구잡이로 막 밀어붙이는데…” 

    그가 덧붙여 말했다. 

    “勞動組合法 違反 嫌疑의 爭點은 不當 人士다. 勞組를 彈壓하고자 勞組 關聯者를 不當하게 人事했다는 게 骨子다. 나는 勞組 幹部들에게 어떻게 한 게 없다. MBC 職員 거의 全部가 勞組員인데, 各 個人이 勞組에서 自身의 役割을 過大評價한 것이다. 나를 쫓아내기 위한 罷業에 同參하지 않은 職員들을 한 달에 한두 番 만난다. 不當 人事, 不當 轉補, 不當 彈壓이 想像을 超越한다. 내 밑에서 일한 高位 幹部가 中繼車 PD로 左遷되기도 했다. 映像資料 整理하는 곳으로 간 幹部도 있다. 그게 不當하지 않으면 뭐가 不當한가. 自己네들이 當했다고 主張하는 것에 百倍, 千倍 넘게 報復하려는 意圖라고 볼 수밖에 없는 지나친 行動이다.”

    “勞組 活動하다 벼락出世한 사람들”

    김장겸 전 MBC 사장은 “평범한 시민들은 방송 뉴스를 보면서 생각을 정리한다”고 했다. [지호영 기자]

    김장겸 前 MBC 社長은 “平凡한 市民들은 放送 뉴스를 보면서 생각을 整理한다”고 했다. [지호영 記者]

    -MBC가 天文學的 赤字를 記錄하고 있다. 

    “經營이라는 게 一流 大學 經營學科 나왔다고 잘하는 게 아니다. 무엇보다도 經驗이 重要하다. 現 經營陣이 空中波 獨寡占 時代의 思考에 젖어 엄청난 赤字를 내고 있다고 본다. 최승호 社長을 잘 모른다. 함께 일해본 적이 없다. 勞組 精神으로 透徹하게 武裝한 사람이겠거니 斟酌은 했지만 궁금해서 그 사람이 쓴 글을 읽어봤다. 社長이 協贊 같은 것을 끌어오면 會社 시스템을 오히려 망친다면서 社長은 가만히 있는 게 도움이 된다는 式으로 썼더라. 空中波 獨寡占이 깨지고 多媒體 時代, 모바일 時代가 됐는데 經營 狀況을 理解하지 못하는구나 싶었다.” 

    그는 冊에 이렇게 썼다. 

    “公營放送의 沒落은 經營陣이 쫓겨나고 言論勞組 幹部 出身들로 채워지면서 豫見돼 있었다고 볼 수 있다. 地上波는 獨寡占 地位를 喪失한 지 오래다. 新任 經營陣은 任員 經歷이 없을뿐더러 主要 補職에 對한 經驗도 없고 主로 勞組 活動을 하다 벼락出世한 사람들이다. 이런 사람들이 獨寡占 時代와는 다른 狀況을 理解하고 突破할 能力이 없었던 것이 아마도 沒落으로 이끈 큰 理由일 것이라 생각된다. 또 多媒體 時代를 맞아 無限 競爭에 몰린데도 不拘하고 經營的인 마인드보다는 理念 鬪爭의 프레임에서 벗어나지 못한 것도 根本 理由일 것이다. 恐龍과 같은 몸집인 兩大 公營放送의 豫見된 沒落이라고 볼 수 있다.” 

    -天文學的 赤字가 벼락出世한 勞組 幹部들 탓이라는 건가. 

    “일해본 經驗이 있느냐가 重要하다. 國葬, 副局長도 못해 본 이들이 미디어 트렌드와 營業 環境을 어떻게 理解하겠나. 會社를 오래 다녔어도 經驗이 蓄積돼 있지 않다. 그렇다 보니 經營 狀況이 이렇게까지 된 거다. KBS도 마찬가지라고 본다.” 

    그가 덧붙여 말했다. 


    “過去에는 機械的 均衡이라도 지켰다”

    “어떤 親舊는 電話로 會社와 自身의 事情을 얘기하면서 울기도 한다. MBC 안에 있는 사람들과 저녁을 먹을 때마다 暗鬱하고 슬픈 얘기를 듣는다. MBC는 그동안 借入 經營을 한 적이 없다. 留保金 數千億과 汝矣島社屋 賣却 諒解覺書(MOU) 締結한 거 까먹고 나면 借入 經營을 해야 한다. 會社라는 게 資産이 제로가 돼야 亡하는 게 아니다. 어떤 親舊는 經營陣이 經營 構造 自體를 理解하지 못하는 것 같다면서 걱정하더라. 職場과 未來를 걱정하는 後輩들과 술 한잔하고 집에 갈 때마다 마음이 不便해진다.”

    -特定 理念에 傾倒된 이들이 MBC를 이끌고 있다고 보는 건가.

    “斷定할 수는 없지만 大部分이 言論勞組 幹部 出身이다. 時事 프로그램들도 論難이 되고 있다. 過去에는 機械的 均衡이라도 지켰다. 그쪽 사람들은 機械的 均衡을 지켜서는 안 된다고 主張한다. 自己네들이 보기에 옳은 方向으로 가야 한다는 式이다. 예컨대 報道의 量이 與野 6代 4街 아니라 8代 2, 10代 0이 옳다는 式이다. 自己네들이 보기에 옳지 않은 惡(惡)은 다루지 말자는 것은 善惡 二分法이다. 問題는 自己네들이 옳다고 여기는 게 絶對 선(善)이 아니라는 點이다.”

    -曺國 事態 때 MBC 報道가 도드라졌다.

    “曺國 事態와 정유라 事件이 本質에서 뭐가 다른가.”

    -言論勞組가 MBC에서 無所不爲라고 보나.

    “無所不爲日 것이다. 그쪽 幹部 出身들이 主要 補職을 다 맡고 있으니 無所不爲日 수밖에 없다.”

    “MBC에서 言論勞組는 無所不爲”

    -MBC가 政權의 품에 안겼다고 冊에 썼다.

    “勞組, 政權 兩쪽에서 掌握했을 것이다. 兩쪽의 利害關係가 맞아떨어지지 않나.” 

    -政權이 空中波의 論調를 掌握했다는 건가. 

    “그렇게 본다.” 

    -完全히 掌握했다? 

    “그렇다.” 

    -政權이 마음대로 左之右之한다? 

    “마음대로 할 수 있는지는 모르겠다. 言論勞組 MBC本部가 아닌 다른 勞組의 聲明과 私席에 만난 이들의 이야기로 判斷하건대 그렇게 보는 게 맞는 거 아닌가 싶다. 내가 들은 바로는 그렇다.” 

    -勞組가 人事에도 介入하나. 

    “物證은 없다. 斟酌은 한다. 過去에도 ‘勞組가 人事에 介入했다더라’는 얘기가 밖으로 들리지 않았나? 只今이야 뭐 勞使 同一體 아닌가.” 

    -言論勞組가 空中波放送에 莫强한 影響力을 行使하면 國民이 보는 被害가 있나. 

    “國民이 민주노총 傘下 言論勞組의 視角만 視聽하게 되는 것 아닌가. 잘못하면 一方的 宣傳·煽動 媒體가 돼버린다. MBC가 現在 다양한 視角에서 그나마 機械的 均衡을 지킨 報道를 한다고 보나? 曺國 事態 때 이른바 ‘몰빵 報道’를 보여줬다. 서초동에서 祖國 守護 集會와 反對 集會가 함께 열린 날에는 反對 集會 報道가 한 줄이라도 나가야 正常的 言論人데 擧論조차 하지 않았다.” 

    -言論勞組와 생각이 다른 MBC 記者들은 어떡하나 

    “왕따 이야기 들어보면 무서울 거다. 안에 있는 사람들의 一方的 主張을 다 믿을 수야 없겠으나 報復과 왕따에 對한 恐怖가 甚하다고 한다.” 

    -解任되지 않았으면 只今 MBC 報道가 어땠을 것 같나. 

    “機械的 中立은 지켰을 것이다. 曺國 事態 때 偏向되게 報道했다고 批判받지 않았을 것이다. 勿論 自己네들이 유리한 쪽으로 ‘몰빵 報道’하는 것을 願하는 사람들은 機械的 均衡을 지키는 데도 不公正하다고 攻擊했을 것이다.” 

    그가 덧붙여 말했다. 

    “인터넷 媒體가 ‘엠甁新’을 말아먹은 사람이라고 나를 攻擊했다. 內 SNS에도 엠病身을 망친 사람이라는 댓글이 달렸다. 요즘에는 그런 記事나 댓글이 안 보인다. 왜 그런가 했더니 自己네들이 생각해도 會社가 더 異常해진 거다. ‘뉴스데스크’ 視聽率이 1%臺로 떨어지기도 했다고 하지, 2018年 赤字 1200億 원을 記錄한 데다 2019年度 1000億 원이 나니 마니 하는 狀況 아닌가.” 

    -空中波 뉴스를 只今도 꼼꼼히 챙겨 보나. 

    “MBC, KBS 뉴스는 거의 안 본다. 뉴스 視聽率이 1%대라도 放送의 影響力은 무섭다. 平凡한 市民들은 삶이 바빠 깊이 생각할 餘裕가 없다. 放送 뉴스, 라디오 프로그램 들으면서 생각을 整理한다.” 

    -MBC에서 얼마나 일했나 

    “29年 362日.”

    “相對를 害코지하는 프로그램은 凶器”

    -愛情이 있겠다. 

    “MBC가 特定 프로그램을 통해 나를 괴롭혔다. 그 팀에서 일하는 親舊한테 電話가 왔는데 말도 안 되는 걸 묻더라. 그 親舊 本人도 부끄럽지 않을까 싶었다. 그게 時事 프로그램인가. 人權侵害의 凶器(凶器) 아닌가. 相對를 害코지하기 爲해 만든 프로그램을 社會的 空氣(公器)라고 보기는 어렵다. 앞서 말했듯 空中波는 機械的 中立을 어느 程度 지켜야 한다. 主觀的 意見이나 主張을 客觀的인 것처럼 報道해서는 안 된다. 曺國 事態 때처럼 犯罪 嫌疑가 드러나는데도 뭘 해도 좋다는 式으로 다뤄서는 안 된다.” 

    -앞으로 政權이 바뀌면 또 騷動이 일어나겠다. 

    “保守 政權이 出帆해도 言論勞組가 下部 構造를 掌握한 것은 안 바뀐다. 늘 그래왔듯 罷業할 거다. 바람직한 方向으로 되돌아가는 게 쉽지 않다.” 

    그는 인터뷰 내내 조심스러운 목소리로 신중하게 單語를 選擇하며 말했다. “言論이 空氣가 아니라 凶器가 됐다”고 말할 때만 語調가 높아졌다.



    송홍근 편집장

    송홍근 編輯長

    Alex's husband. tennis player. 午後햇살을 사랑함. 冊 세 卷을 냄. ‘北韓이 버린 天才 音樂家 精麤’ ‘統一先進國의 戰略을 묻다’ ‘DOG’

    車輪型裝甲車에 스마트 遠隔武裝 단다

    “終戰宣言이 美軍撤收로 이어지는 걸 文이 모를 理 없다”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