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健康機能食品에 빠진 2030|新東亞

사바나

健康機能食品에 빠진 2030

“요즘 같은 不況에 몸이라도 健康해야죠”

  • 윤혜진 自由寄稿家

    imyunhj@naver.com

    入力 2020-01-04 10:00:02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4.6兆 원 規模로 成長한 健機食 市場

    • 콜라겐, 히알루론酸, 노니 等 이너뷰티 人氣

    • 海外 直球로 全 世界 有名 製品 購入

    • 정해인, 防彈少年團 모델로 20·30代 攻掠

    • 인터넷 後記 無條件 믿으면 안 돼

    ‘사바나’는 ‘ 膾를 꾸는 , 靑年’의 略稱인 東亞日報 出版局의 컨버전스 뉴스랩(News-Lab)입니다. ‘사바나’ 記者들은 모두 밀레니얼 世代에 屬합니다. 커보니 ‘就業이 바늘구멍’李 돼버린 經濟 現實을 目睹했습니다. ‘우리 때만큼 努力 안 한 탓’이라는 윗世代의 ‘꼰대질’도 堪耐했습니다. 이제는 靑年의 삶을 주어(主語) 삼아 윗世代가 ‘不便할 법한 이야기’를 꺼내놓으려 합니다.

    [GettyImage]

    [GettyImage]

    # 大學 卒業班인 김다은(女·24) 氏는 집에 가는 길에 學校 앞 H&B(헬스&뷰티) 스토어에 자주 들른다. 유튜브 化粧品 리뷰에서 봐둔 립밤 하나를 고른 뒤, 以內 健康機能食品(健機食) 매대로 몸을 돌렸다. 金氏는 마시는 콜라겐과 가르시니아 成分이 含有된 瑟理밍(다이어트) 製品 사이에서 한참 苦悶하다, 1+1 行事 中인 瑟理밍 製品을 사들고 즐거운 마음으로 賣場 門을 나섰다. 콜라겐은 이미 홈쇼핑에서 눈여겨봐둔 製品으로 購入할 생각이다. 

    金氏는 “就業 面接에 對備해 外貌에도 神經 써야 하는데, 資格證 工夫하느라 그럴 틈이 없다”며 “아쉬운 대로 皮膚 管理와 體重 調節에 도움을 준다는 健康機能食品을 꼭 챙겨 먹는다”고 말했다. 

    # 30代 職場人 최은석(남·32) 氏의 會社 冊床 위에는 健康機能食品이 수두룩하게 놓여 있다. 健機食의 傳統 代表 走者로 꼽히는 紅蔘, 綜合비타민, 루테인, 乳酸菌 等이다. 點心 食事 後 崔氏는 알藥을 한 움큼 먹는다. 崔氏는 “처음에는 집에서 챙겨 먹고 나왔는데, 그러다 보니 자꾸 빼먹는 날이 많아서 아예 눈에 잘 보이는 冊床 위에 두고 먹고 있다”며 “젊어서부터 健康을 챙겨야 한다는 얘기를 하도 많이 들어서, 귀찮아도 잘 챙겨 먹으려고 애쓴다”고 말했다.

    이너뷰티 製品으로 健康과 外貌 同時 管理

    最近 健機食을 購買하는 20·30臺가 늘고 있다. 紅蔘, 프로바이오틱스, 비타민, 루테인 等 旣存의 代表 健機食은 勿論이고 콜라겐, 히알루론酸, 스피룰리나, 노니 等 이름도 生疏한 製品들이 20·30代 사이에서 人氣를 끌고 있다. 이 製品들의 共通點은 健康과 함께 外貌까지 챙길 수 있는 ‘이너뷰티 製品’이라는 것. ‘몸속 健康을 채워 아름다움을 찾는다’는 意味의 이너뷰티는 全 世界的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特히 콜라겐의 人氣가 무섭다. 콜라겐은 皮膚 眞皮層의 90% 以上을 構成하는 成分으로, 40歲 以後 몸속에서 急激히 줄어들기 때문에 일찌감치 콜라겐을 食品 或은 藥으로 補充해주려는 이가 많다. 皮膚 管理는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는 認識에 힘입어 콜라겐 購買 年齡帶는 漸漸 낮아지고 있다. 德分에 콜라겐 市場 規模가 날로 커지고 있다. 2017年 228億 원에서 2019年 366億 원으로 急激히 늘었다. 最近 男子 아이돌 그룹 ‘뉴이스트’의 멤버 황민현이 放送에서 皮膚 管理를 위해 콜라겐을 먹고 있다고 밝혀 話題를 모으기도 했다. 

    一名 ‘김사랑 콜라겐’으로 有名한 뉴트리의 ‘에버콜라겐’은 2014年 론칭 以後 只今까지 500萬 病이 팔렸다. 累積 賣出額만 1800億 원. 에버콜라겐은 國內 最初로 食品醫藥品安全處로부터 2重 機能性을 認定받은 低分子콜라겐펩타이드를 含有하고 있다. 먹는 콜라겐의 核心은 얼마나 體內에 吸收가 잘되는지이기 때문에 低分子일수록 效果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고준혁 뉴트리 마케팅팀 代理는 “젊어서부터 콜라겐을 攝取해 ‘동안 皮膚’를 維持하려는 이가 많다”며 “自社 몰 賣出 基準 2030 購買 比率이 49%에 達한다”고 說明했다. 

    또 다른 人氣 品目인 히알루론酸은 皮膚 眞皮層의 콜라겐과 엘라스틴 組織 사이를 채워주는 物質로 알려져 있다. 水分을 皮膚 속에 貯藏해 皮膚를 촉촉하게 만들어주는 機能을 한다. 過去에는 콜라겐이나 히알루론酸 모두 皮膚에 바르는 化粧品 스타일이 大部分이었으나, 最近에는 體內 吸收率을 높이는 食品 形態의 製品이 人氣다. 

    다이어트에 關心이 많은 20·30代에게는 클로렐라보다 더 많은 蛋白質을 含有한 스피룰리나와 解讀 效果가 있는 노니 열매 製品도 反應이 좋다. 特히 노니 가루로 만든 노니 주스는 歌手 산다라 朴, 海外 有名 모델 미란다 커 等이 즐겨 마시는 것으로 알려져 話題를 모았다.

    海外 直球로 健機食 싸게 購買

    2019년 10월 올리브영 홍대점은 20·30대 고객층을 잡고자 건강기능식품 코너를 대대적으로 개편했다. [CJ올리브네트웍스 제공]

    2019年 10月 올리브영 弘大店은 20·30代 顧客層을 잡고자 健康機能食品 코너를 大大的으로 改編했다. [CJ올리브네트웍스 提供]

    2019年 健機食 市場 規模는 前年 對比 3.5% 成長한 4兆5821億 원이다. 市場이 커지며 健康機能食品 流通 채널도 다양해졌다. 特히 20·30代의 購買 比重이 높아진 데는 온라인 채널의 成長이 큰 影響을 미쳤다. 韓國健康機能食品協會가 2018年 11月 發刊한 ‘2019 健康機能食品 市場 現況 및 消費者 實態調査’에 따르면 인터넷몰 購買 件數 比重이 40.6%로 가장 높고 大型마트(18.9%), 네트워크 마케팅(8.7%), 藥局(8%) 等이 그 뒤를 이었다. 

    인터넷 使用에 能熟한 20·30代는 ‘아이허브’나 ‘아마존’ 等 글로벌 流通 플랫폼을 통해 海外 製品을 直接 購買하기도 한다. ‘海外 直球를 통해 健康機能食品을 購買해본 經驗이 있느냐’는 質問에 ‘그렇다’라고 對答한 20代는 32.8%, 30代는 41.2%에 이른다. 旅行이나 語學硏修 等을 통해 海外에서 販賣되는 製品을 먼저 接한 뒤 韓國에 돌아와 인터넷으로 製品을 購買해 繼續 服用하는 이도 늘고 있다. 

    職場人 윤병대(33) 氏는 6年 前 濠洲 語學硏修 時節 처음 接한 健機食 製品들을 只今도 愛用하고 있다. “最近 몸이 부쩍 안 좋아져서 平素 잘 利用하는 사이트에서 綜合비타민과 프로바이오틱스를 直購했다”며 “國內産보다 價格도 싸고, 原料도 좋다고 해서 믿고 먹고 있다”고 밝혔다. 

    航空社 乘務員인 朴某(34) 氏는 “濠洲, 뉴질랜드 等 健康機能食品으로 有名한 나라에 가면 캐리어에 健機食을 가득 담아올 때가 많다”며 “知人들이 付託하는 境遇가 많은데, 이들 大部分이 이미 海外 直球로 製品을 사본 經驗이 있어 現地 價格을 누구보다 잘 안다”고 말했다. 

    H&B 스토어의 成長勢도 20·30代 健機食 購買를 부추기는 要因으로 꼽힌다. 올리브영·롭스·랄라블라 等에는 間食을 고르듯 健機食을 쇼핑하는 젊은이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H&B는 딱딱한 雰圍氣의 藥局과 달리 便宜店처럼 캐주얼한 雰圍氣에서 마음껏 製品을 고를 수 있다는 게 强點이다. 業界 1位인 올리브영은 最近 賣出 톱 3位인 서울 弘大店을 새로 丹粧했는데, 20·30代 顧客層을 잡기 爲해 健機食 코너를 이너뷰티존으로 改編하고 價性比 좋은 1萬~2萬 원臺 商品을 大幅 늘렸다.

    防彈少年團 내세운 비타민C, 品切 大亂

    레모나x방탄소년단 광고 포스터.  [경남제약 제공]

    레모나x防彈少年團 廣告 포스터. [京南製藥 提供]

    健機食에 對한 젊은 層 需要가 늘어나면서, 製藥社는 勿論 食品業體들도 健機食 市場에 뛰어들었다. 製品 劑形(劑形)과 디자인을 바꾸거나 人氣 모델을 起用해 20·30代의 共感을 얻으려는 움직임이 活潑하다. 

    山茱萸, 黑마늘 等 健康汁으로 有名한 千戶엔케어는 2019年 2030世代를 겨냥해 만든 製品 ‘하루活力’에 덧붙여 ‘하루活力 그대로 담은 깔라만시’ ‘하루活力 그대로 담은 石榴’ 等을 내놓았다. 빙그레도 2019年 6月, 女性 健康 專門 브랜드 ‘非바시티’로 健機食 市場에 첫발을 내디뎠다. 旣存의 加工食品 노하우를 살려 皮膚 保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스틱型 젤리 3種과 免疫力을 키워주는 口味젤리 3種을 내놓았다. 

    젊은 層에게 어필하는 모델을 起用하거나 製品의 디자인的 要素를 强化해 이미지 刷新에 나서는 業體도 많다. KGC 人蔘公社는 2018年 봄, 正官庄 代表 製品인 ‘紅蔘精 에브리타임’ 모델로 俳優 정해인을 起用해 弘報 效果를 톡톡히 보고 있다. 京南製藥은 1983年 出市한 비타민C ‘레모나’의 새 얼굴로 防彈少年團을 내세웠다. 2019年 11月 내놓은 ‘防彈少年團X레모나’ 패키지는 國內 品切 大亂을 넘어 海外에서도 暴發的인 反應을 얻고 있다. 

    中壯年層에게 絶對的 支持를 받고 있는 旣存 오프라인 業體들도 20·30臺를 타깃으로 하는 새로운 마케팅을 摸索하고 있다. 訪問販賣 製品 中 販賣量 1位인 健機食 ‘헤모힘’ 販賣處인 애터미는 2018年 처음으로 토크콘서트 形式의 ‘2030 클래스’를 열었고, 簡便決濟 시스템인 애터미페이도 導入했다. 이윤지 애터미 커뮤니케이션팀長은 “20代 會員이 2017年 6萬 名에서 2019年 12萬 名으로, 30代 會員은 같은 期間 10萬 名에서 18萬 名으로 크게 增加했다”며 “젊은 層을 對象으로 하는 세미나와 敎育 資料, 글로벌 消息 等도 좋은 反應을 얻고 있다”고 말했다.

    술자리에서 紅蔘 스틱 나눠 먹어

    40·50代의 專有物로 여겨지던 健機食이 20·30代의 必需品으로 바뀐 것에 對해 一角에서는 “팍팍한 삶 속에서 몸이라도 健康해야 한다는 防禦機制가 作動하기 때문”이라고 分析한다. 30代 自營業者인 崔某 氏는 “예전에는 술자리에서 宿醉 解消 飮料를 먹으면 ‘男子가 뭐 유난을 떠느냐’고 揶揄를 받곤 했는데, 요즘은 다 같이 紅蔘 스틱을 나눠 먹는다”며 웃었다. 이어지는 崔氏의 말이다. 

    “밤늦게까지 장사하다 보면 몸이 今方 축나요. 會社 다니는 親舊들도 힘들긴 매한가지죠. 한 親舊는 ‘얼마 前 마흔셋밖에 안 된 部長이 整理解雇됐는데, 다음 次例는 自己가 아니겠느냐’고 걱정하더라고요. ‘會社에서 쫓겨나도 다른 일을 하려면 健康해야 한다’며 그렇게 自己 몸을 챙겨요.” 

    하늘의 별따기보다 힘들다는 就業, 고된 業務와 어설픈 人間關係로 慈充右돌하는 社會 初年生, 내 집 마련이 힘들어 結婚을 망설이는 젊은 男女 等 이 땅의 모든 靑春은 오늘도 내 몸을 지키고자 健機食으로 눈을 돌린다. 

    황혜선 成均館大 消費者家族學科 敎授는 “過去에는 健機食이 中壯年層의 氣力 補充制 程度로 여겨졌다면, 요즘은 마케팅 段階에서부터 ‘어떻게 하면 健康과 젊음을 同時에 維持하며 활기차게 살 수 있을까’에 焦點을 맞춘다”며 “그러다 보니 利用 年齡帶도 漸漸 어려지고 있다”고 說明했다. 이어 그는 “요즘 젊은이들은 景氣가 어렵고, 스트레스 받는 狀況에도 자주 놓이다 보니 믿을 건 自身뿐이라는 생각이 더욱 公告해지는 것 같다”고 말했다. 

    한 가지 念頭에 둬야 할 것은, 健機食이 萬病通治藥은 아니라는 點이다. 特히 인터넷 後記가 華麗하다고 無條件 믿어서는 안 된다. SNS에서 人氣를 끈 다이어트用 防彈커피도 2018年 食藥處가 實施한 點檢에서 여러 業體가 虛僞 誇張 廣告로 摘發됐다. 커피 속 脂肪이 一時的으로 飽滿感을 주고 食慾을 抑制할 수는 있지만, 長期間 마시면 콜레스테롤 數値가 높아져 動脈硬化나 血管 損傷, 心血管 疾患 等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에 對한 警告를 제대로 告知한 業體는 많지 않았다. 먹방으로 有名한 유튜버 스타 벤쯔도 自身이 代表로 있는 健機食 會社 製品의 機能을 誇張 廣告해 罰金 500萬 원을 宣告받았다. 

    황혜선 敎授는 “健機食을 SNS로 購買할 境遇에는 製造元이 어디인지, 販賣 許可를 제대로 받은 製品인지 알기 힘들어 나중에 問題가 생겨도 補償을 받기 힘들다”며 “食藥處나 消費者保護院 같은 公信力 있는 機關을 통해 製品의 質을 確認해볼 必要가 있다”고 强調했다. 




    사바나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