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靑年 일자리 問題는 不實한 進路敎育 탓”|新東亞

Interview

“靑年 일자리 問題는 不實한 進路敎育 탓”

‘進路敎育 代母’ 진미석 韓國職業能力開發院 副院長

  • 배수강 記者 | bsk@donga.com 김건희 客員記者 | kkh4792@hanmail.net

    入力 2016-01-13 15:43:10

  • 글字크기 설정 닫기
    • 7年間 時間講師 하며 일자리에 問題意識
    • ‘사람을 일에 맞추는’ 進路敎育 바꾸자
    • 創業을 ‘必須敎養’으로 指定해야
    진미석(58) 韓國職業能力開發院 副院長은 ‘水災’ 소리를 듣고 자랐다. 똑똑한 시골 少女가 늘常 接한 ‘職業인’은 敎師였고, 先生님과 자주 만나 對話하면서 學者의 꿈을 키웠다. 서울대 敎育學科를 卒業하고 美國 하버드대에서 敎育學 博士學位를 땄다.
    敎授가 될 꿈을 품고 돌아왔지만 그를 위한 敎授 자리는 보이지 않았다. 그 後, 陳 副院長의 表現대로라면 ‘韓國의 일자리와 進路敎育에 對해 깊이 苦悶하던 時期’를 보낸 뒤 1996年 다시 美國으로 건너가 위스콘신大 ‘敎育과 日 硏究所(Center on education and work)’에서 硏究委員으로 일하며 敎育과 雇傭 關聯 硏究에 邁進했다.
    1997年 12月 韓國에서 職業能力開發院이 門을 열자 그間의 硏究 成果를 이곳에서 具現하기 위해 草創期 멤버로 合流했다. 以後 韓國 直路·職業敎育 1世代로 이 分野 硏究에 集中하면서 政策과 對案을 提示했다. 그가 ‘進路敎育界 代母(代母)’로 불리는 理由다. 12月 10日 午後 ‘신동아’ 會議室에서 그와 마주 앉았다.



    才能에 맞춘 일자리 創出

    ▼ 個人的으로 힘든 經驗이 일자리와 進路敎育 硏究로 이끈 셈이군요.
    “1989年부터 1995年까지 7年間 大學에서 時間講師로 일했어요. 그렇게 工夫를 많이 했는데, 내가 들어갈 자리가 없다는 現實이 衝擊이었어요. 일자리에 對한 問題意識은 이런 經驗에서 비롯됐는데, 韓國에 오자마자 就業했다면 이런 問題意識을 갖지 못했을 겁니다. 한 사람이 어떤 삶을 살 것인지를 左右하는 것은 일자리예요. 이건 제게 매우 重要한 議題입니다.”
    ▼低出産으로 子女 數가 줄다보니 子女에게 거는 期待는 커졌지만, 韓國 經濟가 低成長 時代에 進入하면서 靑年 일자리 問題가 深刻해졌습니다. 靑年 世代는 ‘헬(地獄)朝鮮’이라고까지 表現합니다.
    “그렇지 않아도 오늘 午前 低出産·高齡社會委員會 會議에 參席했어요. 우리가 只今 해야 할 일이 너무 많아요. 父母 世代는 自身들의 經驗을 土臺로 子女에게 ‘工夫 熱心히 하면 成功한다’고 말했는데, 막상 工夫 熱心히 한 子女는 成功은커녕 就職조차 못해요. 旣成世代가 子女를 키울 때 눈높이를 잔뜩 높여놨는데, 이제 와서 靑年들 눈이 높아서 問題라고 합니다. 靑年들은 혼란스럽죠. 勿論 이들의 눈높이가 너무 높을 수도 있어요. 그런데 ‘젊어서 苦生은 사서도 한다’고 4~5年 程度 苦生해서 어느 程度 자리를 잡을 수 있다면 눈 딱 감고 挑戰하겠지만, 高生의 끝이 보이지 않으니 挑戰할 엄두가 안 난다는 게 問題죠. 나도 火가 날 것 같아요. 旣成世代로서 後輩들에게 未安할 뿐입니다.”
    ▼ 進路敎育과 일자리 專門家로서 根本的인 問題는 무엇이라고 봅니까.
    “靑年들은 只今 잘하고 있어요. 力量을 갖춘 人材도 많고요. 여러 診斷이 있겠지만, 나는 旣成世代와 學校, 社會가 進路敎育을 ‘제대로’ 提供하지 못한 데 따른 結果라고 봐요. 進路敎育의 觀點부터 바뀌어야 해요. 사람을 일자리에 맞추는 게 아니라 사람이 가진 才能에 맞춰 일자리를 創出해야 합니다.
    이를테면 大學에서 創業을 必須敎養 科目으로 指定해 學生들이 卒業 後 언제든 創業할 수 있도록 準備를 시키는 거죠. 卒業하자마자 創業을 할 수도 있고, 職場에 다니다가도 언제든 創業에 뛰어들 수 있는 敎育을 해야 합니다. 이런 過程이 反復되면 市場에 없던 새로운 ‘아이템’이 나올 수 있어요. 勿論 이런 環境이 造成되려면 직능원度 努力해야 하지만 財政, 法, 行政 等의 支援策이 마련돼야 해요.”


    삶을 살아가는 여러 方法

    陳 副院長의 硏究 成果는 韓國 進路敎育의 發展과 櫃를 같이한다. 國內 처음으로 實業界高(現在 特性化高) 女學生을 위한 프로그램을 開發했고, 學校 進路敎育 프로그램(SCEP)을 만들었다. ‘創意的 進路開發’을 선보이며 敎育現場의 進路敎育 패러다임을 바꾼 것도 그다. 約 600萬 名의 會員을 거느린 國內 最大 職業進路 情報網 ‘커리어넷(career.go.kr)’도 그의 머리에서 나왔다.
    ▼ 進路敎育이 다양해졌지만 如前히 死角地帶에 놓인 學生도 많은데요. ?
    “過去엔 內申成跡이 下位圈인 學生들이 特性化高(옛 實業界高)를 갔는데, 特性化高가 競爭力을 갖추면서 入學生 內申成跡이 40~70%臺로 上昇했어요. 特性化高는 就業(高卒 特別採用銓衡)과 進學(特性化高 特別銓衡)이 모두 可能해 選擇 幅이 넓어졌죠. 이에 비해 1~39%, 71~100% 範圍에 있는 學生들은 모두 一般高로 進學해 上·下位圈 學生이 克明하게 나뉩니다. 一般高는 大學 進學이 目標이다보니 興味가 없는 下位圈 學生들은 授業時間에 集中할 수 없어요. 이들을 對象으로 한 進路敎育은 職業學校(一般高에 籍을 두고 職業學校에서 授業받는 制度)가 맡는데, 問題는 職業學校가 이 學生들을 다 커버하지 못한다는 겁니다. 이런 學生들이 進路敎育 死角地帶에 놓여 있어요.”
    ▼ 對策은 없나요.
    “모든 學生이 大學 進學 工夫를 해야 하는 건 아니잖아요. 心理相談 檢査와 補充敎育度 重要하지만, 장사를 하기 위해 반드시 英語, 數學을 알아야 하는 건 아닌 것처럼, 自身이 할 수 있는 일을 찾아내고 그와 關聯한 力量을 키워줘야 해요. 目標와 意志가 없는 學生들에겐 ‘工夫가 全部가 아니다. 人生을 살아갈 수 있는 길은 여러 가지가 있다’고 알려주는 겁니다. 사람들이 어떤 經路를 통해 職業을 갖게 됐는지 가르쳐줘야죠.”
    그 延長線에서 眞 副院長은 요즘 全國 初中高 學生들과 職業人을 이어주는 遠隔映像 進路멘토링을 陣頭指揮하느라 餘念이 없다고 했다. 名門大를 나와 大企業에 就業하는 게 ‘成功하는 삶’李 돼버린 大韓民國에서 學生들을 對象으로 한 進路敎育이 碌碌할 理 없을 터.
    “工夫를 못하면 좋은 職場에 못 간다는 固定觀念부터 바꿔야죠. 다양한 職業人을 통해 살아가는 方法이 여러 가지라는 것을 攄得하는 게 變化의 첫걸음이 될 겁니다. 그래서 젊고, 能動的이고, 敎育的 眼目을 가진 다양한 職業群의 멘토를 確保하려 애쓰고 있습니다.”
    ▼ 멘토링 授業 雰圍氣는 어떤가요.
    “5個 學校 學生들이 同時에 멘토링 授業에 參與합니다. 다른 地域의 學生들을 畵面으로 함께 만납니다. 같은 또래인데 校服도 다르고 말套도 다르니 好奇心이 생기고 集中度도 높아져요. 學生들은 授業 때마다 멘토에게 ‘돈은 얼마나 버느냐’ ‘學校 다닐 때 工夫는 잘했느냐’고 물어요. 멘토 中에는 率直하게 答하는 분도 있고, 才致 있게 넘기는 분도 있어요. ‘演藝人 누구를 만났냐’ ‘누가 第一 예쁘냐’는 質問도 반드시 나옵니다. 學生들은 種種 ‘眞짜 職業人을 만난 것 같다’고 하는데, 이는 雙方向 敎育이 이뤄졌다는 證據입니다. 遠隔映像 進路멘토링을 통해 學校現場에 새로운 러닝(學習) 커뮤니티가 생긴 것이라고 評價해요.”





    敎師 役割이 重要

    ▼ 요즘 學生들에게 人氣 있는 職種은 演藝人이겠죠?
    “맞아요. 演藝人과 運動選手죠. 그 밖에 스포츠 트레이너, 푸드 닥터, 바리스타, 헤어디자이너度 人氣 職業이에요. 公務員에도 關心이 많아요. 意外로 ‘寺(士)’字 職業은 큰 呼應을 얻지 못해요. 製造業 關聯 職群 멘토링 授業도 閉講率이 높은 便이죠. 遠隔映像 進路멘토링의 目標는 世上의 다양한 職業人을 만남으로써 學生들이 視野를 넓히게 돕는 겁니다.”
    遠隔映像 進路멘토링은 MOOC(온라인 公開講座)를 基盤으로 삼았다는 點에서 ‘ICT(情報通信技術)를 活用한 創造經濟’라는 評價를 받는다. 未來創造科學部는 이 事業을 2015年度 ICT 基盤 公共서비스 促進事業으로 採擇했다. 그만큼 競爭力을 가진 서비스라는 얘기다.
    ▼ 事業이 擴大되고 있는데, 確實히 成功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敎師가 나서야 해요. 地域, 學校, 學級, 동아리에 따라 學生들의 性向이 다른데, 이를 1次的으로 把握할 수 있는 사람이 敎師입니다. 事前에 ‘學生들에게 어떤 職業에 對해 알려주면 좋을까’ 를 苦悶하고 調査하면 더 큰 附加價値를 創出할 수 있어요. 敎師와 學生이 職業人을 만난 後 어떤 點을 느꼈는지 討論하는 것도 좋은 學習過程이 됩니다. 敎師들이 보다 積極的으로 나서도록 誘導하는 게 직능원의 課題입니다.”
    ▼ 앞으로의 目標는.
    “遠隔映像 進路멘토링은 온라인 시스템이라 國境을 자유롭게 넘나들 수 있다는 長點이 있어요. 한番은 라오스에서 活動하는 國際機構 關係者의 現地活動을 實時間으로 國內 學生들에게 紹介하는 授業을 企劃했는데, 인터넷 環境이 不安定해 못했어요. 새해엔 學生들이 視野를 넓힐 수 있도록 글로벌 現地 中繼를 자주 할 생각입니다.”





    인터뷰

    댓글 0
    닫기

    매거진東亞

    • youtube
    • youtube
    • youtube

    에디터 推薦記事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