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욜로’ ‘蕩盡잼’에 가린 2030 ‘價性比 人生’|新東亞

사바나

‘욜로’ ‘蕩盡잼’에 가린 2030 ‘價性比 人生’

“5000원 디저트 먹는 날엔 3000원짜리 밥”

  • 최호진 사바나 客員記者

    patagonistt@gmail.com

    入力 2020-01-01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趣向 위해 消費하되 ‘價性比 따져’

    • 低價에 ‘유럽 雰圍氣’ 물씬 旅行地로 블라디보스토크 人氣

    • “少數 事例로 우리 世代 規定, 同意 못해”

    • 윗世代보다 消費性向 낮고 貯蓄性向 높아

    • ‘26週 積金’ 等 短期 少額 積金 商品도 人氣

    • “現實 妥協的 蕩盡”으로 즐거움 얻는 2030

    ‘사바나’는 ‘ 膾를 꾸는 , 靑年’의 略稱인 東亞日報 出版局의 컨버전스 뉴스랩(News-Lab)입니다. ‘사바나’ 記者들은 모두 밀레니얼 世代에 屬합니다. 커보니 ‘就業이 바늘구멍’李 돼버린 經濟 現實을 目睹했습니다. ‘우리 때만큼 努力 안 한 탓’이라는 윗世代의 ‘꼰대질’도 堪耐했습니다. 이제는 靑年의 삶을 주어(主語) 삼아 윗世代가 ‘不便할 법한 이야기’를 꺼내놓으려 합니다.

    [GettyImage]

    [GettyImage]

    “집은 없어도 생각과 趣向은 있어.” 

    映畫 ‘小公女’에 나오는 臺詞다. 主人公 ‘微笑’는 家事도우미로 일하는 20代 女性이다. 빠듯한 生活에도 退勤 後 高級 위스키 한 盞과 담배 한 모금은 抛棄하지 않는 人物이다. 새해가 밝고 月貰에 이어 담배와 위스키 價格마저 오르자 微笑는 하나를 抛棄한다. 바로 ‘집’이다. 自身이 좋아하는 것들이 비싸지자, 微笑는 安定 代身 ‘趣向’을 擇한다. 親舊 집을 轉轉하는 삶이 始作됐지만 고단한 하루를 끝내고 즐기는 高級 위스키 ‘글렌피딕’ 한 盞과 담배 한 모금을 지켜낸 것에 微笑는 滿足한다. 


    영화 소공녀.

    映畫 小公女.

    서울大 齟齬서문학課에 在學 中인 이은호(29) 氏는 映畫 ‘小公女’의 主人公 微笑의 ‘덕후’다. “社會的으로 通用되는 基準이나 스스로가 處한 經濟的 狀況에 戀戀하지 않고, 趣向과 尊嚴을 지키는 微笑의 剛直함에 반했다”는 李氏는 映畫 ‘小公女’의 ‘굿즈’(goods·演藝人이나 스포츠 選手 等의 팬을 對象으로 企劃·디자인한 商品)를 蒐集해왔다. 映畫 포스터와 各本집, 主人公 微笑 模樣의 배지, 微笑가 즐겨 마신 高級 위스키 ‘글렌피딕’ 等等. 

    自身의 趣向을 위해서라면 支出을 아끼지 않는다는 點에서 主人公 微笑와 비슷해 보이지만 李氏는 線을 그었다. “徹底히 價性比를 따진다”는 點에서 다르다는 것이다. 



    “微笑가 즐겨 마시는 글렌피딕 위스키도 50㎖짜리 미니어처로 購入해 冊床 위에 뒀어요. 자린고비가 굴비를 매달아놓고 보면서 밥 먹듯이, 저도 觀賞用으로 두고 보면서 心的인 에너지를 充電하고 있습니다. 힘든 프로젝트를 끝냈을 때만 저 自身을 토닥토닥 慰勞해주려고 直接 위스키를 사서 마셔요. 한 달에 많아봐야 2~3番 程度요. 한 盞에 1萬5000원 안팎인 위스키를 微笑처럼 每日 사 마시진 못하죠. 映畫는 映畫일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西유럽은 100萬 원, 블라디보스토크 20萬 원”

    [GettyImage]

    [GettyImage]

    ‘욜로(You Only Live Once의 줄임말로 現在 自身의 幸福을 가장 重視하고 消費하는 態度)’ ‘蕩盡잼(小小하게 蕩盡하는 재미를 일컫는 말)’ 等의 新造語가 떠오르면서 2030은 非合理的 消費의 主體로 비치곤 한다. 그러나 2030 消費文化의 中心에는 ‘價性比’가 있다. 低成長 時代와 就業難을 貫通하며 消費 餘力이 없는 탓에 最小 費用으로 最大 滿足을 내려는 消費 傾向이 짙다. 

    就業 準備生 姜某(28) 氏는 ‘디저트狂’이다. 食後 먹는 달달한 마카롱, 케이크와 같은 디저트는 就業 準備에 지친 心身을 달래는 唯一한 樂이다. 採用 不合格 通報를 받는 날이면 姜氏는 한 끼 食事 값에 버금가는 5000~6000원짜리 케이크를 사 먹는다. 

    姜氏는 “無酌定 奢侈를 부리는 건 아니다. 디저트를 먹는 날엔 꼭 校內 食堂에서 食事를 한다. 한 끼를 3000원 程度에 때우고 케이크를 사 먹으면 平素 食代와 비슷한 價格으로 氣分을 낼 수 있다”고 말했다. 

    海外旅行을 즐기는 2030 사이에서는 ‘價性比 甲’ 旅行地圖 登場했다. 러시아의 ‘블라디보스토크’다. 러시아 沿海州 地方에 있는 港灣都市人 블라디보스토크는 서울에서 直線距離로 760㎞ 程度 떨어져 있어 ‘가장 가까운 유럽’으로 불린다. 相對的으로 低廉한 航空券 값으로 유럽 雰圍氣를 물씬 느낄 수 있어 ‘價性比 좋은’ 旅行地로 꼽힌다. 

    廣告業界에서 일하는 한모(29) 氏는 “올해는 유럽 旅行을 가보고 싶었는데, 各種 慶弔事로 支出이 많았다. 西유럽은 往復 航空券이 100萬 원 안팎인데,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는 20萬 원臺면 다녀올 수 있어 年末 休暇地로 決定했다”라고 말했다. “旅行을 즐기는 것 같은데 ‘욜로(YOLO)’를 追求하냐”고 묻자 韓氏가 答했다. 

    “‘욜로族’은 아니에요. 海外旅行도 1年에 한 番 程度만 가죠. 退社 後 世界 旅行하는 ‘욜로族’ 이야기를 媒體에서 接하면 잠깐 부러운 생각은 들지만, 저는 只今의 固定的인 收入과 安定된 生活이 좋아요. 少數의 事例가 우리 世代의 普遍的인 特徵처럼 大便되곤 하는데 同意할 수 없는 部分도 많은 것 같아요. 제 境遇엔 旅行, 趣味 等에 對한 消費도 最大限 經濟的으로 하려고 努力합니다. 會社 同僚들만 봐도 積金이나 財테크 情報 共有하면서 未來 設計에 積極的인 便이에요.”

    ‘泰山’ 못 되더라도 ‘티끌’ 모으는 2030

    이코노미스트인 홍춘욱 EAR리서치 代表와 박종훈 KBS 記者는 著書 ‘밀레니얼 이코노미’에서 밀레니얼 消費에 對한 錯視를 指摘한다. 朴 記者는 “X世代에 비해 밀레니얼 世代의 消費 下落幅이 크다”며 “全體的으로 우리 經濟가 成長하면서 豐足해진 겉모습으로만 判斷하면 世代 問題의 本質을 볼 수 없다”고 强調했다. 

    冊에 紹介된 統計廳 ‘家口主 年齡別 消費性向 推移’ 資料를 보면, 2003年 우리나라 30代 平均 消費性向 指數는 76.2다. 100萬 원을 벌면 76萬 원假量을 썼다는 뜻이다. 이 數値가 2016年에는 70.2로 떨어졌다. 같은 期間 40代 消費性向 指數도 79.8에서 75.9로 下落했지만 下落幅은 30代에 비해 적은 便이다. 돈을 흥청망청 쓰는 것처럼 보이는 ‘밀레니얼 消費’에 對한 誤解가 풀리는 대목이다. 朴 記者의 說明이다. 

    “(밀레니얼 世代는) 平素에는 ‘價性比’를 따져가며 便宜店 도시락을 먹고 살아도, 가끔 本人의 ‘最愛템’인 5萬 원짜리 망고氷水를 먹으러 가는 世代예요. 그 寫眞은 當然히 SNS에 올리고요. 旣成世代들이 쓰지 않았던 分野에 돈을 쓰는 모습만 보고 밀레니얼 世代가 自身들보다 돈을 많이 쓰는 것으로 誤解하는 境遇가 많은데요. 事實 旣成世代가 온갖 술자리에서 蕩盡했던 돈에 비하면 微微한 便이기 때문에 밀레니얼 世代의 消費는 以前 世代보다 오히려 줄어들고 있습니다.(‘밀레니얼 이코노미’ 中)” 

    未來를 準備하기보다 現在의 幸福을 重視하는 態度는 밀레니얼 世代의 代表的인 特徵으로 꼽힌다. 하지만 이 亦是 誤解의 素地가 多分하다. 밀레니얼 世代는 以前 世代에 비해 貯蓄性向이 높은 便이다. 統計廳 資料에 따르면 2000年, 2030世代의 貯蓄性向은 22% 程度에 不過했지만 2014年엔 27%를 넘었다.

    “少額이라도 滿期 達成해 成就感 얻으려”

    카카오뱅크 적금.

    카카오뱅크 積金.

    높은 利子率, 株價와 집값 上昇으로 資産을 形成할 機會를 附與받은 베이비붐 世代에 비해 밀레니얼 世代는 資産 蓄積이나 資本利得을 얻기 不利한 狀況에 處해 있다. 超低金利 時代에 집값은 엄청난 水準으로 올랐고, 兩極化는 極甚해지고 있다. 貯蓄率이 높아졌다고 해도 밀레니얼의 老後는 베이비붐 世代에 비해 그 展望이 흐리다. 

    그럼에도 2030은 구두쇠를 自處한다. ‘泰山’李 되지 못할 걸 알지만 ‘티끌’을 모은다. 特히 短期 少額 積金 商品은 2030 사이에서 人氣가 높다. 26週 동안 每週 納入 金額을 늘려가는 카카오뱅크의 ‘26週 積金’은 지난해 10月 總 納入額 1000億 원을 突破했다. 이 商品의 20代, 30代 加入 比重은 各各 34.3%, 38.7%로 全體 加入者의 73%를 차지한다. 

    ‘26週 積金’을 세 番째 加入해 貯蓄 中이라는 警察公務員 姜某(26) 氏는 “少額에 短期 積金이라 돌아오는 利子는 몇 푼 안 된다. 그런데 不動産처럼 큰 收益을 낼 수 있는 分野는 내 生涯 뛰어드는 일이 없지 않을까 싶을 程度로 非現實的으로 느껴진다”고 말했다. 이어 “멀리 있는 目標點을 보고 挫折하기보다 當場 내딛는 한 걸음에 集中해야 하듯, 少額이라도 滿期를 達成하면서 成就感을 얻으려고 한다. 조금이라도 未來를 準備하고 있다는 氣分이 들어 不安感은 確實히 덜하다”라고 덧붙였다. 

    이와 같은 2030의 消費文化를 두고 강보라 延世大 커뮤니케이션硏究所 專門硏究員은 “現實 妥協的 蕩盡”이라고 解釋했다. 姜 硏究院은 最近 韓國 社會의 미디어·文化 現象을 逼眞하게 다룬 ‘나만 잘되게 해주세요’의 저자다. 그는 “2030은 마땅히 財産이라고 할 만한 것이 아직 없다. 또 돈을 모아 집과 같은 더 큰 財貨를 當場 얻을 수도 없는 狀況”이라면서 “그러니 自身이 갖고 있는 若干의 餘裕 資金을 必需 品目이 아닌 財貨를 消費하는 데 支出하는 式으로 消費生活을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마케팅 위해 ‘蕩盡잼’ 浮刻”

    그러면서도 姜 硏究院은 “2030 사이에도 計劃的 消費나 貯蓄을 志向하는 흐름이 엿보인다. 또 一部에서는 ‘蕩盡잼’을 止揚하자는 主張도 나온다”면서 “하지만 産業界가 마케팅을 위해 ‘蕩盡잼’과 ‘小確幸’을 積極 浮刻하고 있다. 이러다 보니 2030이 마치 卽興的으로 消費하고 있다는 印象을 자아낸다. 보다 嚴密한 分析이 必要한 時點”이라고 덧붙였다.



    사바나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