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微細먼지 마스크 着用의 不便한 眞實|新東亞

微細먼지 마스크 着用의 不便한 眞實

“汚染 段階에 따른 마스크 着用 勸告는 非科學的”

  • 정현상 記者

    doppelg@donga.com

    入力 2019-12-22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마스크 着用 公式 勸告, 韓國과 싱가포르뿐

    • 膣式·呼吸器 트러블·心臟痲痹 原因, 박테리아 溫床

    • 政府 許可 保健用 마스크 585種

    • 一回用 마스크, 燒却돼 微細먼지로 돌아와

    [GettyImage]

    [GettyImage]

    “오늘 出勤길 雨傘과 함께 황사용 마스크를 꼭 着用하셔야겠습니다. 밤사이 濃度가 낮아지기는 했지만 出勤길 如前히 大部分 地域에서 空氣가 濁합니다.” 

    2019年 12月 11日 아침 한 地上波放送의 氣象캐스터는 날씨 消息을 傳하면서 視聽者에게 마스크 着用을 剛하게 勸했다. 超微細먼지(PM2.5·지름이 2.5㎛보다 작은 먼지) 濃度가 높아 政府가 올겨울 첫 非常低減措置를 取한 다음 날이었다. 서울 강북구와 京畿 南楊州, 忠北 音聲이 88㎍/㎥으로 平素 對比 4倍 가까이 높다는 게 理由였다. 

    이처럼 政府와 많은 言論은 微細먼지와 超微細먼지 ‘나쁨’ 段階 以上의 豫報가 나오면 去頭截尾하고 ‘황사용 마스크(KF80)’ 着用을 勸奬한다. 마스크 着用은 微細먼지에 맞서 個人이 할 수 있는 손쉬운 磁氣保護 手段임에는 틀림없다. 그럼에도 사람마다 健康과 處한 環境이 다른데, 언제 마스크를 써야 하고, 얼마 동안 着用하는 게 좋을지에 對한 仔細한 案內는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다. 그리고 果然 汚染 段階에 맞춰 마스크를 着用해야 하는 科學的 基準이 있기는 한 건지 疑問이다. 

    一般的인 千마스크(防寒帶)는 粒子가 큰 먼지나 모래 等을 一部 막을 수 있지만 매우 작은 超微細먼지는 거르지 못한다. 超微細먼지는 워낙 알갱이가 작다 보니 肺胞(허파꽈리)까지 깊숙이 들어갈 수 있는 데다 黃酸鹽, 窒酸鹽, 암모니아 等 이온 成分과 金屬化合物, 炭素化合物 等 有害物質로 이뤄져 各種 呼吸器 疾患을 일으킬 수 있다. 

    서울硏究院에 따르면 2015年 서울에서만 1763名이 超微細먼지로 早期 死亡한 것으로 나타났다. 世界保健機構는 2012年 370萬 名이 超微細먼지로 早期 死亡한 것으로 推算했다. 이런 情報를 接하다 보니 저마다 超微細먼지를 어느 程度 막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진 保健用 마스크를 찾게 된다. 



    하지만 超微細먼지에 對한 恐怖가 誇張된 部分도 있다. 예컨대 韓國에선 超微細먼지가 ‘가장 危險한’의 意味를 담은 ‘1級(first) 發癌物質’로 알려져 있지만 世界保健機構 傘下 國際癌硏究機關은 ‘癌을 일으키는 物質’ 가운데 하나인 經口避妊藥, 紫外線, 石綿, 벤젠 等과 함께 ‘1軍(group 1) 發癌物質’로 分類했다. ‘1軍’이 ‘1級’으로 잘못 알려져 恐怖를 키운 것이다.

    政府 許可 保健用 마스크 585種

    2019年 4月 現在 政府가 醫藥外品으로 許可한 保健用 마스크는 585種이다. 이는 微細먼지 遮斷 效果에 따라 KF(Korea Filter)80, KF94, KF99로 區分된다. KF80은 平均 0.6㎛ 크기의 微細粒子를 80% 以上 걸러내고 KF94와 KF99(防疫用 마스크)는 平均 0.4㎛ 크기의 粒子를 各各 94%, 99% 以上 遮斷한다. 數字가 높아질수록 微細먼지 遮斷 效果는 좋아진다. 하지만 이를 着用했을 때는 그만큼 숨쉬기가 더 不便해진다는 것을 記憶해야 한다. 마스크 材質은 主로 不織布로, 여기에 ‘衝突, 干涉, 重力沈降, 擴散’ 等의 物理 作用을 하는 마스크 필터가 있어 微細먼지를 遮斷하게 된다. 醫師들이 많이 使用해온 美國 N95 마스크는 KF94와 機能이 비슷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N95의 ‘N’은 ‘Not resistant to oil’, 卽 기름 成分에 對한 抵抗性이 없다는 뜻이고, 바이러스 遮斷率이 95%라는 뜻이다. 

    이런 마스크도 얼굴에 제대로 着用해야 效果를 볼 수 있다. 着用했을 때 完全히 密着돼 空氣 漏出이 거의 없도록 해야 하는데, 이것이 쉽지 않다. 또 鬚髥이 있거나 얼굴 構造上 密着이 어려운 이들도 있다. 어린이의 境遇 얼굴 크기에 맞는 마스크를 고르는 게 重要하다. 

    마스크 着用으로 인한 呼吸 不便은 여러 가지 否定的인 生理 效果를 일으킬 수 있다. 숨을 내뱉을 때 나오는 二酸化炭素가 마스크 안에 갇혀 들이마시는 숨에 몸 안으로 다시 들어가게 된다. 酸素 不足은 膣式, 呼吸器 트러블, 心臟痲痹도 일으킬 수 있다. 또 마스크 안에 박테리아와 바이러스가 繁殖할 수 있다. 사람이 내뱉는 水分이 體溫과 接觸해 溫度가 높아진 마스크에 퍼져 바이러스와 박테리아가 寄生할 수 있는 ‘溫床’李 되기도 하는 것이다. 그래서 美國 國立職業安全健康硏究所(NIOSH)는 N95 마스크가 더러워지거나 損傷될 때 交替하고, 汚染된 場所에서 8時間 以上 使用하지 않도록 勸告하고 있다. 

    防疫 마스크라 해도 肺機能 低下, 가려움, 喘息 等을 招來하는 二酸化黃, 二酸化窒素, 오존, 一酸化炭素와 같은 가스와 數分 等은 막지 못한다. 그러니 마스크를 믿고 超微細먼지의 ‘매우 나쁨’ 條件에서 無理하게 運動을 하거나 長時間 머무는 건 健康에 좋지 않다.

    마스크 着用 公式 勸告, 韓國과 싱가포르뿐

    또 다른 問題는 우리 政府가 勸告하는 마스크 着用 基準이 果然 얼마나 科學的이냐는 點이다. 政府는 最近까지 超微細먼지가 35㎍/㎥만 넘어도 ‘나쁨’ 段階라며 國民 모두에게 마스크 着用을 勸告했다. 이와 關聯해 政府는 ‘신동아’ 2019年 4月號 ‘웬만하면 마스크를 벗어라’ 報道 等 一部 言論의 問題 提起 等을 反映해 修正案을 내놓았다. 2019年 11月 11日 國家氣候環境會議와 疾病管理本部, 대한의학회는 一般人·어린이의 境遇 PM2.5街 51㎍/㎥ 以上일 때, 老人·妊産婦·基底疾患者 等 脆弱階層은 超微細먼지 36㎍/㎥ 以上일 때 保健用 마스크를 着用할 것을 勸告했다. 

    그렇다면 다른 나라는 어떨까. 超微細먼지와 關聯한 政府의 對應 勸告 基準은 나라마다 다르다. 美國의 境遇 PM2.5 55~149㎍/㎥ 區間, 英國은 PM2.5 71㎍/㎥ 以上에서 一般人이 野外 活動을 줄일 것을 勸告하고 있다. 우리와 大氣環境 基準이 비슷한 臺灣에서는 PM2.5 50㎍/㎥까지는 運動하지 않는 것보다 오히려 運動하는 게 健康에 더 有益하다는 硏究 結果가 나와 있다. 

    微細먼지 汚染에 對應해 마스크 着用을 公式的으로 勸告하는 나라는 우리나라와 싱가포르뿐이다. 싱가포르 環境廳은 PM2.5 250㎍/㎥ 以上이 24時間 持續될 때 ‘N95 마스크를 着用하면 露出을 줄일 수 있다’고 言及하는 程度다. 마스크 着用을 强要하거나 效果를 確信하는 表現도 없다. 

    微細먼지에 對한 科學的 談論을 다룬 ‘空氣 파는 社會에 反對한다’의 著者인 장재연 아주대 醫大 敎授는 “政府의 對應이 조금 改善되긴 했지만, 如前히 非科學的”이라고 批判했다. 

    “微細먼지 汚染 濃度와 連繫해서 마스크 着用을 勸告할 科學的 根據는 全혀 없습니다. 微細먼지 汚染度 基準이라는 것은 環境管理의 目標 基準이고, 汚染 測定 資料 亦是 代表값이어서 地域마다 差異가 있으며, 같은 汚染度에서의 反應도 個人 差異가 크기 때문에 그런 勸告 自體가 非科學的인 것입니다. 따라서 大韓民國 빼고 微細먼지 汚染度에 따라 마스크 着用을 公式的으로 勸誘하는 機關이나 政府도 없습니다. 싱가포르 環境廳만이 日平均 250㎍/㎥日 때 着用을 勸하고 있는데, 싱가포르에서 그처럼 汚染度가 높은 境遇는 거의 發生하지 않기 때문에 意味가 없는 勸告입니다.

    마스크 着用 副作用 警戒해야

    마스크 副作用은 健康 脆弱階層이 더 甚합니다. 이 때문에 外國에선 오히려 脆弱階層을 對象으로 마스크 副作用에 對한 注意를 喚起합니다. 健康한 成人들은 多少 不便해도 健康에 큰 副作用까지는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國家氣候環境會議는 反對 論理로 接近하고 있어 마스크로 인한 副作用을 키우고 있습니다. 여우 避하려다 虎狼이 만나게 만드는 꼴입니다.” 

    -마스크 안에서 내뱉는 水分이 바이러스와 박테리아의 溫床이 될 수 있고, 내뱉는 二酸化炭素가 다시 몸 안으로 들어가는 等 副作用이 있을 수 있는데, 마스크 販賣士들은 그런 點에 對해 言及하지 않고 있습니다. 또 마스크를 몇 時間 以內로 使用하는 게 좋은지 等에 對해서도 案內하지 않고 있습니다. 

    “外國 政府의 境遇에도 마스크 着用 時에 不便함(주로 숨쉬기 不便함을 意味)을 느끼면 바로 벗으라는 권고만 公式的으로 하고 있습니다. 二酸化炭素 排出을 어렵게 할 수 있다거나 마스크 안의 空間이 ‘데드 스페이스(dead space)’로 作用해서 숨쉬기 不便하게 만든다는 指摘은 있지만, 마스크 材質마다 狀態마다 差異가 있을 수 있으므로 마스크를 몇 時間 使用하는 것이 좋다고 말하기는 어려울 듯합니다.” 

    -마스크 着用에 對해선 病院의 어떤 科 醫師에게 助言을 求해야 하는지요. 內科, 家庭醫學科 醫師와 相談하라는 助言도 있는데요. 

    “흔히 呼吸器 疾患이 있거나 老弱者일 境遇 保健用 마스크를 着用하기 前에 醫師와 相談하라고 하지만 그게 쉽지 않습니다. 그리고 實際로 醫師들이 判斷하는 것은 微細먼지로 인한 影響에 關한 것이 아니라, 마스크 着用으로 숨쉬기 어려운 狀況이 된다면 微細먼지를 막으려다가 오히려 患者에게 더 被害가 될 수 있음을 確認하는 過程이 될 것입니다.” 

    海外 醫學系나 保健 分野 政府機關에서는 微細먼지 濃度가 높아질 때 마스크 着用을 勸하기보다는 오히려 副作用에 對해 警戒하고 있다. 美國胸部學會는 保護用 마스크 着用은 사람들을 숨쉬기 힘들게 만들어서 肉體的 負擔을 주며, 1回 呼吸量을 감소시켜 呼吸 頻度를 높이고, 肺胞와 肺에서의 換氣를 감소시키며, 心搏出量 減少와 같은 惡影響을 줄 수 있다고 밝히고 있다. 美國 食品醫藥局(FDA)도 慢性 呼吸器 疾患, 心臟 疾患, 기타 숨쉬기 어려운 醫學的 條件이 있는 사람들은 N95 마스크를 使用하기 前 醫師 等에게 確認하라고 밝히고 있다.

    長期間 使用 衛生上 안 좋아

    마스크 착용에 관한 환경부 홍보 그림. [환경부 홈페이지 캡처]

    마스크 着用에 關한 環境部 弘報 그림. [環境部 홈페이지 캡처]

    홍콩醫學會의 ‘醫師들의 指針書’에는 ‘가벼운, 1回用 呼吸保護區(마스크)는 어린이에게 크기가 맞지 않을 수 있고, 더 精巧한 呼吸保護區는 가스와 粒子上 大氣汚染物質을 除去하는 데는 效果的이지만 呼吸을 더 힘들게 하기 때문에 어린이, 老人, 心臟이나 呼吸器 疾患이 있는 사람, 妊娠婦가 使用해선 안 된다’고 나와 있다. 

    하지만 保健用 마스크 販賣會社들은 製品에 着用 時 생길 수 있는 이런 副作用 等에 對해선 案內하지 않고, 別 도움이 되지 않는 情報를 羅列하고 있다. 이런 式이다. ‘酸素濃度 18% 未滿의 密閉된 場所에서 使用하지 말 것’ ‘手巾, 休紙 等을 감싼 다음 그 위에 着用하지 말 것’ ‘洗濯하여 使用하지 말 것’…. 

    이처럼 保健用 마스크 着用에 對한 不便한 眞實이 있는 건 事實이지만, 無條件 쓰지 말라고 强要할 수도 없다. 마스크는 個人이 選擇해서 쓰는 個人 保護區이기 때문이다. 張 敎授는 “마스크를 着用해도 不便함이 없고 心理的으로나마 安定된다면 着用하는 것도 좋다”고 말한다. 홍윤철 서울대 醫大 豫防醫學敎室 敎授는 “마스크는 (一般人에게) 呼吸에 不便感을 줄 수는 있으나 副作用이 크지 않다. 長期間 使用할 境遇엔 衛生上 副作用이 생길 수 있을 것”이라고 助言했다. 

    다만 環境的 次元에서 記憶해야 할 것이 있다. 大部分의 마스크는 一回用品이므로 再活用되지 못하고 모두 燒却 處理된다. 張 敎授는 “微細먼지로부터 自身을 지키기 위해 마스크를 使用하는 것인데, 結局 마스크는 燒却 處理 되고 얼마間의 時間이 지나면 다시 微細먼지가 돼 自身에게 돌아오는 아이러니가 있다”고 말했다.

    [신동아 1月號]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